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북미·유럽지역 '올해의 차' 휩쓸어..."'빅3' 노린다"
북미·유럽지역 주요 10개 車 시상식서 최고상 6개
전기차, 아이오닉5·EV6 '글로벌 시장'서 호평
2022년에도 수상 소식 이어질 듯...3위 놓고 '경합'
출처 : 뉴스핌 2021. 12. 15.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북미·유럽지역의 주요 10개 자동차 시상식에서 최고상(Winner)을 휩쓸며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처음 '빅3'를 노릴 전망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올해 북미·유럽지역 단체와 유력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등 영향력이 큰 10개의 자동차 어워드에서 총 6개의 최고상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 및 지역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평가하는 북미·유럽·세계·캐나다·독일 등 5개 시상식에서만 3관왕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엘란트라는 북미 올해의 차, GV80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 아이오닉5는 독일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탑재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는 올해 초 공개 이후 국내와 유럽에 잇따라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현대차 아이오닉 5는 '독일 올해의 차'에서 최고상과 오토 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 최고상에 동시 선정됐으며, 기아 EV6는 탑기어 선정 올해의 크로스오버 상과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상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수상 소식은 2022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월 최종 결과가 나오는 '2022 유럽 올해의 자동차' 최종 후보엔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가 나란히 선정됐다. 또한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GV6와 아이오닉5가 내년 1월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최종 후보에 오른 상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판매량에서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및 스텔란티스와 '빅3' 자리를 두고 경쟁에 나선다.
각 자동차그룹 및 협회가 발표한 올해 1~3분기 누적 판매량 집계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695만대)과 토요타그룹(632만대)가 1·2위권을 형성한 가운데,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549만대), 현대차그룹(505만대), 스텔란티스(504만대)가 3위 자리를 두고 경합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 1년, 현대차그룹 글로벌 '올해의 차' 싹쓸이
북미와 유럽 주요 자동차 어워즈 10개 중 최고상 수상만 6번
올해 자동차업계 오스카상 '올해의 차' 수상에서도 압도적 1위
출처 : 미디어펜 2021. 12. 18.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본격적으로 취임하고 활동하기 시작한지 만으로 1년이 조금 넘었다.
짧은 기간 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을 바라보는 시선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성비 위주의 라인업으로 밋밋함의 대명사였던 현대차그룹의 라인업을 글로벌 혹평가들에게 인정받을 만큼 탄탄하게 갈아치웠다.
더욱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전기차 분야에는 E-GMP라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소개하며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전기차 분야 혁신의 이미지를 이끌어 냈다. 이를 통해 과거 패스트 팔로어로 여겨졌던 현대차그룹은 올해를 분기점으로 톱티어로 올라섰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면서 신차 평가도 좋아지는 시너지 효과까지 이어지고 있다.
1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자동차 선진 시장인 북미, 유럽의 자동차 단체와 유력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가운데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큰 10개의 시상식의 주요 수상 내역을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와 기아, 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산하 브랜드가 '올해의 차' 종합우승을 가장 많이 차지했다.
주최 측에 따라 올해의 차 최고상과 부문별 수상내역을 발표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총 10개 시상식 가운데 6개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특히 최고상 없이 부문별로만 발표하는 왓카와 카앤드라이버를 제외하면 8개 시상식에서 6개를 받아 사실상 올해 주요 자동차 어워즈를 싹쓸이한 셈이다. 부문별 시상식에서도 총 12개의 상을 받으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각 국가 및 지역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평가하는 북미, 유럽, 전세계, 캐나다, 독일 등 5개 시상식에서만 현대차그룹은 3관왕을 차지했다.
현대차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가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한 것을 비롯, 제네시스 GV80이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 현대차 아이오닉 5가 독일 올해의 차를 수상하면서 전기차, 럭셔리카, 일반 브랜드 내연기관 등 핵심 부문에서 모두 최고 평가를 받았다.
유력 자동차 전문 매체가 발표하는 시상식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왓카, 카앤드라이버, 탑기어, 모터트랜드, 오토익스프레스 등 5개 시상식에서 현대차그룹은 3번의 최고상을 차지했다.
제네시스 GV70은 모터트랜드 선정 올해의 SUV, 현대차 I20 N은 탑기어 선정 올해의 차,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오토익스프레스 선정 올해의 차를 각각 수상했다.
특히 냉혹한 평가로 유명한 글로벌 자동차 전문 미디어 탑기어도 현대차를 올해의 차로 선정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었다. 2000년대 초반 현대차를 바퀴 달린 냉장고와 세탁기에 비유하며 혹평했던 탑기어가 현대차를 최고의 자리에 올렸다는 사실 자체가 상징적 의미가 크다.
현대차‧기아가 출시하는 차종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을 뿐 아니라 이제는 톱티어 브랜드로 인식한다는 반증으로 받아들여진다.
탑기어는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를 비롯해 혁신적인 라인업과 친환경기술을 갖춘 현대차를 높이 평가하며 올해의 제조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하는 결과다.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그룹 차종을 살펴보면 전동차, 고급차, SUV 모델이 대세임을 알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최근 현대차그룹이 전략적으로 집중해왔던 부문으로 △디자인 △생산 △품질 △혁신성 △안전 등 전체적인 상품성에서 글로벌 상위권으로 올라선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 탑재한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올해 초 공개 이후 국내와 유럽에 잇따라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E-GMP는 전통 자동차회사 중에선 시기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앞선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전용 전기차의 글로벌 판매를 앞당기고 아이오닉5와 EV6가 호평을 받는데 큰 역할을 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독일 올해의 차'에서 최고상과 오토 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 최고상에 동시 선정됐으며 기아 EV6는 탑기어 선정 올해의 크로스오버 상과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상을 받았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모터트랜드 올해의 SUV로 선정된 GV70 비롯해 GV80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를 수상했다. 안전 측면에서도 제네시스 브랜드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평가에서 전 차종이 '가장 안전한 차'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IIHS로부터 모든 차종이 최고 등급을 획득한 럭셔리 브랜드는 제네시스가 유일하다.
브랜드 출범 7년 만에 유럽과 중국으로 사업을 확장해 연산 20만대 체제를 갖춘 제네시스는 올해 G80과 GV70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고 전용 전기차 SUV GV60를 출시해 전동화 라인업을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각종 수상과 호평은 제네시스 시장 확대 전략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적으로 SUV 차급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그룹 SUV 활약 또한 두드러진다. 기아 쏘렌토와 텔루라이드가 왓카와 카앤드라이버에서 각각 부문별 우수차종으로 선정되면서 SUV 명가의 저력을 보여줬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수상 소식은 2022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 올해의 자동차'에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나란히 최종 후보에 선정된 상태다. 최근 출시돼 호평을 받기 시작한 제네시스 GV60도 내년도 활약이 기대되는 차량이다.
현대차그룹의 자동차들이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된 적은 없지만, 2021년 아이오닉5와 EV6가 전 세계에서 받은 수많은 호평과 상을 고려해보면 그 어느 때보다 수상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유럽 COTY 발표는 내년 2월 말로 예정돼 있다.
북미 최고 자동차 시상식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북미 올해의 차는 승용차, 트럭, 유틸리티 등 3개의 최고상을 뽑으며,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제네시스 GV70가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최종 후보에 올랐다. 싼타크루즈는 '북미 올해의 트럭' 최종 후보에 올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발표는 내년 1월 이뤄질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의 약진과 브랜드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미래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리더로 평가받으며 올해 6월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Autocar)가 주관하는 '2021 오토카 어워즈 (2021 Autocar Awards)'에서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를 수상했다.
오토카는 1895년 세계 최초로 발간된 자동차 전문지로, 영미권 독자 외에도 온라인판, 국제판 등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보유한 매체이며 매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둔 인물과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유력 자동차 전문 기관과 매체들의 호평은 현지 판매와 시장점유율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에서는 SUV 모델과 제네시스, 친환경차 판매가 큰 폭으로 성장하며 올해 누적 실적 기준으로 최고 기록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 쏘렌토 등 SUV 모델이 인기를 끌며 현지 판매 가격도 끌어올리고 있다.
미국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트루카에 따르면 현대차 11월 평균 판매가격은 대당 3만3861달러로 전년 대비 11.4% 상승했고, 기아는 3만1386달러로 12.8% 상승하며 전체 신차 평균 거래가격 상승폭(8.6%)을 상회했다.
11월까지 기아와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하면서 현대차그룹의 11월 미국 시장 점유율을 9%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추세가 이어지면 현대차·기아가 연간 기준 처음으로 혼다를 제치고 미국 5위 완성차 업체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유럽시장에서도 입지를 크게 넓혀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승용차시장 규모 1위와 2위인 독일과 영국에서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를 크게 늘리면서 유럽시장 전체 점유율이 상승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10월까지 판매실적은 각각 42만7015대와 43만525대로 합산 시장점유율 8.6%를 기록하며 BMW와 토요타를 제치고 점유율 4위를 달리고 있다.
이 가운데 전기차 판매대수는 10월까지 누적 10만4883대(현대차 5만6637대, 기아 4만8246대)를 기록하며 유럽 시장에서 처음으로 연간 기준 전기차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현대차그룹의 경영실적이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되는 것은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이룬 실적이기 때문이다.
올해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반도체 수급 불균형으로 공급이 지연되면서 예측 대비 성장폭은 줄었으나, 각국 정부의 환경 규제와 친환경차 트랜드 확산으로 전기차(BEV) 출시가 본격화되고 SUV 선호가 지속됨에 따라 SUV 중심의 다양한 신차가 쏟아지면서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했다.
이런 경쟁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조직문화개선 등으로 민첩하고 정교해진 의사결정과 연구개발에 대한 효율적인 투자 및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 등이 있었다.
전동화 라인업 확장과 공격적인 신차 출시로 격랑의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성과를 보여준 현대차그룹은 혁신적인 모빌리티와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사업 전환을 선언한 것도 글로벌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 인터브랜드가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 종합 순위에서 현대차는 전년비 약 6% 상승한 152억달러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35위를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경기 둔화 속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로 평가된다. 인터브랜드 측은 "미래 모빌리티 구체화·투자 지속 및 발 빠른 시장 대응이 주요 요인"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주요 자동차 시상과 평가 등에서 현대차그룹 출시 차종들이 역대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타 브랜드를 압도하고 있는 데다, 북미와 유럽에서 판매 신기록을 세우며 시장 순위가 높아지면서 유력 자동차 매체에서 현대차‧기아를 주요 기사로 올리는 빈도 역시 눈에 띄게 늘어낫다.
그동안 현대차‧기아를 주목받는 패스트 팔로워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았지만 이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톱티어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판매량에서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및 스텔란티스와 '빅3'로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상황이다.
각 자동차그룹과 자동차협회에서 발표한 1~3분기 누적 글로벌 자동차 판매 현황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695만대), 토요타그룹(632만대)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어 3위 자리를 놓고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549만대), 현대차그룹(505만대), 스텔란티스(504만대)가 경합중이다. 3위 자리는 4분기 부품 수급상황에 따른 생산량이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는 올해 7월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기업에서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그룹의 미래 방향성은 고객 인류 미래 그리고 사회적인 공헌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6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차전문지 오토카도 "10년 전만 해도 현대차와 기아는 흥미로운 브랜드가 아니었지만 현재 세계 굴지의 자동차그룹으로 성장했다"며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분야에서 업계 선두주자로 발돋움해 더는 경쟁사들을 따라잡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기업들이 현대차그룹을 추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퀴달린 냉장고”로 혹평했던 톱기어가 엄지척한 현대차는…[비즈360]
올해의 차 압도적 1위…전동화 시대 선도자된 현대차그룹
10대 ‘올해의 차’ 중 아이오닉5 등 6개 최고상 수상
E-GMP 기반 전기차 호평 / 1~3분기 판매량, 4위 올라
4분기 부품 수급따라 3위 넘볼 수 있어
출처 : 헤럴드경제 2021. 12. 15.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 자동차 전동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현대차그룹의 위상이 ‘패스트 팔로워(빠른 추격자)’에서 글로벌 리더로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의 주요 자동차 어워즈를 휩쓰는 한편, 판매량도 세계 4위권에 접어들었다.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올해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글로벌 주요 자동차 어워즈에서 경쟁 업체를 압도하는 수상 실적을 보였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선진 시장으로 분류되는 북미와 유럽의 자동차 단체 및 유력 매체가 발표하는 10대 ‘올해의 차’ 중 6개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
우선 각 국가 및 지역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평가하는 북미, 유럽, 전세계, 캐나다, 독일 등 5개 시상식에서 현대차그룹은 3관왕을 차지했다. 현대차 엘란트라(아반떼)가 북미 올해의 차에, 제네시스 GV80이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차량에 선정됐고 아이오닉 5는 독일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전기차와 일반 브랜드 내연기관, 럭셔리카가 모두 상을 수상한 셈이다.
유력 자동차 전문 매체가 발표하는 어워즈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현대차 그룹은 ▷GV70 모터트렌드 선정 올해의 SUV ▷i20N 톱기어 선정 올해의 차 ▷아이오닉5 오토익스프레스 선정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특히 톱기어는 아시아 제조사에 평가가 인색한 편인데다 2000년대 초반에는 현대차를 바퀴 달린 냉장고와 세탁기에 비유하는 등 냉정한 평가를 내린 바 있다. 이런 톱기어가 i20N을 올해의 차로, 현대차를 올해의 제조 기업으로 선정한 것은 현대차·기아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이제는 톱티어 브랜드로 인식한다는 방증이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전기차가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5는 ‘독일 올해의 차’와 ‘오토익스프레스 올해의 차’에 동시 선정됐고 기아 EV6는 톱기어 선정 올해의 크로스오버 상과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을 수상했다. E-GMP가 전통적인 완성차 업체 중에는 시기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앞선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수상 소식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현재 ‘유럽 올해의 자동차’에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최종 후보에 선정됐기 때문이다. 두 차량이 전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초로 ‘유럽 올해의 차’ 영예를 안을 가능성이 높다.
‘북미 올해의 차’는 승용차, 트럭, 유틸리티차량으로 나눠 최고상을 선정하는데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제네시스 GV70은 유틸리티 부문 최종 후보에, 싼타크루즈는 트럭 부문 최종 후보에 올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호평은 판매량 증가와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졌다. 각 자동차그룹과 각국 자동차협회가 발표한 1~3분기 누적 글로벌 자동차 판매 현황에 따르면 현대차 그룹은 505만대를 판매해 폭스바겐그룹(695만대), 토요타그룹(632만대), 르노-닛산-미쓰비시얼라이언스(549만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4분기 부품 수급 상황에 따라 올해 전체 판매량으로는 3위까지 넘볼 수 있다.
NYT, 한국은 어떻게 세계 문화계 거물 됐나? 패션평론가,
"한국 잠재력 세계 흔든다" "서울은 글로벌 브랜드 원천"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uYEUPdbP04I
[여의도튜브] “美CES에 무더기 진군” 韓 ‘미래전쟁’ 흐름 잡았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lj4WkLKdMm0
"미국정부가 한국기업만 유일하게 세계최고로 만들려고 한다!" 대만 반도체에 투자한 일본
정부의 선택이 큰 파국을 불러 올 것이라는 러시아 매체의 보도에 깜짝놀란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phgQIYqI7io
미스 아메리카 우승한 첫 한국계 인종차별에 시원한 사이다 발언”한국계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 수영복 심사 폐지 기쁘다는 이유 자랑스러운 한국인 미국 언론 찬사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ft0EGnRXm2Q
미국산 부품이 들어간 전투기의 수출을 철저하게 차단하겠다고
미국이 엄포하자 KF-21 부품 국산화에 나선 한국
출처 : 이상튜브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cSI5rbXTmwQ
중앙아시아 초원 한복판에서 스스로를 한국인 후손이라 부르는 유목민의 정체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_3ZNjbfaNkM
한국과 호주가 중국 완전 파멸시킬 역대급 안보 혈맹구성해
지구에서 중국을 완전히 말려죽이려는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1. 12. 19.
https://www.youtube.com/watch?v=S2CTEpUV8MY
영국 총리, TV 통해 "한국은 G7 국가" 영국은 한류 열풍.
런던 명물 한국 포장마차. 삼겹살, 떡볶이, 폭탄주까지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fsNpodXRofw
[여의도튜브] "ASML에 이런 비화가…" 삼성 '아차' TSMC '아찔’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SIAv0zeAF30
[중국방송] "한국해군, 대양을 향해 전속력으로 진군중!"
"동북아를 뒤흔드는 한반도 미사일 경쟁!"
출처 : 젓가락TV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Wk72emdOfeg
잘 나가는 K-9 자주포에 대항하는 유럽, ‘유로포’ 만들어 K-9 시장 뺐겠다“
출처 : 이상튜브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s-BnoYJ4Gpw
넷플릭스가 '끝판왕' 정우성 앞세워 1년동안 꼭꼭 감춘 한국드라마 한 편.
크리스마스 하루만에 오징어게임, 지옥잡고 전세계 충격에 빠트릴 계획 중.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I47D1_Hj_Ag
“이집트 역사상 이런 일은 처음” 한국 열차 8량이 이집트로 가자
놀라운 일 벌어져 외신들 “패닉” “터키까지 신속 보도하며 난리나”
출처 : 세상사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2CqgQMCMC9c
"일본이 수십년간 노력한 것이 모두 허사가됐다!" 벨기에 방송과 영국매체가
한국문화의 거센열풍을 특집뉴스로 다루자 발칵 뒤집힌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Y_EThM00WpI
UAE, 사우디가 한국 최첨단 무기들 사재기하면서 오일머니 갖다바칠 때
푸틴(러시아)이 조용히 피눈물 흘리는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1Usxff-xG7o
“한국, 미국 무인기 기술 따라잡았다” 미국도 개발 못 해 계획만 세웠던 무인기를
실전 배치! 세계 최강 미 오스프리 수송기 한국은 무인으로 운용한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5nw56n18KLY
독일, “한국의 독주를 도저히 막을 수 없다” ㅣ 독일이 한국산 무기 수출 막으려고 갑질하
자 한국이 작심하고 독일 뛰어넘는 슈퍼엔진 개발해 독일 전차산업 완전히 박살내버린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1. 12. 18.
https://www.youtube.com/watch?v=sBhBPdrz0Vc
대만의 삼성전자 가짜뉴스. 대만업계, 언론들 조작 드러나,
국제 망신과 물량까지 삼성에 뺏기는 굴욕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srVaTwDWRbk
[여의도튜브] 미나리·BTS 너희만 받냐? 美·유럽 시상식 또 휩쓰는 韓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pcCEi03s2IQ
속보, “일본은 미국의 총알받이다” 미국의 갑작스런 태세전환에 일본만 중국에게 폭격 당하
게된 상황 / 미국과 함께 훈련한다고 좋아하던 일본, 헛돈만 쓰고 완전히 뒤통수 맞았다
출처 : 잡식왕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9I1ZKkLCghA
록히드마틴 "한국 T-50A 쓰겠다" 켈리 장군 깜짝 발표에 초대박난 상황/
한국은 운도 좋다는 일본 전문가에 "한국이 던진 통쾌한 한방"
출처 : Sion TV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Dg8IDuJyFx8
UAE 왕세제가 한국무기 사재기한 거 절대 공개하지 말랬는데
"입 간지럽다"며 전세계에 대대적으로 홍보했다가 난감해진 상황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CT0BBac17_4
"유네스코 일본에 참교육 선언!" 유네스코 올해의 인물 독도지킨 한국인 선정 /
일본, 독도계획 물건너간 상황
출처 : 잡식왕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TepgxfW91yw
"한국이 왜 발해를 언급하냐?" 한국이 넷플릭스 예고편 공개하자 중국이 거품물고
보이콧 시작 / "중국 넷플릭스 차단 했다며" 중국 모순 행동에 전세계가 조롱
출처 : 깡통튜브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a797m9c1AR4
일본이 한국의 존재를 인정하지않아 망해가고 있다는 놀라운 이유
"중국, 대만 한테는 져도 한국한테는 절대 지지 않는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DIfxWmCPNrw
[여의도튜브] 삼성 앞서고 中맹추격인데 애플 “문제 발견…난감하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XOg8ePcHxpc
중국반응│중국 싱크탱크와 석학들이 말하는 한국인의 5가지 특징│대한민국이 빠른
경제성장과 발전으로 선진국이 될 수 있는 이유│한국인들에게 배워야 할 점
출처 : 중국어로 [路]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xYRqEVC3AfE
"한국의 반만이라도 따라갔으면!" 일본매체들이 일본과 대비되는 한국의 눈부신 외교력과
경제력에 일제히 아낌없는 극찬과 찬사를 쏟고 나서자 깜짝놀란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mxal5kEbWRE
중국 백신 사기 쳤다. 0% 항체에 대참사!
한국 치료제 오미크론 치료효과 입증되자1500억 대박터진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jnsYSB_TjMg
최근 한국 드라마 촬영장에서 찍힌 특이한 사진을 본 일본여성들이 경악하며 난리난 이유
“이게 조선판 네덜란드 라는 거구나”
출처 : 쓸모왕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BLFW5SxLU3c
한국 길거리에서 초등학생이 귤을 팔고 있던 이유 l
아기의 신발을 잃어버린 엄마에게 생긴 놀라운 일
출처 : Peachy 피치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nGqz1Ufqr4A
일본인 진행자의 기습 질문에 한국에서 막 귀국한 일본 최고 여자 아이돌이 정색한 이유
출처 : 진포터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EST8GKNBQbg
중국, "북한, 통일 생각 버려라"엄포놓자, 북한, "핵은 중국때문에 있다"는 상황/
중국 싱크탱크 한국발 소식에 깜짝 놀라 러시아 손을 꼭 잡은 이유
출처 : Sion TV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Onjk2N8I3W4
미국! 일본에 역대급 강력 경고! 미국이 이례적으로 일본을 강력 경고하자
경악한 일본! 일본이 미국인을 차별했다가 역대급 역풍맞은 상황!
출처 : 가치왕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FG-Maxtfpx0
[여의도튜브] “美·스위스, 삼성에 착 붙어” TSMC ‘이상 징후’ 식은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EBB4deWlqoY
한국이 KF 21을 개발하자 이제서야 한국에 기술을 제공하자는 미국
출처 : 이상튜브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f5C7UuNbDC0
최근 일본이 한국에게 후회하는 이유 “한국으로 다 뺏긴다”
한국은 러브콜을 계속 받고 있는 상황 / 한국의 기회와 새로움에
많은 외국인들이 빠져나가고 있는 현실과 일본 국민의 반응
출처 : 이슈트래커TV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cqYkqt7Zjs0
[속보] 한국 공군전투력 2배 더 증가된 상황 ㅣ [해외반응] 한국에 갑질 저지른 보잉사
완전 파산시킬 TF-50 전투기를 한국이 공개하자 미공/해군이 400대 주문가능하다고 밝혀
출처 : 꺼리튜브 2021. 12. 17.
https://www.youtube.com/watch?v=vpAxqxmZI9E
의료계, 언론을 "유체이탈"에 비유 "기자들은 자신들 기사 기억 못하나?
위드코로나 독촉 언론 말바꿔 이젠 정부에 책임 전가.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5-uxkXCz1jU
[여의도튜브] “한국기업끼리 독식하네” LNG 이어 기막힌 카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SeWi09Z7bg0
"조작 일삼는 일본대신 한국하고만 경제동맹 맺겠다!" 영국과 싱가포르가
한국을 상대로 사상초유의 경제동맹을 맺고 나서자 발칵 뒤집힌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muoeZHqVr_I
중국 사상 최악의 경제위기 직면 “6235조” 증발하는 충격적인 상황! 한국이 “작심”하고
중국에 강력한방 날리면 벌어지는 일! 시진핑 자충수에 결국 10억명 굶어죽게 된 중국근황
출처 : 리얼리즘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AfJdhGudvXU
손흥민 소식에 환호성 지르는 이유 스파이더맨 톰 홀랜드의 영입 지원? 코로나 확진 손흥민
의 최신 근황 // 올해 한국을 빛낸 스포츠 선수 TOP3 1위 손흥민, 2위 3위는 누구?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PNGlymhtdBk
일본, 베트남에 대형참사 준비했다, 베트남 지하철 일본건설구간 균열발생 부실공사 폭로
되자 난리난 상황 / 갑이된 한국, 베트남에 소송선언 베트남 당국자 한국에 긴급사과발표
출처 : 잡식왕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ZxsKFD1M8H8
"김장은 중국 전통문화다" 중국이 김장 영상 공개하자 한국 엄마들이 참교육한 상황 /
"우리가 뭘 틀린거지?" 한국인만 알 수 있는 중국의 실수
출처 : 깡통튜브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AV6rct2CFBo
호주 최고 권위의 정책연구소가 지금 한국과 K9, 장갑차 협력이 문제가 아니라며
대반전 반응 보인 이유 "한국 K9, 장갑차? 한국 호주 사이는 그게 전부가 아니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MmPVdgjyPv0
일본, "수년간 국가 GDP 조작했다" 긴급발표 후 한국에서 폭탄발표나와 난리난 일본상황,
한국, 작정하고 일본에 큰 타격 준비한듯 수출규제 제대로 역관광
출처 : 쓸모왕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Rp9WKL9tKXg
푸틴(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쓸어버린대도 한국무기 배치한 폴란드 대통령은
다리 쭉 뻗고 승리를 만끽하는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RV5HCGMmMKw
현재 중국에서 빠르게 번지고 있는 영상 ㄷㄷ
출처 : 진포터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YtMqR74uMVw
록히드마틴, 미공군 훈련기사업에 T-50A로 재도전,
KAI, 미 공군 및 해군의 200여대 훈련기사업 노린다
출처 : 이상튜브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Ch20zfb01ng
강철궤도 버리고 고무궤도로 업그레이드한 K9이100km 후방 표적까지 저격해버리자
파이브 아이즈 국가들 러브콜에 중국 국방계획 전면 수정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uVkwQnG6sE
[여의도튜브] 中 허겁지겁 ‘원상복구’ “초비상인데 韓은 웃어?”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oMYgkttVq2g
긴급속보! 일본 정부 GDP 통계조작 외신 대서특필!
연필과 지우개로 조작했다고 하자 일본이 발칵뒤집힌 상황!
출처 : 가치왕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ZPe_trs2Pss
[중국방송] "한국, 김치밖에 없는 국가라더니 이거 뭥미?!" ?"한국 평균수명 곧 세계 1위,
도대체 이유가 뭐냐?"ㅣ의외로 많이 당혹스러워 하는 중국ㅣFt. 육류/수산물 소비량
출처 : Sion TV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Evr1uagSK5I
“한국에 우리의 미래를 걸었습니다” UAE 장관들이 한국에 감사 편지를 보내면서
스승으로 모시겠다는 이유 / UAE의 기술개발에 숨은조력자 있었다
출처 : 잡식왕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dSAdKmfx0-k
“애국이고 뭐고 필요 없다”삼성 똑같이 베낀 중국기업 제품 중국 장악중
국민 뜻밖의 선택에 이재용 혼절!!!
출처 : why?와이튜브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PLe3-PKHo2c
[중국반응] "김치밖에 없다던 한국, 평균수명 곧 세계 1위 등극!"
"도대체 이유가 뭐냐?"ㅣ꽤 당혹스러운 중국인들ㅣFt. 육류/수산물 소비량
출처 : 젓가락TV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Evr1uagSK5I
[속보] 日 초대형 조작 터졌다! 한국 이겼다던 일본 大망신, 외신까지 집중보도
출처 : 메가튜브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16r0a3zwgXM
한국, 유엔이 금지시킨 초대량 학살 무기 보유한 극비문서 유출돼 한국 위협하던
중국, 일본이 한국의 금지무기 보유 수량에 기겁하고 한국을 두려워하게 된 초대박 사건
출처 : 꺼리튜브 2021. 12. 16.
https://www.youtube.com/watch?v=Vdlzy5t_eE4
가짜 사나이 출연 외국인 충격 발언 한국인들은 미쳤다고 하는 이유 "한국 여성 35%가
몸을 판다" // 도대체 한국에서 어떻게 살았길래 한국을 끝없이 비하하는 가브리엘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1. 12. 15.
https://www.youtube.com/watch?v=4Pm2jRenf0I
최근 대만 얕보던 중국이 서(西) 대만으로 전락한 이유 “중국은 혼 좀 나야해” 중국 눈치
안보는 독일이 서대만으로 인정해 버린 상황 / 한국도 중국인들 시원한 참교육 시전 중
출처 : 이슈트래커TV 2021. 12. 15.
https://www.youtube.com/watch?v=pjpAK-j8xG0
[해외반응] "짱깨 수준이 그렇지" 중국, 한국 초토화시키겠다더니
한국 배터리 신기술에 난리난 상황
출처 : 이상스쿨 2021. 12. 15.
https://www.youtube.com/watch?v=Xmcn2pfNGmk
독일이 도산 안창호함을 ‘깡통프로젝트라고’부르자,
독일에 의존하고 있던 핵심기술을 개발해버린 한국
출처 : 이상튜브 2021. 12. 15.
https://www.youtube.com/watch?v=0eMch2pvzUY
'우리는 지금 > 정치·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오일뱅크, 美하와이에 휘발유·경유 장기공급계약 (0) | 2022.01.03 |
---|---|
K-공항 노하우도 수출… 인천공항공사, 6000억 규모 인니 바탐공항 사업 수주 (0) | 2021.12.23 |
LG엔솔, 공장 증설·차세대 전지에 10조 쏜다 (0) | 2021.12.13 |
'대마' 헝다 침몰... 부동산이 떠받친 中 경제 벼랑 끝 몰렸다 (0) | 2021.12.09 |
전 세계 4척 중 3척 수주 'FLNG' 핵심…삼성重 'LNG 액화공정' 실증 (0) | 2021.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