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화장품' 올해 1~3분기 수출 74억 달러 '역대 최대'…20% 증가
출처 : CBS노컷뉴스 2024. 10. 11. 김정록 기자
우리나라 화장품의 올들어 3분기까지 수출 규모가 74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0% 증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1일 화장품의 올들어 3분기까지 수출액이 74억 달러로, 지난해 1~3분기 수출액인 62억 달러에 비해 19.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올해 1~3분기 수출액은 역대 연간 수출액이 가장 컸던 2021년 1~3분기 수출액인 68억 달러보다도 8.8% 증가한 수준이다.
올해 3분기까지 주요 국가별 수출액은 중국이 20억2천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 14억3천만 달러, 일본 7억4천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중국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1%(2억 달러) 감소한 반면, 미국은 38.6%(5억5천만 달러), 일본은 18.2%(1억3천만 달러)가 각각 증가했다.
제품 유형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이 55억6천만 달러로 가장 많고, 색조 화장품 9억8천만 달러, 인체세정용품 3억4천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중국은 대부분의 유형에서 수출이 감소했다. 특히 기초화장용 제품류 수출 감소액은 3억 달러(16억6천만 달러→13억6천만 달러, -18.3%)로 감소액이 가장 컸다. 다만 인체세정용 제품류는 1억 달러(2억3천만 달러→3억3천만 달러, +3.1%), 색조화장용 제품류는 2천만 달러(2억2천만 달러→2억4천만 달러, +10.3%)로 수출이 증가했다.
미국은 대부분 유형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특히 기초화장용 제품류가 4억6천만 달러(6억 달러→10억6천만 달러, +77.3%), 인체세정용 제품류 4천만 달러(2천만 달러→6천만 달러, +150.6%), 색조화장품 제품류 3천만 달러(1억6천만 달러→1억9천만 달러, +17.2%) 순으로 수출이 증가했다.
일본도 기초화장용 제품류가 9천만 달러(3억5천만 달러→4억4천만 달러, +27.4%), 색조화장품 제품류가 3천만 달러(1억8천만 달러→2억1천만 달러, +19%), 인체세정용 제품류에서 1천만 달러(1천만 달러→2천만 달러, +106%) 순으로 대부분 유형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품질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고 우수한 국산 화장품이 세계 시장으로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시 석달만에 완판" K뷰티, 파리서 희망 쐈다
샹젤리제 '세포라' 매장서 / 아모레 '립 슬리핑 마스크'
수개월째 베스트 인기품목 / 한정판은 3개월만에 동나
中서 쓴맛 본 한국 화장품 / 유럽서 새 금맥 찾기 활발
출처 : 매일경제 2024. 10. 09. 파리 김효혜 기자
프랑스 파리에서 가장 유명하고 번화한 쇼핑 거리, 샹젤리제. 개선문을 향해 쭉 뻗은 도로 양쪽에는 명품 가게들이 즐비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사람들이 붐비는 매장 중 하나는 유럽 대표 화장품 편집숍인 '세포라'다. 우리나라 올리브영처럼 다양한 화장품이 모여 있는 이곳은 파리에서 가장 큰 세포라 매장 중 하나로, 하루에 수만 명의 고객이 화장품 쇼핑을 위해 들르는 곳이다.
지난 2일 기자가 찾은 세포라 매장도 전 세계에서 모인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입구로 들어가자 통로 양옆 벽에 붙은 디올 등 명품 뷰티 브랜드 광고 이미지가 눈을 사로잡고, 백화점 1층에서 흔히 맡을 수 있는 향긋한 화장품 냄새가 코끝을 자극했다.
입구를 지나자마자 사람들이 잔뜩 모여 있는 코너가 눈에 띄었다. 살펴보니 '핫 온 소셜 미디어(HOT ON SOCIAL MEDIA)'라고 쓰인 진열대였다. 한 바퀴를 돌아보다 낯익은 제품 하나를 발견했다.
정중앙에 놓여 있는 진한 분홍색의 동그란 용기. 바로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였다. 이 코너에 놓인 화장품 중 유일한 K뷰티 제품이었다. 가까이 있던 세포라 직원 에바 씨(26)에게 이 코너에 관해 묻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들을 모아 놓은 코너"라고 했다.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냐는 질문에는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는 몇 달 넘게 저 코너를 지키고 있는 인기 아이템"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는 밤에 자기 전 입술에 바르고 자면 입술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 매끈하고 탱탱한 입술로 가꿔주는 립 전용 제품이다. 2015년 출시됐지만 작년부터 해외 뷰티 틱톡커들이 너도나도 K뷰티 추천템으로 꼽으면서 입소문을 탔다.
이에 최근에는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도 인기가 급증하며 세계적으로 2초에 한 개씩 판매되는 브랜드 글로벌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
그 덕분에 세포라 유럽 매장에서 라네즈는 K뷰티 대표 립 케어 브랜드로 부상했다. 작년에는 라네즈가 세포라 유럽 스킨케어(립케어 포함) 브랜드 랭킹 5위에 올랐고, 올해 상반기에는 같은 부문 3위에 올랐다. 현재 립 슬리핑 마스크 제품은 프랑스를 비롯해 이탈리아 등 유럽 내 16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2분기 유럽을 중심으로 한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코스알엑스 매출 포함)이 182% 성장하는 성과를 올렸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기존에 집중했던 중화권에서 북미·유럽으로의 매출 전환을 꾀하는 중이다. 이에 먼저 반응이 오기 시작한 라네즈를 통해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자 마케팅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 립 슬리핑 마스크 외에도 △립 글로이 밤 △워터뱅크 △바운시 앤 펌 슬리핑 마스크 등을 세포라를 중심으로 유럽 지역에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올해 초에 한정판으로 출시한 '립 슬리핑 마스크-핑크 레모네이드'는 출시 3개월 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휴대용 립케어 제품인 '립 글로이 밤'도 지난 9월 업그레이드해 출시했다"면서 "다가오는 유럽 세포라 홀리데이 시즌에 맞춰 다양한 립 세트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기자가 더 많은 세포라 매장을 돌아봤지만, 라네즈 외엔 국내 스킨케어 브랜드 '닥터자르트' 매대 하나만 발견했을 뿐 다른 K뷰티 제품은 눈에 띄지 않았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화장품 국가별 수출액은 프랑스가 3215만달러(약 433억원)로, 중국(12억1485만달러)과 일본(4억7817만달러)에 비해 크게 뒤처진다.
日 '메가와리'서 K-뷰티 톱10 독식…100위 중 79개 브랜드 韓
이베이재팬, 9월 메가와리 20회 연속 최대 거래액 경신
출처 : 뉴스1 2024. 10. 16. 김명신 기자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이베이재팬(eBay Japan)은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 최대 할인행사인 '메가와리' 3분기 실적에서 2019년 9월 첫 행사 이후 20회 연속 역대 최대 거래액을 경신했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판매 실적에서 건수 기준 전체 랭킹 톱100위 중 79개가 K제품으로 조사됐고 톱10 모두 K뷰티가 차지하는 성과를 보였다.
K뷰티 외에도 패션, 남성·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마트폰 등 카테고리에서 K제품이 1위를 달성한 것은 물론 이너뷰티 관련 식품과 홈·리빙 부문 등 다양한 품목에서 K제품이 메가와리 최대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판매 건수 기준 전체 랭킹 1위는 지난 분기에 이어 'VT 시카 데일리 수딩 마스크'가 차지했다. 메가와리에서 5분기 연속 전체 랭킹 3위 안에 오르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는 제품이다. 2위와 3위에는 '아누아 가을밤 세트', '넘버즈인 백옥 글루타치온 C 미백 완결 세트'가 올랐다.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가을 레저 활동 등에 유용한 캡 모자, 스웻셔츠를 비롯해 데님 등의 K패션이 인기를 얻었다. 남성·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스마트폰, 홈·리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도 K제품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남성·스포츠 카테고리에서는 '노스페이스 자켓'이 1위에 올랐다.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는 지난 분기에 이어 '트와이스 응원봉'이 1위를 기록했으며 스마트폰 카테고리에서는 한국여행에 사용하는 한국 e심(eSIM)이 7분기 연속 1위로 조사됐다. 홈·리빙 카테고리에서는 한국 세탁 세제, 섬유 유연제, 치약 등 K생필품들이 주목받았다.
이베이재팬은 일본에서 K생필품 수요가 커지고 있어 다음 분기 메가와리에서도 관련 K제품을 확대해 선보일 계획이다.
박영인 이베이재팬 KR Biz 본부 실장은 "판매 건수 순위에서 K뷰티가 종합 1위부터 10위를 차지할 정도로 K뷰티의 힘이 돋보인 행사였다"며 "일본 내 K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뷰티, 패션 외에도 식품,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생필품까지 K제품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다음 행사에서도 다양한 K셀러들과 밀접하게 연계해 K제품 시장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빛이 나는 비즈]
북미 수출 역대 최대 'K뷰티'⋯숨은 주역들은
SNS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피처링'
글로벌 인플루언서 발굴·마케팅 대행
랜딩인터내셔널, 북미 B2B 유통 지원
아르고, 수출통관·인허가 대행 서비스
출처 : 서울경제 2024. 10. 19. 박진용 기자
K뷰티 해외 진출에 가교 역할을 하는 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다. 중소 뷰티 브랜드의 해외 진출 니즈가 늘어나자 현지 시장 특성에 맞춰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도 덩달아 급부상하는 것이다. 이들은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부터 현지 유통 채널 확대, 물류 시스템 효율화 등을 전담하며 뷰티 브랜드들의 해외 시장 안착을 돕고 있다.
◇글로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발굴
K뷰티 성공을 이끈 요인으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다. 미국의 시장조사 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미국 Z세대의 62%가 틱톡(TikTok)과 유튜브(YouTube) 등 SNS에서 새로운 뷰티 제품을 접한 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 지역에서 매출 급성장을 이룬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들도 숏폼 형식의 제품 후기 콘텐츠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주요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SNS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피처링’은 올해 9월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패키지’를 출시했다.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에게 적합한 현지 인플루언서를 효율적으로 발굴해 주고, 마케팅 캠페인 자동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피처링은 1600만 개 채널과 3억 건 이상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SNS 데이터 엔진인 ‘피처링 AI’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영향력 있는 글로벌 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후보 선정부터 섭외, 캠페인 관리, 성과 분석 등 전과정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현해 마케팅 리소스를 90% 단축시켜준다.
실제 중소 뷰티 브랜드 A사는 피처링이 구축한 기업 맞춤형 인플루언서 솔루션을 통해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손쉽게 발굴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팔로워 수가 적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선점할 수 있게 됐다. 이후 북미 지역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한 결과 아마존 스킨케어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화해 랭킹, 해외 소비자에 눈도장
12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뷰티 플랫폼 화해도 K뷰티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화해는 ‘클린 리뷰’ 정책 하에 엄격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36만여 개 화장품 정보와 880만 건의 실사용자 리뷰 및 평점을 기반으로 카테고리별 랭킹을 제공하며 매년 상·하반기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화해에서 랭킹 순위가 높거나 어워드를 수상한 제품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뷰티 제품을 찾는 해외 유통 채널의 문의로 연결된다. 화해는 상품의 리뷰를 번역해 해외 SNS 마케팅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크레이버의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1004’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화해를 인용해 콘텐츠를 제작, 바이럴을 확산하면서 제품 신뢰도와 인지도를 제고했다. 미국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스킨1004는 동남아와 일본에서도 흥행을 예고하고 있으며 해외 100여 개국에 진출한 K뷰티 대표 주자로 꼽힌다.
올해 9월 기준 화해의 글로벌 트래픽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해외 유저들의 유입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화해는 지난 6월 웹버전 서비스를 론칭한데 이어 11월 글로벌 웹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글로벌 웹에서는 화해 랭킹, 어워드 엠블럼을 다언어 버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글로벌 B2B 유통 판로 개척과 판매원 교육도 척척
뷰티 브랜드의 현지 오프라인 매장 유통 판로 개척을 돕는 스타트업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랜딩인터내셔널은 북미 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뷰티 브랜드를 대상으로 B2B 유통 채널 입점을 지원한다.
해외 시장 진출을 시도하면 판매처와의 의사 소통, 주문 접수, 배송이나 결제 조건 협의 등 다양한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랜딩인터내셔널은 뷰티 브랜드에게 현지 유통 채널의 선호도에 따른 제품 포지셔닝, 패키징 등 전문적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랜딩인터내셔널은 지금까지 400개 이상의 뷰티 및 스킨케어 브랜드와 얼타(Ulta), 타겟(Target), 노드스트롬(Nordstrom), JC페니(JCPenney) 등 100여 개 글로벌 뷰티 소매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COSRX)’의 2017년 미국 최대 규모의 뷰티 멀티숍 얼타 매장 입점을 주도했으며, 순수 원료주의 화장품 브랜드 ‘믹순(Mixsoon)’의 코스트코 입점도 지원했다.
랜딩인터내셔널 B2B 앱(BeautyFluent)을 통해 매장 판매원 교육 진행도 돕는다. 언어 장벽과 비용 등의 이유로 미국 현지 직원 대상 교육 진행에 부담을 느꼈던 국내 뷰티 브랜드도 판매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까다로운 수출통관부터 현지 물류까지 원스톱 서비스
신규 규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사업 확장 전략을 펼친 스타트업도 있다. 국내 풀필먼트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통합 물류 플랫폼 '아르고' 운영사 테크타카는 미국 시애틀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수출통관에 필요한 절차 대행부터 시장 진입에 필수적인 사전 인허가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지난 7월부터 미국에서 시행된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MoCRA)에 따라 미국 대리인(U.S Agent) 자격도 갖췄다.
현재는 화장품 라벨 필수 표기 사항인 미국 주소지 및 연락처 정보 제공과 더불어 FDA와 부작용 관련 소통 전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글로벌 판매를 희망하는 셀러들의 문의가 급증함에 따라 글로벌 결제 서비스 등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현지 맞춤형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전까지 K뷰티 시장은 중화권 수출에 크게 의존했으나, 사드 갈등과 한한령으로 인해 매출이 급락한 이후에는 북미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며 “북미의 K뷰티 인기는 단기적인 유행을 넘어 하나의 신흥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스타트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도 점차 확장돼 글로벌 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커머스 업체들도 가세… K뷰티 시장 ‘형형색색 각축전’
뷰티업계 더 뜨거워진 영역다툼 / 컬리, 첫 오프라인 뷰티 이벤트 성황
신선식품 이후 미래 성장 동력 육성 / “믿고 사는 뷰티 전문 플랫폼 만들 것”
무신사·쿠팡도 대면행사 잇단 개최 / ‘업계 절대강자’ 올리브영에 도전장
출처 : 세계일보 2024. 10. 14. 권이선 기자
1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 들어서자 컬리의 상징색인 보랏빛 런웨이가 펼쳐졌다. 컬리의 첫 뷰티 오프라인 행사인 ‘컬리뷰티페스타 2024’를 방문한 고객들은 줄지어 이 런웨이를 걸어 90여개의 뷰티 브랜드가 들어선 행사장에 입장했다.
이날 행사는 오픈 1시간 만에 2000명이 몰리는 등 고객들의 ‘오픈런’이 이어졌다. 국내 신진·인디 K뷰티 브랜드로 구성된 ‘이노베이션관’ 티켓이 3만원, 여기에 럭셔리 브랜드가 모인 ‘프레스티지관’까지 볼 수 있는 통합 티켓이 5만원에 사전 판매됐는데, 저렴하지 않은 가격에도 전량 매진됐다. 컬리 측은 13일까지 열린 행사 동안 약 2만명의 관람객이 현장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컬리가 이처럼 대규모 오프라인 뷰티 이벤트를 개최하는 것은 2022년 11월 뷰티컬리 브랜드 출시 이후 처음이다. 뷰티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본격 육성하겠다는 대내외 선언으로 읽힌다.
컬리는 신선식품 이후 두 번째 전문몰 카테고리로 뷰티를 선택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신선식품을 무기로 고객을 모은 만큼 컬리의 고객층은 다른 경쟁업체보다 연령대가 높다. 구매력이 높은 30∼40대 비중이 전체 고객의 70∼80% 달해 백화점 1층 매장에서 볼 수 있는 고급 뷰티 브랜드를 모으는 데 집중했다. 이번 오프라인 행사에서도 ‘처음 만나는 럭셔리’를 주제로 삼고 랑콤, 에스티로더, 설화수, 시슬리, 바비브라운 등 타사 뷰티 행사에서 만나기 어려운 럭셔리 브랜드들을 대거 참여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
실제 지난 2년간의 뷰티컬리 실적은 준수한 편이다. 출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뷰티컬리의 누적 거래액은 약 5000억원에 달한다. 주문 건수는 1100만건, 누적 주문 고객 수는 850만명을 각각 넘었다. 컬리 전체 매출에서 뷰티컬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10% 남짓이지만 올해 상반기 거래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약 30%로 껑충 뛰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최재훈 컬리 최고커머스책임자는 “가장 혁신적인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뷰티 축제로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뷰티컬리를 믿고 사는 뷰티 전문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CJ올리브영이 ‘절대강자’로 버티고 있는 뷰티 산업에 컬리와 패션플랫폼 무신사 등이 도전장을 내밀면서 K뷰티를 둘러싼 유통업체들의 영역다툼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 이커머스(전자상거래)는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잇달아 오프라인에서 대규모 행사를 열며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나섰다.
컬리에 앞서 무신사도 지난달 서울 성수동에서 오프라인 뷰티 페스타 행사를 열었다. 무신사 뷰티 페스타는 올리브영이 연 4회 개최하는 최대 할인 행사 ‘올영세일’(8월30일~9월5일) 직후 열렸다. 3일간 열린 무신사 뷰티 페스타에는 1만8000여명의 방문자가 몰렸다. 행사 기간 오프라인 팝업에 참여한 41개 브랜드 평균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2배 증가했다.
쿠팡도 지난 4월 총 21개 뷰티 브랜드가 참여한 ‘메가뷰티쇼’를 열었다. 올해로 3회째 열린 오프라인 행사로, 매년 행사 때마다 3000~4000명 방문객이 몰렸다. 쿠팡은 최근 럭셔리 뷰티 버티컬 서비스 ‘R.LUX(알럭스)’를 론칭하며 뷰티 사업에 힘을 주고 있다. 기존 로켓럭셔리를 독립적인 서비스인 알럭스로 확대 개편한 것이다. 르네휘테르·에스티로더·비오템·설화수·더후 등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했다.
업계에서는 뷰티 분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이커머스들이 올리브영의 아성을 넘볼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이미 올리브영은 랄라블라, 롭스, 세포라 등이 국내에서 오프라인 사업장을 접은 뒤 독주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뷰티 시장에서 올리브영 비중(취급액 기준)은 2022년 12.2%에서 올 상반기 17.6%로 커졌다. 오프라인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시장의 경우 점유율이 70%를 넘는 상황으로, 전국 매장 수는 지난 6월 말 기준 1354개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에는 2조2872억원을 달성해 역대 최고 실적을 갈아치웠다.
‘공룡’이 자리 잡고 있는 뷰티 분야에 패션과 신선식품 등을 주로 취급하는 버티컬 쇼핑 플랫폼들이 적자를 감수하며 수년째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하고 있는 것은 화장품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이다. 화장품은 계절적 변수가 적고 재구매도 많아 마진율이 높은 데다 식품이나 옷에 비해 부피가 작고 온도에 덜 민감해 보관·재고·운송 관리가 용이하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 위상이 높아진 만큼 해외시장 진출 교두보로 삼을 수 있다는 기대도 크다.
이커머스 업체들이 너도나도 뷰티 시장에 뛰어들자 올리브영도 경계 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실상 독주하고 있지만 무신사와 컬리 등의 본진인 온라인에서는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앞서 올리브영이 무신사 뷰티 페스타 개최를 두고 브랜드사들의 행사 입점을 막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대기업도 제친 ‘인디브랜드’…64조 K뷰티 시장 다크호스로
출처 : 중앙SUNDAY 2024. 10. 05. 오유진 기자
중소 화장품 전성시대
2010년대까지만 해도 대기업 2곳이 90% 가까이 점유하던 화장품 수출시장에서 중소기업(인디브랜드)들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올 상반기 화장품 수출시장에서 인디브랜드 비중은 68.7%에 이른다. 중소기업의 기적이다. 올리브영 등 드럭스토어의 부상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비중국 시장 진출 등이 맞물린 덕분이다. 대기업도 인디브랜드를 인수하며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올리브영 명동타운점은 이른 시간임에도 쇼핑 삼매경인 외국인 관광객으로 북적였다. 매장에는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의 외국인 손님이 90% 이상이었다. 친구와 함께 한국을 찾은 일본인 히나키씨는 “요즘 일본에서 가장 인기 많은 달바 미스트를 구매하기 위해 왔다”며 한국 화장품과 영양제가 가득 담긴 쇼핑백을 내보였다. 매장의 한 직원은 “최근 외국인 문의가 가장 많은 파운데이션 제품은 힌스의 블루 쿠션”이라며 “과거에는 판매량이 많은 제품을 무조건 구매했는데, 지금은 한국인도 잘 모르는 제품을 제품번호까지 외워와 찾곤 한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이 인수 나서
아모레퍼시픽·LG생활건강이 이끌었던 한국 화장품시장(K-뷰티)에 달바·넘버즈인 등 낯선 이름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한방 원료로 외국인을 사로잡았던 과거와 달리 기초·색조 등 특정 기능을 위주로 개발하는 인디브랜드(신생 중소업체)가 K-뷰티의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대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23% 역성장했으나 중견기업은 16.3%, 중소기업은 30.8% 증가하면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뷰티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소기업계 상황이 좋지 않은데 뷰티 업체들은 딴판”이라고 전했다.
과거에도 중소 브랜드는 심심찮게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대기업에 밀려 사라지기 일쑤였다. 그랬던 중소 브랜드가 호황을 맞이한 건 유통 채널이 온라인·드럭스토어로 집중되면서 인지도가 낮은 제품도 쉽게 시장에 침투할 수 있게 된 영향이 컸다. 전국 1000여 개의 드럭스토어 유통망을 확보해 매장 없이도 오프라인 판매가 가능해졌고, 자체 세일 등으로 고객을 유인하게 된 때문이다.
이해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인디브랜드는 고정비가 많이 드는 점포 출점 대신 올리브영 같은 드럭스토어 입점을 선택해 접근성, 인지도를 올리고 있다”며 “높은 수수료를 감수하고서라도 올리브영에 입점했던 것이 성장에 큰 역할을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리브영 운영사인 CJ올리브영 측은 “지난해 연 매출 100억 이상 브랜드 중 절반(51%)이 국내 인디브랜드였다”며 “8~9월 세일기간에도 넘버즈인, 바이오던스, VT 등 입점한 지 5년도 안 된 신생 브랜드가 외국인 구매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드럭스토어를 통해 점차 인지도를 쌓던 인디브랜드는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쇼츠, 틱톡 등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해외에 이름을 알리면서 수출 물꼬을 텄다. 대기업 브랜드처럼 현지 유통망을 구축하거나 고액의 전광판 광고에 힘을 쏟는 대신, SNS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 충성 고객을 확보한다는 전략이 먹힌 것이다. 이 덕에 마스크팩을 만들어 파는 바이오던스는 아마존 뷰티 마스크팩 부문 1위를 달리고 있다. 바이오던스는 2021년 뒤늦게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홍보 영상 등이 틱톡과 같은 SNS에서 14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북미와 일본 마스크팩 시장을 장악했다.
트렌드 주기 빨라 ‘반짝 인기’ 우려도
K-뷰티 주요 수출국이던 중국 대신 미국이나 동남아 등 틈새시장을 확보한 것도 주요했다. 2010년대 중국 보따리상이 주를 이루던 화장품 수출은 코로나19 이후 아마존 등 플랫폼을 통한 개인 역직구 형식으로 변화했는데, 이러한 시장 변화에 인디브랜드가 발 빠르게 대응한 것이다. 약 200개의 인디브랜드의 기업 간 거래(B2B)를 중개하는 실리콘투 관계자는 “중국에서의 중간 벤더 유통은 지속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해 비중국으로 시선을 돌린 것이 시장에 먹혔다”며 “최근에는 미국을 넘어 유럽, 중동까지 새로운 시장을 계속 발굴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7000억원대의 매출을 전망하는 실리콘투는 연중 주가가 450% 상승해 상반기 국내 증시에서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렇다 보니 인디브랜드의 몸값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아모레퍼시픽 등 대형사가 인디브랜드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더마 개발·판매사인 코스알엑스 지분을 추가 인수하면서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그 사이 매출액이 300% 이상 성장하며 모기업의 부진을 상쇄하고 있다. 대형사들은 인디브랜드가 인수 후에도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독립경영을 보장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색조 전문 브랜드 힌스 개발·판매사 비바웨이브를 인수하며 “독립경영 체제를 통해 브랜드 고유 특성을 발전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영 뷰티 브랜드 어뮤즈를 인수한 신세계인터내셔날도 “고급 고가 라인에 치중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기 위해 인수를 결정했다”며 “젊은 감각으로 빠르게 제품을 개발하는 게 인디 브랜드의 강점이다 보니 대기업 시스템 대신 독립경영을 존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뷰티 트렌드가 자주 바뀌는 만큼 인디브랜드의 인기 또한 ‘반짝’ 유행으로 끝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시장에선 4분기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연말 특수, 신규 시장 개척 덕에 당분간 인디브랜드 인기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박종현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소비 약세에 저가 제품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국내 중저가 브랜드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며 “(주 타겟인)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가성비 인디브랜드 제품들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나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여의도튜브] "푸틴 어지간히 급했다" 시진핑 만만디에 '굴욕'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g5p9sB44n8E
(속보)트럼프, "무조건 한국13조 내라" 물밑에선 한국 땅값 부과할까 읍소/
한국이 눈감아 준게 얼만데... "남고 싶으면 주둔비 18조 내라"
출처 : Sion TV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kxX4lVdAcSE
트럼프, "한국도 핵 만들자" 파격! 중러 핵 위협에 한 방, 영국도 찬성! /
한국 준비성에 이미 놀란 외신들...
출처 : Sion TV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KhUPO2m_Is4
지옥 시즌2 공개되자 마자 해외에서 '역대급 대반전 평가' 터지고 있는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jwXis7HrAUc
우크라, K2 가짜뉴스 퍼트리다 대참사 열받은 폴 대통령, 韓무기 현금박치기
‘더 늦으면 안돼’ 유럽 돈 끌어와 입금
출처 : 잡식왕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pKr7ftMN4g8
"이건 미친 미사일 도저히 뚫을 방법이없다" 천무 유도미사일 해킹하려던 中 해커들
보기좋게 실패하고 포기선언한 상황 / 美 국방부 "천무 업그레이드? 우리가 하겠다"
출처 : 잡식왕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mXzS8NBw4zo
[W디펜스] 푸틴은 北병력 보충.. "러 병사는 집단탈주극"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c4QPbEJDcYQ
손흥민 안 내보내는 이유가 한국? 손흥민 복귀 시기는 그때가 된다.
포스텍 감독 머리가 복잡한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z1zQD9ngy_M
“XX 저 무인 전쟁 로봇은 뭐야?” 美·獨 ‘최대 우려’ 일 터졌다
처음보는 韓 K9A3 완전 무인화 결정...“안돼!” 발끈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prIekEuvArE
“가장 빠르게 무너지는 국가” 中117층 마천루 韓발 빼자
와르르 순식간에 무너지는 중국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TQA1R8_t2fs
"저 선수들 목숨이 몇개인가요" 서울 밤길 돌아다닌 PL레전드행동
기겁한영국방송 탐크루즈 한마디 깜짝놀란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u5gkgcDoCps
유럽최고위 "한국 이젠 무기제공 결단해야" K방산 배제한다더니 북한군보고 깜짝놀라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RT_S4Amt4Ms
(풀버전)“여러분 이게 한국무기의 실체입니다” 실제 눈앞에서 예상보다 더 높은성능
나와버려 한국무기에 흥분한 국가들 ‘뜻밖의 요청’ 대반전
출처 : 쓸모왕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JgwTwXRrmE
‘이집트는 인도와 다를까?’ 아랍 최강 국가, 탱크 4300대 교체 제안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yt29KegBvQ8
“시간 많았는데...” 다급해진 대만 | 美, ‘TSMC 뺴오면 참전 안할 것’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JKXURAzXU0
[Why Times 정세분석 2985] 이스라엘, 이란에 합의된 보복 공격,
공격전 표적 미리 알려줬다!
출처 : Why Times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1dBjsgxXB98
"전투기 100대, 이란 군사 시설 보복 폭격" 이스라엘 전쟁에서 최종 승리 가능할까?
지금부터 진짜 지옥문이 열린다 (박현도 교수, 유로메나연구소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Hd1-mXm48WE
북한은 절대 핵 못 쏜다 그 이유 솔직하게 말씀드리죠
(조한범 박사, 김금혁, 김대영 군사평론가 / 북한 핵 시설 공개 특집)
출처 : 신사임당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nAWkXmeLfTU
[경꿀쇼] 끝없이 떨어지는 삼성전자와 훨훨 나는 SK하이닉스 | 삼전은 다시 일어설 수
있을까··· TSMC 조직문화와 비교해보니!?
출처 : CBS 김현정의 뉴스쇼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9yE6xyugwLI
드디어 드러난 미국의 속내, 한국의 핵무장 가딱하면 100% 현실이 된다|김정호 교수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GUQw-hL1dCU
이스라엘-이란 전쟁 코앞인데 중동이 서로 눈치만 보는 이유
|조현승 박사, 임용한 박사, 박현도 교수 특집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27.
https://www.youtube.com/watch?v=aP2bk-d_mVw
[여의도튜브] "최고찬스..무조건 튀어라" 우크라, 韓에 요청 목록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zBrBZS2vLEA
(풀버전)“한국인들만 보면 미칠것 같아요” 현재 전세계 2억 2500만명이 열광한 한국인들
의 놀라운 행동.. 전세계 빠른속도로 확산중인 “한국인 따라하기” 처음보는 광경들
출처 : 쓸모왕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61SaLTLcq8I
“진흙? 숲? 의미없어 무조껀 뚫어” K9 미친 기동성 경험한 해외군인들
美 20조 시장독식 예고 ‘독일 제쳤다’
출처 : 잡식왕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ul22wcuUZ-0
"中둥펑 미사일?!, 천무와 비교조차 불가능" 韓천무, 강철비 500발로 축구장 3배 초토화
/ 놀고있던 중국군, 시진핑 깜짝 등장에 날벼락
출처 : 잡식왕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msaJHmeNoL0
“이거 진짜야?” 한국인 과학자가 전라북도 완주에서 찾아낸 ‘기적의 물질’
(feat. 노벨상)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m5DwMZRxKp0
한국정부 뭐라고 했길래...푸틴 배신하나? 간 쓸개 다 내줬는데...김정은 울상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Wk4BV-JX4ZE
“결국 모든 게 무너지는 중국” 정부 핵심 건물 3시간만에 와르르
중국 당국이 급하게 삭제 중인 영상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NPry4RrSJEw
[W디펜스] 美 '자주포 개발' 지쳤다 "그냥 외국거 사자!"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M8QRONlI4P4
[중국반응] "제발 오지 마! 중국인들의 비매너에 빡친 한국인들"
📌한국인들의 댓글을 그대로 전하는 중국영상에 달린 그들의 이야기(역반응)
출처 : 젓가락TV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CgZUh_Fi9XY
"우크라에 한국 무기 줄건가요?" 질문에 폴란드 대통령의 사이다 답변/ "왜 줘야하죠?"
출처 : Sion TV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5UAgbVr3MQo
러시아에 파병 처형조가 떴다/ 북한 특수부대간의 치열한 살육 전쟁,
현지서 살아남는자가 이긴다
출처 : Sion TV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jkbRHif8Eng
(통합본) “저 1개사단이 국가권력급이네요” 韓 작정하고 보여준
‘기갑웨이브’ K2·K9 늪지 이탈율 0% ‘기적’
출처 : 리얼리즘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AlBG9rCuGRI
프랑스는 인니에게만 무례?? | ‘계약금부터 입금요구’, 또 당할 순 없지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7leAPtyAmh8
[Why Times 정세분석 2984] 북한이 공동 교전국? 러시아 파병후
당혹감에 빠진 김정은과 푸틴
출처 : Why Times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7zwLzEJi0js
"최근 푸틴이 발끈하는 이유" 드디어 한계 임박한 러시아, 곧 무너지기 직전이다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26.
https://www.youtube.com/watch?v=oUwMGHFmcL4
[여의도튜브] 일본 또 추락 '통곡' 대만 '껑충', 더 앞선 韓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X5_ivkigmWI
韓에 진 사브 그리펜 퇴출...아 쪽팔려 죽겠네 4.5세대 상대하던 韓 전투기
미친 기동 대반전 KF21시제기 단 ‘1년’ 프랑스도 발칵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GXCltB-_Gn8
“한국 무시하더니 꼴 좋다”한국무기 없어도 된다며 꺼지라던 우크라
K9 포탑 위 폭발한 155mm 폭발 영상에 발칵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rO9Wf4Bmi4k
"18개의 섬 전체가 터널"..페로제도가 터널 건설에 목숨 건 이유
출처 : 지식세포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qwj04eaMWjE
[K디펜스] "러시아 영사관 폐쇄조치, 대사도 추방 압박" 폴란드 화났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RkSlf-SK97Q
[여의도튜브] "최전선 집단투항 걱정" 北 소름돋는 극단조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8rDuL3P8u8s
김태리, 신예은 3년간 판소리 연습한 드라마 '정년이' 배경 ‘여성국극단’,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진 이유::“이 드라마 꼭 보세요”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rJ8dYeopJz4
“이게 한국이 광기의 나라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1억 3천만 인구의 멕시코에서
현재 난리난 한국 명품무기 실물영접 영상 '흥분'
출처 : 쓸모왕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kZNA091WKIU
“절대 독도 못 빼, 독도 韓 주민 급증” 당당히 일본 거절한기업 ‘돈쭐’ 폭주 /
독도 대규모 기념행사, 日 부들부들
출처 : 잡식왕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aIFSolNWg1U
심상치 않은 아파트 전세계 떼창열풍 해외뉴스에서 난리난 이유
IMF “한국 소프트파워 전세계1위”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f-xKtkMP0C0
[여의도튜브] 北 전역 '파병소문' 번져 '드론전 사냥감' 불가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wHiq0R8ApRc
"로시야 파병 이거이 무슨 소리냐" 한국 확성기 방송으로 뒤늦게 알게되자 오열/
대포밥 될 신세. 북러가 맞이할 최후
출처 : Sion TV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2LsQKQVD_Cs
한국 술게임이 노래가 되어 전세계가 취한 상황/ 미국차트 1위, 유튜브 1억회 돌파,
세계 곳곳서 모이면 한다는 K게임 기업들도 호황 apt. rose.Bruno Mars
출처 : Sion TV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raWJjZFo5a0
"침수된 핵잠에 10개월 동안 작전 불가 인도" 허접한 실력에도 핵잠수함 증가하겠다며
큰소리쳤지만 한국이 공개한 원자로 설계도에 곡소리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Fj4U0k2A5dU
"한반도에서 전쟁날 가능성 최고조라는 미국 경고" 군수 공장 200곳 풀가동에
3개월치 전쟁 물자 비축, 내부 쿠데타 정황에도 전쟁 못 버리는 김정은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gp2w_tsYD_I
[Why Times 정세분석 2982] 믿었던 TSMC의 배신, 中 화웨이에 첨단 AI 칩 공급했다 들통
출처 : Why Times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wBKvQc2FcOk
[Why Times 정세분석 2983] 中 사상 초유의 기록적 해수면 상승, 톈진시 등 침수 대혼란
출처 : Why Times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UrI8_QdOnb8
시진핑 11년 만에 방한? 한중 관계? 진짜 중요한 건 따로 있습니다 / 전병서 소장 (4부)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93SzYGtHLLU
"무섭게 쫓아옵니다" 미국의 중국 제재, 최대 피해자가 한국 반도체가 되는 아이러니
/ 전병서 소장 (3부)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JVMPAKut6rY
"북한-중국 관계 피바람 분다" 러시아 푸틴에 밀착하는 김정은.
시진핑 체면에 제대로 침을 뱉었다 (김대영 평론가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1bUshooSoWQ
북한에 직접 연락해봤어요. 평양 내부 모조리 무너졌다.|서현경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25.
https://www.youtube.com/watch?v=1xJ183xApo8
[K디펜스] "러시아가 놓친 韓 분노" 美매체 '심각한 비용 초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5HxpyA7yBxg
"중국은 결코 한국이 될 수 없다" 중국이 한국 넘으려 열심히 꼼수 발동시켜 봐도
'북극성 한국'을 절대 넘을 수 없다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mdW8TfAbQBU
獨 자주포 풀악셀 밟았는데...K9을 못따라가;; “그런데 소리가 좀 이상한데?”
미군 자주포 포반장이 보고 경악한 47톤 K9, 시속 70km 드리프트 질주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TiFulSebfH0
美 전차 산 루마니아 곳곳 붕괴 우려...美 계약 전면 취소폴과 비교하지마
전액 차관없이 현금 입금 K9+K2+레드백+FA-50 '한국 풀 패키지' 구매 선언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NcAIoxi6-jE
루마니아에서 처음 공개된 韓FA-50을보자 난리난 폴란드 상황 ‘대반전’
‘FA50+레드백’ 韓제안에 루마니아 ‘흥분’
출처 : 쓸모왕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YjG0XDIHXYs
[여의도튜브] "北무기와 같은 운명" 美, 이동선 집중추적 '궤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QpmVZMzBcsk
중국이야기│여배우들의 사생결단 신경전│20년 넘게 이어져온 싸움, 하나가 죽어야 끝나는
질긴 악연│장만옥vs장쯔이, 판빙빙vs쉬징레이 중국 탑티어 여배우들의 여인대전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OLEbZGnj3fE
“K9 자주포 러 국경앞 수십대 장관” 유럽연합군 훈련 중심에선 韓 K9
독일 군사방송 공개한 놀라운 장면
출처 : 잡식왕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gJMYkn8Cx7M
속보! 러시아 전장 투입된 북한군 선발대 전원 연락두절, 투입직후 보급 끊어버린 사실
알려지자 궁지에 몰린 러시아 / 드론 처음본 북한군 혼비백산 대열이탈
출처 : 잡식왕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lZMUr8Eun8o
(속보) 태국 불체자 30만명 더 추방한다! 한국에서 쫓겨난 태국 불체자 30만명
현재 방콕 완전히 개판 만들고 다니는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JLvU6Wjxjkc
[여의도튜브] "TSMC 덜미 잡혔다" 美, 화웨이 거래 발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KBe9yX9r2O0
중국 "푸틴이 한국돕고있나 발칵" 미의회 핵무장 선언에 난리난 이유
북러 조약 한국에 뜻밖의 선물안겨 발만 동동구르는 중국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x6B6SE_92UE
북한 파병 군인들이 러시아에서 하는 일, 러시아는 북한을 이렇게 꼬셨다/
이미 3개월전 미국서도 나왔던 예측
출처 : Sion TV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q01FExmB19w
중국, "북러 연합해도 한국 못이겨!" 인내심 폭발한 중국 한국 군사력 재조명/
"한국이 세계2-3위 맞다"는 이유, 핵 없어도 군사강국 맞다
출처 : Sion TV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eBgh7dltHzI
대만섬은 초긴장상태 | 트럼프는 돈만 내라는데 ‘대선 결과만 기다린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Fo07iOV5eEo
"사거리 900km, 미사일 12발 동시 폭격 가능" B-1B조차 뛰어넘은 압도적인 폭격 전략 등장
출처 : 꺼리디펜스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5AtzGZ-0N4A
그동안 몰랐던 미 해군 몰락의 숨겨진 이유 공개 | 중국을 견제하기 전에
'이것' 막지 못하면 미 해군은 이대로 끝난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j683AZQZ63Y
[Why Times 정세분석 2981] 푸틴 만난 시진핑의 음흉한 흉계, “달러 체제 붕괴 공조”
출처 : Why Times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1f3iOlvx9ro
[Why Times 정세분석 2980] 공포 분위기 가득한 중국, 中학자들 실종·해고 잇따라
출처 : Why Times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ATf9XMS_4Po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곧 전세계가 뒤집어진다|김정호 교수 1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qjiluZ14Vw0
모든게 미국의 계산대로다. 러우전쟁 후 전세계에 닥칠 일|조현승 연구위원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0. 24.
https://www.youtube.com/watch?v=CV9s6Bp3SX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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