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카·체코 이어 불가리아… 20조원대 ‘원전 신화’ 쓴다
■ 현대건설, 불가리아 시장 진출 / 코즐로두이 원전 설계계약 체결
기업 노하우·정부 지원‘합작품’ / 웨스팅하우스와 컨소시엄 이뤄
1단계 설계 착수, 2035년 준공 / 영국 SMR 수주 기대감도 커져
출처 : 문화일보 2024. 11. 05. 김영주 기자
현대건설이 유럽에서 약 20조 원 규모의 초대형 해외 원자력발전소 프로젝트를 따낸 배경에는 정부의 원자력 생태계 복원 정책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50년에 걸쳐 기업이 축적한 원전 노하우와 정부의 전폭적인 원전 지원 정책이 한국 기업의 글로벌 원전 시장 진출에 날개를 달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건설은 한·미 원전 기술 동맹을 지렛대로 영국 소형모듈원전(SMR) 수주를 노리는 등 유럽 시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할 방침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이 4일(현지시간) 불가리아 원자력 공사와 맺은 코즐로두이 대형원전 설계 계약은 2022년부터 본격화한 해외 진출 노력이 가시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2022년부터 차세대 원전사업 로드맵 전략에 시동을 건 현대건설은 그해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전략적 협력을 체결했다. 국내 기업 최초로 미국형 대형원전(AP1000) 사업의 글로벌 진출 토대를 닦을 수 있었다고 현대건설은 설명했다.
올해 초 코즐로두이 원전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는 벡텔(Bechtel)·플루어(Fluor) 등 세계 유수 기업들이 뛰어든 경쟁 입찰에서 까다로운 사전요건을 모두 충족한 유일한 시공사로 의회 승인을 받았다. 풍부한 원전 시공 경험과 뛰어난 기술력, 탄탄한 재무 건전성, 정부 차원의 원전 생태계 복원 결정과 지속적인 K-원전 지원책이 뛰어난 경쟁력으로 평가받았다.
현대건설의 원자력 경쟁력은 한국 원자력 발전사와 궤를 나란히 한다. 현대건설은 1970년대 한국 최초의 원자력발전소인 고리 1호기 발전소를 공급했다. 1980년대 고리 3·4호기, 2000년대에는 한빛 3·4호기를 단독 시공했다. 2010년대에는 한국전력공사 등과 200억 달러 규모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을 수주해 한국 최초로 원전을 수출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면적의 4배에 이르는 메가 프로젝트인 바라카 원전은 현재까지도 UAE 전력의 최대 25%를 담당한다. 지난해 한국수력원자력과 신한울 3·4호기 사업 계약을 체결하면서 시장 영향력을 재확인했다.
현대건설은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에 이뤄진 코즐로두이 원전 수주를 계기로 유럽 시장을 K-원전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영국 원자력청이 주관하는 SMR 기술 경쟁 입찰 프로그램에서 최종 후보에 올라 영국 진출 가능성도 높아진 상태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해 한·미 양국의 청정에너지 파트너십과 함께 한미동맹이 외교·안보 중심에서 첨단 기술 동맹으로 격상되면서 유리한 사업 환경이 조성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한·미·영 기술 동맹에 기반한 글로벌 원전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 공급망 구축 등 사업 수행에 필요한 실질적인 역량을 제고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체코 원전 '웨스팅하우스' 족쇄 푸나…韓美 '팀KORUS'로 뭉친다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11. 05. 세종=최민경 기자
체코 원전 수출의 최대 걸림돌인 미국 웨스팅하우스 분쟁에 긍정적 변수가 등장했다. 한국과 미국 정부가 원전 수출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으면서다. 체코 반독점 당국(UOHS) 역시 웨스팅하우스가 제기한 이의신청을 기각하는 등 체코 원전 수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과 미국 정부는 지난 1일 '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간 약정(MOU)'에 잠정 합의했다. 정부 간 수출통제, 협력에 관한 원칙을 정한 것이다.
MOU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및 핵 비확산 촉진 △민간 원자력 기술에 대한 제3국으로의 수출통제 관리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에너지 전환 가속화·핵심 공급망 확보 등의 내용을 담았다. 정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MOU를 확정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종 서명 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양국 간 원전 수출 협력이 긴밀히 이루어질 것"이라며 "양국 산업에 수십억 달러의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수만개의 제조업 분야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체코 원전 수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체코 원전 수출의 경우 웨스팅하우스가 한국수력원자력을 상대로 제기한 지적재산권 침해 소송이 걸림돌로 꼽혀왔다.
웨스팅하우스는 한수원이 수출하려는 APR1400 노형과 관련 지식재산권을 침해했다며 2022년 1월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웨스팅하우스는 APR1400 노형은 한국 독자 개발 노형이 아니기 때문에 미국 원자력에너지법에 따라 미국 법무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1심은 '수출 통제 집행 권한은 미국 정부에 있어 웨스팅하우스가 소송 주체가 될 수 없다'며 각하했지만 웨스팅하우스는 지난해 10월 항소법원에 항소했다. 현재 항소심과 중재 절차가 진행 중이다.
산업부는 이번 MOU가 웨스팅하우스 소송과 직접적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며 문제 해결 가능성을 열어뒀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기업들이 수출 통제와 관련 분쟁을 일으키지 않고 서로 협력하는 절차를 만들었다"며 "이미 발생한 분쟁과는 직접적 상관은 없지만 예방 차원에서 상당히 큰 진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들이 현존한 이슈를 해결할 분위기"라며 "소통·협력하는 분위기와 여건을 만들었고 기업들도 협의하고 있어 문제가 해결될 기대감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한국과 미국의 원전 수출 협력을 뜻하는 '팀 코러스(KORUS, Korea-US)'를 강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글로벌 원전 시장을 대상으로 양국이 협력해서 공동으로 진출하고 촉진하고 독려하는 것도 MOU에 반영됐다"며 "팀코리아가 팀코러스로 확장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체코 반독점 당국(UOHS)도 한수원과 체코 정부 간의 원자력발전소 신규 건설사업 계약에 웨스팅하우스와 프랑스전력공사(EDF)가 제기한 이의제기를 기각했다.
EDF와 웨스팅하우스가 UOHS에 항소를 제기할 수 있지만 항소 여부와는 상관없이 본 계약은 무리 없이 진행될 거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들이 제기한 문제는 이미 입찰 과정에서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다른 문제 제기가 나오지 않는 이상 항소심에도 UOHS가 판단을 달리할 이유가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예정된 한수원과 체코전력공사(CEZ)의 최종계약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당장 이달 셋째 주에는 2주간의 일정으로 체코 원전 사업 발주처인 CEZ 관계자 60여 명이 한국을 찾는다.
이들은 한수원과 최종계약과 관련한 세부 조건을 협상할 것으로 전해졌다. CEZ 관계자들은 또 국내에서 운영·건설 중인 원전을 시찰하고 두산에너빌리티의 원전 주기기 제작 역량 등도 점검할 계획이다.
원전 '팀 코러스' 첫발…체코수주 확정 청신호
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 MOU 가서명 / 정부 차원의 협의 채널 신설해
입찰 경쟁 때 분쟁 가능성 예방 / 한수원·웨스팅하우스 합의 기대
한·미 원전 수출 동맹 틀도 마련 / 러·中 수출 견제 의미도 담아
출처 : 한국경제 2024. 11. 05. 이슬기/황정환/정영효 기자
한국과 미국이 원전 수출을 위한 정부 차원의 협의 채널을 신설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체코 원전 수출의 마지막 장애물이 걷히는 한편 한·미 원전 수출 동맹인 ‘팀 코러스(KOREA+US)’ 결성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원전 수출 분쟁 예방
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과 미국 정부가 지난 1일 ‘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 간 약정(MOU)’에 가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약정을 통해 두 나라는 민간 원자력 기술의 수출 통제 관리를 강화하고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에너지 전환 가속화, 핵심 공급망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두 나라 정부는 이번 합의로 양국 산업에 수십억달러의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제조업 분야에서 일자리 수만 개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두 나라 정부가 원전 수출 협력의 원칙을 정한 것”이라며 “앞으로 양국 기업이 수출 통제 관련 분쟁을 일으키지 않고 협력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환경을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2009년 한국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수출 계약을 따낸 이후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 등 에너지 공기업은 오랫동안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지식재산권 분쟁을 겪고 있다. 웨스팅하우스가 “한국형 원자로 ‘APR1400’이 자사 ‘AP1000’을 기반으로 개발된 모델”이라고 주장하고 있어서다. 2022년부터 미국 법원에서 양측의 소송전이 이어지고 있고, 웨스팅하우스가 7월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주전에서 패한 뒤에는 한수원을 체코 경쟁당국에 제소했다.
원전 수주전이 벌어질 때마다 두 나라가 갈등을 빚기보다 정부 차원에서 사전에 교통정리를 해두자는 게 이번 MOU의 배경이다. 이를 위해 한·미 정부는 자국 기업의 원전 수출을 상시 협의할 수 있는 부처 간 채널을 만들 계획이다.
원전 수출과 관련한 정부 차원의 MOU가 마련됨에 따라 내년 3월 본계약을 목표로 진행 중인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출의 마지막 장애물도 자연스럽게 걷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 차원에서 원전 수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한 만큼 웨스팅하우스도 합의점을 찾으려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양국 정부가 기업들에 협력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팀 코러스’ 틀 마련했다
이번 MOU가 한·미 원전 수출 동맹의 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과 미국이 갈등을 빚는 사이 세계 원전 시장은 러시아와 중국이 양분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한국이 바라카 원전 4기, 미국이 자국에 원전 1기를 짓는 동안 러시아와 중국은 각각 24기, 19기의 원전 계약을 따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건설 중인 원전의 74%에 달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세계 원전 시장은 탈탄소 전환과 인공지능(AI) 보급으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양국 기업 간 분쟁 때문에 큰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이 상당 부분 작동했다”고 했다.
정용훈 KAIST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교수는 “미국으로서는 서방 세계에서 원전 전주기를 다룰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나라인 한국에 이겨도, 져도 문제”라며 “웨스팅하우스를 부드럽게 압박하는 한편 서방 세계가 협력해 러시아 중국을 견제하자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울 1~4호기 준·착공]
‘K원전 르네상스’ 시작… 尹 “1000조 글로벌 시장 열린다”
尹대통령 울진 준·착공식 참석해 축사 / “중장기 로드맵·지원 특별법 제정 최선”
文정부 탈원전 정책에 원전 건설 중지 / 尹정부 후 건설 재개 원전 생태계 부활
체코 수주 쾌거 등 유럽시장 수출 포문 / 한수원 중심 차세대 SMR 개발도 박차
출처 : 세계일보 2024. 10. 30. 김범수·조병욱 기자
문재인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으로 운영 허가 취득에만 6년7개월이 걸린 우여곡절 끝에 신한울 1·2호기 준공 기념식이 30일 경북 울진에서 열렸다. 같은 날 같은 곳에서 지난달 13일 공사가 시작된 신한울 3·4호기 착공식도 함께 열리면서 ‘한국의 원전 생태계 완전 부활’과 ‘K원전 르네상스(부활·부흥)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尹 대통령 “원전 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에 최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따르면 이날 경북 울진에서 신한울 1·2호기 준공식 및 3·4호기 착공식이 동시에 열렸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준·착공식에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르네상스를 맞아 1000조원의 글로벌 원전시장이 열리고 있다”며 “원전 생태계의 완전한 정상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정치로 인해 원전산업의 미래가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마련하고 ‘원전산업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신한울 1·2호기는 국내에서 27, 28번째 준공된 원전이다. 1호기는 2022년 12월에, 2호기는 올해 4월에 상업운전에 들어갔다. 당초 준공식이 지난 8월1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기념식 당일 오전 1호기 터빈 작동이 정지되는 사고로 연기된 바 있다.
신한울 1·2호기 원전 수명은 가동률 90% 기준 60년이다. 1400메가와트(㎿) 급 2기다. 총 사업비만 약 10조3000억원이 들어갔으며, 한 해 약 2만113기가와트시(G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연간 전력공급량의 3.4%에 달하는 규모다.
국내 29, 30번째 원전이 될 신한울 3·4호기는 1400㎿급 가압경수로형 원전(APR1400)으로 신한울 1·2호기와 설계가 같다. 준공 목표 시점은 각각 2032년 10월, 2033년 10월이다. 11조6804억원 규모 공사다. 정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기간 약 10여년 동안 막대한 고용 효과와 운영기간 약 60년간 2조3000억원가량의 지원금 투입으로 직간접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K원전 르네상스 이어 혁신 SMR 개발 선도
특히 이번 신한울 3·4호기 착공은 한국 원전 생태계의 완전한 복원을 위한 서막이 열렸음을 의미한다는 분석이다. 문재인정부 때인 2017년 신한울 3·4호기를 포함해 원전 6기 건설이 백지화되면서 한국의 원전 생태계는 붕괴 위기를 맞았다. 신한울 1·2호기가 완공된 뒤에 운영 허가를 받지 못해 상업운전을 제대로 못 한 것도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 탓이다.
하지만 윤석열정부 들어 국내 원전산업은 말 그대로 ‘르네상스’를 맞게 됐다는 설명이다. 현 정부는 집권 직후인 2022년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포함한 에너지 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해 1월 제10차 전력계획에서는 3·4호기 건설을 확정·구체화했다.
‘팀 코리아’가 지난 7월 총 24조원에 달하는 체코 신규 원전 2기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둔 것도 윤석열정부의 원전 건설 재개·생태계 지원 강화 정책 덕으로 풀이된다.
체코 원전은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에 거둔 원전 수출 성과다. 유럽 현지의 원전 강국 프랑스를 꺾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점도 우리 원전 산업의 큰 도약으로 해석된다.
특히 신한울 원전에 들어가는 APR1400 노형은 UAE 바라카 원전 수출 노형과 동일한 노형이자, 체코 원전에 들어갈(APR1000) 노형의 참조 모델인 점에서 ‘K원전’의 상징과도 같다고 원전 업계는 설명한다. 이 노형의 국내 건설 및 운영 경험을 통해 원전 수출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교두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원전 산업계는 또 다른 도약을 준비 중이다. 인공지능(AI) 산업 활성화와 함께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소형모듈원전(SMR)이 그 대상이다.
한수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한 SMR 개발 논의는 2019년부터 시작됐다. 이어 2022년에는 혁신형 SMR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 심사를 통과했다. 해당 사업은 내년 말까지 약 4000억원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이후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표준설계인가 신청을 위한 표준설계를 마친다. 이후 3년간의 검증과 인허가 과정을 거쳐 2028년 혁신형 SMR의 표준설계인가 획득을 목표로 한다.
“우리 국민 반도체 걱정도 싹 날려줄수도”...
빅테크까지 뛰어든 ‘이것’에 K원전 재도약 기대
구글·아마존 등 SMR 전기 공급 계약
오픈AI도 SMR 스타트업 상용화 지원
AI 데이터센터 설립 급한 빅테크
SMR 투자 가속화 “상용화 마중물”
출처 : 매일경제 2024. 10. 20. 원호섭 기자
구글과 아마존이 잇따라 소형모듈 원전(SMR) 스타트업과 전력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SMR 산업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공지능(AI) 산업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필요한 전력 수급을 위해 빅테크 기업들이 SMR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빅테크 기업이 SMR에 대한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기술 혁신은 물론 상용화도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6일 아마존은 미국의 원전 운영 기업인 도미니언 에너지와 SMR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워싱턴주 전력 공급 기업인 노스트웨스트와 계약을 맺고 4개의 SMR을 개발하는 건설 사업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차세대 원자로를 개발하고 있는 X-에너지에 투자한다고 덧붙였다. 아마존은 3개 기업과의 협력으로 5억 달러, 우리돈 68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보다 하루 전인 15일, 구글은 미국의 SMR 스타트업 카이로스파워와 전력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카이로스파워가 2030년께 SMR를 가동하게 되면 여기서 생산되는 전기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구글은 “SMR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세계 최초의 계약”이라고 밝혔다.
◆SMR 투자 가속하는 빅테크
비단 구글과 아마존뿐만이 아니다.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최고경영자(CEO)인 샘 알트먼은 SMR 스타트업 오클로에 투자했으며 현재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16일 오클로는 SMR 연료제조 시설의 개념 설계와 관련, 미 당국으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오클로는 2027년부터 SMR 가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기서 생산된 전력은 오픈AI가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빅테크 기업들이 SMR 기업과 손을 잡는 이유는 전기 부족 때문이다. AI 시장이 확대되면서 많은 기업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그래픽 처리장치(GPU)와 같은 칩을 대량 가동하는 데이터센터를 늘리고 있다. 데이터센터가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전력 인프라를 사전에 확보하는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미국에서만 AI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2030년까지 323테라와트시(TWh)의 추가 전기가 필요하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 연간 소비하는 전기가 48TWh인데 이것의 7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골드만삭스는 2030년 말까지 미국 데이터센터가 소비하는 전력량이 미국 전체의 8%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탄소 중립도 실현해야 하는 상황에서 빅테크 기업들은 부족한 전기는 원전을 통해 확보하려 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만큼의 전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원전이 가장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임채영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진흥본부장은 “미국에서 대형 원전을 짓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따라서 빅테크 기업들은 가동을 멈춘 원전을 재가동하거나 아니면 상용화 가능성이 큰 SMR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SMR는 기존 원전 대비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은 5분의 1 정도에 불과한 소형 원전을 뜻한다. 그만큼 필요한 부지도 적고, 건설에 필요한 비용 역시 대형 원전의 3분의 1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원전 대비 전기 생산량은 적지만 그만큼 안전하고 또한 필요한 전력을 적은 부지에서 생산할 수 있는 만큼 대형 원전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아 왔다.
◆SMR 산업 훈풍 … “한국도 기회 놓쳐선 안 돼”
하지만 아직 실제로 건설된 적이 없다. 지난해 미국의 뉴스케일파워가 미 정부로부터 설계 승인을 받고 유타주에 건설을 추진했지만 수요기업을 찾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2021년 뉴스케일파워는 메가와트시(MWh) 당 58달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고 봤지만 막상 건설을 앞두고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이 비용을 89달러로 책정했다. 미국 원전과 태양광 단가보다 비싼 가격인 만큼 이를 원하는 기업은 나타나지 않았다.
뉴스케일파워의 프로젝트가 중단되면서 SMR 시장이 타격을 받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도 있었지만 올해 빅테크 기업들이 손을 뻗으며 시장은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임 본부장은 “빅테크 기업들은 2030년을 전후로 SMR 가동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전력을 공급할 기업이 있는 만큼 많은 SMR 기업 처지에서는 연구개발(R&D)을 이어갈 동기가 생긴 셈”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분위기가 한국 기업에도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한국은 이미 지난 2012년, 정부가 나서서 SMR와 비슷한 ‘스마트 원전’의 설계를 허가하는 등 관련 기술 개발을 꾸준히 이어왔다. 또한 원전 산업이 발달한 만큼 원전 부품과 관련한 밸류체인도 탄탄히 자리 잡고 있다. 임 본부장은 “한국의 많은 기업도 SMR 시장에 진출,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라며 “이러한 분위기에 올라타 새로운 먹거리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아마존, 구글도 찍은 유망산업…올해 32% 오른 두산에너빌리티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10. 20. 박수현 기자
두산에너빌리티 주가가 강세다.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 빅테크 기업이 잇따라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소식을 내놓은 영향이다. 증권가에선 사업구조 개편이라는 중대한 숙제가 남았다면서도 사업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며 긍정적인 투자 의견을 유지한다.
지난 17일 코스피 시장에서 두산에너빌리티는 전일 대비 1690원(8.68%) 오른 2만1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주가는 기관과 외인의 순매수에 장중 2만1500원(전일 대비 10.48%)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날 기준으로 기관은 301만3344주, 외국인은 341만6201주 순매수였다.
주가 강세는 아마존의 SMR 개발 소식의 영향이다. 아마존은 전날 클라우드서비스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에너지업체 3곳과 SMR 개발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아마존의 투자 규모는 5억달러(약 6832억원)로 알려졌다.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은 AI 데이터센터 가동에 필요한 전력 확보를 위해 SMR에 주목하고 있다. 구글도 전날 첫 번째 원전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미국 원자력발전 기업 콘스텔레이션 에너지와 데이터센터에 20년간 전력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
잇따른 소식에 수주 기대감이 올라가며 올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32%대 올랐다. 실제 수주 소식도 주가에 불을 지폈다. 지난 5월에는 캐나다 캔두에너지와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원전 1호기용 피더관 제작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주가가 상승했다. 피더관은 가압중수로형 원전의 주요 설비다.
두산에너빌리티가 포함된 '팀코리아 컨소시엄'이 지난 7월 총사업비 24조원 규모의 체코 신규 원전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두산에너빌리티는 이집트 엘다바 원전 2차측 건설공사, 중국 쉬다보 원전 3·4호기 및 텐완 원전 7·8호기 계측제어 기자재 등 꾸준히 해외 원전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증권가에서는 내년부터 두산에너빌리티의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으로 본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1000억원(전년 동기 대비 -1%), 영업이익 3003억원(-4%)으로 시장 기대치에 부합할 것으로 추정된다"라며 "국내외 수주한 원전 주기기 매출이 본격화되는 내년부터 유의미한 이익 개선이 나타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아직 진행 중인 지배구조 개편은 주가를 누르는 요소다. 두산그룹은 지난 7월 두산에너빌리티에서 두산밥캣을 분할한 뒤 두산로보틱스의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는 구조 개편을 추진했다. 그러나 소액주주 반발과 금융감독원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구에 두산그룹은 합병을 철회하고 이전 작업을 진행 중이다.
허민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에 대해 "향후 미국 빅테크들의 SMR을 통한 전력 공급 계약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수주 이전에 SMR 사업의 경쟁력과 성장성이 미리 부각될 수 있다"라면서도 "우선 성공적인 사업구조 개편을 위해 분할합병 비율이 주주 친화적으로 변경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원전 등 에너지 사업 호조…두산에너빌, 에너빌리티 부문 영업익 3%↑
3분기 누계 기준…영업이익 1806억원
두산밥캣 실적 반영 시 영업이익 33.1%↓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10. 30. 한영대 기자
[헤럴드경제=한영대 기자] 두산에너빌리티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1148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1% 감소했다고 30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8.3% 줄어든 3조3956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자회사인 두산밥캣이 미국 인프라 투자 정책 불확실성 여파로 부진한 성적표를 받으면서 실적이 하락했다.
3분기 누계 연결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 감소한 11조6439억원에 머물렀다. 영업이익은 33.1% 줄어든 7827억원을 기록했다.
원자력 발전으로 대표되는 에너지 사업 등을 진행하는 에너빌리티 부문은 선방했다. 올해 3분기 에너빌리티 부문(해외 자회사 포함 기준) 매출은 1조6115억원, 영업이익은 344억원이다.
3분기 누계 기준 영업이익은 3% 증가한 1806억원을 달성했다. 수익성이 높은 기자재 프로젝트(PJT) 매출이 실현되면서 영업이익이 늘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인 5조1260억원이다.
올해 3분기 누적 수주액은 전년 동기 대비 45.9% 감소한 3조1767억원이다. 수주잔고는 13조9015억원이다. 두산에너빌리티 관계자는 “올해 4분기 수주가 예상되는 일감이 있는 등 수주는 연간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내년 상반기 체코 수주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폴란드, 영국 등을 대상으로 원전 수주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전력 확보의 일환으로 소형모듈원전(SMR)에 투자하고 있는 만큼 관련 생산 능력 확대도 검토한다.
[W디펜스] 러 함정 넋놓고 있던중 "자폭기 돌진..화염덩어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doP6uiFp1rA
삼성vs화웨이 10조원 수주전 대격돌! 삼성의 압승으로 끝나며 완벽부활
중국인들 진짜 망했다며 부도설 언급 / 이성잃은 中, 한국인 구금 최악의 실수
출처 : 잡식왕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Ohn1tMSo8KA
러시아 전차 모두 폐기 "한국산 선택" 트럼프도 놀랐다 수십조 장전한 국가
해외에서 난리난 한국방산 배송속도
출처 : 잡식왕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OByEmBRYVuw
손흥민이 칼자루를 쥐고 있는 이유 // 토트넘 돈벼락은 손흥민에게 달려있다.
저번 시즌이랑은 확실히 다른 상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T7hiE-R5_X4
“이 XX 한국영상 끝까지 봐라”최근 동남아에서 전국민 강제 시청시킨 영상”
한국 때문에 동남아서 개무시 당하는 일본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x04rWmQWno8
이거 우리가 시킨 미사일 아닌데...분명 계약할 땐 없었는데 韓 공장에서 발견된
신무기한 초음속미사일 보더니 바로 현금 입금한다는 2개국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c_mTZJNCVdY
[여의도튜브] 엔비디아와 찰떡 궁합 "D램보다 10배價..승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PgFoojmeMI0
트럼프 “아시아 리더는 한국”바이든이 못한것 일주일만에 해결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UtVEA0WAfFk
(풀버전)“지금 폴란드를 봐라, 韓무기 수백대” 트럼프 당선직후 작심발언에
난리난 유럽국들..폴란드행 한국무기 수송선 보더니 경악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2Timn_fL5hs
최민정 전략 간파했단 중국 일본 선수 변칙 작전 두 번에 만신창이 된 상황/
눈을 뗄 수 없는 경기력에 감탄한 해설자 난리
출처 : Sion TV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vJNot3yFhJ4
중국 매체, "북러 합쳐도 한국 절대 못이겨" 한국 군사력 집중 분석 후 섬뜩 경고!/
"한국은 중국도 두려운 대상" 세계 2-3위 군사력에 방산 생산능력 미쳤다
출처 : Sion TV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jWcn8368JGE
"한반도로 중공군 진입하면 일본까지 가세"한국전쟁 특수노리던 일본,
한반도 상륙 계획 포착 | 자위대 참전 가능성에 상륙 시도 시 전멸 경고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JzKS0JLYkN8
“한국핵, 작정하면 막을 길 없다” 6개월내 핵탄두 3개 제조 가능, 미국 난리난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LOpc7z—hgU
[Why Times 정세분석 3009] 트럼프는 우크라 전쟁을 어떻게 끝낼까?
결정의 시기가 다가왔다!
출처 : Why Times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Qex2fU0KoFQ
"오직 미국만" 다시 돌아온 트럼프 이런 걸 보여줄 겁니다...부동산, 이때 무서운 일
벌어질 겁니다 / 박정호 교수 (풀버전)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07TyLY5R8MI
한미동맹 깨질 수 있다. 트럼프 당선이 불러올 나비효과 (김대영 군사평론가 / 1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VY45DnyiJMI
트럼프 당선 소식을 중국 언론이 쉬쉬하는 진짜 이유 (강준영 교수 / 1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gj1GCdVIomY
파병 후 난리난 북한 내부 김정은 곧 숙청될 판이다 (박주희 기자 / 2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_LG3fVHQQiE
아프리카도 이제 중국을 싫어합니다 빚더미에 쌓인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 강준영 교수 3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VIBv9Zkm9mk
중국만 믿다 나락간 유럽, 한국이 '이걸' 해내면 세계 최고가 될 겁니다|권용주 교수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FXoan1zw6Bk
밥 굶는 아이만 400만명. 영국이 한순간에 가난해진 이유|손진석 기자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LHIPvJuKvCA
이 숫자 뜨면 전쟁 시작이다. 당장 이것 먼저 챙기세요|김대영 군사평론가 풀버전2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10.
https://www.youtube.com/watch?v=FdTEjBT8Cr4
[W디펜스] 美 대공미사일 '수요폭증' 록히드가 권한 '편법'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K-yGlI8Dp8w
"선망의 도시에서 기피도시로"..뉴요커들이 뉴욕을 떠날 수밖에 없는 이유
출처 : 지식세포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UHg-7_7zFjg
세계에서 오직 한국만이 해낸 일 불룸버그 “한국이 세계의 혁신을 이끈다”
28억 인구 100배 큰 대국들도 한국 못 이긴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JUpDAiWhM6Y
“XX 한국 군대는 절대 건드려선 안돼!”모두 실패한 모래 지옥 평지처럼 달린 韓 전차
중동에서 공개한 한국 기갑 미공개 영상에 발칵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960KbV3AM8A
한국 무모한 성공에 전세계 깜짝 (feat. 지구 최초 등장 신물질)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hYOX7r0DBzg
[여의도튜브] "獨, 中 믿다가 줄폐업" '현대차 손절'의 교훈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XrGngR78J60
중국 대륙마저 점령해버린 ‘아파트’..도심 한복판부터 학교까지 중국인들 ‘떼창’
‘1일 1아파트’현상에 난리난 중국 - 미국, 유럽, 아프리카까지 전세계벌어지고 있는
유례없는 광경들
출처 : 쓸모왕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5y3z5T-MX-w
"한국에 미사일 지침해제 이상의것 실행" 트럼프 폭탄발언 얼어붙은 주변국 상황
한국에만 파격명령 난리난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4VcVUUVgwBk
손흥민 내팽게 치더니 꼴 좋다 FA 시장 예고에 빅클럽들 줄서자
1년 연장 옵션 다급히 찢은 레비/ 토트넘 대우에 중대 결심한 소니
출처 : Sion TV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w1UGsiVW8dI
“트럼프 당선직후 한국의 도움 필요” 한국만 특별 대우, 일본 정부 대참사
‘지난 4년 후회될 것’ 멘붕에 빠진 日
출처 : 잡식왕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atWc7uKc0FA
"K200 장갑차 고치러 왔습니다!" 전쟁터 한가운데 한국 기술자 나타나자
감동받은 해외 군인들
출처 : 잡식왕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RXvtBx6GzfA
지금 한국 때문에 잠 못 자는 일론 머스크 상황 l 조용히 전세계 로봇 1위 찍어버린 한국
l 도대체 한국은 정체가 뭐죠?
출처 : Peachy 피치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MkLcXFCPoQM
최근 미국을 뒤덮은 괴생명체가 캐나다까지 잠식해버리자 한국이 공포에 떨고있는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nxjfAOkWuQA
14조 고집하다 갑자기 고분고분해진 트럼프 ‘미군 철수’ 카드는 패착될 것,
무조건 한국이 유리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wF9XCwBCt7I
[총집편] 24,000파운드 엔진 설계도 공개하자 전 세계 항공 기업들마저 한국 기술에 경악,
전투기 못 만들거라며 무시하던 록히드 마틴마저 한국 엔진에 빅딜 제안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8UE4AlIiqz8
[Why Times 정세분석 3008] 중국 경제회복 노력에 찬물 끼얹은 트럼프,
“중국 성장률 반토막 날것”
출처 : Why Times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Addc42Km2sw
북한군 파병, 김정은-푸틴의 돈벌이 밀약? [형오살롱 36화]
출처 : MBN News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jqktm_z9ohw
파병된 북한군 사망자 속출. 살벌한 실제 평양 분위기|한수애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o3_NkGNxnac
북한군 사망자 속출. 푸틴은 진짜 죽을 맛이다|김대영 군사평론가 풀버전1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TEt6to0aQ0A
트럼프, 북한 핵 인정 선언! 한국 핵 무장, 이젠 선택 아닌 필수! / 현실적으로 한국이
핵 보유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ㅣ통일연구원 수석 조한범 박사
출처 : 815머니톡 2024. 11. 09.
https://www.youtube.com/watch?v=L5D2sYOMAJg
[W디펜스] "러 집결지 탄약고 쓸었다" 유도폭탄 8발 '동시다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8v474Gfg-Jw
600년 버텨낸 국보 1호 숭례문, 한 순간에 잿더미로 와르르 ‘경악’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ntg2viMIFM0
“대안은 대한, 유럽상륙 K-기갑” 트럼프 당선에 유럽 초비상사태
한국 '초대박' 진짜이유 韓 재래식 + 핵 “5년내 세계 1위”
출처 : 리얼리즘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Uk2fsDJoEDs
김민재 챔피언스리그 MOM선정! 패스 113개 성공률 100% 대기록달성 1대1찬스에서
상대 공격수 날려버렸다 / 김민재 비난하던 독일기자들 사과 릴레이
출처 : 잡식왕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XEpyPd18_q0
“한국을 골탕 먹이려는 중국의 수작” 갑작스런 중국의 조치에
한국의 역습 中내에도 퍼진 불안감 ‘수렁에빠졌다’
출처 : 잡식왕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zv9VHqvoH1c
트럼프 "지난 4년 한국만 달랐다” 2차 폭탄발언 난리난 강대국들 상황
"미국 살릴것 딱 두가지" 그중에 하나는..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8kdtCBHIvjU
[여의도튜브] 봇물 터진 '韓조선 SOS' "美 만든적도 없어..급하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aNni9KURcp4
손흥민은 이미 다 알고 있었다. "손흥민 솔직한 심경이 폭로 됐다"
이제 과거 발언들이 이해가 된다.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SFcKzmy3gbM
“우리가 제2의 폴란드가 될것” 韓육군 화력쇼에 감탄한 사우디국방,
K2보다 먼저 1000대 구매하겠다는 전세계 1위 韓괴물무기..30조 대반전
출처 : 쓸모왕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pk8qxxTn1EU
트럼프 “지금 한국군을 한번 봐라” 그런데 “일본은 가만두지 않을것”..
트럼프 작심발언에 한국만 대우하자 현재 난리난 일본
출처 : 쓸모왕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xagCg7hQmvo
대만&홍콩&중국반응│호우시절 추억의 여신 고원원의 한국여행기 서울맛집 먹방 향연│
서울에서 친목회 가진 홍콩 여배우들│홍대클럽에서 입구컷 당한 대만 탑여배우 이야기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rc8F1jg89B4
주한미군 부지 임차비용 물어본 트럼프 천문학적 금액 나오자 태세전환/ 한국 주둔비
급상승! 초역전 한국 세계 1위 100억달러? 주한미군 연 10조 못내면 나가라
출처 : Sion TV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a2wEzpnfqCY
“아 잠깐 이 한국영상좀 보세요”중국 자주포 사자는 국민들에게
강제 시청시킨 K9 vs PLZ-05 비교영상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D4R4mE5GT8w
트럼프 당선 직후 진짜 X된 독일 곳곳 붕괴독일 방송 한국 특집 방송 충격
“지금이라도 韓에 싹싹 빌자”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0NZfl2TYhrw
‘기껏해야 까삼로켓이나 막겠지’ 한국 요격체계는 망상이라던 중국 놀란 상황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aQ1tgCNjbH0
서울 점령하려 북부 전구 17만 편성한 중국, 3일 안에 서울 함락 자신했다가 대망신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NwWRLjrQRyE
[Why Times 정세분석 3007] 한국 조선업에 美 해군의 미래를 건 트럼프
출처 : Why Times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V6l3UaK6tTI
[Why Times 정세분석 3006] 트럼프 백악관 재입성에 두려움 가득한 중국
출처 : Why Times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dEn5zmHmau0
러시아가 거의 다 이겼어요, 북한군 총 맞아도 쓰러지지 않는다 (최기일 교수)
출처 : 김작가 TV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rgqtTfFVPa0
여유 넘치던 프랑스, 한순간에 가난해진 이유|손진석 기자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Z_m5OAQGSjo
사망자 속출하는 북한군. 곧 평양에 피바람이 분다|강철환 대표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08.
https://www.youtube.com/watch?v=1Yp4uoZH7dc
[W디펜스] 러 "우크라 향해 쏘라고!” 北 ‘팀킬 총질’에 줄행랑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N7MMtHifoTc
트럼프 당선직후 폴란드로 배송된 韓전차 193대 모습에 난리난 유럽..
폴 조용히 웃는데 난리난 국가들
출처 : 쓸모왕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nbuCSRmHcYA
“K2전차 유럽서 또 신기록”루마니아 K2 특집방송 중 유럽 환호한 ‘한장면’
폴 대통령 돈다발 들고 온 이유 있었네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bjDQo-Ma1-k
방위비 10배 갑질한 트럼프 당선 한국서 터진 센 반응에 발칵 미국 줄 방위 80조로
한국이 만들 무기 공개 주한미군 다 나가라 한국 역공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xSGyZSwRTC8
트럼프 당선 확정 소식에 지금 공포에 질린 일본 상황
출처 : Peachy 피치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DCBGPSA5vvQ
[여의도튜브] 반도체 욕심내더니.. 트럼프 불쑥 꺼낸 '韓산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PIXdqjBCqJI
“이거 터지면 거의 ‘핵폭탄’급 日좌절” 수백년만 처음 日후지산 대폭발 임박
300년 축적 마그마 탈출 불가 선언
출처 : 잡식왕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U_2kwzn35E0
“이건 우리가알던 김치맛이 아니잖아!” 美에서 김치만들어주는 한국할머니
비법공개되자 줄서서 사먹는 미국인들/바다의 반도체 김을 육지공장에서 만들어버린
한국인들 전세계 환호
출처 : 잡식왕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vYCMnNbF0Q8
(통합본) 단 240시간 “왜 탱크가 벌써와” 한국인이 몰고온 유럽 '폭풍전야'
트럼프도 예상못한 MADE IN 韓 ‘폴란드 철의사단’
출처 : 리얼리즘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h51gOd2biP4
"진짜 한국인들은 커피 조차도..." 한국이 재창조한 커피와 미친
'한국식 카페 문화'에 전세계가 홀딱 빠져 버린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o51dAiDMSN0
[W디펜스] 우크라, 트럼프 보란듯 "러 내륙기지 대담한 폭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DxqRdGyURBQ
트럼프 당선직후 한국에만 다른태도 G7 강대국들 발칵뒤집힌 이유
"한국 콕집어 발언 4년전 생생해"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5kT1PBEfmC0
방위비 100억달러 요구하던 트럼프 한국과 첫 통화에서 긴급 도움 요청!
뜻밖의 요청에 상황 반전 '한국을 동맹으로 잘 대우하면 해줄게'
출처 : Sion TV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TdEZbh0u6Ks
"한국은 핵을 갖게 될 것입니다" 트럼프 특사 보내자 북중 화들짝/
'적들은 있는데 왜 한국은 없나' 한국은 북한 막아, 중국은 우리가 막을게
출처 : Sion TV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SDv0mvB6Ngc
시가전 특화 폭풍 군단이 참전하자한국이 북한에게 못 이긴다는 가짜 전문가들
보다 못한 미국마저 한국이 무조건 이긴다 반박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niqLk6me4M0
“3000조 VS 3100조” 유럽이 우크라이나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 한국의 배팅은
출처 : 꺼리튜브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MgB5ecOlOFs
[Why Times 정세분석 3005] 조롱받은 중·러의 차세대 스텔스기,
“허우대만 멀쩡, 전투능력 부실”
출처 : Why Times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5CnECschzPc
[Why Times 정세분석 3004] “북한군, 우크라군과 싸우다 상당수 사망”,
북한군 훈련 장면도 전격 공개
출처 : Why Times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rT6J4JkjJyQ
한국이 숨겨둔 세계 1등 무기, 북한 김정은 제거도 시간 문제다 (전인범 장군)
출처 : 김작가 TV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fFiPrgB21I4
북한 김정은 건강 이상, 선제 공격 가능성, 전쟁나면 '이것부터' 챙기세요
(김대영 군사평론가)
출처 : 김작가 TV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g7L0J-Y9DLM
발등에 불 떨어진 중국. 더이상 살아날 길이 안보입니다 (강준영 교수 2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jElMo4MutPY
트럼프의 귀환. 곧 중동이 발칵 뒤집힌다|박현도 교수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1. 07.
https://www.youtube.com/watch?v=ONGkJr-VwHU
반야심경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을까 f.청룡암 원영스님 [더 릴리전]
출처 : 삼프로TV 3PROTV 2024. 11. 02.
https://www.youtube.com/watch?v=2wAhS8Fym_s&t=742s
스님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은 붓다가 금지한 걸까? f.청룡암 원영스님 [더 릴리전]
출처 : 삼프로TV 3PROTV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ozGd3PErPTs
'우리는 지금 > 정치·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타이어, 3분기 영업익 4702억…전년比 18.6%↑ (16) | 2024.11.18 |
---|---|
"무역전쟁 격화땐 중국 성장률 2%p 하락" 전망 (7) | 2024.11.14 |
SK하이닉스, HBM으로 사상 최대 실적…삼성도 제쳤다 (5) | 2024.11.07 |
[세계를 홀린 K-푸드]⑥역대 최대 농식품 수출… (9) | 2024.11.04 |
'K-화장품' 올해 1~3분기 수출 74억 달러 '역대 최대'…20% 증가 (11) | 2024.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