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베트남 매출 4조원 돌파 기대… ‘섬유‧산업자재‧화학’ 분야 탄력
출처 : 시사캐스트 2023. 06. 23.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효성은 조현준 회장이 이번 베트남 경제사절단에 참가하면서 베트남에서의 사업진행 상황과 향후 투자 계획 등을 점검했다고 23일 밝혔다.
효성은 지난 2007년부터 베트남에 35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매출 4조원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이 해 효성은 호치민 인근 동나이 지역에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며 진출한 이후, 현재까지 약 35억 달러를 투자해 ▲남부 호치민 인근 동나이성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중부 꽝남성 ▲북부 박닌성 등 총 8개의 현지 법인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효성은 지난해 베트남에서 32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해 매출은 4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베트남 총 수출의 1%에 가까운 정도를 담당하고 있으며, 투자 규모에서도 베트남에 투자한 한국 기업으로 세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효성은 베트남 현채인을 약 8500명 고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베트남이 포스트차이나의 글로벌 제조 생산 기지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고, 선제적 투자를 바탕으로 사업 확대를 추진해왔다.
베트남은 효성의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전초 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섬유, 산업자재, 화학, 중공업, 정보통신 등 핵심 사업을 베트남에서 진행 중이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사업의 단일 규모 최대 규모의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섬유 및 산업자재 부문에서는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는 물론 원료인 PTMG, 나일론, 테크니컬 얀 등 원사 사업부터 에어백 등 완제품에 이르는 밸류 체인 전반의 일괄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중공업 부문에서도 전동기 공장을 비롯한 한국 창원의 마더플랜트의 표준품 제품을 단계적으로 이전하는 등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화학 부문에서는 비나케미칼 법인의 PP 사업에 있어 부두-LPG저장탱크-DH-PP 생산에 이르는 수직계열화 생산 체제를 구축했다. 향후 베트남의 LPG 유통 산업에 있어서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보통신 부문에서도 박닌성에 베트남 최초의 ATM 공장을 신설해 수출 전진 기지로 육성하고 있다.
효성은 향후 섬유 부문에서 스판덱스를 외에도 나일론 섬유에 대한 증설을 추진 중이며, 친환경 섬유 등 글로벌 트렌드를 리딩할 수 있는 차별화 제품 생산 및 판매를 늘려나갈 것과 섬유 후방 산업을 포함한 밸류 체인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산업자재 부문에 있어서도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사업의 지속적인 증설 등을 통해 생산 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탄소섬유, 아라미드, 바이오디젤 등과 같은 첨단소재 산업 투자도 검토 중이다.
화학 부문 역시 어려운 대외환경을 극복하고, 베트남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해 나갈 계획이며, ATM 사업도 베트남을 기반으로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이 외에도 베트남의 경제와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력인프라, IT인프라,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기회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조 부문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디지털 및 친환경 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사회공헌 분야에서 효성은 베트남 진출 이후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왔다.
▲인근 주민들을 위한 무료 진료 ▲생계 자립과 저소득 가정 지원 ▲교육 기자재 기부와 유치원 건축 등의 교육 인프라 구축 ▲코로나19 피해를 본 지역사회 지원 ▲베트남 대학과의 산학협력 ▲본사 임직원들과 베트남 저소득지역 아동과 결연 후원 및 매칭그랜트 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다. [시사캐스트]
[창간기획]
K-패션·뷰티, 해외 시장 '진격'
국가별 특성 반영한 맞춤형 전략 / 중국 시장 두고선 시각 차이 존재
출처 : 매일일보 2023. 06. 25.
매일일보 = 민경식 기자 | K-패션·뷰티가 글로벌 시장을 향한 진격나팔을 불고 있다. 고물가, 출혈 경쟁, 소비 둔화 등 내수 시장이 악화되자 한류 열풍을 업고 해외 시장으로 초점을 옮기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한중 관계의 경색 분위기가 오히려 국내 기업들의 시장 개척을 촉구하는 분위기다. 패션·뷰티는 특성상 국가별 문화, 유행, 이슈 등에 입각한 계획이 뒷받침돼야 지속 가능 성장 동력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현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세실업은 2001년 베트남에 첫 생산법인을 설립한 이후 현지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 문화를 조성해 현지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패션 기업으로 꼽힌다. 전세계 9개국 22개 법인 중 10개가 베트남 시장이다. 지난해 한세실업이 베트남에서 만든 의류 수출 규모는 10억불(한화 약 1조 3000억원), 최근 3년간 베트남 법인에 투자한 액수도 2400만불(약 305억 4000만원)에 달한다.
또한,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이름을 올렸다. 양국 기업인 및 관계자들의 상호 협력을 위해 힘을 보탰다. 또한, 신규 공장 계획 등 현지화 정책을 지속 펼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는 현지 맞춤형으로 선보인 소용량 파우치 화장품이 태국 등 동남아 시장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신규 브랜드와 제품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다양한 파우치 화장품을 제안하고 있다.
코스맥스타일랜드는 올해 1분기까지 누적 기준 8000만여개 스파우트 파우치 화장품을 만들었다. 태국 Z세대(1990년대 중반~2010년 초반 출생) 사이 파우치 화장품이 유행하고, 태국 전역 1만2000여개 이르는 편의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접근성을 갖춘 것이 주효했다. 연내 소용량 파우치 제품 2200만개 추가 생산하고, 현지 트렌드를 주도하는 제품을 계속 개발할 계획이다.
여전히 중국 시장을 긍정적인 바라보고 사업을 강화하는 기업도 있다. 클린 뷰티 기업 마녀공장은 중국 시장을 정면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역직구 채널을 통한 판매채널을 늘리고 중국 현지 메이저 대행사를 통한 맞춤형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지난해 매녀공장의 해외 매출은 563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절반을 웃도는데, 세부적으로 일본(75.8%), 중국(10%), 러시아(4%) 등이다.
유근직 마녀공장 대표는 “중국의 경우 다른 화장품 업체들이 어려워하거나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마녀공장에게는 새로운 시작”이라며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자 플러스 알파를 창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랜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는 글로벌 SPA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중국시장 직진출을 택했다. 기존에는 중국에서 한국과 다른 중국 전용 상품을 기획·판매하는 현지화 전략을 고수해왔다. 올부터 한국 스파오가 ‘선봉대’ 역할을 자처해 국내 상품, VMD(비주얼 머천다이저), 마케팅 요소를 중국 시장에 심어 넣겠다는 그림이다. 이랜드월드는 중국 내 매장을 연내 15개까지 확충할 예정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최근 중국 시장도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스파오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목표는 물론 다른 브랜드인 후아유의 현지 직진출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네이쳐홀딩스는 글로벌 패션그룹 ‘베스트셀러’사와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의 중국 사업 전개를 위한 중국 합작법인(JV) 설립을 매듭지었다. ‘베스트셀러’는 중국에서 최상위 패션 기업으로 방대한 유통망을 자랑한다. 현재 중국 내 5000여개 이상 매장을 확보했고, 티몰, 위챗 등 각종 온라인 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더네이쳐홀딩스·베스트셀러 중국 JV는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의 중국 사업을 도맡는다.
정연승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전세계적 리오프닝이 재개했지만 중국 시장의 경우 예전과 달리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K-패션·뷰티 기업들이 미주, 아시아 등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며, “다만, 중국 시장에 그간 투자를 많이 한 기업도 있고, 한-중 관계가 개선되면 다시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측하는 기업도 있을 것으로, 중국을 바라보는 K-패션·뷰티 간 시각 차이는 존재해 패션기업들의 대중국 사업 전략 또한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남에서 날개단 K패션, 한국 셀러들 주문량 10배 증가
출처 : 한스경제 2023. 06. 22.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한류열풍과 함께 해외에서 K패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 패션업체들은 이같은 여세를 몰아 중국, 일본, 미국 등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그런 가운데 차기 글로벌 무대로 꼽히는 동남아시아에서 현지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한 K패션 브랜드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가 지난해 K패션 주문량이 동남아 및 대만 마켓에서 한국 셀러들이 진출하기 시작한 2019년 대비 10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이 K패션을 선호하는 이유는 △가방, 의류, 신발 등 다양한 상품군 및 스타일 보유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 제품 △ 한류 스타들이 광고하는 상품이라 K패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마켓별로 살펴보면 싱가포르와 대만이 K패션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의류를 포함한 액세서리와 가방, 신발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높았고, 대만에서는 남녀 의류가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밖에도 쇼피 태국과 베트남에서도 지난해 K패션 성장률이 2021년 대비 각각 10배, 5배 이상 증가하면서 K패션의 잠재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동남아 패션 시장 진출의 어려움도 여전히 존재한다. 쇼피코리아에 따르면 패션의 경우 뷰티 상품처럼 기능성 차별화가 쉽지 않고 현지 브랜딩이 되어야 판매가 수월해지는데 최근 퀄리티가 높아진 중국발 상품의 디자인, 가격 경쟁력도 극복해야 할 부분이라고 전했다.
또한 동남아 대부분의 열대 몬순 기후 특성상 간절기에는 SS(봄‧여름) 시즌 재고 수급이 어렵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이에 간절기에는 시즈널리티를 타지 않는 가방, 신발 같은 패션 액세서리 제품을 판매하거나 리셀러의 경우 SS 시즌 재고를 최대한 소싱해놓는 현지 판매 전략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분할 배송에 익숙한 한국 소비자와 달리 한 번에 패키지로 배송받는 데 익숙한 현지 소비자들의 특성은 국내 셀러들이 배송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긍정적인 부분은 쇼피 한국 셀러센터를 통해 대만을 제외한 8개 마켓에 분할 배송 기능 옵션을 활용할 수 있어 셀러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이같이 쉽지 않은 동남아 패션 시장 판매 환경이지만 기능성과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해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한국 셀러들도 있다.
코자의 디자이너 백 브랜드 ‘스탠드오일’은 한류 스타들이 착용했던 가방으로 출시 전부터 현지에서 큰 화제를 모았던 브랜드다. 스탠드오일은 올해 2월 쇼피 태국에 입점해 브랜드 인지도를 업고 3개월 만에 주문량이 8배 증가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최근에는 현지 마켓 창고에 보관부터 배송 및 재고 관리까지 가능한 현지 풀필먼트 서비스인 SBS(Service by Shopee)도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캐주얼 브랜드 ‘커버낫’은 쇼피에 입점해 매출이 연평균 86% 상승했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은 “동남아와 대만 마켓에서 K패션 수요가 높은 편이지만 현지에서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와 아이템이 부족한 상황이라 현지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국내 패션 브랜드들이 충분히 공략할 만한 시장”이라며 “또한 리셀러들도 브랜드사 못지않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카테고리이니 쇼피와 함께 K패션 시장에 도전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연매출 5000억대' 갭·빈스도 찾는 韓회사…"디자인 플랫폼 도약"
[인터뷰]이상규 노브랜드 대표 "올해 상장 후 기업가치 1조로 키우겠다"
출처 : 머니투데이 2023. 06. 22. 조한송 기자
"내년 여름부터 미국 소비시장 경기도 되살아나리라 봅니다. 가격이 아닌, 디자인으로 승부해 2030년 매출 1조원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유명 해외 의류 브랜드들을 들여다보면 사실은 우리나라에서 만드는 제품들이 많다. 갭(GAP), 리바이스, 알렉산더왕 등이다. 고객사의 주문에 맞춰 의류를 생산하는 OEM·ODM업체의 손을 거쳐 이들 브랜드 제품이 탄생한다. 여기서 한단계 나아가 시즌별 트렌드를 제시하고 제품 기획부터 생산까지 풀서비스를 해주는 곳이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인 '노브랜드'다. 1994년 니트 위주의 의류 OEM·ODM사업을 시작한 노브랜드는 지난해 연매출 5559억원, 고객사만 갭, 타겟(Target), 아리찌아(Aritzia) 등 해외 30여곳으로 둔 기업으로 성장했다.
노브랜드는 지난달 한국거래소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연내 상장을 준비중이다. 의류 제조업체 상장은 2017년 호전실업 이후 6년 만이다. 이상규 노브랜드 대표(사진)는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미국 소비시장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관측, 상장 후 지속적인 투자로 기업가치 1조원 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내년 봄시즌 개발 주문 늘었다..내년 하반기 업황 반등 기대“
글로벌 의류 제조업체들간 경쟁은 갈수록 심화한다. 미국의 견제 속에서도 여전히 중국 벤더들의 위세가 큰 데다 인도, 방글라데시의 글로벌 경쟁사들도 부각된다. 설상가상으로 미국 소비 심리가 꺾이면서 업황이 우호적이지만은 않다. 의류 소비가 줄어들고 고객사마다 재고 비율이 높아지면서 발주량을 줄여서다. 이 대표는 "의류 OEM 회사들의 경우 전년 대비 발주량이 30~40%가량 줄어든 곳도 있다"며 "다만 노브랜드의 경우 바이어사가 다각화돼 있어 시즌별 발주량이 작년 대비 15~18% 줄어드는 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노브랜드는 다품종 소량생산 하는 바이어사가 전체의 약 30% 가량을 차지한다. 타 벤더사들이 제작하기 어려운 브랜드를 고객사로 두다보니 위험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다. 노브랜드는 갭과 에이치앤엠(H&M) 등 대량생산 상품 중심 브랜드부터 제이크루(J.Crew), 메이드웰(Madewell) 등 중고가 브랜드, 랙앤본(Rag & Bone), 빈스(Vince), 알렉산더 왕(Alexander Wang) 등 고품격 디자이너 브랜드까지 바이어로 두고 있다. 최근에는 패션기업 F&F와 함께 MLB 의류를 생산하고 있고 아웃도어 브랜드인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까지 영역을 넓혔다.
이 대표가 보는 향후 글로벌 업황 분위기는 긍정적이다. 내년 봄시즌을 앞두고 고객사에서 상품을 개발해달라는 주문이 늘고 있다는 점에서다. 그는 "아직 정상화되지 않은 상황이나 그동안의 재고가 거의 소진돼 상품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내년 봄 시즌 매출을 본 고객사들이 여름부터 발주량을 늘리지 않을까 본다"고 말했다.
역대 최고 실적 경신한 노브랜드, 2030년 시가총액 1조 목표
회사가 강조하는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는 바이어가 플랫폼 내에서 제품을 PICK &BUY, 즉 고르고 살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원단 선택, 생산까지 전 과장을 노브랜드가 주도하고 고객은 그중 마음에 드는 제품을 골라서 산다. 예를 들어 바이어가 이미지 사진 한장을 제시하면 제품기획부터 디자인, 패브릭, 생산까지 A to Z 전과정을 맡는다. 실제 의류 브랜드 '나인웨스트' 등이 2021년부터 노브랜드와 손잡고 의류 사업을 전개중이다.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는 단순 OEM, ODM을 뛰어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의류 제조업체들이 단순 가격 경쟁만 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며 "노브랜드가 아니면 할 수 없는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노브랜드는 연구개발(R&D)에 특히 공을 들여왔다. 회사에 근무중인 디자이너가 전체 직원의 15%(55명)에 달할 정도다. 시장 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해서 미국의 뉴욕과 LA에 디자인하우스도 두고 있다.
노브랜드는 2021년과 2022년 팬데믹 기간의 실적 부진을 딛고 최대 실적을 연달아 달성했다. 노브랜드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5529억원에 영업이익 47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에 비해 매출(4696억원)은 17.7%, 영업이익(208억원)은 129.2% 늘었다. 이 대표는 "보복 소비와 더불어 재택 근무가 종료되며 패션 의류가 잘 팔린 덕에 발주량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노브랜드는 역대 최고 실적으로 성장성을 입증한 올해가 상장을 위한 적기로 본다. 상장 이후에는제조시설을 디지털화해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고 디자인 역량을 강화해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를 발전시켜 노브랜드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상장 이후에는 공모 자금을 받은 것에 대한 책임을 다해 투자자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돌려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도쿄에 울려 퍼진 K팝…"'한정판 서울' 놀러오세요"
일본 MZ 유행 '한국여행놀이' 착안한 서울 체험행사도
요리사 변신 오세훈 "소개해줄 것 너무 많다. 꼭 놀러와라"
출처 : 연합뉴스 2023. 06. 25.
(도쿄=연합뉴스) 김준태 기자 = 습한 날씨와 뜨거운 햇볕도 일본에 부는 한류의 바람을 이길 수 없었다.
24일 일본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포트시티 다케시바'에는 K팝 아이돌을 보러온 젊은이들이 오전부터 줄을 길게 늘어섰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4∼25일 포트시티 다케시바 포트홀에서 '2023 서울 에디션 인 도쿄'(2023 SEOUL EDITION in TOKYO)를 개최했다.
서울을 지금이 아니면 만날 수 없는 수 없는 '한정판 상품'으로 표현하며 서울 관광을 독려한 이번 행사는 '2023-2024 한국 방문의 해'를 기념해 마련됐다.
행사 첫날은 K팝으로 화려하게 시작했다.
보아나 신화 등 1세대부터 4세대 뉴진스에 이르는 유명 K팝 아티스트들의 무대의상과 퍼포먼스를 볼 수 있는 'K-아이돌 패션쇼'가 현지 관람객의 눈길을 잡았다.
아이돌 그룹 비투비(BTOB)와 클라씨(CLASS:y), 아이즈원 리더 출신의 솔로 아티스트 권은비도 이날 행사에 참여해 무대를 채웠다.
무대는 관객 600여명을 수용할 규모로 꾸려졌는데 사전 관람 신청에는 약 1만명이 몰렸다고 시는 전했다. 이들 중 일부는 앞자리에서 가수를 보기 위해 전날부터 줄을 서기도 했다.
당첨된 사람에 더해 '노쇼'(No-Show·갑작스러운 불참) 인원 발생, 경품 증정 등 현장 상황에 따라 인원을 추가로 받으며 총 687명이 관객석을 메웠다.
시는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끄는 '도한놀이'(한국여행놀이)에서 착안해 행사장에서 서울을 체험할 수 있는 '도서울놀이' 부스도 선보였다.
도한놀이는 한국 음식을 먹고 한국 콘텐츠를 즐기면서 마치 한국 여행을 하는 듯한 사진을 찍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는 놀이문화다. 코로나19 이후 한국 여행이 어려워지며 일본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장에는 서울의 대표적 명소인 성수와 홍대, 을지로, 강남을 그대로 재현한 부스와 함께 다양한 체험 행사가 마련됐다.
성수 부스에서는 퍼스널컬러(개인 맞춤 색)를 진단하고 자신만의 립글로스를 만들 수 있었다. 홍대 부스에서는 코인노래방 체험을, 을지로에서는 떡볶이나 삼겹살 등 한식 ASMR(자율감각 쾌락반응) 영상 관람을, 강남 부스에서는 교복을 입고 '인생네컷'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었다.
시에 따르면 부스는 한 번에 총 4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다소 좁은 공간에 꾸려졌지만, 이날 하루에만 약 900여명이 찾아 서울을 즐겼다.
부스 안내 아르바이트를 하던 이시바시 네네(19) 씨는 "성수 부스에는 십수 명이 줄을 서서 체험하려고 했다"며 "지금 소개하는 홍대 부스에서도 사람들이 비투비 노래를 많이 불렀다. 한국 인기를 실감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요리사 복장으로 '서울 관광 토크쇼' 행사장을 찾았다.
오 시장은 "삼겹살에 소주 한잔을 마시고, 한강 공원에서 석양을 즐기며 치맥을 먹고, 최근 개방된 청와대 근처 냉면집에서 냉면을 먹으면 정말 시원할 거다"라며 "소개해줄 음식이 너무 많다. 꼭 놀러 와서 먹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교류를 못 하는 동안 (서울은) 세빛섬, 광화문광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변한 게 많다"며 "이 행사를 통해 팬데믹으로 멈췄던 한일 교류가 활발해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수십년 개발한 도요타가 풀지못한 전고체 배터리 난제를
개발기간 3년 삼성 SDI의 해법 제시에 놀란 일본은..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mOSuqPY_T74
“독일 33년 걸릴일, 한국은 초스피드” 독일 라인메탈 공장보고 경악한 유럽,
한국 전차공장 한 장면 보고 큰 ‘후회’
출처 : 쓸모왕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4IMWXKTr1Ic
중국 축구팀 '전면 해체' / 시진핑 축구굴기 '최악의 참사'
몰락한 中 축구 피해자 된 손준호
출처 : 잡식왕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tRVGj26rXrY
"저 여자 또 한국인 아니야?" 오늘도 터진 일본의 매너 위반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92REcxG2hJ0
캐나다 쥐고 흔드는 엘리트 집단이 경남의 한 섬에 단체로 몰려온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1CqIgYy1b3g
한국 무시하던 중국, 국경넘자 경악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xP3Li-L2LWo
“한국산 괴물자주포 탄생;;” K9 미친개량 포착되자 “현실판 크루세이더”
한국전 참전용사 손자 美 106만 유튜버 K9 보더니 충격 한마디 (전체번역.ver)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P5505oI2vbo
속보, KF-21 시제 6호기 성공 직후인니 충격 행동에 크게 놀라는 이유
"인니 국방 긴급 기자회견"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qTO2dcKama4
속보! 중국 본토에서 쾅! 쾅! 35차례 폭발음 발생 인민들 긴급대피 /
영국 지질 전문가 충격발표 중국 가라앉는중 이재민 1억명 예상
출처 : 잡식왕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UEqBatcbm5s
한국 무기가 최고의 경쟁력에 더해 앞으로 더 잘 될 수 밖에 없는 조건까지
갖췄단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Q1d6pDlIFB0
중국반응│중국의 전쟁 참패론에 발칵 뒤집힌 중국│시진핑과 중국공산당의 나팔수
환구시보 전 편집장 후시진의 반란│중국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중국의 미래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xfFmefp6CWw
“손흥민 사우디 420억 거절”작심발언 직후 유럽 빅클럽들 환호하는데
중국 크게 당황하며 난리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GIEFuILV574
마지막까지 韓 열받게한 인니, 상상도 못한 최악의 시나리오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cAy9PkWuwlE
"초대박 난 탄자니아 너무 부러워요!" 중국 때문에 빚더미 앉은 케냐와 달리, 한국과 함께
한 탄자니아 철도사업은 아프리카 부러움 받으며 큰 성공 달성하자 충격받은 중국여론
출처 : 구네스북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jjugAa96LOs
[M뉴스]베트남 K-방산 도입 | 日 수상한 움직임 | K9A2 체계개발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8.
https://www.youtube.com/watch?v=F15mFKCqixM
“그러게 왜 중국산 무기를 샀나?” 엄청난 거액 날린 빈곤국들의 분통.
자업자득(自業自得)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pGtsE3nao0c
“한국 미사일 무장한 폴란드 1만 로켓부대” 러가 가장 무서워한 한국무기 ‘288대’,
폴란드 ‘결단’에 전나토의장 작심발언 나온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zdvUoS31fZQ
한국 부러워하던 독일 결국 대형사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B8Aezwimwwk
레드백 장갑차 ‘수주실패’라더니 결국 한화 숨겨진 큰그림에 독일도 초비상;
핵심개발자 충격폭로에 맘놓던 中 경악 (전체번역.ver)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qKbyEHkK1Ms
“한국 따라가다 가랑이 찢어진다” 일본의 황당한 몰빵 디지털정책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MWLI_0nfLtU
[속보] 현대차 14억 대반격, 도요타 아연실색, 日 80% 점유율 대폭락!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pcb1reBqFFQ
러, 바그너 반란에 술렁이는 중국 한국 움직임에 크게 당황하는 이유
"중 방송 K9, K2 과소평가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ctYXx2SfCyg
한국이 서구 중심의 세계 대중문화 틀을 완전히 흔들어 버렸다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pC_dfmkI5FU
"중국도 이런짓은 안합니다" 도요타 신형 전기차 가짜 변속기발견 /
현대 아이오닉7 공개 폭발적인 외신반응 "어떻게 자동차에 소파가 있죠?"
출처 : 잡식왕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gyZQdf8atSs
전세계가 감쪽같이 속았다! l 전 CIA 분석가가 폭로한 충격적인 사실 l
이번 쿠데타는 완벽하게 성공한 연극이었다
출처 : Peachy 피치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DZtbPAlnSTc
“한국은 여기만 가보면 된다” 일본이 조롱하는 한국 관광지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eIaQwa1RX9g
中정부 ‘반한 정서’ 국민결속에 활용 14년전 영상까지 꺼내온 황당 그자체
출처 : 잡식왕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fWG_eKCObdY
韓 신형 구축함에 달린 美 극비기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oRh_WxzOjSc
"야, 뚫어" 모스크바 '자동문' 밝혀진 바그너그룹 쿠데타 내통자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7.
https://www.youtube.com/watch?v=wkPEbdGMYtg
인텔이 삼성 넘어 2위? 미 언론, 인텔 파운드리 진출은
삼성 비해 기술력, 가격 경쟁력' 돌이킬 수 없는 패착수'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ml_Y_TQZTjw&t=14s
실전 투입된 세계 최강 독일 자주포 대참사난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Q2Eba2K7znQ
U17아시안컵 중국반응│대한민국 대표팀 8강 A조1위 태국 누르고 준결승 진출│한국팀
4강진출 소식 전하며 초상집 된 중국 황금세대│개최국 버프도 한국앞에서 무용지물
출처 : 중국어로 [路]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209vZxdE1ik
단독! 도요타 주주총회 아수라장 됐다 미국 대표단 돌발행동 "회장 끌어내려!!" /
도요타 전고체 배터리 개발실패 삼성SDI는 결정적 해법 찾았다!
출처 : 잡식왕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Keul_aaexZI
“한국군 진짜무기는 ‘이것’입니다” 미 해군 사령관 깜짝놀란 한국 ‘최강’,
빈살만 일본 패싱하고 한국과 통큰 계약한 이유
출처 : 쓸모왕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AXpZNkOuhpI
전국민이 한국에 푹~빠져, 도시 전체가 한국으로 도배된 나라 TOP1
출처 : 메가튜브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9b9_icfGcqk
"독일에는 이제 12척의 한국 배가 있다!" 한국과 경쟁아닌 협력관계 구축한 대만에 이어,
한국에서 만든 독일의 초대형 무역선박이 당당히 중국바다를 통과하자 난리난 중국여론
출처 : 구네스북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QjQwO5h7nWk
"한국 또 맨시티 빌드업! 사실 7-1승리!" U-17대표 중국 심판 오심에 놀란 외신/
외신, "한국이 이란전서 힘을 뺀 건 영리했다"
출처 : Sion TV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YOR8jrM7F4I
“장난해? 한국에 뭐하는 짓이냐!” 인니 국방 ‘한국’ 돌발발언에 분노한
조코위 인니 대통령, 난리난 인니상황
출처 : 잡식왕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6OaBGGAGnj0
넷플릭스의 한국 이슈가 전세계에 퍼지자 대표가 직접 한국으로 부리나케 달려온 진짜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PyhhreDORPo
지구상에 유일했던 극강의 아프리카 특수부대, 한국 지키라며 긴급파견된 이유
출처 : 디씨멘터리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FUc8JY6F30A
중국 월급으로 한국 마트 다 털어버리겠다던 중국인이 5분 후
라면 한봉지만 들고 나온 이유
출처 : 진포터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X-ZjpbHmo6w
더이상 못참겠다 K9무장 폭탄선언
출처 : why?와이튜브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wDr-MmcL2JY
일본 여행 간 한국인 관광객에게 인터뷰 요청하자 기자가 놀란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QXCKDDy88C8
“한국산 무기로 중국포위망 구축” 남중국해 3개국 FA-50 충격발표 “중국 겨냥”
예상못한 120km 공대공 미사일 中 경악, NATO 아시아유일 한국지목 “우리가 보증”
출처 : 리얼리즘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atjymEV5lNM
[주간 우크라] 러시아 쿠데타 | 러군, 전술 수준 향상
출처 : 꺼리튜브 2023. 06. 26.
https://www.youtube.com/watch?v=kxYP-Plnj6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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