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정치·경제

K뷰티 脫중국 … 미국·일본·신흥시장서 훨훨 날았다

자연정화 2023. 11. 23. 01:18

K뷰티 중국 미국·일본·신흥시장서 훨훨 날았다

K뷰티 중국 제외한 미국·일본 등 주요국서 두 자릿수 성장

아모레·LG생건, 미주·유럽·중동·일본 등 글로벌 사업 '쑥쑥'

에이블씨엔씨 '미샤', 온오프 채널 매출 증가 인지도·매출 1

마녀공장·조선미녀 아마존 성장 바탕으로 판매 채널 다각화

 

출처 : 포인트데일리 2023. 11. 13. 정지은 기자

 

에이블씨엔씨의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중 인지도와 매출액 순위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사진=에이블씨엔씨

 

[포인트데일리 정지은 기자] K뷰티가 중국이 아닌 미국, 일본 등 신시장에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화장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13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3년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에 따르면 화장품은 중국을 제외한 미국·일본 등 주요국과 유럽연합(EU)·중동·CIS(러시아 인근의 독립국가연합) 등 신흥시장에서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그 결과 3분기 주요 수출품목 중 화장품이 수출액 1위를 달성했다. K뷰티 투톱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도 중국을 벗어나 미국·일본 등을 중심으로 뷰티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일본 사로잡은 미샤, 인지도·매출액 1위 달성

 

에이블씨엔씨의 화장품 브랜드 '미샤'는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 중 인지도와 매출액 순위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폭풍성장하고 있다.

 

미샤의 일본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매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 시장 전체 매출은 46억엔으로 28억엔이던 2018년 대비 64% 상승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3.1%로 두 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동기간 온라인 부문에서의 연평균 성장률은 41.1%로 괄목할만한 증가세를 보였다.

 

미샤는 현지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분석하고 적용한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강인규 에이블씨엔씨 미샤 재팬 법인장은 "현지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가 큰 일본의 기초 스킨케어 시장은 K뷰티의 불모지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 미샤가 비타씨 앰플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마녀공장·조선미녀 아마존 성장 바탕으로 판매 채널 다각화

 

마녀공장은 해외 매출이 국내보다 높다. 지난해 마녀공장은 일본에서만 427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마녀공장 '퓨어 클렌징 오일' 사진=마녀공장

 

마녀공장은 일본을 이어 미국서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마존에서 클렌저 매출이 급성장하며 전년 대비 185% 늘어난 3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신규 입점한 코스트코(미국 본사)에선 지난 10월 마녀공장의 '퓨어클렌징오일' 제품을 글로벌 전략상품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마녀공장 관계자는 "아마존에서의 성장을 기반으로 판매 채널을 다각화해 성장 흐름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맑은쌀 선크림' 등으로 유명한 조선미녀는 피부 미용에 사용됐던 쌀 추출물이나 한방 원료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며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조선미녀는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친 결과 지난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미국 아마존과 올리브영 글로벌몰에서 선크림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다.

 

조선미녀는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유럽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고 유럽 소비자를 공략할 계획이다.

 

아모레·LG생건, 북미 등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재편 나선다

 

헤라는 지난달 31일부터 일본 도쿄 시부야의 대형쇼핑몰 '스크램블 스퀘어'에서 브랜드 팝업 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사진=아모레퍼시픽

 

K-뷰티 양대산맥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도 성장 잠재력이 큰 미국, 일본을 비롯해 EMEA(유럽, 중동 등) 등으로 시장을 넓히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컸던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3분기는 미주, EMEA(유럽, 중동 등), 일본과 같은 다양한 해외 시장에서 매출이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일본 시장에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의 브랜드에 더해 지난해 라네즈, 올해 헤라, 에스트라를 추가로 선보이며 활발하게 일본 사업을 진행중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성장 속도가 빠른 북미, 일본, EMEA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지형 재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생활건강도 북미 사업 구조를 개선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해외 사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럭셔리 화장품 사업은 '더후'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프리미엄 화장품 사업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더마 및 클린 뷰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북미 사업은 연말까지 사업 구조를 개선해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성장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서 '대박' 난 중소 K뷰티, 입소문 타고 '금의환향'

 

출처 : 머니S 2023. 11. 14. 연희진 기자

 

일본에서 K뷰티 열풍의 중심에 있는 중소 뷰티 브랜드들이 국내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은 VT 코스메틱 리들샷(왼쪽)과 라카의 립 제품. /사진=이베이재팬

 

한국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았던 중소 뷰티 브랜드들이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중소 브랜드가 일본에서 의외로 사랑받고 있다는 소식에 한국 소비자들도 관심을 보이며 국내 판매량도 오르고 있다.

 

14일 이베이재팬에 따르면 이베이재팬이 운영하는 큐텐재팬의 뷰티 제품의 10월 한 달 기준 판매량 톱50위에 K뷰티 제품 비중이 70%를 넘어섰다.

 

일본 내 K뷰티 열풍 주역은 주로 중소 뷰티 브랜드다. 대표적으로 VT코스메틱, 티르티르, 클리오, 라카 등이 있다. 큐텐재팬 최대 할인행사 메가와리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 3분기(91~12) 행사에서 전체 거래량 기준 1위와 3위에 'VT 코스메틱 리들샷''VT 코스메틱 시카 데일리 수딩 마스크'가 올랐다.

 

2분기 메가와리(61~12)에서는 '티르티르 마스크 핏 쿠션'1위를 차지했다. 클리오 제품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 연속 아이섀도 랭킹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라카 제품의 경우 5월부터 9월까지 립 메이크업 톱5에 두 개의 제품이 오르기도 했다.

 

이 브랜드들은 일본에서 성공한 후 역으로 한국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VT코스메틱 리들샷의 경우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가 이어지며 다이소에 출시된 지 2주 만에 초도 수량이 모두 판매됐다. 티르티르는 홈쇼핑에서 조기 매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라카는 지난달 12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한 신규 컬러 소개 티저 영상 콘텐츠가 공개 4일 만에 시청수 100만을 돌파했다.

 

VT코스메틱 관계자는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실제 판매량 등 실적으로 이어지면서 브랜드 파워가 높아지는 효과를 봤다""일본 시장에서 성공한 데 이어 최근에는 한국 소비자들에게도 큰 환영을 받고 있는데 큐텐재팬 입점 효과를 톡톡히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베이재팬은 일본 내에서 한국 중소 뷰티 브랜드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이베이재팬 관계자는 "큐텐재팬 회원 중 MZ세대(1981~1995년 출생한 밀레니얼(M) 세대와 1996~2010년 출생한 Z세대를 통칭)71%를 차지하고 있고, 여성 비율이 80%에 가깝다 보니 K뷰티를 선호하는 소비자층과 맞아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박영인 이베이재팬 KR Biz 본부 실장은 "제품력은 뛰어난데 인지도가 높지 않은 중소 브랜드를 발굴해 글로벌 슈퍼스타로 키우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시장 공략 박차" 무신사, 도쿄 이어 오사카서 K패션 알렸다

지난 8~ 14일까오사카 한큐백화점 팝업

7일간 약 2만여 명 방문

글로니·더 뮤지엄 비지터 등 11개 브랜드 참여

참여 브랜드 거래액 10배 이상 증가

 

출처 : 이데일리 2023. 11. 15. 백주아 기자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무신사는 일본 오사카 한큐백화점 우메다 본점에서 진행한 팝업스토어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오사카 한큐백화점 우메다 본점에서 열린 무신사 팝업 스토어. (사진=무신사)

 

이번 오사카 팝업 스토어는 지난 7월 도쿄에 이어 일본에서 두 번째로 진행한 무신사의 팝업 스토어다. 지난 8일부터 7일간 진행된 오사카 팝업 스토어에는 총 2만여명이 방문해 K패션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미러링 서울을 주제로 한 이번 팝업 스토어는 2000아카이브스, 글로니, 기준, 더 뮤지엄 비지터, 레스트앤레크레이션, 무신사 스탠다드, 시엔느, 타입서비스, 튜드먼트 등 현재 서울의 패션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를 비롯해 스탠드오일, 필인더블랭크 등 잡화 브랜드까지 총 11개의 K패션 브랜드가 참여했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제품 구입에 신중한 일본 고객이 팝업 현장에서 제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방문 후 무신사 글로벌 온라인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연계 진행했다. 방문객 럭키드로우, 팝업 기념 프로모션 코드 발행 등 여러 참여 기회를 제공한 결과 팝업 기간 중 참여 브랜드의 무신사 글로벌 스토어 거래액은 전월 동기간 대비 10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K팝 아티스트의 사복 패션으로 화제를 모은 글로니와 레스트앤레크레이션,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주목받은 여성복 브랜드 시엔느 등 여성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스트리트 무드가 돋보이는 캐주얼 브랜드 타입서비스와 지난 8월 무신사와 함께 일본에 공식 진출한 가방 브랜드 스탠드오일의 경우 준비한 수량을 빠르게 소진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기존 일본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K패션 브랜드 외에 2000아카이브스, 더뮤지엄비지터 등 신선한 감각의 K패션 브랜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밖에 팝업 콘셉트에 맞춰 거울 셀카를 촬영할 수 있도록 연출된 피팅룸, 즉석 사진 촬영 등 한국의 소비자들이 즐기는 트렌드를 직접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다.

 

무신사 관계자는 이번 오사카 팝업 스토어는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의 고객이 찾는 백화점에서 진행된 만큼 K패션 브랜드는 물론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일본에서도 온·오프라인 모두 더 많은 K패션 브랜드가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화장품 수출 호조"3분기 중소기업 수출 275억 달러

대기업·중견기업 비교시 총수출 감소세 완화에 기여

신규 수출기업 7.9% 증가수출 중단기업 3.5% 감소

수출 감소세가 연속으로 플러스 전환해 증가세 유지

 

출처 : 뉴시스 2023. 11. 12. 이수정 기자

 

[부산=뉴시스] 부산 남구 신선대 부두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수정 기자 = 올해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 고금리 기조, 중국의 경기침체 등 마이너스 요인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등의 주력품목 수출 호조세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12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발표한 '2023년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에 따르면,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은 2746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다.

 

중소기업 수출은 대기업(-12.7%), 중견기업(-6.2%) 감소세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적은 폭으로 감소하며 총수출(-9.7%) 감소세 완화에 기여했다. 수출에 참여하는 중소기업 수는 85916개사로 전년대비 2.5% 증가했다.

 

신규 수출기업은 7.9% 증가, 수출 중단기업은 3.5% 감소하는 등 중소기업의 수출지표가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월별로 보면 중소기업 수출은 7월에 감소세(-5.4%)를 보였으나, 8월부터 플러스(0.7%)로 전환, 9월까지 증가세(2.1%)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부터 이어진 중소기업 수출 감소세가 올 하반기에 들어 개선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3분기 10대 중소기업 주요 수출품목 중에서 플라스틱 제품, 합성수지, 반도체제조용장비, 반도체, 기계요소 등 5개 품목의 수출이 감소했으나, 화장품, 자동차, 기타기계류, 전자응용기기는 역대 3분기 수출 1위를 기록하며 3분기 중소기업 수출의 감소폭 완화에 기여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K뷰티의 인기로 중국을 제외한 미국·일본 등 주요국과 EU·중동·CIS 등 신흥시장에서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3분기 주요 수출품목 중 수출액 1위를 달성했다.

 

3분기 10대 주요 수출국을 보면, 미국 내 K뷰티의 인기에 따른 화장품 수출 급증, 북미 중심 제조업 부문의 대규모 투자에 따른 미국·멕시코 자동차부품, 기타기계류 수출 강세가 특징적이다.

 

반면 중국의 경우 산업고도화 정책기조에 따른 중간재 자급 확대로 우리 중소기업의 대중국 중간재 수출감소가 두드러졌다. 러시아의 경우 전쟁으로 인한 경기부진과 우리 정부의 수출통제 강화에 따라 수출이 큰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원영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어려운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대·중견기업 대비 적은 수출 감소폭, 신규 수출기업 증가 등 중소기업 수출지표가 개선되고 있다""8월부터 플러스로 전환된 중소기업 수출을 4분기에도 플러스로 이어 나갈수 있도록 중소기업 주도 수출드라이브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뷰티' 서 울상?한국콜마는 날개 달았다

 

출처 : 머니S 2023. 11. 12. 연희진 기자

 

한국콜마의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5164억원, 영업이익은 31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사진은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사진=한국콜마

 

화장품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화장품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방식) 기업 한국콜마가 웃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국콜마의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5164억원, 영업이익은 310억원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05%, 영업이익은 71.51% 증가했다.

 

한국콜마는 국내외에서 고르게 성장했다.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성장한 1861억원, 영업이익은 26.0% 증가한 13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매출액 기준 최고치를 경신했다. 중국 단체관광이 재개되면서 인디 뷰티 브랜드 수요가 높아져 주문이 급증했다.

 

중국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3% 증가한 483억원이다. 영업이익은 3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북미법인 매출은 218억원, 영업손실은 27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 늘었고 적자는 지속됐다.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 연우의 매출은 612억원, 영업이익은 16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13.2% 증가했고 영업손익은 흑자전환했다. 한국콜마는 지난달 코스닥에 상장돼 있던 자회사 연우를 완전자회사로 편입한 바 있다.

 

한국콜마는 올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두 자릿수 비율로 성장하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낸 바 있다. 3분기의 경우 2분기보다 매출은 적지만 영업이익률은 3.8%에서 6.0%로 높아졌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2분기에 이어 선케어 제품 판매 호조가 지속됐고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인디 브랜드 등 고객사 수주가 늘어난 점도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화장품 브랜드를 전개하는 K뷰티 양대 산맥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은 여전히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다. 3분기 기준 LG생활건강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17462억원, 영업이익은 32.4% 줄어든 1285억원이다. 중국 소비 시장 침체로 면세 및 중국 현지 매출이 두 자릿수 비율로 줄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경우 3분기 매출액 9633억원, 영업이익 2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12.7% 감소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하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서 부는 K패션 열풍...화장품 빈자리 채운다

 

출처 : 전자신문 2023. 11. 21. 박효주 기자

 

중국 현지 이랜드 매장 내부 전경

 

화장품 업계 중국 사업 부진이 장기화되는 반면 패션업체들은 중국에서 성장세를 보이면서 주목받고 있다. 올해 높은 실업률과 경기 둔화로 소비 침체 분위기를 보이고 있지만 소비 큰 손으로 떠오른 Z세대의 K패션 수요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21일 업계와 코트라에 따르면 이달 중순 중국 최대 쇼핑축제인 광군절 기간(1031~1111) 전체 화장품(기초+색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4.4% 감소했다. 코트라 베이징무역관이 작성한 중국 화장품 소비 동향 보고서 따르면 이 기간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판매한 기초화장품 매출 상위 10대 브랜드로 국내 브랜드는 2년 연속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브랜드는 중국 현지 브랜드인 프로야(proya)로 작년보다 46.1% 늘어난 205100만위안을 달성했다.

 

전반적인 소비 부진에도 한국 패션 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이랜드는 중국 사업부 매출과 수익 모두 순항 중이다. 3분기 기준 매출은 7%,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올해 중국을 제대로 공략하는 뉴발란스는 전년 동기 대비 45%대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뉴발란스 키즈 또한 50%대의 매출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뉴발란스 키즈는 올해 중국사업 목표 매출액 800억원을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주요 브랜드가 모두 매출과 이익 측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내 연말 실적을 기대하게 했다.

 

스파오는 내년부터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내년 상반기 중 입주를 완료하는 상하이 이노베이션 벨리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당 단지에는 스마트제조와 자동화물류,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등이 집결한다. 이랜드월드 중국법인의 올해 예상 매출은 약 13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율은 20% 안팎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F&F는 중국 매출액 비중이 늘며 공격적으로 오프라인 유통망 확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 3분기 기준 중국 내 MLB 매장 수는 1069개로 전 분기보다 80여개 늘어났다. 지난 2021년 하반기 MLB 매장 수는 500개에서 2022899개까지 늘었다. 작년 연간 기준 전체 매출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2.1%였지만, 올해 상반기 기준 38.5%로 늘었다. 이 기간 중국 매출은 전년동기보다 35% 증가한 3480억원을 기록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젝시믹스는 중국 현지에 생산기지를 꾸릴 계획이다. 한국에서 수출할 경우 소요 시간이 길고 관부가세와 물류비등으로 원가 경쟁력이 낮다는 판단에서다. 브랜드엑스는 지난 4월 중국 상해에 매장을 오픈하며 신호탄을 쐈고 연내 상해에만 4개 지점 오픈을 준비 중이다. 내년에는 현지 50개 매장을 목표로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젝시믹스의 지난 2분기 기준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보다 200% 급증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젝시믹스는 향후 상해를 거점으로 현지 대리상들과의 영업활동을 시작으로 북경, 광주 지역 등 주요 도시로 출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 투데이]

긴자 면세점 전용관북적K패션에 빠진 MZ세대

·일관계 개선에 기업 훈풍 <> K브랜드 교두보 된 K면세

앤데믹 효과·한국 호감도 상승에 롯데면세 긴자점 9월 매출 85%

신규 브랜드 입점해외판로 확대 한국제품 궁금해 일부러 찾아와

하라주쿠 최대 뷰티 플랫폼엔 이니스프리 등 국내 화장품 즐비

한국 매장 그대로 옮겨 꾸미기도

 

출처 : 세계일보 2023. 11. 10. 도쿄=·사진 박미영 기자

 

지난 1일 오전 일본 도쿄로 향하는 대한항공 2101. 평일인데도 빈자리를 찾기 어려울 만큼 비행기는 승객들로 가득했다. 일본 여행을 떠나는 한국인은 물론 한국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일본인의 모습도 눈에 띄었다.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한 엔저 현상 때문에 먼 유럽이나 미국 대신 가까운 한국을 택하는 일본인이 늘고 있다고 한다. 최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9월 한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은 25만명으로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앤데믹으로 하늘길이 열리면서 가장 숨통이 트인 곳은 면세업계다. 글로벌 리오프닝 이후 면세업계는 해외로 진출하며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면세 쇼핑의 천국이라고 불리는 일본은 지난 상반기(16)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10712000)4년 만에 1000만명을 넘어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중이어서 기대가 큰 지역이다.

 

지난 4일 도쿄 긴자에 위치한 도큐플라자 롯데면세점 긴자점을 찾은 손님들이 화장품 매장에서 쇼핑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이곳에서 지난 9월부터 팝업스토어를 열고 러븀, 커리쉴, 내추럴더마프로젝트 등 국내 중소 화장품 브랜드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참여 브랜드사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지난 4일 찾은 롯데면세점 도쿄 긴자점은 외국인 관광객뿐 아니라 출국을 앞둔 일본인 등 다양한 손님들로 북적였다. 이곳은 긴자 명품거리 초입에 위치한 도큐플라자 긴자 8~9층에 있는 도쿄 최대 규모의 종합 시내면세점이다. 매장 규모는 Tax-free 매장을 포함해 모두 4396(1337). 긴자 지역은 연간 약 20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곳으로 앤데믹 이후 해외여행객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덕분에 긴자점의 지난 9월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85.4% 증가했다.

 

긴자점을 찾은 손님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곳은 서울패션위크 전용관이다. 최근 일본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국 패션에 대한 인기가 높다. 이에 롯데면세점은 지난 6월 전도유망한 K브랜드를 발굴하고 해외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서울시와 손잡고 K패션 전문 매장을 열었다. 지난 3월 열린 춘계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한 얼킨(ULKIN)과 비엘알블러(BLR BLUER), 아조바이아조(AJOBYAJO) 5개의 브랜드가 입점해있다. 매장에서 만난 이토 아야(26)씨는 지난해 한국 패션 브랜드가 신주쿠에서 팝업스토어를 연 걸 보고 관심을 갖게 됐다여행을 앞두고 한국 패션 브랜드를 모아놓은 면세 매장이 있다고 해서 일부러 찾아와봤다고 했다.

 

K브랜드를 기반으로 재도약에 나선 롯데면세점은 다양한 변신을 준비 중이다. 쇼핑 경험 제공은 물론 K브랜드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인큐베이터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도쿄긴자점 입점을 큰 틀에서 합의하고 구체적인 입점 규모·시기 등을 논의하고 있다.

 

박규하 롯데면세점 일본법인장은 코로나 이전엔 중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브랜드 중심이었다면 지금은 다국적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매장 리뉴얼을 진행한다일본, 동남아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K패션을 중심으로 K브랜드 특화존을 선보여 일본 로컬 채널과 차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면세점 긴자점이 입점한 일본 도쿄 긴자 도큐플라자 전경.

 

패션과 함께 ‘K뷰티의 인기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일본은 세계 3위 규모의 뷰티 선진국으로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곳이다. 한국 뷰티 브랜드들은 트렌디한 색조 화장품을 비롯해 독자 성분을 담아낸 기초화장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본 최대 규모의 뷰티 전문 플랫폼 앳코스메 도쿄’(@cosme Tokyo)에 가보니 한국만큼이나 다양한 K뷰티 브랜드를 찾아볼 수 있었다. 일일 평균 유동인구 15만명에 달하는 하라주쿠역 맞은편에 위치한 이곳은 뷰티의 성지로 꼽힌다. 이니스프리, 라네즈, 에뛰드, 에스쁘아 등 다양한 K뷰티 브랜드 매대가 즐비했다. 한국 대표 뷰티 브랜드인 아모레퍼시픽은 각 브랜드의 전략에 따라 원브랜드숍, 앳코스메, 로프트(Loft) 등과 같은 현지 주요 뷰티 편집숍(MBS)과 큐텐재팬과 같은 주요 온라인몰에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쿠션, 레티놀, 슬리핑 뷰티 등 77년 역사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중된 혁신 카테고리를 통해 K뷰티 문화도 전파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현지 법인 관계자는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좋아지면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앳코스메에서 자체적으로 선정하는 랭킹에도 한국 화장품이 상위권에 포함될 정도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부야에 있는 일본 최대 드럭스토어 체인 마쓰모토 기요시는 최근 한국형 뷰티 플랫폼을 표방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기존 일본 드럭스토어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없이 판매가 가능한 의약품을 중심으로 건강·미용 관련 상품을 함께 판매하는데, 이곳은 한국 뷰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 매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처럼 꾸몄다. 사사키 유리(31)씨는 “(블랙핑크) 제니가 모델인 걸 보고 립스틱을 써봤다가 품질도 좋아서 다른 제품도 써보려고 한다입소문을 타고 쓴 제품이 한국 화장품인지도 몰랐다가 나중에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2-문제있다는 한국산 파워팩 대반전. "한국 기준 70%는 완벽, 우리가 산다" 나토,

한국 무기 폴란드군 만으로도 러시아 침공 억제력 확보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h3jw_apBobo

 

 

[여의도튜브] “파나마운하 밑 뚫자,뚫어!” ‘1000억 괴물가동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rplmvk-wSYk

 

 

손흥민, 이강인 도발한 중국 선수들에 어디선가 나타난 K황소의 혼쭐!

외신들, 한국 해외파 선수들 행동에 감동 폭발한 이유

출처 : Sion TV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jkNCv1HU0Vc

 

 

", 영국 초대박 2탄 터졌다!" 50년만에 나타난 기적같은 상황에 일본 '아연실색'

출처 : 메가튜브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FfVP3DmJWjA

 

 

KF-21 저격한 국방연실체. 개인 성향으로 국책사업 흔들고 2003년 부터 부정 평가.

시작도 안했는데 기술적 미비라는 국방연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Z9_7hNyVylU

 

 

월드컵예선 중국반응중국 안방에서 중국을 초상집으로 만든 대한민국

11명이 손흥민 1명을 못막아손흥민 : 숨도 못쉬게 만들어 버리자

출처 : 중국어로 []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C6FSefQlkyc

 

 

한국 발사체가 왜 뉴질랜드에??”사거리 8000km 한국형 ICBM 맞다

좌표 한 줄 공개되자 중국 난리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8J8vK2tQ1M

 

 

지금 중국선수 날라간거 보셨나요??” 한국팀 병원신세 만들겠다던 악명높은 중국선수,

김민재와 부딪히고 바로 병원행..4만관중 경악’,

그런데 경기후 중국인들 김민재 대반전 반응

출처 : 쓸모왕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tvMjXgq-UJQ

 

 

속보! 인도네시아 전투기 추락사고 발생! 프라보워가 저지른 일이라며 난리난 인니/

폴란드 조종사 FA50 첫 단독비행 성공!폴란드, 인니 거르고 KF-21 도입결정!

출처 : 잡식왕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nWsMEGkzycc

 

 

[W디펜스] “형체 없는 미그-29 10우크라 국경숲 극비 작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tXoBOG5SLCs

 

 

중국생생반응"지금 3실점이 문제가아냐" 패배보다 더 끔찍한 '반전'

비상 90분간 손흥민의 축구교실 참여한 중국선수들 ''

출처 : 리얼리즘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yoS1lWToHUY

 

 

한국화 곧 세계 1위 등극, 지금 네팔은 목숨 걸고 한국어 배우는 중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OYgM4Oyk_jM

 

 

중국 기업도 중국 망해간다며 탈출한국에 공장 짓겠다는데

출처 : 잡식왕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V5g7ucloiAw

 

 

10분만에 보는 "4차 중동전쟁" / 핵으로 공멸할 뻔한 극단적인 전쟁!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fiCqAu6YCQc

 

 

사실을 말한건데요손흥민 인터뷰에 2번 뒤집어진 중국중국 축구본 시진핑

충격발언에 난리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dSFwPk9KIYQ

 

 

"그게 왜 거기서 나와?" | FA-50에 발견된 '이것'

출처 : 꺼리튜브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Qpyz9Hxncxk

 

 

몸값 4배 오른 155mm 포탄 | 한국 앞에 차려진 3조원 진수성찬

출처 : 꺼리튜브 2023. 11. 22.

https://www.youtube.com/watch?v=xxNmPJB_hQ4

 

 

한국인이 일본 먹여 살린다! 이런 말이 나올 정도로 일본 점령해 싹쓸이 한다는 한국인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cpC1vBz3G3o

 

 

22년 독일 디펜스 뉴스, ‘유럽 방산체계 달라지지 않으면 한국에 밀려경고.

한국때문에 방산 위기론 제기되는 유럽 방산계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lGTmtfTBP7E

 

 

[W디펜스] “모스크바 다시 떨고 있다우크라 단호한 보복비행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WfUn9Vj8QKo

 

 

KF-21 분담금사태 주범 인니 프라보워 장관직 잃고 파면된다 헌재 판결확정! /

인니 대통령 선거 지지율 대반전 한국돈 떼먹은 인간들 전원 실각

출처 : 잡식왕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5tOMhR_6o24

 

 

한국 올림픽대표팀 프랑스에 대승!! 정상빈 원더골 터지자 현지해설도

환상궤적에 깜짝 놀라 난리/ 한국 대 프랑스 3:0/ 동생들이 해냈다

출처 : Sion TV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PNUR7bobgw8

 

 

러 국경넘자 155mm 포탄 세례핀란드 긴급 배치된 K9에서 여군 내리자

러시아 야포병들 현타온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5JEuj41qw68

 

 

(풀버전)“지금 저 속도는 말이 안됩니다.. 9살인데 이런게 된다고??” 세계최고의 스킬로

결국 1위찍은 한국 천재 스포츠 신동 TOP3, 해외 스카우터들의 미친 반응 ㅎㄷㄷ

출처 : 쓸모왕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I3mdHrL4p6g

 

 

사우디, 예멘 후티 맹포격, K-방산 '천무' 실전투입!!

출처 : 메가튜브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IlhEXe1rZww

 

 

[W디펜스] “4km 밖에서 총알이 명중러 기겁한 세계 신기록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nv3yk-RXL_s

 

 

손흥민선수 어떤점이 좋냐구요?”손흥민 직접 실물 영접한 중국 미녀방송진행자,

눈하트 되더니 급현타’“손흥민 행동에 난리난 중국 여자팬들

출처 : 쓸모왕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qHPsVPWWTPk

 

 

사우디 '천무' 수십발 적군 깜짝포격 후티 반군 핵심거점 혼비백산 '경악'

강철비 천무 첫 실전 데뷔 대성공

출처 : 잡식왕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O_yacg3pyCA

 

 

파리올림픽 앞둔 프랑스, 취소 위기 초비상’ “자칫 일본 꼴 날 판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1eJc0QEfz_A

 

 

총알 날아가는 시간만 10러 병사 고꾸라지더니...

10초뒤에 한국 만드는 저격총 살펴보니....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bSN8-oAcqGo

 

 

[W디펜스] “가자지구 더 큰게 터진다하마스 최후의 배수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9AXoL9fRK18

 

 

해외반응프랑스 3-0으로 꺾은 축구 대표팀, 레전드 앙리 감독마저 감탄한

02년생 천재의 프리킥에 프랑스 국영방송 해설위원들 예상못한 '' 마디

출처 : 리얼리즘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4J93tAI-tSg

 

 

한국 천무 첫 실전 데뷔 | 사우디, 예멘 후티 반군 포격

출처 : 꺼리튜브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q4eEWeKvdjo

 

 

빚더미에 눌린 한국 부동산. 이대로 가면 정말 큰일 터질 겁니다 (한문도 교수 1)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TmnOQLF0Pxo

 

 

[Why Times 정세분석 2403] 부동산 위기가 부른 시위,

전국적으로 확산 비상 (2023.11.21)

출처 : Why Times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R3dnMQnCj_4

 

 

[Why Times 정세분석 2402] 서서히 드러나는 알시파병원 정체,

지하터널 실체도 공개됐다! (2023.11.21)

출처 : Why Times 2023. 11. 21.

https://www.youtube.com/watch?v=_zZByezH3to

 

 

한국, 핵잠 대신 비슷한 성능과 방사능, 소음, 정치적 문제 없는

싼 가격의 신형 잠함 2030년 선보여 세계시장 잡는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5k2n4cXClvk

 

 

[K디펜스] “, 배터리부터 수준 달라” ‘잠수함침 흘리는 3개국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HBFEZWb9uFM

 

 

우레이가 태국전처럼만 해주면 한국 이긴다한국전 해법 찾은 중국,

흥분의 도가니공항 나타난 손흥민 이강인 보고 난리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0m55qFUfhbs

 

 

삼성이 일본 잡으려고 7년만에 내놓은 비장의 카드에 소니 대참사

출처 : 잡식왕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2t75eC3VrOM

 

 

중국반응"한국전 승리요? 정신 나갔군" 기자 "한국이길수 있냐" 질문에 중국 축구감독

출처 : 리얼리즘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o3Y2AxfTvRk

 

 

"한국 덕분에 이제 흙탕물 안 마셔도 돼요!" 흙탕물 쏟아지던 케냐 지역에

한국이 특별시설 짓자 감탄과 환호터진 케냐 여론

출처 : 구네스북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4rS7O6LlpeE

 

 

중국반응사라지는 아이들 결국 터진 중국 사상 초유의 사건병원장과 분만실 직원들이

모두 개입된 베이비게이트언론에 공개 된 병원 실제영상에 뒤집어진 중국

출처 : 중국어로 []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5iKw90TuhjQ

 

 

[여의도튜브] “거북선 도전 믿어준 나라” 46년 만에 다시 우정 감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21RJJnuhk

 

 

김민재 몸빵한번에 얌전해진 중국선수과거 중국리그 전체를 힘으로 압살했던 김민재

인터뷰에 난리난 중국팀 상황소림축구에는 이게 약입니다

유리몸우레이만 믿던 중국 크게 당황

출처 : 쓸모왕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QhjdOy5-NHo

 

 

러시아 초강수에 당황KF-21 양산 코앞인데...대위기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SnOaJz0OzGk

 

 

전염병 청정국이라는 중국에서 또 창궐 주변국 초비상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XgPXHVq0Twc

 

 

방출 후보였던 한국 선수 초대박!! 빅클럽 간다던 일본 선수는 쪽박찬 상황과 비교/

한일 에이스 3개월만에 180도 대반전, 아스널 아르테타가 영입 요청

출처 : Sion TV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PwWrO0TWuYs

 

 

[W디펜스] “딱 그곳만 귀신같이 폭격하마스 비밀 시설최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keO0-Uz5hjM

 

 

"손흥민, 이강인 인기 엄청나다" 수천명 팬 공항 마비사태 일어나자

크게 당황하고 있는 중국 축협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gTIPhtb0cUs

 

 

중국최대 놀이공원의 충격적인 근황 지상 77M미터에서 멈춘 롤러코스터,

구조불가 소식에 중국인들 직접 탈출시도

출처 : 잡식왕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rOBRL_cEgs4

 

 

M1에이브람스 대신 K-2 선택 중인 유럽

출처 : 꺼리튜브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ZR_6tb2VEUw

 

 

우크라이나 전쟁, 끝이 보인다 | 우크라vs러시아 누가 손해 봤나

출처 : 꺼리튜브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B6oOS6toLNA

 

 

[Why Times 정세분석 2400] 시진핑 두려워하는 중국판 나비효과’ (2023.11.20)

출처 : Why Times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JpFiV3WTqAQ

 

 

중국 경제 이상기류 부양책 폭탄 던졌다(전병서 소장)

출처 : 박종훈의 경제한방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1jUz-kpJkRA

 

 

"일본이 빚더미에 가난해졌다" 결국 한국한테 손 벌리는 충격적인 상황

(염종순 박사 풀버전)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3. 11. 20.

https://www.youtube.com/watch?v=ELY7eh9M_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