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우리 땅(대마도)

대마도는 한국땅

자연정화 2008. 8. 4. 17:14
대마도는 한국땅


[독도]대마도나 내놔
2005.03.06
 
"임진왜란 당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부하가 그린 한국 지도(팔도총도)를 보면 대마도는 엄연히 조선의 영토로 표기돼 있습니다. 일본인 스스로도 대마도를 한국 땅이라고 인정한 셈입니다."

한국과 일본 사이에 놓인 외로운 섬 대마도를 되찾기 위한 학계의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에서도 '대마도 되찾기'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태세다.

최근 원광대 사학과 나종우 교수(57)는 대마도가 한국 땅이었다는 역사적 사료를 제시하며 '대마도 회복론'을 펼치고 있다. 잊을 만하면 한 번씩 터지는 한-일 영토분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면 지금처럼 수세적 입장만 취할 것이 아니라 좀더 적극적으로 우리의 권리를 주장해야 한다는 취지다.

나 교수가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가장 먼저 내세운 것은 1085년 고려사의 기록. 그는 "당시 〈고려사〉를 보면 '대마도 구당관'이라는 호칭이 나오는데 구당관, 혹은 구당사는 변방이나 해상 요충지에 내려보낸 고려 시대 관직의 이름"이라고 설명했다.


역사적으로도 영유권 근거 많아

1368년 〈고려사〉의 '대마도 만호가 특산물을 바쳤다'라는 대목에서 등장하는 '만호'라는 호칭 역시 고려 시대 관 직의 이름이었다고 나 교수는 덧붙였다. 그는 대마도가 우리 땅이었다는 근거를 〈고려사〉뿐만 아니라 〈조선왕조실록〉에서도 찾는다.

"조선 초(1420년) 대마도 정벌 이후 조선에서 대마도주에게 보낸 교지를 보면 '대마도는 경상도에 예속되었으니 모든 보고나 문의는 본도의 관찰사에게 올리도록 하라'는 대목이 나옵니다. 이후 조선에서 경차사-채찰사-선유사 등 변방에 보내는 관리가 대마도로 파견됐습니다."

이처럼 대마도가 우리 땅이었다는 역사적 근거가 많은데도 학계에서 연구를 충분히 하지 않는다는 것이 나 교수의 불만이다. 그는 "일본은 일찌감치 대마도를 연구해 자신들의 논리를 개발했지만 우리는 고작 독도 문제가 불거질 때 단발적으로 문제제기 하는 수준"이라고 지적한 뒤 "이제부터라도 대마도의 역사-언어-풍습-자연 등에 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독도지킴이'로 유명세를 얻은 '독도유인도화국민운동본부'의 황백현씨(57)는 100년 뒤 대마도 전역에 무궁화를 꽃피우겠다는 목표를 향해 뛰고 있다. 황씨는 독도 문제가 다시 불거진 5월 4일에도 조용히 대마도를 방문했다. 대마도 '한국전망대'에 무궁화나무를 심기 위해서였다.

"2년 전부터 대마도 곳곳에 무궁화 씨앗을 뿌려왔는데 이번에는 직접 약 30그루의 나무를 심고 왔습니다. 오는 7월 4일 열릴 예정인 '대마도 국경마라톤대회' 직전에도 다시 '무궁화 심기 작전'을 펼칠 예정입니다."

학계의 대마도 연구가 '대마도 회복'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차원이라면 황씨의 '무궁화 심기 작전'은 다소 엉뚱하지만 좀더 실천적인 방법인 셈이다.

최성진 기자 csj@kyunghyang.com" target=_blank>csj@kyunghyang.com

 

[우리땅 우리魂 영토분쟁 현장을 가다]대마도 재발견
2005.03.06 [동아일보]



《“‘총각’이 한국말이라고요?” “아니 ‘지게’도 한국말이에요?” ‘쓰총’(쓰시마 총각) ‘삿총’(삿포로 총각)이란 줄임말을 쓰는 쓰시마의 택시 운전사에게 ‘총각’이 한국말이라고 알려주자 깜짝 놀란다. 한국의 지게 역시 쓰시마에서도 ‘지게’로 불린다. 일본의 다른 지역에선 이런 말을 들을 수 없다. 쓰시마에서만 통용되는 한국산 단어는 지금도 300개가 넘는다.》


● 일제시대 한국인 2만여명 살아

섬 전체의 92%가 척박한 산악지형이고 농토는 3%도 안 되는 대마도의 생존과 성쇠는 역사적으로 한반도와의 교류에 크게 좌우돼 왔다. 대마도향토연구회 회장인 나가토메 히사에는 “한반도와 대마도의 관계는 밝았던 시대와 어두웠던 시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좋았던 시기로 기원전 3세기∼2세기의 500년과 조선 초기를 들었다.

일제강점기 때도 대마도는 인구가 9만여명에 이를 정도로 융성했다. 그러나 제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한국과의 교류가 끊기면서 인구가 해마다 줄어 지금은 4만여명에 불과하다. 한국인도 일제강점기에는 2만여명이나 살았지만 지금은 60명에 지나지 않는다.

1999년 부산∼대마도간 정기여객선이 취항한 이후 한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엔 1만5300명의 한국인이 대마도를 찾았다. 파고가 높아 부산항에서 출발하는 여객선이 뜨지 않으면 대마도의 주요 호텔과 음식점들이 텅 비기도 한다.


● 한복입고 참가하는 ‘아리랑 마쯔리’

조선시대 때도 대마도엔 주기적으로 ‘조선 붐’이 일었다. 관료 학자 통역관 악대 등 500여명으로 구성된 대규모 문화사절단인 조선통신사 행렬이 지나갈 때면 대마도는 후끈 달아올랐다.

대마도엔 1607년부터 1811년까지 200여년 동안 12차례에 걸쳐 파견된 조선통신사의 족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 웬만한 절이나 관공서에는 ‘조선통신사가 묵었던 곳’이라는 대리석 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매년 8월 첫째 일요일에 조선통신사의 행렬을 재연하는 ‘아리랑 마쯔리’가 열리기도 한다.

이때 대마도 주민들은 한복으로 갈아입고 조선통신사 행렬에 참가한다. 주로 부산 동래구청장이나 구의회의장이 초청돼 조선통신사의 정사(正使)가 타던 가마에 탄다. 그 호위는 대마도에 진주해 있는 육상자위대와 해상자위대의 대장이 맡는다.


● 조선왕실의 관직임명장인 ‘고신’

대마도역사민속자료관에 전시된 유물 중 조선왕실의 관직 임명장인 고신(告身·고쿠신)이 특히 흥미를 끌었다. 대마도가 조선에 정치적으로 예속돼 있었음을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로 이를 받은 사람들은 수직왜인(受職倭人)으로 불렸다.

그래서 그런지 취재팀에 특별히 전시장 내부 촬영을 허락한 자료관 직원은 왠지 고신에 대해서만 “박물관 소유의 물건이 아니다”며 촬영에 난색을 표했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한국 국사편찬위원회 소장’이라고 쓰여 있었다.

취재팀이 고신에 각별한 관심을 보이자 그 직원은 거북한 표정으로 애써 그 의미를 축소하려 들었다. “왜구에 꼭 일본사람만 있었던 것은 아니며 한국과 중국 출신도 많았다. 고신은 한국 출신 왜구로서 조선왕조의 스파이 역할을 하다가 공을 인정받은 사람들이 받은 것이다”라고.


● 대마도의 원주인은 백제계 유민?

리아스식 해안으로 둘러싸여 호수처럼 잔잔한 아사우(淺海)만은 요즘 한일 양국의 프로 낚시꾼들이 즐겨 찾는 유명한 낚시터이지만 오랜 기간 왜구의 소굴이었던 천혜의 요새다. 조선 태종 때 이종무 장군도 아사우만 일대에 한 달간 머물며 왜구를 소탕했다.

이 일대에는 667년에 백제 유민들이 나당연합군의 침공에 대비해 쌓은 백제식 산성인 ‘가나다노기’(金田城)가 있다. 백제와의 인연은 13세기 중엽까지 대마도를 지배했던 ‘아비류’(阿比留)씨 가문의 혈통에서도 더듬어볼 수 있다. ‘아비류’는 ‘아사달’ ‘아직기’ ‘아사녀’ ‘비류백제’ 등과 어원이 같은 백제 계통의 성씨인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이다.


● 다시 거세게 이는 대마도의 한국 붐

대마도에 다시 한국 바람이 거세다. 3월 시로 승격한 대마도엔 산을 깎고 온천과 골프장 등을 개발하는 공사가 한창이다. 더 많은 한국 사람들을 끌어들이려는 의지가 섬 곳곳에서 느껴진다.

대마도가 속해 있는 나가사키(長崎)현은 정부에 ‘대마도 특구’ 법안을 제출했다. 이 안에는 대마도를 찾는 한국 관광객에 한해서는 비자 면제, 섬내 토지이용 및 취득 규제 완화, 한국어 교육 확대 등의 정책이 포함돼 있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한국인 단체관광객과 학생은 비자를 면제해주고 있다. 또한 대마도고교 국제교류과 학생들은 졸업학점(25학점) 중 한국어 5학점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하도록 돼 있다.


● 주민증만 내보이면 땅도 살 수 있어

취재 도중 미쓰(美津)지역에서 ‘대마도에 별장을’이라는 흥미로운 벽보를 발견했다. 일본어와 한국어로 ‘대마도의 토지와 건물을 한국의 모든 분들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토지와 건물의 판매 가격은 2000만원부터’라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벽보에 적힌 번호로 전화를 걸어 “한국 사람인데 대마도의 농가주택을 구입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더니 일본인 부동산업자는 “한국의 주민등록증만 제시하면 살 수 있고 등기도 가능하며 가격은 평당 20만∼30만원대”라고 대답했다.

대마도 시청의 우치다 히로시(內田洋) 총무기획부장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해 주면서 “50km 떨어진 부산엔 400만∼500만명이 살고 있는데 150km 떨어진 후쿠오카의 인구는 200만명에 불과하다. 눈앞에 좋은 시장이 있는데 왜 한국과 교류하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 교류 활성화로 대마도와 연을 잇자

일본이 실효적으로 대마도를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장 우리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대마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다. 그보다는 교류 활성화로 대마도를 한국의 경제권과 문화권에 편입시키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에서 6년째 여행 가이드를 해 온 홍관영씨의 생각도 같다. 그는 “대마도가 일본 땅이 된 이유는 척박한 땅이라고 해서 한국이 방치해왔기 때문”이라며 “영토 분쟁보다는 경제와 문화 교류를 통해 한국과 대마도의 연을 이어가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대마도=특별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