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 수출 8위 韓, ‘현지화-첨단 기술’ 중동 시장 뚫는다
출처 : 브릿지경제 2021. 02. 22. 김상우 기자
국내 주요 방위산업 업체들이 유망 시장인 중동을 타깃으로 현지화한 첨단 무기를 대거 선보였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산 무기의 높은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수출 전선을 더욱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과 기아, 한화, 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국내 주요 방산 업체들은 이달 25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리는 ‘국제방산전시회(IDEX 2021)’에서 현지 방산 시장을 공략할 전략 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IDEX 2021은 중동 지역 최대 방산전시회로, 전 세계 62개국 124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현대로템은 수출 효자로 손꼽히는 ‘K2 전차’를 필두로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 등을 선보인다. 특히 중동형 K2전차를 소개해 현지화 모델임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중동형 K2전차는 한국의 K2전차를 개량한 모델로, 사막과 같이 고온의 환경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 엔진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고 고온용 궤도를 적용하는 등, 고온 환경에서도 우수한 기동 성능을 확보했다.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구동방식의 다목적 무인차량인 HR-셰르파는 화력 지원과 감시정찰, 물자 후송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계열화가 가능하며, 원격조종과 자율주행 등을 차별점으로 내세웠다.
기아 역시 중동 지역에 최적화된 소형전술차량 ‘카고’와 ‘베어샤시’ 등 콘셉트카 2종을 선보였다. 이들 콘셉트카는 7톤급 차량 수준의 프레임 강성과 225마력의 엔진, 8단 자동변속기 등을 장착했다. 베어샤시의 경우 차량의 기본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과 엔진 등 파워트레인만 장착한 차량으로, 장갑차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장비를 개발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
한편, 스톡홀름국제평화문제연구소(SIPRI)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무기 수출은 2019년 기준 전 세계 8위다. 2015년에는 20위에 불과했지만, 첨단 기술을 장착한 무기가 호평을 받으면서 4년 만에 10위권으로 급성장했다. 지난해는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에 글로벌 방산 시장이 크게 얼어붙었지만, 올해는 다수 대형 계약 건을 앞두고 있어 수출이 정상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한화디펜스는 올해 호주 정부와 ‘K9 자주포’ 양산 계약 체결과 ‘레드백’ 장갑차 시험평가를 앞두고 있으며, 인도 정부를 상대로는 단거리 대공 유도무기 도입 프로젝트인 ‘K-30’ 비호복합 우선협상대상으로 지정됐다. 또한 KAI는 전술입문용 훈련기 T-50 8대의 미군 임대 경쟁 입찰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미래 전투환경에 적합한 네트워크 기반의 무인차량 등 첨단 제품을 개발해 방산 부문 성장동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무기 체계 현지화에도 심혈을 기울여 수출 확대를 이뤄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100번째 K9 바지라 자주포 인도육군에 인도...추가 발주 가능성도
인도 육군 성능시험 후 추가 발주 검토 보도 나와
출처 : 글로벌비즈 2021. 02. 20. 박희준 기자
우리나라가 인도에 수출해 인도에서 생산된 100번째 K9 바지라 자주포가 인도 육군에 인도됐다.이에 따라 인도육군은 K9 바지라 자주포를 중국 접경 산악지역인 라다카주로 옮겨 성능시험에 들어갔다. 성능시험 결과에 따라 인도 육군은 추가 발주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인도 매체 타임스오브인디아와 더힌두 등에 따르면, 인도 방산업체 L&T는 지난 18일 100번째 바지라 자주포를 인도 육군에 인도해 2017년 5월 체결된 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L&T는 이날 인도 구자라트주 하지라 공장에서 100번째 바지라 자주포 인도식을 가졌다. 이로써 L&T는 2017년 5월 체결된 계약을 일정보다 빨리 이행했다고 밝혔다.인도는 현지화 전략에 따라 금액 기준으로 50% 이상,부품수로는 80%이상, 1만3000여개를 인도에서 생산했다.이를 위해 L&T는 수라트 근처 하지라 제조공단에 전용 생산단지를 세우고 구자라트에서 타밀나두에 이르는 인도 4개주에 걸친 공급사슬로부터 부분품을 공급받았다고 더 힌두는 전했다.
L&T가 한화디펜스의 지원을 받아 생산한 K9 바지라는 인두 군의 요구조건에 맞게 일부 개조했다.
한화디펜스에 따르면, 155mm 52구경장 장포신을 채용해 사거리가 최대 40km에 이른다.자동 탄약장전 장치를 장착해 15초 안에 3발을 발사하고 분당 6~8발을 쏠 수 있다. 또 분당 2~3발을 한 시간동안 쏠 수 있다. 한 시간에 120~180발을 발사할 수 있다.
전투 중량 47t이며 탄약 48발을 차체에 탑재한다. 또 1000마력의 디젤 엔진을 탑재해 뛰어난 기동력을 자량한다. 차체를 장갑으로 둘러싸 고폭탄 폭압이나 파편, 14.5mm 기관총 방호가 가능하다.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인도육군은 라다크주에서 하는 성능시험 결과에 추가 주문 검토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타임스오브인디아에 "도입된 자주포는 사막과 평야지형에 맞는 것이며 기온이 섭씨 영하 20도 아래로 내려가는 고산지대에 쓰기위해서는 일부 추가 장비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펜스뉴스]
한화디펜스, 호주에서 대박 내나
출처 : 미래한국 2021. 02. 08 고성혁 군사전문기자
호주가 한국방위산업 수출시장의 새로운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화디펜스에서 생산하는 K-9 자주포와 ‘레드백(Red Back)’ 보병전투장갑차 수출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화디펜스 보도자료에 따르면 한화디펜스 호주법인(Hanwha Defense Australia)은 지난 1월 12일 호주 멜버른에서 레드백 장갑차를 공개하는 행사를 가졌으며 이번 출정식에서는 한화와 호주 빅토리아州 간 현지 생산시설 건립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 협력 양해각서도 체결됐다는 것이다. 한화그룹 방위산업 전문 계열사 한화디펜스가 생산하는 레드백은 호주 육군의 미래형 궤도장갑차 획득사업에서 독일 업체와 함께 최종 후보에 오른 상태다. 호주 정부는 2019년 미래형 궤도장갑차 획득사업 ‘Land 400 Phase 3’의 최종 2개 후보에 한화디펜스의 레드백과 독일 라인메탈디펜스의 ‘링스(Lynx)’를 선정했다.
호주 미래형 궤도장갑차 도입 사업은 호주군(軍) 보병전투장갑차와 계열차량 8종을 포함한 총 400대의 장갑차를 구매하는 지상장비 분야 최대 규모 사업이다. 총 8조~12조 원의 사업비 중 장비 획득에만 약 5조 원이 편성됐다. 한화디펜스는 호주의 차기 자주포사업에도 단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2020년 9월 3일 호주 국방부는 K-9 자주포를 생산하는 한화디펜스를 호주 육군 현대화 프로젝트 중 하나인 ‘랜드(Land) 8116’ 자주포 획득사업의 우선 공급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총 수출예상액은 약 1조 원 규모로, K-9 자주포 30문과 K-10 탄약 운반 장갑차 15대, 기타 지원 장비 등이다. 현재 한화디펜스의 K-9 자주포는 국제시장에서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호평받고 있다. 북유럽의 노르웨이, 핀란드, 폴란드, 에스토니아에도 한국의 K-9 자주포를 자국의 주력 자주포로 채택했다.
호주의 차기 보병전투장갑차 수주전에서 한화디펜스의 레드백이 최종 선정될 경우 한국방위산업 수출 사상 최고액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호주 육군은 올 하반기까지 레드백과 경쟁사 제품의 ▲차량 성능 ▲방호 ▲화력 ▲운용자평가 ▲정비·수송 시험평가를 진행한 후 2022년 상반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호주가 국방력 증강에 속도 내는 이유
호주 정부는 랜드 400 3단계 사업에 획득비용과 훈련 등 각종 지원체계 확보, 시설 건설 등의 명목으로 14조~20조 원의 예산을 배정해 둔 상태다. 레드백이 장착할 첨단장비 중에는 이스라엘 Ebit의 ‘Iron Vision’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갑차 외부에 여러 대의 카메라를 장착, 전차 승무원이 장갑차 외부로 몸을 노출시키지 않고도 외부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See-Through-Armour 기능이다. 장갑차 조종수와 기관포 사수의 헬멧 바이저에 그대로 투영되는 일종의 가상현실이 실현되는 것이다. 장갑차 해치를 열고 나가지 않아도 전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 생존성이 높아진다.
한화디펜스는 호주 포탑 제조사인 EOS와 ‘팀 한화(Team Hanwha)’를 구성해 사업에 참가 중이다. 팀 한화는 올해 1월 호주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현지 전문인력 채용 등 사업 수주를 위해 대대적인 현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빅토리아 주정부와 협력해 현지 공장 설립을 추진하는 등 호주군 최대 관심사인 자주국방(Self-Reliance)에 부합하는 현지화 전략도 구사하고 있다.
호주 국내 경제에도 이바지한다는 전략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한화디펜스의 승리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K-9 자주포 사업과의 연결성이다. 둘째, 한화디펜스가 호주 현지에 생산공장을 건설하면서 호주의 지역경제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경쟁사인 독일 라인메탈사는 유럽에서 생산한다. 현지 호주 교민들도 이 내용을 SNS로 알려오고 있다. ‘호주 스토리’라는 호주교민 블로그에 따르면 호주 질롱(Geelong)지역에 한화디펜스가 2024년까지 현시 생산시설을 건설한다는 소식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여론이 크게 일고 있다는 것이다. 질롱은 호주 빅토리아주에서 가장 큰 지방도시로 멜버른에서 차로 약 1시간 15분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다.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는 “레드백은 지난 40여년간 쌓아온 한화디펜스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약된 동급 최강의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라며 “현지 시험평가에서 압도적인 기술과 성능을 입증해 K-방산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호주 사업 최종경쟁에서 승전보를 전해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상태다.
호주 정부는 2020년 7월 초 ‘2020년 국방전략 갱신(Defense Strategic Update)’과 ‘2020 국방구조계획(2020 Force Structure Plan)’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호주는 2030년까지 10년간 2700억 호주달러(223조 원)의 국방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호주군의 병력 규모는 6만 명에 불과하다. 그러나 국경을 맞대는 적성국은 없다. 그래서 호주군은 해외 파병에 적극적이다. 20세기 호주군은 미군 다음으로 해외 파병이 많았다. 영연방국가로서 1차, 2차 세계대전 참전은 물론이고 한국전, 월남전, 1차 2차 걸프전에도 모두 전투병을 파병했다.
현재 호주군의 잠재적 적군은 바로 중국이다. 중국이 태평양과 남지나해로 노골적인 팽창정책을 펼치는 것에 호주는 위협을 느끼고 있다. 호주는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와 함께 ‘FIVE-EYES’ 일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주는 미국, 일본·인도와 함께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전략적 다자안보협의체 ‘쿼드(Quad) 동맹’ 창설국이다. 그 일환으로 호주 국방부는 국방력 증강에 급피치를 올리고 있다. 한화디펜스가 참여하는 지상군 분야에 호주는 향후 10년 동안 약 45조를 투자하고, 공군에는 53조가 투입된다. 한국 공군보다 많은 72대의 F-35스텔스 전투기 도입도 포함되어 있다. 해군에는 가장 많은 62조가 투입된다. 호주 해군은 일본해상자위대와 함께 미국의 가장 강력한 동맹 해군으로 자리잡게 된다.
한국방위산업의 메카 한화그룹 한화디펜스
한화그룹은 한국방위산업의 메카다. 한화그룹은 출발선부터 화약(다이나마이트)에서 출발했다. 현 한화그룹 김승현 회장의 선친인 故 현암 김종희 선대회장이 1952년 한국화약주식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다. 일본인이 운영하던 ‘조선화약공판’에서 일한 경험이 결국 조선화약공판을 인수해 현재 한화그룹의 모체가 되었다. 한화그룹에 한국의 최대 방위산업체로 도약한 결정적 계기는 2014년 11월 26일 삼성그룹으로부터 삼성테크윈과 삼성토탈,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등 방산 및 석유화학 4사를 인수하면서부터다. 삼성그룹이 반도체에 집중하고 방위산업 부문은 한화그룹에 매각한 것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차원에서 삼성그룹과 한화그룹 모두에게 윈윈 전략으로 평가받았다.
70년대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무기 국산화 사업을 추진한 것이 한국방위산업의 출발점이다. 본격 궤도에 오른 것은 1980년대부터다. 군함은 현대중공업과 한진 그리고 대우조선, 탱크는 현대, 항공기는 대한항공과 삼성정밀, 화약은 한국화약 그리고 각종 총탄류는 풍산이 맡는 식이었다. 1997년 IMF는 방위산업체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각사별로 분산되어 있던 항공분야는 한국우주항공(KAI)으로 통합되고 탱크는 현대로템, 자주포와 항공기용 가스터빈 등은 삼성테크윈(삼성항공)이 생산하게 되었다. 삼성탈레스의 경우는 네덜란드 방위산업체 탈레스와 합작으로 함정의 전투지휘체계, 레이더 등 감시정찰장비 등을 생산전자장비를 전문생산하는 합작사로 설립되었다. 삼성그룹이 방산분야를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삼성의 반도체 등 여타 분야에 비해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에 비해 한화는 방산부문을 인수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화그룹 내 방위산업 부문에서 지상무기 분야는 한화디펜스, 전자지휘통신 분야는 한화시스템, 제트엔진 분야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일종의 역할 분담이 되어 있다.
한화디펜스의 대표적 생산품목은 방산수출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는 K-9 자주포 외에 K10 탄약운반 장갑차와 사격지휘 장갑차를 생산한다. 공군용으로는 천궁 중고도 지대공미사일 발사대를 납품하고 해군에는 수직미사일발사대도 생산 납품한 바 있다. 한화디펜스는 최근 한국육군의 차세대 자주도하장비 수주전에서 현대로템을 2점차로 제치고 승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작년 12월 28일 군 당국에 따르면 5000억 원 규모의 국내 첫 자주도하장비 사업 제안서 평가에서 한화디펜스가 현대로템을 누르고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획득한 것으로 보인다. 두 업체간 제안서 평가 점수는 2점 정도 차가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로템에서 이의제기가 없는 한 한화디펜스로 사실상 결정된 것과 다름없다. 지금까지 하천 도하는 수송트럭에 부교를 싣고 와서 하나하나 이어붙이는 작업으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전이었다. 그러나 자주도하장비는 차량 자체가 부교와 수상정을 겸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부교 설치가 가능하다. 2018년에는 800억 규모 군사정보통합처리체계(MIMS) 성능 개량 사업 수주하기도 했다.
이번 수주전에 한화디펜스는 독일 GDELS(General Dynamics European Land Systems)의 M3를 기반으로 국산화한 M3K 장비를 방위사업청에 제안했다. 호주군 K-9 자주포와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까지 수주전에 승리하면 명실상부한 방위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한화시스템은 미래전을 담당하는 주력기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삼성탈레스가 한화탈레스로 그리고 현재 한화시스템으로 회사명이 바뀌었다. 한화시스템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첨단 방산전자와 IT 분야의 스마트 기술을 갖춘 글로벌 ‘토털 솔루션’ 기업이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미래전의 핵심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과 연결되는 첨단 IT분야 시스템 통합을 담당한다. 일반인들에게 한화시스템을 한국군의 눈과 귀를 담당하는 무기시스템을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설명하면 보다 쉽다.
2016년에는 한국형 전투기(KF-X)의 핵심 부품인 전자식 레이더인 AESA 레이더 시제품 개발에 착수해 완성단계에 이르고 있다. 2017년에는 한국군 방공지휘통제경보(C2A) 개발체계를 완료했다. 미래전의 핵심은 네트워크중심전(NCW)으로 감시,정찰, 통신과 지휘체계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유기적으로 결합해 운영된다. 현재 한국군은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C5I 체계로의 진화를 위해 ‘Army Tiger 4.0’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심에 한화시스템이 있다.
한화는 해외 방위산업 전시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작년 한 해는 코로나 여파로 각종 전시회가 축소 또는 취소되었지만 세계적인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한화그룹의 방산분야 부스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한화그룹의 방산분야 마케팅은 공격적이다. 한화그룹의 항공·방산 분야 계열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3일 우주위성 개발 전문기업 쎄트렉아이의 지분 30% 가량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인공위성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쎄트렉아이의 지분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쎄트렉아이는 1999년 국내 최초 위성 ‘우리별 1호’의 개발 인력들이 만든 회사로 현재 위성 본체 뿐 아니라 위성관리 시스템에 필요한 핵심 구성품을 개발하거나 제조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업체로 평가받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시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KSLV-2)의 액체로켓엔진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또 자회사인 한화시스템이 위성에 들어가는 영상레이더, 전자광학·적외선 부품, 통신단말기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화디펜스,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연결되는 방위산업체의 수평적 연결성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2021년 한국의 국방예산은 52조8000억 원 규모다. 국방예산으로 보면 세계 10위권이다. 전년대비 5.4% 증액되었다. 이 중 방산업체의 무기체계 개발도입 등에 쓰이는 방위력 개선비는 16조9994억 원 가량이다. 16조가 사실상 국내 방산기업의 시장 규모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군사 규모나 국방예산에 비해 사실 국내 방위산업은 세계적 기준에서 보면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다. 그러나 K9 자주포 수출 성공 등을 비춰 볼 때 발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미국이나 영국 그리고 독일 등의 무기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호주군의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 수주전에서 최종 승리를 기대하는 것도 이제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
전세계 회자되는 한국기업 하나가 일본 전자업계 모두 평정한 전설소니의 생존 전법,
한국기업과 승부 말고 우회해라.
출처 : Canada Korean Broadcast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8XpC8-m9gLM
[여의도튜브] “돈보다 귀한 백신 빅딜” 삼성 손대자 대량생산 美화이자도 공급 요청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bcrgRQmjyEc
충격 원인이 밝혀졌다. 가장 쉬운 일본에서 돈 벌기 //
이러니 갈라파고스지 일본인 아닌 게 다행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1ePTkRjr__k
현재 전기세 2천만원 나온 충격적인 텍사스 근황에 갑자기 대한민국 위엄 소환된
놀라운 이유, "전세계 반대 무릎 쓴 한국 국민들의 신의 한수"
출처 : 쓸모왕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eHXOMvGG7sI
이탈리아가 손흥민에 상상 초월 제안하자 영국이 손흥민 잡기위해 파격 결정!
출처 : 최고수익률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ND5JaKNAB1A
스가 발뺌하다가 음성 파일이 인터넷에 공개되자 대경실색!
아베의 벚꽃 모임을 능가한 사건!
출처 : 가치왕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38KozXzA-gU
세계 최강 미국과 영국이 군인 600만명을 일본에 투입시켜
세계지도에서 지워버리려던 이유::작전명 '몰락'의 실체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qz_VLk-RXUI
[여의도튜브] 美·獨·日 비명 지르는데 韓자동차 멀쩡한 비결 “日이 알면 통곡할 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23E0XrMRtQM
일본, 한국 주사기 수입해도 코로나 고통 지속되는 이유!!
출처 : 신작가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wCkwWMVkItM
중국정부가 공개한 사진 한장에 중국인들 분노 폭발한 상황 /
상상 초월하는 중국식당 등장 절대로 취해서는 안된다
출처 : 잡식왕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WPy7moxVOfg
"한국이 또 세계1위 차지했다!" 한국의 세계 1위 달성에 깜짝놀란 세계여론과
한국장비를 수송하기 위해 대규모 작전을 펼친 러시아 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U0KntiuXoR4
처참히 고장난 일본의 마지막 선택은 한국
출처 : 바이스톰코리아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J1P3e520lGk
일본은 30년째 죽어도 못하는 "이것"을 한국은 기본이라고 하자
세계 언론들이 한국 괴물이라며 엄지척하는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1.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7m4OzQpvSkM
100년 걸려도 성사 어려운 일들을 모조리 성취한 한국,
한국에 민족적 콤플렉스로 혐한 만든 일본
출처 : Canada Korean Broadcast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CFw7M4nJ-8M
[여의도튜브] 러시아 법원 꿍꿍이에 뿔난 현대차 행동개시 韓 큰소리 친 뒷배경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tpyWOTVTxD0
더욱 커진 스케일의 중국의 한복 훔치기 l 중국 최대 대기업까지 가세한 한복 훔치기 상황
l 사람이 쪽팔림을 내려놓으면 할 수 있는 일들
출처 : Peachy 피치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2SVE9yu78RI
일본 초강력 슈퍼대지진 100% 발생 예측! 2300조! 50만명! 천문학적인 피해 발생할 것!
출처 : 가치왕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J0MKGlephjw
일본이 월드컵 개최 100% 확신하며 발표 전까지 한국 비꼬며 조롱하다가
5분 후 오열하며 통곡한 이유
출처 : 진포터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2iyI_U9tGsY
“인도네시아 X됐다” 韓 결국 KFX 사업에 인니 배제 '돈없다'던 인도네시아
“꼼수” 들통나자 한국이 보여준 충격적인 행동 印 “초비상사태”
출처 : 리얼리즘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vRSg93jFtlM
충격 스가의 은밀한 취향 일본에서만 가능한 일 //
이걸 또 이해하는 일본인 이게 나라냐?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lalNSkfM0Ao
일본의 자동차 브레이크가 20년간 전세계를 속였다는 사실에
일본이라 믿고 샀는데 어떻게 리콜도 안해주냐며 후회밖에 안남았다는 상황
출처 : 스카이경제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4mkYA8PJDyc
불곰국 러시아의 전차 수십대가 한국으로 들어오자 국내연구진들이 벌인 놀라운 행동들,
러시아 무기 본 국내연구진들 돌발행동, "이거 미국꺼랑 섞을수도 있겠는데??"
출처 : 쓸모왕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k74Nhg25Wuc
일본 전기료가 갑자기 30배 폭등하자, 한국처럼 했어야 했다며 난리난 상황 "상상도 못했다"
출처 : 메가튜브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RP3goGOQFyQ
일본 언론! 일본 몰락 중! 일본인들이 빈곤에 빠져 대성통곡한 사연!
출처 : 가치왕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ue0HB4q0lIg
영하40도 맹추위의 러시아에서 한국의 '이것'있어야 인싸되는 이유 /
추울수록 한국의 진가가 발휘된다 "한국의 제품은 믿고 쓸수있다"
출처 : 잡식왕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cgw3vS_UXBY
막말 논란 하버드 램지어 교수 전세계적으로 뭇매 맞는 상황 /
위안부 문제에 미국 여배우 직접나서자 일본 난리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hZPX4HpL-KI
안녕하세요.
출처 : 이시국에 지금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_X9klKpKph8
일본이 돈으로 미국을 매수해 한국을 초토화하려 했다가
한국의 엄청난 반격에 발칵 뒤집어진 상황
출처 : 최고수익률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2orUyhTWvNc
"옛날의 한국이 아니다!" 이란의 한국선박 나포문제와 한일 역사문제에 이르기까지
연일 한국편을 들고나선 미국정부로 인해 곤혹스러워진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PKltMZV6Uf0
인니, 한국산 무기 안좋다며 트집잡자 보다 못한 인도가
대놓고 한국무기 우수성을 세계에 홍보한 놀라운 이유
출처 : 꺼리튜브 2021.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itGa6bF2Vq8
동서고금 막론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 선진국' 세계경제학자들 무색하게
오히려 한국에 꺽인 일본,중국
출처 : Canada Korean Broadcast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6HiN6nOI74M
[여의도튜브] 韓 8000% 대박 뒤엔 英 족집게 조직 활약 “상상밖 종목선정 습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UR41rARVZ7I
미국 델타포스, 독일 GSG, 영국 SAS 등 전세계 특수부대가 벤치마킹하는 한국의 특수부대
::그들의 존재는 2급 비밀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JQ3Za7fQx58
최근 해외에 나가는 한국인들이 뜻밖의 현지반응에 크게 놀라는 이유
"현지 한국인들 긴급사항 전달"
출처 : Travel Tube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8fmzUZUIXPQ
도쿄올림픽, 베이징올림픽 사이좋게 동반침몰하는 상황 /
한국인의 선행에 감동받은 캐나다 중국때려잡기에 앞장선다
출처 : 잡식왕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oCsBkn3Xs6E
[중국-한국 특수부대 특집 2021] "아시아 원톱, 세계 최상위권이며 중국 군부에서조차도
공식적으로 칭송했었다!"ㅣ개인 전투력은 한국
출처 : 젓가락TV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MVBPc2eyHYQ
[여의도튜브] ‘수소차 심장’ 한번에 짠~ 전세계 딱 한 곳만 가능 “이러니 韓 당할 수 있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lzZOJ2QxXpA
현재 한일 간 가장 큰 화제 '한국이 거짓말을 하고있다' //
일본은 이미 졌다. 1000만개 VS 50만개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k_6Owe0Lm14
안녕하세요.
출처 : 이시국에 지금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JTshT1w2M7k
결국 KFX 걷어 찬 인도네시아가 발표한 새 구매계획에 기겁할 판/
버티던 일본이 다급히 한국에 SOS친 굴욕사건
출처 : Sion TV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I1fNfPdvGGI
환자 0명이라던 북한 충격적인 일 벌이다가 발각 /
한국도 당할 뻔 했는데 가까스로 막아낸 상황
출처 : 깡통튜브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vwstFHia5tI
대화가 통하지 않았나요? 그럼 당신에게 총과 총알이 없진 않았는지 생각해보세요.
출처 : 퍼플튜브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Y9uZgT2XBzc
파리 뒷골목 주름잡던 깡패 13명이 지나가던 한국인에게 덤볐다가
5분도 안돼 무릎 꿇고 반성한 이유
출처 : 진포터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THZIELTMVsI
일본언론들이 한국을 대서특필, 일본이 한국에게 했던 행동들을 한국이 똑같이 갚아준
현상황, 대반전 상황 속 일본이 한국에게 도움 요청 [해외반응]
출처 : 지식튜브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ul6eedKoYTY
한국의 자주포와 관련된 인도정부의 전격적인 발표로 인해 곤혹스러워진 중국상황과,
날이 갈수록 위력을 더해가는 한국영화와 한국음악의 도약에 환호하는 해외반응
출처 : 구네스북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gilFmH2DrIg
[2부] 일본, F-35 수리 할 수 있다고 자부하다 미국마저 한국의 정비 시스템을 따라한
소식으로 일본이 큰 충격에 빠진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nZ0TKniEWn0
세계 강국,강호들을 무색하고 허탈하게 만든 촌뜨기 한국.
단시일 스포츠 강대국 된 유일한 국가
출처 : Canada Korean Broadcast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0qjFOccXOUc
안녕하세요.
출처 : 이시국에 지금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r-XwIisX1I4
아바타 여주인공 조 샐다나 일본은 위안부 문제 사죄하라 공개 요구 l
최악의 상황까지 몰려버린 현재 램지어 교수 상황
출처 : Peachy 피치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QNmAZj_L0JQ
WHO 조사팀장과 중국의 충격적 관계가 발각된 상황 / 중국 가정집에 붙은 의문의표시
전세계가 경악한 이유/ 최근한반도를 덮은 미세먼지에서 이상한 성분이 검출되었다
출처 : 잡식왕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DtdaPxrVFGA
[여의도튜브] 숨가쁜 ‘꿈의 배터리’ 한국 빅2 의기투합 노벨 수상자도 가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BgYQSRGU_vU
한중전쟁 시나리오::중국은 정말로 불바다가 될까?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ZubWKeDxTAc
일본! 한국에 SOS 요청! 일본의 충격적인 아날로그 현실에 일본인들마저 절규하는 상황!
출처 : 가치왕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vgioFX-h050
국제적 갈등으로 번지는 중국의 민폐
출처 : 퍼플튜브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vIjtvzuVSag
미 국무부의 깜짝놀랄 한국 발언에 크게 당황하는 일본 상황
"미국시민들 한국이 움직였나" 미국정부 180도 입장바꿔
출처 : Travel Tube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rFUarArVdOQ
"한국! 제발 도와줘!" 한국산을 대량 수입한다는 소식에 난리난 일본상황, 엄청난 반응이다
출처 : 메가튜브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VeIcTIs5Ko8
골 넣었으니 빼준다는 손흥민 학대현장, 손흥민이 진짜인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ZlRWmCZeQ1g
5개월 남은 도쿄올림픽 결국 신개념 올림픽으로? //
놓치지 말아야 할 빅재미일본인들도 지친다.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msCPIaOoCIs
중국이 겁없이 美 항모 건들자 미국 “중국본토 핵투하” 경악
한국 서해에 “이것” 나타나자 지금 중국이 발칵 뒤집힌 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1sWT44SCMps
한국에서 개발한 치료제에 각별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러시아 상황과, 한국의 경제발전을
기필코 따라 배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필리핀과 우크라이나 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5HJPlwbZKhs
[여의도튜브] 아등바등하는 中 큰손 “회장님 읍소도 안 통해” ‘60% 싹뚝’ 악몽 현실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w3X5CjZIc0E
한국이 특수 백신주사기 개발하자 미국이 다급하게 찾으며 2억개 주문한 상황
일본마저 뒤늦게 줄서며 한국이 해낼줄은 몰랐다는 반응
출처 : 스카이경제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MRXB5uKthps
김연경 알려지지 않은 미담 속 찐 월드클래스로 인정받는 이유/
배구 연맹서 발표한 제재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는 이유
출처 : Sion TV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MGEpm2xBvNE
“인도도 한국 밖에 없다며 난리나” 처참히 폭파된 도로를 4일 만에 한국이 해결하자 전세계
“패닉”과 괜히 한국 건드렸다가 X됐다며 한국에 간다고 난리난 일본인들
출처 : 세상사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xNkfdQ8yNVE
북한과 중국이 연합해도 한국을 이길 수 없는 이유
출처 : 밀덕튜브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UEtCz2IQojA
[1부] 일본의 정비 능력이 한국보다 뛰어나다는 언론보도에
한국이 열받아 만든 건축물로 세계 1위를 한국이 차지해 버린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1. 02. 19.
https://www.youtube.com/watch?v=IG2XQhQrQSg
한국에서 은퇴한 군함 건드리면 일어나는 일
출처 : 진포터 2021. 02. 18.
https://www.youtube.com/watch?v=HG88rPu4Fx4
일본, 램지어 로비정황 드러나자 거대 역풍 몰아치는 상황/
내 이럴 줄 알았다 학술 자유 좋아하네
출처 : Sion TV 2021. 02. 18.
https://www.youtube.com/watch?v=MvvLlf-f_48
미국에서 폭설이 내렸는데 대한민국 능력이 소환되며 현지인들조차 크게 놀란이유
"당장 전세기타고 한국가고 싶다" 역사상 처음 있는 일
출처 : Travel Tube 2021. 02. 18.
https://www.youtube.com/watch?v=8QFqh8Hxj-I
시진핑을 끌어내릴수 있는 인물 - 중국권력 투쟁이야기[中國夢] 중국의 진정한 권력자
출처 : 역사폴드 2021. 02. 10.
https://www.youtube.com/watch?v=e_biFT4hf5s
아무도 못 건드리는 중국의 진정한 막후 권력자[中國夢]중국권력 투쟁 최후의 승자
출처 : 역사폴드 2021. 02. 20.
https://www.youtube.com/watch?v=O8F63RhCSyk
【중국 명나라 역사】상편 #13 ‘간단 명나라 역사 8분으로 이해하기’
출처 : 중국닝보Biz 2021. 01. 21.
https://www.youtube.com/watch?v=UwYmI8MZmoQ
【중국 명나라 역사】하편 #14 ‘명나라가 멸망한 진짜 이유?’
출처 : 중국닝보Biz 2021.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gQU_CqjJtF4
【중국 명나라 역사】#15 중국 남명 이야기 ‘10분 정리’ /
남경 홍광제 융무제 소무제 영력제 정성공 정지룡 대만
출처 : 중국닝보Biz 2021.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oDk0yajoeME
'우리는 지금 > 안보·북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형 전투기 마침내 첫선…DJ 개발 천명 이후 20년만(종합) (0) | 2021.04.12 |
---|---|
KAI, 한국형 수송기 개발 나선다 (0) | 2021.04.08 |
북한 류경식당 12명 종업원들의 탈북 스토리 (0) | 2021.02.19 |
"하늘길 열리는 울릉도" 울릉공항 실착공 돌입 (0) | 2020.11.17 |
인도 국방장관 韓방산 만난다…비호복합 수출길 열리나 (0) | 2019.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