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정치·경제

'덩샤오핑의 후계자'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 사망

자연정화 2022. 12. 5. 00:41

'덩샤오핑의 후계자'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 사망(종합)

항년 963대 지도자로 개혁ㆍ개방 박차

 

출처 : 연합뉴스 2022. 11. 30.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의 제3대 최고 지도자였던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이 30일 사망했다. 향년 96.

 

신화통신에 따르면 장 전 주석은 30일 낮 1213(현지시간) 백혈병 등으로 인해 상하이에서 치료를 받다 별세했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국무원 등의 공동 발표에 따르면 장 전 주석은 백혈병으로 인해 장기 기능이 쇠약해져 응급처치했으나 이날 숨을 거뒀다.

 

당 중앙위 등은 "장쩌민 동지의 서거는 우리 당과 군, 각 민족 인민에게 있어 헤아릴 수 없는 손실"이라며 "당 중앙은 모든 사람에게 슬픔을 힘으로 바꾸고 동지의 유지를 계승하며 실제 행동으로 애도를 표하기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장 전 주석은 1989년 톈안먼(天安門) 사태로 실각한 자오쯔양(趙紫陽·19192005) 전 당 총서기의 뒤를 이어 덩샤오핑(鄧小平·19041997)에게 발탁돼 당 총서기에 오른 뒤 15년 동안 중국 최고 권력을 움켜쥔 채 중국 경제 발전을 지휘했다.

 

198911월 덩샤오핑이 맡고 있던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에 이어 19933월 국가주석까지 맡으며 중국 최초로 당()ㆍ정()ㆍ군()의 모든 권력을 거머쥔 뒤 2003년까지 중국 최고 지도자로 재임했다.

 

톈안먼 사태라는 격동을 거쳐 중앙 정치 무대에 등장한 고인은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노선을 충실히 계승하며 중국의 경제 도약을 일궜다.

 

또한 최고 지도자 재임 중 굵직굵직한 정치, 경제, 외교의 이정표를 세웠다.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유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홍콩(1997)과 마카오의 반환(1999)이 그의 임기 동안 이뤄졌다.

 

그의 대표 사상은 '3개 대표 이론'이다. 전통 사회주의 국가에서 배척받는 자본가 계급을 끌어안는 것이 골자다. 이는 2002년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16)에서 중국공산당 당헌(黨章)에 정식으로 삽입됐다.

 

은퇴 이후에도 상하이방(上海幇·상하이 출신 정·재계 인맥)의 원로로서 중국 정계에 깊숙이 개입하며 현역 지도자를 견제하는 역할을 맡기도 했다.

 

시진핑 국가주석 집권기에는 상하이방이 시 주석의 '정적세력'으로 분류되면서 정치적 입지가 약화하기도 했다.

 

지난달 열린 제20차 당 대회에 불참하면서 건강 이상설이 또 한차례 제기된 바 있다.

 

[그래픽]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 주요 연보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사망했다고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가 보도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30일 낮 12시 13분(현지시간) 장 전 주석은 백혈병 등으로 인해 상하이에서 치료를 받다 별세했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Dr.J's China Review]

장쩌민 주석의 장례위원 명단에서 본 중국의 권력의 이동

 

출처 : 뉴스비전 2022. 12. 01. 차승민 기자

 

1989-2004년 간 중국을 통치했던 장쩌민 중국주석 96세로 사망

 

"중국경제의 설계사"가 등소평이었다면 중국경제에서 자본가를 포용하고 경제를 발전시킨 이가 바로 중국의 3대 주석 장쩌민 주석이다. 주석재임시에도 후에도 많은 뉴스의 중심에 섰고 상해방의 리더로서 20여년간 중국을 실질적으로 통치 했다. 상해당서기 출신으로 1989년부터 2004년까지 15년간 중국을 통치했던 장쩌민 주석이 96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중국 3대지역 당서기와 지도자>

사진=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제공.

중국에서 유명한 양저우 차오반(扬州炒饭), 중국식 볶음밥의 원조 할매집인 양저우 태생이고 퇴임후에도 고향으로 내려가 말년을 보냈다. 소위 머리좋고 공부잘하는 천재들의 고향이 양저우다. 중국의 명청대의 과거 장원급제자를 보면 장수, 저장 출신들이 40%를 넘고 특히 양저우출신들의 비중이 높다. 중국천재들의 산실 양저우 출신답게 중국을 세계화하는 데 기여를 했고 "3개대표론"을 통해 자본가계급을 공산당의 일원으로 포용해 중국을 자본주의화를 통해 중국을 G2를 만들었다.

 

<중국의 최근 30년간 지도자별 GDP성장률>

사진=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제공.

1992년 한국의 노태우 대통령과 한중수교를 이루어 한중관계의 물고를 텄고, 1997년 영국으로부터 홍콩반환을 받았다. 2002WTO에 가입해 중국을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시켰고, 중국이 글로벌화에 발맞추어 경제성장의 극대화를 하는 데 기여했다.

 

<중국 정치지도자별 1인당 소득 추이>

사진=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제공.

천안문사태이후 집권해 2002년까지 주석을 했지만 후진타오주석 집권 2년후까지도 군사위주석을 유지했고 그 이후 8년간도 상해방을 9명의 정치국상무위원에 대거 진입시켜 실질적인 통치를 했다. 시진핑 1-2기에도 상해방의 세력은 여전히 하나의 강력한 정치계파로 유지되었지만 20기 당대회에서 사라졌다. 장쩌민주석의 사망으로 길을 잃은 상해방은 어디로 갈지 관심이다.

 

<중국 정치국 상무위원의 계파 비중 변화>

사진=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제공.

장쩌민 중국주석 장례위원 명단으로 본 중국의 권력지형 변화

 

중국의 권력은 보여지는 것, 보여주는 것이다. 중국의 중요 국가행사에 지도자의 얼굴이 나오는지가 살아 있는 권력과 힘빠진 권력의 차이다. 장쩌민 주석의 경우도 퇴임후에도 중국의 국경절, 건국 70주년 기념식 그리고 중요 인사의 장례식에 등장했다. 그러나 2019년 건국70주년 행사이후 공식행사에서 사라졌다.

 

2022년 중국의 20차 당대회에서 노령의 병색이 짙은 환자모습의 후진타오 주석이 당대회에 참석했던 것도 이런 이유가 있다. 1130일 이번 장쩌민 주석의 장례위원 명단이 발표되었다. 중국의 지금 살아 있는 권력, 커지는 권력이 누구인지를 알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

 

아직 19대 정부가 내년 3월까지 국가를 운영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19대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1~7번까지를 차지하지만 이번에 20대 당대회서 새로운 상무위원으로 등장한 정치국원들이 대거 앞 자리를 차지했다(붉은 색). 다음은 이번에 20대 정치국원으로 새로이 승진한 인사들의 명단이 올랐고(보라색), 그리고 이번 20대 당대회의 정치국 서기처의 서기들(오렌지색)의 명단이 올랐다. 그 다음에 퇴임한 역대 정치국 상무위원들의 명단(파란색)이 나왔다. 그리고 군사위 부주석은 맨 아래에 명단이 나와있다.

 

주목할 것은 20대 정치국원에서 탈락한 공청단파 후춘화 부총리가 여전히 정치국원급의 명단서열에 올라 있다. 20대 당대회이후 인사에서 후춘화 부총리의 거취가 주목된다.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소장

 

 

 

장쩌민, 3년 두문불출 속 상하이방 몰락과 함께 눈감아

 

출처 : 연합뉴스 2022. 11. 30.

 

7년 전 시진핑, 장쩌민, 후진타오가 한자리에 (EPA=연합뉴스) 2015년 9월 3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열린 전승절 기념식. 왼쪽부터 시진핑, 장쩌민, 후진타오. [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11.30.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96세를 일기로 30일 사망한 장쩌민(江澤民) 전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3년간 철저하게 두문불출했다.

 

장쩌민 전 주석이 마지막으로 공개석상에 등장한 것은 2019101일 신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식이었다.

 

지난해 71일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식이나 지난달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에서도 모습을 볼 수 없었다.

 

장 전 주석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동안 '장쩌민 계열'로 분류되는 '상하이방'(上海幇·상하이 출신 정·재계 인맥)도 몰락했다.

 

그는 13년간의 공산당 총서기직에서 물러난 뒤에도 막후 영향력을 행사하며 측근들을 최고 지도부인 중앙정치국과 중앙군사위원회에 포진시켰다.

 

후임자인 후진타오 전 주석을 '허수아비'로 만들었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권력욕이 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식 당시 장쩌민(가운데)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시진핑 주석이 2012년 권력을 장악한 후 장 전 주석의 막후 실력은 소멸하기 시작했다.

 

중국 공산당 역사에서 마오쩌둥에 이어 처음으로 당··군을 동시에 장악하게 된 시 주석은 역대 가장 강력한 반부패 드라이브를 전개했고 그 과정에서 저우융캉, 궈보슝, 쉬차이허우 등 장 전 주석의 친위세력들이 하나둘 쓰러져갔다.

 

시 주석 집권 5년 만에 장쩌민 계열의 인사 300여 명이 '반부패 칼날'에 낙마한 것으로 관측됐다.

 

장 전 주석은 장쑤성 양저우 출신이지만 상하이 시장과 당 서기를 지냈고 오랜 기간 상하이에서 생활했다.

 

이후 덩샤오핑의 눈에 들어 대권을 잡은 그가 상하이 지역 인사들을 대거 중앙에 발탁하면서 상하이방이 형성됐다.

 

그러나 시 주석이 국가주석이 된 후 상하이시 지도부도 전부 시진핑 인맥으로 교체되면서 상하이방의 몰락을 가속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 9'장쩌민 계열'로 분류되는 푸정화 전 사법부장과 쑨리쥔 전 공안부 부부장에 대해 뇌물 수수 등의 혐의로 잇달아 사형 집행 유예를 선고했다. 두 사람은 장 전 주석의 최측근인 멍젠주 전 중앙정법위 서기가 중용했다.

 

중국 당국은 또 쑨리쥔 라인으로 분류되던 궁다오안 전 상하이시 부시장 겸 공안국장 등 3명에게도 각각 무기징역 등의 중형을 선고했다.

 

이들에 대한 잇단 체포와 중형 선고에 대해 20차 당 대회를 앞두고 장쩌민 세력에 대한 정리 작업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홍콩 명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지난달 중국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사진. 장쩌민(오른쪽) 전 중국 국가주석이 부인과 함께 앉아있는 모습 뒤에 시진핑 주석 부부와 리커창 총리 부부가 보낸 축하 화환이 놓여있다. 2022.11.30.

그러다 지난달 20차 당 대회를 며칠 앞두고 시 주석이 장 전 주석에게 생일 축하 화환을 보낸 사진이 돌연 중국 인터넷에 공개돼 관심이 쏠렸다.

 

장 전 주석 부부가 의자에 앉아있는 모습 뒤로 시 주석 부부와 리커창 총리 부부가 보낸 생일 축하 화환이 나란히 놓여있는 사진이었다.

 

장 전 주석의 생일은 817일인데 한 달 반이 지나서야 사진이 공개된 것을 두고 해석이 분분했다.

 

그의 당 대회 참석 여부에 관심이 쏠린 상황에서 사진이 공개돼 '구색 맞추기'로나마 당 대회에서 상하이방의 수명 연장 가능성도 제기됐다.

 

당시 홍콩 명보는 "중국 공산당 정치 체제의 특수성으로 외부에서는 종종 각기 다른 원로가 특정 파벌을 대표한다고 간주한다""이로 인해 당대회를 앞두고 원로가 얼굴을 내민다는 것에는 특정한 해석을 낳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의 단합과 화합을 과시하기 위해 원로들은 건강이 허락하는 한 당대회의 개·폐막식에 초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장 전 주석은 결국 불참했고, 당 대회 폐막 후 한 달여 만에 세상을 떠났다.

 

2017년 당 대회 때 시진핑과 악수하는 장쩌민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황제 원하지 않는다" 중국 '백지 시위', 3연임 시진핑 '첫 시험대'

검열 저항 '빈 종이' 들고 시진핑·공산당 퇴진 외쳐

"무자비한진압"전망 가운데 일부 '방역완화'움직임도

 

출처 : 프레시안 2022. 11. 28. 김효진 기자

 

중국 신장 아파트 화재 참사로 촉발된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가 상하이를 비롯해 곳곳에서 주말 내내 이어지며 시진핑 국가주석 퇴진 요구 및 장기집권 반대, 표현의 자유 보장 등 폭넓은 반체제 구호로 번졌다. 이번 시위가 최근 3연임을 확정 지은 시 주석이 직면한 첫 번째 도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27(현지시각) 미국 CNN 방송, 영국 BBC 방송 등 외신을 종합하면 26일 밤 상하이 우루무치중루에서 신장 화재 참사를 추모하는 것으로 시작된 시위는 27일 새벽 경찰에 의해 일단 해산된 뒤 이날 오후 다시 시작됐다. CNN27일 새벽 3시께부터 경찰이 시위대를 밀어내기 시작했으며 시위 참가자 여러 명이 경찰차에 실려 연행되는 것이 목격됐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그러나 경찰이 시위 현장을 봉쇄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후 수백 명의 시민들이 다시금 현장 근처에 모여 구금된 시위자를 "석방하라!"는 구호를 외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SNS)에 공개됐다고 전했다. 오후 시위에선 경찰이 더 적극적으로 시위 해산을 시도하며 또 다시 시위대 체포가 이어졌지만 시위는 이날 밤까지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주말 시위에서 당국의 무차별적 체포가 이뤄지며 언론인까지 구금됐다. BBC 방송은 27일 상하이에서 시위를 취재하던 자사 기자 에드 로렌스가 당국에 연행돼 구타당했다고 밝혔다. 방송은 로렌스 기자가 체포 당시 두들겨 맞고 발로 차였으며 몇 시간 동안 수갑을 찬 채 구금돼 있다 풀려났다고 설명했다. BBC 쪽은 "로렌스 기자가 공인된 언론인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던 중 공격 당했다는 점이 매우 우려스럽다"며 자사 기자 구금에 대해 중국 당국의 사과는 없었고 당국이 어떤 신뢰할만한 설명도 제공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주말 동안 시위는 상하이 뿐만 아니라 수도 베이징, 남서부 쓰촨성 청두, 남부 광둥성 광저우, 남동부 후베이성 우한 등 중국 곳곳으로 번졌다. CNN27일 베이징 상업 중심지인 량마강 인근에 모인 수백 명 규모의 시민이 행진을 벌였다고 전했다. 시위는 28일 새벽까지 이어졌다. 27일 새벽 베이징대에서도 100명 가량의 학생들이 봉쇄 반대 문구가 적힌 대학 건물 벽 부근에 모이자 경비원이 검은 재킷으로 문구를 가리는 장면이 연출됐다. 학생들은 이후 문구가 검은색으로 덧칠돼 가려졌다고 전했다. 같은 날 시 주석의 출신 학교인 칭화대에서도 수백 명의 학생들이 모여 "민주주의! 법치! 표현의 자유!"를 외치는 영상이 온라인에 게재됐다.

 

27일 청두 번화가, 광저우 하이주구 광장에도 수백 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동부 장쑤성 난징통신대에서도 적어도 수십 명의 학생들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BBC는 상하이 기준 28일 아침엔 시위가 중단된 상태였고 시위 현장엔 파란색 가림막이 세워졌다고 전했다. 방송은 경찰이 시위 현장을 지키며 현장 사진을 찍는 시민들에게 사진 삭제를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체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4일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 봉쇄 지역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10명이 죽고 9명이 다쳤다. 봉쇄 탓에 진화가 늦어져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이 온라인에 공유되면서 23일 우루무치 지역을 시작으로 봉쇄 반대 시위가 시작됐다.이달 초 정저우에선 방역 조치 탓에 치료가 지연되며 4개월 된 아이가 사망했다는 소식, 지난 9월 청두 지진 때 봉쇄 탓에 주민들이 탈출하지 못해 피해가 커졌다는 이야기 등이 온라인을 통해 퍼지며 대중의 분노를 키웠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아이폰 생산기지인 정저우 폭스콘 공장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하자 노동자들이 공장 폐쇄에 맞서 집단 탈출을 감행하는 등 이번 시위 이전에도 봉쇄 정책에 항의하는 산발적 움직임은 곳곳에서 나타났다.

 

'빈 종이' 들고 검열 저항"평생집권통치자원하지않는다"시진핑3연임저격도

 

지난 2410명의 목숨을 앗아간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 봉쇄 지역 아파트화재 참사 희생자에 대한 추모와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반대로 시작된 시위는 주말 내내 진행되며 점차 검열 폐지와 표현의 자유 촉구, 시 주석 퇴진 및 공산당 퇴진을 요구하는 등 체제 자체에 대한 불만으로 번졌다. 상하이, 베이징, 칭화대, 난징통신대 등 곳곳의 시위 현장에선 아무 것도 적히지 않은 백지를 든 시위 참가자들이 눈에 띄었는데 이는 검열에 반대하고 표현의 자유를 요구하는 상징적 표현이다. <워싱턴포스트>(WP)에 백지 혹은 신장 화재 사망자 수인 숫자 '10'을 적은 종이를 든 시위 참여자들의 사진을 보낸 안전을 이유로 성만 공개할 것을 요구한 사진가 멩은 "모두가 그것(백지)을 들고 있었다. 누구도 말하지 않았지만 우리 모두 그 의미를 알고 있었다. '지울 테면 지워라. 말하지 않은 것을 검열할 수는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칭화대 등 여러 시위 현장에서 민주주의와 표현의 자유를 요구하는 구호가 등장했다.

 

최근 관행을 깨고 3연임을 확정지으며 장기집권의 문을 연 시 주석에 대한 항의도 직접적으로 표현됐다. CNN은 청두에서 열린 시위 현장에서 군중이 "독재 반대!", "우리는 평생 집권하는 통치자를 원하지 않는다! 황제를 원하지 않는다!"는 구호를 외쳤다고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상하이 시위에 27일 새벽 2시쯤 도착했다고 밝힌 안전을 이유로 성만 공개할 것을 요구한 주민 첸(29)"처음엔 '신장의 봉쇄를 해제하라'로 시작된 외침이 점차 '시진핑 퇴진하라!', '공산당 물러나라!'는 외침으로 되어 갔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AP> 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상하이 시위 참여자를 인용해 이날 시위에서 당국이 언급을 금기시 하는 1989년 톈안먼(천안문) 민주화 항쟁에 대한 발언도 장려됐다고보도했다.

 

외신 "무자비한진압"예상하는 가운데 일부 '방역완화'움직임도

 

외신과 전문가들은 시위가 이어질 경우 "무자비한 탄압"이 이뤄질 것이라 보면서도 집권 3기 첫 발을 내디딘 시 주석이 직면한 "첫 시험대"임은 분명하다고 평가했다. 훙호펑 미 존스홉킨스대 사회학 교수는 이번 시위가 시 주석에게 "끔찍한 상황"이라며 시 주석의 "절대적 권위주의 통치에 대한 첫 번째 심각한 시험이 될 것"이라고 BBC에 말했다. 그는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이 시 주석을 "코너에 몰아 넣었다"며 이 정책이 노동자 계층부터 젊은 층, 중산층, 국가 엘리트 계층에 이르기까지 인내심을 상실하게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향후 몇 년 간 지속적으로 중국 정치와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디언> 외교 편집자 패트릭 윈투어는 27일 분석 기사에서 "향후 어떤 일이 벌어질지와는 무관하게 시 주석은 그의 국제적 명성을 세계 무대에 복귀한 지 불과 몇 달 만에 날려 버렸다"고 평가했다.

 

시위가 지속돼 정부에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은 많지 않다. 전 홍콩이공대 교수로 재직한 정킴와 홍콩민의연구소(PORI) 행정부총재는 대중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 인내심을 잃은 것은 맞지만 조직되지 않은 시위는 정부에 대항할만큼 강하지 않다고 <가디언>에 말했다. 윈투어는 27일 분석에서 이번 시위가 톈안먼 시위와는 달리 베이징 중심이 아니라 중국 곳곳에서 일어난 것은 대중이 제로 코로나에 대한 문제 의식을 그만큼 광범위하게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독특한" 면모가 있지만 "시 주석이 반대 의견을 오래 용인할 것 같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는 시 주석이 "시위를 코로나 정책에 대한 도전 뿐 아니라 공산주의 이념 및 그의 통치에 대한 반대로 볼 가능성이 높다""홍콩에서 사용된 무자비한 방법이 본토에서도 사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27일 편집위원회 의견을 통해 "시위가 게속될 경우 시 주석과 공산당이 무자비하게 진압할 것"으로 예측하면서도 "정권이 이것이 시위에 대한 반응임을 인정하지 않더라도 제로 코로나 정책이 완화되기 시작할지 지켜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 <신화> 통신을 보면 베이징 방역 당국은 27일 봉쇄 주거지의 출입구를 폐쇄하는 관행을 개선하고 조건에 부합하면 적시에 봉쇄에서 해제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봉쇄 조치에 지친 주민들의 불만을 다독이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시위의 도화선이 된 신장 우루무치 지역의 방역도 다소 완화됐다.

 

많은 나라가 올들어 코로나 방역을 완화하고 있지만 중국은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해 왔다. 올 초 인구 2500만명 대도시 상하이에 대한 2달 여 간의 봉쇄를 단행해 경제 충격을 우려한세계의 이목이 쏠리기도 했다. 중국은 이달 초 전면 봉쇄 대신 확진자 발생 구역 중심의 일부 폐쇄를 채택하는 등 다소 완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달 초 3천 명 미만이었던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28일 발표에서 4만 명을 넘기며 폐쇄 구역이 점점 늘고 있는 실정이다. BBC는 중국이 효과에 의문이 있는 자체 개발 백신 사용을 고집하는 데다 80살 이상 고령자의 추가 접종률이 20%에 못 미치는 것을 포함해 고령층의 백신 추가 접종률이 낮은 점을 들어 사실상 제로 코로나를 벗어날 '출구'가 없음을 지적했다.

 

다만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27일 서방 언론이 중국의 방역 정책을 "헐뜯고" 중국에 "대립과 혼란을 야기한다"고 비판했다. 매체는 "중국의 감염병 예방 및 통제 조치는 중국 스스로 모색할"이라며 "다른 이들이 뭐라고 판단하든 중국의 우선 순위는 자신의 것을 어떻게 잘 관리하느냐다"라고 덧붙였다.

 

▲27일(현지시각) 중국 베이징에서 신장 우루무치 아파트 화재 참사를 계기로 촉발된 봉쇄 반대 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이 검열에 대한 저항을 의미하는 빈 종이를 들고 행진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중국 곳곳 시위에 위안화·증시 '흔들'경제 불안감 커져

위안화 고시 환율 7.16위안역외 2주만에 최저

홍콩 항셍지수 장초반 4% 빠져상하이도 2%

"시위 불확실성 만들어당국 대응 주목"

 

출처 : 이데일리 2022. 11. 28.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중국 많은 대도시에서 제로코로나반대 시위가 이어지면서 중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중국 증시와 위안화 환율도 흔들리고 있다.

 

상하이에서 벌어진 항의 시위(사진=AFP)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위안화의 달러 대비 기준 환율을 전 거래일보다 0.0278위안(0.39%) 올린(위안화 가치는 하락) 7.1617위안으로 28일 고시했다. 위안화는 역내 시장에서 전날보다 0.06달러 오른 달러당 7.225위안대에 움직였으며 역외에서는 7.24위안선까지 넘어서며 위안화 가치가 2주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위안화는 중국 역내시장에서 고시 환율의 상하 2% 범위에서 거래된다.

 

주식 시장도 하락했다. 홍콩 항셍지수는 이날 4%대 하락 출발했다가 오후 130(현지시간) 현재 2.4% 하락한 17150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상하이종합지수도 장초반 2%대 낙폭을 보였으며 같은 시각 1.19% 떨어진 3064.9에서 움직이고 있다.

 

로버트 멈포드 GAM 홍콩의 투자 매니저는 시위가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대중적 압력이 더 빠른 개방을 촉진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으나 당국이 최근 (시위) 사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경제에 대한 낙관론도 힘을 잃고 있다. 중국 정부가 지난 11일 입국자 격리 기간을 줄이면서 시장에는 중국 경제가 회복할 것이란 기대가 다시 등장했다. MSCI 중국지수의 시가총액은 방역 완화 발표후 지난 24일까지 3700억 달러(489조원) 불어났고 모건스탠리는 MSCI중국지수가 내년 말까지 14% 오를 여력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달 초 위안화 가치는 8주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으며 부동산 완화 조치 강화도 부동산 개발업체의 채권 수요 반등을 이끌었다.

 

하지만 최근 베이징 등 대도시에서 잇따라 시위가 이어지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시위는 중국의 엄격한 제로 코로나정책이 티핑포인트(임계점)에 이르렀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이미 3년간 지속된 방역 정책으로 중국인들은 지칠 대로 지쳤다. ‘제로코로나가 현실적으로 코로나19 변이를 막을 수 없다는 회의론이 고개를 들고 경제 사회적 비용도 높아지고 있다.

 

27(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정부가 최근 커지는 내부 불만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명확해지기 전에 투자자들은 달러, , 국채 등 안전자산으로 눈을 돌리게 될 것이라며 중국과 연관성이 높은 투자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의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국제유가도 하락했다. 27(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서부텍사스산원유(WTI) 내년 1월 인도분은 장중 배럴 당 73.8달러대까지 하락, 202112월 이후 약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켄 청 미즈호은행 외환전략가는 불만을 억제하기 위해선 코로나 정책을 더 완화하거나 개선해야 할 것이라며 이런 시위가 중국의 사회 불안에 대한 우려를 부채질하고 투자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이 중국 투자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전기버스, 18가지 테스트, 중국산은 한국에서 테스트 면제.

고장많고 엉터리 전비 중국산에 국토부는 보조금 왜 주나?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J-nEyTeAmtc

 

 

[여의도튜브] 눈앞까지 와서?” 분통 인도, 와 손잡고 도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mLP5-7CI-V0

 

 

"공한증.. 앞으로 더 두렵게 느껴질 한국"중국반응 - 이제 토론실로 변해가는 댓글창

ㅣ월드컵 한국, 포르투갈 격파 16- 종합반응 2탄 중국편

출처 : 젓가락TV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hl86Bkcv9u4

 

 

절대 불가능 하다던 50년 원천기술, 3년만에 확보한 한국이 미국 일본 기술독점 시대

끝내버린 상황! 세계 랭킹 1위기술에 150개 신규로 추가해버린 상황

출처 : 스카이경제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_HkZHixadmE

 

 

"은혜갚은 호날두 한국팬들께 사죄" 호날두, 경기직전 수상한 행동포착 한국에 사인 보냈다

는 사실 알려졌다! / 브라질 레전드 카푸, 한국 선수들 극찬 빈살만까지 이강인에 러브콜!

출처 : 잡식왕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oiJxV0r4QZg

 

 

미국, 차세대 폭격기 B-21 공개, “세계 최초의 6세대 항공기”, “기체 단가만 약 1조원

출처 : 이상튜브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ZlD0XDD3KQA

 

 

[W디펜스] “탱크 저물고 재블린도 반짝우크라서 뜬 의외의 무기 2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DRvCoDOeLPc

 

 

카타르월드컵 해외반응한국때문에 강제은퇴 당한 선수손흥민 네이마르 이강인 조규성

황희찬 월드컵 브라질 호날두 우루과이 수아레즈한국 위대한 승리에 일본반응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lKsOXVAitik

 

 

외신 "놀라운 한국인들" 필리핀 90세 노인이 한국음식을 맛보고

눈물을 흘릴수밖에 없던 이유 "해외네티즌, 대한민국 감사합니다"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Jr6jYlMsvPQ

 

 

카타르월드컵 중국반응대한민국 16강 진출이 휩쓸고 간 중국의 플랫폼중국은 지금

한국 vs 브라질 16강전이 초미의 관심사만약 한국의 드라마 축구가 또 터진다면

출처 : 중국어로 []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aFXcWhDpybA

 

 

잠깐! 그 비싼 엔진은 왜 뜯어내?!”러시아, '' LNG선 대금 미납분노한 한국

충격사진 공개! 전세계 경악’(한국, 열받으니 무섭네)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2a6ix6R4KM0

 

 

"손흥민 80M 질주 5초전..." 예상 못한 반전 상황에 외신도 놀랐다/

외신이 분석한 한국 진출의 4가지 이유, 한국 16강행에 가나 대통령 왜 축제 선포

출처 : Sion TV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FlxjCuMTjo0

 

 

한국 신형 이지스함 정조대왕함” / 중국, 일본을 넘어선 최강의 군함!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aBC3kusTt5I

 

 

FIFA 예상못한 충격발표에 16강확정한 네티즌 경악

새삼 느끼는 '월드클래스' 보유국 한국

출처 : 리얼리즘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wya4oQuoXaA

 

 

(실제반응) "시진핑 독재 끝났다" 결국 선 넘어버린 중국 현상황;;; 역대급 사태 발생

출처 : 잡식왕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J_4c13BTXh4

 

 

한국의 월드컵 16강은 운명이었다? 가나와 우루과이, 그리고 호날두까지..

모두가 한국 16강 진출을 위한 필연적 요소였다는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fYDhBdmMOm8

 

 

"국군 전투기 또 추락.. 올해 6대 떨어졌다" 공군, 전군 비행단에 최고수준 정비 명령

| 연이은 전투기 추락사고 원인 전격 분석

출처 : 꺼리튜브 2022. 12. 04.

https://www.youtube.com/watch?v=fQF7H1VjhRw

 

 

한국군 납품 CCTV에 기밀 유출 악성코드 심어논 중국.

재외공관 CCTV 52.6%가 미국서 금지된 중국산.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GnnKAXiKBDo

 

 

[여의도튜브] “뼛속까지 흔드는 무기” CNN이 감탄한 마케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TjK43WPDW3Y

 

 

가나가 우루과이전 마지막까지 필사적으로 논개작전 펼친 소름돋는 이유,

한국 극적 16강진출 알고보니 대반전

출처 : 쓸모왕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LjhvPwqMGVI

 

 

분명! 91, 7명였잖아;;” 한국16강 이끈 손흥민 대반전 BBC 해설위원 분석중

급발진 충격 한마디에 발칵!

출처 : 리얼리즘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Pe-BcCkzMr8

 

 

손흥민과 황희찬의 역전골 득점 순간 현장 영상, 대한민국 외치는 응원과

축제 영상, 태극전사의 환호,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RtqZq44I2qk

 

 

튀르키예, TF-X 활주장면 공개한국 KF-21 따라잡았다던

TF-X시제기 뚜껑열리자... 국제 망신당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7R6pH5ASid0

 

 

신이 내린 테크닉 등시스트로 한국에 사죄한 호날두의 눈물 l

못난 날 용서해줘서 너무 고마워요 한국 ㅠ.

출처 : Peachy 피치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YL8xA-BfN7w

 

 

한국의 16강 진출은 기적이 아닌 그 이상의 놀라움을 보여준 것이라는 외신들의 평가

쏟아진 상황 "한국의 이런 16강 진출 대본은 도대체 누가 쓴 거야?"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XRa7BrmRXbI

 

 

한국 월드컵 16강 해외 반응 미쳤다! 일본마저 수천개 댓글 난리난 상황

해외반응 이강인 황희찬 조규성 브라질 호날두

출처 : 메가튜브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Bp8trCLyWOc

 

 

오늘은 지중해 한복판에 떠있는 전투함을 K-9 자주포가 한방에 침몰시켜버리자

미국산 방공무기 수출금지된 대만 역대급 도움요청한 상황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출처 : 이시국에지금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mW0wjj1E_dw

 

 

[+일 반응종합] "한국다운 대역전극! 포르투갈 누르고 16!"

"한국인들은 호날두를 벼르고 있었다""기적의 극장골 - 월드컵 한일전 성사되나!"

출처 : 젓가락TV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zpLOQzRd6xo

 

 

한국 월드컵 초대박났다월드컵 특수까지 노리는 대한민국

출처 : 잡식왕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Y6uqUnufeVM

 

 

벤투 퇴장이 만든 5% 확률 대반전 결과영국 벤투가 유도한 레드카드의 가치

설명하자 대한민국 16강 진출에 전세계 경악하는 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8DcZiIzlR7I

 

 

폴란드가 한국 무기만 사는 이유 / K-무기의 신화를 쓰는 대한민국!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zbNlgSuFDgU

 

 

한국, 포르투갈에 역전승 후 16강 진출했을 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이 장면,

황인범이 보인 행동에 한국인도 외국인도 느낀 반응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sysYl4UuCv0

 

 

"한국은 정정당당하게 월드컵 16강 올랐는데!" 일본대표팀의 행동에

영국과 오스트리아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비판이 쇄도하자 난처해진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T6w3SF3A3mc

 

 

카타르월드컵 중국반응대한민국 포르투갈 잡고 16강 진출한국 위대한 승리에

중국도 흥분의 도가니찬사와 감탄으로 도배된 중국언론과 네티즌반응들

출처 : 중국어로 []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W3GgshpZnlw

 

 

"미국, 우크라에 '부메랑 유도폭탄' 지원" 우 군, GLSDB 받아 러 군 방어선 돌파!

출처 : 꺼리튜브 2022. 12. 03.

https://www.youtube.com/watch?v=DH5dT94u0T8

 

 

한국, 일본4사 외 리튬이온 배터리도 못만든 업체들이 어떻게 전고체 배터리 만드나?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어렵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zUMZ9EaWV6s

 

 

[여의도튜브] “인니 미적미적 뭐하니폴란드 화끈한 참교육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2IX-uVhnVLo

 

 

"삼성 왜이래?!" 삼성 역대급 행동에 소재기업 대충격, 수출규제 마지막 반전 터졌다

출처 : 메가튜브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4ZTHmSoLOjQ

 

 

스페인 엔리케 감독 기자회견예상못한 충격발언에 16강 진출한 일본이 대반전 맞는 상황

출처 : 리얼리즘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k2EBgslC_s

 

 

호날두 진짜 이상한데...?

출처 : 깡통튜브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mF-lavKCJdE

 

 

"세계 1위 전기차, 중국에서 못 있겠다".. 수십조 기가 팩토리 한국으로 이사할 것,

한미 공조로 중국 첨단산업 포위나섰다

출처 : 스카이경제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AaqnFRalyQQ

 

 

일본 월드컵 16강 축제 분위기였다가 갑자기 한국서 나온 초강력 도발에 분위기 대반전

되버린 이유, 일본 국제적 실수 제대로 역이용해버린 한국

출처 : 쓸모왕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GolKWkjmNZ4

 

 

미국 더 이상 못 기다린다”FA-50 블록20 대당 80,000,000,000원이집트,

100대 긴급구매하자 미국 화들짝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bHHWJJcN7Mc

 

 

[중국방송] 대인기 픽션다큐(안습)"카타르 월드컵 중국 우승의 그날!“

Ft. 월드컵 한국&일본ㅣ짠하고 이해도 가고..

출처 : 젓가락TV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Dbh5vigsdbc

 

 

한국의 이것결국 미국 경찰에 투입SWAT이 못한일

한국이 해내며 미국, 독일 경찰들 우후죽순 도입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cN0IMho68fc

 

 

카타르월드컵 해외반응일본, 스페인과 독일 꺾었는데 비난 폭주하는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IWsoBxJrbHM

 

 

월드컵 경기장에서 중국의 광고가 유독 많은 이유 l “도대체 중국광고 안보고서

경기를 볼 수 없다이렇게 해서라도 참가한다고 생각하는 중국인들의 반전 상황

출처 : 이슈트래커TV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5jY6r8GdBcw

 

 

벤투, 가나전 심판 바보로 만들었다! 일부러 레드카드 유도한 벤투감독

뒤늦게 기자회견 열고 테일러 참교육/"레드카드? 일부러 받았습니다"

출처 : 잡식왕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r_I6xUc4dLE

 

 

"믿을 건 오직 한국 밖에 없다!" 중동과 아프리카의 방위산업 시장을 한국에 통째로

넘기겠다는 이집트와 사우디아라비아의 파격행보에 충격받은 미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WGkoew-RBYQ

 

 

카타르 월드컵 한국 포르투갈 해외 전문가 반응영국 BBC기자 소름돋는 분석일본도

스페인, 독일 이겼는데.. 한국 16강 진출하나? 손흥민, 이강인, 조규성 중 해결사는?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zP-AiBE9wYo

 

 

박항서 감독 더 엄청난 대우 받을 것독일 명문팀 ‘1박살낸 박항서 감독

유럽의 은밀한 제안에 난리난 현지 언론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yV8mhTKyV1w

 

 

"매장된 민간인 시신만 1만 구가 넘는다" 러 군, 마리우폴에 최후 방어선 건설 중

우크라 전면 반격 임박한 남부 전선 요약

출처 : 꺼리튜브 2022. 12. 02.

https://www.youtube.com/watch?v=CTC_PKEPcqY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못한다. 한국3, 일본1사 외 리튬이온 배터리도 못만든 업체들이

어떻게 전고체 배터리 만드나?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Cq5bhmJdU0k

 

 

[여의도튜브] “이래도 푸틴이 정상인가크렘린서 들켜버린 행동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6TVctkLQKAg

 

 

"이미 중국시대는 끝났어요! 이제 한국의 전성시대랍니다!" 중국매체의

섣부른 한국 왜곡에 맞서 미국매체가 팩폭 날리자 발칵 뒤집힌 중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R6BC_LtPWKw

 

 

정신나간 일본 결국 사고쳤다한국 위로 미사일 500발 날아간다.

일본, 토마호크미사일 500대 구입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uzKs8nwy4No

 

 

속보! 조규성 유럽진출 기정사실화 조규성 이적료 알게된 가투소 감독결단

발렌시아 프론트 발빠르게 움직였다/2부리그 출신 조규성 인생역전했다!

출처 : 잡식왕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e0sLV8ulL90

 

 

지금 미국에서 한해 845% 성장 중인 토종 한국식 비즈니스

l 깐깐한 미국인들이 열광하고 있는 한국 방식 생활

출처 : Peachy 피치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m5XvaZRxhOA

 

 

한국산 파워팩 튀르키예 수출 제동, 튀르키예, 미국에 파워팩 강력 요청

한국산 파워팩에 의구심

출처 : 이상튜브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WCeJzgQrXt4

 

 

한국 국제법 위반했다악마의 무기 집속탄 또 공개한 대한민국KTSSM 'AI탄두'

미국도 '팔짝’(1분만에 직경 120km 내 초토화)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S37TqTcjucY

 

 

탑건 실제인물 KF21 보고 예상못한 한마디-비밀약속체결되자

인도네시아 벌벌후회막심

출처 : 리얼리즘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zZs3-uSYt2o

 

 

일본이 월드컵에서 "쓰레기 잘 줍는다" 칭찬 받은 건, 오히려 일본이 심각한 상황에 처했음

을 보여주는경고 신호라는 대반전 해석 나온 이유 쓰레기 줍는 걸 자랑? 그럴 때마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aiwlLjxihYk

 

 

(속보)포르투갈 3차전 포기! 한국 16강 기적 대박 가능성 청신호!/

포르투갈 초토화할 예상외 비밀병기 등장, 우루과이 한국 도와줄 비책 발표

출처 : Sion TV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KSPuByCRmfQ

 

 

일본반응한국 농부가 제주도 전원주택(타운하우스) 토지에 꽂아둔 나무,

30년 후 기적이 일어났다

출처 : 디씨멘터리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spkGWiKn-WE

 

 

[여의도튜브] 바이든 에 의존 안해공장 게임체인저극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AR77kQWlxy8

 

 

애플 "역시, 한국이 해답이다" ‘탈중국한국 보고도 공장 고집했던 애플

1분당 1억씩 증발!’ LG에 긴급 SOS친 이유

출처 : 이슈서치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NaUMV_1DPFQ

 

 

"지금 대체 벤투는 무슨 생각을 하는거죠??" 벤투호 대반전 전술, 포르투갈 선수들

한국선수들은 반드시 피해야한다기이한 움직임, 외신들과 H조 국가들 난리난 상황

출처 : 쓸모왕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VT4SkcPZjVA

 

 

현재 한국인들 일본 가면 큰일나는 이유

출처 : 진포터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denKe003A5M

 

 

“FA-50 왜 사냐불평하더니... / 폴란드 장교, 12천억 선입금 줘가며

한국에 요청한 특별한 악세서리

출처 : why?와이튜브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4RKrM58X30I

 

 

A4 용지 금지?🚨스크린을 찢어버리는 극장 주인ㅣ(영상모음)일본방송들을 통해 보는 중국ㅣ

백지시위의 구심점은 존재할까..

출처 : 젓가락TV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O0wWJu-gdXc

 

 

"러시아 군, '초대형 겨울 반격작전' 개시" 우크라 군, '저격 포격'으로

러군 몰살해 러시아 연대 바흐무트에서 돌파 중 궤멸

출처 : 꺼리튜브 2022. 12. 01.

https://www.youtube.com/watch?v=35klrIbLS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