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홍익인간 출현

교육헌장 全文

자연정화 2015. 2. 2. 20:00

교육헌장 全文

우리는 民族中興(민족 중흥)의 歷史的 使命(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祖上(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自主 獨立(자주 독립)의 姿勢(자세)를 확립하고,

밖으로 人類 共榮(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敎育(교육)의 指標(지표)로 삼는다.

誠實(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學問(학문)과 技術(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素質(소질)을 啓發(계발)하고,

우리의 處地(처지)를 躍進(약진)의 발판으로 삼아,

創造(창조)의 힘과 開拓(개척)의 精神(정신)을 기른다.

公益(공익)과 秩序(질서)를 앞세우며,

能率(능률)과 實質(실질)을 崇尙(숭상)하고,

敬愛(경애)와 信義(신의)에 뿌리박은 相扶相助(상부상조)의 傳統(전통)을 이어받아,

明朗(명랑)하고 따뜻한 協同精神(협동정신)을 북돋운다.

우리의 創意와 協力을 바탕으로 나라가 發展(발전)하며,

나라의 隆盛(융성)이 나의 發展(발전)의 根本(근본)임을 깨달아,

自由(자유)와 權利(권리)에 따르는 責任(책임)과 義務(의무)를 다하며,

스스로 國家建設(국가건설)에 參與(참여)하고 奉仕(봉사)하는

國民精神(국민정신)을 드높인다.

反共(반공)·民主(민주)정신의 透徹(투철)한 愛國愛族(애국애족)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自由 世界(자유세계)의 理想(이상)을 實現(실현)하는 基盤(기반)이다.

길이 後孫(후손)에 물려줄 榮光(영광)된 統一 祖國(통일조국)의 앞날을 내다보며,

信念(신념)과 矜持(긍지)를 지닌 勤勉(근면)한 國民(국민)으로서,

民族(민족)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努力(노력)으로 새 歷史(역사)를 創造(창조)하자.

 

 

국민교육헌장은 박종홍·안호상·이인기·유형진 등 기초위원 26명과 심사위원 48명이 초안을 작성하고

1968년 11월 26일 국회 만장일치의 동의에 따라 朴正熙 前 대통령이 12월 5일 발표한 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