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메랑 된 무역 보복.. 한국 관광객 발길 줄자 日 '울상'
출처 : 한국일보 2019. 07. 25. 김진욱 기자
25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가 사연 등을 밝히는 '일본대사관 앞 시민 촛불 발언대'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의 대한국 무역보복 조치가 되레 일본 관광업계에 부메랑으로 돌아가는 모양새다. 한국 국민들의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이어 일본 유명 관광지를 찾는 발길이 줄어들고 있다. 일본 관광 업계는 한국 국민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25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강화 이후 심화한 한일 갈등 상황에서 일본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일본의 관광·소매 업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지역은 유명 온천이 몰려있는 오이타(大分)현이다. 아사히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유후인(由布院), 벳푸(別府) 등 온천이 있는 오이타현 소재 호텔과 전통 료칸( 館) 3곳에서만 무려 1천100명분의 예약 취소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최대 여행사 JTB는 최근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개인 여행자의 수는 작년 같은 시기 대비 10% 줄었다고 밝혔다.
한국인 관광객 수가 급속히 줄어들면서 지역 상점가에도 여파가 확산되고 있다. 다이마루 백화점 후쿠오카(福岡) 덴진(天神) 지점의 17~23일 한국인 쇼핑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급감했다. 이 백화점은 최근 한국인 관광객이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반응은 냉랭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광객 수가 줄면서 양국을 연결하는 항공 및 해상 운송편의 승객도 줄어들고 있다. 한국 저비용 항공사(LCC)들은 한일 항공편 노선 운항을 중단하는 사례도 나타났다. 티웨이항공은 일본 정부가 보복 조치를 시행한 후 일본의 오이타현, 구마모토(熊本)현, 사가(佐賀)현과 한국 도시를 잇는 4개 노선의 항공기 운항을 8, 9월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또다른 LCC인 코리아 익스프레스 에어는 시마네(島根)현과 김포를 연결하는 전세기 운항을 지난 13일부터 중단한 상태다. 부산과 오사카(大阪)를 오가는 쾌속 크루즈의 승객도 평소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통기관과 지자체에선 한일 관계 악화로 인한 관광 산업 피해에 대해 잇따라 우려를 표시시하고 있다. 구라토미 스미오 서일본철도 사장은 25일 후쿠오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에 인연이 있는 사업이 많아서 (한일관계 악화의) 영향이 상당히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서일본철도가 일본 전국에서 운영하는 호텔 17곳의 7월 한국인 이용자 수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0%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회사 JR 규슈(九州) 역시 “(한국인 방일 관광객 감소가) 장기화하면 더 큰 영향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요시무라 미에코 야마가타(山形)현 지사는 지난 15~20일 직접 한국을 찾아 한국 관광업계에 야마가타현 관광을 홍보하기도 했다.
대학가 일본 불매운동 논쟁…"분노 보여줘야" vs "선 지켜야"
출처 : 연합뉴스 2019. 07. 25.
불매운동 강요엔 부정적 의견 많아…"참여는 개인의 판단"
"일본차 주유 거부는 불매운동 아니라 소비자 권리 침해"
재래시장에 걸린 일본제품 불매운동 현수막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수유재래시장에 일본제품 불매운동 관련 현수막이 걸려 있다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에서 비롯된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대학가에서는 불매운동 찬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25일 서울 주요 대학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불매 운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국내 소상공인도 피해를 볼 수 있다며 감정적 대응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일본 상품을 사거나 일본으로 여행 간다고 해서 '매국노'로 몰거나 일본인 개인을 비하하는 것은 멈춰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 "일본에 본때 보여줘야" vs "한국 소상공인도 힘들어"
한 대학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일본 정부가 한국인을 쉽게 보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며 '일본 정부 편을 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불매를 해야 한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추천 수가 200개를 넘으며 많은 공감을 받았다.
이처럼 대부분의 학생은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이 부당하다며 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학생은 올해 3월 여름 휴가로 예약한 일본 오키나와 항공편, 호텔 숙박을 모두 환불한 상태라면서 대한민국이 얼마나 강한 나라인지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대학 커뮤니티에서는 반일 감정과 불매운동은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글쓴이는 "불매운동은 반일감정과 다른 이성적 움직임"이라며 "불매는 반일감정 표현이 아닌 상대의 무력 사용에 대한 방어"라는 논리를 폈다.
일본 기업이나 정부가 한국 불매 운동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한 것에도 분노를 표출했다.
한 학생은 "불매운동 할 생각 없었는데 일본 쪽에서 한국 불매 운동 오래 못 간다고 하는 것이 능욕 같아서 시작한다"고 이야기했다.
불매 운동이 장기적으로 한일 관계 개선이 도움이 안 되고 한국 경제 상황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한 누리꾼은 "편의점에서 손님들이 아사히 맥주를 왜 파냐고 욕해서 팔지 않는다고 했다"면서 "일본이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우리가 일본과 영원히 적대관계를 유지해야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가 일본보다 강해졌을 때를 노리는 것이 현명하다"며 "불매 운동으로 더는 한일 관계를 악화하지 말자"고 주장했다.
대학생 김모(26)씨는 "취지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불매 운동의 대상이 결국 우리 국민들이 판매하고 운영하는 것"이라며 "일본 제품을 판다고 해서 친일파는 아니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박모(21) 씨는 "불매 운동이 장기화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입는 피해도 있을 텐데 (사람들이) 생각을 못 하는 것 같다"며 "스마트폰에 일본 부품이 많이 들어가는데 스마트폰도 불매할 수는 없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일본 경제보복 규탄한다'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인천 구월문화로상인회 회원들이 23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한 상가 밀집 지역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행사'에서 일본산 차량인 렉서스 승용차를 부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7.23
◇ "불매 참여 여부는 개인 자유…강요 말아야"
불매 운동을 지지하는 대부분의 학생은 개인의 참여를 넘어 불매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데에는 공감했다.
연세대 신문방송학과에 재학 중인 이모(26) 씨는 "불매는 개인 판단의 문제"라며 "불매를 안 하는 사람보다 일본 제품을 사용한다고 테러하는 사람들이 더 꼴불견"이라고 말했다.
실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일본 여행 가는 매국노 팔로우하는 계정'이 만들어져 일본에 여행 간 한국인을 공개 망신 주는 경우도 발생했다.
한 대학 커뮤니티 이용자는 '불매 강요하지 마라. 내 돈 내 마음대로 쓰겠다는데 무슨 상관인가'라는 글을 올려 불만을 나타냈다.
대학원생 이모(27) 씨는 "친구들과 세계과자점에 갔다가 일본 과자를 사지 말라는 친구가 사려는 친구에게 '일본 것이니 사지 말자'고 이야기했다가 다툼이 벌어졌다"라고도 전했다.
대학생 김모(25) 씨는 "'우리나라 국민이면 일본 불매 운동 참여해야지', '왜 일본 여행 취소 안 해'처럼 일본 불매 운동을 강요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한 학생은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공연에서 일본인 연주자가 나오자 한 관객이 일본인을 비하하는 단어를 외쳤다는 사례를 소개하며 일본인 개인에 대한 비판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불매운동이 소비자 권리를 침해하거나 일본인에 대한 차별·인권침해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일본차 수리·주유를 거부하는 것은 소비자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불매 운동이 아니다"라며 "오히려 선을 넘는 불매 운동은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 일본 내 한국제품 불매운동을 확산하고, 혐한 정서를 더 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 교수는 "민족주의적 감정으로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지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며 "불매운동이 선을 넘는 것인지에 대한 토론이 대학가에서 활발히 이뤄지는 것은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타인의 재산권을 보장해주지 않는 불매운동은 조심해야 한다"면서 "일본차를 몰고 다닌다고 테러를 하거나 타인의 선택을 부정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청년 세대들이 불매운동 로고와 슬로건을 만들고 디자인적 요소를 넣어 재미를 강조하고 있다"며 "기존의 규범화된 불매 운동을 넘어 진화하고 있다. 불매운동에 대한 반감도 의견을 표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 상공인들과 시민사회단체 일본 불매운동 선포
출처 : 한겨레신문 2019. 07. 25. 김광수 기자
이념·정파 초월 10개 단체 애국운동 연대
중소상공인·시민단체 첫 손잡고 불매운동
부산의 시민단체들과 상인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알리는 기자회견에서 일본 아베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안 팔고 안 사고 안 가고 안 타고 안 입는다!”
25일 부산 부산진구 전포동 송상현 장군 동상 앞에 모인 상인들과 10개 시민단체 회원들은 일본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상현 장군은 임진왜란 때 왜군의 북상을 막으려고 동래성에서 장병·백성들과 싸우다가 장렬하게 순국했다.
상인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아베 정부가 말도 안 되는 경제적 보복을 자행했다. 심지어 한국의 불매운동이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조롱 섞인 태도를 보였다. 이에 맞서 우리는 일본제품 불매 확대를 위한 범시민운동 전개를 결의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경제적 독립운동이고 외세의 침략을 몰아내는 경제전쟁이라고 선포하면서 ‘5NO 운동’을 제안했다. 상인들은 일본제품 판매하지 않기, 소비자들은 일본제품 사지 않기, 일본으로 여행 가지 않기, 일본산 자동차 타지 않기, 일본 옷 입지 않기 등이다.
참가자들은 또 이념과 정파를 초월해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외세가 쳐들어온다면 온 나라가 합심해서 싸우는 것이 당연한 일이 아닌가. 일본이 먼저 경제적 침략을 했고 지금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조정희 부산여성소비자연합 상임대표는 “이 나라는 정파의 나라도 개인의 나라도 아니다. 나라가 어려울 때는 다 뭉쳐야 한다. 편 가르기를 하는 정치인들은 정신 차려야 한다. 불매운동에 다 함께 나서달라. 이참에 바로잡지 않으면 일본의 경제식민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부산의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일본 전범기인 욱일기를 물속에 넣고 있다.
실제 이날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가를 선언한 10개 시민단체는 이념과 정파를 초월했다. 부산여성소비자연합, 한국소비자연맹부산지회, 부산여성단체연합,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적폐청산사회개혁부산운동본부,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우리물산장려운동 등이다. 부산 동구 전통시장상인연합회도 힘을 실었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은 “그동안 가끔 불매운동은 했지만 중소상인들과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불매운동은 처음이다. 부산은 일본과 가장 가까워서 일본이 주시하고 있다. 규슈와 대마도 여행객의 60%가 부산사람이다. 일본으로 온천여행 가지 말고 찜질방과 국내로 여행가라. 일본제품 직구하지 말라. 오늘부터 상인들과 시민들이 합쳐서 부산에서 적극 불매운동 시작하자”고 말했다.
김희로 부산시민발전재단 이사장은 “공급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데 의미가 있다. 1920년대 조만식 선생이 조선물산장려운동을 했듯이 모든 한국인은 불매운동을 대일 저항운동의 하나로 생각하고 참여하자. 우리는 세계 10대 강대국이다.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교활한 일본을 향해 칼을 뺐다. 유니클로만은 이 땅에서 발을 붙일 수 없도록 만들자. 한국경제를 살리고 한국의 자존심을 지키자”고 호소했다.
규탄 발언과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퍼포먼스(행위극)를 했다. 시민단체 대표들은 일본 생활필수품과 유니클로 옷, 일본산 자동차 ‘렉서스’ 모형 등을 물통에 담갔고 마지막엔 일본이 2차 세계대전 때 사용한 국기인 욱일기를 물속에 넣었다.
젊은층 중심으로 일본 불매 운동 확산…손글씨부터 포스터 제작까지
출처 : 세계일보 2019. 07. 25.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이달 초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불거진 한일갈등 국면에서 ‘가지 않고 사지 않는다’는 모토의 일본 불매 운동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일본 불매 운동은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 있을 때까지 지속할 것”이란 모토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손 글씨 SNS 운동 및 관련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는 ‘참여적 성격’을 갖고 퍼지고 있다.
지난 4일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부품 3종 등에 대한 수출규제 정책을 발동하면서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과 같은 추가 경제 규제 조치를 예고하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일어났다.
특히 젊은이들의 경우 ‘NO. BOYCOTT JAPAN, 사지 않고, 가지 않는다’고 적힌 ‘불매운동’ 관련 이미지와 일본 브랜드가 적힌 리스트 등을 공유하며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이 같은 방식은 보다 정교화돼 손 글씨를 이용한 ‘노 재팬’(No Japan), ‘보이콧 일본’(Boycott Japan) 손글씨 릴레이 운동으로 확산했다.
손글씨 일본 불매 릴레이 운동은 오프라인에서 손 글씨로 “저는 일본의 무 반성한 태도와 언행, 반도체 수출 금지령 과거의 만행에 맞서 일본이 진심으로 반성하고 한국에 사과할 때까지 일제 제품들의 소비를 줄일 것을 약속합니다”라고 쓴 반일운동 글을 각자의 SNS에 올린 후 #해시태그 등을 붙여서 공유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 공유 글을 올린 누리꾼은 다음 손 글씨 불매 운동에 참여할 SNS 친구를 직접 지명하고 그를 해당 게시글에 링크함으로써 불매 운동을 확산시킨다.
이 같은 릴레이 방식을 포함해 25일 오후 6시 기준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에는 #boycottjapan으로 8200여개의 게시물이 올라와 있다.
불매 운동은 중·고등학생인 청소년과 더불어 대학생들 사이에도 유행하고 있는데,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대학 내 비공개 커뮤니티에는 “일본 불매를 해야 한다”는 글이 속속 게재되고 있다. 이들은 해당 글에서 “일본 여행을 포기했다”, “일본 제품을 국산 제품으로 다 바꿨다”는 등 참여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다른 누리꾼들은 일본 아베 총리 사진과 태극기 사진 혹은 일본 일장기 등을 접목시킨 일본 불매 운동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 이를 SNS에 공유하고 불매 운동에 대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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