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정치·경제

원가상승에도 2분기 호실적 전망…날개 단 ‘K-푸드’

자연정화 2024. 7. 18. 00:11

원가상승에도 2분기 호실적 전망날개 단 ‘K-푸드

식품업계 2분기 실적 긍정전망K-푸드 효과

CJ제일제당·대상·풀무원 등 해외 한식 판매 비중 상승

K푸드 말레이시아, 북미, 유럽 등서 영향력 커져해외 경쟁력 커질 것

 

출처 : 쿠키뉴스 2024. 07. 13. 김건주 기자

 

지난달 11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에서 해외 바이어들에게 소개된 해외 판매용 한식 메뉴들. 사진=김건주 기자

 

고물가와 기후변화로 일어난 원재료 상승 등에도 식품사 2분기 실적이 긍정적으로 비쳐질 전망이다. K푸드의 인기에 따른 해외 식품시장 매출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13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국내 식품사 1위인 CJ제일제당은 대한통운을 제외한 2분기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각각 44776억원, 25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식품은 전년동기 대비 2% 성장하고 가공식품은 6%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가운데 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 비비고의 리뉴얼로 인한 비용 영향 등에도 해외 판매는 성장할 전망이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과 일본 판매는 여전히 부진하겠지만, 미국와 영국,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지역 판매는 견조할 전망이라며 비비고 브랜드 리뉴얼 관련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해외 판매 성장 및 환율 효과로 소폭의 수익성 개선은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외에서 종가, 청정원, 오푸드 등으로 한식을 선도하고 있는 대상도 2분기 실적이 긍정적일 것으로 분석됐다. 식품 매출 증가와 창고 효율화 등의 효과가 반영됐다는 판단이 나온다.

 

대상의 2분기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1504억원, 5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 53.3%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해 하반기 가격 인상 효과가 일부 존재하며 주요 원재료 가격 하락과 창고 효율화 등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해외에서 강점을 보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권우정 교보문고 연구원은 대상그룹의 PT인도네시아, 미원베트남은 1분기에 이어 견조한 흐름 유지해나갈 전망이라며 글로벌 식품 매출은 김치, 소스, 편의식, (GKC) 제품 위주 성장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심은주 하나증권 연구원은 대상은 지난해 럭키푸드를 인수해 김치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폴란드에도 김치 생산 공장을 건립 중이라며 올해 주요 가공식품 수출액은 15% 증가해 3000억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식물성 식단 등 건강식을 늘리고 있는 풀무원은 하반기 실적에서 전환점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가 발간한 글로벌 식품산업 트렌드에 따르면 독일의 경우 나물, 두부 등의 한국 식품이 건강한 이미지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손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현지 생산 체제를 구축해온 풀무원의 해외 법인 성과가 올해 하반기 흑자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에서는 두부·아시안 푸드의 매출 성장과 원가 절감으로, 일본에서는 두부바 매출 비중 확대·주력 제품 가격 인상으로 흑자 전환이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식자재업체 푸디스트를 인수한 사조대림도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 사조그룹은 사조CPK와 푸디스트를 인수하며 종합 식품 밸류체인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사조CPK 인수 효과로 로열티 및 수수료 절감, 식품시장 경쟁력 강화, 제품 라인업 확대가 예측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인수 전 3%대였던 사조CPK의 연간 영업이익률은 인수 후 10% 내외로 급증해 수익성 확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K푸드 인기는 SNS에서도 쉽게 볼 수 있을 만큼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북미, 유럽 등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최근 해외에 법인이나 공장을 늘리는 식품기업들도 많아 한국 식품기업의 해외 시장 경쟁력도 지속적으로 오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상륙한 K-냉동만두·잡채도쿄 K-푸드페어 현장을 가다[르포]

일본 냉동·건강식품 트랜드 확산K-푸드도 가세

코로나 후 OTT 등장으로 K-푸드 일본 확산 계기

이온몰엔 냉동 전용 코너내년 K-푸드관 마련 예정

 

출처 : 뉴시스 2024. 06. 30. 임하은 기자

 

[도쿄=뉴시스]임하은 기자 = 27~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K-푸드 페어 현장의 모습.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2024.06.30. rainy71@newsis.com

 

[도쿄=뉴시스]임하은 기자 = 27K-푸드 페어가 열린 도쿄 시나가와의 한 호텔은 대()일본 수출에 도전장을 내밀러 온 45개 한국 수출기업으로 붐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도쿄지부는 28일까지 양일간 K-푸드 페어를 주관해 우리나라 수출업체와 현지 수입업체가 한곳에 모이는 수출 성과의 장을 마련했다. 현장에 참석한 현지 바이어는 195개사, 336명이다.

 

이날 현장에서는 윤상영 aT 일본지역본부장 겸 도쿄지사장이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올해 일본 시장의 동향과 시장개척 방법을 강의했다. 윤상영 본부장이 짚은 최근 일본시장의 트랜드는 '냉동식품''건강식품'이었다.

 

[도쿄=뉴시스]임하은 기자 = 27~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K-푸드 페어 현장의 모습.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2024.06.30. rainy71@newsis.com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일본 내에서는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 외출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소비 트랜드가 자리를 잡은 것이다.

 

아울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등장하면서 한국의 식문화가 일본에서 확산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현재 엔저로 수출이 약간 주춤하고는 있지만 한국식품에 대한 일본 바이어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태다.

 

현장에서 열린 소비자품평회에서도 냉동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품평회는 일본의 일반 소비자들에게 우리나라 제품을 소개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바이어들이 매칭을 원하는 희망 식품 1순위는 냉동만두와 냉동잡채 등이었다.

 

품평회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했다면 이후 개선점을 반영해 수출 샘플을 만드는 데 용이하다.

 

냉동만두를 주로 생산하는 푸드웨어의 안병덕 뉴비즈사업본부 과장은 "코로나 후 일본시장을 조사하면서 일본인들이 냉동식품을 많이 찾고 있고, 가정의 냉장고 크기도 대형화되고 있다는 걸 확인했다. 간단히 조리해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이 일과 가정을 같이 이끌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광석 우정푸드 이사는 냉동김밥과 냉동잡채, 김치 등을 갖고 이번 소비자품평회에 참석했다. 우정푸드는 지난해 김치와 누룽지를 갖고 K-푸드페어에 왔었지만 수출로까지 이어지지는 못했다. 올해는 미국에서의 냉동김밥 인기에 힘입어 일본에서 물류비용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재도전장을 내밀었다.

 

이광석 이사는 "품평회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피드백은 김치가 맛있다는 거였다. 일본에 스시가 있지만 의외로 김밥도 인기가 있다. 수출량이 많으면 원재료 가격을 낮출 수 있어서 가격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 근데 최근에 물류비가 비싸졌다는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했다.

 

도쿄에 거주 중인 유카는 "오늘 매운 면을 시식했다. 일본 음식과 달리 한국음식은 특색이 있고 맛있어서 자주 먹고 있다""품평회에서 평소에 못 보던 식품들을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도쿄=뉴시스]임하은 기자 = 27~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K-푸드 페어 현장의 모습.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2024.06.30. rainy71@newsis.com

 

이번 K-푸드페어에서는 역대 최대 수출 상담 실적을 냈다. 수출상담 365건으로 4800만 달러를, 현장 업무협약(MOU) 13건으로 350만 달러를 성사시켰다.

 

이온몰을 포함한 전국구 유통업체 바이어와 대형 벤더 바이어가 대거 푸드페어에 내방하기도 했다. 푸드페어에서 바이어들의 주요 관심 품목은 잡채와 만두를 비롯한 냉동식품과 간편식품(면류·소스류 등), 그리고 건강식품(홍삼제품·식초 등)이었다.

 

[도쿄=뉴시스]임하은 기자 = 도쿄에 위치한 일본의 대표적인 대형유통업체 이온몰에는 최근 냉동 전용식품 코너가 만들어졌다. 그 가운데 전면의 한 라인은 K-푸드로 채워져 있었는데, 냉동삼계탕과 한국의 소주를 함께 전시해놓은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2024.06.30. rainy71@newsis.com

 

현지에서 방문한 일본의 대표적 대형유통업체인 이온몰에는 최근 냉동 전용식품 코너가 만들어졌다. 그 가운데 전면의 한 라인은 K-푸드로 채워져 있었는데, 냉동만두와 냉동삼계탕, 냉동김밥, 냉동부침개 등 품목이 다양했다. 냉동삼계탕과 한국의 소주를 함께 전시해놓은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윤 본부장은 "일본의 식품 트랜드는 냉동식품에서 건강식품으로 귀결되고 있다. 과거에는 상온으로 만들 수 없냐고 했었는데 지금은 냉동이 대세"라며 "최근 이온몰에서 요청이 와서 내년에는 K-푸드 냉동관을 따로 만들 계획에 있다"고 설명했다.

 

[도쿄=뉴시스]임하은 기자 = 도쿄에 위치한 일본의 대표적인 대형유통업체 이온몰에는 최근 냉동 전용식품 코너가 만들어졌다. 그 가운데 전면의 한 라인은 K-푸드로 채워져 있었는데, 냉동만두와 냉동삼계탕, 냉동김밥, 냉동부침개 등 품목이 다양했다. 2024.06.30. rainy71@newsis.com

 

 

 

BBQ, 베트남에 첫 배달 전문 가맹점하노이 오션파크점 오픈

수도 하노이 신도시 오션파크에 배달·포장 전문 매장 확대

 

출처 : 뉴시스 2024. 07. 15. 류난영 기자

 

[서울=뉴시스] BBQ치킨, 베트남 수도 하노이 동부 신도시인 오션파크에 배달·포장 전문 BSK(BBQ Smart Kitchen) 오픈. (사진= 제너시스BBQ 그룹 제공)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BBQ가 베트남에서 가맹 사업 확대와 함께 현지 배달 시장을 공략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의 동부 신도시인 오션파크에 배달·포장 전문 BSK(비비큐 스마트 키친) 매장인 'BBQ 오션파크점을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베트남에서 지난 2월 오픈한 'BBQ 가드니아점(직영점)'에 이어 오션파크점은 두 번째 매장이며 BSK 타입 가맹점으로는 첫 번째 매장이다.

 

BBQBSK 매장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시기에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배달·포장 전문 매장으로 론칭 6개월 만에 100호점을 오픈하고 1년만에 300호점을 돌파했다.

 

오션파크점은 40(12) 규모로, 베트남 최대 항구도시 하이퐁(Hải Phòng)과 관광지로 유명한 할롱 베이(Halong Bay)로 가는 진입로에 위치해 있다.

 

인근에는 한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K타운(K-Town) 등이 조성돼 있고 베트남에서 가장 큰 교육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빈스쿨(VinSchool)도 위치해 있다. 고급 빌라형 주택 등 주거단지도 밀집돼 있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K치킨을 알릴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가 발표한 베트남 내 배달 플랫폼 이용자 수는 약 1700만 명에 이르며,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인 모멘텀웍스(Momentum Works)에 따르면 지난해 베트남 내 음식 배달 시장의 총 주문액은 전년 대비 약 30% 증가한 14억 달러(19278억 원)를 기록했다.

 

베트남은 전체 인구 중 약 70%가 오토바이를 보유하고 있을 만큼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다. 때문에 베트남의 배달 시장은 앞으로도 급격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BBQ 관계자는 "이번에 오픈한 BBQ 오션파크점은 현지인이 직접 운영하는 BSK 매장으로 컵밥 및 양념류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베트남 내 K푸드 저변 확대를 위한 매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BBQ2007년 첫 진출해 베트남 수도 하노이, 대표 관광지 다낭 등 주요 상권에 매장을 추가 오픈하며 신규 출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영토 넓히는 K-푸드]

·유럽서 태평양 섬까지 ‘K-면발 휘날리며~’

글로벌 영토 넓히는 K-푸드 - 농심

영화·드라마 덕에 인기 급등

신라면 해외매출 작년 14%/ 2공장 신규 용기면 생산

국내 수출 전용 공장도 검토중 / 내년엔 유럽에 판매법인 설립

 

출처 : 문화일보 2024. 07. 17. 최준영 기자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한국 라면 시식 행사에서 미국 아동들이 농심 신라면을 맛보며 즐거워하고 있다. 농심 제공

 

 

아메리칸사모아는 호주와 뉴질랜드 북동쪽 방면 오세아니아의 폴리네시아 사모아 제도에 있는 미국의 해외 영토다. 인구 55000명의 작은 섬나라로, 독립 국가인 사모아와 구별하기 위해 동사모아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한국인에게 생소한 이 국가 사람들이 한국인보다 1인당 농심 육개장 사발면을 더 많이 먹는 것으로 조사돼 눈길을 끈다.

 

한국에서도 오랜 기간 인기를 이어온 육개장 사발면은 지난해 기준 아메리칸사모아에서 약 300만 개가 팔렸다. 이곳 전체 인구가 한국의 900분의 1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한국 라면 사랑이 상당한 셈이다. 매출액을 한화로 환산하면 약 218000만 원 정도이며, 국민 1인당 연간 육개장 사발면 소비량은 54.5개에 달한다. 한국의 경우 전체 인구를 5000만 명으로 봤을 때, 1인당 육개장 사발면 소비량은 4개 정도(총 판매량 2억 개)로 아메리칸사모아에 크게 못 미친다.

 

농심 관계자는 아메리칸사모아는 생산시설이 부족해 대부분 생필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1990년대 초부터 원양어선을 타던 한국인들을 통해 현지인들이 육개장 사발면을 처음 접하게 된 이후, K-푸드가 세계적 인기를 끌게 된 지금까지도 큰 사랑을 보내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문화 열풍에 힘입어 영화와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에 자주 등장한 K-라면이 덩달아 글로벌 인기 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해외에서 한국 대표 라면 제조업체로 소개되고 있는 농심은 기세를 몰아 글로벌 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 비해 해외 음식에 개방적이고 다양한 음식 경험을 즐기는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생산능력과 제품군, 홍보·마케팅 등을 강화하며 시장 지배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17일 유통업계와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라면 수출액은 27030만 달러(3722억 원)1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농심은 이 같은 K-라면 수출 호조세를 고려해 경기 평택이나 부산 등 기존 공장 부지를 포함한 다양한 후보지를 살피며 수출 전용공장 설립을 검토 중이다.

 

20225월 문을 연 미국 제2공장은 오는 10월에 신규 용기면 고속라인을 본격 가동한다. 이 라인은 기존 원형 큰사발면·사발면과 함께 미국 소비자들에게 보다 익숙한 사각 용기면 생산도 가능하다. 라인 가동이 시작되면 미국 법인의 연간 최대 생산량은 85000만 개에서 101000만 개로 약 20% 급증한다.

 

농심 관계자는 미국 법인 용기면 판매 비중은 지난해 기준 약 6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현지 용기면 수요 대응을 위해 라인 증설을 결정했다앞으로 신라면과 육개장 사발면 등 기존 제품 공급은 물론,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볶음 타입 제품 영역도 확대해 시장 입지를 더욱 넓혀가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라면이 농심 라면의 해외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라면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연평균 12%대 성장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해외 매출은 해외 법인 실적과 국내 수출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미국 법인의 경우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늘며 해외 매출 증가분의 절반을 차지했다.

 

농심은 제2공장 가동에 맞춰 신라면 골드큰사발·볶음면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원활한 공급도 이뤄냈다. 공급량 확대를 발판삼아 돈코츠라면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신라면에 이어 미국 시장 2위 제품으로 발돋움했고, 육개장·김치 사발면과 생생우동 등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고 농심은 설명했다.

 

농심 미국법인은 올해 히스패닉 시장 공략에도 집중하고 있다. 한국인 못지않게 매운맛에 익숙한 히스패닉의 인구·구매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반드시 잡아야 할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 2월부터 매달 K-푸드 경향과 농심 상품을 활용한 레시피 등을 소개하는 월간지를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현지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 미국 외 일본과 호주, 베트남 시장에서도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26%, 58%씩 성장했다. 이들 시장에서 용기면 판매 확대, 대형 유통채널 직거래 입점, 플래그십 스토어 운영 등 맞춤형 전략을 펼쳐 성과를 냈다.

 

농심은 내년 초 유럽에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유럽 공략도 본격화한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프랑스 대형 유통업체 르끌레르와 까르푸에 주요 라면·스낵 제품 공급 물량을 대폭 늘려 공식 입점하는 등 프랑스·스페인·이탈리아 등 유럽 서남부 전역을 함께 공략하고 있다앞으로 스웨덴과 덴마크 등 북유럽 국가 역시 현지 유력 거래처를 통해 유통망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영토 넓히는 K-푸드]

런던에 뜬 김치 골목인기김치는 한국의 소프트파워 상징

글로벌 영토 넓히는 K-푸드 - 대상

종가 팝업 스토어눈길잡아 / 런던선 김치의 날지정

작년 김치 수출 8300만 달러 / 국내 총 수출액의 53% 차지

내년 서 매출 1000억 목표 / 작년 매출 1400억 달해

국가별 맞춤형 생산 큰 성과

 

출처 : 문화일보 2024. 06. 12. 김호준 기자

 

대상 종가가 지난해 영국 런던에 연 팝업 스토어에서 한 직원이 현지 레스토랑과 협업한 ‘비빔 피자’와 ‘김치 타코’ 등의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대상 제공

 

 

김치는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상징합니다.”

 

지난해 7월 영국 런던 킹스턴구의회는 유럽 최초로 김치의 날’(1122)을 지정했다. 구의회 측은 김장 문화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도 등재돼 있다김치는 다양한 재료가 어우러져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이런 융합이 우리 사회에도 필요하다고 지정 이유를 설명했다. 이런 킹스턴구의 김치에 대한 관심은 지난해 910월 대상이 연 종가 팝업 스토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보름가량의 짧은 기간이었지만 5000명이 넘는 현지인들이 행사장을 다녀갔다. 김치의 맛과 볼거리를 주제로 한국의 포장마차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김치 골목’, 김장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김치 랩’, 슈퍼마켓을 콘셉트로 한 김치 마트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가 눈길을 끌었다. ‘더 선’ ‘인디펜던트등 영국 유력 일간지에서도 보도될 정도로 종가 팝업 스토어는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는 영국 마케팅 분야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 캠페인 익스피리언스 어워즈에서 3관왕을 차지하기도 했다. 대상 관계자는 세계적인 장난감 기업 레고와 생활용품기업 유니레버의 크노르등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 끝에 이뤄낸 성과라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대상이 ‘K-푸드대표 주자인 김치를 비롯해 소스·편의식·김 등 4대 핵심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식품시장 공략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튼튼한 현지 생산 기반을 갖춰 K-푸드 국가대표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대상 공장에서 현지 직원들이 김치 제품을 살펴보는 모습. 대상 제공

 

1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대상 종가 김치의 수출액은 지난 20162900만 달러(3953280만 원)에서 지난해 8300만 달러로 2.8배 이상으로 증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기준 국내 총 김치 수출액 중 대상 종가가 차지하는 비중은 53%에 달한다. 해외로 수출하는 김치의 절반 이상이 대상 종가 제품인 셈이다. 종가 김치는 현재 미주와 유럽, 대만, 홍콩 등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최근에는 아프리카와 남미 등 원거리 지역으로까지 수출선을 다변화하고 있다.

 

2022년에는 김치의 세계화를 위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 기반을 갖췄다. 현재까지 약 200억 원을 투입해 연간 2000t의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라인과 원료창고 등을 마련했다.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생산설비를 갖춘 국내 식품기업은 대상이 유일하다. 대상은 순차적으로 자동화 설비 및 시설을 확충해 내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 부문에서 연간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김치와 함께 세계 식품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김도 전략 제품이다. 대상은 현재 인도네시아·중국·베트남·미국·뉴질랜드 등 30여 개국에 김을 수출하고 있다.

 

대상의 지난해 김 매출액은 약 1400억 원으로 2021(530억 원) 대비 2.5배 이상으로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대상의 높은 수출 성과에는 해조류 연구센터가 큰 역할을 했다. 해외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엄격한 자체 기준으로 물김, 마른김의 품질 등급제 적용 및 공정 표준화를 통한 품질 제고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별 맞춤형 제품 생산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대상은 2017년 인도네시아 현지 공장을 준공해 그 이듬해부터 김 생산에 돌입했고, 연간 약 800t(450억 원) 규모로 김 생산 능력을 키웠다.

 

대상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공장은 국내 식품 대기업 최초 김 공장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특히 현지에서 선보인 마마수카김 스낵은 태국 유명 김 스낵 브랜드 타오케노이를 뛰어넘어 주요 유통 채널에서 김 스낵 제품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6월 냉동김밥 500만줄 국경 넘었다100억원 수출 달성

건강식에 가성비 한끼로 글로벌 소비자 각광

"한식 열풍'코리안 스시'에서 이름 되찾아"

사조대림 등 냉동김밥 수출 전선 합류

 

출처 : 아시아경제 2024. 07. 04. 임온유 기자

 

K-푸드 열풍으로 미국에서 품절대란을 빚은 냉동김밥이 6월 사상 처음으로 100억원 넘게 수출됐다. 수출 물량은 1000t을 넘어서 한 달 만에 김밥 500만줄이 국경을 넘었다. 김밥은 글로벌 런치플레이션(점심값+인플레이션) 시대 가성비 높고 건강한 한 끼로 각광받으면서 날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6월 김밥 수출액 100억 돌파500만줄 배 탔다

 

4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6월 김밥 수출액은 808만달러(112억원)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1년 전 수출액 141만달러 대비 약 475% 증가한 규모다. 올해 1월 수출액 267만달러의 세 배에 이르는 수치이기도 하다. 냉동김밥 수출액은 이처럼 2461만달러 3454만달러 4605만달러 5632만달러로 지속해서 성장해 왔다.

 

폭발적인 냉동김밥 인기는 수출량으로 보면 더욱 와닿는다. 6월 김밥 수출량은 1164t으로 잠정 집계된다. 김밥 한줄이 평균 230g이라고 가정하면 약 506만줄이 수출된 셈이다.

 

 

'코리안 스시'로 불리던 김밥이 제 이름을 찾은 이유'건강식' '가성비'

 

한국산 냉동김밥은 지난해 온라인 커뮤니티와 틱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입소문을 타며 삽시간에 인기를 얻었다. 미국 대형 마트 트레이더 조에서 판매되던 냉동김밥이 품절되자 커뮤니티 레딧에는 "제발 김밥을 그만 사달라"는 호소가 올라오기도 했다.

 

사실 냉동김밥은 국내 식품사들이 라면이나 만두처럼 오랫동안 수출을 위해 공을 들여온 K-푸드는 아니었다. 김밥이라는 이름 대신 '코리안 스시'로 불릴 만큼 인지도가 낮았다. 그런 김밥의 인기가 고공행진한 비결로는 채식 열풍과 런치플레이션 속 가성비가 꼽힌다.

 

우선 미국에서는 수년 전부터 대도시를 중심으로 건강식 열풍이 불었다. 김밥은 해조류인 김으로 각종 잎채소와 뿌리채소, 밥으로 채워진 속을 싸먹는 음식이기에, 건강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햄이 들어간 김밥이 보통이지만 미국은 육류가 들어간 식품을 수출하기가 어렵다. 이에 국내 식품사는 별수 없이 채식 냉동김밥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미국 소비자의 니즈와 맞아떨어졌다.

 

김밥은 전 세계적 고물가 시대 가성비 높은 한 끼가 되기도 한다. 미국에서 샌드위치나 햄버거로 한 끼를 먹으려면 20~30달러는 기본이다. 그런데 냉동김밥 한 줄은 약 4달러니, 그야말로 '가성비 갑()'인 음식인 셈이다.

 

 

국내 최초 냉동김밥 수출한 곳은 '복만사'사조대림 등 수출 전선 확대

 

국내 최초로 냉동김밥을 개발해 수출한 업체는 복을 만드는 사람들(복만사)’. 복만사는 2018~2020년 김밥을 얼리는 기술을 개발해, 홍콩에 처음으로 냉동 김밥을 수출했다. 현재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인도네시아, 쿠웨이트 등 19국으로 수출 길을 넓혔다.

 

트레이더 조 품절 사태로 냉동김밥 돌풍을 일으킨 곳은 '올곧'이다. 올곧은 공장 증설이 완료되는 11월이면, 현재 8만개 수준의 일 생산량이 40만개로 5배가량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냉동김밥이 급속한 인기 얻으면서 수출 전선에 뛰어드는 국내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사조대림은 지난 4월부터 냉동김밥을 만들어 미국에 팔기 시작했다. 지난 4월부터 초도 1·2차 물량과 추가 발주 물량을 합해 모두 36t이 미국행 배에 실렸다. 이는 김밥 155000줄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사조대림은 앞으로 매달 72000줄가량을 수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롯데웰푸드 등이 냉동김밥을 수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K-컬처와 K-푸드 인기로 다양한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냉동김밥은 글로벌 소비자가 추구하는 건강식과 가성비 트렌드를 충족시키며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W디펜스] 선형폭약 M58 뿌리자.. 러시아 지뢰밭 불바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7yfSjwmzVSk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저력 "한국 열풍 이정도야?" 중국도 크게 놀란 한류 열풍

출처 : 메가튜브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dAshkqkntPs

 

 

특집영상2024 중국경제 1포장을 벗겨내자 드러난 중국의 민낯

조작된 통계, 밑바닥 찍은 민생.. 중국 경제 위기인가? 정점인가?

출처 : 중국어로 []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FB3GlMAtG2A

 

 

한국 뒤통수친 인니 거지나라 됐다 KF-21거부한 인니 대통령 생각지도 못한 상황

3대가 빚쟁이 될 판에 폭동 난 인니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8Yg2_Xyh-JQ

 

 

우크라 이게 한국식이라고?” 러시아 상상도 못한 강력대응

똑같은 방식은 안통해 선견지명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rAusvi-98Ck

 

 

[중국반응] "기회를 놓칠 건가요? 떠들 시간에 와서 설거지라도.." - 최저임금 발표로

더 크게 불붙은 '한국 현지생활 탐구' 열풍 🥊'리얼-한국-라이프' 논쟁의 변곡점

출처 : 젓가락TV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jDyOyrxuO_s

 

 

"시진핑 말려 죽이려하나"트럼프, 총성없는 무역전쟁 준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Dp8qAlf0xlY

 

 

"지금 비가 오는데 맞췄어요 미쳤습니다" K9자주포, 호마르K까지 완전체 전달받은

폴란드 포병장교, 실사격 후 감탄사 연발 / 베트남 국경에 K9도배 뒤통수 강타

출처 : 잡식왕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4j9mcBiTVKg

 

 

원전 30조 잭팟 기대감 고조프랑스, 갑자기 원전 포기선언

팀코리아승리 가능성 대폭 상향

출처 : 잡식왕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J3rCIlOw3T0

 

 

이것이 K9 도입한 '진짜' 이유죠루마니아군 증명한 첫 실전반전 ,

K9 잡겠다고 자주포 다큐찍다 결국 X망신

출처 : 리얼리즘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moS9rx2pv8M

 

 

[여의도튜브] 모기같은 드론에 지쳐.. "러 흑해함대 방뺐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2G4W-TVmfto

 

 

한국 위해 미국 곳곳에 쫙 깔린 고속도로 감사하게도 한국인들이 와주셔서...”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n-OvFMxhXkU

 

 

KF21이 거기서 나오냐남미에 군사 항구짓던 중국 날벼락...

에 더이상 참을 수 없던 남미, 한국'과 초대형 결정'

출처 : 쓸모왕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t5OKQ2XVxg8

 

 

태국, 중국 잠수함 좌절뒤 마음급해져 한국에 긴급요청했다 깜짝놀란 이유

기가막히게 발견해 빠져나간 한국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l71IvZeI_yQ

 

 

[W디펜스] "러 패트리엇에 불화산" , F16 배치 전 길닦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nN54LiCrilY

 

 

영국 BBC가 작정하고 만든다는 K팝 그룹 소식에 전세계 매체들이 깜짝 놀란 진짜 이유

영국이 차세대 BTS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인가?”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brRRhzEkT9U

 

 

, 한국이 방위비만 올려주면? 뭐해줄거냐 묻자 나온 놀라운 답변/

러시아 북한에 속았다며 위장공격 개시?, 말레이 공군 미국, 유럽 제치고 한국 선택

출처 : Sion TV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gasOax1Jvug

 

 

맨시티 이강인에 7000만유로 책정! 아시아 최고 금액.. 근데 더 깜짝 놀랄 이유/

황희찬 조롱한 선수에 펀치 날린 선수 감동

출처 : Sion TV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tIva_MPNOJs

 

 

병력 감소 대책이 민간군사기업? 한국에도 민간군사기업 이미 존재

출처 : 꺼리튜브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HtgXMUMuq6E

 

 

희소식이 날벼락으로, 첨단전력 영구주둔 소식에 들떴던 일본

출처 : 꺼리튜브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DUj6DVmEBj4

 

 

[Why Times 정세분석 2813] 트럼프 당선 가능성에 초긴장 상태에 빠진 중국

출처 : Why Times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18pndWW9FV0

 

 

[Why Times 정세분석 2812] 살얼음판 걷는 공산당, 두려움 가득한 시진핑

출처 : Why Times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Rab9SUExOak

 

 

죽었다 깨어나도 중국 경제가 회복될 수 없는 이유유신익 박사 2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ZOl7lfEZzd0

 

 

한국 무시했던 일본, 이젠 미치도록 한국에 열광하는 이유이명찬 박사 4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7. 17.

https://www.youtube.com/watch?v=pQlp1yljrsg

 

 

[K디펜스] "우린 없는 K무기..소름!" 미군, 림팩서 평가 '명중'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mcku2uiL924

 

 

"한국열풍 이정도야?" 튀르키예 10대들 한국 열풍에 외신도 깜짝

출처 : 메가튜브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lE17vm7sGnI

 

 

"6발 모두 명중, 4스타 기립박수" 미사일 미국 수출 유력해졌다

핵잠 도입까지 거론 난리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M6D__Z8fZyo

 

 

"중국손절, 무조건 한국산으로 계약합니다" 에서 리튬 매장량 대반전 결과 나오자

유럽국가들이 계약서들고 환호하는 상황 / , 중국산 리튬 씨를말리는 신기술까지 확보

출처 : 잡식왕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6d1HzhGCCH8

 

 

한국이 만든 바다 위 괴물무기참모총장도 경악한 유도미사일

활의민족이 만든 최종병기 반전

출처 : 리얼리즘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32lgUp4kgjw

 

 

손흥민, "차라리 은퇴하겠다" 원칙 중시한 소니 찾아가려던 홍감독 화들짝/

정부발 축협 청천벽력 소식, 홍감독 결국 폭발

출처 : Sion TV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cADyhB3NJpU

 

 

최근 갑자기 온라인 매물로 등장한 KF-21 핵심 데이터 상황 l

판매자의 소름끼치는 판매 메세지

출처 : Peachy 피치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NWfRP9QNxgU

 

 

라팔퇴출 공식화마크롱 쪽팔려 미치겠네...페트리엇 상대하던 4.5세대 전투기 교신

공개되자급하게 라팔 대신 KF-21 사겠다는 나라들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bVuznquh80

 

 

대만 보란 듯 KF21 엔진 공개 한국엔진 보던 대만 기술자 처음보는

금속 1700도에도 안녹는 엔진설계에 경악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jiQ3lFG7FHE

 

 

(속보) 트럼프 피격 직후 중대발표! 분노에 찬 트럼프 절규에 미국 전체 난리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S051TeKHOho

 

 

[중국반응] 자국민들을 비판, 또 다시 한국문화를 강조한 중국의 최고 예술가

📌"이미 일본을 초월한 한국의 문화파워"

출처 : 젓가락TV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wYDZ4T5q96o

 

 

"한국, 미국 미사일수출 절대안돼" 비궁 최종 테스트 통과 난리난 중국상황

제발 미사일 만큼은 속내드러나자 크게 화내는 중국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OS-qYHjzi5o

 

 

대만 차세대 전투기 730억 공중분해한국처럼 될줄 알았는데..

전부 백지화, 대만 결국 KF-21 도입..대반전 "양산 1호기 보더니 경악한 인니"

출처 : 쓸모왕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3omaVeo0tQo

 

 

한국 한류 활용해 폭발적 성장 거둔, 유튜브를 위협하는 기업이

한류에 대한 충격적 전망 보고서를 발표한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kF4qH3YMf_Q

 

 

"한국이 중국 방산고객 다 뺏어간다" KF-21 양산 1호기 보고 곧바로 도입 요청한

전투기 구매국가..막장 전투기 만들었다가 난리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GjP8MJ_1xN4

 

 

한국 남자 못생겼다고 조롱하던 중국 유명 유튜버가 1초만에 바로 한국인으로 둔갑한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JBxCn-4aFfI

 

 

서해5도 노리는 공기부양정 전력, 비궁으로 초정밀 각개 격파

출처 : 꺼리튜브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obUPRRZ3CC8

 

 

한국의 경호시스템이 세계 최고로 평가받는 이유 ㅣ찰나의 순간에 대한민국의 국운 바뀔 뻔

했다 트럼프 경호 실패는 예견된 것? , 경호부대 운영으로 개미도 접근 불가

출처 : 꺼리튜브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uNwLa5UWgIk

 

 

[Why Times 정세분석 2811] 평양 손발 묶을 엄청난 재밍 플랜,

세계 최강 전투기까지 배치한

출처 : Why Times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EGMsd1uFyFs

 

 

[Why Times 정세분석 2810] 돈 펑펑 쓴 중국, 숨겨져 있던 국가부채에 발목 잡혔다!

출처 : Why Times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u0HpcqSd9OQ

 

 

"평양 내부도 무너지고 있다" 정보원 통해 직접 들었어요.

김정은이 몰락하는 진짜 이유평양여자 나민희 3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7. 16.

https://www.youtube.com/watch?v=xajjolgk6Ws

 

 

[W디펜스] "냉전이후 초유의 상황" 모스크바 '바람 앞 등잔불'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xKqAHrtyMLE

 

 

"한국열풍 진짜다" 뉴욕 부자도 감탄한 K열풍 "한식이 이렇게 변한다고?"

출처 : 메가튜브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WKYJzACSzD0

 

 

유럽 "방산 너무 비싸" 뒤늦은 후회 한국 바짓가랑이 잡다 깜짝놀란이유

고집부리며 자체 생산 청구서 받아보고 기절 인니도 유럽서 급 한국으로 리턴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j6oWsd0wRkM

 

 

한국에서 만들어진 음식 덕분에 세계로 뻗어나간 미국 기업,

그들이 새로 꺼내든 한국맛 필살 카드의 정체는?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k9qtjSXmDEE

 

 

미국발 한국 핵잠 폭탄 발표에 멘붕 온 중국 깜짝놀란 반응/ , 한국 자체 핵무장 선회

신호탄, 계속 침몰하는 중국 핵잠에 초대형 사태

출처 : Sion TV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VzK3jIjWRfo

 

 

[여의도튜브] “바다위 SMR..뿐이다·덴마크 러브콜 쇄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cwnvLrOsXyY

 

 

눈으로 보고도 안 믿겨한국 기업 예상 밖사고쳤다(feat. 피톤치드 & 탈취제)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cMju3JXnsEs

 

 

중국반응역대 최강 미군 극강의 무기 한국 배치동요하는 중국! 살기 위해 발악

중국 군사전문가들 한국에 배치하면 중국 전역이 사정권! 강도 높은 보복이 있을 것!

출처 : 중국어로 []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DH_ANCnD6k4

 

 

한국 핵탄두 20,000경악 트럼프 피격 직후 충격 단 한마디

월성4기로 세계최강 핵보유국등극에 대혼란

출처 : 리얼리즘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YONU2jp6HA4

 

 

사막 한복판에 등장한 한국 전투기 전투시스템으로 도배한 국가

실제 영상 공개되자 난리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vK2RJqtf3ZY

 

 

[W디펜스] "40억어치 원유 아깝다" 러 미사일로 '미끼' 폭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U_Uw2c5WC2E

 

 

안녕하세요 한국 방산 폴란드 FA-50 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TmE6qsIO7Zk

 

 

프랑스 루브르 앞 수백미터..BTS 진 등장에 태극기와 한글로 뒤덮히자

현재 난리난 프랑스 현지 방송사와 시민들, 콧대높던 프랑스 뒤집어놓은

진에게 프랑스 기자가 했던 놀라운 행동

출처 : 쓸모왕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42zWlsqMbzk

 

 

“3대 항공대국 진입!!” 설레발 칠 때부터 알아본 중국 항공굴기

출처 : 꺼리튜브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QmgDn-gq0YA

 

 

중국에 빡친 필리핀의 연합전선 구축 시도, 한국과 일본까지 들어오니

남중국해에서 오줌 지리는 중국 해군

출처 : 꺼리튜브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IEMzwjxHsyc

 

 

[Why Times 정세분석 2809] 집단농장 체제로 되돌아간다는 , 도대체 제정신인가?

출처 : Why Times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_M1Uj2FBq6Q

 

 

[Why Times 정세분석 2808] 지난 2달새 7만여명 사상, 극한의 공포에 빠진 러시아군

출처 : Why Times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Au80MvBQiTU

 

 

북한 지식인 2천명을 죽였다. 김정은이 자행한 끔찍한 만행. 북한 처참히 멸망하고 있다.

북한 정권은 지옥 그 자체다 (김금혁 / 2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8vZ_lMsM4ss

 

 

"아예 게임조차 안된다" 일본이 한국 발끝에도 못미치는 이유이명찬 박사 3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7. 15.

https://www.youtube.com/watch?v=qebVi1Ijmq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