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中 공백 노린다··· 유럽 최대 전시회서 '수주전'
■CPHI 월드와이드 2024
美생물보안법에 국내 기업 주목
삼바·셀트리온 등 기술력 홍보
출처 : 서울경제 2024. 10. 08. 박효정 기자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유럽 최대 규모 전시회에서 중국 업체들의 빈 자리를 노린 수주전에 나선다. 미국 하원에서 중국 바이오 기업을 견제하는 생물보안법이 통과되면서 미중 갈등의 전선이 제약·바이오 업계로 확대되자 전 세계적으로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꺼리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8~1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제약·바이오 콘퍼런스 ‘CPHI 월드와이드 2024’에 국내 기업 70여 곳이 참가한다. CPHI는 완제의약품, 원료의약품, 의약품 위탁생산(CMO), 임상시험수탁(CRO)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행사다. 행사 기간 전 세계 166개국에서 총 24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는 가운데 6만 2000여 명 이상이 전시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CPHI가 더 주목받는 것은 미국의 생물보안법 때문이다. 미국은 자국민의 건강·유전 정보를 보호하고자 중국 바이오 기업과 미국 기업의 거래를 제한하는 생물보안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안은 지난달 8일 미국 하원을 통과했고 상원 본회의 의결을 앞뒀다. 미중 갈등이 제약·바이오 업계로 확산하는 분위기에 중국 기업과 거래하던 글로벌 기업들은 국내 업체들을 비롯해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낮은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 시 가장 큰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는 2018년부터 매년 단독 부스를 마련해 CPHI에 참가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시장 메인 위치에 138㎡ 규모의 부스를 설치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잠재 고객 발굴 및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진행한다. 특히 내년 준공 예정인 5공장을 포함한 세계 최대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생산능력(78만 4000리터), 고객 맞춤형 위탁개발(CDO) 플랫폼, 항체약물접합체(ADC) 포트폴리오 등 위탁개발생산(CDMO) 경쟁력을 소개한다.
셀트리온(068270)도 약 50평 규모의 대형 부스를 설치하고 브랜드 홍보와 파트너링 강화에 나선다. 특히 셀트리온은 미국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짐펜트라’(성분명 인플릭시맙)를 비롯해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 등 파이프라인을 확대 중인 만큼 생산·공급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원부자재 공급사를 물색하는 한편 CMO 및 CDMO 신규 파트너사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도 송도 바이오 캠퍼스 현황 및 미국 뉴욕 시러큐스 바이오 캠퍼스의 ADC 생산 기술력을 소개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송도에 메가플랜트 3개를 구축해 36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 시설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102940)은 소염진통제 원료 ‘록소프로펜’을 비롯한 주력 원료의약품과 함께 신제품 ‘포스포아미다이트’를 홍보한다. 포스포아미다이트는 리보핵산(RNA) 기반 치료제인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의 원료다.
이외에도 유한양행(000100)과 한미약품(128940), 대웅제약(069620), 일동제약(249420), GC녹십자(006280) 등이 CPHI에 참가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과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전시회 인근에서 ‘코리아나잇’을 열고 지원사격에 나선다.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최근 미국, 유럽, 일본 등이 의약품 공급망 다변화를 꾀하면서 국내 제약사들의 해외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협회는 우수한 품질의 우리 의약품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美 생물보안법에… 새로운 기회 기대하는 K-바이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ETF로 분산투자 해야
TIGER 헬스케어 ETF·바이오TOP10 등 주목
출처 : 이데일리 2024. 09. 25. 김인경 기자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중국 바이오 기업 제재를 목적으로 한 ‘생물보안법’의 미국 하원 통과로 국내 바이오 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며 수혜 기업을 찾아 나서는 투자자도 늘어나고 있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생물보안법이란 중국 공산당과 연계된 기업을 ‘적대적 해외 바이오 기업’으로 규정하고 미국 시장 진출을 제한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시장은 상위 5개 업체가 약 56%를 차지하는 과점 구조로, 3위인 중국 ‘우시바이오로직스’는 최근 북미 매출 비중을 47%까지 끌어올렸으나 이번 법안으로 타격이 예상된다.
반면 중국의 악재는 국내 CDMO 기업에는 호재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공격적인 증설을 통해 2032년 생물보안법 발효 시점에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CAPA)에서 글로벌 1위를 차지할 전망이다. CAPA 확장은 바이오시밀러와 같은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대량 생산에 필수적이며,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특히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2028년까지 특허가 만료되는 블록버스터 의약품들이 많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달 유한양행이 개발한 폐암 치료제 ‘렉라자’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는 등 국내 바이오 의약품 분야에서도 긍정적인 신호가 이어지고 있다. 렉라자는 존슨앤드존슨(J&J)의 ‘리브리반트’와 병용 요법으로 승인받아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사용될 예정이다. 비소세포폐암은 폐암 중 85%를 차지하며, 암 사망 원인 1위다. 최근 키트루다와 같은 블록버스터 치료제들이 등장하며 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K-바이오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바이오 산업은 높은 리스크와 큰 수익 잠재력을 가진 전형적인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산업인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개별 기업의 성공 여부는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한 분산 투자가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헬스케어 ETF’는 다양한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에 투자하며, 분산 투자의 장점을 극대화한다.
또한 ‘TIGER 바이오TOP10 ETF’는 정기변경을 거쳐 삼성바이오로직스(25%), 셀트리온(24%), 알테오젠(25%) 등 대형 바이오 기업을 모두 편입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은 미국의 약가 인하 정책의 주요 수혜 기업으로 꼽힌다. 약가 인하로 고가의 오리지널 의약품 대신 가격 경쟁력을 가진 바이오시밀러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며, 2028년까지 특허가 만료되는 블록버스터 의약품들이 많아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확장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종양학회(ESMO) 2024’에 참가한 유한양행, HLB, 알테오젠 등 국내 주요 바이오테크 기업들의 연구 성과 발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기술이전 및 협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알테오젠은 올해 2월 머크와의 피하주사 제형 변경 기술 독점 계약 이후 추가적인 기술이전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알테오젠(28%), HLB(16%) 등 기술이전 기대주들을 50% 이상 편입한 ‘TIGER 코스닥150바이오테크 ETF’는 학회에서 긍정적인 임상 결과 발표 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정은빈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매니저는 “금리 인하 기대감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 속에서 국내 바이오 산업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고,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성장과 신약 파이프라인 확장으로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바이오 산업은 개별 기업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여러 유망 기업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바이오 ETF가 투자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100만원 재돌파…"바이오주 사이클 시작"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10. 08. 방윤영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지난달 26일 이후 5거래일 만에 다시 100만원을 돌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에 따른 대표적 수혜주로 꼽힌다. 증권가에선 생물보안법으로 바이오가 사이클(호황기)에 진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7일 코스피 시장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전일대비 소폭 오른 100만1000원에 마무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00만원을 돌파한 건 지난달 26일 이후 5거래일 만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생물보안법 통과에 따른 대표적인 수혜주로 거론된다. 생물보안법은 미국 정부가 우려하는 생명공학 기업에 보조금 제공을 금지하는 법안이다. 중국 바이오 기업에 대한 제재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9일(현지시간) 패스트트랙으로 미국 하원을 통과한 생물보안법은 초당적 법안으로 최종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빠르면 연말 상원 통과에 이어 대통령 서명을 거쳐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하원 통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오르기 시작했다. 지난달 초 90만원대에 머물던 주가는 19일 104만9000원으로 100만원을 넘어섰다. 같은달 25일에는 장중 110만9000원까지 치솟으며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이날 메리츠증권은 생물보안법 연말 통과 가능성을 거론하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목표주가를 기존 105만원에서 120만원으로 상향했다. 이외에도 이달 초 KB증권은 기존 110만원에서 126만원으로, 대신증권은 10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각각 목표가를 올렸다. 김준영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생물보안법 통과 여부에 따른 모멘텀(상승 동력)이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바이오 사이클이 시작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종민 삼성증권 연구원은 "시장 반등시 1순위는 바이오라는 관점을 유지한다"며 "올해 바이오 사이클의 시작이라 보는 이유는 '생물보안법'으로, 미국의 법안이 제정될 될 때 산업의 판도가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이후 2차전지 사이클의 시작을 불러온 가장 큰 요인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었듯, 생물보안법도 바이오 산업에 큰 변화를 일으킬 거란 설명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외에도 수혜주로는 셀트리온, 알테오젠, 리가켐바이오 등이 제시된다. 다만 2032년 1월 이전에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생물보안법을 적용하지 않기로 규정하는 등 유예기간이 주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질적인 수혜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빅파마 빅딜 'ADC·방사성의약품'에 집중...주목받는 K-바이오는?
출처 : 이데일리 2024. 09. 19. 김진호 기자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 글로벌 제약사(빅파마) 21개사가 최근 1년간 진행한 10억 달러 이상 굵직한 규모의 거래가 항체약물접합체(ADC)나 방사성의약품 등에 집중된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해 국내 ADC 전문 리가켐바이오(141080), 방사성의약품 전문 퓨쳐켐(220100) 등이 재주목 받고있다.
지난 12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미국 바이오 전문지 바이오센추리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글로벌 제약·바이오 주요 기술거래 및 M&A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3분기부터 2024년 2분기까지 최근 1년간 빅파마 21개사의 전체 거래 건수(228건) 중 192여 건이 공동개발 또는 연구 파트너십 거래였으며, 나머지 37건이 M&A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10억 달러 이상 규모의 빅딜은 23건 이었으며, 빅파마들은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임상 1/2상 이상 단계의 신약 후보물질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같은 빅딜은 방사성의약품(4건) 및 항체(4건), ADC(2건), 키메릭항원수용체(CAR)-T(1건), 올리고뉴클레오펩타이드(ASO, 1건), 작용·조절·활성·억제 기전의 저분자 또는 펩타이드 물질(9건), 기타(2건) 등의 분야에서 이뤄졌다. 특히 신개념 치료제인 방사성의약품과 ADC 확보에 나선 빅파마들의 행보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우선 미국 애브비와 존슨앤존슨 등이 ADC 확보를 위해 빅딜을 체결했다. 애브비는 2023년 11월 시판된 물질 1종과 임상 1상 이상 단계의 오른 물질 2종 등 총 3종의 ADC를 보유한 미국 이뮤노젠을 101억 달러에 인수합병했다. 지난 1월 존슨앤존슨은 직접 앰브릭스 바이오파마로부터 임상 1상 단계의 오른 후보물질 2종(JNJ-8177 및 JNJ-0683)과 임상 2/3상에 후보물질 1종(JNF-0631) 등 ADC 신약 후보 총 3종에 대해 20억 달러 규모로 기술도입하기도 했다.
ADC 개발 업계에서는 “이번 보고서에는 존슨앤존슨의 자회사 얀센과 리가켐바이오 간의 거래 사례는 포함되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12월 리가켐바이오의 TROP2 타깃 ADC 신약 후보 ‘LCB84’를 총 17억 달러(당시 한화 2조2000억원) 규모로 기술도입한 바 있다. 그는 이어 “가장핫한 분야중 하나인 ADC에서 K-바이오 기업의 기술력이 입증된 사례였다”며 “리가켐바이오의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를 모은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과 노바티스, 일라이릴리 등 빅파마들은 일제히 방사성의약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BMS은 미국 레이제바이오와 위장관-췌장 신경내분비암 대상 최초로 임상 3상에 오른 방사성의약품 신약 후보 ‘RYZ101’을 포함한 2종의 물질에 대해 41억 달러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스위스 노바티스가 지난 5월 마리나 온콜로지로부터 전임상단계의 방사성 의약품 후보물질 ‘MC-339’ 17억 5000만 달러 규모로 기술 도입했다, 미국 일라이릴리도 지난해 10월 포인트 바이오파마 글로벌로부터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mCRPC) 대상 임상 3상에 진입한 방사성의약품 신약 후보물질 ‘PNT2002를 14억 달러 규모에 기술도입했다.
이에 따라 방사성의약품 전문 퓨쳐켐의 기술수출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퓨처켐은 해당계열의 신약 후보 물질 ’FC705‘에대해 미국(1/2상)과 한국(2상 투약 완료) 등에서 임상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또 중국 HTA와 FC705의 기술수출 논의도 진행 중이다.
회사 측은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신개념 치료제가 방사성의약품이다. 특히 그 적응증은 전립선암 등 치료제가 없거나 매우 부족한 난치암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시장 개척도 가능하다”며 “우리 물질은 노바티스의 플루빅토 대비 절반의 용량으로 그 이상의 효능을 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술수출 작업도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 베트남 현지법인 설립…年10조 시장 정조준
연말까지 램시마 등 판매 허가 획득 예정
출처 : 매일경제 2024. 09. 30. 김지희 기자
셀트리온이 아세안(ASEAN) 의약품 시장의 핵심 국가로 꼽히는 베트남에 현지 법인 설립을 완료했다. 올해 내로 주요 제품의 판매 허가를 획득해 베트남 전역에서 셀트리온 치료제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최근 베트남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현지에서 의약품 영업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을 두 자릿수 이상 확충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신규 인력들은 제품 출시와 함께 의료진 및 환자를 대상으로 제품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베트남 입찰 기관과 긴밀한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도 구축할 계획이다.
베트남은 아세안 지역 내 핵심 제약 시장이다. 의약품 시장 규모만 연간 약 1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셀트리온이 주력하고 있는 항체 치료제 분야가 인근 다른 국가들 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매출 잠재성이 매우 높다.
셀트리온은 우선 올해 연말까지 베트남 당국으로부터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를 비롯해 램시마SC,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 등 주력 4개 제품의 판매 허가를 획득할 계획이다.
베트남의 경우 유럽과 비슷하게 주로 병원 입찰을 통해 바이오 의약품 공급이 이뤄진다. 이에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까지 바이오 의약품 처방이 가능한 주요 병원들에 제품 등록을 완료할 방침이다.
셀트리온의 베트남 진출은 최고경영진이 직접 나서 주도하고 있다. 김형기 글로벌판매사업부 대표이사 겸 부회장은 베트남 현지 영업 인프라 구축 및 이해관계자 소통을 직접 이끌고 있다. 올 연말에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도 베트남 현지로 이동해 현장 최일선에서 초기 시장 선점을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후속 파이프라인의 단계적 시장 진출도 이뤄질 예정이다. 내년까지 베트남에서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 등 3개 제품의 판매 허가를 추가로 획득할 계획이다.
미국, 유럽 등 주요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이미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는 검증된 제품 위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빠르게 현지 점유율을 높여가겠다는 전략이다.
혁신항암제 속속 성과···위상 높아진 K바이오
국내 제약·바이오 ESMO 총출동
한미, 차세대 표적항암제 결과 발표
루닛, 위암치료 예측 연구결과 공개
유틸렉스는 고형암치료제 소개 등
"다수 기업 기술력 입증···위상 제고"
출처 : 서울경제 2024. 09. 11. 왕해나 기자
세계 3대 암학회로 꼽히는 유럽종양학회(ESMO)에 국내 바이오기업이 총출동한다. ‘터줏대감’ 한미약품(128940)부터 인공지능(AI) 기업 루닛(328130), 처음 참가하는 유틸렉스(263050)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최신 암 치료·연구 성과를 발표한다. 최근 폐암 등에서 신약개발 성과가 속속 이어지는 가운데 K제약·바이오의 기술 역량을 입증하며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장이 될 전망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3일(현지시간)부터 17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ESMO 2024에서 한미약품, HLB, 루닛, 유틸렉스, 티움바이오 등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주요 항암 파이프라인에 대한 임상 연구 결과를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술 경쟁력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고 향후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는 주요한 기회다. 업계 관계자는 “ESMO는 글로벌 전문가들에게 연구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을 기회”라며 “연구 개발 역량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2013년부터 10여년간 ESMO 참가해 온 한미약품은 표적항암 혁신신약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EZH1/2 이중 저해제(HM97662)’의 임상 배경과 디자인, 비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EZH2와 EZH1은 혈액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형암을 유발하는 효소다. 여러 암종에서 과발현되기 때문에 항암제 타깃으로 주목받고 있다. EZH2만 선택적으로 저해하면 EZH1이 활성화돼 내성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둘을 동시에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미약품은 “HM97662가 EZH2 단일 억제 기전 항암제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보이면서 내성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4년 연속 ESMO에 참가하는 루닛은 인공지능(AI) 기반 바이오마커(생체지표) 분석 플랫폼인 ‘루닛 스코프 IO’를 활용해 진행성 위암 환자 대상 면역항암제 병용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진행성 위암에서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은 최근 1차 치료제로 허가돼 사용 중이지만 환자별 치료 반응이 다른 관계로 치료효과 예측 바이오마커 발굴이 요구되고 있다. 루닛은 진행성 위암 환자 585명을 대상으로 AI를 활용해 면역표현형에 따른 치료 효과 예측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한 단계 더 발전된 루닛 스코프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AI 기술이 실제 임상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했다.
ESMO에 처음 참석하는 유틸렉스는 고형암(간세포암) 키메릭항원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 ‘307’의 임상 디자인으로 제출한 초록이 채택됐다. EU307은 간세포암에 과발현하는 GPC3 암항원을 타깃하는 CAR-T 치료제다. 에스티팜(237690)은 세계 최초 경구용 대장암 치료제인 ‘STP1002’의 임상 1상 최종 결과를 포스터 발표한다. 티움바이오는 면역항암제 TU2218과 키트루다 병용투여 임상 1b상의 추가 성과를 공개한다. 임상 1b상에서 췌장암, 항문암, 폐암 환자들에게서 부분관해를 확인한 바 있다. HLB는 미국에서 신약 허가 재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간암치료제 리보세라닙과 관련한 9개의 연구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소수 기업의 투자 성과가 가시화되는 게 아니라 다수 기업이 성과를 나타내는 구간으로 진입했다”며 “다수 국내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의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가 지속적으로 가시화될 것”이라고 했다.
"8조 시장 도전"…셀트리온·삼성, 골다공증 치료제 '순항'
프롤리아 특허 만료 앞두고 준비
미국·유럽 등 주요국에 허가신청
출처 : 뉴시스 2024. 10. 03. 송연주 기자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연간 8조원 시장의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 특허만료를 앞두고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허가 획득을 위해 속도 내고 있다.
2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어 올해 유럽의약품청(EMA)에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의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도 프롤리아의 바이오시밀러 'SB16'의 임상 3상시험을 완료하고 글로벌 허가를 준비 중이다.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는 오는 2025년 2월과 11월에 미국과 유럽에서 각 특허가 만료될 예정이다.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약 61억6000만 달러(약 8조80억원)에 이른다. 동일한 주성분이 암환자의 골 전이 합병증을 예방 치료하는 '엑스지바'라는 제품명으로도 허가되기도 했다.
최근 셀트리온이 '2024 미국골대사학회'(ASBMR)에서 발표한 글로벌 임상 3상 결과, CT-P41과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군 간 1차 유효성 평가지표가 동등성 기준에 부합했다.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 후 52주차에 CT-P41을 투여받은 환자군에서도 78주차에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이 연구에서 셀트리온은 폐경 후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 환자 479명을 대상으로 78주간 평가를 통해 CT-P41과 오리지널 간 유효성, 안전성 등을 비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도 폐경 후 골다공증 환자 45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에서 SB16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사전에 정의한 동등성 기준을 만족했다. 또 건강한 성인 남성 16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1상 결과 SB16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약동학, 약력학, 안전성, 내약성 등을 평가한 지표에서 동등성이 나타났다고 발표한 바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 진행 중인 허가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약 8조원 규모 시장 진입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난치병 환자 돕는 의료용 대마…K바이오, 공동연구 가열
의료 대마 시장 2024 51조원 전망
빗장여는 해외에 회사들 연구시작
국내에선 제한적…"규제 완화해야"
출처 : 뉴시스 2024. 10. 08. 송연주 기자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해외에서 대마를 의료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규제 완화가 이어지면서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의료용 대마 공동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의료용 대마를 활용한 원료의약품 제조기업 네오켄바이오는 한림제약, 한림제약의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상명이노베이션, 마이크로니들 플랫폼 기업 쿼드메디슨과 신약 개발을 위한 물질이전계약(MTA)을 체결했다.
이 계약으로 네오켄바이오는 칸나비노이드와 대마 유래 엑소좀 및 대마 유래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PDRN)를 3사에 제공한다. 각 회사는 네오켄바이오가 제공한 물질을 통해 마이크로니들 기반 기능성 화장품 및 골관절염 치료제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안구 내 질환 치료를 위한 안구이식제 개발에도 나선다.
네오켄바이오는 대마에서 추출해 원료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칸나비디올'(CBD)을 활용한 의약품·식품·화장품 등의 개발·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한다.
한국바이오협회 보고서에 의하면 2025년 대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의료용 대마 시장의 경우 연평균 22.1% 성장해 2024년 5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용 대마'(HEMP·헴프)란 향정신성 강도가 높은 THC를 매우 낮게 함유한 대마 식물·추출물을 말한다. 대마에서 추출한 CBD(칸나비디올)의 경우 소아 뇌전증, 알츠하이머병 등 난치성 질환 치료 효과를 보이는 의료용 대마의 주성분이다. 대표적인 CBD 성분 '에피디올렉스'(소아 뇌전증 치료제)는 1인당 약값이 연간 약 4000만원에 달하는 고가 약이다.
해외 여러 국가는 현재 의료용 대마 산업을 합법화하는 추세다. 대마 유래 칸나비노이드를 이용한 신약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400개 이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식품·화장품 등 분야에서도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고 있다.
이와 달리 국내는 대마를 마약류로 분류하고 있어 당국 허가 없이는 대마를 재배할 수 없다. 공무·학술 연구 등 제한적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국내 기업들은 빗장을 여는 해외 동향에 맞춰 관련 연구를 활발하게 시작했다.
인벤티지랩은 유한건강생활과 의료용 대마 후보물질 'YC-2104'의 장기지속형 주사제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최근 협력 강화를 위한 후속 계약도 체결했다. 인벤티지랩은 유한건강생활이 보유한 의료용 대마 후보물질 YC-2104를 플랫폼에 적용해 1개월 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장기지속형 약물로 개발하고 있다. 임상 후보물질 'IVL-5005'를 확보했다.
IVL-5005은 대마 주요 성분인 칸나비디올(CBD)이 1개월 동안 안정적인 농도로 혈중으로 방출된다. 경구로 약물 투여가 어려운 소아뇌전증 환자 및 보호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며 개발 중이다.
올해 1월 유전자가위 기술 기업 진코어와 바이오메디컬 회사 파미니티도 의료용 대마 연구개발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진코어는 대마의 마약성분인 THC를 제거한 의료용 대마를 단일세포 상태로 개발하고, 파미니티는 이를 활용해 마약성분이 제거된 의료용 대마로 개발할 예정이다.
씨티씨바이오는 2017년부터 진행했던 CBD 성분 구강용해필름 제제 연구 및 생산 공정연구를 완료했다고 지난 2월 밝혔다. CBD 구강용해필름 기술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기술 이전 협의 및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대마는 뇌건강, 우울증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단일세포에서 성체로 완성되는 기술의 난이도가 커서 시간은 걸릴 수 있으나, 성공 시 가져오는 의료적·과학적 가치는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
[W디펜스] 이란 영공 '미사일 출몰' 옆나라 돈쓸어담는 상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VjqIXmOIcY0
K2 공격하려던 드론들 대참사 놀라운 신기술 반전공개 전세계 환호
2년만에 유럽 장악한 韓 기갑전력
출처 : 잡식왕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CFDkRMDGTak
"어!?" 송곳으로 배터리 찌르던 중국 전기차기업 행사장 통째로 불타버리자 난리난 상황 /
中 "한국산 배터리없이 전기차 불가능"
출처 : 잡식왕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pih1An0Y-5A
한강 노벨문학상에 대한 세계 문학계의 충격적 평가, 그리고 한국 문화가 전세계에 미칠
놀라운 파장들을 외신들이 주목하는 진짜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q7_EuT7ju7U
태극기 확인되자 레바논 대공 미사일 전부 해제 “모두가 도망치는 곳에 한국만 들어갔다”
이스라엘 폭격 후 공개된 위성사진에 발칵 전원 생존 확률 단 ‘2%’ X친 작전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o5U91PiuQzk
이렇게 뒤통수 치나... 폴란드 수입 한국 무기, 전면 재검토 ‘어안이 벙벙’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PclgIqDQWSY
(속보) 삼성 개무시하던 태국 노동자들 현재 X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kVXZsmmR1KI
인니, 세계4번째 미티어 성공에이어 타우러스 실사격에 술렁이는 상황
"우리 전투기 최고 발표후 난리난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F78e5nHCucg
속보, 현무5공개 K방산 달라던 베트남 중국과의 대화유출에 난리난 이유
"K9 자주포 달라 으름장 놓더니결국 발각되어 대반전 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_R6h5u0-jg
동해 대륙붕 평원의 호모사피엔스 멸종 분석: 요하문명 뿌리 찾기
출처 : 학림TV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aaCF_tEaqUE
“XX, 저기서 천무가 왜 나오냐” 폴 천무 새벽기습 전진 실전배치
‘러시아’보다 4.5배 화력입증하자 푸틴이 ‘경악’한 진짜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Tsx3C6wlTjw
"중국아 이래도 한국이 소국 같아?" 러시아, '한국이 중국에 경고한 것'/
중국 매체, 이제 한국이 러시아보다 더 무서워, 한국은 북한 안중에도 없어
출처 : Sion TV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H5k5wyETlRM
(속보) "고작 그거 보내려 무인기를요?" 대북 전단 내용 살펴보니..
빼박! "자작극 딱 걸렸다"
출처 : Sion TV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UN2RO9gMekg
(풀버전)“한국은 정말 미친 곳이었어요”흑백요리사 에드워드 리의
비하인드 한국 인터뷰가 전세계에 큰울림을 준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2eYzj5HT3ag
폴란드 다급히 결정한 이유, ‘전차의 무덤에서 K2만 살아남았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UY0KqdEKj1Y
단 2주 만에 K9 200문 생산 결정 완료 | 무조건 K9만 보강하겠다며
한국산 자주포에 포병 전력 올인한 이집트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2GiNoeqZtns
[총집편] "유럽 최악 지형에서 오로지 한국 전차만 생존" 순식간에 전멸한 레오파르트에
충격 받은 유럽, K-2 도장깨기에 전차 강국 줄 탈락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lWEiICcGPAo
[Why Times 정세분석 2961] 시진핑의 대국민 사기극, 또 국진민퇴 포기 선언
출처 : Why Times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eh56Rn8k6oM
"거리에 들끓는 거지 갱단" 빈곤의 늪에 빠져 허우적, 비상 선언한 유럽,
통제 불능인 유럽 내부 상황 (홍춘욱 박사 / 3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YcvGER0EkrM
"완전히 망해서 나간다" 배달, 노가다 알바도 씨가 말랐다. 충격적인 중국 경제 실제상황.
"한국 기업 치고 나갈 기회 왔다" (조현승 박사 / 2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vocSNWktPww
"6억명이 월소득 19만원" 중국에 '부동산 거지'가 넘친다, 중국 민심 발칵 뒤집힌다,
무섭게 추락하는 중국 상황 (안유화 교수 / 2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xaD9oSySePI
한국이 당장 핵잠수함 만들어도 미국이 아무 소리 못하는 이유|문근식 교수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6yNV81lI8mc
이란 이스라엘 전면전 임박, 결국 '이렇게' 될 겁니다|임용한 소장, 최준영 박사 특집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3.
https://www.youtube.com/watch?v=PlSUN0uLDYU
[여의도튜브] "中, 뒷문 수출 날벼락" 트럼프 '1000% 관세' 장담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VDgQLDpx2Ng
“한국 무시하더니 꼴 좋다” 한국무기 없어도 된다며 꺼지라던 우크라 대사
방산 기업들 전원 철수하자 X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6EvL0PbMHkA
세계 6위 미사일 강국이 작정하면 벌어지는 일 韓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
1조5천억 투자 한국형 미티어 OOO 전세계 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DnMY3S3pkPE
"손흥민, 황희찬 없이 저렇게 돌파한다고?" 새 에이스 등장에 놀란 중국, 일본 반응/
"한국팀은 썩어도 준치라더니.."
출처 : Sion TV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Y_tZYGMXwT0
야간 대북전단지에 발칵 뒤집힌 북한 그런데 평양서 더 큰 문제 터져! /
김정은 권위 훼손한 이례적 상황 발생
출처 : Sion TV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gzeQgl67QH8
KF-21 초음속 돌파하자 기체에 등장한 초대형 구름, 전세계 깜짝놀란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19vm0lRu8-k
[W디펜스] 美 해군 '치명적 결함' "그래서 한국이 필요해"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2f31GssQ1Sg
(통합본) “XX, 당장 韓 K2 전차로 다 바꿔!!” 독일 전차 ‘최고’라던 폴 사령관,
K2 유일 지옥강 단독돌파 후 충격 한마디에 70년 전차 강국 독일 멘붕빠진 진짜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bUI9zRNhENo
(통합본) 지금 현무5는 문제가 아니다(?) 中 “XX, 한국 현무-6 만들어놨네”
24년전 ‘완성된’ 韓핵 중국 경악한 진짜 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pWruzJBr-Pc
중국, 전기차로 전세계 장악하려다미국 발표에 난리난이유
"중국 일본, 모두 부도위기 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CdvLlAMPTvY
(풀버전)“韓괴물들 186대 도착..기갑웨이브” 난리난 유럽 ’미친 한국’ 환호하고
러•中 ‘경악’한 이유, 韓’생산속도’보다 전세계가 크게 놀란 ‘이것’
출처 : 쓸모왕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hNSjFgEWuSc
뉴욕이 한국 위해 세운 맨해튼 한복판 거대한 한글 벽 “한글 인기 이 정도였어?”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U-eAgrhm1_g
곧 전쟁 터진다는 美연구소 ‘이유있는 한국인의 여유’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9NjOLGLmFWM
‘이럴바엔 한국산 도입하자’ 터키와 진흙탕 싸움중인 인니, ‘한국산 U턴’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TgL31h42xQQ
[Why Times 정세분석 2960] 북한 내부 갈등 폭발,
김정은 지시 ‘두국가론’ 헌법 개정 무산
출처 : Why Times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u1gXgqIn3MI
시진핑 역린 건드린 김정은. 북한이 결국 선을 넘었다|이현훈 교수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XhqSdDNOo_A
"미국도 못한걸 해냈다" 전세계가 깜짝 놀란 KF-21 최신 근황|정광선 단장 1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6rHIDlXEUQA
미국의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다! 한국 자체 핵무장 용인하는 이유 (전인범 장군 / 3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76-ALEewyw0
"시진핑 정권도 위험하다" 중국 민심 싹 다 무너진다.
무섭게 추락하는 중국 경제의 현실 (조현승 박사 / 1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eAju4wOda4Q
"모두가 대단히 착각하고 있다" KF-21 수출, 넘사벽 성능으로 전 세계 시장 다 먹는다.
결과로 증명할 것 (정광선 단장)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12.
https://www.youtube.com/watch?v=MuCwrJt2Siw
[W디펜스] "北무기 저장고 대폭격" 우크라, 러 병참에 타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moLXTj3DwNs
중국 월드컵 본선탈락 폭동나버린상황 한국 요르단 원정 보고 난리난 이유
한국 같이 100년 걸려도 불가능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ugZAZTq8jsM
“헉..이 기술이 벌써 나왔다구요?” 新 K9자주포 장착된 3가지 비밀 신기술 최초공개
외신특종 긴급보도
출처 : 잡식왕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m96FTYU9J-o
[통합본] “中 최대은행 월급 중단사태 대참사” 참다못한 中경제학자
시진핑 공개저격 70년전으로 돌아갔다 日보다 심각
출처 : 잡식왕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Wy7DwIJoomQ
"분하다, 또 한국에 완패했다" 무라카미 수상 예상한 일본 망연자실/
AP"점점 커지는 한국 문화의 세계적 영향력" 일본 "인정할 수 밖에 없다" 현지반응
출처 : Sion TV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O3pVvzivE6s
인도네시아, 손흥민 따라했더니 역전골 대박! 통한의 극장 동점골,
그런데... 피파제소각 (경기 하이라이트, 인터뷰)Indonesia vs Qatar
출처 : Sion TV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mVx_GQ7PUo4
[속보] “가짜뉴스 아니야?” 소설가 한강 노벨상 수상::
중국인이 유력했는데 ‘온 몸에 전율 쫙’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aDtq_-jHP1I
[여의도튜브] "러 탱크 싹 다 바꿔!" 아르메니아 K2선택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fo15hSrDpy0
월드컵예선 중국반응│요르단에 복수하고 B조1위에 오른 한국!│3경기 2득점 12실점
C조 최하위 중국… 슬픈 중국인민들│와… 손흥민 황희찬 없는데도 이겨버리네!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di6pTp2NtRE
월드컵예선 중국반응│벼랑 끝에 선 중국축구, 억장 무너지는 중국 축구팬들│15일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시아에 지면 다 끝이다…│2030 월드컵 준비 시작하자는 중국인들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Lmtd1eCOa_I
“여러분, 이게 한국 자주포이죠” 단2년 유럽·아프리카 찢은 K9에
中 한국 따라 잡겠다더니 흉물자주포 개발; “이젠포기”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81arD_jyMXM
한국인 최초 노벨상 수상 속보에 독일 공영방송 긴급 특집방송한 이유 “한국이 전세계를
정복하고 있어요” 일본 중국 서점들 이미 품절 대란..현재 난리난 전세계 외신들 반응들
출처 : 쓸모왕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g8FH6xxAGnM
韓 장갑차에 전차로 덤볐다가 개망신 전차 장갑판도 다 뚫는 K21 실탄 공개
"왜 장갑차 기관포에서 이런게 나와"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QGwAMSyobJ0
"빼돌린 금액만 16조원".. 베트남 경제를 뒤흔든 최악의 횡령사건
출처 : 지식세포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UKsflaXKkh0
적 올때까지 배회하다 ‘X폭’韓 개발한 ‘떠도는 자X드론’
영상접한 해외 밀덕들 충격 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a0z8LLYIz2E
(속보) 인도 삼성 노동자들 파업 지켜보던 미국 대기업들 결단 내리자
인도 총리 난리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Z93ZeNw9Xlk
외화벌이 맛들인 김정은의 총알받이 파병, 미사일 한 발에 북한군 떼죽음 당하자
북한 내부에서 쿠데타 정황 포착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s9WSdRk843s
‘한국산 배터리 써야하나’ 고민중인 일본, 이젠 중국 잠수함에도 밀리는 현실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my9zyzEzK8w
[Why Times 정세분석 2958] 이스라엘 “이란에 대한 공격, 치명적이고 놀라울 것”
출처 : Why Times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_mvp237LJN8
[Why Times 정세분석 2959] 러시아의 북한산 폭탄 창고 공격한 우크라
“전쟁 중 가장 큰 탄약 손실”
출처 : Why Times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xhN5lMQNubc
순식간에 평양 초토화시킬 세계 최강 미사일 현무-5|문근식 교수 1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o7JAPJOTmo0
중립국이 판을 흔든다.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판도, '신냉전' 정세 속
교묘하게 이득을 취하는 국가들 | 글로벌 경제 TREND
출처 : 김정호의 경제TV 2024. 10. 11.
https://www.youtube.com/watch?v=1S42I00-R7s
[여의도튜브] '왕년 무기왕' 러 망신 후티에 뭘 팔았기에...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lSw00jAFumE
현무5 공개후 중동 미사일 대형수출 노발대발 화를내는 중국 왕이부장
수십조원 헛돈 투자 난리난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BxHFKXT_0MI
한국 초거대 기업들이 손잡고 넷플릭스에 정면으로 도전장 던지자,
세계 유력 매체들이 깜짝 놀라 긴급 보도하고 있는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y81GMxjejbc
中언론 “KF-21 중국 절대 못이겨” 망언 직후 韓에 압살당하는 대굴욕
美도 못막는 KF-21 빅딜제안 충격
출처 : 잡식왕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k4zUGHxYSFE
한국 잡겠다던 베트남 1위 결국 침몰, 조단위 손실 복구불가
한국인 차별하던 일본 베트남에 뒤통수맞고 오열
출처 : 잡식왕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Gw0toV_OaSg
[중국반응] 중국 호주에 1:3으로 역전패 당하며 3전 3패 12실점, 분노 빗발치는 중국
출처 : 팅동TV 중국속으로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1W4Mnuv8e5A
[W디펜스] 이란 비밀 핵작업장 '급습' 모사드에 놀아난 시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DnfqUiAtZ4Q
흑백요리사 최종화 공개 직후 미국토크쇼 나간 에드워드 리의 한국썰에
현재 미 전역 난리난 이유 “미친한국” 3억 미국인들 가슴울린 “최고의 쇼”
중국 대만에서도 난리난 대반전 상황
출처 : 쓸모왕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gLacJWBSBI8
“절대 한국인들은 건드리지 말아라” 이스라엘 폭격 24시간 전 촬영된 영상에
‘발칵’이스라엘 F-35 파일럿 태극기 확인되자 임무 중단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gV4zxLx1S8o
“K2 위에 드론 날렸다 개망신” K2 전차 위 터렛장착된 사진 포착 긴급보도
게임에서만 보던 터렛 실전배치 직접본 폴란드·유럽국 환호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oMmCI86GgEU
(속보) 삼성 상대로 파업하다 피눈물 흘리는 인도 노동자 영상 본
태국 파업 노동자들이 현재 완전히 X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qnprMmb9Fq4
[여의도튜브] "中정부 여행 호황 보도?" 현장 '누굴 바보로 아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u0BivIKUXiU
“여긴 전차로 절대 못지나가요” 미독영프도 포기한 폴 '지옥길'인데,
‘어제’ 도착한 K2 웃으며 돌파하자 비판하던 폴란드 신정권마저 '두손두발'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_tZj0BU1CIo
"지금껏 한국을 너무 몰라봤다!" 미 이례적 한 목소리 트럼프 한국 도울 것/
미 뜻밖의 발표에 중국 사태 파악중
출처 : Sion TV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k-hA4BiSceE
사면초가 몰렸다던 FA-50이 반격하자 후회하는 폴란드 신정부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70XfxE9afp8
약점 드러난 최강의 방공체계 “누구도 현무-5는 막을 수 없을 것”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l2kFZjYVDrA
[Why Times 정세분석 2957] 되는 일이 없는 시진핑,
경기 부양책 실패로 주가지수 최대 폭락
출처 : Why Times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KpwSPcoGQ1I
[Why Times 정세분석 2956] 美 중재 거부 후 강공 결단한 이스라엘,
결국 두 손 든 헤즈볼라
출처 : Why Times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u4JunUle1Aw
중국몽이 제대로 박살났다. 미국은 멈출 생각이 없습니다 (곽수종 박사 1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fYPCM3aLKRc
"시진핑이 말아먹은 중국, 계속된 똥볼 차기" 중국은 결국 전쟁 터뜨릴 것,
끔찍한 전쟁이 아시아를 덮친다 (홍춘욱 박사 / 2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kbOs9FmPbNc
5천년간 중국이 한국을 흡수 못한 결정적 이유|임용한 소장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0.
https://www.youtube.com/watch?v=WXbBKPaEO6o
“현무-5 약하다고? 이스라엘봐라” 충격적인 현무5 시뮬 위력에
北 단 몇초만에 ‘헤즈볼라식’ 붕괴 “XX, 저게 핵보다 더 문제라고”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_AhsRyigp5g
“한국만 단독 핵탄두 장착 가능”현무5 공개직후 미국 차별대우에
발칵뒤집힌 일본 난리난이유 미 국방 사령관 폭탄발언 술렁이는 일본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09.
https://www.youtube.com/watch?v=nOhyMDY8H04
'우리는 지금 > 환경·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격차’로 K바이오 성공방정식 쓴 삼성바이오...글로벌 투자자 홀렸다 (0) | 2025.01.27 |
---|---|
삼성바이오로직스 또 ‘빅딜’···연간 수주 5조 돌파 (4) | 2024.12.19 |
美FDA 첫 허가 항암제 ‘렉라자’… K바이오 신뢰도↑ (2) | 2024.08.29 |
삼성바이오로직스, 1분기 실적 신기록…연 매출 4조 기대 (1) | 2024.05.13 |
K바이오, 세계서 두각 … 작년 기술수출 8조 (1) | 2024.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