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젤, 중국 K-뷰티 시장 내 손으로 지킨다’
중국 당국과 공조아래 정품사용 캠페인 전개하며 분위기 쇄신 앞장
특허청‧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현지 짝퉁 대대적 단속으로 힘 보태
출처 : 의학신문 2023. 01. 30.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보툴리눔 톡신 중국 진출 1호 휴젤이 현지 짝퉁시장 척결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중국 당국과 공조아래 정품사용 운동을 적극 펼쳐가며 분위기 쇄신을 꾀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현지에서의 대대적 단속으로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내 관련 기업들의 블루 오션으로 꼽히는 중국 뷰티 시장에서의 사전 정지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연초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긍정적 신호가 전해졌다. 글로벌 ‘빅2’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의 ‘K-뷰티’ 짝퉁 시장의 정화 소식이다.
최근 특허청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發 보도에 따르면 양 기관은 중국 당국의 협력아래 현지에서 판매되는 필러 보톨리눔톡신 등 ‘위조 한국산 미용 의약품’ 실태조사를 실시, 도매상·판매사이트를 적발하고 상당수의 위조 한국산 미용 의약품을 압수 조치했다. 이번 대대적 단속은 그동안 기승을 부리던 짝퉁 K-뷰티 제품 퇴치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리고 우리 정부의 이 같은 노력은 현지에서 짝퉁 퇴치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휴젤에 큰 응원군이 되고 있다. 휴젤은 지난 2020년 10월 국내 보툴리눔 톡신 기업 최초로 중국진출에 성공, ‘의료·미용업계 불법 퇴치’에 나선 중국 당국과 보조를 맞춰 정품사용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펼쳐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21년 6월 국가위생건강협회 포함 8개 부처 공동으로 ‘의료·미용업계 불법 퇴치방안’을 발표한 후 3정규(三正规/의료성형기관의 규범화, 의료진의 전문화, 제품의 합법화)’ 캠페인을 추진해왔다.
이에 휴젤은 중국 정부의 의료·미용 관리감독강화 정책에 참여, ▲중국성형미용협회‧웨이보 공동 주최 ‘의료·미용 안전의 해: 불법의료·미용 퇴치 및 관리감독 회의’ 주요 패널 참석 ▲중국 국영언론매체 ‘중국인민망’ 주최 ‘전국 양회 건강한 중국인 원탁 회의’ 주요 패널 참석 ▲중국 유통 파트너사 ‘사환제약’ 및 중국성형미용협회와 함께 베이징, 광저우, 심천, 항저우 등 중국 주요 20개 도시 대상 정품사용 캠페인 진행 등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휴젤 지승욱 중국 법인장은 사환제약 밍잰 영업 및 의학부 총괄, 중국성형미용협회 징쇈 비서장 등과 함께 중국 대표 체인 병원인 ‘예스타’, ‘메이라이’ 등을 비롯한 현지 의료기관 40곳을 직접 방문, 정품 사용을 독려하고 정품인증시범기관 인증패를 수여하기도 했다.
휴젤은 정품 인증 활동과 더불어, 올해 상반기 내 HA 필러 출시까지 앞두고 있어 중국 시장 점유율을 한층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톡신과 필러 모두 허가 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한국 기업인 만큼, 이 점을 적극 활용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필러 시장은 보툴리눔 톡신 시장과 마찬가지로 20~30대가 주 소비층이다. 휴젤은 윤곽 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현지 타깃층의 수요에 맞춰 관련 시술 테크닉 개발부터 이를 토대로 한 학술 콘텐츠 개발까지 중국 의료진 및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휴젤 관계자는 “보툴리눔 톡신 시장 진출에 이어 HA 필러 시장까지 진출함으로써 중국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 제패라는 기업 목표에 한층 더 가까워졌다”며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한국 대표 톡신ㆍ필러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외서 쓴맛 본 K뷰티, 올해는 '반반 전략'
지난해 LG생건 영업익 전년비 45%, 아모레 24% 감소…중국발 타격
올해는 중국과 비중국, 오프라인과 온라인 각각 투트랙 전략
출처 : EBN 2023. 02. 02. 문은혜 기자
지난해 중국의 봉쇄 정책으로 타격을 입은 K뷰티가 올해는 비중국 수출을 강화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업력을 강화해 실적 회복에 나설 전망이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뷰티 양대산맥인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중국 리스크로 인해 실적에서 쓴맛을 봤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중국이 봉쇄 정책을 편 탓에 발목을 잡힌 것이다.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이 해외로 수출하는 화장품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50%에서 많게는 70%로 압도적이다. 때문에 지난해 중국사업 타격이 전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했다.
LG생활건강의 경우 2004년 이후 약 18년 만에 연 매출이 역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은 7조1858억원으로 전년 대비 11.2% 줄었고, 영업이익은 무려 44.9% 감소한 7111억원에 그쳤다. 지난해 4분기 실적도 좋지 않았다. 매출은 1조8078억원, 영업이익은 1289억원으로 각각 10.6%, 46.5% 감소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중국의 시황 악화 및 소비 둔화로 면세점과 중국 현지 매출이 부진했다"며 "또한 경쟁 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여파에 따른 원가 부담으로 영업이익도 감소했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상황도 비슷했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출은 4조495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6% 줄었고 영업이익은 23.7% 감소한 271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의 경우 매출액은 1조18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7% 감소했다.
지난해 실적은 우울했지만 화장품업계는 올해 대대적인 반등을 준비 중이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소비가 점차 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실외에 이어 실내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로 색조 등 화장품 매출이 급등하는 분위기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3월 이후 중국 리오프닝 및 소비 부양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며 "화장품 업체들은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 개선 폭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북미, 유럽 등을 공략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한편 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업력을 동시에 강화해 실적을 본격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LG생활건강의 경우 세계 최대 뷰티 시장인 북미 사업 강화를 위해 스타벅스·아마존 등을 거친 문혜영 부사장을 CEO 직속의 미주사업총괄로 영입했다. 또한 일본 법인장인 오상문 상무를 뷰티 사업부장으로 승진시켜 일본 사업도 강화에 나섰다.
비중국 매출을 강화하는 동시에 LG생활건강은 온·오프라인 채널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중국의 경우 틱톡, 콰이쇼우 등과 같은 신규 온라인 플랫폼에서 브랜드 홍보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국내에서는 VR전시회를 여는가 오프라인 팝업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주력 계열사 대표를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한 아모레퍼시픽그룹도 올해 공격적인 사업에 나설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는 부진했지만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을 바탕으로 북미와 유럽, 아세안 지역에서는 선방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도 글로벌 시장 다각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의 럭셔리 클린 뷰티 브랜드 '타타 하퍼'도 인수해 중장기 성장 동력도 마련했다.
증권가에서는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그룹 실적이 올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LG생활건강의 경우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10%, 영업이익은 76% 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22%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해외 브랜드 아니였어?"…아마존서 핫한 K뷰티 '눈에 띄네'
바이위시트렌드·스킨천사·조선미녀 등 입소문 타고 스테디셀러로 등극
우수한 기능성에 현지화된 네이밍·디자인 주효…온라인 마케팅도 한몫
출처 : 데일리안 2023. 01. 28. 이나영 기자
‘바이위시트렌드’, ‘스킨1004’, ‘조선미녀’ 국내에서 생소한 이름이지만 아마존에서 판매 상위권을 달리는 K-뷰티 브랜드들이다. 기능면에서 뛰어난 일부 중소 브랜드들이 다양화된 판매 채널과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해 해외 고객들에게 어필하면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 중소 브랜드들의 약진이 K-뷰티 제 2의 전성기를 불러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위시컴퍼니의 바이위시트렌드는 개발 단계부터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해 현지화된 네이밍과 디자인으로 승부한 브랜드다.
위시트렌드TV란 이름으로 전세계적으로 720만명의 채널 구독자 수를 가진 위시컴퍼니는 2015년 구독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 브랜드를 개발해 바이위시트렌드를 만들었다. ‘당신이 기준입니다(You are the standard)’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온라인으로 다양한 캠페인을 펼쳐 폭넓은 고객군을 확보해온 것이 특징이다.
현재 국내에서 온라인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며, 일부 제품의 경우에는 국내 판매 시작 전에 유명해져 해외 사이트에서 역직구하는 경우도 있어 위시컴퍼니에서 국내에서 온라인 구매를 앞당기기도 했다.
바이위시트렌드의 스테디셀러이자 대표 제품인 ‘만델릭 애씨드 5% 스킨 프렙 워터’는 각질은 녹이고 수분은 채워주는 제품으로, 다른 AHA 성분과는 다르게 피부 겉 표면의 불필요한 각질을 녹여 피부 자극이 매우 적은 점이 특징이다. 미국 아마존에 920개 이상의 리뷰와 평점 4.5점 이상을 보유한 이 제품은 ‘퓨어 비타민 C21.5% 어드밴스드 세럼’까지 연이어 그 인기가 이어지며 바이위시트렌드를 영미권 히트 브랜드로 만들었다.
스킨천사가 만든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라인’도 아마존 베스트셀러다. 탁월한 진정효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제품으로 청정지역인 마다가스카르에서 자란 센텔라 아시아티카를 엄격한 공정 과정을 거쳐 유효 성분만을 추출한 것이 특징이다. 아마존 리뷰만 1500개 이상인 이 제품은 평점 역시 4.5점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꾸준한 판매고를 자랑한다.
뷰티오브오전이라는 독특한 네이밍의 브랜드 조선미녀의 ‘광채프로폴리스세럼’도 아마존 페이스 세럼 20위권 내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는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조선미녀는 지난해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일평균 매출 대비 15배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위시컴퍼니 관계자는 “디어, 클레어스 이후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고민하던 중 운영 중인 위시트렌드TV를 통해 어떤 제품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객제안을 받았고 이를 실현시킨 브랜드가 바로 바이위시트렌드’’라며 “고객들이 만든 브랜드이기에 지속적인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K-팝, K-뷰티에 이어 미국에서 먼저 주목한 K-스타트업 시대
미국 성공 후 국내 역진출한 K-스타트업 눈길
라엘, 미 아마존 유기농 생리대 1위. 기염 우먼 웰니스 케어 브랜드로 자리매김
막걸리로 뉴요커 사로잡은 마쿠, 국내 역진출
미국에서 먼저 성공한 한국 스타트업도 눈길
출처 : 뷰티한국 2023. 01. 19.
[뷰티한국 박솔리 기자] 전 세계가 K-팝과 K-콘텐츠에 열광하는 가운데 K-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한국의 기술과 가장 한국적인 제품으로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먼저 시작한 스타트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생리대 등 생활용품부터 막걸리, 김치 등 식음료에 이르기까지 분야도 다양하다.
아마존 1위 생리대로 유명한 라엘은 2017년 한인 여성 3명이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대표 제품들을 한국에서 OEM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지만, 미국에서 성공한 다음 한국으로 들어온 독특한 케이스다. 라엘 ‘유기농 순면 커버 생리대’는 미국 아마존 론칭 6개월 만에 유기농 생리대 카테고리 1위를 기록하며 미국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았다. 그 후 제품력만으로 전체 생리대 카테고리 1위까지 달성했다. 2018년에는 미국에서 클린뷰티 브랜드 ‘라엘 뷰티’를 론칭하며 호르몬 전 주기를 아우르는 퍼스널 케어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대형 유통사인 월마트, CVS를 포함해 미국 전역의 1만5,000여 개 매장에 입점해 있다.
미국에서 성공가도를 달리던 라엘은 2018년, 한국 소비자와 유통업체들의 러브콜 끝에 한국법인 자회사를 설립하고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 국내에서도 월경용품과 스킨케어 제품은 물론, 작년 10월 국내 단독으로 론칭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라엘 밸런스’를 통해 여성의 건강한 삶을 위한 우먼 웰니스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치즈로 미국을 사로잡은 K-푸드테크 기업, 아머드 프레시는 독자 기술로 개발한 비건 치즈 제품을 가지고 미국으로 향했다. 아몬드 밀크 베이스로 발효 공법을 접목해 동물성 치즈의 풍미를 구현한 비건 치즈로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미국 시장에 제품을 선보인 지 약 2개월 만에 오프라인 매장 200여 곳에 입점했다. 비건 문화가 발달한 미국 공략에 성공한 아머드 프레시는 국내에도 비건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티라미수 크림떡’으로 유명한 자사 브랜드 ‘청년떡집’의 비건 떡, ‘우주인피자’의 비건 치즈 피자 등 자사 브랜드 내 비건 제품을 개발 중이다.
가장 한국적인 술인 막걸리로 미국 입맛을 사로잡은 후 한국에 상륙한 ‘뉴요커 막걸리’ 마쿠는 미국 주류 회사에 다니던 한국계 미국인 캐롤 박 대표가 막걸리에 매료돼 시작했다. 2019년 오리지널, 블루베리, 망고 3종 출시 이후, 미국에서 100만 캔 넘게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다. 미국 주류 시장의 RTD(Ready To Drink) 트렌드를 반영해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의 캔에 막걸리를 담았으며, 일반 막걸리에 비해 단맛이 두드러져 막걸리 특유의 시큼함은 거의 없다.
마쿠는 뉴욕 브랜드지만 모티브와 영감은 모두 한국에서 출발했다. 막걸리도 국내 양조장에서 제조하는 OEM 방식으로 생산되고 있다. 국내에는 2022년 롯데마트의 러브콜로 롯데마트 보틀벙커에서 첫선을 보이며, 한국 2030의 입맛 사로잡기에 나섰다.
김치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스타트업 더키트도 있다. 2021년 캔 김치 브랜드 ‘피키위키’를 론칭해 외국인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김치를 선보였다. 피키위키는 마늘과 젓갈이 들어가지 않은 비건 인증 김치로 외국인들이 김치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미국 아마존에서 김치 카테고리 판매 1위를 기록 중이며, 미국 월마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글로벌 마켓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작년 7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국내에 선보였다. 한국 소비자를 겨냥해 기존 오리지널맛 외에도 베트남 고춧가루를 첨가한 ‘매운 김치’와 스모크 오일로 볶아 불향을 더한 ‘훈제김치’ 신제품 2종을 함께 출시했다.
‘K뷰티 등용문’ 올리브영…“연매출 100억 브랜드 38% 증가”
출처 : 매일경제 2023. 01. 16. 최아영 기자
CJ올리브영에 입점한 뷰티 업계 신진 브랜드들이 올리브영을 발판 삼아 지난해 큰 성장세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CJ올리브영은 최근 3년간 입점 브랜드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올리브영에서의 연 매출이 100억원을 넘어선 브랜드 수가 2021년 대비 38%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올리브영이 신진 브랜드의 인지도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파트너사와 협업한 전략이 적중한 결과다.
지난해 처음으로 연 매출 100억원을 넘긴 브랜드 수는 21개로, 이 가운데 중소기업 브랜드만 19개다.올리브영에서 이들 브랜드의 매출은 전년 대비 127% 증가했다. 지난해 처음 100억원을 넘긴 브랜드를 살펴보면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헤어용품, 건강식품 순으로 많았다.
지난해 닥터지, 클리오, 라운드랩, 롬앤 등 올리브영과 함께 성장한 국내 브랜드들이 해외, 대기업 브랜드를 제치고 굳건히 매출 상위 자리를 지켰다. 특히 넘버즈인, 어뮤즈, 데이지크, 어노브 등의 신진 브랜드들이 입점 1년 만에 올리브영 100억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맨즈 케어에서는 국내 브랜드 다슈와 포맨트가 처음으로 올리브영에서 연 매출 100억원을 넘겼다.
이 같은 결과는 판로 지원만이 아닌 신진 브랜드와 동반성장 하기 위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인큐베이팅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은 올해도 신진 브랜드 발굴부터 수출까지 지원하며 연 매출 100억원 이상의 브랜드가 전년 대비 30% 이상 더 늘어나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리브영이 올해 트렌드로 낙점한 키워드는 뷰티에서는 ‘슬로에이징’, 헬스에서는 ‘W케어’와 ‘이너뷰티’다. 슬로에이징은 급성장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시장을 겨냥한 새 트렌드로, 신진 브랜드를 중심으로 관련 시장을 키울 계획이다. W케어는 여성들에게 건강한 습관을 제안하기 위해 지난해 말 론칭한 새 카테고리로, 올해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히트 상품 대열에 오르는 국내 중소 브랜드들의 개수와 매출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은 국내 뷰티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시그널”이라며 ”올리브영을 발판 삼아 신진 브랜드들이 양적•질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
뷰티업계서 홀로 웃은 애경산업, 영업이익 60% '껑충'
출처 : 머니S 2023. 02. 05. 연희진 기자
지난해 중국 봉쇄로 뷰티 업계가 부진한 성적을 보인 가운데 애경산업이 상대적으로 선방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뷰티 기업인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등이 지난해 실적을 공시했다.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애경산업은 모두 증가했다.
LG생활건강의 2022년 매출은 7조1858억원, 영업이익은 7111억원이다. 전년 대비 매출은 11.2%, 영업이익은 44.9% 줄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매출 4조4950억원, 영업이익 271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5.6%, 23.7% 감소했다.
반면 애경산업의 2022년 매출액은 6104억원, 영업이익은 391억원이다. 규모는 차이가 크지만 침체한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년 대비 매출은 6.4%, 영업이익은 60.4% 증가했다.
부진한 성적을 보인 두 기업은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봉쇄 영향으로 매출 타격을 받으며 영업이익까지 감소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애경산업 측은 이번 호실적에 대해 "국내외 디지털 채널 강화, 글로벌 영역 확장, 브랜드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을 통해 매출과 이익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화장품 사업의 경우 4분기 영업이익이 13.6% 증가했다. 국내 홈쇼핑 채널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고 디지털 채널이 성장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애경산업은 4분기 중국 광군제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선방했다. 중국 최대 쇼핑 행사인 광군제에서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26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광군제는 K-뷰티 위상 하락, 중국인들의 애국 소비 열풍, 소비 심리 악화까지 겹쳐 판매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LG생활건강의 경우 매출이 전년 대비 7% 감소한 바 있다.
애경산업은 광군제에서 젊은 층을 공략해 성공했다. 콰이쇼우, 틱톡 등 숏폼 디지털 플랫폼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특히 콰이쇼우에서 왕홍(중국 유명 인플루언서)과 함께 진행한 라이브 방송이 좋은 성과를 거두는 등 콰이쇼우의 매출이 전년 대비 297% 급성장했다. 미국 아마존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중국의 소비 시장 둔화 등 어려운 사업환경 속에서도 전통적인 이커머스 채널 외 신규 디지털 플랫폼 채널 비중을 크게 늘려 매출 호조를 보이며 선방했다"고 말했다.
눈폭풍 혹한 정전에서 한국산 배터리가 우리 구세주였다.
배터리3사 중국산 코발트 필요없다. SK온·포드공장 장비 95% 한국산.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nmBblcZDS_Q
[K디펜스] “노르웨이 후회 안 할까” 서둘러 韓 손잡은 나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UyPpe9urJ7g
(긴급 속보) 일본 완벽한 실패 발표. 충격 고백 “기술력 부족, 가능성 없다”
10조 원 투자한 국가 프로젝트 폭망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vhi8Ukt5dvE
중국반응│중국연예인들의 심각한 문맹 문제│그들이 방송에서 무지의 극치를
보여준 영상들│중국인도 틀리는 한자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lYFG12tWWpA
박지우 선수 역전 대우승 금메달 수확하자 서양선수들 박수와 환호!
2위는 화면에도 잡히지 않을 정도의 압도적인 스피드로 우승!
출처 : 가치왕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tm8Bb0TcBBA
한국을 비롯 수십 개국의 형제, 자매들이 튀르키예를 구하러 왔다고
감동한 현지 매체의 눈물겨운 목소리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qPK45AI3KZE
영국방송사가 소개하는 K9A2 자주포K9A2 성능과 한국 무기에 매료된 영국인들 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BA3WGYWYC9E
(긴급 속보) 입 벌려 방사능 들어간다 “기준치를 올리면 되는 거 아님?“
돈 뿌려가며 밑 작업 치는 일본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af1euzvJZbE
“한국축구팬들은 대체 정체가 뭐죠?” 나폴리 경기직후 한국팬들 인터뷰한
이탈리아 방송에서 10살짜리 한국아이 답변 한마디에 이태리 난리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DNwQ0l8-fyQ
대량살상무기 "AK-47" / 닭 한마리보다 싼 전설의 총!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m-dkAkXVhrI
[외국언론 대서특필]애플이 1,000억원 투자해놓고도 일본에서는 홍보 활동 포기한
한국 드라마 공개 1년 후...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PxOg2rsb9Rs
살인 태클한 선수에 대응하지 않고 이강인이 한 반전행동에 감동한 상황/
"왜 고의로 그런거죠?" 충격 답변에 현지 언론 경악한 상황
출처 : Sion TV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VuuqVjlupns
"유럽연합군을 한국군이 지휘한다고?!" 한국과 연합한 폴란드가 유럽에서 상상치도 못한
계획 펼치고 있다는 일본매체의 한탄섞인 특집보도에 아연실색한 일본반응
출처 : 구네스북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Dc-5l-Lsep0
일본 신칸센 대형사고! 부상자 7천명 JR사장 긴급 기자회견열고 사과문 발표 /
일본 관광하던 미국 국가대표선수 사망소식에 미국 발칵뒤집힌 상황
출처 : 잡식왕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ZZP2iddX9SE
“한국은 철사 두 개로 개머리판 만들었어요ㅋㅋ”한국 K1 소총 너무 구식이라던
미국총기협회‘연사’로 놓고 쏘다가 할 말 잃은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JrTWTzLT7y4
도저히 못먹겠다며 한사코 거부하던 한국 국밥, 한입 먹자마자 뚝배기째 원샷해버린 이유
출처 : 진포터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kSylXlIug58
[여의도튜브] “세계 톱3도 못 버텼다” 엎친 데 덮치는 ‘악몽’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4aCuM1xxDTs
[속보]日 항공산업 끝장났다! 미쓰비시 폭탄발표에 한국보며 울분!
KF-21 추격불가 상황에 일본 언론 멘붕
출처 : 메가튜브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4sVUUVD6CNo
터키 지진에 한국구조대 '48시간' 1급 작전 돌입하자 튀르키예 매체 PD 충격 한마디
"한국은 기적을 일으켰다"
출처 : 리얼리즘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cUFO1Iq1mUI
(긴급속보)그래서 한국인이 누구?? 총책 송환에 일본 언론 총출동.
한국인 있다더니 어디 있니?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j3wS8_Xt0-M
(재업로드)맨시티전 직후 라커룸서 포착된 손흥민과 페리시치의 소름돋는 행동들,
영국축구팬들 난리난 이유, 토트넘 선수들 손흥민 행동에 모두 환호
그런데 페리시치만 특이한 행동 포착
출처 : 쓸모왕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CV6xy8yKZkg
도대체 한국이 불곰사업으로 뭘 만든거죠?!러시아방송이 만든 '천무2' 10분짜리 영상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VIHVHRjY1xk
일본 최초여객기, 미국 미승인 대실패 한국에는 정반대 태도에 당황하는 일본
“미 국방, 성공할줄 몰랐다 극찬”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WxkNWVdTSqI
최민정 막기위해 '학익진' 전법 펼친 해외선수들이 크게 당황한 최민정의 신기술!
"저렇게까지 한다고?! 역시 갓민정"
출처 : 잡식왕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MREzhEr9wV8
[1부] 우크라로 가는 전차 미국 '탱크 정치', 방산 시장 생존권이 달린 독일의 마지막 발악
출처 : 꺼리튜브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ZKQUwfhmRA8
[전쟁 시뮬레이션] 대한민국의 전면전 결심, 모자이크전이 적용된 우리 군의 미래는?
출처 : 꺼리튜브 2023. 02. 08.
https://www.youtube.com/watch?v=oRBqsCaxQFk
3-일본, 한국반도체는 대단했다. 시장전망, 소비자취향, 정확했다.
한국 반도체기업, 천문학 돈 벌어 반도체 위기론은 억지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xBncpxAVEqw
[여의도튜브] “향후 20년 비참한 세월” 中 ‘184조 투입’ 헛수고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GRt7Gg6D3Kc
현무5 탄두에 집속탄만 9톤?! 전쟁범죄급, 전문가 분석인정못해...
일본방송이 공개한 1분짜리 현무5 특집방송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BsBLVPNOLKY
[중국반응] 탕웨이가 한국에서 승승장구하자 중국이 보인 충격적인 행동에
탕웨이 중국과 헤어질결심 폭탄발언
출처 : 이슈꺼리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Jimhy1jKZ2Q
골키퍼 옆에 서있던 김민재 3초뒤 경기장 중앙에서 포착, 관중석 환호! /
나폴리 회장 발표에 이탈리아 대혼란 "김민재 연봉동결, 재협상 없다"
출처 : 잡식왕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ZhWxIPhK43s
도시 한복판에 버려진 천년 전 허허벌판 퍼냈더니 역대급 유물 4만개 와르르 쏟아져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R2FwckKvBRA
미국 본토 정찰 걸린 중국이 한국과 미국을 작정하고 침투하고 있는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yDPvAWYsmqM
[단독속보] "한국은 1인당 41만8천달러나 달성한 아시아 초강대국!" 독일 경제연구소가
공개한 데이터 자료에 경악을 감추지 못하는 중국과 일본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2d4vwdf3KXA
(긴급 속보) 지진 전조 현상 맞았다. 일본을 발칵 뒤집은 터키 지진,
결국 모든 것이 확실해진 상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NHfKzc9bATk
프랑스 방송이 직접 취재해 밝힌 한국의 비밀 프로젝트에 스튜디오 발칵 뒤집힌 이유
출처 : 진포터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xKpWziqJU3A
[W디펜스] “서방 무기 상납하더니…” 러, 이란에 노골적 구애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rhf5P7Xq3ok
일본과 중국 동시 저격 ‘일타쌍피!!’ “中日이 안되는 이유가 있어요”
일본의 집요한 로비 모두 들통났다
출처 : 잡식왕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POYlucdQ3nc
(속보)EPL 맨시티 리그 퇴출된다, 리버풀은 리빌딩, 손흥민 러브콜 각/
오일머니 리버풀 인수 착수, 클롭 감독 손흥민 영입 한 푼다!
출처 : Sion TV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zBDeWUgIll0
'갑자기 나타난 미국 F-22' 이 란 조종사 혼비백산 후퇴
출처 : 깡통튜브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oYQRVR7GrOs
[여의도튜브] “中과 노는 물이 다르다” ‘3000척’ 줄 세우는 韓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7NFHsOiR9IY
"인도네시아, 또 한국에 수출규제" 그러나 반전카드에 발칵뒤집힌 이유
뒤통수 치다 제대로 역관광 "카드많은 한국 기술력"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ngZVIt7xDOQ
중국 또 보복 카드...삼성이 한 행동인도로 향하는 삼성공장 트럭행렬 포착
다급해진 中, 한국에 ‘구걸'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JuSPVnraOhk
(긴급 속보) 진짜 미친 거 아니야? “내가 더 위험하지? 더 빠르지?”
일본 막 나가는 엽기 영상 유행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HWZfS4VJruM
"韓, 갑자기 튀어나와 밥그릇 가져가.." 철도 기술 수출1위 자랑하던 中·日 초비상!
갑툭튀한 한국 철도 수출 싹쓸이한 상황
출처 : 스카이경제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hOKnZy9pL9k
[우크라 전쟁 현황] "썩어도 준치" 러시아 군 세계 2위의 진짜 저력, 역전된 우크라 전선
출처 : 꺼리튜브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BBUpbxECh98
"우크라이나 전쟁은 미국의 실험실이다", 충격적인 증언! 미국이 제시한 신개념 전술
출처 : 꺼리튜브 2023. 02. 07.
https://www.youtube.com/watch?v=Q8G2uUGZlUw
K2 노르웨이 수출 무산. 5년이면 충분한데 25년 수명 칩 만들고 수율에 집착한 일본과,
칩 크기 줄인 삼성의 엄청난결과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7SyMJTbwiB8
[여의도튜브] 中 “우리 철밥통 또 뺏겨” 전세계 탈중국 앞당긴 韓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l9RAzLfgaUg
현재 이태리 난리난 “김민재 딱20초 4연속 수비스킬” 잠시뒤..처음 본 상대팀 공격수
던져버리자 이태리 경악, 상대팀 관중들 한번에 조용하게 만든 김민재 미친수비
출처 : 쓸모왕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CXhzQqVeMHs
한국형 항모 미쳤다;; 2년간 사업 중단된 비밀 드러나자 이럴수가!
아시아최초 EMALS + KF21N 동북아 군사지형마저 바뀐 상황
출처 : 리얼리즘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K3aaqmfD4Oo
조회 수 3500만 일본 최고 명작. 도대체 누가 야쿠자인지 모르겠다.
갑자기 패러디물이 쏟아지는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T_xSLv401kQ
“손흥민 또 펩 감독 미치게했다”단 0.1초 순간턴 수비붕괴 맨시티 펩 물병 집어던진 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x1qJgL42YSo
"감히 한국기술 훔치다니?!" 한국에서 반도체 기술 훔치려다 미국과 인도로부터
사상초유 경제제재 맞닥드리자 사면초가 직면한 중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nj86AxfFls4
합참“한국해군, 숙제 풀었다”시험비행후 갑자기 KF-21 미익 티타늄 박아버린 상황
세계최초 티타늄 공정 스마트 팩토리에미국으로 풍선보낸 中이 갑자기 난리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GtPqUKfm0X0
레알 선수 날라차기에 발목 돌아간 이강인이 일어나서 바로 참교육 시전하자
난투극 벌어진 이유
출처 : 진포터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MfKEYe8N53w
中"한국 뭘 만든거야?!" 韓 탈중국 최강 카드 나오자 환구시보 뒤집어진 상황
출처 : 메가튜브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I6coSAXs9H4
한국에 무역보복 뒤통수 치려던 대만미군 사령관 긴급명령에 물거품된 상황/
TSMC모리스창 회장의 실제발언"우리는 절대 삼성을 이길 수 없다"
출처 : 잡식왕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a5x2sMK-rZI
[여의도튜브] “中, 결국 껍데기만 남아” 영양가 쏙쏙 빼가는 나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IF0Q-ZUzIxA
대만반응│한국여행 다녀간 대만인이 올린 글에 발칵 뒤집어진 대만│
언론에 보도 된 한국여행 후기에 대만 충격│이게 바로 한국과 대만의 차이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AWcnu1PLH9k
“지금 페리시치 뭐하는 거죠?” 손흥민 50M 드리블에 난리난 영국 전문가들,
카메라에 잡힌 페리시치의 행동보고 경악한 이유,
페리시치 행동 참다못한 클루셉스키가 보인 놀라운 행동
출처 : 쓸모왕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M62e1HEN814
[CNN 대서특필]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남미의 한 국가가 서둘러 한국화를 진행하는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lM8us0rFxxk
쇼트트랙 최민정 또 금메달 싹쓸이 ! 한국 선수들 연습인줄 알았는데 결승이였다 |
中 선수의 몸통박치기 반칙에도 한국선수의 기이한 전략에 금메달, 중국 선수는 혼자 자멸
출처 : 잡식왕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BEJzCYVWNZ8
[1부] 대한민국 국군 보급 능력 실태 보고, 러시아 군의 보급을 보면 한국이 보인다?
출처 : 꺼리튜브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lG4JscQZWkg
[2부] 한국 보급 역량의 진짜 모습 공개, "이제 한반도는 너무 작다"
출처 : 꺼리튜브 2023. 02. 06.
https://www.youtube.com/watch?v=1FZr_OYY0HI
'우리는 지금 > 환경·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 만이 살길"…블록버스터 노리는 K제약바이오 (1) | 2023.05.04 |
---|---|
파로스아이바이오, 美 AACR서 흑색종 치료제 전임상 데이터 공개 (1) | 2023.03.16 |
진격의 K-바이오, 2023년을 '초격차 원년' 만든다 (2) | 2023.01.05 |
K-젖소 101마리 네팔 간다...韓 낙농원조 공여국 ‘우뚝’ (0) | 2022.12.29 |
'코로나 지옥' 중국 하루 5000명 사망 화장터 24시간 가동 (0) | 2022.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