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정치·경제

SK온, 호주 '글로벌 리튬'과 MOU…배터리 소재 공급망 강화

자연정화 2022. 10. 10. 04:04

SK, 호주 '글로벌 리튬'MOU배터리 소재 공급망 강화

리튬 공급 및 공동투자 MOUIRA 대응·생산량 확대 뒷받침 기반 확보

 

출처 : 연합뉴스 2022. 09. 29.

 

류진숙 SK온 전략담당(왼쪽에서 네번째)과 론 미첼 글로벌 리튬 매니징 디렉터가 28일 오후 호주 퍼스시에서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글로벌 리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SK온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과 급증하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에 대응해 배터리 핵심 소재 공급망을 강화한다.

 

SK온은 이달 28일 호주 퍼스시에서 '글로벌 리튬(Global Lithium Resources)'과 리튬의 안정적 수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SK온은 향후 글로벌 리튬이 소유·개발 중인 광산에서 생산되는 리튬 정광(스포듀민·Spodumene)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공급 받게 된다.

 

또 글로벌 리튬이 추진 중인 생산 프로젝트에 지분을 매입할 기회도 얻게 된다.

 

구체적 공급 규모는 향후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SK온은 글로벌 리튬과 함께 광물 채굴, 리튬 중간재 생산 등 배터리 밸류체인 내 추가 사업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2018년 설립된 글로벌 리튬은 호주증권거래소에 상장됐으며, 현재 호주 내 2개 광산에서 대규모 리튬 정광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광산들의 리튬 매장량은 총 50만톤(t)으로 추정된다. 이는 1천만 대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이다.

 

'하얀 석유'로도 불리는 리튬은 배터리 양극재의 필수 원재료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가격이 치솟고 있다.

 

지난해 9t2만달러 수준이었던 리튬 가격은 올해 967천달러를 넘어섰다.

 

호주는 세계 최대 리튬 생산국이자 니켈, 코발트 등 다른 배터리 핵심 광물에서도 주요 생산국이다. IRA를 발효시킨 미국과도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기도 하다.

 

IRA는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생산한 핵심광물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SK온은 생산 확대를 뒷받침하고 지정학적 불안정성에 대처하기 위해 배터리 핵심 원소재의 공급망을 꾸준히 강화해왔다.

 

호주 외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다양한 나라에서 원소재 확보 노력을 지속 중이다. SK온은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순위는 20199위에서 현재 5위로 뛰어올랐다.

 

류진숙 SK온 전략담당은 "이번 협약은 SK온의 글로벌 생산력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사는 공급망 확대를 위한 추가 사업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84%' 치솟는 리튬 의존도···K-배터리, 다변화에 '사활'

 

출처 : 머니투데이 2022. 09. 30. 김성은 기자

 

'하얀 석유'라 불리는 배터리 핵심 원료 리튬에 대한 중국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진 가운데 향후 수급 불안과 원산지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단 우려가 커진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서둘러 호주, 캐나다 등 리튬 보유 및 제련 기술을 갖춘 국가들과 업무협약을 맺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이런 노력만으론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친환경 제련산업을 키우고 자원개발 사업에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전세계 리튬 매장량 7%에 불과한 중국이 배터리용 소재 좌지우지···?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9일 발간한 '배터리 핵심 원자재 공급망 분석: 리튬' 보고서에 따르면 대중국 리튬 수입 비중은 202047%에서 지난해 59%, 올해 1~7월 기준 64%로 그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특히 올해 1~7월 리튬 수입의존도 상위국 비중에서 1위는 중국(64%)이 차지했고 2위국 칠레(31%)와의 비중 차이는 두 배 이상이었다.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로 '하얀 석유'라 불릴 정도로 중요도가 높다. 향후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배터리 장착 모빌리티가 더 많아지면 그 수요가 지금보다 더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리튬 수입 증가율은 사상 최고치(356.1%)를 기록했는데 단가상승 요인이 263.6%, 물량증가 요인이 92.5%로 집계됐다.

 

리튬은 통상 경암(광물) 또는 염호로부터 얻어지며 제련 등 가공을 통해 배터리에 쓸 수 있도록 탄산리튬 혹은 수산화리튬이 제조된다.

 

통상 스마트폰 등 소형 배터리에는 리튬이 30g, 전기차용 중대형 배터리에는 리튬이 30~60kg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최근에는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일수록 니켈과 합성이 용이한 수산화리튬이 탄산리튬에 비해 더욱 선호되는 추세다. 수산화리튬만 놓고 보면 올해 1~7월 중국 의존도는 64%보다 훨씬 높은 84%로 집계됐다.

 

우리나라의 리튬 중국 의존도가 높다고는 하나 전세계 리튬 매장량을 살펴보면 중국의 비중은 의외로 높지 않다.

 

리튬 매장량이 가장 큰 국가는 칠레로 비중이 41%. 이어 호주가 25%를 차지한다. 중국은 7%에 불과하다. 아울러 생산량 기준으로는 호주가 전세계 리튬 생산의 48%(39700)로 가장 크다. 이어 칠레가 26%, 중국이 16%를 차지한다.

 

배터리 소재로서의 리튬 공급망에서 중국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제련'에 있다. 세계 각국에서 채굴된 리튬이 중국으로 운반돼 고순도 리튬 화합물로 제련되는 것이다. 제련시설이 그동안 중국에 몰린 이유는 첫째 인건비가 저렴하단 점, 둘째, 제련 과정에서 환경 오염 가능성이 큰 데 중국은 비교적 관련 규제가 느슨하단 점이 꼽혔다.

 

중국이 전체 제련 리튬 화합물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5%에 달한다. 특히 수산화리튬 제련 점유율은 75%까지 치솟는다.

 

이런 상황에서 임지훈 무역협회 공급망분석센터 연구원은 "중국 내 기후변화로 중국 리튬 생산에 문제가 생기거나 양국간 정치적 갈등이 불거질 경우 리튬 수입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내년 중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을 앞두고 배터리 소재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숙제도 있다.

 

국내에서 현재 가동중인 배터리용 리튬 제련시설은 한 곳뿐이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이 탄산리튬을 수입해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하는 공정을 운영중이다. 포스코는 광양에 탄산리튬을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하는 정제시설을 건설 중이다.

 

임 연구원은 "친환경 제련산업을 육성해 해외 미가공 원자재를 제련하는 기술과 역량을 키워 배터리 공급망에서 추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환경기준을 통과해야 한다""리튬의 편중된 수입 공급망 완화를 위해 유망 공급국인 호주와 아르헨티나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밖에 민관이 협력해 해외 광산개발 투자 활성화, 자원외교 복원 등이 조언됐다. 장기구매계약, 지분투자도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공급망 다변화에 필사적인 K-배터리···호주·캐나다·독일 등과 '맞손

 

배터리 주요 소재에 대한 중국 의존도 심화가 꾸준히 지적됐던 만큼 최근 국내 주요 배터리 기업들은 최근 들어 다변화에 더욱 열올리는 분위기다.

 

이날 SK온은 호주 '글로벌 리튬'사와 리튬의 안정적 수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리튬은 호주 내 2개 광산에서 대규모 리튬 정광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이 광산들의 리튬 매장량은 50만톤으로 추정됐다.

 

이번 MOU를 계기로 SK온은 향후 리튬 조달 물량이나, 어떤 형태로 받을지 등을 두루 글로벌 리튬과 적극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도 캐나다 광물업체 아발론, 스노우레이크와 각각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부터 5년간 아발론이 생산하는 수산화리튬 55000톤을, 10년간 스노우레이크가 생산하는 수산화리튬 20만톤을 공급받는다는 내용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밖에도 유럽 리튬 생산업체 독일 벌칸 에너지와 5년간 수산화리튬 45000톤을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고 호주 라이온타운과 5년간 수산화리튬 원재료 리튬정광 70만톤을 확보했으며 캐나다 시그마리튬과 6년간 리튬정광 69만톤을 확보했다. 정광을 제련하면 배터리에 쓸 수 있는 수산화리튬이 된다.

 

LG에너지설루션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IRA 인센티브 조건에 만족할 공급망 구축 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기차 핵심 '리튬노다지' 중남미, 생산서 민간배제 국영화 나서

아르헨 국영기업, 첫 리튬 탐사 착수볼리비아, 이미 국유화

칠레·멕시코 정부도 민간 배제 추진자원민족주의 강화 추세

 

출처 : 연합뉴스 2022. 09. 28.

 

칠레 아타카마 사막 리튬 생산 시설 전경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중남미 국가들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생산에서 민간기업을 배제하고 국영기업이 이를 전담하는 국영화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이들 국가는 국부 유출을 막고 자원 안보를 강화하겠다며 광물 공급망을 통제하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27(현지시간) 아르헨티나 텔람 통신에 따르면 국영 석유·천연가스 생산기업인 YPF는 업체에서는 처음으로 다음 달 리튬 생산을 위한 탐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프로젝트 추진 장소는 아르헨티나 서부 카타마르카주 피암발라 지역이다. 면적은 200규모로, 여의도(2.9)의 약 70배에 육박한다.

 

YPF는 성명에서 "지역 광산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고순도의 리튬을 찾아 나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상업화할 수 있을 만큼 일대를 개발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아르헨티나는 칠레·볼리비아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의 주산지로 꼽힌다.

 

이들 세 국가의 리튬 매장량은 전 세계 55%에 달해, 이른바 '리튬 삼각지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중남미 국가에서는 지하에서 뽑은 소금물을 햇볕에 말린 뒤 그 안에 있던 리튬을 얻는 방식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광산을 파고 들어가는 다른 지역보다 생산비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기존 화석 연료 엔진에서 전기차로 생산 시스템을 조금씩 전환하면서 일찍부터 이들 국가에서 안정적인 리튬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다.

 

특히 최근엔 막대한 자본력으로 무장한 중국 업체까지 가세해 중국의 리튬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볼리비아 전기차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최근에는 중남미 국가들이 자원민족주의를 강화하면서 리튬 개발·생산 체계를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추세다.

 

전 세계 리튬 생산량의 22%를 차지하는 '리튬 삼각지대' 선두주자 칠레는 최근 환경보호, 자원 안보를 이유로 리튬 광산에 대한 장악력을 더 높이고 있다.

 

원자재 채굴 민영화를 "적폐"라고 보는 가브리엘 보리치 대통령은 리튬 개발 국영기업 설립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아예 법으로 '전략자산 민영화 금지'를 못 박으려 하고 있다.

 

볼리비아는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이 이끌던 좌파 정권 시절이던 2008년에 이미 리튬 산업을 국유화했다.

 

지난해 기준 리튬 생산량은 칠레의 하루 반 정도 생산량에 불과할 정도로 적긴 하지만, 미국 지질조사국(US Geological Survey) 발표 기준 세계 최대 매장량(2100t)을 고려할 때 국영화에 따른 향후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북부 소노라주 등지에 리튬 매장지를 보유한 멕시코 역시 국영기업 설립 방침을 분명히 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지난 2월 기자회견에서 "리튬은 정부의 것도 아니고 멕시코와 국민의 것"이라며 국가에서 탐사와 채굴을 통제하겠다고 밝혔다.

 

 

 

[K배터리 핵심 양극재 기업이 뛴다] 포스코케미칼

 

출처 : 디지털투데이 2022. 09. 26.

 

포스코케미칼 광양 공장 전경 [사진: 포스코케미칼]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포스코케미칼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 발효와 유럽의 원자재 관련 규제 추진이 오히려 기회로 여긴다. 지주사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타사에 비해 공급망 경쟁력이 높다. 여기에 자본력을 갖춰 투자 여력도 충분하다.

 

포스코케미칼은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와 NCM을 생산한다. NCM622 등 범용 제품부터 811 이상의 하이니켈 제품까지 소화한다. 주력 고객사는 LG에너지솔루션이다. 대다수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물량이 LG에너지솔루션으로 공급된다. 이와 함께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등 양극제 제품 사업화도 추진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9년 일본의 소재·부품 수출 규제 기조에 따라 국내 업체와의 협력을 넓혀왔다. 니치아, 스미모토화학, 벨기아 유미코아 등에 의존하던 양극재 공급망 역시 국내로 눈을 돌렸다. 배터리 소재 후발주자이던 포스코케미칼은 이를 계기로 성장해 LG에너지솔루션의 핵심 협력사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았다.

 

포스코케미칼은 핵심 생산기지가 광양이다. 광양 공장은 연산 6만톤의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3단계 종합 준공 마무리 단계에 돌입, 올해 하반기 가동 준비를 마치면 9만톤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게 된. 단일 양극재 공장 가운데 세계 최대 규모다.

 

포스코케미칼은 생산능력이 연말 기준 광양 공장 9만톤, 구미 공장 1만톤, 중국 저장성 퉁샹시(화유코발트 JV; 절강포화) 5000톤을 합한 105000톤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지주사 바탕 원자재 공급망·자본력이 장점IRA 수혜 예측도

 

포스코케미칼은 지주사가 갖고 있는 글로벌 통상 네트워크와 자본력이 최대 강점이다. 포스코홀딩스의 친환경 소재 중심 포트폴리오 전환 전략에 맞춰 원료 공급망 확대, 배터리 소재 전주기의 수직계열화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니켈, 리튬, 코발트 등 주요 채굴권을 속속 확보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호주 자원개발 기업 핸콕사와 리튬, 니켈, 구리 등 주요 금속 및 광석의 광산 개발 MOU를 맺었다. 또 호주 필바라와 함께 합작사를 세우고 국내 43000톤 규모 수산화리튬 공장,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염수리튬 공장을 착공, 리튬 내재화에도 나선 상태다.

 

포스코그룹의 아르헨티나 리튬 생산 데모플랜트 공장 및 염수저장시설 [사진: 포스코케미칼]

아울러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중간 원료인 전구체 내재화율을 높이고 있다. 올해 36000억원을 투자해 광양 전구체 공장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73262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연 45000톤 규모 생산설비를 증설하기로 했다. 최종적으로 202522만톤으로 전구체 생산능력을 확대, 33% 수준인 전구체 자체 생산 비율을 64% 이상 높일 계획이다.

 

지주사의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소재 공급망 확대 전략은 미래 전기차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북미 공략에 유효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은 자국 전기차 산업 성장을 위해 20257월 발효하는 USMCA, 올해 발효한 IRA 등으로 자국 공급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동화가 더딘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미국 자동차 업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전기차 완성차업체는 배터리 대량 수급을 위해 셀업체와의 협력은 물론, 배터리에 필요한 광물 등 원자재를 확보해야만 한다. 자동차 OEM과 셀 업체가 모든 광물 공급망을 갖출 수 없는 만큼 소재 업체의 안정적인 공급망이 필요한 셈이다. 현지에 대규모 양극재 공장을 건설할 자본력을 갖추고 있고, 철강 사업 등을 영위하며 원료 네트워크를 확보한 포스코그룹이 유리한 위치에 서 있는 이유다.

 

높은 LG엔솔 매출 비중이 고민고객사 다변화로 풀어야

 

포스코케미칼은 고객사 다변화가 최대 고민이다. 현재 양극재 사업 매출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비중이 압도적인 탓이다. LG에너지솔루션 생산 능력 확대로 매출이 늘고 있지만 발주량이 줄면 타격이 적지 않다. LG에너지솔루션이 이미 LG화학, 엘앤에프 등 국내 기업들과 해외 양극재 기업을 협력사로 두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이와 관련 포스코케미칼은 GM과 양극재 합작사 '얼티엄캠'을 설립, 직접 양극재 납품 계약을 맺고 자동차 OEM을 확보했다. 유럽 배터리업체인 모로우배터리와 브리티시볼트에도 소재를 공급하기로 했다. 보다 안정적인 매출처를 늘려 장기 성장성을 높인 셈이다.

 

그러나 완전한 단일 고객사 리스크 해소라고 보기는 어렵다. 얼티엄캠의 소재는 LG에너지솔루션과 GM 합작사인 '얼티엄셀즈'에 공급되고, GM에 납품하는 소재 역시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용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유럽 배터리 업체들은 생산능력이 아직 미미해 고객 다변화라고 보기엔 이르다는 평가다.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업체에 양극재 공급 필요성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포스코케미칼은 고객사 확장 여지가 충분하다. 포스코그룹이 SK그룹과 배터리 사업 포괄적 업무협력을 맺고 있어서 SK온과 소재공급 협업 여지가 늘었다. 또 삼성SDINCA 양극재 공급을 적극 추진하며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한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기존에는 협력사가 한 고객사에 납품하면 종속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공급망 문제가 커지면서 그 관례가 줄어드는 추세"라며 "다만 LG-SK 간의 미묘한 관계나 원 고객사와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고객사 다변화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 같다"고 말했다.

 

 

 

[K배터리 핵심 양극재 기업이 뛴다] LG화학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과 시너지 / 상반기 수주 잔고만 매출의 33

중국 기업과 파트너십 강해 / IRA 요건 충족 가능할지 주목

 

출처 : 디지털투데이 2022. 09. 30.

 

신학철 부회장이 2021년 1조7000억원 규모의 전지 소재 매출을 2030년 21조원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사진: LG화학]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상반기 약 310조원 규모 수주잔고를 확보했다. 상반기 매출액(94129억원) 기준 약 33배 물량이다. 이같은 대규모 수주에 대응하려면 안정적인 소재 공급망과 생산라인 확대가 필수다.

 

LG에너지솔루션이 필요로 하는 양극재 내재화와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의 열쇠를 쥐고 있는 곳이 바로 LG화학이다.

 

LG화학은 NCM(니켈·코발트·망간),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를 공급한다. 범용부터 고성능 전기차에 탑재되는 80% 이상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한다. 주력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에 대규모 물량을 공급, 상반기 기준 양극재 내재화율이 30% 내외로 추정된다.

 

LG화학은 올해 초 LG에너지솔루션을 물적분할하고 배터리를 비롯한 첨단소재부문 사업에 집중해왔다. 시황에 예민하고 탄소중립 기조에 따른 규제가 심한 석유화학 사업에 벗어난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서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처음으로 첨단소재부문 사업 매출이 1조원을 기록한 데 이어 상반기 35864억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했다.

 

상반기 첨단소재사업 실적 가운데 내부거래 비중을 제외한 매출은 반기 사업보고서 기준 18416억원이다. 내부거래 대부분이 LG에너지솔루션 물량임을 고려하면 절반 가량인 17448억원 규모의 양극재를 납품한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의 첨단소재사업 중 양극재 사업 매출 비중은 80%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 양극재 생산 공장은 청주, 익산, 중국 우시 등이다. 올해 기준 약 9만톤 수준의 양극재를 생산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20년 증설을 시작한 청주 양극재 4공장은 일부 라인이 올해 가동에 들어갔고, 구미에 화유코발트 자회사 B&M과 착공한 6만톤 규모 공장이 2024년부터 가동한다.

 

LG화학 자회사 LG BCM 공장 조감도 [사진: 경북도]

LG 계열사 시너지 극대화북미 시장 지배력 높인다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사업 시너지가 강점이다. LG 계열사에 납품을 하고 있어 고객사 이탈 우려가 없다. 게다가 LG에너지솔루션이 양극재 내재화율을 40%까지 올리기로 해 양사 협력은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특히 LG화하근 전기차 관련 투자가 활발한 북미 시장 공급에 기대를 걸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한 얼티엄셀즈 설비투자가 지속되고,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공급 기대물량이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의 일본 혼다와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추진도 전망을 밝게 한다.

 

LG화학은 관련 설비투자 계획도 공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2026년까지 26만톤에 이르는 양극재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아울러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등 핵심 완성차 고객과 양극재 공급 포괄적 합의를 체결하게 되면서 생산능력에 대한 목표치가 더욱 상향 수정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북미 현지 공장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으로 현지 양극재 공급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미국 내 배터리 공급망 구축을 위한 현지 투자액이 2025년까지 110억달러를 상회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북미 현지 건설 부지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퀘백주 등이 예상된다. 이 지역은 용수 확보가 용이하고 수력 기반 친환경 전력을 사용한다. 광물 업체 및 고객사와 거리 등 이점이 있다. 관련 인프라 지원과 세제 혜택 등이 관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양극재 [사진: LG화학]

IRA 광물 조달 요건 맞추기 쉽지 않아세부 지침 설정이 관건

 

성공적인 북미 시장 진출은 원재료 공급망 다변화가 관건이다. 미국 IRA 발효에 따라 양극재 업체들은 원재료 수급처를 중국 이외 국가에서 찾아야 한다. 북미로 향하는 양극재 공급이 늘어날수록 비중국 원재료도 늘어나야 한다. 중국 이외 국가에서 대규모 원재료 수급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LG화학은 중국 업체와 협력 관계가 깊다. 화유코발트와 중국 현지에서 전구체 및 양극재 합작법인을 보유한 데 이어 국내 구미에 양극재 합작법인까지 설립했다. 2024년 하반기 지어질 구미 법인은 취저우의 합작법인에서 전구체를 제공 받는다. 이는 중국 광물을 중국 법인에서 중간재로 가공하는 구조라 미국 수출 시 IRA 요건에 맞추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구미 공장은 완공 시 연산 6만톤 규모로 단일 공장 규모로는 포스코케미칼 광양 공장 다음으로 큰 규모라 타격이 적지 않다.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이 주력 시장을 북미로 옮겨가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현재는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라인이 얼티엄셀즈 1공장과 미시간주에 불과하지만 향후 GM, 스텔란티스, 혼다 등과의 협력에 따라 북미 내 배터리 생산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된다.

 

여기에 미국, 캐나다 등 현지 법인에서 생산된 배터리의 유럽 수출 제한도 없다. IRA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LG에너지솔루션과의 시너지는 물론, 현지 진출한 양극재 업체와의 경쟁에서도 밀릴 수도 있다.

 

이에 따라 IRA 세부 지침이 어떻게 설정될지 관심이 크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등 다른 국가 기업들도 배터리 광물 요건을 맞추기 어려운 만큼, 업계의 애로가 세부 지침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중요해졌다.

 

한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IRA 배터리 소재 광물 조달 요건이 제련 기준이든, 채굴 기준이든 막대한 원료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영향권을 쉽게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IRA 요건이 얼마나 완화되느냐가 관건"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관계자는 "유권해석에 따라 갈리지만, IRA의 광물 조달 요건이 제련과 채굴 둘 중 하나에만 부합하면 되거나 중간재인 전구체를 기준으로 보는 해석도 있다""세부 지침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우리 기업에게 불리한 요건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2-한국산 K-9, 중국산 SH-1,독일 PzH2000 대결 결과 K-9 압승.

러시아 전차 아닌 K2 였다면 상황 달라졌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cEPRHatSTwc

 

 

[여의도튜브] “무기 싹쓸이 다음 수순폴란드, 에 놀라운 요청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ymn2PJxwzgs

 

 

페리시치에 야유 보내던 축구팬들 손흥민 내리자 보인 놀라운 반응/

브라이튼전 3가지 여론 수렴한 콘테 결국 쏘니가 경기를 지배했다!

출처 : Sion TV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m3jDFO5izMc

 

 

눈밭 한가운데 독일 레오파르트 시동 !’”불리했던 K2 한방에

역전시킨 외신보도!노르웨이 혹한시험 공개에 난리난 유럽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hR7Z50-4RpQ

 

 

"한국무기 유럽에 못 팔게 하겠다" 복제하던 , 유럽 전문가 발언에 경악

출처 : 이슈꺼리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I9K-m4R50aY

 

 

[한글날 기념 심층분석] 경북 안동에 모셔진 불상 배 속에서 500년 숨겨둔

훈민정음 해례본(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 발견 "근데 왜 아직도 개인소유일까?"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x7T23cxcRuM

 

 

손흥민 움직임에 전부 속았어요브라이튼 감독이 손흥민의 처음보는 발동작을

보자마자 크게 놀란 이유, 벤트로네의 손흥민 예언이 소름돋는 이유

출처 : 쓸모왕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bJ-RRf1ixJk

 

 

[단독] 인도네시아, 한국 향해 '강제기부' 요청..선 넘은 발언에 제재 들어간 한국

출처 : 뉴스팩트럼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QcXFL_3CbMc

 

 

여기가 한국이야 일본이야!!” 일본 혐한 주간지가 흥분한 상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xjwLXVL_gBo

 

 

중국은 100년 지나도 못따라와한국, 현존하는 가장 발전된 스텔스 도입

서해 침범한 중국함정들 전부 혼비백산

출처 : 잡식왕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lCoK7J2fVGU

 

 

[여의도튜브] “평소 멸시해서 미안해러 탈출자들의 안식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zy99CixZkB4

 

 

손흥민의 활약이 완전히 달라져 버렸던 브라이튼 전,

그 이유는 토트넘의 전술 변화였다는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_Fo2cV1RFr4

 

 

도망쳐중국 불법어선 경악하게한 한국 KGGB ‘미친개량 대반전

일본도 포기한유도미사일 IR 적외선탐색기 400명 사원기업 일냈다

출처 : 리얼리즘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8yRQT7j5YJQ

 

 

"한국 열차가 살렸다" 한국 열차 이집트 대반전!

18조 투자 중국 대참패에 시진핑 대분노

출처 : 메가튜브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ZD43faERFlU

 

 

안녕하세요

출처 : 잡식왕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iKraWpNUAgo

 

 

지금 안사면 레드백없애겠다한미 ‘50고무궤도 빅딜

새로운 이름공개되자 호주 육군 화들짝!’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SXtYJYIir7U

 

 

"이게 우연의 일치일까?" 경기전 손흥민 의문의 행동 후

미친 활약으로 영국 뒤집어진 상황

출처 : 깡통튜브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9N8GQ35rzn8

 

 

속보 러시아 크림 대교 현재 상황. 폭발과 함께 쏟아진 많은 영상들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q48SY3GJj0s

 

 

한국 취재 중 억지로 노래방 끌려간 미국 초미녀 기자가

5분 뒤 소주 건배 제안하며 3차까지 달린 이유

출처 : 진포터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hL5VPWncG0

 

 

"한국원전 최고 점수받았는데 미국이..." 폴란드 원전 전문가 양심선언에

유럽조차 발칵뒤집혀버린 현상황 "EU도 뜯어말리는 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m_FnbMs41Tw

 

 

안녕하세요

출처 : 꺼리튜브 2022.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h65hzVu8fRs

 

 

영국, 폴란드 해결 못한 난제 가볍게 해결한 한국기업.

무시하던 한국 방산기업에 두손 든 세계 최고 독일 방산기업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XM3-7F2ifiA

 

 

[여의도튜브] “일내기 전에 서둘러!” 대만 거대창고작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T0z1WwsigCg

 

 

생각치도 못한 대응에 당황한국에 또 다른 뒤통수 치려다

한국이 보인 반전 태도에 좌절해버린 미국 상황

출처 : 잡식왕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e_Z3PThzEG8

 

 

이제 경고 사격도 필요없다”100km 날아 중국어선 닥치는대로 폭파!

한국판 -싱크에 동남아 단골들 기립박수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ELKIPnP_pdc

 

 

결국 푸틴이 끝까지 몰렸다크림 대교 폭파 사건 일파만파.

터키에 은밀한 제안 퇴짜까지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NR0kaPNhGIY

 

 

"미국이 핵공유 거부하면 다 방법이 있다" 미국에 핵무장 요청한 폴란드 중대발표!

한국 원자력 기술로 사실상 핵무장 선언!

출처 : 스카이경제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X615RnjJSpk

 

 

[단독인터뷰] 모두가 떠나버린 인도네시아의 작은 섬, 10년째 홀로남아

한글 보급하는 남자(feat. 한글날)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nqJ8x_sJ8w4

 

 

바이든 권력은 이 아니라기업에서 나온다선거 직전

180도 태도 돌변한 바이든기업의 뜻밖에 역갑질에 난리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lo73YZdJoSI

 

 

안녕하세요

출처 : 잡식왕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VJaj14gxeFk

 

 

내로남불 "애플은 되고 LG만 금지" 선넘는 발언에 , 발빠른 대반격 시작

, "324" 부작용터져 경제 초토화!! 미국 초거대기업 CEO들 난리난 상황

출처 : 이슈꺼리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MxKo0vB0uLY

 

 

[중국] "한국, 실은 좋은 나라 맞지.."💭 한국소개 영상 하나가 불러온 파문🚩 주저하던

중국인들 대거 등장ㅣ"디테일이 다른 깨끗한 곳""정부에 자유롭게 항의할 수 있는 곳"

출처 : 젓가락TV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AhF7OgIM4iM

 

 

"레비, 손흥민 이적의 큰그림 던졌다" 로마노 기자 케인 대체자 정보 입수/

레비 토트넘 한계 알고 움직이는중, 손흥민이 갈 빅클럽은요..

출처 : Sion TV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Vx5nf4FiZXE

 

 

오늘은 한국이 극비리에 진행해온 7만톤급 항모에 KF-21N 함재기 도입한다는

충격적 증거가 공개되자 중국 관영매체가 대경실색한 상황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이시국에지금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EIsjTnG1c_Y

 

 

[해외반응] 한국, 멕시코 공장 증설하고 유럽과 미국 IRA 대응 준비하는 상황

미 의회 "한국 플랜B 시작했다!"

출처 : 이상스쿨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bmAtP7NVvAk

 

 

"한국에 피해 입힐 거면 차라리 독립할래요!" 미국정부가 한국기업에게 피해주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안 고치면 바로 독립하겠다고 으름장 놓은 조지아 주

출처 : 구네스북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zc7o8Tg7quQ

 

 

러시아의 푸틴이 핵 미사일 발사하려고 지시해도 러군 지휘부가 명령 불복 가능해 l

우크라 수도 키이우에 핵대비태세 발동주민에게 피폭방지 아이오딘 대량 지급

출처 : 꺼리튜브 2022. 10. 08.

https://www.youtube.com/watch?v=xXkH82p_Pyg

 

 

일본 무료급식소 100m 줄이 7. 15%는 직장인·주부, 생활어려워.

물가급등에 반찬 하나 '200엔 도시락' 대박난 일본업체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wroSJ3aa-ao

 

 

[여의도튜브] “삼성 왜 이러나 했는데언론도 혀 내두른 묘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7WvA9kSLA5Q

 

 

중일 한국 잡으려 힘 합쳐도 역부족-독 가스관 폭발하자 한국에 돈 폭탄 /

설계도 갖다줘도 한국 아니면 못만들자 난리난 중국, 일본 상황

출처 : 잡식왕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of3LaF6v7ko

 

 

중국반응부산국제영화제 참석을 위해 한국 온 양조위부부가 동행하지 않는 이유는?

양조위 부부가 탕웨이 만나면 어색해질 듯

출처 : 중국어로 []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cz1w_7gf4TQ

 

 

한국을 너무 우습게 봤나...?”기업 빠지자 바이든 지지율 50% 증발

패닉꺼내든 황당한 비장의 카드에 비웃음만 당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z3tgSuEps-8

 

 

항상 케인에게 패스 양보하던 손흥민이 케인에게 요구한

충격적인 발언 때문에 영국 전문가들 난리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4NU_Wxk87EY

 

 

오늘은 ,독자기술로 아이언돔 성능 아득히 뛰어넘는 시속 7200KM 방공요격무기 개발

성공해내자 이 발칵뒤집힌 이유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이시국에지금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N2oPhZ6u99c

 

 

[긴급] "한국 무기에 다 박살 났다고?" 폴란드 통해 우크라에 지원된 무기땜에

러시아 계속 밀리고 있는 듯/ 노르웨이도 한국으로 결정! 유럽의 허브로 올라선 상황

출처 : Sion TV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cPC79po6R0Q

 

 

한국 비하 좀 이제 그만하자결국 일본인들도 폭발한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p2dd9wvkde4

 

 

[여의도튜브] “사우디 너 정말 이럴래바이든에 두 번 골탕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UW2ed42d6qA

 

 

이건 북미 역사상 신기록이다!” 현재 한국이 새겨진 종이 때문에

멕시코 전역에 놀라운 일 벌어져

출처 : 세상사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OlqRv7M-F9s

 

 

[속보] 북한, 일본 도쿄 미사일 포격 선언..일본 보복 예고한 김정은

출처 : 뉴스팩트럼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dhYx7TqK2JE

 

 

한국 "미국에 배터리 업체 건설금지" 초강수 제재 발칵뒤집힌 미 상무부

그런데 중국에 보조금 지급한 바이든 "한국 초대형 강수로 대응"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MlgZoXDQJ0g

 

 

"민감한 군사기술이 담겼다" 한국에 기술 안주려던 미국이

이제 별걸 다 주려고 하는 상황 / "기술 국산화 하면 바뀌는 대우"

출처 : 깡통튜브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4jL9YqQHVAA

 

 

[여의도튜브] “세상에나! 끔찍한 훈련소푸틴 가을 약속분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Vgv4AgNBI1A

 

 

저세상 화력천무-미친개량 EU 발칵뒤집힌 상황 “200km 마하4” 한국이 화력에

진심이면 생기는 일백령도 전세계 최강 화력군사기지화에 군함 경악

출처 : 리얼리즘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ZMqCFeLd4o8

 

 

"미국 1,300조원 사업 파토, 한국 초대박" 사우디, 도시건설 프로젝트

초대형 움직임 갑질하던 미국, "건축 실체"에 초토화

출처 : 이슈꺼리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k63-8FbhUek

 

 

"한국은 헝가리 성공 스토리의 주인공!" 한국은 헝가리의 유일한 혈맹과 다름없다며

헝가리 외교부가 공개한 한국칭송 영상에 경악한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XcxmwL3YSvE

 

 

[단독 속보] 한국, 월드컵 단독개최 확정!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tIPPu3cgmXg

 

 

사우디, 석유 받고 싶으면 허락받아라삼성 손잡은 사우디의

초대형 역통수!’바이든 선거직전 망연자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PY2pRNf77qg

 

 

한국 솥뚜껑 보고 경악하던 미국 아이돌 스타 5분 뒤 방송이고 뭐고

삼겹살만 구워댄 이유

출처 : 진포터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1307HgJUJsQ

 

 

안녕하세요

출처 : 꺼리튜브 2022. 10. 07.

https://www.youtube.com/watch?v=_VdP-oqaDrU

 

 

록히드마틴, 믿기 어려운듯 질의서 보내 20만개 부품 오류 없다고?

그건 기적, 우리 도움없이 한국 불가능 했는데,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ug1Yrx_nArQ

 

 

[여의도튜브] “, 핵무기 쏘면 너희는 무사할 것 같냐?“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JBEJGNmET_s

 

 

우크라군에 장갑차 갖다바친 러 병사들백기투항

출처 : 연합뉴스 Yonhapnews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97uYVJSth4s

 

 

[속보] 하바롭스크, 한국 정부에 영토 소유권 이전 제안

출처 : 뉴스팩트럼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qGWpBCOGvHM

 

 

손흥민의 과거 동료들이 증언한 손흥민의 진짜 모습이

충격을 주고 있는 상황 (feat.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U_K8b2haENY

 

 

[중국] "중국은 팽! 한국으로 갈아탄 베트남"🔥 "심지어 에스컬레이터 문화까지,

모든 게 다 한국식으로 변한 베트남"ㅣ견원지간? 되새겨 보는 '원교근공'

출처 : 젓가락TV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TrRIC4Pr1MY

 

 

안녕하세요

출처 : 잡식왕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lbsD63gKy8Y

 

 

한국, KF-21N 못 만들게 해야한다!” KF-21N에서 발견된 특이한 꼬리날개 형상에놀란

앵커, 최신 항모 '푸젠함'가 서해 124생명선도 못 넘는다고 말한 이유

출처 : 이슈서치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ITeakwICBiE

 

 

미국 보조금 필요없고 한국가겠다미 주요 반도체 기업들 폭탄선언에

발칵뒤집힌 바이든 정부 상황 "IRA 역행 초유의 사태"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vK6R1mtp6MU

 

 

[여의도튜브] “알리바바·텐센트 압박강력 봉쇄에 곡소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boGUkRRoGrQ

 

 

1.6km 거리서 러 장갑차 뚫는다우크라군, 초대형 저격총 배치

출처 : 연합뉴스 Yonhapnews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lRfVAPRvncY

 

 

푸틴 동원령에 회의론 잇따라"총알받이 보내는 대량학살"

출처 : 연합뉴스 Yonhapnews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JIeqykZc_Wk

 

 

[외신보도] 한국의 국방력 러시아 능가한다 ㅣ 한국에 발끈해 '보복' 경고한 러시아가

한국의 현무 120발 동시포격하면 러군 육해공 전력 박살낼 수 있는 상황

출처 : 이슈꺼리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aertYZrDxvc

 

 

"한국에 독인줄 알았더니 금두꺼비였어?!" 미국 인플레이션 억제법이 한국기업들에게

금은보화 다름없다는 스위스 경제기관 분석에 발칵 뒤집힌 일본여론

출처 : 구네스북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oDKwNa0Kdo0

 

 

?! LG가 온다고?!”뜻밖에 대반전 상황에 유럽언론 흥분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EV8W6RTWeaA

 

 

18,288개 실 가닥이 10만톤 도로를 번쩍!’ 세계최초 유럽바다 두동강 내버린

신박한 기술 6개월 만에 대반전 일으키자 난리난 유럽언론

출처 : 이슈서치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XAY2BE0P4bo

 

 

"러시아가 절대 못찾는다" 한국이 스텔스 탱크 개발하자

러시아 동맹국 뒤집어진 상황 / "솔직히 이건 끝판왕 무기다"

출처 : 깡통튜브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7CrDN1itzPM

 

 

[여의도튜브] “20만 예비군에 다 돌려불만 달래줄 뜻밖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QKwgJDTWvZg

 

 

대서양으로 출동미 최신예 핵 항공모함 제럴드 포드호 첫 전개

출처 : 연합뉴스 Yonhapnews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D7Fn4tEODr4

 

 

콘테 제2의 손흥민 영입준비, 그런데 대반전콘테의 소름돋는 손흥민 결별계획 보도,

그런데 유럽 전문가들 뜻밖의 손흥민 이적 작심발언 나오자 난리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ydNvjd8PVYQ

 

 

한국에 당했다인도네시아 경악, 말레이 FA-50 계약의 숨겨진 반전 절대 경공격기

수준아냐블록 20 '미친' 전자전 공개되자 중국 공군 한탄 탐지 불가

출처 : 구네스북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gCDE8atKmbo

 

 

이제는 바다 깊숙이 들어간다! 한국인이 특허낸 세계최초 해중터널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U82XrFIm0SM

 

 

심장바꾼 K2 나가신다 길을비켜라, 독일보다 우수한 심장 국산화 성공

그동안 한국 비웃던 나라들 깜짝놀랐다

출처 : 잡식왕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HV6LUwddrI0

 

 

[긴급 속보] 러시아, 결국 전술핵 카드 써버려? ㅣ 우크라 군, 하루만에

서울 2배 면적 탈환하자 공황에 빠진 푸틴이 전략 핵무기 전면 배치

출처 : 꺼리튜브 2022. 10. 06.

https://www.youtube.com/watch?v=KxmCi-t4UtI

 

 

최근 전세계를 마비시킨 공포의 생물이 한국오자 하루만에 스스로 사라진 이유

출처 : 꿀튜브 2022. 10. 05.

https://www.youtube.com/watch?v=wseE4ieBoh0

 

 

[W디펜스] "12개 창고 문여는 순간" 미국 인공위성들 일제히...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0. 05.

https://www.youtube.com/watch?v=9rrrRKE8w7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