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USA]글로벌 바이오 총집결…두각 드러낸 'K-바이오'
85개국 9143개 업체 참가…세계 최대 행사
국내 510개 기업 참가…전년 대비 2배↑
'11년 연속 참가' 삼성바이오로직스
롯바·에스티팜 등 CDMO, 치열한 홍보전
출처 : 아시아경제 2023. 06. 05. 이춘희 기자
무려 500곳이 넘는 국내 바이오·제약·헬스케어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놀랍게도 그 장소는 국내가 아닌 미국이다. 5~8일(현지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컨벤션&엑시비션 센터에서 세계 최대의 바이오 행사인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USA)'이 열리기 때문이다.
바이오USA는 미국 바이오협회(BIO) 주관으로 전 세계 85개국 9143개의 업체가 모이는 대규모 글로벌 바이오 행사다. 올해는 나흘간 보스턴에서 ‘스탠드 업 포 사이언스(Stand up for Science, 과학을 위해 일어나자)’를 주제로 열린다. 한국에서는 510개 기업이 전시 부스, 파트너링 등의 다양한 형태로 치열한 홍보전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해 약 250개 기업이 참석한 데 비해 1년 만에 참가 기업이 두 배나 늘었다.
특히 보스턴은 지난 1일 정부에서 발표한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방안'에서 이 지역의 '켄달스퀘어'가 지향점으로 꼽히는 등 세계적 바이오 클러스터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어 주목도가 한층 더 높아지고 있다. 켄달스퀘어는 '지구상 가장 혁신적인 1스퀘어 마일(2.9㎢)'로 불리는 지역으로 이 공간 안에 모더나, 화이자 등 1000여개 이상의 바이오 기업 및 벤처캐피탈(VC), 대학·병원·창업공간·커피숍·음식점·공원 등이 들어서 있는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핵심 지역이다.
주전장은 'CDMO'… 삼바·롯바 등 참전
이번 바이오USA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건 위탁개발생산(CDMO) 업계다. 전시장 위치도에서도 글로벌 CDMO 기업들의 무대인 '바이오 프로세스 존'이 주 출입구 바로 옆에 있는 등 올해 박람회에서도 가장 치열한 시장이 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를 필두로 롯데바이오로직스, 마티카 바이오, 에스티팜 , 바이넥스 등이 단독 부스를 차려 활발한 영업전에 나선다.
특히 2011년 창사 이래 11년 연속(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 온라인 개최 제외) 단독 부스를 마련해 참가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한층 더 성장한 CDMO 역량을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주 출입구 바로 인근 중심거리에 세계 최대 CDMO 생산능력(60만4000ℓ)에 걸맞은 167㎡ 면적의 대규모 부스를 마련했다. 이번 바이오USA 참가 기업 중 두 번째로 큰 부스 크기라는 설명이다.
올해는 여기에 더해 '당신의 지속 가능한 파트너(Your Sustainable Partner)'라는 부스 테마에 맞춰 부스의 모든 자재를 나무·돌·재활용품 등 친환경 소재로 구성했다. 기존의 종이 인쇄물로 제공되던 브로슈어는 QR코드를 통한 디지털 브로슈어로 제공하고, 기념품도 마 소재로 만든 친환경 '주트 백'을 제공하는 등 지속가능한 CDMO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지난해 창사 직후 바이오USA를 찾으며 국제무대에 데뷔했던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올해 두 번째로 참가한다. 아직 뉴욕 시러큐스 공장 인수가 마무리되지 않았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인수를 마무리하고 정상 가동을 하는 만큼 시러큐스 공장의 제조 기술, 공정개발 서비스, 품질 시스템과 더불어 국내 메가 플랜트 설립 계획 등의 역량을 홍보하면서 적극적인 고객사 유치에 나설 예정이다.
국내 기업은 아니지만 차바이오텍의 미국 자회사인 마티카 바이오도 부스를 마련해 지난해 텍사스에 설립한 세포·유전자 치료제(CGT) CDMO 시설의 홍보에 나선다. 텍사스의 시설과 공정을 고객들이 살펴볼 수 있도록 3차원 가상 투어도 준비했다.
510개 기업 참여…부스 참가 기업도 '급증’
셀트리온 역시 대규모 부스를 차려 참가한다. 셀트리온은 최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를 넘어 신약 개발 기업으로의 도약을 내걸고 항체-의약품 접합체(ADC), 이중항체, 마이크로바이옴 등 다양한 플랫폼의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번 바이오USA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을 이어가기 위한 활발한 파트너 모색에 나설 전망이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올해도 '한국관'을 꾸린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국내 바이오산업의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바이오USA를 찾고 있다. 올해는 한국관 참가기업으로 ▲강스템바이오텍 ▲넷타겟 ▲메디카코리아 ▲메디픽 ▲멥스젠 ▲바이넥스 ▲바이오톡스텍 ▲아이진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 ▲에스티원 ▲우정바이오 ▲유바이오로직스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 ▲지뉴인텍 ▲프로티나 등 총 15개 사가 선정돼 각 사의 바이오 기술과 상품을 전시 및 소개할 예정이다.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도 동반 참가해 춘천 소재 기업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바이오협회에서는 모더나 공동 창업자인 로버트 랭거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석좌교수가 김용태 멥스젠 대표와 함께 'K-바이오테크의 강점과 잠재력'을 주제로 한 대담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는 주요 CDMO 회사들과 한국관 외에는 국내 부스를 찾기 힘들었지만 올해는 이외에도 다양한 국내 기업들이 부스를 마련했다. 휴온스글로벌 , 인벤티지랩 , 우정바이오 , DT&C 바이오그룹, 케어젠 , 선바이오 , 셀리온바이오메드,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아이크로진, 아이빔테크놀로지, 넥스트큐어, 뉴아인, 라다하임, 움틀 등의 기업들이 단독 부스를 차릴 예정이다.
기업 소개와 파트너링도 진행…웰트,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최초로 세션 참여
부스뿐만 아니라 발표·토론과 파트너링을 위해 참가하는 기업도 다수 있다. 디지털 치료기기(DTx) 기업인 웰트의 김주영 미국 지사장은 5일 오후 DTx의 발전 가능성 등을 논하기 위해 마련된 'DTx 2.0: 디지털 치료기기의 약속' 세션에서 토론자로 나선다. 김 지사장은 미국 노스이스턴대를 졸업한 약사로 세계DTx협회의 이사진으로도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이 바이오USA의 정식 프로그램 세션에서 토론자로 참여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을 소개할 수 있도록 마련되는 기업 발표 세션에서는 차백신연구소 ,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 파로스아이바이오, 하이(HAII), 뉴로바이오젠, 멥스젠, 네오이뮨텍 , 프레이저테라퓨틱스, 바스젠바이오 등 국내 바이오텍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차백신연구소는 염정선 대표가 직접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 플랫폼과 임상 파이프라인을 소개한다. 브릿지바이오는 파벨 프린세브 사업개발 디렉터가 주력 영역인 폐암과 폐섬유증 영역에서의 최신 R&D 현황 및 전망을 공개한다. 최근 LG화학에 인수된 보스턴의 항암제 개발 바이오테크인 아베오(Aveo)도 젭 레델(Jeb Ledell)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발표에 나다.
이외에도 에이비엘바이오 , 온코닉테라퓨틱스, 지놈앤컴퍼니 , 카이노스메드 , 에이비온 , 메드팩토 , 신테카바이오 , 와이바이오로직스, 등이 보스턴 현지를 찾아 파트너링을 진행하며 핵심 기술과 파이프라인의 소개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바이오, 생산능력 초격차 실현한다…CDMO 사업 확장
제5공장 가동 시기 2025년 9월서 4월로 5개월 단축
글로벌 톱20 제약사 중 13곳 고객사 확보
출처 : 이코노믹리뷰 2023. 06. 10. 곽예지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가 제5공장 완공 시기를 5개월 단축하며 생산능력 초격차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5공장이 완공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생산능력 78만4000리터를 확보하게 된다. 생산능력 기준 압도적인 세계 1위다.
8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천 송도 11공구 제2 바이오캠퍼스 부지에 건설되는 제5공장 공사 마무리 시기를 2025년 4월 1일로 앞당겼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원래 2025년 9월30일을 제5공장 가동 목표 시점으로 잡았다. 하지만 최근 공사 기간을 5개월 이상 단축하는 계획을 내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5공장 건설에만 1조9800억원을 투입한다. 5공장 완공시 생산능력은 총 78만4000리터로 늘어난다. 제5공장은 18만리터 규모의 생산시설로 올해 4월 착공을 승인받았다.
계획대로 건설될 경우 비슷한 규모의 제3공장 건설 기간보다 빠른 속도로 공사를 마무리 짓게 된다. 앞서 같은 규모의 제3공장은 2015년 준공에 돌입해 가동까지 약 3년이 소요됐다.
삼성바이로직스가 5공장 구축에 속도를 내는 것은 론자와 베링거인겔하임 등 경쟁사들을 확실하게 따돌리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론자는 글로벌 CDMO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중으로 지난해 바이오의약품 CDMO 매출만 32억7400만 스위스프랑(4조82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기준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20.7%로, 같은 기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점유율 9.3%보다 2배 이상 높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최근 미국 웨스틴 보스턴 시포트 디스트릭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5공장 목표 가동 시기를 2025년 4월로 5개월 단축하기로 결정했다”며 “증가하는 CDMO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사 신규 계약 물량 증가에 대응하는 차원이다”고 설명했다.
제5공장을 통해 차세대 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CDMO 시설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5공장을 다양한 종류의 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멀티 모달 플랜트’로 건설 중이다. 바이럴 벡터와 플라스미드DNA(pDNA) 등을 기반으로 한 생산시설을 구축해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수주 성과도 지속해 이어지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제약사 20위 기업 가운데 13개 기업과 수주 계약을 맺은 상태다. 이들 가운데 9개 기업의 12개 제품에 대한 위탁생산(CMO)을 맡고 있다. 추가적으로 29곳의 고객사와 44개의 제품에 대한 수주 계약 논의를 진행 중이다.
올해 들어서도 신규 수주 및 기존 계약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누적 수주액은 7500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과 화이자, 일라이릴리, 로슈 등 글로벌 제약사와 계약을 체결하면서다. 이들 기업의 수주 규모는 7565억원에 달한다.
김승민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5공장 포함 포유동물 세포 기반 바이오리액터 캐파는 78.4만리터로 글로벌 2위, CDMO 중 1위”라며 “1~4공장에는 알츠하이머 항체 수주가 포함되지 않았다. 에자이와 바이오젠의 레켐비와, 릴리 도나네맙의 정식 허가, CMS의 보험 커버 등으로 블록버스터 시기 당겨질 경우 5공장의 선수주 논의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5공장은) 동일 규모의 3공장(18만리터)보다 약 1년(35개월→24개월) 앞당기는 신기록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며 “향후 바이오 산업 전반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수주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인천 송도에 바이오센터 2곳 건립…연간 2천명 전문인력 양성
출처 : 연합뉴스 2023. 06. 09. 최은지 기자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연간 2천여명의 바이오산업 인력을 양성하는 센터가 들어선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연세대학교는 9일 연수구 송도동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와 제약바이오실용화센터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두 센터는 내년 말까지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지어질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920억원이다.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는 연면적 6천600㎡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우수 의약품 제조와 품질관리 기준(GMP)에 맞는 바이오 공정 실습장을 갖추게 된다.
이 센터는 재직자나 취업준비생을 교육해 연간 2천여명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바로 옆에 들어설 제약바이오실용화센터는 연면적 1만8천㎡ 터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지어진다.
이 센터는 GMP 시설과 공정 기기실 등 바이오 공정 개발과 연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산학 협력을 지원한다.
인천경제청은 송도가 단일 도시 기준 세계 최대인 88만L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바이오리액터 보유 규모)을 갖춘 만큼 이번 센터 건립이 세계적인 바이오 허브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바이오 전문 인력 양성과 첨단 연구 개발을 뒷받침하는 센터 2곳이 들어서면 송도의 바이오산업 인프라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도 입주민 되는 롯바, 올해 안에 메가플랜트 착공 ‘가시권’
인천시 8월 허가 임박, 2030년까지 30억 달러 투자…
셀트리온ㆍ삼바 등과 'K-바이오 허브' 담당
출처 : M메디소비자뉴스 2023. 06. 07. 방수진 기자
롯데바이오로직스가 올해 초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에 제출한 메가플랜트 관련 투자의향서의 인천시 허가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와 롯바에 따르면 회사는 빠르면 8월 말쯤 인천시의 허가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8월 허가가 나오면 연내 착공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인천시의 허가가 늦어질 경우 롯바의 메가 플랜트 착공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판국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초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으며 현재는 인천시가 IFEZ 검토를 끝내고 허가를 긍정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자유경제구역청이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사업계획이 심사를 통과하고 인천시의 허가를 받으면 롯바는 자유경제구역청과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최근 인천 송도를 비롯해 경기도 시흥, 청주 오송, 경북 안동, 전남 화순 등이 롯바의 메가플랜트 유치전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K-바이오의 메카로 떠오른 인천 송도가 롯바의 메가플랜트 유치에 유리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관측이다.
한편 롯데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전폭적인 지원사격을 받고 있는 롯바는 오는 2030년까지 30억 달러(한화 약 3조 7000억원)를 투자해 36만 리터 규모의 메가 플랜트를 국내에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회사에 따르면 올 하반기 메가 플랜트 착공을 시작으로 2025년 준공, 2026년 GMP 승인을 거쳐 2027년 상업 생산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바이오 대기업이 집결한 인천 송도에는 글로벌 바이오 CDMO(위탁개발생산) 시장의 거점으로 탈바꿈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론이 자리를 잡고 있고 SK바이오사이언스도 올해 안으로 글로벌 R&D 센터 건립을 착공할 예정이다.
인천 송도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고 서울과 인접해 인재 유치에도 유리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게다가 경제자유구역으로 분류돼 세제 상 투자 유치에도 유리하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롯데바이오로직스가 국내 CDMO 생산 거점으로 인천 송도를 낙점 지으며 바이오 클러스터로서 송도의 위상이 한번 더 입증됐다”며 “대기업의 자본력을 기반으로 바이오 사업에 진출하는 회사들과 인천 송도가 지닌 여러가지 강점들이 국내 바이오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K-바이오 산업, 100조 규모로 키운다
과기정통부,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 확정
바이오에 디지털 기술 결합하는 등 지원책 강화
바이오창업 연간 1000곳 나오도록 생태계 조성
출처 : 파이낸셜뉴스 2023. 06. 07.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30년까지 바이오 산업을 100조원 규모로 키우기 위한 계획을 마련했다.
바이오 육성 계획을 통해 바이오에 디지털 기술을 결합시켜 혁신을 도모하고, 연구실에서 산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강화키로 했다. 또 국내 바이오 기술 수준을 선도국가 대비 78%에서 85%까지 끌어올려 바이오 창업기업이 연간 1000곳까지 늘어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7일 서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제39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개최하고, 제4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과 제4차 뇌연구촉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종호 장관은 이날 계획들을 심의하면서 "바이오 기술패권 경쟁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려면 명확한 비전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희귀질환 치료 전자약 개발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디지털 융합을 통한 바이오 혁신을 가속화한다. 디지털이 결합된 새로운 연구분야를 육성하는 지원을 통해 디지털 치료기기를 15개까지 제품화할 계획이다. 전자약 핵심기술 연구도 지원해 알츠하이머, 당뇨, 뇌전증 등 7대 난치·희귀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또 디지털 기반의 바이오 제조 혁신을 위해 10년내 합성생물학 기술을 선도국 대비 75%에서 9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내년부터 국가 공공 바이오파운드리 구축해 합성생물학 연구개발(R&D) 속도를 5배까지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두번째로 바이오 기술로 고령화, 기후위기 등 글로벌 난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임무중심의 R&D를 강화한다. 국민 건강 증대를 임무로 정해 노화 빅데이터를 활용해 진단·예방용 한국인 노화생체시계를 개발하고, mRNA 백신 등 감염병 대응 핵심기술 자립화, 치매·암 등 난치질환 치료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
또한 탄소중립 등 지속가능한 경제를 목표로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오 액체연료 개발 등 석유 중심의 생산을 바이오 기반으로 대체한다. 식량 주권 확보를 위해 동물 단백질 대체식품 및 메디푸드를 개발하고, 고품질 신품종 육성 등도 지원한다.
■펀드 조성해 창업기업 지원
바이오 경제의 성과창출을 위한 스케일업도 지원한다. 바이오 혁신기술이 산업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기술고도화를 돕는다. K-바이오 백신펀드, 그린바이오펀드, 해양수산 투자펀드 등으로 바이오 창업기업들이 초기 자금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원료의약품, 해양콜라겐 등 핵심적인 바이오소재 국산화 및 바이오 소부장 기업 육성 등도 추진한다. 또한, 바이오 역량 결집 및 지역의 바이오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역 기반의 바이오 경제 거점인 바이오 클러스터 육성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바이오 융합 생태계를 조성한다.
바이오 전문지식과 디지털 기술을 겸비한 양손잡이형 인재, 의사과학자 등 바이오 대전환을 선도할 핵심인재를 양성키로 했다. 또 전자현미경 등 디지털바이오 연구에 필수적인 첨단연구장비 구축과 활용도 지원한다. 뿐만아니라 MIT 등 해외 우수연구기관과의 인력교류 및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 연구개발 역량강화 및 국제 네트워크 구축 등도 지원한다.
3-노르웨이 국회의장이 언급한 K-2 발언. 유럽 자존심 독일 전차,
사상 처음 K2와 평가 성적에 유럽이 보인 반응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711Xk5UvDvA
[여의도튜브] “CATL-테슬라 협력 무산” 中매체 보도...韓 ‘찬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Px5zIsGzjBY
[속보] 삼성 기습행동에 베트남 대충격! 삼성돈 다 털어가려다 난리난 상황 "당장 회수해!"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_OpldPp7gfM
"헉!! 옛날 한국이 아니네?!" 한국에 보복가하려 했다가 미국과 나토의 일치단결로 인해
철퇴 맞게되자 경악한 중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RgS7KvprO3M
(프랑스 해외반응) “다들 지금 크게 착각하고있어요” 프랑스 방송서 이강인 무시하던 전
문가, 잠시뒤 제대로 역관광 당한 이유 “쿠보보다 한수 아래였는데.." 할말잃은 일본상황
출처 : 쓸모왕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lVhfjW_MHJo
일본 또 터진 기미가요 사태, 한국인은 모두 알아야 하는 역사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2_dKiYUNgKo
초거대 항공모함을 "정박"하는 방법 / 접촉사고가 나면 몇 조원을 날린다!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xRULgKhngjU
[여의도튜브] "유럽서 사고 치더니..." 中 ‘늑대전사’에 닥친 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YQZj8AfeaYs
한국이 준비한 깜짝 선물에 뒤집어진 폴란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ZXRTePClCHs
중국반응│아시안게임 디펜딩 챔피언 한국 온다!!│한국과 평가전 앞둔 중국 팬들의
한숨 우릴 얼마나 가지고 놀까│중국에서 열리는 중국없는 평가전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akyGOaioIjs
한국 6개월내 핵무기 완성법 개발! 북미중러가 한국 소식에 화들짝 놀라는 이유/
세계 최고 핵기술 보유, 실험도 필요 없다는 이유
출처 : Sion TV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lZE8YLGlof8
[속보]전 세계 발칵 뒤집은 이강인 PSG 이적/파리 생제르맹이
그를 은밀히 영입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wHYGe0pmGzw
중국, 한국 무시하다 크게 당황 초조한 마음에 '구걸'로 방향 선회,
하지만 한국의 싸늘한 반응...
출처 : 잡식왕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mVRMRKAjrpA
한국 양궁 여자 상비군(2진)의 품격!/ 한국 2진이 결승에 올라왔다고
이빨보이던 인도팀이 경기 시작 3분만에 바뀐 표정
출처 : Sion TV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1beKUjgroeQ
[W디펜스] “용병집단, 러軍에 잔혹 행위” 수렁에 빠진 푸틴 해결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wFBjDmc_u_8
지금 BTS의 전세계의 팬들이 대한민국으로 집결하고 있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y7T64vk-rTE
대반격 들어간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24시간 전투상황 속에서 한국에 감사하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Pvi4iZmAl00
PSG 현지기자 이강인 영입반대에 레전드 “딱” 한마디하자 180도 반전
쿠보가 더 낫다던 일본마저 결국은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Uvt1bOh3344
중국톈진 땅이 갑자기 가라앉았다! 중국인 4천명 살려달라며 아비규환 /
한국이 중국에 치명타 날렸다 중국 공산당 해체수순 돌입
출처 : 잡식왕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y_G7Dd-BrJE
[속보] 인도 중국 샤오미에 무려 1조원 압수하자 초토화!
초대박 맞은 삼성 인도시장 1위 탈환!
출처 : 가치왕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z_HA4Hjz1Kw
美 "한국이 또?" 韓 "두번은 안 당해"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ZIaUAKOJ-5g
중국 고션테크 미국 시장 진출, K배터리에 악재일까? '팩트 체크' |
박순혁 작가 (5월 8일 방영분 편집본)
출처 : 달란트투자 2023. 06. 14.
https://www.youtube.com/watch?v=qKBMXA4kwBs
2-34년 참았던 분노 터뜨리며 신흥 전차 걷어차고“이런 고물은 버려라”
파키스탄 오죽 문제많으면 중국산 전차 취소 했을까.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jRaWxEsZWq8
[W디펜스] “모두 격퇴” 큰소리친 러 우크라 ‘세리머니’에 경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9WkMRznvhEo
우크라이나 대반격 도중 영국 자주포 대참사..한국 K9 자주포에 전세계 눈길 쏠리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kD7oQlX5p6c
최악 폭우로 모든 게 쓸려간 충남 공주, 인부 삽자루에 걸린 벽돌 파내려 가자
역대급 보물이 나왔다.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js0ADmAocHA
하네다 공항에서 대만 항공기 충돌사고! 일본에서 대만항공기 날개 훼손했다 /
일본, "대만 독립국가 아니다" 충격발언 열받은 대만인들 한국에 매달리기 시작
출처 : 잡식왕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9D85JICvKi4
이 영상이 공개되자 난리가 났습니다
출처 : 진포터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QKcg5cg8Gik
(속보)바흐무트에 천조국 무기들고 돌격한 우크라군 대공세,
탱크 괴멸, 초토화된 러 ‘경악’
출처 : 쓸모왕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i7aRkR-9E1M
한국이 차세대 산업을 이끌 혁신 국가가 될 것이라는 세계적 창업 전문가의 놀라운 전망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dkI1iI6ctVM
[W디펜스] “푸틴에 똑똑히 전달하라” 2차대전 이래 ‘최대’ 기록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LrxDZ8Y7TUk
대만 훈련중 심각한 상황 발생! 차이 총통 교신 시도중 뜻밖의 목소리 들려오자
순간 정적이 된 상황/믿었던 미국에SOS,그런데 충격 반전에 화들짝
출처 : Sion TV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SazfGNqzYns
한국이 공개한 전함보자 미 해군 대표단이 내뱉은 한마디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RdkKNKgkGo8
"한국, 신공항 당장 지어달라" 수십조원 최소 3개국 동시 요청
한국 싸늘한 반응에 놀라는 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B2JC4h6Kc-U
[속보] 美 군함 최대 위기에 다급하게 韓 SOS, CNN "당장 한국 연락해!'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oLdvqsfZHbU
”일본 결국 전 객차에 설치한다“ 강력 범죄에 일본 정부 특단의 조치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flsvVsd0q9s
“한국인의 저력 보여주겠다” 한국 1, 2위 드디어 손잡았다,
韓기업 세계 패권 장악, 깜짝 놀랄 결정
출처 : 잡식왕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c3MSouUKK_g
[M뉴스]폴란드에에 돈 떼 먹힌 韓? | 체코 K-2 도입 | 합동화력함 공개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13.
https://www.youtube.com/watch?v=2CeLFMJkmaQ
포린 폴리시, 한국 유럽 탱크 시장 휩쓸 수 있다. 몇년내에 유럽엔 한국 탱크 50% 이를 것.
한국전차, 나토 중추 역할 기대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10CJItTnJZY
[여의도튜브] “그날 이후 아픔 못 잊어” LG 단단히 벼른 ‘한풀이’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UAh3w4r6Z1E
중국반응│마동석 범죄도시3에 완패 당한 중국의 무술영화들│위기 느낀 중국,
레전드 배우들이 말하는 중국영화의 현실│중국무술영화는 이제 끝났어요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uy6UuWihyW4
트럭에서 우르르 내리자 참호에 있던 러군 괴멸..'레오파드 두동강'
韓에 긴급요청 하는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BHyX2PILHsQ
한국 바다 갯벌 아래 1km 파내자 2만년 전 비밀이 쏟아져나왔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WCCkvAqgPbg
넷플릭스 신작 ‘사냥개들’ 공개 되자 지금 해외에서 나오는 뜻밖의 반응이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xGQKlLYO8Fk
중국이 지구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기위해 진행중인 대규모 프로젝트
"본인들 무덤 직접 판다"
출처 : 잡식왕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vupU1nyWnzk
“앞으로 20년후, 한국군 세계1위” 우크라에서 증명된 ‘미친 군사기술’의 세계대회
동양인 최초로 한국인 우승하자 “한국인 DNA는 전투민족” 미국매체 특집보도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uCo7izMPyeU
“K9? 2초면 터뜨리겠네” 자신만만하게 K9 폭파한 이스라엘 10초 후 놀라 까무러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5w-MFbp_wfE
"제발 우리를 그 자리에 넣어주세요!" KF 21 사업에서 인도네시아를 퇴출하고
그 자리를 자기들에게 맡겨 달라는 체코와 불가리아
출처 : 구네스북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xzSEHLy_UK4
중국, 삼성반도체 공장 통째복사 시작외신 발표에 사색된 현상황
"사상 초유의 공장 복사한국서 다 빼돌려, 그런데 대반전"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55qzHoQoDzg
한국인은 왜 보물을 쓰레기 취급하나요? 너~무 대단한데 너~무 흔해서 버리는 한국 보물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GYfmvSkXMRs
[속보] 상하이에 뜬 초대형 배에 中 허겁지겁 한국행 "제발 받아줘!"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c3sdqyLX1sE
"아내를 구해주신 한국인을 찾습니다" 미국SNS에서 화제가 된 감동실화 /
한국인 영웅들 용감한 시민상 수상! 미국에서 한국 선호도 일본까지 추월
출처 : 잡식왕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Q769bnHgH0E
폴란드가 FA-50으로 러시아를 상대하는 방법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jRd4Hh8NZEM
“딱 한 번에 수백만 원 번다” 일본인들이 쉽게 돈 버는 방법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fRmlOYKgyHE
[주간 우크라]우크라 댐 붕괴 여파 | 대공세 현황 | 우크라 여군 폭증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12.
https://www.youtube.com/watch?v=-iahnoNH7yw
[풀영상] 된장 독까지 싣고 온 가족이 NLL을 넘어 배타고 한국에 입국한
박명호 아저씨 탈북스토리!!
출처 : 남북공동구역-윤설미TV 2023. 06. 11.
https://www.youtube.com/watch?v=LPWaBzrO-5o
백제(百濟)인들의 고향은 산동반도인가? 초기백제의 도읍지는 북경일대이었나?
출처 : 고대사TV 2023. 05. 24.
https://www.youtube.com/watch?v=f2WRJipYVws
'우리는 지금 > 환경·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의 반도체’ 노리는 K-바이오 (1) | 2023.11.02 |
---|---|
K의료 수출 활성화…해외진출 신고·외국인환자 비자 제도 개선 (0) | 2023.06.19 |
마이크로바이옴 첫 먹는약 승인…'관념 깬' K바이오, 차별화 승부 (1) | 2023.05.11 |
"신약 만이 살길"…블록버스터 노리는 K제약바이오 (1) | 2023.05.04 |
파로스아이바이오, 美 AACR서 흑색종 치료제 전임상 데이터 공개 (1) | 202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