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동아시아 역사

홍산문명 VS 황하문명 4000년 전쟁 [3]

자연정화 2013. 9. 16. 15:08

홍산문명 VS 황하문명 4000년 전쟁(3)
내몽고 횡단 4000km 학술 르포 中 동북공정 무너뜨릴 칼과 방패를 찾아서
 
 

이곳에서는 까마귀가 가장 크므로 까마귀를 숭배했는데, 이러한 의식은 이들이 옥을 이용해 새를 새긴 옥기를 만든 데서 확인할 수 있다. 리더의 무덤터를 천제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전통은 고구려로 이어졌다. 집안의 장군총은 고구려를 연 추모(주몽이라고도 한다)의 무덤인 동시에 천제를 올리는 제사터였을 가능성이 높다.

서대 유적지와 초모산 유적지는 공통적으로 근처에 제법 큰물이 흐르는 구릉지에 있었다. 높은 준봉(峻峰)의 꼭대기가 아니라 사람들이 모여 살기 좋은 낮은 언덕에 하늘과 소통하는 무덤터와 제사터가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 동산 주변에 움집을 짓고 살았을 것이다.

사람이 사는 곳에서 가까운 언덕 꼭대기를 하늘 제사터로 삼는 전통이 남아 있는 곳은 몽골이다. 몽골에는 동네 인근의 언덕이나 동산에, 붉은 천을 내건 ‘오보’라는 돌무덤을 만들어놓고 양 등을 잡아 제물로 바치고 천제를 올린다. 장군총도 이와 유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장군총은 산속이 아니라 압록강 옆의 구릉에 있다. 장군총 아래쪽에는 광개토태왕릉을 비롯해 크고 작은 능이 밀집해 있다.

초모산 유적지에서는 돌에 새긴 사람 얼굴상(石彫人像)이 발견됐다. 그리고 전체 홍산문화의 상징이기도 한 옥기(玉器)도 출토됐다. 초모산 유적지에서 나온 대표적인 옥기는 가운데 동그란 구멍이 뚫린 네모형 옥기다. 왜 적봉지역의 신석기 유적지에서는 숱한 옥기가 출토되는 것일까.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적봉지역을 포함한 전 내몽고 지역이 ‘옥(玉)밭’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옥이 매장돼 있었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풀린 옥기 제작의 비밀

옥은 돌보다 무르다. 옥을 물에 넣고 돌로 갈면 원하는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돌을 갈아서 ‘간석기’를 만들 듯, 옥 원석(原石)을 물에 넣고 갈면 쉽게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홍산문화인들은 돌에다 사람 얼굴을 새기는 기술을 갖고 있었다. 그렇다면 돌보다 무른 옥을 이용해 갖가지 모양을 만드는 것은 일도 아니었을 것이다.

내몽고 전체가 옥밭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을 때 사람들은 원시인들이 옥기를 만든 사실을 아주 신기해했다. 그러다 보니 과도한 해석이 쏟아졌다. 신석기인들이 만든 C자 모양의 옥기를 보고, 중국인들은 ‘용(龍)을 새긴 것’이라는 황당한 해석을 내놓았다. 오한기 서쪽에는 사해(査海) 유적지가 발굴된 요녕성 부신(阜新)시가 있다.

사해 유적지는, 발굴 당시에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주거지로 알려졌는데, 이 곳에서도 C자형 옥기와 용 모양 돌무지가 발견됐다. 그러자 중국은 재빨리 이곳을 중화제일촌(중국에서 제일 먼저 생겨난 촌락), 이 돌무지와 옥기를 중화제일용과 중화제일옥으로 명명하고 이를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케 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도 옥기가 숱하게 출토되자 이 해석은 슬그머니 꼬리를 감췄다.

그리고 “당시는 다산을 숭배하는 사회였으니 C자형 옥기는 동물이나 인간의 태아를 본뜬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용을 새겼을 것이라는 주장도 자취를 감췄다. 중국인들은 C자형 옥기를 이용해 홍산문화를 용을 숭배하는 중국 문명에 접속시키려다 포기한 것이다. 적봉지역의 신석기인들은 다양한 옥 장식품을 만들었다. 이 전통이 좀 더 발전한 형태로 전해진 것이 신라와 백제, 가야의 금관이나 금동관에 달려 있는 곡옥(曲玉)이다.

적봉지역의 신석기인들은 하늘과 소통하기 위해 석관묘 안에 새를 새긴 것이 분명한 옥기도 넣었다. 이 옥기를 중국인들은 ‘중국 최초의 봉황(鳳凰)’이라고 해석했으나, 이 새는 봉황보다는 삼족오(三足烏)에 가까운 모습이다. 봉황은 용과 더불어 중국의 상징이라는 생각에서 이 옥기를 봉황으로 해석한 것 같다. 그러나 봉황은 홍산문화의 후예인 거란족이 리더의 상징물로 사용했고, 지금 한국에서는 대통령을 상징하는 문양이 되었다.

신석기인들에게 토기와 옥기 이상으로 중요한 도구는 석기(石器)다. 구석기인들은 돌을 돌로 때려서 만든, 면이 날카로운 ‘뗀석기(打製石器)’를 사용했으나, 신석기인들은 돌을 돌로 갈아서(간석기) 훨씬 많은 종류의 석기를 개발했다. 돌화살촉을 만들고 돌도끼를 만들었다. 간석기의 등장은 음식물의 변화도 가져왔다.

과거에는 곡식 껍데기를 벗기는 것이 힘들었으나 간석기는 이를 쉽게 해결해주었다. 방법은 간단했다. 사진처럼 판판한 면을 가진 간석기 위에 곡식을 올려놓고 둥근 밀대 모양의 간석기로 밀어주면, 곡식 껍데기가 쉽게 벗겨지는 것이다. 껍데기를 제거한 곡식 덕분에 사람들은 음식을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었다.

 

숯으로 만드는 청동기

흙과 불과 돌과 옥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토대 위에서 서서히 청동기 시대가 열리기 시작했다. 신석기 시대에 흙을 다루는 기술이 중요했다면, 청동기 시대부터는 불을 다루는 기술이 중요해진다. 청동의 원료인 구리나 아연 주석은 삼족기의 물을 끓일 때보다 훨씬 높은 온도의 불을 때야 녹아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불은 나무를 태워서는 얻을 수 없고 숯을 이용해 피워야 한다. 숯으로 강한 불을 만드는 것이 청동기를 만드는 첫걸음이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광물을 품은 광석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공교롭게도 적봉에는 광물을 품은 돌이 많았다. 좋은 예가 홍산문화라는 말을 만든 ‘홍산(紅山)’이다. 홍산은 적봉시 홍산구에 있는 산인데, 광물을 함유한 바위가 많아 붉은 색을 띠고 있다.

광물을 품은 돌이 많으니 숯을 만들 줄만 안다면 청동기 제작은 비교적 쉬워진다. 청동기를 만들려면 녹아 나온 광물을 원하는 모양대로 굳히는 용범도 제작해야 한다. 신석기인들은 돌을 가는 기술을 갖고 있었으므로 용범 제작은 어렵지 않았다.

이러한 노력이 반복되면서 하가점 하층문화가 등장했다. 그러나 청동기는 석기에 비해 무르기 때문에 농기구로 사용할 수는 없다. 청동기가 등장했더라도 농사는 여전히 석기로 지어야 한다. 하가점 하층문화는 청동기를 등장시켰지만, 주력 도구는 여전히 간석기인지라 ‘동석(銅石) 병용기’ 시절로 부른다.

간석기를 이용해 곡식의 껍데기를 벗기는 것을 실연하는 모습. 요녕성 심양시 신락유적지 박물관에 걸려 있는 사진이다.

농경이 중요한 경제생활이던 시절, 청동기는 간석기의 보조품이었다. 그러나 전쟁이 경제를 키우는 핵심 수단이 되면 청동기는 석기를 제치고 주요 도구로 떠오른다. 돌화살촉과 돌도끼를 만들려면 돌을 오랫동안 갈아야 한다. 그러나 합금술이 발전하고 강한 불을 만들 수 있고 매끈한 용범을 제작할 수 있다면, 청동 주물을 이용해 단기간에 많은 청동화살촉과 청동도끼를 생산할 수 있다.

청동화살촉과 청동도끼는 돌화살촉과 돌도끼에 비하면 강도가 약하지만 살상력은 똑같다. 대량생산이 가능한 ‘가벼운 무기’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다른 종족 지역으로 쳐들어가 그들이 축적한 것을 빼앗아 오는 것이 농경과 수렵을 하는 것보다 세력을 더욱 빨리 늘리는 방법임을 깨달았다.

전쟁으로 등장한 부계사회

전쟁이 반복되면서 종족 내에서 전쟁을 하는 남성의 지위가 강화됐다. 자기 종족의 남성을 하나로 묶어 다른 종족을 쳐들어가 승리한 남성은 영웅이 됐다. 이러한 남성은 다른 종족의 공격을 받으면 가장 먼저 피살되므로, 평소에도 자기 종족의 남성을 묶어 보초를 서게 하면서 전체 남성을 관리한다. 여성 리더와는 성격이 다른 또 다른 리더가 되는 것이다.

우하량 여신묘(廟)의 곰뼈는 이것이다

왼쪽 위는 흙으로 만든 새 날개 모양의 토기, 아래 것은 흙으로 만든 맹금류의 발톱 부분이다. 오른쪽 위는 여신묘에서 출토된 곰 발톱 모양의 토기이고 아래가 바로 곰 이빨과 함께 발굴된, 흙으로 빚은 곰의 아래턱뼈 부분이다.
지난 4월호 ‘신동아’에 ‘웅녀의 자취, 우하량의 곰뼈를 찾아라’란 기사가 보도된 후 적잖은 사람이 우하량 여신묘에 있던 곰뼈의 행방을 궁금해 했다.
이유는 ‘삼국유사’ 고조선조 내용과의 연관성 때문이다. ‘삼국유사’에는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가 환웅이 준 쑥 한 다발과 마늘 스무 알을 받고 굴에 들어가 삼칠일 동안 금기 생활을 했는데, 곰은 여자가 됐으나 금기를 지키지 못한 호랑이는 사람의 몸이 되지 못했다는 내용이 있다.
따라서 여신상을 모신 우하량 여신묘(廟)에 곰뼈가 있었다면, 이는 ‘삼국유사’ 내용과 관련해 흥미로운 해석을 낳을 수 있다. 이 곰뼈는 요녕성 고고문물연구소 우하량공작참 자료실에 보관돼 있지 않았는데, 기자는 이 곰뼈의 사진을 요녕성 박물관에서 찾아냈다. 요녕성 박물관에는 우하량에서 발굴된, 진흙으로 만든 곰 아래턱뼈 부분과 그 진흙턱에 삽입한 것으로 보이는 곰 이빨을 찍은 사진이 전시돼 있었다. 그리고 진흙으로 만든 곰 발 모양의 토기 조각을 찍은 사진도 있었다. 이러한 유물은 우하량 여신묘 남쪽 끝에 있는 방에서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여신묘에서는 진흙으로 만든 매를 연상시키는 맹금류의 발톱과 진흙으로 만든 새 날개 모양도 출토되었다. 그렇다면 여신전에는 여신상 외에 곰상(熊像)과 큰 새의 상(鳥像)도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왜 홍산문화인들은 여신상을 모신 우하량의 여신묘에 새와 곰의 상도 함께 세워놓았을까. 노노아호산과 접해 있는 우하량 일대는 호랑이보다는 곰이 살기 좋은 곳이다. 그렇다면 이 지역에 살던 후기 신석기인들은 새와 함께 곰을 토템으로 여겼을 수도 있다. 어쩌면 이들이 바로 환웅족과 결합한, 큰어머니를 제사장과 군장으로 모신 웅녀족일지도 모른다.

전 쟁의 비중이 커지면 이러한 남성은 군장의 지위를 차지하고, 여성 리더의 역할은 제사장으로 축소된다. 청동무기를 이용해 정복전쟁을 하는 시기에는 남성 군장과 여성 제사장이 종족을 함께 이끌었다. 이때 패배한 쪽에선 남성 군장뿐만 아니라 여성 제사장도 피살되므로 여성 제사장은 자기 종족의 승리를 기원하는 제사를 올리게 된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서 여성 제사장은 남성 군장의 보호를 받게 돼 남성 군장의 힘이 여성 제사장의 힘을 능가하게 된다. 이 시기 남성 군장은 패배시킨 종족에게서 붙잡아온 여성을 독점하는 권한을 갖는다. 남성 군장에게는 자기 세력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니, 그는 여러 여성에게 ‘씨’를 퍼뜨린다. 이렇게 태어난 아이는 아비가 분명하니, 그는 아이들을 하나로 묶으려 한다. 원시적인 성(姓)이 등장하고 일부다처(一夫多妻)와 부계사회의 특징이 나타나는 것이다.

남성 군장을 따라 전쟁에 참여한 여타 남성도 자신이 붙잡아온 여성을 독점하면서 자기 세력을 넓힌다. 그러나 그는 남성 군장에게는 고개를 숙여야 하니, 남성 사이에 계급이 등장한다. 그리고 배반을 하지 않도록 의(義)를 강조하면서 복잡한 철학이 등장한다.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과 전술도 발전한다. 청동무기를 이용한 전쟁이 한창이던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에 제자백가가 등장해 각종 이론을 내세운 것은 이 때문이었다.

이러한 변화를 ‘삼국유사’ 첫머리의 고조선조에 비교해 풀이하면, 무리 3000을 이끌고 태백산 신시로 내려온 환웅은 청동병기를 만드는 기술을 가진 종족이거나 청동병기를 사용하는 남성의 대표일 수 있다. 이러한 환웅족을 만난 웅녀는 곰 토템을 갖고 있는 신석기 종족의 여성 리더일 것이다.

 

초기 단군은 힘이 없었다

웅녀족의 규모가 훨씬 컸기에 환웅족과 웅녀족은 싸우지 않고 결합한다. 환웅은 자기 종족을 이끄는 남성 군장 노릇을 하고, 웅녀는 군장과 제사장을 하며 자기 종족을 이끈다. 그리고 둘은 관계를 갖고 아이를 낳는데, 그가 바로 단군이다. 그러나 환웅족과 웅녀족의 자치권은 매우 강했기에 단군은 두 종족을 아울러 지배하지 못한다.

이렇게 힘없는 단군이 수백 수천년간 계속 탄생한다. 그러면서 외부 공격으로 두 종족은 하나로 뭉치기 시작하는데, 이때 두 종족 대표의 피를 이어받은 단군이 리더십을 잡기 시작한다. 제대로 된 단군조선은 이때 만들어진 것이다.

‘삼국유사’는 단군왕검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조선이라는 나라를 연 시기를 ‘여고동시(與高同時)’로 표현했다. ‘여(與)’는 ‘더불어’라는 뜻이고 ‘고(高)’는 중국문명을 만든 요 임금의 이름이므로, 여고동시는 ‘요 임금과 같은 시기’라는 뜻이다. ‘삼국유사’는 요 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이 되는 경인년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했다고 적어놓았는데, 요 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이 되는 해는 경인년이 아니라 무진년이다. 한국은 무진년으로 정정한 때를 단군조선의 개국 시기로 삼았는데, 이때가 서기전 2333년이다.

원·명·청 황제가 의무려산 산신에게 제사를 올리던 북진묘 안에는 ‘태백’이라는 한자를 새긴 큰 비석이 서 있다. 오른쪽 사진은 이 비석에서 ‘태백’이 새겨진 곳을 가리키는 답사단.

하가점 하층문화를 발굴한 중국 고고학계는 하가점 하층문화가 일어난 시기를 서기전 2200년쯤으로 보고 있는데, 삼국유사에서 말하는 단군조선의 출현 시기와 엇비슷하다. 동석 병용기인 하가점 하층문화는, 환웅족과 웅녀족이 만나 오랫동안 동맹을 이어간 시기일 수 있다. 이때 단군은 있었으나 환웅족은 환웅족 리더가, 웅녀족은 웅녀족 리더가 각자 통치했으므로 단군은 힘이 없었다.

북진묘의 ‘태백’

적봉지역이 건조해지고 추워지자 이들은 따뜻한 능하지역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능하지역에 있는 세력과 싸우게 된다. 이 전쟁을 통해 두 종족은 하나가 되면서 두 종족의 피를 이은 단군이 리더가 된다. 단군이 이끈 고조선족은 능하지역의 신석기인들을 패배시키고 이들의 여성과 아이와 재산을 차지해 순식간에 세력을 불린다. 능하지역의 절대 강자가 된 것인데, 이때가 서기전 8세기 무렵이다.

‘삼국유사’는 환웅이 내려온 곳을 태백산이라고 한 후 ‘지금의 묘향산이다’는 주를 달아놓았다. 많은 사람은 이 주를 무시하고 태백산을 백두산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홍산지역에서 신석기인들이 하늘과 소통하기 위해 적석총을 쌓고 천제를 올린 곳은 비교적 큰물이 돌아가는 야트막한 동산의 꼭대기였다.

그렇다면 태백산은 신령스러운 산이라는 뜻이지 백두산이나 묘향산 같은 특정 산을 가리키는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평양이 평안남도에 있는 평양이 아니라, 요서(遼西)와 요동(遼東) 여러 곳에 있었던 지명이라는 사실은 이미 보편화된 상식이다. 고대인은 평지에 모여 살았으므로 그들이 사는 편평한 곳이 바로 평양이다. 고대인들은 이동을 했다. 이동하면서 평양이라는 지명과 함께 개울과 산 이름도 갖고 갔다.

그렇다면 요서와 요동에는 군데군데 태백산이라는 지명이 남아 있어야 한다.

서대 유적지와 초모산 유적지를 찾아오기 전에 답사단은 요녕성 금주(錦州)시 북진(北鎭)에 있는 북진묘(北鎭廟)를 방문했다. 북진묘의 북쪽에는 몽골어를 음차해서 적은 ‘의무려산(醫巫呂山)’이라는 산맥이 있다. 의무려산은 서울의 북한산처럼 화강암이 드러난 멋진 석산(石山) 덩어리다. 의무려산의 자태는 북진묘에서 가장 멋지게 보인다.

북진묘의 ‘묘(廟)’는 종묘의 묘자와 같으니, 북진묘는 의무려산 산신을 모시는 사당이다. 원나라와 명나라, 청나라의 황제는 종종 이곳을 찾아 의무려산 산신에게 제사를 올리고 이곳을 중수한 다음 이를 기리는 비석을 세웠다. 이 북진묘 안으로 들어가서 첫 번째로 만나는 건물 안에는 북진묘의 내력을 적은 거대한 비석이 있다.

단군조선은 요서지역에서 도읍했다

이 비석은 너무 커서 위쪽의 글자를 읽을 수 없는데, 이 비석 오른쪽 하단부에 ‘무엇을 일컬어 태백이라고 한다’는 뜻을 가진 ‘호태백(乎太白)’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그리고 왼쪽 하단부에는 ‘삼한(三韓)’이라는 글귀도 있다. 북진묘의 내력을 설명한 비석에 왜 태백과 삼한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것일까. 태백이 의무려산을 가리킨다면, 태백은 여러 곳에 존재하는 것이 된다.

 

적봉지역에 있던 사람들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노노아호산을 넘어 능하지역으로 이동해 그곳에 있던 신석기인을 정복했다. 전쟁을 치르면서 세력이 커지자 이들은 보다 큰 산을 영산(靈山)으로 모신다. 이러한 영산을 가장 큰 산이라는 뜻으로 ‘태백산’으로 표기한다. 노노아호산은 제법 숲이 있는 산이니 이들은 이 산을 태백산으로 모셨을 수 있다.

그러나 능하지역에 포진한 단군조선은 화하족의 공격을 받아 동쪽으로 이동한다. 그에 따라 도읍터인 평양과 영산인 태백산도 이동한다. 이들은 능하지역의 동쪽에 있는 의무려산 자락으로 피신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의무려산 남쪽에 있는 지금의 금주(錦州)시 일대의 광활한 평야가 평양이 되고, 의무려산이 태백산이 된다.

의무려산은 요하의 서쪽인 요서지역에 있다. 화하족의 공격이 거듭되자 단군조선은 요하라고 하는 천연 방어선을 이용하기 위해 다시 요동으로 옮겨갔고, 그곳에서 휘하세력에 대한 지배권을 잃으면서 사라졌을 수 있다. 삼국유사에는 단군이 아사달에 도읍했다가 평양으로 옮기고 백악산 아사달과 장당경을 거쳐 아사달로 옮겼다고 돼 있는데, 이는 단군조선이 도읍지를 옮긴 기록이다.

단군조선과 화하족의 전쟁은 필연적이었다. 이유가 어찌됐든 황하 중류에서 일어난 화하족은 청동무기를 개발해 정복전을 치르면서 상대적으로 비옥한 황하 하류로 진출했다. 역시 청동무기를 개발한 단군조선족은 보다 따뜻한 능하지역으로 진출했으니 이들은 난하 인근에서 만날 수밖에 없었다. 청동무기로 무장한 두 세력의 만남은 전쟁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중국 기록물은 단군조선족과 화하족이 긴장한 상태로 만나게 된 사건으로 기자의 망명을 거론한다. 앞에서 밝혔듯 기자는 상나라 사람이다. 그는 화하족의 정권이 상나라에서 주나라로 바뀌는 격변기에 화하족 밖으로 튕겨져 나왔다. 기반을 잃은 그는 조선으로 망명했다. 기자의 망명은 곧 화하족이 단군조선 땅으로 쳐들어올 것이라는 암시였다.

전쟁의 시대

중국 기록에 나오는 화하족의 두 번째 동진자는 연(燕)나라 진개인데, 그는 망명이 아니라 공격을 해왔다. 이때 기자조선은 진개 세력에 협조했던 듯 큰 피해를 보지 않았으나 단군조선은 치명타를 맞았다. 이때부터 기자조선은 단군조선의 지배에서 벗어나 영향력을 넓히는데, 이때 연나라 사람인 위만이 연나라 내부 정치투쟁에서 튕겨져 나와 기자조선 땅으로 망명해온다. 그리고 쿠데타를 일으켜 위만조선을 연다.

이 위만조선을 향해 공격을 가한 것이 중국 최초의 정복왕조인 한(漢)나라다. 한나라의 공격으로 위만조선은 사라지고 능하지역 전체가 혼란에 빠진다. 그러나 민족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능하지역은 한나라 수도인 장안에서 아주 먼 곳이다. 한나라의 지배가 허술해질 수밖에 없었는데 이때 능하지역에서 철기로 무장한 단군조선의 후예가 일어나 내부를 통일하고 외적을 척결하기 위해 경쟁한다. 이 싸움에서 부여가 주도권을 행사하다가 마침내 고구려가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한다.

고구려가 단군조선의 강역을 회복하기 전 하가점 상층문화의 후예들도 활발히 움직인다. 이들은 유목을 했기에 기동성이 남달랐다. 따라서 영역 확장이 빨라 화하족과 충돌한다. 능하문화의 형제인 하가점 상층문화인들은 능하문화의 후예보다 화하족과 더 많이 충돌했다. 왜 하가점 상층문화의 후예는 화하족과 그렇게 많이 충돌했는지에 대해서는 3부에서 다루기로 한다.

적봉은 황하 중류를 능가하는 후기 신석기문화를 일궜고, 청동기문화도 먼저 발현시켰다. 그러나 청동무기 제작에서 뒤짐으로써 화하족과의 싸움에서 밀렸다. 홍산문화인들이 청동무기 제작이 늦었기에 화하족과의 경쟁에서 밀린 것은 아니다. 지리적 조건이 불리했기에 이들은 화하족에 밀리게 되었다.

앞에서 정리했듯이 적봉은 평지였으며, 토기를 만들 수 있는 흙이 있었고, 옥기를 제작하는 옥 원석이 있었으며, 청동기를 만드는 광물도 있었다. 사람들은 불을 다루는 기술을 발전시켜 숯불을 개발해 화하족보다 먼저 청동기를 제작했다. 그러나 적봉은 해발 600m의 고원이라는 결정적인 약점을 갖고 있었다.

고원은 지구적인 기후 변화로 인해 추워지면 농경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적봉에 남아 유목을 하는 세력과 능하지역으로 이동해 농경과 함께 목축을 하는 세력으로 나뉘게 된다. 황하문명에서는 다수가 자기 자리에 남아 농경을 하고 소수가 티베트로 들어가 유목을 했으나, 적봉에서는 상당수 능하로 내려와 농경을 했으니 적봉에 남아 유목을 한 세력은 자연조건상 인구가 더디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민족은 와해되지 않는다

주력이 포진한 황하문명은 황하 하류로 세력을 확장했다. 황하 중하류는 중원(中原)이라고 불리는 대평원이니 농경을 하기에 좋아 화하족의 문화는 더욱 발전했다. 인구가 많았던 화하족은 극심한 혼란기인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전쟁술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그러나 고조선족은 이러한 기회를 잡지 못했다. 인구도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런 상태에서 화하족과 맞붙게 됨으로써 이들은 패배했다. 기후 변화가 끼친 영향은 이렇게 컸다. 그러나 큰 문화를 만든 세력은 쉽게 와해되지 않는다. 능하지역에서 패배한 고조선족의 후예는 만주와 한반도, 일본으로 밀려갔지만 그 지역을 깨우기 시작한다. 적봉에 남아 유목생활에 들어간 또 다른 고조선족은 초원길을 따라 이동 범위를 넓히면서, ‘기동력’이라고 하는 새로운 힘을 만들었다. 동북아는 또 다른 싸움에 들어간 것이다.

▼ 제3부 한국과 몽골, 역사적 유사성과 차이점

홍산문화의 적통을 이어받은 것은 한국과 몽골이다. 한국은 능하문화를 이었고, 몽골은 하가점 상층문화를 이었다. 일본과 터키는 방계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능하문화를 이은 한국의 방계이고, 터키는 하가점 상층문화의 방계다. 이러한 인식을 갖고 있어야 동북공정에 올바로 대응할 수 있다. 능하문화와 하가점 상층문화는 어떻게 흥망을 거듭해왔는가.

능하문화와 하가점 상층문화는 기록을 남기지 못했다. 갑골문자를 만들어 한자를 발전시킨 것은 황하문명이므로, 능하문화와 하가점 상층문화의 흔적은 황하문명이 남긴 기록을 통해 유추해 보아야 한다. 능하문화는 그나마 한자를 빨리 도입해 역사시대로 들어갔으나 유목문화가 된 하가점 상층문화는 그것도 늦었다.

능하문화의 후예가 부여-고구려-삼국시대를 거치는 역사발전을 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므로 여기서는 하가점 상층문화 세력의 추이를 집중적으로 추적해본다. 주목할 것이 초원지대의 특징이다. 유목을 하는 초원은 발전에 한계가 있다. 인구와 짐승 수가 너무 많아지면 초지는 황폐해지고 그로 인해 가축과 사람은 동시에 아사(餓死) 위기를 맞는다.

이러한 위기가 닥치면 먹을 것을 차지하기 위해 처절한 내부 투쟁이 벌어진다. 이 경쟁에서 패하거나 염증을 느낀 세력은 새로운 초지를 찾아 멀리 이동한다. 일부는 평야지대를 공격해 먹을 것을 빼앗아 오는 약탈전쟁을 벌인다. 약탈전쟁을 벌이는 세력 가운데 일부는 평야지대의 풍부함에 매료돼 눌러앉기도 한다.

고지 초원의 한계

이러한 과정을 통해 초원지대는 적정 인구로 되돌아간다. 그러나 철기 시대의 생산력은 왕성했기에 초원지대의 인구는 금세 또 적정선을 넘어섰다. 그래서 다시 쪼개지거나 평야지대를 공격한다. 평야지대의 공격은 여자와 아이의 납치를 수반하니, 이들의 세력은 금방 확장된다. 다시 전쟁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정을 알 리 없는 평야지대 사람들은 초원지대 유목민들은 배반을 잘 하고 알력을 자주 겪는다고 비난한다. 배신과 불화는 평야지대에도 있었다. 평야지대에서는 배신을 해도 평야지대 안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초원 사람들은 이동수단을 갖고 있기에 알력이 심해지면 완전히 헤어진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지금 몽골공화국(외몽고)은, 몽골족은 물론이고 흉노와 돌궐족까지도 그들의 조상으로 보고 있다. 흉노와 돌궐은 몽골 초원을 지배했다가 사라진 유목민족이다. 몽골이 조상으로 삼는 흉노와 돌궐(투르크), 몽골족은 언어학적 특징으로 볼 때 홍산문화에서 갈려 나온 것이 분명하다.

적봉지역에 남은 하가점 상층문화 세력은 초원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성 때문에 일찌감치 둘로 나뉜 것 같다. 하나는 적봉에 남은 세력이고, 다른 하나는 적봉을 떠나 서쪽으로 갔다. 적봉 동북쪽에는 대흥안령산맥이라는 거대한 준봉군(群)이 있으니, 유목민은 광활한 초지가 있는 서쪽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이동해서 새로운 영역을 찾는데, 새로운 영역이란 물과 소금이 있는 곳이다. 물은 빗물로 해결하고 소금은 암염(巖鹽)으로 해결한다. 몽골 초원에서는 암염이 있는 호수가 이따금 나타난다. 적봉에서 떨어져 나온 세력 가운데 일부는 오르도스 지역을 활동 영역으로 삼았는데, 이들이 바로 중국인들이 ‘흉노(匈奴)’라는 흉측한 이름을 붙인 종족이다.

오르도스 일대는 광물자원이 풍부하다. 이곳에는 노천 석탄광 등이 있어 지금 중국 광산업계는 이곳에서 많은 광물을 채취해가고 있다. 청동기 제작술을 갖고 이동한 흉노족은 오르도스에서 고도로 발달한 청동무기를 제작한다. 그리고 곧 오르도스 초원이 허용할 수 없는 인구 증가에 봉착한다.

오르도스는 황하 만곡부이니 황하를 따라 내려가면 화하족이 구축한 농경문화를 접하므로 흉노족은 화하족을 공격했다. 흉노족이 화하족을 공격한 것은 여러 차례인 것 같은데, 이 중 유명한 것이 ‘개 같은 융족’이라는 뜻으로 중국인들이 ‘견융(犬戎)’으로 표기한 흉노족이 서기전 8세기 주나라를 공격한 일이다.

흉노에게 왕소군 바친 漢나라

견융족의 공격은 살벌해서 주나라 유왕이 피살되고 주나라 조정은 호경에서 동쪽의 낙양으로 도망가게 되었다. 낙양으로 도주한 주나라를 ‘동주(東周)’라고 하는데 동주 시절부터 주나라 왕실의 지배력이 약해져, 제후국들이 패권을 다투는 춘추 시대가 시작됐다. 춘추전국 시대의 혼란은 진나라에 의해 일시적으로 통일됐다가 한(漢)나라 시절 안정적인 통일을 이룬다. 한나라는 무제 시절 위만조선을 멸망시키며 중국 최초의 정복왕조로 이름을 떨쳤다.

이런 한나라도 흉노의 공격에는 어떻게 하지 못하고 당하기만 했다. 흉노는 가을걷이가 끝나면 쳐들어왔다. 가을엔 흉노족이 기르는 말이 살찌고 하늘이 높아지는데, 이때가 되면 흉노는 바람처럼 나타나 한나라를 유린했다. 지금 천고마비(天高馬肥)는 풍족한 가을을 의미하지만 한나라 때는 흉노의 공격이 임박했다는 경고의 의미였다.

흉노족은 강력한 정복왕조인 한나라를 무력화시켰다. 흉노족의 리더 호한사선우는 한나라 원제로부터 중국 4대 미녀인 왕소군을 상납받은 인물로 유명하다. 내몽고 박물관에 있는 호한사선우와 왕소군 동상.

몽골에 가면 도처에서 칭기즈 칸 상을 볼 수 있는데, 칭기즈 칸 상 못지않게 자주 보는 것이 흉노족의 군주였던 호한사선우(呼韓邪單于)의 상이다. 한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라는 시구를 알 것이다. 이 시구는 양귀비와 함께 중국 4대 미녀로 꼽히는 한나라의 왕소군(王昭君)과 관련이 있다.

한나라 초기 흉노는 다섯 종족으로 나뉘어 갈등을 거듭하다 호한사선우에 의해 통일된다. 이 무렵 한나라 왕은 무제로부터 3대를 내려간 원제였다. 가을철만 되면 흉노는 황하 중류지역을 공격해 재물과 여자와 아이를 빼앗아갔으므로, 원제가 이끄는 한나라 조정은 호한사선우에게 공격을 하지 말아달라고 사정했다.

이에 호한사선우가 한나라 왕녀를 보내달라고 요구하자 원제는 이를 들어주기로 하고 왕녀를 뽑으라고 지시했다. 사람들은 이심전심으로 흉노를 미워했기에 가장 추한 여자를 보내기로 했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왕소군은 ‘백’이 없는 궁녀였다고 한다. 그래서 돈을 주지 못했고, 때문에 화가는 그를 못나게 그렸다.

왕녀를 뽑는 담당자는 그림을 보고 뽑았는데, 당연히 가장 추녀로 그려진 왕소군을 뽑았다. 원제는 왕소군을 흉노로 떠나보내는 자리에서 처음 왕소군을 보았는데, 뜻밖에도 절세의 미인이었다. 왕소군의 미색에 반한 원제는 왕소군을 흉노로 보낸 후, 왕소군을 그린 화백의 목을 쳤다고 한다.

왕소군과 문성공주

호한사선우에게 시집간 왕소군은 아들을 하나 낳았으나 곧 호한사선우가 죽었다. 그리고 흉노의 풍습에 따라 호한사선우가 정처(正妻)와의 사이에서 낳은 큰아들에게 시집가 두 딸을 낳고 살다가 죽었다. 중국의 문인들은 이러한 왕소군의 일생을 애달파 했다.

훗날 당나라 시인 동방규는 왕소군의 원한이라는 뜻으로 ‘소군원(昭君怨)’이란 시를 지으며 ‘(흉노 땅에는) 봄이 와도 봄이 온 것 같지 않다’며 ‘춘래불사춘’이라고 했다.

몽골인은 중국에 당한 것이 많아 반중(反中) 감정이 아주 강하다. 그래서 한나라 왕실로부터 왕녀를 상납받은 호한사선우를 칭기즈 칸 못지않은 영웅으로 여긴다.

왕소군 이야기는 중국 사서에 나오는 것이니 중국은 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희한한 해석을 한다. 왕소군이 시집가서 아이를 낳았으니 왕소군이 낳은 흉노의 후예는 중국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흉노의 후예가 몽골을 이루게 됐으니, 적어도 내몽고자치구에 사는 몽골인은 중국인이라는 것이 중국이 내세우는 논리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