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약돌한우』지역특화품목으로 육성
문경시는 한․미 FTA 타결로 가장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한우 사육 농가를 돕기 위해 『문경약돌한우』를 지역특화 품목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문경약돌한우는 2002년 경북도축산기술연구소에서 시험 사육한 결과 거세한우에 약돌(거정석)분말을 첨가 급여한 결과 육질 및 육량이 매우 우수하여 농가소득 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문경시는 문경약돌한우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농가에 보급하였으며, 문경축협에서 철저한 사약관리 지도로 현재 111농가에서 2,500여 두를 이 프로그램에 따라 체계적으로 사육하고 있다.
처음 입식한 한우를 잘 비육되어 올 4월부터 월 100여 두씩 본격 출하되고 있으며 고급육 생산을 위해 우수축에 대하여는 최고 50만원까지 품질고급화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문경축협에서 운영 중인 고기한마당을 문경약돌한우 전문매장으로 만들어 맛 좋고 위생적인 한우고기를 소비자에 공급하고 있다.
문경시는 한․미FTA타결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한우산업안정을 위하여 지역특화품목으로 육성하고자 품질고급화장려금, 약돌분말공급, 우량정액공급, 전문매장 및 가맹점설치 등 16개 사업에 5년간 70억원을 투자하여 생산기반 확충과 고급육생산으로 전국최우수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문경시는 앞으로 문경약돌한우를 소비자 시민모임에서 증명하는 우수축산물 브랜드인증을 획득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여 간다면 외국 수입육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되어 양축농가에서 안심하고 소를 사육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자료출처 : 2007. 4. 25 경북신문
문경시 향토음식 추가 지정
문경약돌한우오미자떡갈비, 손두부전골․콩전 등
문경시는 지역적 대표성을 가진 우수한 향토음식을 관광 상품화하고 주민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문경약돌한우오미자떡갈비, 손두부전골․콩전을 지역 향토음식으로 추가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한 향토음식에 대하여는 향토음식 지정서와 향토 음식임을 알리는 홍보간판을 제작 업소에 부착해 주고 웰빙 문경과 더불어 음식 홍보를 행정지원하게 된다.
지금까지 문경시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된 음식은 새재묵조밥 등 7개 음식으로 문경시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농․축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특색 있는 음식을 발굴하고 생산물 소비 촉진 유도로 농가소득을 증대하기 위한 일환으로 1996년부터 매년 향토음식 맛 자랑 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는 2007문경한국전통찻사발축제 행사 기간 중인 지난 4월 28일에 2007『향토음식 맛 자랑 대회』를 개최하여 축제장을 찾은 많은 관광객과 시민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은 바 있으며, 출품음식 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2가지 음식을 향토음식으로 추가 지정하게 되었다.
문경시는 앞으로도 매년 전통찻사발축제 기간을 적극 활용, 향토음식 맛 자랑 대회를 개최하여 관광객과 시민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음식에 대하여 시상하고, 향토음식 지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자료출처 : 2007. 5. 28 경북신문
문경약돌한우 품질평가회 개최
고급육 브랜드로 탄생
문경약돌한우브랜드운영협의회(회장:박용배)와 문경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고시무)은 9월 26일 12시에 문경축협 남부지소 축협고기한마당에서 문경약돌한우 품질평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추진해온 문경약돌한우의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고급육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조기에 정착하자는 취지에서 실시하며, 문경약돌한우협의회 회원농가, 문경축협 관계자, 유관기관장과 많은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다.
문경약돌한우브랜드 회원농가는 송아지 경매시장에서 우수한 숫송아지을 구입하여 4~8개월령에 거세하고, 문경에서만 생산되는 거정석(Pegmatite, 약돌)을 배합사료에 혼합․급여하여 생후 28개월 이상 비육시켜 우수한 문경약돌한우가 생산되고 있다.
현재 문경약돌한우브랜드 육성농가는 101호(번식우 49호, 비육우 52호)가 지정되어 있으며, 최고급 일등 문경약돌한우를 만들기 위해 행정, 축협, 농가가 삼위일체가 되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문경약돌한우가 일반한우에 비해 1등급 출현율이 월등히 높고, 올레인산,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소화율이 좋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출처 : 2006. 9. 25 경북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