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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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는 'K-립스틱'…1∼7월 입술 화장품 수출 역대 최대

자연정화 2023. 9. 7. 00:13

대세는 'K-립스틱'17월 입술 화장품 수출 역대 최대

 

출처 : 연합뉴스 2023. 09. 04.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관세청은 올해 17월 립스틱 등 입술 화장품 수출이 작년 동기보다 63.5% 상승한 19800만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수출 중량은 3415톤으로 약 12200만개 분량이다. 지난 한 해 전체 수출량의 86%에 해당한다.

 

이날 오후 서울 명동의 화장품 가게 안에 위치한 입술 화장품 코너 모습. 2023.9.4

(세종=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관세청은 올해 17월 립스틱 등 입술 화장품 수출이 작년 동기보다 63.5% 상승한 19800만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수출 중량은 3415톤으로 약 12200만개 분량이다. 지난 한 해 전체 수출량의 86%에 해당한다.

 

립스틱 수출이 2300만개였고, 틴트·립밤·립글로스도 9900만개가 수출됐다.

 

국가별 수출액 비중은 미국이 42.2%로 가장 높았고, 일본(15.1%)과 중국(9.5%)이 뒤를 이었다. 수출국 역시 125개국으로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불경기에 비교적 저렴한 제품 소비가 증가하는 '립스틱 효과'에 마스크 없는 일상 회복이 더해지면서 입술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관세청은 판단했다.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이 높아진 것도 국산 화장품 수출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같은 기간 입술 화장품 수입은 작년 동기보다 36.5% 증가한 6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마스크 벗자 대박 K립스틱 올 12천만개 수출

 

출처 : 매일경제 2023. 09. 04. 김효혜 기자 / 이진한 기자

 

엔데믹 신풍속도

 

코로나19로 막혀 있던 '글로벌 공급망'이 뚫리면서 흥미로운 트렌드가 감지된다. 재택근무가 끝나고 마스크를 벗으면서 세계적으로 립스틱 수요가 급증했는데, 다양한 색상과 뛰어난 품질로 무장한 한국 제품 판매량이 급증한 것이다. 특히 일본 등 아시아권은 물론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한국 립밤과 틴트 제품이 'K뷰티'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한편에서는 이른바 '짝퉁'을 만드는 중국 공장이 본격 가동되고 항만 운송이 활발해진 영향으로 지난 2~3년간 주춤했던 밀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주로 롤렉스, 루이비통 등 한국인이 선호하는 명품 카피 제품이다.

 

국내 색조 화장품 브랜드 롬앤은 일본에서 '립 틴트 맛집'으로 입소문이 나 대박을 터뜨렸다. 특히 롬앤의 '쥬시 래스팅 틴트'는 다양한 색감과 선명한 발색, 예쁜 용기로 일본 화장품 마니아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매년 일본 뷰티 플랫폼 '립스(LIPS)''엣코스메'에서 판매 최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다. 틴트란 입술에 발라 일정 시간 착색을 유발하는 화장품을 일컫는다.

 

이 덕분에 롬앤 브랜드를 전개하는 아이패밀리에스씨의 매출도 고공 행진하고 있다. 롬앤의 지난해 매출액은 853억원으로 이 중 수출 비중은 60%가 넘는다. 롬앤의 올해 2분기 일본 매출액도 전년 동기보다 73% 증가했다.

 

가까운 일본과 중국에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다. 국산 화장품이 북미와 유럽에서까지 인기를 끌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치솟고 있다. 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뛰어난 제품력, K팝을 위시한 한류 인기, 유튜브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강화로 과거에 비해 K뷰티의 위상과 인지도가 한층 올라간 덕이다.

 

4일 관세청은 올해 들어 7월까지 립스틱을 비롯한 입술 화장품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5% 늘어난 19800만달러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수출 중량은 3415t으로, 개당 28g이라고 가정하면 약 12200만개 분량이다. 지난 한 해 전체 수출량의 86%에 해당한다. 제품 유형별로 립스틱은 2300만개(649t), 틴트·립밤·립글로스 등은 9900만개(2766t)에 달한다.

 

국가별 수출은 올해 수출액을 기준으로 했을 때 미국이 42.2%로 비중이 가장 높았다. 그 뒤로 일본(15.1%)과 중국(9.5%), 베트남(7.8%), 프랑스(3.9%)가 뒤따랐다. 수출 상위 5개국 중 중국을 제외한 4개국의 1~7월 수출액은 동기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미국과 일본, 프랑스의 올해 7월까지 수출액은 이미 지난해 연간 실적을 뛰어넘었다.

 

룩셈부르크처럼 새롭게 시장을 개척한 국가도 있다. 한류가 일부 팬 중심에서 사회 전반으로 확산한 2018년 이후 국내 화장품 수출국은 매년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 달한다. 또 지난해 122개국에 수출하며 역대 최다 수출국 기록을 쓴 데 이어 올해는 7월까지 125개국에 수출해 관련 기록을 경신했다.

 

국산 입술 화장품이 수출 호조를 보이는 배경으로 관세청은 코로나19 사태로 감소한 수요가 엔데믹을 맞아 마스크를 벗으면서 정상화된 점을 꼽았다. 여기에 불경기에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심리적 만족도가 높은 작은 사치 성격의 '립스틱 효과'가 나타났다고 풀이했다.

 

또한 입술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는 주요국 중 한국만 높은 수출 증가세로 순위가 상승한 점을 짚고 한류의 영향력을 요인으로 지목했다.

 

국내 최대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립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주요 립밤 제품들은 북미에서 전년 대비 195% 늘어난 매출을 올렸다. 특히 세계적 K팝 스타인 블랙핑크의 멤버 제니가 모델인 브랜드 '헤라'는 대표 립밤 제품인 '헤라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밤'의 판매량이 같은 기간 191%나 증가했다.

 

또 눈에 띄는 곳은 롬앤과 같은 중견·중소 화장품 업체다. 클리오, 라카, 티르티르, 조선미녀 등 국내 중견·중소 화장품 업체들의 브랜드도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클리오는 인기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기용해 미국과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뷰티가 잘나가자 화장품 제조업체도 특수를 누리고 있다. 국내 대표 화장품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인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는 올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해 양사 모두 분기 최고 실적을 냈다. 특히 코스맥스는 올 1~7월 립스틱 제품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7% 상승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K뷰티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것에 대해 "아무래도 한류 영향이 가장 크다"면서 "K팝과 K드라마, K영화 등이 인기를 끌면서 스타들의 화장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자연스레 한국 화장품 인지도가 올라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화장품이 가성비가 좋은 데다 해외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제품 출시가 빠르다는 점, 유튜브와 SNS를 활용한 마케팅 등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일본 화장품 불매 운동 확산K뷰티 시장 변화올까

중국 SNS서 일본 화장품 블랙리스트 공유

프리미엄 위주 K뷰티 반사이익 가능성

 

출처 : 데일리안 2023. 08. 30. 이나영 기자

 

서울 시내 한 올리브영 매장.(자료사진)ⓒ데일리안DB

중국 뷰티 시장 판도에 변화가 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중국에서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일본산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국내 뷰티업계에서는 K뷰티가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아직은 예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일본 화장품 수요가 K뷰티가 아닌 다른 글로벌 브랜드나 자국 브랜드인 ‘C뷰티(중국 현지 브랜드)’로 옮겨갈 수 있는 만큼 추이를 지켜본다는 분위기다.

 

일본 정부가 지난 24일 후쿠시마 제1원전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으며, 일본 단체여행 예약 취소 사태도 벌어졌다.

 

중국 소셜미디어(SNS)에는 일본산 제품을 불매하겠다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으며, 시세이도, 슈에무라, 카오 등 일본 화장품 브랜드의 불매 리스트가 공유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중국인들의 수요가 국내 뷰티 기업으로 쏠리며 반사이익을 누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간 일본 화장품은 2019년 이후부터 중국에서 화장품 수입액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반면 중국 시장에서 K뷰티는 2017년 사드 보복과 2020년 코로나19 사태가 맞물리면서 위상이 크게 떨어진 상태다.

 

여기에 중국 내 젊은 층을 위주로 애국 소비 궈차오열풍이 불면서 자국 브랜드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K뷰티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아모레퍼시픽은 올 2분기 라네즈의 선전에 힘입어 전체 20% 이상의 매출 증가를 달성했다. 애경산업도 중국에서 동영상 기반 플랫폼 채널의 성장과 포트스 코로나 영향에 매출 회복세를 나타냈다.

 

국내 뷰티업계에서는 중국 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국내 브랜드들의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눈치다.

 

중국인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화장품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라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나 LG생활건강의 후가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중국 단체관광객들의 한국행 여행에 따른 쇼핑과 맞물려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한국행 단체 관광을 65개월 만에 허용하면서 국내 화장품, 면세 등 유통업계가 유커(중국인 관광객) 맞이로 분주하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단체 관광객이 주로 방문하는 면세점과 명동 및 홍대 등 주요 매장을 새단장하고 중국어 홍보물을 재정비하고 있다.

 

LG생활건강도 중국어 안내 책자는 물론 중국어 가능 판매 상담원 배치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일본 화장품 수요가 K뷰티로 이동할지 지금 시점에선 섣불리 예단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나온다.

 

로레알 등 글로벌 화장품 기업이나 중국 현지 브랜드로 수요가 흡수될 수도 있어서다.

 

국내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뷰티 시장 판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화장품, '301' 프랑스 눌렀다"반짝 인기 아니라 정착"

화장품 수입 규모, 10년새 6배 성장"업계 큰 전환점"

요미우리 "K팝 위상이 높은 영향젊은층 선호도 "

 

출처 : (서울=뉴스1) 2023. 08. 04. 정윤영 기자

 

일본 도쿄에 위치한 백화점 (자료사진) 2021.01.08.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일본에서 한국산 화장품 브랜드가 프랑스산을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수입액 기준 1위를 차지했다.

 

4일 요미우리신문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일본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품질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K팝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젊은층 사이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자신이 좋아하는 한국 아이돌이 쓰는 제품'이라는 이유로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일본 수입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는 775억엔(7060억원)으로 프랑스(764억엔·6860억원)를 넘어섰다. 그간 랑콤, 샤넬과 등 고급 브랜드를 내세워 일본 시장에서 30년 가까이 1위를 지키던 프랑스는 2위로 밀려났다. 반면 한국산 제품은 10년사이 6배나 성장했다.

 

특히 로손이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롬앤과 공동 개발한 립스틱 등 제품은 출시 직후부터 인기를 끌면서 한 달치 재고가 출시 후 며칠 만에 완판됐다. 제품 사이즈를 일반 화장품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고, 가격을 3~4만 원대로 낮춘 판매 전략도 인기 비결로 꼽힌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구리하라 사토시 일본수입화장품협회 전무이사는 "한국 화장품은 일시적인 ''이 아니라 정착하고 있는 현상이다. 수입 화장품 업계에 큰 전환점"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일부 한국 화장품 중에는 일본 당국이 허가하지 않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개인이 수입해 온라인상에서 재판매하는 사례는 사회적 문제가 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지적했다.

 

 

 

'K뷰티 투톱' 흔들려도...'화장품 ODM' 한국콜마·코스맥스 최고 실적 왜?

화장품 ODM 최대 고객사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실적 하향세

국내외서 잘나가는 중소·인디 브랜드 덕에 매출 올리는 양대 화장품 ODM

 

출처 : 뉴시스 2023. 08. 14.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서울 전역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2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여행객들이 화장품 매장을 들어가기 위해 줄 서 있다. 2023.07.23.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선 기자 = 'K뷰티 양대산맥'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의 실적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화장품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업자개발생산) 업체들은 분기 최고 실적을 내 희비가 엇갈렸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화장품 OEM·ODM 업체인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는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해 분기 최고 실적의 역사를 썼다.

 

한국콜마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3% 성장한 5997억원, 영업이익은 65.8% 증가한 55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국내 사업의 경우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한 2544억원, 영업이익은 51% 증가한 347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코스맥스도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3% 성장한 4793억원, 영업이익은 167.3% 증가한 460억원을 기록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치를 냈다.

 

한국 법인은 리오프닝 효과로 내수 시장 호조세가 이어져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한 2783억원, 영업이익은 63.3% 증가한 304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이 두 업체의 최대 고객사로 꼽히는 K뷰티 투톱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의 2분기 화장품 사업은 여전히 하향세를 이어갔다.

 

LG생활건강은 2분기 화장품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한 7805억원, 영업이익은 24.9% 줄어든 700억원으로 집계됐다. 아모레퍼시픽 역시 국내 화장품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한 4591억원, 영업이익은 21.5% 줄어든 314억원에 그쳤다.

 

K뷰티 투톱의 아쉬운 성적에도 한국콜마, 코스맥스가 분기 최고 실적을 낼 수 있었던 배경은 중소형 브랜드의 약진을 꼽는다.

 

최근 화장품 판매 채널로 올리브영 등 멀티브랜드숍 뿐 아니라 이커머스까지 급성장하면서 신규 브랜드의 시장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합리적 소비가 대세로 자리 잡으며 신규 중소형 브랜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박은경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신규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날 때가 ODM 업체들이 영업하기 가장 좋은 시기"라며 "일찌감치 제조와 마케팅의 분업이 진행된 한국 특유의 화장품 산업 구조 속에서 성장한 한국 ODM사들에겐 큰 기회의 장이 열린 셈"이라고 했다.

 

또 클리오·마녀공장·조선미녀·롬앤 등 주목받는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들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수요가 높아 급격히 덩치를 키우고 있다. 실제 마녀공장은 해외 수출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클리오 역시 전체 매출 중 36%가량을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그런 만큼 이들 OEM·ODM 업체들은 해외 법인을 두고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브랜드 고객사를 발굴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 한다.

 

코스맥스 이센 JV 공장 생산 모습(사진=코스맥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코스맥스는 최근 중국 이센그룹과 '이센생물과학유한공사' 공장 가동에 나섰다.

 

이번 신공장은 6593규모로, 단일 화장품 공장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다. 코스맥스는 기존 상하이·광저우 공장에서 생산하던 이센 물량을 신공장에 이관해 중국 진출에 나서는 국내 브랜드 등 신규 고객사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선 화장품 OEM·ODM 업체들이 하반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중국이 한국행 단체관광 비자 발급을 허용하면서 하반기 중국인 단체관광객 증가에 따른 국내 화장품 수요 증가로, 국내 브랜드 고객사의 주문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중소, 인디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수출 물량이 확대되고 있고, 중국 단체관광객의 한국 방문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 수요가 증가할 것인 만큼, 선순환이 기대된다"고 했다.

 

 

 

[박동휘의 컨슈머 리포트]

아무도 예상치 못한 대박'BTS 슬리퍼'로 시작된 '일본 침공'

K브랜드의 '침공' 시작됐다

일본 종합상사까지 나서 한국 브랜드 '발굴'

 

출처 : 한국경제 2023. 08. 30. 박동휘 기자

 

전국에 매장 2162(2021년 말 기준)를 운영 중인 일본의 시마무라. ‘아베일’, ‘버스데이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일본 2위 의류 유통 기업(1위는 유니클로)은 지난 6월부터 매달 바이어 4명을 한국에 파견하고 있다. 40대 이하 직원들로 구성된 이들이 받은 특명은 “K브랜드를 발굴하라.

 

패션, 화장품, 식품 등 한국 브랜드의 일본행() 러시가 본격화되고 있다. ‘K의 일본침공이라 할 만하다. 우리 기업들이 일본의 유통사를 찾아 가까스로 입점을 성사하는 게 아니라 이토요카도 등 굴지의 유통업체와 미쓰비시, 이토추 같은 종합상사까지 나서 K브랜드 모셔가기에 혈안이다.

 

일본의 K브랜드 '모셔가기' 경쟁

 

30일 국내 패션 e커머스 하고L&F 관계자는 일본의 한 대형 종합상사부터 우리가 소유하거나, 투자한 패션 브랜드 마뗑킴’, ‘드파운드의 일본 판권을 사겠다는 제안이 들어왔다수십 개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판매하는 콧대 높은 일본 상사 기업이 먼저 찾는 것도 놀라운데, 일본 내 판권이라도 사겠다는 제안을 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토요카도, 이토추상사 같은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K브랜드를 직접 찾아 나서는 건 매우 이례적이라는 게 국내 유통업계의 시각이다. 일본 무역 전문업체 JUMBO-K의 김성일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몇몇 한국 브랜드가 도쿄 등 대도시에 플래그십 매장을 내는 경우는 있었지만, 대기업들이 직접 K브랜드 발굴에 나서는 건 사실상 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내 ‘K 소비재 열풍은 여러 사례로 입증되고 있다. 일본의 지난해 수입 화장품을 국가별로 따져본 결과 한국이 30년간 독주하던 프랑스를 제치고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는 일본의 30대 이하 젊은 세대가 K소비재를 멋지고 세련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젊은 층을 중심으로 양국 소비시장이 밀접하게 연결될수록 외교적 난제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TS 슬리퍼에서 시작된 신한류

 

코로나19의 공포가 한창이던 2021년 여름. 도쿄의 한 시마무라 매장에서 코로나 사태 전까지 흔하지 않던 일이 벌어졌다. BTS 멤버들의 캐릭터가 새겨진 슬리퍼 3000족이 이틀 만에 완판됐다.

 

BTS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 때긴 했지만,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일본 시장에서 한국 상품이 이 정도로 인기가 있을 줄은 당시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시마무라의 신발 바이어는 즉각 벤더사에 요청했다. “한국의 김상(일본 전문 무역회사 JIMBO K 김승일 대표)한테 추가로 3만족을 빨리 보내달라고 하세요.”

 

일본의 소비재 시장은 그동안 난공불락이나 다름없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한국 대표기업들도 수십 년간 어려움을 겪은 곳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3년을 거치면서 상황이 확 바뀌었다. 일본에 한국형 네이버스토어를 상륙시킬 예정인 네이버 재팬이 마뗑킴등 한국의 디자이너 브랜드들을 전면에 내세우기로 한 것도 이런 흐름을 반영한 조처다.

 

K소비재의 인기는 일본 e커머스 지형도 바꿔놓고 있다. 한국 상품에 강점을 가진 큐텐재팬은 올 상반기에 회원수 2300만명을 돌파하며 아마존재팬, 라쿠텐에 이어 3위권으로 올라섰다. 코로나 이전만 해도 5위권으로 분류됐다.

 

큐텐재팬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만 400여 개에 달한다. 이는 전체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80%가량이다. 큐텐재팬 관계자는 지난해 K뷰티 거래액은 2019년 대비 3.5배 불어났다올해도 한국 화장품의 판매 열기가 지속되고 있고, 패션·식품·엔터 분야 한국 상품의 올 상반기 매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최소 30%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일본 e커머스 순위도 바꿔놓은 K화장품

 

요즘은 e커머스뿐 아니라 일본 소비 시장 구석구석에 한국 상품이 파고들고 있다. 일본 유통업계 관계자는 홋카이도의 산골 편의점에까지 소주 등 한국 상품이 퍼져 있다도쿄 도심의 뽑기(키차키차) 상품은 K팝 아이돌의 굿즈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대()일본 소주 수출액 증가율(전년 대비)2020년과 2021년에 각각 22.4%, 27.2%에 달했다.

 

매운맛 라면이 인기를 끌면서 삼양라면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가 이온 매장에 등장할 정도다. 삼양식품 일본 법인의 매출은 202082억원에서 지난해 208억원으로 2.5배 불어났다. 이 기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상반기 매출(116억원)35.5% 증가했다.

 

한동안 어려움을 겪던 한국의 글로벌 기업들도 힘을 내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이 지난해 7월 일본 택시(MK자동차)로 채택됐고, 삼성전자 갤럭시의 일본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10.5%2위에 올라섰다

 

"일본의 복잡한 유통 단계 이해할 수 있어야"

 

4차 한류열풍이 불어온 일본 내 K소비재의 인기가 장기 대세로 굳어질지,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에 관해선 관련 업계에선 의견이 분분하다. 대세론자들은 일본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K브랜드 발굴에 먼저 뛰어든 데 주목한다.

 

이토요카도, 이온, 시마무라 등 굴지의 일본 유통업체 바이어들이 한국에 올 때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과 성수동에 들러 일본 관광객들이 한국에 열광하는 걸 보면서 ‘K소비재를 안 팔 수가 없겠구나란 생각을 너도나도 한다는 게 이들의 얘기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부 업종의 경우 현지 대형 유통망에 제대로 올라탄 곳은 아직 없다는 점에서 흐름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다. 패션업종이 대표적이다. 무신사 글로벌, 젝시믹스, 디스이즈네버댓, 널디 등이 2021년부터 도쿄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거나 자사몰 형태로 일본에 진출하긴 했지만, 아직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김성일 대표는 국내 브랜드 대부분이 직접 진출을 선호한다수입상2차 벤더1차 벤더유통사로 이어지는 복잡한 일본 유통시장을 이해하지 못하면 뿌리를 내리기 어렵다고 했다.

 

 

 

 

 

한국은 미국 처럼 도난없다" “미국 잘못인데 왜 한국차 탓하나?”

현기차 도난 기사에 항의 빗발친 NYT 망신. NYT 비난 댓글 1315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bbkK78dpCE

 

 

[여의도튜브] “시진핑, 황제놀이에 푹황당 외교직격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1IVJ5lya4BM

 

 

벌써 이 기술이 가능하다고?”유럽 장성들 K방산 보러 우르르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ddnaLaVd874

 

 

유럽 국가비상사태 부른 악마의 해산물, 한국인들은 없어서 못먹는 중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0QoHblebsLo

 

 

"100km 날아가 함정 무력화" 세계 2번째 긴사거리 갖춘 신무기

폴란드 FA-50 장착 실사격 '경악'

출처 : 잡식왕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6F-WApDf8qg

 

 

히샬리송 충격적인 상황, 브라질 방문하자 벌어진 일, 흥민이 형의 도움이 필요하다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tTFCdg4kVRw

 

 

[여의도튜브] "당장 중국산 수입하지만" 푸틴, 한국도 꼭집어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_wMQmZuo7jM

 

 

"한국이 그렇게 호락호락 할 줄 알았어?!" 튀르키예 방산 기업들이

아시아 시장 넘봤다가 한국의 기세에 눌리자 경악한 세계여론

출처 : 구네스북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6w2PN3F0JG4

 

 

손흥민이 좌절시켰다. 손흥민 골 지켜본 번리 팬들 반응토트넘 번리전 현장 직캠 영상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3vgeY6h6zOE

 

 

kf-21 음속 전투기 인니 황당한 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jSCD5CwZFtk

 

 

한국 드라마가 넷플릭스와 디즈니 OTT를 동시 석권하자 오징어게임 급소환된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GX28_Rrt_Mc

 

 

-폴 대규모 연합훈련러 경악, 폴란드 대통령 태극기앞에서

'유럽에 작심발언', 손잡고 31000대 또 주문.. 원대한 계획

출처 : 쓸모왕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F5bZ8A1hnH8

 

 

[W디펜스] “, 강철비 뜨거운 맛우크라 정면돌파긴박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wcqEeMP3VFo

 

 

손흥민, 토트넘동료 국가에서 감사전달 사상 초유의 일이 일어나버린 현상황

"EPL에서 이런일은 처음이네요"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nVAiAoihrag

 

 

39개국 앞에서 폴란드 대통령 '무기 최고' 충격발언 "왜 한국이냐" 분노했던 독일마저

'' 매체 기자 한국방산 특집보도중 자기도모르게 속마음 실토에 한국 또 신기록

출처 : 리얼리즘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A6OwowKI2dI

 

 

다이어 난동 수준의 몸부림 대응에 엔제 감독이 내린 특단의 조치/시원시원하다

출처 : Sion TV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Qw5TeHFIHXA

 

 

한국이 꿀꺽한 세계 4위 나라! 엄청난 열풍에 외신도 '깜짝' "한국이 될 셈이냐?!"

출처 : 메가튜브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wnB8zrexCEE

 

 

190cm 괴물공격수, 일본국대 에이스 김민재 태클 한방맞고 바닥에 나뒹굴었다 /

뮌헨 투헬감독 경기도중 케인교체 지시 김민재 주전확정! 더리흐트 보직 바꿨다!

출처 : 잡식왕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f58fGrs-6Tk

 

 

대전차 지뢰로 궤도 날리고 란셋드론으로 자X 독일 레오파르트2 실전에서 개망신

K2 폴란드형 최초 공개되자 우크라가 부러워 죽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45C3M4w87NA

 

 

[여의도튜브] 긴급! 애플 날벼락’ “시진핑 에 최악 반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g6Jihqf9ul0

 

 

"개발은 폴이 이득은 한국이" 폴란드 기가 막힌 계획

출처 : 꺼리튜브 2023. 09. 06.

https://www.youtube.com/watch?v=DCuq0GMsq_A

 

 

일개 중견기업이 세계일류기업들 제치고 "역사 바꿨다" 평가 받아.

진입 5년만에 100년 듀폰, 도레이 무너뜨리고 세계 정상 오른 LG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iOLF0i1t8vg

 

 

[여의도튜브] 둘러볼 필요없다전시품 고장망신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ojkG8f2e5Y

 

 

한국 김밥 미국서 품절대란 터짐과 동시에 한국이 18천만 명에게

최고로 핫한 국가 되어 버린 기가 막힌 타이밍 발생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QcygQ30yicM

 

 

한국 잠수함 살펴보다가...“?!”여지없이 발동한 폴란드의

한국이 모으던게 핵투발 수단이었다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WD1AGcAClow

 

 

(실제영상) 레전드들, '손흥민' 한마디 꺼내자 똑같이 입이 떡 벌어진 현장 상황/

디딤발 상관없이 쏘니는 못막아요

출처 : Sion TV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PpzE8x7TGbc

 

 

국경에 1만 병력 집결, 도움 요청초고난도, 초고가 2잭팟터진다

대신 중국산 구매한 국가의 최후..

출처 : 잡식왕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hgYdk4x8d7M

 

 

농부가 밭에서 끄집어낸 돌멩이 정체 확인한 전문가들 '경악'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jt8jcbuBLaE

 

 

최강 1700대 또 온다..폴란드 흥분 해병대만 사용하는 40mm CTA

분당 20발로 쏴봤더니... CG 공개에 러 기겁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oK0J8PVCsK8

 

 

"2의 한국이 될 셈이냐?!" CNN도 놀라버린 엄청난 K 열풍,

국왕까지 한국에 푹~빠진 나라

출처 : 메가튜브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oY08yj2h_CI

 

 

속보! 페리시치 드디어 토트넘 방출확정! 손흥민 대활약 직후 토트넘 감독 중대발표 /

손흥민 돕고 주전자리 확보한 토트넘 신입 "앞으로 무조건 소니에게 패스하겠다"

출처 : 잡식왕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fEMiMf63qk8

 

 

폴란드 "여러분 이게 한국산 무기죠" 현지 방산전시회 ""채운 한국산 무기에 NATO마저

경악 '이정도였다고?' 안제이두다 대통령 KAI 부스 방문해 KF-21 보더니 결국;;

출처 : 리얼리즘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zbzTejDRjDI

 

 

중국반응일본덕?에 한국으로 발길 돌리는 중국인들중국에서 한국관련 영상들이

역주행하는 이유중국인은 이해 못하는 한국의 문화 특징

출처 : 중국어로 []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gYbX4rN4Pec

 

 

[M뉴스]인니 '손절 타이밍' | 미국 살인 AI 드론 개발

출처 : 꺼리튜브 2023. 09. 05.

https://www.youtube.com/watch?v=PvVvT_QXUrc

 

 

프랑스 방산업체들에게 '돈내라' 독촉 받는 인니 인도네시아는 한국에 그러면 안된다

인니 언론들은 황당한 주장.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6HpIDN_yzsA

 

 

[W디펜스] "지뢰밭 헤집는 바퀴벌레" 우크라 기막힌 '러 응징'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evvf4NUrAI4

 

 

한국때문에 되는게 없다유럽 주름잡던 방산기업들 대굴욕

독일, 프랑스에 뒤통수맞고 분노폭발

출처 : 잡식왕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kFEDyZl0pz8

 

 

이슬람 국가 최초 한우 7,500마리 사들인 나라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KNP6IjnzxnU

 

 

"한국 전투기는 엉터리" KF-21 비판하던 중국 대망신!

순위 대반전에 환구시보 '화들짝'

출처 : 메가튜브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rcD4ZHt0HEY

 

 

한국처럼 되면 안된다. 기시다총리 결국 비상사태 선포, 한국보고 비상걸린 일본상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DYfFSLx5E_k

 

 

K9 자주포 155MM 포탄 개량한다더니 결국;;; 해외평가 박살내버린 상황에

외신 "미국 독일도 없는 기술을 한국이 1% 확률 뚫다"

출처 : 리얼리즘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fTFnLjYRzyE

 

 

"유럽 헬기시장-반도체 시장 모두 한국 독차지!!" 핀란드와 에어버스가

한국의 유럽시장 독점위해 파격조치 내놓자 난리난 중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4Ag89eBHwi4

 

 

현재 포스테코글루 토트넘 감독에게 손흥민 보내려다 딱 걸린 다이어의 비극적인 최후

출처 : 진포터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Sea-iMOg38A

 

 

레드백 실전 테스트에 놀란 나라들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S50Dnn6B9gE

 

 

단독! 바그너 그룹 모스크바 2차반란 깜짝놀란 푸틴 긴급지시 내리상황 /

프리고진 추락영상 분석결과 푸틴 범인이라는 결정적 장면 나왔다

출처 : 잡식왕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WNO_SZ2FQew

 

 

[주간 우크라] 우크라 종이드론 | 프리고진 사망 사고 분석

출처 : 꺼리튜브 2023. 09. 04.

https://www.youtube.com/watch?v=DLMoKKcmG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