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차세대 먹거리 '메탄올 추진선' 띄운다
LNG선 제치고 '대세 친환경 선박' 급부상… 블루오션 공략 박차
출처 : 브릿지경제 2023. 06. 20. 김아영 기자
메탄올 추진선이 차세대 조선업계 먹거리로 급부상하고 있다. 오는 2050년까지 국제해운 탄소배출량을 2008년의 절반까지 줄인다고 공언한 국제해사기구(IMO)가 최근 들어 해상 탈탄소 정책의 고삐를 더 바짝 죄고있다. 조선업계에서는 조만간 목표치가 100%까지 상향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글로벌 ‘메탄올 추진선’ 시장을 둘러싼 조선업체간 치열한 기술 및 수주 경쟁이 불가피해졌다는 분석이다.
1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세계에서 발주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은 총 87척이다. 이 가운데 HD한국조선해양과 HJ중공업이 각각 43척, 2척을 수주해 51.7%의 수주점유율을 보였다. 올해 기준으로 세계에서 발주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은 38척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24척을 수주해 수주점유율이 절반을 훌쩍 넘겼고 HJ중공업이 2척으로 뒤를 이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1년 세계 최초로 글로벌 해운사인 머스크로부터 메탄올 추진선을 수주한 바 있다. 이 선박은 이달 안에 인도될 예정이다.
조선업계 고위관계자는 “당분간 메탄올 선박이 대세로 갈 것”이라면서 “물론 조선사들은 다양한 연료 추진 체계를 준비해야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선주들의 요구가 메탄올쪽으로 치중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암모니아, 수소 등 다양한 대체연료 가운데 최근 메탄올이 차세대 연료로 선정된 데는 선주들의 선택이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암모니아는 아예 탄소가 안 나와 굉장히 좋지만, 독성이 강하고 유출 시 인명 사고 위험이 크고, 수소는 연료탱크가 워낙 커서 화물 적재에 불리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메탄올은 기존 선박 연료보다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온실가스를 최대 25%까지 줄일 수 있다.
최근 해운업계에서는 머스크가 메탄올 추진선을 첫 발주한 이후 컨테이너선사인 프랑스 CMA CGM, 스위스 MSC, 대만 에버그린 등이 잇따라 메탄올 추진선 발주에 나섰다. 현재 컨테이너선은 공급 과잉 상태로 발주가 많지 않지만, 메탄올 추진 선박은 수요가 상당하다는 것이 조선업계 측 설명이다. 실제 지난해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은 전 세계 컨테이너선 발주량의 21%를 차지했다. 새롭게 발주된 컨테이너선 5척 가운데 1척은 메탄올 추진선인 셈이다. 발주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미국 선급 ABS에 따르면 메탄올 추진 선박의 연평균 성장률은 2028년까지 171%에 달할 것으로 봤다.
여기에 IMO는 다음 달 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회의를 열고 국제 해상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강화하는 것을 주요 의제로 다룬다. 만약, 이번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온실가스를 50% 감축하는 목표가 100%로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
또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는 “목표 상향 조정 시 메탄올 추진선 수요는 더욱 탄력받을 것”이라며 “시장 선점을 위한 국내외 조선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겠지만, 현재로서는 국내 조선사들이 확실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고 말했다.
"드디어 봄이 온 것 같다"…HJ중공업, 조선부문 정상화 박차
상선사업 재개·돌아온 조선업 호황·의리의 직원들... 재도약 '삼박자'
출처 : 머니S 2023. 06. 01. 부산=최유빈 기자
채권단 관리를 졸업하며 새 주인을 맞은 HJ중공업(옛 한진중공업)이 재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J중공업은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로 이미 수년 치 일감을 확보한 상황에서 올해 상선 부문 실적도 가시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J중공업은 올해 1분기 9만2218CGT를 수주하며 지난해 자사 수주량(14만1480CGT)의 65.18%를 달성했다.
국내 최초의 조선소인 HJ중공업은 최근 경영 정상화에 매진하고 있다. HJ중공업은 2009년 필리핀에 수빅조선소를 짓고 상선사업을 확장하는 등 2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제작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전세계적 조선업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2016년 1월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 갔다. 5년여만인 2021년 9월 동부건설 컨소시엄에 인수됐다.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HJ중공업 인수 후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채권단 체제 아래서 중단됐던 상선사업을 재개한 것이 대표적이다. HJ중공업은 2016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은 이후 해군 함정·관공선·탐사선 등 특수선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쳐야만 했다. 조선업황 악화로 신규 발주가 줄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입원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HJ중공업은 동부건설 컨소시엄 인수 직후인 2021년 10월 55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수주하며 부활의 신호탄을 쐈다. 해당 선박은 향후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HJ중공업의 기술력을 증명했다. 이듬해 HJ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7700급 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에 대해 2척을 수주하며 시장의 신뢰를 끌어 올렸다.
상선사업 관련 매출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한다. 상선사업 재개한 후 처음으로 수주한 5500TEU급 컨테이너선도 오는 9월 선주사에 인도된다. 이후 수주한 선박들도 일정대로 차질없이 차례로 건조되고 있어 HJ중공업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조선부문과 건설부문을 분리하고 새 대표를 선임하며 HJ중공업의 정상화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지난해 말 유상철 부사장을 조선부문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등 단일 대표 체제에서 사업 부문별 각자대표 체제로 조직을 개편한 것도 이때문이다. 재무통으로 꼽히는 그는 무엇보다 조선사업 경영 정상화에 주력하고 있다.
HJ중공업은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연료를 해상 공급하는 선박인 7500㎥급 LNG 벙커링선 선형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로 선사들이 기존의 벙커C유 대신 LNG 추진선을 대거 도입하면서 해상 급유 수요가 증가한 것에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결과다.
경영 정상화는 직원들이 가장 반기고 있다. 채권단 체제에서 회사와 동거동락하며 어려운 시절을 버틴 직원들은 희망이 보인다고 말한다. 정년 퇴임한 직원들도 시간제 계약직으로 현장에서 일하며 회사의 조기 정상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HJ중공업에서 30년 넘게 근무한 A씨는 "채권단 체제에서 회사 분위가 침체됐었는데 지금은 조선소가 활기차게 돌아가고 있다"며 "이미 4년 치 일감을 수주했고 상선 매출도 올해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라 조선업계에도 봄이 온 것 같다"고 말했다.
[조선 빅3 훈풍]3년치 이상 일감 충분하다···장기적 고급인력 절실
친환경선박 수요 높아지며 연구개발 인력 수요 늘어
외국인 노동자 대체 나서지만 숙련공 부족 현상 심화
출처 : EBN 산업경제 2023. 05. 31. 신주식 기자
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글로벌 조선 빅3가 3년치 이상의 충분한 일감을 채우면서 인력난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생산현장 뿐 아니라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선박 개발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으나 저출산에 더해 조선업 자체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지면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 빅3는 생산현장 외에도 설계, 연구개발 등 고급인력도 부족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등 국제기구들의 탈탄소 압박이 강해지면서 글로벌 선사들의 메탄올,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조선업계도 대체연료를 적용한 선박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선박 수주가 늘어난 만큼 이에 대응한 설계 업무도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친환경 선박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친 경기침체로 직원들에 대한 처우개선이 미뤄지면서 생산현장을 중심으로 인력 이탈이 지속적으로 이뤄졌고 설계, 연구개발 등 고급인력에 대한 충원도 제때 이뤄지지 않아 조선소마다 구인난에 시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해양대학교나 조선공학과에 지원하는 학생 자체가 줄었고 국가적으로 보면 저출산으로 인해 모수 자체가 감소했다는 것이 기본적인 문제"라며 "오랜 기간 경기침체를 겪으며 수당 등을 줄인 조선업계의 처우가 다른 대기업에 비해 높다고 볼 수 없는 것도 인재 영입이 쉽지 않은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선박 수주가 이어지고 선박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는 만큼 수익성 개선에 따른 처우 개선도 기대되고 있다"며 "한화오션을 인수한 한화그룹이 조선업계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까지 충분한 일감을 채운 조선 빅3는 올해부터 수익성 높은 수주건에 대해서만 계약하는 선별수주 전략으로 전환했으나 한국조선해양을 중심으로 수주가 지속되고 있으며 선박 가격은 더 높아지는 추세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Clarkson)에 따르면 최근 조선 빅3의 수주잔량은 약 3734만CGT(669척)로 지난 2011년 이후 최대 수준이며 주력선종인 LNG선 가격은 역대 최고치를 넘어 2억6000만달러 돌파까지 예상되고 있다.
수주 증가에 반해 인력부족 현상은 더욱 심각해지면서 선박 블록 건조를 중국 조선업계에 맡기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중국 산동성에 위치한 한화오션산동유한공사에 블록 발주 물량을 늘리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은 최근 중국 헝리그룹(Hengli Group) 산하의 헝리조선소(구 STX다롄)에 1만5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건조를 위한 테라블록을 발주했다. 현지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시리즈선 건조를 위해 다수의 테라블록을 헝리조선소에 발주했으며 이를 위해 7만톤의 강재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군산조선소를 통해 연간 10만톤 규모의 블록 생산을 추진하는 한국조선해양은 현재 보유한 일감을 국내에서 모두 소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전 호황기에도 한국조선해양은 중국 조선업계에 블록을 발주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국내 조선 계열사에서 현재 물량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으며 이전 호황기보다 인력은 줄어들었지만 일감이 국내에서 소화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선소에서도 인력부족 문제가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선박 블록을 건조하는 국내 협력업체의 인력난은 더욱 심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2016년 '수주절벽'으로 불리는 경기침체가 수년간 지속됨에 따라 생산현장에서 근무하던 인력의 다수가 삼성전자 평택공장 건설현장 등으로 이동하면서 조선 빅3도 외국인 노동자 확대에 의존하는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급인력 뿐 아니라 조선소에서 수년간 업무경험을 쌓았던 숙련공까지 이탈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이를 외국인 노동자로 대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일부 외국인 노동자들이 귀화신청 등을 통해 한국에 정착하는 사례도 있지만 대부분은 고국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가 높아 숙련공 확보에 어려움이 많은 것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해군 무인수상정 사업은 우리가…LIG넥스원·한화시스템 격돌
부산 국제해양방위산업전서 수주 경쟁
LIG넥스원, 해검 시리즈 홍보
한화시스템, '해령'으로 맞불
해군, 유무인 복합체계 시연회
출처 : 이데일리 2023. 06. 08.
[부산=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방산 라이벌인 LIG넥스원과 한화시스템이 해군 유·무인 복합 체계의 핵심인 무인수상정 사업에서도 맞붙었다. 7~9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마덱스)에서 LIG넥스원은 ‘해검’ 시리즈를, 한화시스템은 ‘해령’ 체계를 선보였다.
해양무인체계는 인명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함전·대잠전·대기뢰전 등에 활용되는 미래 전장의 핵심 전력이다. 해군은 2022년 유·무인 복합체계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네이비 씨 고스트(Navy Sea GHOST)’를 발표했다. 내년께 무인수상정 도입 사업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LIG넥스원은 2015~2017년 방위사업청과 해군, 민군기술협력센터와 협업해 연안감시정찰 무인수상정 개발을 시작으로 2018~2020년 연달아 3가지 국책 과제를 수주하며 해검-2·3·5을 개발했다. 해검 시리즈는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과제별 목표에 따라 감시정찰기능 강화, 무장기능 추가, 유무인 복합 기능 등을 확대했다.
해검-2는 수상·수중 정찰용 무인수상정이다. 강조류 환경에서도 기뢰나 착저 잠수함까지 포착할 수 있다. 해검-3는 연안경계 및 신속대응 무인경비정이다. 감시정찰 기능을 이용한 무장 전투 기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무인수상정 전방에 12.7mm 중기관총 뿐만 아니라 후방에 2.75인치 유도로켓 발사대를 장착하고, 자폭형 드론도 탑재할 수 있다.
해검-5는 함에 탑재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전용 무인수상정이다. 의심스러운 표적이 모함 주변에서 발생할 경우, 무인수상정은 모함에서 분리돼 근거리에서 표적을 식별하고 유사시 장착된 무장으로 즉각 대응할 수 있다. 모함에서 무인수상정을 진수 및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이 특징이다.
한화시스템은 연안에서의 수색구조 및 감시정찰 임무수행이 가능한 12m급 수색정찰용 무인수상정 해령(Sea GHOST)을 전면에 내세웠다. 해령은 탑재된 무인잠수정 및 드론과의 협업으로 수색 및 감시정찰 능력을 입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특히 해령에는 자율운항 및 충돌회피 기술 이외에도 △최신 인공지능(AI) 기반 표적 및 장애물 탐지 기술 △주변의 해상 상태를 인식해 최적의 안전 운항을 수행하게 하는 ‘파랑회피 자율운항’ 기술 △무인 자율 이·접안 기술이 탑재돼 있다. 이와 함께 저궤도 위성을 활용한 원격통제기술 적용으로 작전운용시 통신 음영구역과 통제거리에 제약 받지 않는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무인수상정 이외에도 수중탐색을 위해 수중도킹이 가능한 도킹용 자율 무인잠수정, 대잠정찰용 무인잠수정, 자율항법 기반의 차세대 기뢰제거처리기 등 수중 해양무인체계의 모든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군집무인잠수정의 군집제어·정밀탐색·실시간 통제·운용 편의성 등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군은 8일 부산작전기지에서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를 적용한 상륙작전을 선보였다. 작전 시연에는 유인전력 함정 6척과 항공기 3대, 상륙돌격장갑차(KAAV) 3대, 그리고 무인수상정(USV)과 무인항공기(UAV) 약 30점이 동원됐다.
이번 작전시연을 준비한 해군작전사령부 이희정 전투발전참모처장은 “해군은 다영역에서의 복잡한 전장 상황에서 효과적인 작전수행을 위해 무인체계 활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는 작전수행 능력을 극대화해 상륙작전에서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한 가운데 작전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찬의 軍]
“P-3C보다 낫다”…북한 잠수함 잡을 새 ‘잠수함 킬러’ 등장한다
출처 : 세계일보 2023. 06. 18.
북한 잠수함 위협에 맞설 신형 해상초계기 도입이 본격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해군은 P-3CK 해상초계기 16대를 운용중이고, P-8A 6대를 미국 보잉사에서 도입할 예정이다.
P-3CK의 경우 1960년대에 등장했던 P-3 계열이 원형이다. 개발된 지 수십년이 지나면서 항속거리와 무장 탑재량 등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고, 노후화도 진행되는 모양새다. 대체 기종 도입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던 이유다.
내년부터 국내에 들어올 P-8A로는 향후 발생할 P-3CK 공백을 완전히 메울 수 없는 상황에서 신형 기종 추가 도입 사업이 국내 개발 등의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고속으로 넓은 해역 감시 필요성 증대
해군이 운용중인 해상초계기는 프로펠러 엔진 4개를 사용하는 P-3CK다.
1994~1996년 신규 생산 방식으로 미국에서 들여온 P-3C 8대, 미국서 퇴역했던 P-3B를 도입해 개조작업을 거쳐 2010년 전력화한 P-3CK 8대다. 처음에 도입했던 8대는 성능개량을 실시해 P-3CK와 동일한 사양으로 바뀌었다.
P-3CK는 한국 해군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공중 정찰 및 대잠수함작전 능력을 크게 높인 주역으로 평가받는다. 정박 중인 함정과 땅 위의 이동 표적도 식별할 수 있어 ‘잠수함 킬러’ 역할 외에 해상 초계와 조기경보 및 정보수집에도 활용된다.
지난달 31일 북한 우주발사체 ‘천리마-1형’이 발사 직후 추락했을 때, 전북 군산 서쪽 240여㎞ 해상에 있던 잔해를 처음 발견한 것도 해상초계기였다.
하지만 오랜 기간 운용하면서 노후화와 성능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2010년대에 들여온 P-3CK 8대는 미국에 있던 중고 P-3를 들여와 개조한 것으로, 운용수명이 20년 정도다.
미국에서 1995년에 도입, 개량을 거친 P-3CK도 해군에서 30년 가까이 사용됐다. 두 기종 모두 2030년 이후에도 지금처럼 작전 활동을 펼치기가 쉽지 않다.
P-3CK 대체 기종은 제트 엔진을 사용하고, 상당한 수준의 공격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P-3CK는 낮은 고도로 비행하면서 잠수함이나 수상함을 탐색, 공격하는데 효과적이다. 특정 해역을 천천히 지그재그식으로 반복비행하며 잠수함이나 소형 선박 등을 탐지하는데도 유용했다.
반면 항속거리가 짧고 순항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렸기 때문에 상당한 규모의 초계기를 유지할 필요가 있었다. 과거에 해군이 초계기 36대 보유를 계획했던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하지만 해양 기술의 발달로 수상함과 잠수함 속도가 빨라지는 등 성능이 전반적으로 강화되면서 해상초계기도 기존보다 더 높은 순항속도와 비행거리 및 시간을 요구받게 됐다.
긴급 상황 시 신속하게 작전 해역에 전개하고, 평시에는 넓은 해역을 빠른 속도로 반복해서 비행하며 초계 활동을 할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해군이 P-8A를 선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에는 제트 엔진 기술이 발전하면서 저속 비행능력이 향상된데다, 운영유지비가 저렴하고 탑재량은 예전보다 늘어난 비즈니스 제트기가 등장하면서 P-8A외에도 제트 엔진 초계기들이 새로 출시되는 모양새다.
실제로 2018년 해상초계기 2차 사업 추진 당시 해외 업체들이 제안한 기종 가운데 상당수가 비즈니스 제트기를 활용한 것이었다.
외국에서도 P-3를 제트기로 대체하는 추세다. 미국과 독일 등은 보잉 B737 여객기를 토대로 개발한 P-8A로, 일본은 자체 개발한 제트 엔진 초계기인 P-1으로 P-3C를 대체했다.
◆국내 업체 움직임 본격화
국내에서도 지난해 P-3CK를 대체하는 해상초계기 사업 소요가 결정, 이르면 이달 중 선행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이 원하는 성능이 상당히 높다는 후문이다.
현재로선 국내 연구개발로 사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2026년쯤 계약이 이뤄지고, 개발과 시험평가 등을 거쳐 2033년 실전배치가 가능할 전망이다.
국내 방산업계에서는 전투기 개발 기술을 지닌 국가의 경우 해상초계기도 만들 수 있다고 본다.
초음속으로 날면서 고기동 전술비행을 하고, 다양한 무장과 전자장비를 탑재하는 전투기를 만드는 것은 기술적으로 난도가 높다.
해상초계기는 음속보다 낮게 비행하고, 탑재 무장도 전투기보다 적다. 체계통합 난도가 전투기보다 낮은 셈이다.
다양한 종류의 감시정찰장비를 탑재한 백두정찰기 개발 기술에 KF-21의 무장제어 노하우를 결합하면, 해상초계기 개발이 한층 쉬워진다.
실제로 스웨덴 사브가 한때 한국에 제안했던 소드피시 해상초계기는 그리펜 전투기 무장제어 및 장착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었다.
이와 관련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7~9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서 다목적수송기(MC-X)에 기반한 해상초계기 모델을 공개했다.
KAI는 지난 2013~2016년 임무장비 소프트웨어 등을 중심으로 자체적인 해상초계기 선행연구를 실시했다. 2021년 수송기 개발 계획을 공개하면서 해상초계기 버전도 거론한 바 있다. KF-21 개발 과정에서 항공무장제어 및 통합 능력도 확보했다.
이같은 경험을 토대로 KAI 측은 군 전력증강 소요와 계획 등을 감안, 해상초계기 개발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우선 외국산 100인승 제트 여객기를 개조, 국산 장비와 무장을 장착하는 방안이 있다. 프랑스 닷소의 팰콘 2000LXS 비즈니스 제트기를 구입, 국산 장비를 체계통합해 부품 국산화율을 99%까지 끌어올렸던 백두 정찰기와 컨셉이 같다.
사용될 여객기로는 미국 보잉 B737과 에어버스 A320이 거론된다. 100인승 여객기 분야 베스트셀러 기종이다. 어뢰나 음파탐지부표(소노부이) 등을 기체 내부에 수납하는 해상초계기의 특성을 살릴 수 있을 정도로 내부 공간이 넓다.
B737은 해군(P-8A), 공군(E-737)과 더불어 국내 항공사도 운용중이라 정비 공통성이 높다.
A320은 인도(조기경보기), 프랑스(해상초계기) 등에서 개조 개발이 추진중이고, 국내 항공사들도 사용한다.
다만 A320 시리즈는 사전 주문 물량이 매우 많아 인도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고, 여객기를 군용기로 개조하는 과정에서 행정·기술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엠브라에르 E-190, E-195 제트기도 후보로 거론된다. 단거리 이착륙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소음이 적다는 평가다. 순항속도나 최대이륙중량 등도 B737, A320과 큰 차이가 없으며 비용은 40% 정도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이 최근 도입한 ‘시 술탄’ 해상초계기도 E-190 파생형인 리니지 1000E를 기반으로 이탈리아 레오나르도가 개조한 기종이다.
반면 엠브라에르 기종이 어뢰나 미사일 등의 무장을 기체 내부에 충분히 수납할 공간이 있는지, 기체 강도가 해상초계기로서의 역할에 걸맞는 지 등 한국 해군 요구성능 충족 여부를 추가 검증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P-8A 추가 도입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독일이 P-8A를 주문하는 등 신규 도입국이 더 늘어날 조짐이 있고, 가격 추가 인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KAI가 개발 중인 MC-X를 활용, 해상초계기를 만드는 방안은 MADEX를 통해 공개됐다. 플랫폼까지 국산화를 추진한다는 의미다.
기본적으로는 MC-X와의 공통성을 80% 수준까지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최신 능동전자주사(AESA) 레이더와 전자광학 감시체계, 자기 이상 감시장치 등을 사용해 최대 10시간 이상 비행하며 해상 감시 임무를 수행한다.
무장은 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하는 KF-21 탑재 장거리 공대지미사일과 초음속 공대함미사일 등을 운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륙 지역과 해상 표적을 모두 타격하게 된다.
로켓과 조명탄 등을 탑재해 해상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대잠수함 어뢰는 청상어처럼 압축공기를 이용해 기체 후방 쪽으로 쏜다. 이를 통해 기체 개조 소요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무인정찰기(UAV) 발사 및 비행 통제와 데이터를 공유하는 기능도 포함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감시 범위를 대폭 확장하고, 위험한 임무에 승무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생존성을 높인다.
현재 북한은 한미 해군을 위협할 수 있는 잠수함 전력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도 잠수함 전력을 증강하면서 해상초계기도 늘리는 모양새다.
바다를 통한 교역에 의존하는 한국도 잠수함과 더불어 해상초계기 전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초계기 추가 도입이나 개발에 대한 움직임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TSMC는 삼성과 비교할수 없다” 글로벌기업들과 경쟁하며 산전수전 다겪은 삼성과,
온실에서 자란 TSMC와는 다르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mQ_Nl5tAbm8
[W디펜스] “돈 줬는데 무기 못 받아” 우크라, 韓거래 부러워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ujPbx5gHUK8
“한국군 73년간 이갈았다” 6.25 전쟁 분명 '0대였는데, 5000대되자 中경악,
선넘은 한국기갑부대 또 충격발표 중국전차 '벌벌' 한국전차 '펄펄'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x9wOFHosgT0
“이래도 한국인은 무조건 온다” 한국인을 겨냥한 일본의 결정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9LlEnWFl1yE
“핵 만들지 말라니 이걸 만드네..” 中日 경악시킨 韓 신무기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gm2CX7hobjw
한국이 기적과 같은 방위 산업 강국이 되자 한국을 모방하여
뒤따르는 국가마저 등장한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9fBX3iwaYgM
일본 민도 근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fHukqmPj3jA
단독! 폴란드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 일본 나리타 탈락, 한국 인천공항 선정! /
폴란드 실사단 한국에 특별요청 "이것 딱 한가지만 부탁드립니다"
출처 : 잡식왕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iQYGt5H4ivs
[속보] 美, 삼성 막아서더니 중국에 대규모 투자! 인텔, 마이크론 뒤통수! 외신마저 '깜짝'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XFoJyBRVXsY
"이러다 프랑스 산업 송두리째 폭망할 듯!" 유럽과 중동에서 불고 있는 한국무기 열풍에
절규어린 탄식 쏟아낸 프랑스 매체
출처 : 구네스북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g_eXx_OuIk0
일본 화물선 항구에서 침몰! 한국 왕복 일본 여객선 구멍 뚫려 침수상태로 운항 충격!
한국인이 많이 타는 일본 여객선의 충격 비밀!
출처 : 가치왕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2BBzLE9721I
속보! 러시아 푸틴 전술 핵무기 배치 승인! 핵공격 반경에 일본 포함, 일본 대혼란! /
일본, 러시아에 불법 반도체 지원하고 위안화 받은사실 적발되자 미국 극대노
출처 : 잡식왕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HgB3fHnXn4M
휴전 70주년 특별 총집편 | 대한민국, 전쟁을 준비하다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5mS2UyT2EOQ
돈을 지키세요! 경제위기라는, 거대한 지뢰가 터질 것 같아요! /
서울 부동산 바닥은 "이 때"입니다 | 한문도 교수
출처 : 815머니톡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TXAyPVH9GjY
주가 폭락과 상승, 사생결단의 글로벌 "돈 전쟁이 터졌다" 힘 약한 개인이 돈 벌려면
어디에 배팅해야 할까? (나스닥급락) 이진우 소장
출처 : 815머니톡 2023. 06. 25.
https://www.youtube.com/watch?v=uNUv0yVGpwM
워렌 버핏 TSMC 41억 달러 주식 매도한 진짜이유는, 전쟁우려 아닌,
TSMC는 희망적이지 않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JvcwfULEDhw
[여의도튜브] “2년 전에 짠 각본대로” 日반도체 무서운 비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HX1TLMewwR8
中 ‘다 따라잡았다’ 안도했는데.. 초격차 벌린 韓에 경악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imjQF3FgAwE
“지진으로 무너진 주택을 노린다“ 일본에서 가장 비난받는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CRbu5advD7o
“푸틴은 끝났다” 프리고진 무장반란 총정리 푸틴이 믿었던 바그너그룹 용병 25000명
모스크바 크렘린궁으로 회군 (전체번역.ver)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0F9PTPKNqZg
코스트코 미국서 들려온 한국소식 중국과 일본이 이성을 잃은이유
“미국인들도 모두 몰라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yJrGrelxOe4
[W디펜스] “韓 2035년 최첨단 방패” 美는 6년 앞당긴 상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uTtOGe1X2tk
외국인들은 향도 못 맡는데 한국인들은 1억년째 먹고 마시는 식물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xgCC2kTeV_I
불길 뚫고 멀쩡히 나온 K9 ‘환호’ / K9 자주포 폭파위해 별짓다했지만
막강한 방어력에 할말 잃은 서방국들
출처 : 잡식왕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o7fsMpYL964
폴란드 韓 장갑차 도입 거부 대형사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jtwdRQWAi68
“독일 Pzh2000 자주포 고각 사격실패 대참사” 세계최강 믿었던 유럽국들 ‘날벼락’,
미국보다 한국 방산 긴급히 찾는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W1PbRr0obm4
지금 호주에서 갑자기 떡상 중인 한국 l 호주 언론들까지 극찬 중인 상황 l
이제 호주 젊은이들이 갈배 없이 못 사는 이유
출처 : Peachy 피치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XDxLVy0a5yw
韓, 해상전략 공세 전환 "이제부터 모든 게 달라질 것"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50t3B3SkOaE
불안한 유럽, 심상치 않은 인플레이션 재 확산 / 내년 연준이 금리를 확 내릴 수 밖에 없는
무서운 일 이 터진다? (나스닥하락, 유럽경제위기) 이진우 소장
출처 : 815머니톡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oFQE5cfXgTk
[Why Times 정세분석 2150] 사면초가에 빠진 시진핑, “중국이 떨고 있다!” (2023.6.24)
출처 : Why Times 2023. 06. 24.
https://www.youtube.com/watch?v=V4EuBghctJ0
중국에 밀린 한국 배터리? 2년내 생산 1647% 증가, 중국 압도.
비상 걸린 중국, LFP 탄산리튬 가격 지난해 대비 460% 올라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jeVVcQ5Y_jg
[여의도튜브] “6조5000억 대박에 쐐기” 韓, 사우디로 긴급 출동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vYu4VZ2UUlo
단독! 중국, 한국에 사드보복 완전철회! / 회담도중 갑자기 공손해진 시진핑 주석
"한국에 경제 보복할 돈이없다"
출처 : 잡식왕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_hH_Wa5c6Oo
K9 이어 “천무도 단 33일” 폴란드 또 경악, 하이마스 4년 내내 기다렸던 폴란드 한달만에
천무 도착하자 보인 충격반응 외신 韓방산 특집보도중 예상못한 한마디(전체번역.ver)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gV7W9-0uESo
중국반응│한국 가수들 초청 소식에 시끄러워진 대륙│취소될까 숨죽이며 7월만 바라보는
3억 한류팬들│한한령은 무용지물 웨이보 접수한 1만9천개 반응들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3FiHO4AxIUc
전세계 1위 국가가 오로지 한국만 고집하는 충격적인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Ssu6RrkBHko
한국인으로 살겠다며 일본에 칼 겨눈 600년 전 귀화 일본인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jTHugQh4Tnk
1만여명의 한국인이 희생 되었다.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CEV2VVpVrZU
[속보] "韓 장악 못참아!" 미국 두번째 뒤통수에 현대차 대반격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N4HnZX5EHMo
현재 동남이 휩쓸고 있는 한국의 '이것'
출처 : 진포터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5vufzuvjRhk
“한국 탄도미사일 사상 첫 수출” 신기술 접목시킨 역대급 무기 등장
美 방산 대체할 유일한 국가 韓
출처 : 잡식왕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fVNwr0mnvcA
[여의도튜브] "베트남 시장은 韓-日전" 현대차 '3년영예' 복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iQqy4Pgu5lM
중국에 수백조원 떼어먹고 한국에 크게 감사하다는 국가에 난리난 중국,
우리는 한국과 끝까지 함께한다 "이런 황당한 경우는 처음"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2JmKc4F1nqs
폴란드 흥분한 ‘한국 2족 변신무기’ 전장에 등장하면 ‘게임 체인저’,
세계 깜짝놀란 한국 작심발표한 신무기 3개
출처 : 쓸모왕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T-Xt6Kgvy5o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한국을 찾은 중국 여행객이 상상치도 못한 행패 부리고 중국 정부
또한 나날이 도발 일삼자 특단의 대책발표한 한국기업, 이에 경악한 중국상황
출처 : 구네스북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FXcU5IzbZUs
“일본 가면 무조건 걸려온다” 일본 최.악의 전염병 유행 경보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_GFQsx9CEuk
아시아 최초 NATO 평정 韓에 가장 먼저 손내민 국가는..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IQ0FCC_00Yg
2부"이걸 자체 개발할 수 있다고?" 韓항모, 유일무이 독점기술 도전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3.
https://www.youtube.com/watch?v=VlmQhvc1Ml8
중국 경제 얼마나 심각하면 청소부 월급도 못주나? 소비,투자,수출 트리플 위기.
그러면서 감히 한국 경제 보복 한다고?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vLKUVLwuxYo
“20년을 비행했는데 이런건 처음 봅니다” 폴란드 조종사들 훈련 종료후 내뱉은 한마디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iOkHlBRNb8M
케이팝 삼류문화라며 비웃던 스페인 오디션 자리에 경고 무시하고 한국 노래 부른
외국인 잠시 후 스튜디오 뒤집힌 상황
출처 : 진포터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dbOn4zgIlVQ
“한국 전차 몰고 불 뿜는 유럽 여군들” 유럽 장성들과 미군 지휘관조차 기겁한
'한장면', 현재 해외에서 난리난 'K9 700대의 유럽 국가"
출처 : 쓸모왕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sMhO4-hmOaU
한국의 눈부신 경제 발전 비밀이 바로 한국어 그 자체에 존재한다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XcMgls9nKxk
"FA-50이 훈련기라고? NOPE 천만에!" 폴란드공군 소령 파일럿 FA-50 조종간 잡자마자
터진 진심에 외신 경악│ 한국항공 무시하더니 결국 드러난 본심 (전체번역.ver)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KOxECirVc6Y
"왜 한국팀만 차원이 다른 축구를 하죠?" U-17 대표팀 해외 반응에 일본 긴장/
"한국만 유럽 강팀 빌드업을 하네요", 8강서 예멘, 4강서 일본, 결승서 우즈벡 설욕전
출처 : Sion TV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6XAjjx8_xjc
단독! 시속100KM로 질주하는 한국장갑차 눈으로 확인한 폴란드 장관 "무조건 사겠다" /
생방송 특별출연한 폴란드 재무장관 "한국에 20조원 대출없이 입금한다!"
출처 : 잡식왕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M2qDWIq41sU
망망대해 떠도는 베트남인 구출해줬더니 영국박물관에서 한국유물 다 찾아내는 중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PRmfZaC5UfE
“30년 베테랑 조종사보다 낫다” 무기시장 판도 뒤흔들 韓 신기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WmIfE0zUoEc
일본상황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s_aS6YkxNoo
한국온 폴란드 조종사들 양심선언 KF21 폭탄언급 난리난 주변국상황
“유럽조차 당황, 이정도 였나”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GZmqZnIJXO0
“한국 잡아야만 승리 가능” 2억7천만 인니 차기 대선 한국 이슈 급부상
출처 : 잡식왕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bsciRUi-yQo
1부 '벌크업' 3만톤 → 7만톤, 韓 항공모함 완벽해부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2.
https://www.youtube.com/watch?v=3QJL0Z9kp00
'우리는 지금 > 정치·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건설, 사우디서 6.4조 석유화학 플랜트 수주 (0) | 2023.07.03 |
---|---|
효성, 베트남 매출 4조원 돌파 기대… ‘섬유‧산업자재‧화학’ 분야 탄력 (0) | 2023.06.29 |
中부동산기업 줄줄이 상폐…실적 악화에 강제 퇴출 (0) | 2023.06.22 |
'청년 실업률 20%↑·GDP 295% 부채'…중국 경제의 앞날은 (1) | 2023.06.08 |
"애플카 협력설 꿈틀"…LG그룹 3총사, 전장사업 '날개' (0) | 2023.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