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농업기술로 아프리카 식량난 해결"…K-라이스벨트 출범(종합)
아프리카 8개국에 생산 인프라 조성…벼 품종·농업기술 전수
2027년 다수확 벼 종자 1만t 생산 목표…3천만명에 공급 가능
출처 : 연합뉴스 2023. 07. 10.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아프리카의 쌀 증산을 위해 한국의 벼 종자와 농업기술을 전파하는 'K-라이스벨트' 사업이 시작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0일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K-라이스벨트 농업장관회의를 열고 사업의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장관회의에는 가나, 감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세네갈, 우간다, 카메룬, 케냐 등 8개국의 장관급 대표와 케빈 우라마 아프리카개발은행 부총재 등이 참석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직접 아프리카를 다녀오면서 구상한 K-라이스벨트 사업이 실무단 현장 방문, 8개국과 협의 등을 거쳐 출범하게 됐다"며 "국내외 참석자들이 많은 기대를 표현해주신 데 부응해 아프리카의 쌀 자급률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라이스벨트는 품종 보급뿐 아니라 농업기술 지원까지 포함하는 프로젝트로, 농식품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의 식량안보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8개국에 벼 종자생산 단지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종자생산 단지 규모는 국가별로 50∼100㏊(1㏊=1만㎡) 수준이다.
농식품부는 경지 정리, 경작로 등 생산 인프라 조성을 지원하고, 사업 효율성을 고려해 이미 인프라가 구축된 부지도 사업지로 고려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통일벼 계열 다수확 벼 품종 보급을 고려하고 있다.
또 우수 품종을 재배할 수 있도록 농기계, 농약, 비료 등을 지원하고 수확 후 관리, 저장시설 구축 기술 등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K-라이스벨트를 통해 올해 한국이 개발한 벼 종자 2천여t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2027년에는 종자 1만t을 생산해 3천만명에게 쌀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 장관은 이와 관련 "우리가 생각한 것의 70%만 이뤄도 기아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라이스벨트 사업에는 총 8천만달러(1천억원)가 투입된다.
아프리카 8개국 대표들은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전수해 아프리카의 쌀 증산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K-라이스벨트 사업이 다른 사업과 차별화된다고 평가했다.
뎀바 샤발리 감비아 농업부 장관은 "앞서 대한민국 정부가 보급한 품종인 '이스리-7'의 경우 감비아에서 굉장히 인기가 있다. 수율이 높아 농민들이 아주 좋아한다"며 "한국 쌀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스리-7은 통일벼를 개량해 만든 아프리카 현지 적응 품종으로, 기존 현지 품종과 비교해 생산성이 2∼3배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그는 이어 "한국은 앞서 쌀 자급률이 높지 않았지만, 지금은 공여국이 됐다"며 "한국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농업기술 이전도 활발히 전개돼 식량안보 불안정성이 사라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마무두 나냘렌 바리 기니 농업축산부 장관도 "기니에서는 앞서 이스리 품종을 학교 급식에 사용하기도 했다"며 "K-라이스벨트를 통해 (쌀) 생산성을 더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수출까지 바라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이날 농업장관회의에서 한국과 아프리카 8개국은 장기적인 국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아프리카 8개국 잇는 제2의 녹색혁명 ‘K-라이스벨트’…식량안보 강화 돕는다
[K-라이스벨트 구축사업] 주요 내용
감비아·케냐 쌀자급률 10%대
나머지 국가도 수요 감당 못해
다수확 벼 보급·농업기술 전수
2027년부터 종자 생산 안정화
한국 농촌경제 발전모델 공유
출처 : 농민신문 2023. 07. 06. 하지혜 기자
지금 아프리카 대륙에선 녹색혁명의 기운이 꿈틀대고 있다. 그 중심축에는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케이(K)-라이스벨트(한국형 쌀 생산벨트) 구축사업’이 있다. 쌀을 주식으로 하지만 자급률이 낮은 아프리카 국가에 우리나라의 다수확 벼 품종과 농업기술 등을 전수하는 것이 골자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추진하는 이 사업은 10일 아프리카 8개국과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아프리카에서 일구는 제2의 녹색혁명
기후위기와 감염병 사태, 국제 분쟁으로 식량안보가 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지금, 안정적인 식량 공급이 절실한 곳 가운데 하나가 아프리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K-라이스벨트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아프리카 국가 가운데 감비아와 케냐의 쌀 자급률은 2020년 기준 각각 13.2%, 14.4%에 불과하다. 카메룬·가나·세네갈의 쌀 자급률도 각각 20.7%, 40.1%, 50.3%에 그친다. 그나마 기니(74.9%)와 우간다(68.5%)의 쌀 자급률이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자국 내 수요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다. 결국엔 쌀 공급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우리나라는 아프리카의 쌀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예전부터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기술 지원을 추진해왔다. 2016년부터 아프리카 국가들과 농촌진흥청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한·아프리카 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KAFACI)’ 사업을 통해 ‘통일벼’ 기반의 다수성 벼 신품종 종자 생산기술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1970년대 ‘통일벼’로 식량 자급을 이뤄냈던 녹색혁명의 경험을 아프리카에 전수한 것이다.
◆다수확 벼 종자 등 생산기반 지원
K-라이스벨트 구축사업은 그간 추진했던 ODA 사업에서 한발 더 나아간다. 각각의 사업을 한 체계로 엮어 확대하고 ‘K-라이스벨트’라는 브랜드명을 달아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우선 쌀 자급률과 사업 협력 의향, 기존 협력기반 구축 여부 등을 감안해 가나·기니·기니비사우·감비아·세네갈·카메룬·우간다·케냐 등 아프리카 8개국을 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2027년까지 이들 국가에 각각 50∼100㏊ 규모의 통일형 다수성 벼 종자 생산단지를 확보하고 용·배수로, 경작로 등 재배 인프라와 농자재·농기계·종자 저장시설을 구축한다.
아프리카에서 생산할 다수확 벼 품종은 농진청이 개발한 ‘이스리-6’과 ‘이스리-7’로 1㏊당 5∼6t의 생산량을 자랑한다. 평균 생산량이 1㏊당 1.5∼3t에 불과한 아프리카 토종 벼 품종보다 생산성이 월등히 높다. 앞서 2017년 12월 세네갈에 등록된 ‘이스리-6’ ‘이스리-7’은 수량성과 밥맛이 우수해 빠르게 보급됐다. 농진청에선 다수확 벼 품종의 재배기술을 지도할 벼 전문가를 파견해 현지 전문가 양성에도 나설 방침이다.
올해는 종자 등록이 마무리되지 않은 케냐·기니비사우를 제외한 6개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해 다수확 벼 종자 2040t을 생산한다. 2024년에는 4932t, 2027년에는 1만1140t 생산을 목표로 한다. 농식품부는 이런 흐름으로 2027년부터 매년 1만t 이상의 벼 종자를 생산해 농가에서 고품질 벼를 재배하면 약 3000만명에게 안정적으로 식량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종자 생산뿐 아니라 농가 보급체계를 확립하는 데도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가에 다수확 벼 품종을 원활하게 보급할 수 있도록 수원국의 종자 생산·보급 체계, 종자 등록 등 농업 제도·규제 상황과 시장 유통체계를 조사해 국가별 보급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농기계, 쌀 유통·마케팅 등 전후방 가치사슬과 연계된 ODA를 병행 지원해 K-라이스벨트 구축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일례로 한국산 농기계 수리센터·임대사업소를 설치해 벼농업 기계화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국내 농기계업체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한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ODA
K-라이스벨트가 형성되면 우리나라의 쌀 공여 방식이 획기적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식량위기 국가에 연간 쌀 5만t을 지원했던 데서 나아가 종자와 농업기술·농기계까지 패키지로 지원하는 ODA로 한단계 도약할 수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수원국의 농가소득 증대와 빈곤 퇴치, 농업기술 역량 강화와 식량자급률 제고 등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SDGs는 2015년 제70차 유엔(UN·국제연합) 총회에서 지속가능발전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빈곤 종식, 기아 해결, 기후변화 대응 등 17개 의제를 말한다.
6월말 기니를 방문한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한국의 새마을운동으로 상징되는 농촌경제 발전모델을 아프리카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물고기를 주기보다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K-라이스벨트 등 농업분야 ODA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K-라이스벨트 구축은 한국 농기자재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에도 청신호가 될 수 있다. 보급종 생산에 필요한 농약·비료·포장재 등 투입재 업종과 이앙기·탈곡기·건조기·정미기 등 농기계 업종의 진출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원국의 한국산 농기자재 사용 경험과 농가소득 증대 등을 통해 우리나라 농기자재에 대한 구매력과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 젖소·유전자원 네팔에 보낸다…농식품부 첫 지원
출처 : 연합뉴스 2022. 12. 07. 신선미 기자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한국 젖소와 유전자원을 네팔에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제기구 헤퍼코리아와 함께 한국 젖소 101마리와 종모우(씨수소), 인공수정용 젖소 정액을 오는 22일 항공편으로 네팔에 운송한다고 7일 밝혔다.
한국에서 젖소 종모우와 살아있는 젖소를 해외로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젖소 101마리는 헤퍼코리아의 크라우드 펀딩, 국내 낙농가의 기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와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지원 등으로 마련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6·25전쟁 이후 헤퍼인터내셔널과 국제 사회의 도움으로 젖소를 받아 낙농업을 재건했던 우리나라가 이제 도움이 필요한 네팔에 우리 축산자원을 지원하게 됐다"며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공여국으로 변모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네팔 정부가 추진하는 신둘리 지구 시범낙농마을 소농 가정에 젖소를 준 뒤 농가별로 교육을 진행한다.
또 국내 전문가를 파견해 후속 조치를 시행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사양관리를 할 예정이다.
네팔은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이 1천223달러로 전체 인구의 80%가 농촌에 거주하고 있다.
낙농업은 네팔 국내총생산(GDP)의 9%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전국에 약 750만 마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나 젖소 생산성은 떨어진다고 알려졌다.
네팔 토착종 젖소의 연간 마리당 산유량은 880㎏, 교배 개량종의 경우 3천㎏ 수준으로 우리나라 젖소 산유량(9천~1만㎏)과 비교해 적다.
농식품부는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수출검역협상을 진행해 왔으며 올해 11월 협상을 마무리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우리 자원이 네팔 낙농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양국 우호 증진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국내 낙농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나라 환경에 최적화된 젖소 품종을 개발, 낙농가에 유전자원을 꾸준히 보급해 왔다.
또 젖소 사양관리방법을 개선하는 등 우유 생산성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젖소 1마리당 우유 생산성을 세계 5위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사막에서 새우양식 ‘사하라 프로젝트’ 대성공
출처 : 에코타임스 2016. 10. 28. 임민수 기자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한 가운데서 새우를 양식하는 ‘사하라 프로젝트’가 대성공을 거뒀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지난 1월 북아프리카 알제리 사하라 사막에 건립한 새우양식연구센터에서 우리 양식기술로 키운 양식새우 5톤의 수확 행사를 26일 오후 2시(현지시각)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2011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사하라 새우양식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사하라 새우양식 프로젝트’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공적개발원조사업으로, 2011년부터 알제리 사하라사막 새우양식연구센터 건립과 인프라 구축·전문가 파견·기자재 지원 등 기술이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선, 동 사업으로 올해 1월에 알제리 와글라 주에 새우양식연구센터를 준공하고 양식새우 500kg을 시범 생산했다. 그리고 이번에 야외양식장(0.4㏊)에서 평균무게 20g의 새우 5톤을 대량 수확에 성공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물 양이 충분치 않고 염도가 일정치 않은 사하라 사막에서 새우를 양식하기 위해 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기술인 바이오플락 기술을 적용했다.
이로써 알제리 사하라사막의 강한 햇빛, 50도의 고온, 저염분의 자연 환경 속에서도 새우를 향후 연중 최대 100톤까지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번 수확행사와 함께 동일 오전 9시 반(우리나라 시각 오후 5시 반) 와글라 대학에서는 ‘사막새우양식 극한환경의 극복’이라는 주제로 한·알제리 공동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한국 측은 극한 환경을 극복하는 미래양식 기술연구, 바이오플락 기술을 활용한 저염분 실내 새우 양식 등에 관하여 발표하였다. 또한, 알제리 측이 알제리 양식 현황 및 향후 계획, 알제리 새우양식 산업의 발전전략 등에 관하여 발표했다.
특히, 알제리 어업수산부 차관은 이 날 행사에서 “알제리 정부·산업·학계에서 양국 공동연구의 성과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면서, “여러 아프리카 국가들이 양식의 불모지인 사막 지대에서 한국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우 양식에 기적처럼 성공했다는 것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아프리카에서도 양식산업이 가능하다는 새로운 희망을 주어 감사하다”고 밝혔다.
강준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주변 아프리카 국가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는 만큼, 민·관·연이 함께 힘을 합쳐 우리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양식기술로 세계 각국과 협력을 추진하여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가FTA, 위기를 기회로⑧]
최적화 환경 '생산성 40배↑'…K-스마트팜, 재배→유통까지
업계 1위 '플랜티팜' 평택 식물공장 방문기
5G·인공지능 활용해 재배환경 중앙 관리
샐러드채소·딸기·새싹인삼 등 재배→유통
출처 : 뉴시스 2023. 03. 15. 임하은 기자
한국이 첫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지 올해로 20년째를 맞았다. 지난 2003년 2월 한국-칠레 FTA 체결 이후 한국은 그 동안 전 세계 59개국과 21건의 FTA를 맺었다. 첫 FTA 체결 당시만 해도 농업은 큰 피해가 예상됐다. 값싸고 다양한 수입 농산물이 물밀 듯이 쏟아지면 국산 농산물이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란 우려가 컸다. 20년이 지난 지금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농식품 업계의 자생 노력으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한 신품종 개발과 신성장 동력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류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수출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FTA 확대가 우리 농업과 농촌, 농민에게 일으키고 있는 변화의 바람을 총 10회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편집자주>
[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봄·가을은 물론이고 혹서기에도 문제없어요. 스마트팜에서는 사계절 내내 원하는 작물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경기 평택시에 위치한 플랜티팜 식물공장은 24시간 내내 22도의 저온, 습도 70%가 유지된다. 자연 상태에서 400ppm가량인 이산화탄소를 900~1000ppm으로 공급해 광합성 양도 최대한 늘린다. 태양 빛 대신 설치된 발광다이오드(LED)는 작물이 필요로 하는 빛의 파장대를 구현한다. 광합성량의 효율이 가장 좋은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식물공장은 밀폐된 공간에 다층구조로 농산물을 재배해 수직농장으로도 불린다.
이같이 기술을 바탕으로 작물이 필요로 하는 모든 환경적 조건을 조절해 생산성을 높이는 농장이 바로 스마트팜이다. 이 모든 재배환경 통제는 5G 네트워크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중앙관제시스템에서 운영된다. 플랜티팜은 70여개소의 농장을 5G 네트워크로 연결해 환경 데이터를 모니터링, 수집하는 통합관제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 환경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재배 여건에 이상징후가 있으면 AI가 자동 포착해 스마트팜의 현장 관리자에게 경보를 보낸다.
건물 3층에 위치한 990㎡(300평) 농장에는 양상추, 새싹 채소, 어린잎채소, 셀러리 등이 먹기 좋은 초록빛을 띠며 자라고 있다. 재배 요건을 제어해 식물이 자라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품질이 고르다.
씨앗 파종부터 수확까지 스마트팜에선 40일이면 거뜬하다. 노지에서는 60~70일이 걸리는 시간이 절반가량으로 단축되는 것이다. 좁은 공간에서도 재배의 전 과정이 이뤄지고, 단을 쌓는 다단 재배로 수확 면적을 늘릴 수 있어 생산성이 확대된다. 보통 스마트팜은 노지 재배보다 40배 높은 생산성을 가진다고 한다. 플랜티팜은 6단을 기준으로 재배가 이뤄지고 있다. 인력 감축 효과도 있다. 330평에 총 5~6명의 직원이 파종부터 수확을 책임진다.
한기원 교육팀장은 "스마트팜의 가장 큰 장점은 외부 기후에 상관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작물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샐러드 회사가 가장 어려운 점이 원료 수급이다. 스마트팜은 장마와 태풍 등 생산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기후 변화가 심해지는 여름에도 변함없이 수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보통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비닐하우스나 유리온실에 적용하는데, 플랜티팜처럼 밀폐된 건물보다 환경 제어가 어렵다는 점이 있다. 태양광을 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은 절감되지만, 예측이 어려운 기후변화가 발생할 땐 정밀한 환경 대응이 어려워진다. 밀폐된 건물 안에서 다단 재배를 하게 되면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모든 여건을 제어할 수 있어 기후변화로부터 자유로운 재배가 가능하다.
이곳에서는 일반적으로 시판 샐러드 재료로 많이 쓰이는 양상추, 버터헤드레터스, 스탠포드, 카이피라, 이자트릭스 등 소비자 선호도에 맞는 품목 10여가지를 재배하고 있다.
플랜티팜은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와 단체급식 서비스 업체와 협력 중이다. 이 가운데는 스타벅스, 서브웨이, 롯데리아, 아워홈 등 우리가 흔히 접하는 업체들이 대다수다. 온라인 채널로도 판로를 넓혔다. 마켓컬리, 쿠팡, B마트 등에서도 가공 샐러드 상품을 판매 중이다.
플랜티팜의 작물 수급은 사실 아직도 60%는 유리온실에서 이뤄진다. 스마트팜 수직농장으로 재배하는 비중은 15%다. 플랜티팜은 수직농장 재배의 비중을 전체 수급의 50~60%까지 늘리려 계획 중이다.
1층 입구 앞에는 암막 커튼이 쳐진 99㎡(30평)의 실험재배장이 있다. 이곳에서는 양산 테스트 단계에 있는 딸기가 자라나고 있다. 무병 조직 배양부터 증식, 수확까지 각 단계를 테스트하면서 당도, 모양, 중량 등 품질을 맞춘 조건들이 메뉴얼화된다. 이렇게 시험이 완료되면 정식으로 유통할 수 있는 양만큼 규모를 키워 재배하게 된다. 딸기는 25도가 넘어가면 꽃을 피우지 않는 저온성 작물이기 때문에 겨울에 재배된다. 스마트팜은 봄, 여름, 가을에도 변함없이 딸기를 재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플랜티팜은 올해 안에 딸기의 시험 재배를 마치고 본격적인 양산재배에 들어간다.
2층에는 새싹인삼, 부추, 루꼴라가 자라고 있다. 부추는 노지에서 자라면 흙과 벌레 사체 등 이물질 관리가 어려운 편인데 스마트팜에서는 병충해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한다. 수확 이후 선별 과정에서 드는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이처럼 플랜티팜이 직접 운영·투자하고 있는 농장은 전국에 9900㎡(3000평) 규모다. 시설을 구축해주고 원물 판매처가 없을 시 전량을 매입하는 파트너 농장까지 합하면 총 2만3100㎡(7000평)에 달한다. 호남을 거점으로 한 광산공장은 4620㎡(1400평)에 달하고, 영남을 거점으로 한 공장 설립을 올해 계획 중에 있다.
재배농장 옆에는 가공과 포장을 책임지는 공장이 자리해있다. 이곳에서 우리가 편의점, 마트에서 흔히 접하는 새싹채소, 간편 샐러드 등이 만들어진다.
FTA 시대 한국의 첨단 ICT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팜은 중동과 같은 농업 낙후 지역에 대안으로 부상했다.
플랜티팜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신규 수직농장 계약을 체결해 올해 완공 운영 예정이다. 아랍에미리트(UAE)와 몽골은 각각 4950㎡(1500여평), 5280㎡(1600여평)의 농장을 완공 중이며, 뉴욕과 에스토니아는 660㎡(200평)의 농장을 수출하기 위해 협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미 남극, 일본, 쿠웨이트 등에서 스마트팜이 운영 중이다.
지난 2021년 플랜티팜의 매출은 154억원이었는데, 이 중 스마트팜 관련 매출이 110억원에 달했으며 꾸준히 증가 추세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농업시장은 2020년 374억 달러에서 2025년 57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 가운데서도 국내 스마트농업 시장은 온실구조 및 설비 비용을 포함해 2020년 6억6000만 달러에서 2025년 12억7000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대응해 농식품부는 네덜란드의 세계적 스마트팜 선도기업인 '프리바'와 같은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로 스마트팜 수출 지원 정책을 내놨다.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수출업계 지원펀드 400억원, 4월부터 스마트팜 수출융자 1000억원을 신규 조성해 해외 합작투자, 수출계약 이행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농식품부는 K-스마트팜 해외 수주를 위한 시장 개척 지원책도 마련했다. 지난해 9월부터 스마트팜 수출지원단을 통해 현지 바이어를 연계하는 등 기업 상담 및 지원 서비스를 확대해왔으며, 콘텐츠 제작, 해외 광고·홍보, 특허·인증, 컨설팅 등 4개 분야에 대한 마케팅 비용도 10개 사업체당 1500만원을 지원했다.
박은성 기획팀장은 "스마트팜의 필요성을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국내에서 아직 스마트팜 수출에 정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이 아주 제한적인데, 정부에서 금융지원 등이 뒷받침되면 실질적으로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스마트팜의 수출은 마치 원전 수출과 유사하다. 계약 체결부터 품목 제조, 수출 인증, 선적 및 포장 등으로 생산시설 안정화 기간을 거친 후 정상적으로 발주처에 인계하기까지 약 1년이 소요된다"며 "스마트팜은 이제 막 태동단계에 있는데, 금융지원 등 피부에 와닿는 지원이 있다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제작지원 : 2022년 FTA 지원센터 교육홍보사업)
인니 해군. 한국 잠수함 성능 좋다. 계약 재개 구매 협의중.
루마니아, K9 90문 도입. 폴란드, 잠수함 도입 사업 시작했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eB1yy_iMNR8
[여의도튜브] 대만 “싸구려 中만 빼고...” 韓에 ‘4조 초대박’ 선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Ed5UZwrOYa8
[중국반응] 김민재 바이에른 뮌헨 오피셜에 초토화된 중국,
중국이 김민재에 유독 감탄하고 부러워하는 이유
출처 : 팅동TV 중국속으로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OnqxohJHjdw
日 잠재울 韓 바다속 괴물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QIlgM-H_w9U
TSMC 회장, 바이든 공개석상에서 충돌! 美군사전문가 파격제안,
말안듣는 TSMC 공장폭파 시키고 한국 지원해야 한다
출처 : 잡식왕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rsTk-n5sNXk
뮌헨 “27대0” 제압 직후 김민재가 등장하자 벌어진 놀라운 장면, 독일 난리난 이유,
“한국이 부러워 죽겠다는 일본반응”
출처 : 쓸모왕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a8L0esPcCHk
한국이 고속도로 뚫어줬더니 '리튬' 전부 갖다바치려는 중앙아시아의 거인국가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oBs4y7nrZy8
[여의도튜브] “韓에 불장난 막말하더니…” ‘중국의 입’ 소름 돋는 근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Py31VXmEAmQ
”부모들의 상담이 대폭 증가했다“ 일본 초등학교에 비상이 걸린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uS_Og5RuZFU
“한국도 없는데 무조건이지” 자만하던 中 망연자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FVn4tkDhgSM
한국과 수백년 거래없던 나라가 사상최초 초대형 K방산 발주넣자
발칵뒤집힌 주변 강대국들 상황 "수백조원 공들였는데 이럴수가"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VpNYXaMKa2U
중국반응│새벽부터 중국 놀래킨 김민재의 뮌헨행│이강인 파리생제르망
손흥민 토트넘도 부러운데 뮌헨까지│중국반응 김민재가 중국인이었으면 좋겠다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mebqA_12Pzw
"스페인에서는 한국어가 공용어 될 판! 인천공항 똑같이 만들려는 폴란드!"
오스트리아 싱크탱크가 긴급하게 발표한 한국 동유럽 동맹 보고서에 기겁한 유럽대륙
출처 : 구네스북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Toq0RlXO5mE
모두 한국이 졌다고 생각해 짐 쌌는데 잠시 뒤...한국 선수들의 대반전 시나리오에
기립박수 터졌다.
출처 : Sion TV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jdAf_eTM30Q
[여의도튜브] 中 “한국인 팀 오면 거액” 적반하장 이어 ‘빼돌리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TLXE7e2edmI
"이제 일본은 중국을 따라잡았다" 참 좋은걸로 순위 경쟁하는 상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ParymhfJcpY
김민재를 영입한 바이에른 뮌헨을 정말 독일스러운시각으로 분석한 기사들이
쏟아지는 진짜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7blCQCldrbQ
[단독] "세계최강 빌드업, 한국 덕분에 완성" 지난 300년 폴란드 역사 다 바꿨다 /
韓 집중분석 20분 영상
출처 : 잡식왕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RZBCqaeEHdc
美 F-16 까버린 폴란드, "FA-50을 선택한 건 최고의 선택"
출처 : 꺼리튜브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dIQY4-jSjk8
[Why Times 정세분석 2193] 또 자멸의 길 가는 중국 반도체 (2023.7.19)
출처 : Why Times 2023. 07. 19.
https://www.youtube.com/watch?v=o0cHQnkb7rI
2-1 년전 정부 “규제 풀겠다” 업계, “달라진 것 단 1 도 없다” 규제,
민원에 소부장 업체들, “보조금, 기업환경 좋은 미국가겠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v7bIepS9cx8
[여의도튜브] "中기업 적반하장" 철퇴 삼성 "전부 LG로 돌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Z0FKtgctYeA
中 LNG선 대충격! 멈추고 고장나고 '대난리', 한국 초대박 반전 나오자 환구시보 아연실색
출처 : 메가튜브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uKVj5eIIzMU
KF-21이 차세대 전투기 다 씹어먹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EqchzY1mrEc
5억 6천만톤 광산 '봉인해제' 지구전체 지상매장량의 3배!!
한국, 단숨에 희토류 1위 보유국으로
출처 : 이슈꺼리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iymy7L3Y-Kg
韓해군 신형 화력함 공개, 중국 초토화! 해상에서 발사한 1톤짜리 탄도미사일 싼샤댐에 쾅!
중국 단 한방으로 끝낸다
출처 : 잡식왕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STOvdGqZq-s
충격 "독가스가 뿜어져 나온다" 홋카이도 수증기 폭발의 정체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7FdyvLSXtUI
“미 함대 500척 건조, 한국 급부상” 한국, 소름돋는 북미 해군전력 싹쓸이 계획..
美 본토에 세워질 韓 조선소의 놀라운 정체
출처 : 쓸모왕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Fcwc3IaUEQ8
[여의도튜브] ”中 반도체의 진짜 적은 중국 내부에 있었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qMz8ApUSK8M
"한국, 사상최초 사업취소 역갑질" 유럽서 50조원 초대형 수주터지자
뒤늦게 바짓가랑이잡는 주변국상황 "한국에 간보며 여유부리다 결국"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wTYB74SbCKE
美 해군, 中 때려잡을 비장의 무기 ‘한국’ 제시하자 전세계 방산 촉각곤두선 상황
출처 : 잡식왕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7GHl3recG_I
손흥민을 전면에 내세우기 시작한 토트넘의 행동을 보고 현지에서 놀라운 분석
등장해버린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zNcU-Cq7r7Y&t=48s
“한국이 유일” 미해군 사령관 충격 한마디 “세계패권을 원하면 한국과 손잡아라”
몸값 폭발한 충격상황 美 기밀문서통해 드러난 한국조선소의 숨겨진 가치
출처 : 리얼리즘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Y_PmiH3Nv2Q
유럽서 한국에 60년짜리 오퍼 거대한 충격에 휩싸인 강대국들
“외신,K방산 육해공 전영역 점령”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Ykr9-ezl-Nc
한국 과일트럭 몰래 촬영한 중국 유튜버가 영상 올리자 중국인들 눈 뒤집힌 상황
출처 : 진포터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nQtJJYQ0dLQ
”일본 결국 대만을 버린다” 일본이 갑자기 돌변한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283TIAkZ0jQ
[K디펜스] 지긋지긋 ‘러 지뢰’ 돌파 韓 대형수송기로 급배송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8Rf-TIA9Xao
러시아 영토 끝에 작은 한국 있다. 한국 땅인데 한국인은 접근금지된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iGHPJrvNVbI
한국, 칼 뽑았다! 서해 무인도기지 건설, 중국 심장까지 직접 미사일 날려보낸다
출처 : 이슈꺼리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ZbkT-VzWy2g
진짜 지독한 韓..이정도까지? 폴란드 전문가 경악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xC_Tf4EyA9k
[M뉴스②] 일본 로켓 폭발 | 루마니아 K-2 250대 도입
출처 : 꺼리튜브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x5YYKMeAVeY
[M뉴스①] 러 크림대교 붕괴 | 캐나다 잠수함 실무진 '또' 방한
출처 : 꺼리튜브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kbvLof_iJKA
미국,중국이 중요한게 아니다. 한국이 또 한번 부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서강대 박현도 교수 풀버전)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wPqDYUmDbO8
🚨"잃어버린 10년이 올 수 있어요." 일본을 닮아가는 심각한 중국 경제의 내막 |
글로벌 경제 TREND
출처 : 김정호의 경제TV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BNnfRsSAhIQ
[Why Times 정세분석 2190] 사라졌던 中외교부장, 불륜 수렁에 빠졌다! (2023.7.18)
출처 : Why Times 2023. 07. 18.
https://www.youtube.com/watch?v=NS3hVOX71OQ
반도체 부활 선언 2년만에 반도체 패권 차지한 미국. 속수무책 당하는 한국, 대만.
이른바, 시작된 '반도체 세계 전쟁'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TMZ5SUbwjIc
[여의도튜브] “미국의 뒤통수를 쳐라” 러 군함 소름돋는 목적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zriHT4pqH5w
[속보] 日 운명 걸었다! 로봇팔 대공개, 美 교수 대분노! 분통터진 현상황
출처 : 메가튜브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Aekq3P8URDE
대만반응│글로벌 방산시장의 신흥강자 한국무기들│한국 무기수출 호평하며
예의주시하는 대만│중국 제치고 세계 4위 방산대국 꿈꾸는 대한민국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Q6hbOxPjuRY
美 해군 제독 경악한 韓 무기요새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QgwOm65BnMc
“폴란드처럼 한국 믿었어야 했는데..” 큰 후회, 한국 대신 독일 선택했다가
‘구매포기' 대반전 벌어진 국가, 현재 난리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GUA_UDh0XVc
30년 전 문닫은 강원도 영월 폐광에 영화에 나오는 꿈의 광물 빽빽하게 발견됐다.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UthLeNYg3iw
“쟤네는 저희 못 이겨요” 삼성 반도체 비장의 카드 ‘대공개’
대만, 일본 반도체 동시 당황..‘경악’
출처 : 잡식왕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9NYTAwlhqIQ
“나는 평생 도촬을 당하고 살았다” 일본 도촬 법 개정 이후 폭로 사태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YgEwAMXwD4o
"필리핀 대통령의 KF-21 도입계획에 경악했다!" 필리핀 대통령이 작심하고
KF- 21 도입 계획을 천명하자 발칵 뒤집힌 중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orsDNZzrEyA
이강인이 개인기 X같이 한다고? 음바페, 이강인 보고 잔류 결심했나?
"우승 가능하겠는데.."
출처 : Sion TV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yoBNAUkoMWI
《육·해·공》 “우린 한국산 무기로 정했다” 설마했던 폴란드 또(!) 대반전;
역사상 최대규모 무기계약 폴란드가 왜그럴까.ver
출처 : 리얼리즘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bGDk-4h5bYU
[여의도튜브] “아, 너마저...아군이 없네” 푸틴 자초한 ‘포위’ 상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WFncsb2b8yM
지금 한국에 닥친 폭우 참변에 전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gTHK5_oQOww
중국군 역사상 최악의 굴욕사건 / 육지를 날아다니는 항공어뢰 단 한방으로
한반도 노리던 중공군 3개사단 삭제완료!
출처 : 잡식왕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gUFIgLWqa1k
“현장에 가보니 너무 충격적이었다” 오사카엑스포 폭로에 결국 연기검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kbc24fGibbI
"실패할걸 알면서도 2조원을 태워?" 호주 세금 증발상황 총정리
출처 : 이슈꺼리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lhDBL9EXiLA
결국 인니 대통령 KF21 초강수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4i8So_k_M6Q
모든 걸 쏟는"총력전" / 국가의 운명을 건 마지막 전쟁!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oXTjHJ4Lrr8
장작이 되어버린 건물 보온재, 바위에 부러진 도로, 中 부실공사!!
출처 : 이슈꺼리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WmMF_voKbFM
[주간 우크라]바흐무트 탈환 | 미국 집속탄 | 러 전사자 4만7천명
출처 : 꺼리튜브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Zc3u5VC4OqI
[Why Times 정세분석 2188] 우크라전쟁 최신상황, 러시아 내분 대해부 (2023.7.17)
출처 : Why Times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ACm9POoSdrM
[Why Times 정세분석 2189] 中, 대미 수출국 1위→3위로 하락,
디커플링 가속화 (2023.7.17)
출처 : Why Times 2023.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EMqKDS8rPxk
산스크리트어와 우리말(특히, 사투리)은 얼마나 같은가? 한자는 누가 만들었나?
출처 : 고대사TV 2022년 7월
https://www.youtube.com/watch?v=Btaj7tlKyoY
'우리는 지금 > 정치·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현대건설기계, 2분기 연속 매출 1조원 돌파 (0) | 2023.08.03 |
---|---|
삼성重,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6척 3.9조원에 수주 (0) | 2023.07.24 |
전세계 니켈 매장량의 3배…'바닷속 노다지' 심해 채굴 전쟁 (0) | 2023.07.17 |
애플 비전프로 특수D램 공급처에…SK하이닉스 단독 낙점 (1) | 2023.07.13 |
위안화 환율 폭락...中 인민은행 수장, 외환 전문가로 교체 (0) | 2023.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