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수출, 올들어 4월까지 31억2000만달러…라면·김밥·김치↑
수출액 지난해 동기 대비 6.2% 증가
출처 : 아시아경제 2024. 05. 02. 세종=주상돈 기자
라면과 쌀가공식품(김밥 포함), 김치 등 주력 수출 품목의 성장에 힘입어 올해 들어 4월까지 K-푸드(농식품) 수출이 6%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월 누적 기준 K-푸드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해보다 6.2% 증가한 31억2000만달러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3월 말 기준으로 전년 대비 3.4%였던 증가세가 더욱 가팔라진 것이다.
시장별로 보면 미국과 아세안, 유럽에서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가장 큰 수출 시장인 미국은 경제 안정화에 따라 소비 시장이 활성화돼 라면과 쌀가공식품, 음료, 과자, 김치 등 주요 품목의 수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아세안 지역은 한류의 확산으로 K-푸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편의점 등 새로운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가 확대됨에 따라 5.0% 성장했다. 가장 높은 성장세(33.1% 상승)를 보이는 유럽 시장은 한류 및 소비 회복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농식품부는 분석했다. 반면 중국은 소비 침체 지속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상황이다. 다만 지난달(-7.2%)보다는 감소 폭이 다소 완화(-1.8%)됐다. 일본의 경우 엔저가 가속화되고 소비 심리가 풀리지 않아 전년 대비 5.7% 감소했다.
품목별로 보면 라면과 쌀가공식품(김밥 포함), 음료, 김치 등 주력 수출 품목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특히 라면은 한류 콘텐츠와 연계된 공격적인 마케팅과 함께 유럽에서의 안전성 이슈 해소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즉석밥, 냉동김밥 등 쌀가공식품 역시 건강식과 한류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김치의 경우 식물성·발효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수출을 지속 확대하기 위해 기업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현장 애로 해소를 위해 타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출 상위 기업 100곳에 대해 1대1 면담 등 밀착 관리를 통해 애로 사항을 발굴, 해소해나가고 있다. 또 농식품 수출 지원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수출정보데스크 기능도 강화해 운영하고 있다. 수출정보데스크는 기업에 수출지원정보를 제공하고 기업 애로사항을 수시로 접수, 해소하는 창구로 지난 2023년 설치됐다. 더욱 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바일메신저 오픈채팅방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 4월 말까지 수출 기업 면담과 수출정보데스크를 통해 접수된 101건의 애로 사항 중 67건은 정보 제공 등 조치 완료했고,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내용은 부처 협업을 통해 해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식품 안전 규제 완화, 해외 시장 개척 등 부처 간 협업이 필요한 과제 해결을 위해 'K-푸드 플러스(K-Food+) 수출 확대를 위한 범부처 협의체'를 구성해 협업 방안을 논의해나가고 있다. 주요 과제로 국가 간 축산물 가공식품 안전기준 협의(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해외 바이어 발굴(산업통상자원부), 한류 마케팅(문화체육관광부), K-푸드 모방제품 대응(특허청) 등이 논의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추진 상황 점검을 위해 월 1회 협의체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우리 수출 농가·기업들의 노력 덕분에 농식품 수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정부는 수출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으며, 앞으로 농식품 수출이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신상품 발굴과 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등 수출 영토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미국 학교식당 점령한 BBQ … K치킨 해외서도 인기폭발
먹고 싶은 메뉴 상위권 꼽혀 / "먹어본 치킨 중 최고" 호평
27개주 350여 가맹점 운영 / 떡볶이 등 한식도 같이 팔아
미국내 K푸드 세계화 앞장 / 남미·동남아 확장 속도낼듯
출처 : 매일경제 2024. 04. 16. 김백상 매경헬스 기자
K푸드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국가대표 치킨 브랜드 BBQ가 학교 급식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 동부 뉴저지주 올드타판 지역 중학교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학생들이 먹고 싶은 메뉴를 투표해 '스페셜밀 데이'를 진행하는데, 한국 BBQ 치킨이 단연 인기다. 아이들 먹거리에 더욱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미국이기에 학교 급식 메뉴로 BBQ가 선택됐다는 것은 맛과 품질 모두 인정받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BBQ 치킨은 영국 런던 한 고등학교 학생들에게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바 있다. 2022년 전교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BBQ 치킨 파티'에서 당시 K치킨을 처음으로 맛본 현지 학생들은 "먹어봤던 치킨 중 최고" "제가 죽으면 천국 대신 이 치킨이 만들어진 곳으로 보내주세요" "좋은 형용사 다 붙어도 되는 맛" "Best of the Best가 거짓말이 아니었다" 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 같은 BBQ 사랑은 2000년대 후반 시작된 한류가 한몫했다. K팝으로 10년 넘게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온 한류는 이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드라마로 크게 성장했고, 최근 식문화까지 확산되고 있다. 음식을 통한 한류 붐은 더욱 업그레이드됐다. 이전까지 문화 콘텐츠를 통해 세계인들의 눈과 귀를 만족시켰다면, 이제는 미각 촉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함으로써 먹는 즐거움으로 강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전문가들이 식문화 전파가 제2, 제3의 K컬처 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는 이유다.
BBQ는 일찌감치 국내를 벗어나 세계인들 입맛을 공략했다. 해외에 체류 중인 재외국민에겐 고향의 맛을 추억하게 했고, 현지인에겐 K푸드의 경쟁력을 보여줬다. '한국에서 일류는 세계에서도 일류로 통한다'는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의 자신감에서 시작된 해외 시장 개척은 성공했고, 지금도 진행형이다. 윤 회장은 "지금까지 한국 토종 브랜드로서 K푸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탄생한 프랜차이즈 종주국 미국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올해는 미국의 성공 노하우 및 성공 DNA를 남미와 동남아시아 지역까지 본격적으로 확장해 전 세계 고객에게 1등 치킨 프랜차이즈 BBQ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에선 이미 맛과 인지도 면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다. 미국 푸드 전문 매거진 '테이스트 오브 홈(Taste of Home)'에서는 지난 2월 BBQ를 '최고의 프라이드 치킨'으로 선정했다. KFC, 파파이스, 윙스톱 등 미국 내 쟁쟁한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치킨과 윙 부문에서 모두 1등에 올랐다. 테이스트 오브 홈은 1993년 발간됐으며 구독자 수 190만명, 월평균 웹사이트 방문객 2000만명을 보유한 푸드 전문 매거진이다. 주부부터 외식업 전문가까지 요리하는 사람과 업계 관계자를 위한 다양한 레시피와 팁, 외식업 관련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뉴저지주에서 프린스턴점(Princeton)을 운영하고 있는 패밀리는 "BBQ 치킨은 일반적인 치킨과 달리 맛과 퀄리티가 뛰어나기 때문에 아이, 어른을 가리지 않고 인기가 높다"며 "양념치킨, 김치볶음밥, 돌솥비빔밥, 떡볶이, 로제떡볶이 등 다양한 K푸드를 함께 즐기려는 고객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다.
BBQ는 미국에서 더욱 확실한 입지 굳히기에 나섰다. 최근 현지 유튜브를 통해 "How to speak Korean fried chicken(한국식 프라이드 치킨을 말하는 법)"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광고도 내고 있다. 광고에선 "This is the crispiest chicken in the entire world(BBQ치킨 폼 미쳤다)"와 "Kind of spicy, kind of sweet…definitely my new obsession(매콤 달콤한 내 최애)"라는 문장으로 BBQ치킨의 맛을 표현했다. '폼 미쳤다'는 기량이 좋다, 멋지다는 뜻이고, '최애'는 가장 좋아하는 멤버를 뜻하는 단어로 한국 MZ세대 사이에 유행하는 신조어다. 특히 '폼 미쳤다'는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이 지난해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공연 과정에서 외쳐 미국 현지에서도 익숙한 표현이다.
BBQ는 현재 뉴저지, 뉴욕, 캘리포니아, 하와이 등 주요 거점 27개 주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 초엔 테네시주 클라크스빌(Clarksville)점까지 오픈하는 등 미 전역으로 확산 중이다. BBQ는 미국 외에도 북미와 남미를 잇고 있는 중심 국가 코스타리카와 파나마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를 포함해 해외 57개국에서 한국 음식문화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측은 BBQ가 올해를 기점으로 기하급수적인 글로벌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美 휩쓴 ‘K푸드’… 까르보불닭 품절대란에 꼬북칩까지
K콘텐츠 등 1020세대 중심 인기
美 품절대란… 현지 생산도 고려
카디비 먹방 한달간 3215만회 클릭
출처 : 국민일보 2024. 04. 25. 김성훈 기자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K푸드’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한 K콘텐츠 영향으로 해외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에 친밀감을 느끼는 데다 ‘먹방’이 SNS에 확산하면서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현지인 취향에 맞춰 다양한 입맛을 겨냥한 제품을 내놓은 점도 주효했다.
오리온은 ‘꼬북칩’이 미국 1020세대를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난달 미국 할인점 체인 ‘파이브 빌로우’ 1598개 매장에 입점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파이브 빌로우는 5달러 이하 저가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해 1020세대 방문이 많다. 경기 불황에도 최근 5년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높다. 꼬북칩은 글로벌 생활용품 할인점인 ‘미니소’ 매장 52개 점포에서도 판매를 시작했다.
꼬북칩은 북미 코스트코와 샘스클럽에 이어 판매처가 확대되면서 올 한 해 북미에서만 200억원 매출이 예상된다. 오리온 관계자는 “꼬북칩이 올해부터 구글,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기업 본사 직원 스낵바에도 납품되고 있다”며 “미국에서 꼬북칩 연매출이 400억원을 넘을 경우 현지 생산 공장 설립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은 다양한 맛과 네 겹의 과자가 부서지는 식감을 인기를 끄는 이유로 꼽았다. 미국에서는 9종의 꼬북칩이 판매 중이다.
꼬북칩 열풍은 주변국으로도 퍼지면서 상반기 내 멕시코 코스트코에서도 판매를 시작한다. 23개국에서 판매 중인 꼬북칩은 지난달 기준 글로벌 누적 매출액이 4800억원을 돌파해 글로벌 스낵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고 오리온은 강조했다.
강한 매운맛이 특징인 K라면의 대표 격 ‘불닭볶음면’은 아마존과 월마트 등 미국 주요 유통 체인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로제·커리불닭볶음면 등 변주 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성공했다. 특히 스파게티 까르보나라의 맛을 입힌 ‘까르보 불닭볶음면’은 품절 대란을 빚어 일부 매장에서는 구하기가 어렵다고 미 뉴욕타임스가 최근 보도했다. 까르보 불닭 열풍에 삼양식품 주가는 전날 장중 29만6500원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까르보 불닭은 SNS에서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미국의 유명 래퍼 ‘카디비’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 이 제품을 먹는 3분 영상을 올렸는데, 이 영상은 한 달 만에 조회 수 3215만회를 기록했다. 까르보 불닭을 깜짝 생일선물로 받고 감격의 눈물을 흘리는 소녀의 영상은 조회 수 5770만회를 돌파했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수출액은 8093억4000만원으로 전체 매출의 67.8%를 차지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경남 밀양에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제2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선 저출산·고령화로 소비 인구가 줄어 사업 확장에 한계가 있는 만큼 식품업계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올해도 소비 위축으로 업황이 좋지 않은 만큼 K푸드 열풍을 타고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한 식품업체들이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푸드360]
투썸플레이스도 다시 간다…해외서 날개 단 ‘K-카페’
투썸플레이스, 해외 재진출 검토…관련 인력 보강
K-카페, 연달아 해외행…K푸드 열풍에 기대감↑
국내 카페 업계, 포화로 경쟁 심화…폐업 늘기도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05. 03. 전새날 기자
[헤럴드경제=전새날 기자] 카페 프랜차이즈 투썸플레이스가 해외진출에 재도전한다. 국내 카페 시장이 포화하면서 K-푸드 인기를 업고 글로벌 사업에 다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투썸플레이스는 과거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했지만 사업 부진을 이유로 모두 철수 한 바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투썸플레이스는 해외진출 사업전략과 해외사업 기회 발굴 등의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해외 사업 관련 인력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 맞다”며 “해외 진출에 대해 고려는 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전했다.
투썸플레이스는 과거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펼쳤다. 지난 2011년 중국 1호점을 열며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나섰다. 이후 2018년 CJ푸드빌에서 투썸플레이스 분사 후 상해법인(A TWOSOME PLACE Shanghai Co)을 설립하기도 했다. 하지만 사업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40여개가 넘었던 매장을 전부 정리하고 2022년 중국 법인을 완전히 철수했다.
해외진출에 재도전 하는 것은 투썸플레이스만이 아니다. 이디야도 2008년 중국 사업을 접은 이후 지난해 12월 괌 1호점을 내며 해외 진출에 재도전장을 냈다. 이디야는 괌 2호점, 동남아시아 등 해외 지점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디야 역시 K-푸드에 대한 인기로 글로벌 사업 환경이 우호적으로 바뀌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커피업계는 디저트 메뉴에 ‘한국’을 입히는 등 K-푸드 인기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커피의 경우 품질로 차별화하기 어렵고 자국 커피 브랜드가 발달한 곳이 많아 경쟁이 쉽지 않지만 디저트의 경우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메뉴를 선보이기 용이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디저트 메뉴의 경우 커피 등 음료보다 객단가가 높아 매출을 견인하는 효과도 있다. 이달 일본 오사카에 첫 직영점을 연 할리스는 한국식 빙수와 마카롱 등 케이크와 베이커리 메뉴에 공을 들였다.
국내 카페 시장이 과거보다 치열해지면서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 카페 수가 늘어나면서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가맹사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전체 가맹점 수는 35만2866개였다. 가맹점 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커피였다. 2만3204개에서 2만6217개로 3013개 증가해 1년 만에 13.0%가 늘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폐업 수순을 밟는 카페도 늘었다.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인허가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국에서 커피숍으로 분류된 휴게음식점 중 폐업한 곳은 1만2417개다. 월평균 1034곳, 일평균 34곳이 문을 닫고 있다는 의미다. 이는 관련 통계가 집계된 이래 최대치다.
CJ 비비고 김치, 호주·북미 현지 생산…'김치 세계화 박차'
호주서 현지 원료 생산 김치 출시…북미 김치 제조업체 인수
작년 비비고 김치 글로벌 매출 20% 증가
출처 : 연합뉴스 2024. 04. 14. 김윤구 기자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CJ제일제당이 비비고 김치의 글로벌 공급 역량을 강화하며 'K푸드 영토 확장'을 가속한다.
CJ제일제당은 호주 현지에서 생산한 '비비고 썰은 배추김치' 2종을 처음으로 선보이고 기존 한국에서 호주로 수출하는 김치도 리뉴얼했다고 14일 밝혔다.
호주 소비자들은 현지 원재료로 생산한 갓 담근 김치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호주산 김치는 400g, 900g 등 2종으로 출시돼 현지 에스닉 마켓(특정 인종을 대상으로 하는 슈퍼마켓)에 입점했다.
기존 수출 김치 제품 10종도 리뉴얼했다.
CJ제일제당은 김치의 신선함을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차별화한 발효 기술력으로 식감을 살리고 최적의 숙성도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리뉴얼 제품은 지난 2월 현지 에스닉 마켓에 입점했으며 이달부터 현지 메인스트림 채널인 울워스 일부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차유진 CJ제일제당 오세아니아 법인장은 "비비고 김치 세계화의 일환으로 오세아니아에서도 현지 생산을 시작하게 됐다"며 "비비고 브랜드를 앞세워 한국 식문화 전파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북미에서도 현지 생산 김치를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북미 시장에서 판매를 늘리기 위해 현지 김치 제조업체를 인수하며 자체 생산 역량을 갖췄다.
비비고 김치는 지난해 북미 시장에서 40%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 메인스트림 채널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김치를 미국, 일본, 베트남, 유럽, 호주 등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 수출하며 김치 세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비비고 김치 글로벌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특히 일본과 유럽 시장 매출이 각각 31%와 25% 늘었다. 유럽에서는 안정적 품질의 상온 김치를 기반으로 코스트코 등 주요 채널에 입점하는 성과도 거뒀다.
베트남 김치 시장에서는 62%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임희정 CJ제일제당 김치 담당은 "비비고 김치 인기 요인으로는 특허받은 유산균과 엄선한 재료를 활용해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맛을 살린 것을 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 담당은 "고수 김치,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비건 김치 등 국가별 소비자 니즈를 분석해 다양한 현지화 제품군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신기방기 사업모델]
부산 돼지국밥이 싱가포르서 ‘오픈런’ 맛집?...엄용백을 아십니까
출처 : 매경이코노미 2024. 03. 31. 박수호 기자
부산 대표 음식 하면 떠오르는 메뉴 중 하나가 돼지국밥일 것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수많은 돼지국밥집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부산은 물론 멀리 싱가포르까지 진출, 줄 서는 맛집을 만든 이가 있다. ‘엄용백돼지국밥’으로 유명한 엄수용 대표다. 2018년 부산에서 첫선을 보인 ‘엄용백’ 브랜드는 돼지국밥 전문점인 엄용백돼지국밥 국내 3개 지점, 흑돼지구이 전문점인 엄용백낙돈 3개 지점 운영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 ‘엄용백’이라는 상호로 돼지국밥과 흑돼지구이 모두를 판매하는 형태로 2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넷플릭스 시리즈 ‘먹보와 털보’, 세계 음식 플랫폼 잇센틱(Eathentic)에 잇따라 소개, 외국인들의 발걸음은 더 잦아졌다는 후문. 참고로 엄용백이란 이름은 엄수용 대표의 성인 ‘엄(嚴)’과 어릴 적부터 불리던 별명이자 이제는 그의 호가 되어버린 용백(湧帛)을 합쳐 지어졌다.
엄 대표는 “지점마다 매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평균 월매출 2억원에서 2억5000만원 정도 올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연간으로 따지면 국내외 점포 매출이 14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개인이 식당 창업 5년 만에 일궈낸 성과라는 점에서 혀를 내두르게 한다.
엄 대표는 처음부터 국밥에 꽂힌 건 아니다. 직장 생활 대신 곧바로 돼지고기 전문점을 창업했고 자연스레 육류가공 등의 일을 하며 사업 역량을 키웠다. 그러다 부산 출신의 셰프로서 자연스럽게 유년 시절부터 친숙했던 ‘돼지국밥’이라는 음식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됐다고.
“돼지국밥은 한국에서 전쟁시기 만들어졌던 음식입니다. 당시 전쟁으로 인하여 고향을 떠나온 피난민들은 먹을 것이 턱없이 부족했던 시기입니다. 어렵게 구한 돼지고기와 그 밖의 부산물들을 이용, 많은 사람들이 배불리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탄생한 돼지국밥이 지금까지 이어져 서민들에게 따뜻하게 한끼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소울푸드로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 이제는 돼지국밥이 전국화, 세계화가 되기 위해선 한끼를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소울푸드를 넘어 하나의 요리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점으로 두었던 부분은 좋은 재료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조리법에 대한 연구였습니다. 돼지국밥에 들어가는 돼지고기를 부위별로 최상의 식감과 풍미로 만들기 위해 부위별로 다른 조리법으로 삶아내며 육수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고기는 모두 국밥의 고명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의 육수를 우릴 때 사용한 돼지고기를 국밥의 고명으로 사용하는 방식과 대조되는 부분입니다. 국밥에 고기만큼 중요한 밥은 전통적인 토렴 방식을 개선하여 밥알 하나하나가 육수를 머금고 있도록 쌀알이 품종과 수분 함량을 체크해 조리하고 있습니다. 엄용백돼지국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러한 재료들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다대기를 사용하지 않는 결정을 한 것이었습니다. 다대기에 포함된 화학조미료는 수입산 냉동고기의 잡내와 부족한 육수의 풍미를 쉽게 가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다대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모든 재료가 좋아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런 일념으로 메뉴개발에만 약 3년간의 준비 끝에 2018년 6월 부산에 첫 매장을 냈습니다. 처음에는 부산에서 오랫동안 돼지국밥을 즐긴 고객들이 기존에 먹던 국밥과 달라 어색해하기도 했으나 지금은 많은 고객분들이 이러한 가치를 알아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후 엄 대표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진출, K푸드 선봉장이 됐다. 싱가포르에 이어 홍콩, 태국 방콕, 미국 뉴욕 등으로 추가 진출도 꾀하고 있다. 글로벌 사업가로 성장하고 있는 엄수용 대표의 경영 비결, 시사점을 두루 살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Q. 한국에서 이미 맛집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싱가포르에서 ‘줄 세우는 맛집’을 만든 건 의외다. 비결이 뭔가.
요새 줄 서서 먹는 유명한 식당들을 보면 화려한 외관과 강렬한 맛을 지닌 음식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반대급부적으로 자극적인 콘텐츠와 음식으로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엄용백은 이렇게 넘쳐나는 자극 속 지친 현대인들에게 소담스럽지만 정성 어린 음식들을 대접하고 싶었다. 일반적인 화학조미료를 사용해 쉽게 누구나 맛있다고 느낄 만한 음식을 만들 수도 있다. 엄용백은 다르게 접근했다. 잊혀진 전통장을 국밥에 접목시켜 쉬이 접할 수 있는 음식에도 기나긴 정성과 소중함을 부여했다. 이런 점이 차별 요소가 돼 해외에서도 줄 세우는 식당이 될 수 있었다. 입에서 당장 맛있는 맛이 아니라 오랫동안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맛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통하기 마련이니까.
Q. 왜 싱가포르였나.
정말 우연이었다. 당시 국내에서 오픈을 준비하던 프로젝트들이 코로나19 여파로 진척이 지지부진했다. 이런 불투명한 시기에 새로운 국면으로 돌파해보자는 마음으로 마침 지인이 싱가포르에 식당 할 공간이 있다는 말을 듣고 브랜드 인지도가 전혀 없던 싱가포르에 과감하게 업장을 내게 됐다.
Q. 처음부터 잘됐나.
물론 문 열자마자 바로 현지인들이 몰려들진 않았다. 다만 여타 해외 한식당이 자리 잡는 공식과는 순서가 좀 달랐다. 다른 곳들은 이민자 혹은 현지 한국인 여행가이드가 현지에 정착하면서 한식당을 하다 보니 주 고객층이 현지인보다는 교포, 한국인 관광객이 많다. 그런데 코로나19 시점이라 한국인보다는 현지인이 새로운 식당에 관심을 많이 보였다. 당시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를 통해 한국 문화가 알려지고, 보다 차별화된 한식을 궁금해하는 수요가 생겼다. 특정 메뉴를 전문점으로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확신했다. 실제 현지 반응은 뜨거웠다. 공장 김치를 안 쓰고 매일 직접 김치를 담는 등 기존 한식당에서 먹던 음식과 차별성이 있는 데다가 마루에 앉는 듯한 평상 좌석과 처마 아래 먹는 듯한 인테리어가 ‘한국을 경험하게 해준다’며 호평을 받았다. 이후 입소문을 타면서 줄 세우는 식당이 됐다. 얼마 안 있어 2호점을 내게 된 배경이다.
Q. 해외에 진출하면서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생각이 좀 달라졌을 수도 있을 듯하다. 가기 전과 가보고 나서 달라진 생각이 있다면.
해외에 나가 주변을 둘러보니 한식은 브랜딩이나 스토리텔링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꼈다. 일본의 경우 익히지 않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외국인들에게 낯선 방식이었지만 고급화 전략을 표방해 글로벌화에 성공했지 않나. 태국은 친근한 대중음식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하면서 세계적으로 호응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식은 반상차림, 다양한 조리법, 제철요리, 발효음식 등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이를 제대로 펼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Q. 엄 대표가 생각하는 대안은.
앞으로의 한식은 맛의 조화와 영양의 균형까지 갖춘 음식이라는 이미지로 인지도를 넓혀갔으면 한다. 공장에서 찍어내는, 어디에서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닌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사용해 입에서 당장 맛있는 맛이 아니라 오랫동안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인식되게 하고 싶다. 이런 인식이 보편적이게 된다면 사람들이 꾸준히 한식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국내에서 한식당을 운영 중인데 엄 대표가 생각하는 한식의 정의는.
한식은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과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탄생한 것이지만, 우리의 삶 속에서 같이 변화하고 흘러가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바로 지금 한국에서 한국인들 입맛으로 먹는 일상화된 음식’이 한식이라고 생각한다. 문화란 과거의 틀에 갇힌 게 아니라 계속 진화하며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된장, 고추장, 장아찌 같이 조상의 지혜가 담긴 발효음식이나, 지역마다 그 계절에 가장 맛있는 재료를 찾아내 발전시킨 제철요리는 당연히 그 자체만으로 가치가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대 흐름 속에서 사라지고 있다. 앞으로의 한식은 이런 소중한 음식들이 사라지지 않게끔 맛과 특징을 유지하면서 창의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해 현대인의 다양한 입맛과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엄용백이 국내외에서 내놓을 음식들이 새로운 한식의 현재이자 미래로 인정받고 싶다.
[여의도튜브] "또 떨어지면 망신인데.." 日 '濠입찰' 꼼수..韓과 경쟁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zHFNtaqhZPQ
중국반응│국내 유튜브 인기영상들 중국에 다 뺏길 위기│그리고 중국과 똑같은 짓 하는
국내 채널들│비양심 유튜버 얼큰한 뉴스... 이런 채널이 구독자 26만명?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C5Z1ySdjpe0
"지금 한국군은 절대 건들면 안됩니다” 트럼프 주한미군 철수 발언 직후
봉인해제된 韓이 꺼낸 비장의 무기들, 주변국들 ‘경악’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9qudnqA_1Pw
"50억 달러? 떠날테면 떠나라!" 안보로 장사하는 트럼프, 한국 반응에 '화들짝'
출처 : 메가튜브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fc26UtGbTTQ
한국 감자탕 비쥬얼보더니 인상 팍 쓰던 일본 초특급 연예인,
한입 먹더니 방송 중단하고 젓가락질 쉬지 않은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Mgg-uEghmyg
KF-21 세계4번째 미티어 발사 술렁이는 인니, 실사격 성공에 돌변
"그러나 반전카드에 난리난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gMAX8okg8FA
[여의도튜브] "식량·기름 잔뜩 줬건만.." 北미사일 허공서 '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NaGMrg3e5K0
인니 배짱부리다 韓 입장에 대반전 "바짓가랑이 붙잡아도 소용없다"
대규모 소송 가능 천문학적 금액
출처 : 잡식왕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zYH0MHnRUEE
“주한미군 철수! 또 트럼프 막말” 韓 이례적 반응에 180도 역전된 상황
美조차 생각도 못한 반응에 트럼프 발칵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yRiX7q_pTYM
한국은 안하겠다는데 핵무장 부추기는 나라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UVprDb48uHM
“이걸 마시면 한국의 정신을 마시는 것” 한국의 고대 전통주가 뜻밖의 이유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KdZ4c9Dl5BY
[여의도튜브] “머스크 칙사대접은 쇼?” 中 ‘전기차 빌런’ 뒷통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y9n_BfQKCI4
"주둔비 안 내려면 떠나라!" 미군 韓 주둔 불필요 vs 韓 주둔은 행운 트럼프 옹호하다
드러난 뜻밖의 상황/ 2020년 이미 41.5% 방위비 인상 꼼수 발칵
출처 : Sion TV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5TTigXHP7HE
이탈리아 중심가에 한국인들이 특이한 건축물을 만들어 놓자 자존심 세다던 이탈리아인들
현재 난리난 이유“이것도 한국식이었어??”상상을 초월한 유럽의 한국 인기
출처 : 쓸모왕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EYNGYghhvS4
공개된 한국군 실제 전투력한국군, 최강 미해병대 실제 전투 시작하자
미해병대 가둬놓고 팼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rACnwV_oLTY
"일본은 위험합니다 서울로 가야겠어요" 일본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 봉변당하는
충격영상 확산 전세계가 경악한 상황 / 후지산 찾은 외국인들 욕설까지 분노폭발
출처 : 잡식왕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gsgng2imruQ
시진핑까지 나섰는데... 연이은 참패에 국가적 개망신까지
“그러나 아직도 바닥은 멀었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59kZNrsiuRQ
실적 99% 하락에도 웃음 짓는 한화 하이마스와 천무비율 5:5 | 그들이 계속 천무를 사들이
는 이유ㅣ 864발 미사일 발사로 국가 멸망급무차별 난사하는 미사일 모습에 장관이뤄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jS4akCkUvzY
[Why Times 정세분석 2692] 美와 격차 큰 中 스텔스 폭격기,
韓·日·대만에는 직접적 위협될 듯 (2024.5.8)
출처 : Why Times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DkOeEbcqxOc
[Why Times 정세분석 2693] 푸틴의 핵무기 사용 위협은 얼마나 심각한가? (2024.5.8)
출처 : Why Times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lHSnsk5L6CE
미국에서 만든 빚폭탄, 중국에서 터진다. 결국 소련처럼 붕괴된다|최용식 소장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5. 08.
https://www.youtube.com/watch?v=6CFj8FsmKPw
[여의도튜브] "北 무기, 러 공급은 재앙" 美 긴장한 '특별한 이유'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ui2_wst3lJs
한국과 손잡고 일본소니 끝장내겠다! TSMC회장 기자회견 대반전 발표
기시다 총리 뒤통수 제대로맞은 상황 / 일본 라인사태 TSMC가 복수해준 이유
출처 : 잡식왕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kyF4S4RJsgc
美전차산 루마니아 곳곳 붕괴 우려K2 라스푸티차 유일돌파 장면본 폴란드
韓따라 K2전차 6률 보기륜 확정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bteW3yhTWUE
한류 스타 초대해놓고 일부러 무안 주던 일본 패널들이
임자 제대로 만난 영혼까지 털린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0E2mUwP4-JU
[여의도튜브] "91m 협곡 떨어졌는데..." '한국車 우즈처럼' 경악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83PSo5I5hd4
“저희 나라에도 오셔서 한국 드라마 좀 촬영해주세요” 세계적 관광 대국
이탈리아 장관이 K드라마를 간절히 원하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QV1bQQGfp5M
최근 공개된 우크라 사진속 등장한 한국군의 ‘이것’ 때문에
전세계 네티즌들 환호하고 러 '기겁'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ghDiVWSxOTU
중 불법어선 잡아낸 한국 퇴역함정 전세계로 보내져 난리난 중국 상황
"조용히 사라진줄 알았는데 생각지도 못한곳에 나타나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allyJQM6yPY
[여의도튜브] “러시아처럼 당할수없다” 中 ‘美보복’ 대비 사재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W_m6g1ZzWSg
천무에 '괴물미사일' 달자 폴란드 “하이마스는 비교조차 안돼”
폴란드 포병 실운용평가 유출되자 NATO 발칵
출처 : 리얼리즘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CyggV_4iDZo
“야! 그 기술만 가져와” 인니가 6000억 내고 선택한 뜻밖의 기술 드러난
반전 속셈에 역풍맞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QnGwUltm32I
방위비 올려야 북중 막아준다는 트럼프 중국,"한국 제일 두렵다"발표에 상황 반전!
"그냥 다 나가라" \오커스, 첨단기술 한국 모이기 중국 발칵
출처 : Sion TV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cEDFt3HZLuA
최근 한국인들을 충격에 빠뜨린 일본 10대 여학생들의 충격적인 모습
출처 : 진포터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3dtm1RzymBM
'무기 개발은 한국처럼만 해라’ 원형보다 뛰어난 수리온·LAH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s—FQeDINWw
K-9 자주포를 무시하던 중국, 그래놓고 기술 유출 딱 걸렸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GeMVRGRiEgE
[Why Times 정세분석 2690] 美 하원 민주당 지도자,
“우크라에 군대 파병 고려” (2024.5.7)
출처 : Why Times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YgdLjw112lI
[Why Times 정세분석 2691] 험난한 시진핑의 유럽 순방,
불길한 전망들이 나오는 이유? (2024.5.7)
출처 : Why Times 2024. 05. 07.
https://www.youtube.com/watch?v=Ny1ukuQApXs
[W디펜스] "물가에 나선 푸젠호..불안" 中 자랑 항모 '2%부족'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SUxbnkbx62w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위력! "왜 한국이야?" 한류 막았던 중국 '화들짝'
출처 : 메가튜브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Hs3bb3f3-rg
“K9 통수치고 독일 선택한 영국” 그러나 대반전 상황 당황하는 英
독이 든 성배 마셔 크게 후회중..
출처 : 잡식왕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UEKjwCyetlE
“한국 돌아가는 게 소원이에요”우리나라 살던 선진국 외국인들이
적은 월급에도 한국 돌아가고 싶다는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9uOf_tejyt8
중국과 일본 수십년 돈들어 공들였는데 한국에 초대형 선물주는 국가 난리난이유
"수백조원 증발 이럴수가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Y6FwgHtre-Q
“손흥민 120호골이 문제가아냐” 환상골 직전 1.4초 동작 '단' 한번 세계 1위 수비진
초토화낸 손흥민 “저것 좀 보세요! 혼자 다른 세상이예요”
출처 : 리얼리즘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t3fJtxfhjgU
[여의도튜브] “北무기 대량 러 나르더니” 中서 딱 찍혀 ‘진퇴양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Ga4hxH2M4YQ
중국반응│밑바닥까지 떨어진 중국 청년들의 삶│월세 낼 돈도 없어 버려진 콘크리트 관에
모여사는 中청년들│배달알바도 자리가 없어 별풍선 벌어보려는 그들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EVY1_pcnUZ4
프랑스, 인니 편들며 KF21 저격했다가 유럽 초대형 방산국서 나온 뜻밖의 소식에
제대로 역관광.. “韓은 KF21 초강수”
출처 : 쓸모왕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FKB5AjXY-ro
인니 결국 한국과 6000억 계약 종결! 프랑스 매체 한국 상황 비웃었는데
한국 돕겠다는 반전 국가들에 초대박
출처 : Sion TV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vf-erFYwnWs
음식(삼겹살)으로 장난금지, 중국은 사형입니다.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JOP5VzYBUIw
과학자들 소름돋는 예언 중국 곳곳에서 발견된 이상징후갑자기 사라진 땅...재앙 현실화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X6UBPSMfRcc
미국 갑질에 꼼짝 못 하는 대만, 한국 잠수함은 70조 수출 준비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T9pQWqIjkbY
[Why Times 정세분석 2688] 전쟁 금기 풀린 우크라이나, 전쟁 판도 확 바뀐다! (2024.5.6)
출처 : Why Times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t2J4XJRcL5Y
[Why Times 정세분석 2689] 美 획기적 수중드론 개발,
장기간 해저에 머물면서 정보 수집 (2024.5.6)
출처 : Why Times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AnpPk1fQ6oA
빈살만이 죽도록 숨기는 본심, 중동이 대한민국과 손 잡는 이유
|성일광 교수, 박현도 교수 특집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wiVjmu92MzM
"중국의 미래는 가로막혔다" 미국이 중국의 숨통을 끊어버렸다 (강준영 교수 3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uqjj36yTnFE
미국의 큰 그림 완성됐다. 전세계에 사상 초유의 사태 벌어진다|유신익 박사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5. 06.
https://www.youtube.com/watch?v=43c6yPbN9VA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8강 | 상의 서울까지 쳐들어간 고조선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5. 05.
https://www.youtube.com/watch?v=EjOCx6vNwNQ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7강 | 갑골문에 나오는 방국은 고조선 제국이다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29.
https://www.youtube.com/watch?v=O04a7T6cUGM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6강 | "산해경" 10개의 태양신화와 갑골문 제(帝)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24.
https://www.youtube.com/watch?v=ITzhYkQmN9E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5강 | 상왕은 죽어서 태양이 된다?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22.
https://www.youtube.com/watch?v=Sz6eA1SMrjc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4강 | 천간(天干) 지지(地支) 60갑자(甲子)의 기원을 찾아서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22.
https://www.youtube.com/watch?v=yhsThTco-ys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3강 | 이방인 무장 아장 묘의 비밀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15.
https://www.youtube.com/watch?v=UnoHmMXPdms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2강 | 갑골문은 상 왕조의 실록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15.
https://www.youtube.com/watch?v=UoIJUfb7FHc
갑골 박사 최명희 갑골문 강좌 1강 | 갑골문은 고조선과 동시대의 문자 기록이다
출처 : 우리역사바로알기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Ir8yQnKAjL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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