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선사 발주 대기'...K-조선, 하반기도 수주 낭보 이어간다
컨테이너선·LNG 등 고부가 발주 대기
국내 조선 3사, 영업익 2조 넘길 수도
출처 : 데일리안 2024. 09. 30. 정인혁 기자
수주 낭보가 이어지던 상반기와 달리 비교적 조용한 하반기를 보내고 있는 국내 조선 3사가 오는 4분기부터 수주 소식을 다시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글로벌 선사들이 고부가 가치 선박 위주의 대형 발주를 예고하고 있어서다. 업계에선 신조선가 지수가 최고점에 임박한 만큼 3사의 올 한해 합산 영업이익도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0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사들의 3분기 수주량은 22척, 104만CGT에 불과하다. 올 상반기 594만CGT(132척)를 수주한 것과 비교하면 소극적인 수치다. 지난달에는 8만CGT(4척)를 수주하며 전 세계 점유율 2%에 그쳤다. 같은 기간 347만CGT(95척)를 수주하며 9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한 중국에 크게 뒤처졌다.
하지만 업계는 이같은 3분기 수주 실적에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미 3년치 일감을 확보한 국내 조선사들의 선별 수주에 따른 결과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사들은 매번 선별 수주 전략을 취하며 수익성에 집중했다"면서 "게다가 3~4년치의 일감이 쌓인 상황에서 무리하게 나설 필요도 없었다"고 말했다.
오히려 오는 4분기부터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소식이 다시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 주요 선사들이 대형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면서 "국내 조선사들에 일정 물량이 돌아갈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 주요 글로벌 선사들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해양플랜트 등 대형 발주를 예고한 상황이다.
이미 국내에선 본계약을 목전에 둔 수주 소식도 들린다. 한화오션은 머스크와 건조의향서(LOI)를 맺고 본계약을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LOI는 본계약을 맺기 직전 단계로 통상 최종 계약으로 이어진다. 최종 계약 성사시 컨테이너선 최대 10척, 22억 달러(약 3조원) 규모가 한화오션의 몫으로 정해진다.
카타르발 LNG 선박 수주도 예정돼 있다. 카타르에너지는 카타르가 추진 중인 LNG 프로젝트에 투입될 LNG 운반선 20척을 한국에 맡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의 후동중화조선이 물량 일부를 수주했으며, 나머지 물량은 국내 조선 3사에 돌아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국이 따낼 수주 규모는 총 50억 달러(약 6조6825억원)가 예상된다.
이러한 전망에 증권가에선 국내 조선 3사의 올 한해 합산 영업이익이 2조원을 돌파하며 과거 초호황기가 재현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국내 조선 3사가 올 상반기 약 79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상황에서 신조선가 지수가 최고점에 임박해 이같은 주장에 힘이 실린다. 증권가에 따르면 9월 셋째 주 신조선가지수는 189.95포인트로 조선업 최대 호황기였던 2008년 당시 191.6포인트에 근접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사들은 올해 목표 수주 물량을 대부분 채웠다. 심지어 초과 달성까지 유력한 상황"이라면서 "발주가 밀려들어오고 신조선가 지수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인 만큼 이익의 폭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조선사들이 최근 글로벌 함정 MRO(유지·보수·정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보이면서 새롭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 창출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특히 미국 해군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MRO 시장은 연간 20조원 규모, 글로벌은 연간 80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비싸도 줄섰다 … 하루만에 2조 쓸어담은 K조선
HD한국·삼성重·한화오션
'탈탄소'에 LNG선박이 효자
출처 : 매일경제 2024. 10. 02. 최현재 기자
일감을 3년치 이상 쌓아둔 국내 조선업계가 하루에만 2조원이 넘는 수주액을 올렸다. 노후 선박 교체 주기가 도래한 데다 글로벌 탈탄소 추세 속에서 신규 발주 수요가 지속되면서 꾸준히 일감을 따내고 있다. 향후에도 높은 선가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선별 수주에 나서는 국내 조선사들의 전략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 조선3사인 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은 지난달 30일 하루에만 총 2조1051억원에 달하는 선박 건조 계약을 따냈다.
탈탄소 시대 전환의 중간 에너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액화천연가스(LNG) 분야 선박이 수주 릴레이를 이끌었다. 삼성중공업은 아시아 지역 선주와 총 6783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2척에 대한 신규 건조 계약을 체결했고, 한화오션도 5454억원 규모의 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1기 건조 계약을 아시아 지역 선주로부터 따냈다. FSRU는 운송을 위해 액화한 LNG를 다시 기화해 육상에 공급 가능한 선박 형태의 설비로, '해상 LNG 터미널'로도 불린다. 같은 날 HD한국조선해양도 아시아 소재 선사에 LNG 벙커링선(BV) 1척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LNG BV는 해상에서 LNG를 다른 선박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맡는 선종이다.
LNG 관련 선박 수주가 호조를 보인 배경에는 LNG 수요가 있다. 저탄소 연료인 LNG가 본격적인 탈탄소 에너지 전환에 앞서 '중간 다리'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되면서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는 분위기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지난 6월 글로벌 천연가스 투자 규모가 2029년에는 지금보다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LNG 수요 호조와 전 세계에서 개발 중인 LNG 프로젝트를 감안할 때 연간 70척 수준의 LNG 운반선 발주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는 사용 시 공해 물질이 석유나 석탄 등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적은 친환경 에너지로 향후 시장 전망도 긍정적"이라며 "LNG 운반선뿐 아니라 LNG 관련 설비의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LNG 관련 선박 외 가스선 수주도 이어졌다. 같은 날 HD한국조선해양은 극초대형 에탄운반선(ULEC) 2척과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을 각각 5461억원, 2191억원에 수주했다.
한편 조선사들이 3년치 이상의 넉넉한 일감을 확보하고도 꾸준하게 선박을 수주하면서 선가도 상승 일로에 있다.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기준 글로벌 신조선가지수는 189.96으로 역대 최고치인 2008년 9월(191.6)에 근접한 상태다.
"3년치 일감 꽉찼다"…부흥의 K-조선, 친환경·디지털 주력
국내 조선업계 '슈퍼 사이클' 수혜 기대감 상승…
압도적 기술 우위로 중국 추격 뿌리친다
출처 : 노컷뉴스 2024. 09. 16. CBS노컷뉴스 이희진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상반기 매출 12조 1311억 원, 영업이익 5366억 원을 올렸다. 상반기 영업이익 규모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2823억 원의 두 배에 육박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1년 1조 3848억 원의 영업손실을 본 데 이어 이듬해인 2022년에도 3556억 원 적자를 나타냈다. 그러다 지난해 흑자로 반등을 이뤘고, 올해는 영업이익 규모가 1조 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5년 1조 5천억 원 영업손실을 시작으로 2022년(-8544억 원)까지 8년 내리 적자를 기록했던 삼성중공업도 지난해 2333억 흑자에 이어 올해 상반기도 2086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2021년과 2022년 각각 1조 6136억 원과 1조 7547억 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한화오션은 지난해 적자 규모를 1965억 원으로 대폭 줄인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433억 원 흑자를 이뤘다.
국내 조선업은 2000년대 '슈퍼 사이클(Super Cycle)'로 불리는 초호황기를 지냈다. 전 세계적인 경기 활황 속에 글로벌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조선업도 성장에 성장을 거듭했다. HD한국조선해양 경우 2006년 영업이익이 1조 2천억 원을 넘었고, 2007년에는 그 두 배 수준인 2조 5천억 원을 돌파했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가 터지면서 선박 신규 발주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2011년부터는 국내 조선업계가 심각한 수주 위기로 내몰렸다.
국내 조선 3사, 향후 3~4년치 일감 기확보
다만 HD한국조선해양 영업이익은 2008년과 2009년 각각 3조 원을 넘더니 2010년 5조 6천억여 원으로 정점을 찍었고, 2011년에도 4억 5천억 원대를 기록했다. 선박 수주에서부터 건조와 인도 절차를 거쳐 그 성과가 재무제표에 반영되기까지 통상 2~3년이 걸리기 때문이다. HD한국조선해양 영업이익은 2012년 2조 원 수준으로 전년 반토막 미만으로 축소됐다. 2013년까지는 흑자(8020억 원)를 유지했지만, 2014년 무려 3조 2천억 원이 넘는 적자로 급전직하했고 이후 장기간 '암흑기'가 지속했다.
국내 조선업계 수주에 숨통이 다시 트인 것은 코로나19 팬데믹 와중에 전 세계 물동량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컨테이너선 수요가 늘어난 2021년 하반기부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홍해 사태 등 지정학적 리크스가 더해지면서 대폭 상승한 해상 운임 덕에 큰 이익을 얻은 글로벌 주요 선사는 투자 여력이 확대되자 신규 선박 발주에 적극 나섰다. 국제해사기구(IMO)와 EU 등의 환경 규제가 갈수록 엄격해지면서 선사들에 대한 친환경 선박 도입 압박이 가중되는 점도 국내 조선업계 수주 전망을 밝히고 있다.
이미 국내 조선 3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은 모두 향후 3~4년분 수주를 완료했다. 일례로 HD한국조선해양 수주 잔고는 지난 7월 말 기준 544억 78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72조 원을 넘는다. HD한국조선해양 지난해 연 매출액이 21조 원 남짓이니, 대략 3년 반치 일감을 확보해 둔 셈이다.
올해 선박 수주량…중국 67% vs 한국 20%
국내 조선 3사 '독(선박 건조장)'이 빈 곳을 찾아볼 수 없게 꽉 차 돌아가는 상황에서 뱃값은 상승에 상승을 거듭하고 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 기관인 영국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신조선가'(새로 건조한 선박 가격) 지수는 189.2로 역대 최고치인 2008년 9월 191.6에 바짝 다가섰다. 2020년 8월 126.97과 비교하면 62.23p, 50% 가까이 급상승한 수치다. 대표적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 한 척 가격은 3490억 원에 달한다.
세계 조선 시장에 슈퍼 사이클이 다시 도래하고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가 새롭게 맞이하는 슈퍼 사이클 혜택을 누리는 데 변수는 중국이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총 4207만CGT(표준선 환산톤수·1454척)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231만CGT(1436척) 대비 30% 증가했다. 이 가운데 중국 수주량이 전체의 67%인 2822만CGT(1051척)으로 압도적이었고, 우리나라 수주량은 822만CGT(181척)로 전체의 20%에 그쳤다. 전년 대비 수주량 증가율도 중국이 53%로 우리나라 14%보다 훨씬 컸다.
이런 수주량 차이는 독은 남아도는데 기술력은 처져 선박 가격을 따지기 어려운 중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별' 수주하기 때문이라는 게 국내 업계 설명이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전 세계 LNG 운반선 수주 잔량 355척의 70%를 넘는 252척이 국내 조선 3사 차지다. 고부가가치 선반 건조 기술력에서 우리나라가 독보적이라는 얘기다.
호주, 중국 LNG 운반선에 입항 금지 제재
중국도 가격 경쟁력 등을 앞세워 LNG 운반선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기술적 취약성 노출로 글로벌 선사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11월 호주 최대 LNG 수출 터미널 중 하나인 '커티스 아일랜드' 터미널에서 중국 '후동중화조선'이 건조한 LNG 운반선 'CESI 칭다오'가 동력 계통 이상으로 멈춘 사고가 대표적이다. 운항 불능에 빠진 CESI 칭다오가 견인되기까지 거의 일주일 동안 터미널이 사실상 봉쇄되면서 호주 LNG 수출업체 등은 영업에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이에 호주 당국은 올해 1월 CESI 칭다오의 호주 항만 입항을 180일간 금지하는 고강도 제재를 부과했다. 국내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국 기술력이 우리나라 턱밑까지 이르렀다는 얘기가 근 20년째 반복되고 있지만, 양국 간 격차는 여전히 뚜렷하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우리나라를 맹추격 중인 중국을 따돌리기 위해 국내 조선업계는 특히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IMO는 2008년 대비 해상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최소 20%, 2040년까지 최소 70%, 2050년까지 100% 감축한다는 일정을 제시했다. 2030년까지 20% 감축은 감속 운항 등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2040년까지 70% 감축은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과 암모니아를 쓰지 않고는 실현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당장 2027년 5월부터는 탄소 배출에 대한 IMO의 실질적 규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친환경 선박 도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것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따르면 2014년 전체 발주 선박의 10% 안팎이었던 친환경 선박 발주 비율은 10년 만인 올해 50% 수준으로 급속하게 커졌고 앞으로도 지속 확대될 전망이다.
세계 최초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 전망
국내 조선 3사는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 추진 LPG 운반선 두 척을 수주한 이래 현재까지 총 네 척의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을 수주했다. 현재 암모니아 연료 엔진이 개발 중인데 HD한국조선해양은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 친환경 선박 주력으로 기대되는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 첫 사례가 된다. 한화오션도 암모니아 추진 LNG 운반선에 탑재될 암모니아 가스 터빈을 개발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대 규모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액화·저장설비(OCCS)'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실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액화해 안전하게 저장하고 재활용하는 OCCS는 조선·해운업계의 탄소 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국내 조선업계는 친환경과 더불어 디지털·스마트 분야에서도 중국에 확실한 우위를 점한다는 계획이다. 선박 건조 공정 자동화와 완전 자율 운항 선박 상용화 등이 목표다. 이를 통해 현재 LNG 운반선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따라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중국과 기술 격차를 '초격차' 수준으로 벌린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월 민간과 정부가 함께 친환경과 디지털 그리고 스마트 3대 분야 100대 코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을 발표했다.
[비즈360]
“이래서 K-조선 하는구나” 세계 최대 가스전시회 빛낸 탈탄소 기술력
세계 최대 가스전시회 ‘가스텍 2024’
HD현대·삼성重·한화, 각종 인증 획득
암모니아 추진 LNG선·액화수소운반선 등 주목
K-조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선점 기대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09. 21. 정윤희 기자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글로벌 탈탄소 기조가 가속화하는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이 선보인 친환경 선박 기술들이 지난 17~20일(현지시간)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스·에너지 전시회 ‘가스텍 2024’에서 이목을 끌었다. 관련 업계에서는 국내 조선사들이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R&D)을 통해 향후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상운송은 글로벌 탈탄소 규제 강도가 높은 분야 중 하나인 만큼 친환경 선박 전환에 대한 수요가 높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는 2030년까지 20~30%, 2040년에는 70~80%까지 줄이기로 했다. 오는 2050년에는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것이 목표다. 여기에 수소경제가 본격화하며 액화천연가스(LNG) 뿐만 아니라 액화수소를 해상으로 운송하려는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가스·에너지 전시회서 친환경 선박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사들은 전시회 기간 동안 각종 친환경 인증 획득, 양해각서(MOU) 등을 잇달아 체결하며 저마다 기술력을 뽐냈다. 특히, 탄소 배출이 없는 암모니아, 액화수소 등 차세대 연료를 활용하는 등 가스운반선의 탈탄소·디지털화 분야에서 진일보된 기술력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HD현대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삼호,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일렉트릭 등 그룹 내 조선·에너지 계열사들이 총출동해 대규모 종합 부스를 꾸리고 차세대 LNG운반선, 부유식 LNG 저장·재기화설비(FSRU),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모형을 전시키도 했다.
전시회 기간 동안에는 글로벌 선급 및 기업들로부터 총 16건의 기술인증을 획득하고 MOU를 체결했다. 구체적으로 ▷노르웨이선급(DNV)로부터 LNG운반선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선박 가상 시운전 검증기술에 대한 기본 인증(AIP) ▷미국선급(ABS)로부터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무인 엔진룸 설계와 안전관제 솔루션에 대한 AIP 등이다.
친환경 벙커링 선박과 관련해서도 ▷로이드선급(LR) 등으로부터 2만3000㎥급 암모니아벙커링선 개발에 대한 AIP ▷한국선급(KR)으로부터 1만8000㎥급 LNG벙커링선 개발에 대한 AIP를 받았다. KR과는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 공동 개발에 대한 MOU도 체결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DNV로부터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액화·저장·설비(OCCS) 개조 AIP를 받았다.
삼성중공업은 가스텍 2024에서 세계 최초로 ABS로부터 ‘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설비’의 AIP을 획득했다. 블루 암모니아는 탄소 포집·저장(CCS) 기술을 활용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90% 이상 감축한 암모니아다. 부유식 블루 암모니아 생산설비는 모듈화 구조로 해상부유체에 설치함으로써 공간제약을 극복하고 건조기간도 짧아 차세대 친환경 설비로 인정 받는다.
삼성중공업은 또, 유럽연합 선급들로부터 이산화탄소 저장설비, 93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암모니아 추진 컨테이너선, 차세대 LNG 운반선에 대한 AIP도 획득했으며, KR로부터도 암모니아 추진 9300TEU급 컨테이너선의 AIP를 획득했다. 여기에 독일의 만에너지솔루션과는 암모니아 엔진 개발 MOU를 체결키도 했다.
한화그룹 역시 해양·에너지 주력 계열사인 한화오션, 한화엔진, 한화파워시스템이 공동으로 가스텍 2024에 참가, 다양한 친환경 솔루션을 선보였다.
한화오션은 DNV로부터 8만㎥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AIP를 획득했다. 해당 액화수소운반선은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BOG)를 이용해 무탄소 발전원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한화오션은 이를 위해 2022년 미국 CB&I와 업무협약을 맺은데 이어 지난해에는 DNV도 참가해 3자간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화오션은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16만㎥급 이상의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한화오션은 또. ‘LNG선 유저포럼’을 열고 암모니아 가스터빈 추진 LNG운반선 ‘오션1’도 공개했다. 이는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서 김동관 부회장이 직접 제안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으로, 한화그룹은 2028년까지 오션1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화파워시스템은 그리스 소재 대형 LNG 선사 가스로그(GasLog)와 LNG운반선 추진시스템을 암모니아 가스터빈으로 개조하기 위한 MOU를 체결키도 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김동관 한화 부회장과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이 직접 참석해 글로벌 선급·선사들에 친환경 선박 기술을 소개했다. 삼성중공업에서는 최성안 부회장이 참석했다.
마크 브라운스타인 환경방어기금(EDF) 수석부사장은 가스텍 2024의 수소 컨퍼런스에서 “(해상운송을 포함한) 중장비 운송 수단에서 전기, 수소 등 새로운 에너지 솔루션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며 “화석연료를 대체할 자원을 검토하고 탈탄소화 경로에 대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조선 MRO 진출②]
연간 시장 규모만 20조원…K-조선이 노크하는 이유
출처 : 뉴시스 2024. 09. 08. 류인선 기자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K-조선사들이 앞 다퉈 해군 함정 유지·보수(MRO)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함정 사업 진출 기회 확대 목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3개월간 진행할 월리 쉬라호 정비에 돌입했다. 월리 쉬라는 4만톤급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으로 해상에서 탄약, 식량, 수리부품, 연료 등을 전투함 등 다른 함정에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군수지원함 MRO 사업 수주는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사 최초다. 거제 조선소 특수선 야드를 활용해 창정비를 실행하고 플로팅 설비를 활용한 육상 정비 작업도 수행한다.
HD현대중공업은 현재 상선 건조와 MRO 사업 수익성을 비교한 뒤 내년 MRO 사업 참여를 목표로 세웠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최근 미 해군 MRO 사업과 관련해 "특수선 야드 가동 상황과 수익성을 검토한 후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K-조선은 MRO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글로벌 함정 MRO는 연간 80조원 규모 거대 시장이다. 미국 해군 함정 MRO 시장만 연간 20조원 규모다. 함정 건조와 MRO는 연관성도 깊어 시장 진입에도 유리하다.
조선 분야 강국은 한·중·일이다. 서양 방산 기업들의 영향력이 막대하지만, K-조선의 특수선 분야 역량은 미국의 90% 수준까지 따라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은 우방국으로 분류되면서 MRO 시장 강점도 있다.
미국 외에도 동남아시아 국가들과의 MRO 계약도 기대된다. 한화오션이 건조한 특수선은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 운용 중이다. HD현대중공업은 필리핀 해군이 발주한 함정을 건조하기 위한 수빅 조선소도 장기 임차해 사업을 준비 중이다.
다만 신조 건설과 비교했을 때 충분한 이익이 남느냐는 신중론도 있다.
그럼에도 MRO 시장에 진입하는 이유는 신조 계약 수주에 유리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K-조선은 해군 사업 수주 중심인 현재 특수선 사업을 2030년 수출 위주로 재편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MRO 사업 수주는 상대국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함정 수주를 위한 트랙 레코드 역할을 할 수 있다. 새 함정을 건조하면서 MRO를 패키지로 제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이 경우 함정 생애 주기 전반을 관리하는 토탈 솔루션 제공을 장점을 내세울 수 있다. 함정과 같은 방산 산업은 MRO 등 사후 관리가 까다로워 건조 기업과 협력하는 편이 유리하다.
업계 관계자는 "MRO 사업 진출은 조선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미래 사업 중 하나"라며 "정해진 사업비로 적기에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선박 70%는 중국산…K조선 “초고가 선박”으로 대비
출처 : 중앙일보 2024. 10. 08. 고석현 기자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 10척 중 7척은 중국에서 건조된다. 양으로는 승부를 내기 어렵다. K조선은 미래를 어디서 찾아야 할까.
8일 영국 조선해운시황조사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글로벌 선박 수주 누계는 4976만CGT(표준선 환산톤수) 1733척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기간(3631만CGT)보다 37% 늘어났다.
이중 한국의 수주량은 872만CGT(점유율 18%)이고, 중국은 3467만CGT(70%)에 달한다. 한국은 2018년 한 차례 중국을 앞선 이후 매년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다. 올해 수주한 선박 수에서 한국(201척)은 중국(1222척)의 6분의 1도 안 된다.
2000년대 초반 글로벌 조선업계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한자릿수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완전이 달라졌다. 산업연구원은 “중국 조선업의 가치사슬 종합 경쟁력이 지난해 처음으로 한국을 앞섰다”는 보고서를 지난 5월 내놓은 바 있다. 연구개발(R&D)·설계, 조달, 생산, 유지보수·서비스, 수요 등 5개 분야의 종합 점수를 산출했을 때 중국은 90.6점, 한국은 88.9점이었다.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추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한 R&D·설계, 조달 분야만 한국이 앞섰다.
조선업은 ‘축적의 시간’이 중요한 산업 중 하나다. 중국은 손이 많이 가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지 않는 벌크선·유조선·컨테이너선을 중국 선사 중심으로 수주하며 기술력을 쌓아왔다. 조선업 불황 때도 중국 정부의 막대한 지원 하에 군함을 건조하며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했다. 최근엔 높아진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 부가가치가 높은 선박 수주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는 비상이다. 산업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중국보다 경쟁력 있는 선종은 가스운반선 뿐이다. 컨테이너선은 이미 동등한 수준이 됐고, 유조선·벌크선은 중국의 우위가 더 공고해지고 있다. 최근 조선업 호황 이유 중 하나가 에너지 전환으로 LNG(액화천연가스)·LPG(액화석유가스) 등 운반선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인데, 한국이 상대적으로 우위인 이 시장에서도 중국과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중국 정부는 1위 국영조선사인 중국선박공업그룹(CSSC)과 2위 중국선박중공업그룹(CSIC)의 합병도 추진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키우기 위해서다. 두 회사가 합병되면 수주 잔량 기준 세계 조선 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할 전망이다. 여기에 중국 정부는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 전략’을 통해 2025년까지 전세계 친환경 선박의 절반 이상을 중국에서 생산하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국내 조선업계가 친환경·고가 선박 위주로 기술 격차를 확대하는 데 전념하는 이유다. 한화오션이 최근 수주한 LNG-FSRU(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가 대표적이다. LNG-FSRU는 천연가스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하는 지역이나, 육상 설비 건설이 어려운 곳에 별도의 대형 투자 없이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는 선박이다. 일반 LNG운반선보다 평균 1억3500만달러(약 1816억원)이상 선가가 높아 ‘초고부가가치 선박’ 중 하나로 꼽힌다.
선박 전동화 시대에 대비한 미래 기술력 확보도 활발하다. HD현대는 ‘선박용 대용량 저압 드라이브’(LV VFD)를 국내 첫 개발하며 축 발전 시스템의 모든 부품을 자체 기술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이날 밝혔다. 축 발전 시스템은 선박 추진용 대형 엔진의 회전 동력 일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인데, 그중 VFD는 모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해 전력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장비다.
전문가들은 관련 산업의 가치사슬을 넓히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신형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과거 국내 조선업계가 배를 만들어 파는 데만 집중해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며 “한화가 에너지·방산 등 그룹 포트폴리오에 조선(한화오션)을 끼워넣고, HD현대가 애프터마켓(HD현대마린솔루션) 사업에 진출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같이 가치사슬을 폭넓게 확장해야 K조선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배만 만드는 중국과 차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W디펜스] 중국이 괴롭힐수록 필리핀, 韓에 강력 요청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dDORHSNgrX8
전세계 최고라는 노벨 재단의 미친 재테크 능력 l 119년 전 40억에서 시작해서
올해 4000억원 보유 l 천문학적 상금도 전혀 부담 없는 이유
출처 : Peachy 피치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uK6bAKhmsx8
[5분30초] 이탈리아반도로 남하한 빙하기 인류 전멸 분석서
출처 : 학림TV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rMkL5rH8LnE
“우린 지금 한국무기에 속고 있다...이걸 봐라!” 영국 방송이 전 국민 강제 시청시킨
1,800개가 넘는 댓글 달린 한국 20분 영상 ”한국 때문에 순위 뒤집어진 유럽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iQrXXua0xkU
“복사하는 솜씨 하나는 중국인들 뺨치네ㅋㅋㅋ”韓 전차 기술은 모조리 표절이라던
독일 군사 방송레오 2는 못오르는 지옥 경사각 K2가 질주하자 ‘발칵’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fEbhMHRJAYg
“배준호 한동작에 무너진 수비에 경악”한국 달라져 이라크 감독 작심발언
영국 스토크시티 손흥민 대체자 난리난반응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FStYBh0zYZ0
“또 한번 도발하면 제거” 한국 최후통첩에 공개활동 중단::
한국에 평양 뚫리고 분노조절 실패한 김정은 ‘울그락 불그락’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GAk_RbIvOGI
이게 배치되면 中북해함대는 끝난다 韓 천무 신규버전 공개 경악한 네티즌
‘역시 세계 최초’ 감탄한 외신반응..
출처 : 잡식왕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XaOk9cd4f1o
한국 전투기 저공비행에 중국군함들 혼비백산
출처 : 잡식왕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xorrouSw7dM
흑백요리사 시즌2 확정, 세계 검색 74배 치솟은 이 곳, 흑백요리사 광풍으로
한국인들이 대위기에 처했다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nP-p0atuCR8
[W디펜스] 헤즈볼라 200억 쏠 때 이스라엘 하룻밤 '1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D55wF1FnzHU
(속보) "한국이 현금인출기냐?" 방위비 10배 갑질한 트럼프 한국서 터진 쎈 반응에 발칵/
'뭐 100억달러? 철수 거론했다 본전도 못찾아' 주한미군 연10조 못낼거면 다 나가라'
출처 : Sion TV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YCrbyW8lFKY
"한국 때문에 노벨상 받았다" 경제학 수상자들 한국은 너무 놀라워 감탄 남북 비교/
어떤 나라도 한국을 능가할 수 없다는 이유, 가장 큰 매력은 "OOO OO"
출처 : Sion TV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CtNefdr2mbk
“XX, 한국쪽으론 겨냥하지마” 北 국경 장사정포 배치 '자충수' 美,
“천무 1문은 = 북한 1대대급” 천무가 무서운 진짜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5i9QEA0lj7I
“북한이 한국에 공격을 하는순간 단 하루면 평양은 지옥이 될겁니다”
미 정부가 밝힌 소름돋는 한국군 미친 전략 분석..北 ‘기겁’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VoUxSfLX1wU
월드컵예선 중국반응│중국언론들: 한국 또 중동국가 사냥 시작!│3연패 후 인도네시아
이긴 중국의 감격스러운 첫승│하지만 여전한 중국축구팬들의 추태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uMBcPFBtK2g
"북한, 한국과 전쟁도 불사하겠다" 북한이 한국 잡겠다며 준비한 120만개의 비밀 무기공개,
도로 폭파 속에 감춘 북한의 검은 속내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Ark-rXiWrnk
100개로 제거된 나스랄라 | 김정은, 현무+타우루스, 320개면 충분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bJp_y-Fp1II
[Why Times 정세분석 2966] 中, 美 AI칩 사용 금지?
“美기술 넘어서기는 절대 불가능” 탄식
출처 : Why Times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z2akJ1pN9PI
[Why Times 정세분석 2967] 김정은은 지금 통제불능? “북러협력에 동요하는 중국”
출처 : Why Times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JhkG1TNR6zY
"완전히 파괴하기 전까지는 멈출 수 없다" 점점 판이 커지는 중동전쟁 ⚔️
미국은 서서히 발 빼고 있다 | 글로벌 경제 TREND
출처 : 김정호의 경제TV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qQ-AwsvGI1Y
"북한은 전쟁할 능력이 없다" 충격적인 북한 군사력 실체|
조한범 박사, 김대영 군사평론가, 임용한 소장, 주성하 기자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fbbj5zvWKRA
6세대 전투기 부럽지 않은 KF-21의 최종 진화 버전|정광선 단장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cgdarx_2980
"거지 메뉴만 팔려요" 생각보다 심각한 중국 경제 실제 상황|이철 박사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6.
https://www.youtube.com/watch?v=IGq8esEaesE
[W디펜스] "비밀병기 S-70 격추, 왜?" 러 전투기 '극단선택'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0leYPLo9KBw
美 7함대사령관 “한국이 바로 정답” 韓 정조대왕함 본 ‘천조국’ 중대결단
외신기자들 K조선소 실제현장 감탄
출처 : 잡식왕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WoCx2P1TmM4
[영화 전,란] 전세계 2위, 전세계 90개국 최정상 등극! 일본이 감추고 싶던 만행
모조리 드러내 버렸단 해외 리뷰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s7XM_51H9iU
“이젠 한국이 두렵습니다” 중동 8000만이 시청 후 경악한 2분 영상
이란 국경 200km지점 7기동군단 상륙하자 韓 전쟁 억지력에 중동 초토화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gKchezn2exU
"멍청이들아 저긴 미군도 못뚫어" 경의선 폭파한 북한에 中 매체 역경고
15분이면 북한 ‘가루’되는 한국의 실제 군사력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Db_DKPXnAzs
K2전차+K9자주포 수십대와 정예 한국군 100명 도착하자 난리난 중동현지와 나토 상황..
실물로 처음보는 험지 韓전차 회피기동에 ’감탄’
출처 : 쓸모왕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_-vj5GbdevU
[여의도튜브] 러 파견 北장교 사망은.. "北 불량 포탄 때문이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l7R8XlOie8Y
“XX, 한국쪽으론 '절대' 폭파하지마” 北 연결도로 폭파중 포착된 1초에
북한 경악한 진짜이유, 美 “거봐, 韓 화나면 저렇게 돼”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0tQcnHnPMj4
북한, 무인기 내세워 급발진 적반하장 그런데 러시아 가세에 트럼프 미소짓는 이유/
"절친들의 10월 서프라이즈 시작됐나"
출처 : Sion TV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SmXen7S01H8
카타르에 한국 K2, K9 상륙직후중 국방부 깜짝놀라 비판하는 이유
"사막에 수출금지 선언 뒤늦은 큰 후회"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kPmLU45NKok
영국산 불량 헬기에 10명 사망하자 말레이시아 분노, 당장 한국산 마린온부터
도입하겠다며 한국에 SOS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9d62NV-4q1Y
‘잠수함에 미친 나라’ 한국, 폴란드·캐나다·인도까지 집어 삼키나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eNN5wE6nNmw
[Why Times 정세분석 2964] 너무 뻔한 중국의 대만 포위 군사훈련,
"또 제 발등 찍고 하룻만에 끝냈다!"
출처 : Why Times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vBO54QGM_EA
[Why Times 정세분석 2965] 각국 덮친 中 ‘첩보공작 쓰나미’,
“시진핑 격려 속 소련 뺨치는 정보력”
출처 : Why Times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1sU-xxxBizc
전 세계가 무시했던 한국, K-방산이 전세계를 휩쓴 '진짜' 이유 (문근식 교수 / 2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Rp06smMbwk4
중국이 100조 쓰고도 실패한 전투기 엔진, 한국은 독자개발 가능한 이유|정광선 단장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4hfHp-kTcWE
미국이 감춰둔 검은 속내. 푸틴은 정말 죽을 맛이다|문근식 교수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_Ycz1yRrJg4
죽기살기로 돈 퍼붓는 중국, 곧 전세계가 뒤집어진다|신형관 대표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5.
https://www.youtube.com/watch?v=0HHJ9R-NxV4
[W디펜스] “최신 전투기 있으면 뭐해” 러 Su-57 '올스톱' 이유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AtTXdXzr5v0
대만&홍콩&중국반응│대만, 홍콩 중화권 휩쓸고 있는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앞에서
욕하고 뒤에서는 몰래보는 중국│흑백요리사 여행상품까지 출시하고 예약 못해 안절부절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pK38nW2Akp8
북한이 한국에 딱 1발만 쏘게되면 하늘을 까맣게 뒤덮을 한국군의 240개 미친화력들...
현재 북한군 내부 실제모습 ‘경악’
출처 : 쓸모왕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aazL_1fxVsc
“한글로 뭘 한다고??ㅋㅋㅋ” 일본 멸시 참아내고 미친척 한글 글꼴 개발한 할아버지
(feat. 세종대왕)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C4L8Wa69Ivg
“이것이 K9 도입 진짜 이유죠” 예상못한 韓산 지렁이 K9 등장하자 북·러 초긴장,
폴란드 포병 극비리에 ‘꼭’ 배웠던 발사법 드러나자 K9 화력 3배인 진짜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oohtdw5i4iY
[W디펜스] "거대 탱크 300m 날아가" 러 연이어 지진급 '불기둥'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xWRj0JLCxtU
중국 매체, "북한아, 한국에 까불지 마라" 한국 군사력 분석한 중국 섬뜩한 경고!/
"너희는 하루도 못버텨" 중국 계획마저 뭉개질까 한국 눈치
출처 : Sion TV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VVgPKPESPDw
"트럼프, 한국 방위비 등쳤다" 실토, 미 내부 긴급발표, 한국 돕겠다 사과/
"한국이 미국서 1위 감사해야" 목소리
출처 : Sion TV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W4eAgSkrKZY
유럽 "생각보다 방산 너무 비싸다"뒤늦게 한국 도움요청 난리난 현상황
고집부리다 한국 청구서보고 발칵이제서야 한국으로 유턴 큰후회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lKyjYaweNR0
포격맞은 韓 장갑차만 멀쩡 대반전 백린탄 포격에 화학탄까지 선 넘은 이스라엘전
韓 장갑차 아니었다면 전부 전멸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VCmmX3XvY1Q
현무-5 대만 수출 반대...난리난 중국 언론 현무 5 피해서 포위망 뚫은 중국 북해 함대
'자포자기' 처음보는 미사일에 또 락온 태평양 포기선언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u8jFw8eBBWk
[여의도튜브] "하마스 '또 9.11' 계획" 이란 재빨리 '나, 아니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xxxSuyRrt6k
(속보) 인도 총리 10만명 앞 90도 사죄! 인도가 삼성에게 하는 짓 지켜본 애플이
바로 공장 철수 결정해버리자 인도 X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5nSsQKr2zEA
한국 드라마를 그냥 보던 시대는 가고, 이제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한국을 즐기는
전세계 놀라운 상황, 그리고 한국 드라마가 무조건 대박나는 절대적인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_teZhld9bAE
“결국 중국산 다 버리고 한국 선택” 중국내에서도 1위 찍은 한국 배터리
벤츠도 마침내 中 뒤통수 쳤다ㅋㅋ
출처 : 잡식왕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k_gpVN_q4t4
"운전대에서 손을 떼보겠습니다. 으악!" 중국 최신 자율주행차 탑승한 남성 잠시후
앞차 들이받고 재판까지 / 뺑소니 기능 탑재된 중국차, 유럽수출 실패
출처 : 잡식왕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3CD8ltS55Gc
한국산 전투기 등장하자 갑자기 ‘전쟁 지원 반대?’ 말바꾼 프랑스의 속셈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yWZ9a9JxNMk
[Why Times 정세분석 2963] 러시아군 비밀병기 스텔스 드론 미스터리,
왜 스스로 격추시켰을까?
출처 : Why Times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mFzUBGS8JFI
[Why Times 정세분석 2962] 美 이스라엘에 지상군 파견 전격 결정,
이란 보복 공격 확전 불가피
출처 : Why Times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YlJbCcuEvco
북한 정권 종말합니다, 한국이 숨겨둔 세계 1등 무기 (문근식 교수 / 1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2_ZNdQgGX4E
미국 분위기 180도 바뀌었다! 한국 자체 핵무장 가능성 (전인범 장군 / 풀버전)
출처 : 신사임당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Q6kk4MYGwjA
중국이 미친듯 돈 푸는 이유. 지방 소도시 죄다 무너졌다|이철 박사 1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OvWbc4GRdXc
러우전쟁 이때 종결된다. 곧 전세계 지각변동 일어난다|임용한 소장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14.
https://www.youtube.com/watch?v=kxZR67V5L_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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