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억 인도 얼린 냉장고는 '메이드 인 코리아'…삼성·LG 속도낸다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02. 12. 오진영 기자
국내 양대 가전 제조사가 인도 냉장고 시장 굳히기에 나섰다. 인도 시장의 과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삼성·LG는 지속 투자로 시장 지위를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12일 업계와 시장조사기관 등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31년까지 인도 냉장고 시장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10.2%다. 글로벌 평균성장률(4.1%)의 2배가 넘는 속도다. 인도는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르고 고온다습한 기후 특성상 고성능 냉장고 수요가 많아 시장 확대 속도가 가파르다.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하이엔드(고품질)·대용량 제품의 수요도 느는 추세다.
핵심 플레이어는 국내 기업이다. LG전자(31%)와 삼성전자(29%)가 1~2위를 다툰다. 미국 최대 가전기업 월풀(18%)이나 중국 1위 하이얼(6%)과도 격차가 벌어져 있다.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 디자인이 긍정적 영향을 줬다. 인도 시장조사업체 애스튜트 아날리티카는 "강력한 이미지와 유통망을 갖춘 LG전자와 고품질의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냉장고 브랜드"라고 분석했다.
양사는 점유율 유지를 위해 현지 거점 확보에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지난해 인도 푸네 공장에 320억원을 투자해 양문형 냉장고 생산라인을 증설했다. 또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직접 뉴델리·노이다를 찾아 생산 능력 확충을 논의하는 등 지속 투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첸나이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냉장고 압축기 등 주요 부품을 생산하는 신규 생산라인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시장 확대는 침체되고 있는 중국시장을 대체라는 의미도 있다. 시장조사업체 트리톤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냉장고 시장의 CAGR은 글로벌 평균보다 낮은 1.9%이며, 최근 2~3년간 지속 부진을 면치 못했다. 또 베이징이나 상하이 등 1~2선 도시의 인건비가 급속히 오르면서 생산 거점으로서의 가치도 떨어졌다.
냉장고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만큼 인도 시장에서 플래그십(고급형) 제품 출시가 잇따를 전망이다. 부피가 커 다양한 기능 탑재가 가능한 냉장고는 차세대 스마트홈의 핵심 기기다. 삼성전자가 2016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사물인터넷(IoT) 냉장고인 '비스포크 냉장고 패밀리허브 플러스'가 대표적이다. 32형 와이드 스크린이 탑재돼 인덕션이나 모바일과 연결이 가능하다.
인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커지는 만큼 플래그십 제품의 판매 확대로 수익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뭄바이에 현지 첫 체험형 플래그십 스토어인 '삼성 BKC'를 개관하고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전시했다. LG전자는 생산거점을 토대로 점유율을 더 올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도시장에서 저렴한 저가형 1도어·2도어 제품 대신 양문형 스마트 냉장고의 수요가 가파르게 오르는 추세"라며 "보급형 제품의 점유율을 기반으로 해 수익성이 높은 플래그십 시장에서 판매를 늘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샤오미 비켜' 삼성폰, 5년 만에 인도 시장 1위 탈환
삼성, 작년 인도 점유율 20% 육박…5년 만에 다시 1위 등극
고가폰 수요 커지는 인도…신작 갤S24 판매 속도도 7배 빨라져
출처 : 뉴시스 2024. 02. 02. 윤현성 기자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삼성전자가 '14억 인구대국'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지난 2018년 샤오미에 1위 자리를 내준지 5년 만이다.
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와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인도 내 스마트폰 출하량 약 2800만대를 기록했다. 추정 점유율은 18~20% 수준으로 1위를 차지했다.
올해 기준 인도 인구는 약 14억4000만명으로 전세계 인구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을 제치고 최다 인구 국가 1위를 차지했을 정도다. 그러다보니 지난 한해에만 인도에서 출하된 스마트폰만 1억5200만대에 달한다.
과거 삼성전자는 중저가폰을 중심으로 인도 시장을 공략하며 1위 자리를 지켜왔으나 지난 2018년 샤오미에 1위 자리를 내준 이후 2022년까지 5년 연속 2위에 머물렀다. 중저가폰 가격 경쟁에서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업체들의 견제가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2018년 30%에 달했던 샤오미의 인도 점유율이 꾸준히 하락하면서 2023년에는 16~17%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같은 중국업체인 비보에 2위 자리까지 뺏겼을 정도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점유율도 하락하긴 했으나 2020년대부터는 20% 내외를 지키는 데 성공했다.
이처럼 샤오미의 점유율이 급격히 하락한 것은 인도 스마트폰 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어서다. 당초 삼성전자가 인도 시장 공략도 보급형 라인업인 A시리즈를 비롯해 로우엔드 라인업인 M시리즈, F시리즈를 중심으로 이뤄진 바 있다.
하지만 인도 스마트폰 시장도 이제 저가폰 만이 아닌 더 상위 모델의 소비량이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해 인도 내 5G 스마트폰 출하량 점유율은 전년 대비 66% 성장하며 52%에 달했다. 360달러(약 48만원) 이상 제품의 출하량도 전년 대비 64% 늘었다. 인도 내 평균 스마트폰 구매가가 점점 오르고 있는 셈이다.
카운터포인트는 삼성전자의 인도 시장 1위 탈환 배경으로 최고급 프리미엄폰과 로우엔드 제품 사이의 A시리즈가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적중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저가폰을 넘어 인도 내 프리미엄폰 부문에 접근하기 시작한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올해에는 인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최상위 스마트폰 라인업인 S시리즈도 순풍을 타고 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지난 18일부터 인도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했는데, 예약 시작 3일 만에 25만대 이상의 주문이 들어왔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 S23 시리즈는 인도에서 3주 동안 사전 예약 25만건을 기록한 바 있다. 단순 계산해보면 전작보다 판매 속도가 약 7배 빠른 셈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핵심 기능인 '실시간 통역' 기능에 인도 힌디어를 포함하는 등 꾸준히 인도 시장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인도 시장에서 1위를 탈환하긴 했지만 경쟁자들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비보와 샤오미가 점유율 16~17% 수준으로 바짝 뒤를 쫓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장 강력한 상대인 애플도 인도 시장에서 고가폰 판매가 늘어나며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 인도 시장에서 처음으로 출하량 1000만대를 돌파했다. 다만 점유율 자체는 아직 한자릿수 수준으로 시장 통계에서 '기타' 제품군으로 묶여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체질이 바뀌고 있고, 또다른 거대 시장이었던 중국 소비자들이 외산폰 배척, 자국폰 애국소비의 모습을 보이면서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제조업체로서는 인도 시장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최근 중국 내 판매량 급감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애플도 향후 인도 시장 공략을 더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존 주요 스마트폰 시장 중 하나였던 중국에서 외산폰 배척 기조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제조업체들로서는 비슷한 규모의 인도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며 "특히 인도에서 프리미엄폰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며 사업성도 더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도 인도 시장 내 프리미엄 제품군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이고, 다른 업체들도 인도에 더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LG전자, 2년 연속 월풀 제쳐...매출·영업이익 앞서
출처 : 전자신문 2024. 01. 30. 배옥진 기자
LG전자가 2년 연속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미국 월풀을 압도, 글로벌 '가전 왕좌' 입지를 다졌다.
월풀이 29일(현지시간) 발표한 2023년 매출은 194억5500만달러(약 25조9024억원), 영업이익은 10억1500만달러(약 1조3516억원)다.
LG전자 H&A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 30조1395억원, 영업이익 2조78억원으로 2022년 대비 격차를 벌렸다. 영업이익률에서도 LG전자 6.7%, 월풀 5.2%로 LG전자가 앞섰다.
앞서 LG전자는 2021년 처음으로 매출 기준으로 월풀을 제쳤고, 2022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월풀보다 앞서며 세계 가전 1위로 올라섰다.
지난 해에도 월풀을 앞서며 LG전자는 세계 1위 가전 브랜드 입지를 안정적으로 다지게 됐다. 지난해 우크라이나-러시아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가전사업 환경이 녹록하지 않았지만 사상 첫 30조원 매출을 돌파했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확대하는 동시에 소비 수요가 가장 높은 볼륨존 시장 제품 경쟁력을 강화한 것도 성숙시장으로 평가받는 가전 분야에서 성장을 이끌어내는 데 주효했다.
유럽 중심으로 에너지 규제 수위가 높아지면서 히트펌프,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고효율 친환경 제품 매출이 늘어난 것도 긍정적이다.
월풀은 미국과 인도 시장에 집중하는 동시에 B2B 상업용 가전을 확대하고 주방용 제품군을 강화하는 등 제품군 변화를 모색했다. 지난 해 동안 중동·아프리카 지역 사업 확대에도 힘을 쏟았으나 지난해 4분기 기준 북미와 유럽·중동·아프리카에서 전년 대비 실적폭을 크게 확대하지는 못했다.
LG전자는 올해 빌트인 가전 시장에서 프리미엄과 볼륨존을 모두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파워를 모두 높일 방침이다. '글로벌 빌트인 톱5' 진입을 목표로 속도를 낸다.
빌트인 가전 시장은 전통적으로 밀레, 보쉬, 지멘스, 라코르뉴, 가게나우 등 유럽 하이엔드 브랜드가 강자로 꼽힌다.
LG전자는 프리미엄 브랜드 경쟁이 치열한 북미와 유럽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브랜드로 대응하며 확고한 브랜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빌트인 볼륨존 시장은 LG 브랜드 기반으로 현지 유통망을 정비해 매출 확대를 노린다. 유럽은 친환경 고효율 제품군으로 지역별 특화 패키지를 구성하는 등 점유율 상승을 꾀한다.
김이권 LG전자 H&A경영관리담당 상무는 “올해 소비자직접판매(D2C), 온라인 구독사업 확대, 냉난방공조(HVAC) 중심의 B2B 비중 확대 등 미래 준비 차원의 사업모델 변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르포]
美 월풀 제친 동력…韓 가전업계 첫 '등대공장'이 그 산실
[초격차 현장을 가다]<8>LG전자 생활가전 생산공장 스마트파크
20kg 냉장고 문 조립부터 용접까지…힘들고 위험한 작업 로봇에
10분 뒤 조립 필요한 부품도 로봇이 적재적소 공급…생산성 향상
사람은 로봇 관리 '착한 자동화'…30兆 생활가전 만든 생산 거점
출처 : 이데일리 2024. 02. 15.
[창원=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육중한 로봇팔이 20kg에 달하는 냉장고 문을 가뿐히 들어 올렸다. A4 용지 3장 두께 수준인 0.25mm밖에 안 되는 작은 구멍을 순식간에 찾아내더니 냉장고 문을 본체에 끼워 넣었다. 많은 힘과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돼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로봇은 거뜬히 수행하고 있었다.
이 작업이 가능한 건 LG전자(066570)가 로봇팔에 적용한 카메라와 로봇의 눈 역할을 하는 자체 개발 3D 비전 알고리즘 덕분이다. 실제 로봇팔은 문 부착 전 플래시를 터트리며 조립할 구멍을 찾아냈다. LG전자 관계자는 “문 부착은 매우 섬세한 작업이기 때문에 자동화하기가 어렵다”며 “가전업체 중에서 문 부착 공정을 로봇에 맡긴 건 LG전자가 처음”이라고 했다.
기피 작업 대신하는 로봇…생산성 20%↑
지난달 30일 찾은 경남 창원 소재 LG전자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파크 통합생산동은 많은 작업을 로봇이 맡고 있었다. 냉장고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냉장에 필요한 냉기를 만드는 역할)도 로봇이 척척 조립했다.
파이프 용접 역시 로봇의 업무다. 빅데이터를 학습한 로봇팔이 카메라로 위치를 정밀하게 인식하고 균일한 온도와 시간에 맞춰 용접했다. 배관 이물질 제거와 냉매 주입 등도 로봇이 담당했다. 이러한 작업은 모두 PIE란 명칭의 지능화 플랫폼을 이용해 모니터링하고 있었는데 이를 토대로 균일한 품질을 구현할 수 있었다.
사람이 할 경우 작업 품질이 균일하지 않거나 유해가스 흡입 등 사고 가능성이 있지만 로봇이 대신해 이러한 가능성을 대폭 낮췄다. 공정 자동화로 시간당 제품 생산 대수도 20% 가까이 늘렸다.
10분 뒤 상황 예측해 부품 적기 공급 돕는 ‘디지털 트윈’
생산라인을 타고 움직이는 냉장고 색깔이 다른 점도 이곳의 특징이다. 혼류생산 방식을 채택해 냉장고의 여러 모델을 하나의 라인에서 만들고 있었는데, 최대 58종의 모델을 동시에 생산하고 있었다. 라인에 들어오는 제품의 순서가 일정하지 않고 조립 부품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혼류생산으로는 공정을 자동화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LG전자는 로봇이 모델을 분류하고 필요한 부품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혼류생산 자동화에 성공했다.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기술이 혼류생산 자동화에 큰 역할을 했다. 디지털 트윈은 디지털 가상공간에 현실과 동일한 라인을 만들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이다. 30초마다 공장 안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10분 뒤 생산라인의 상황을 예측해 부품을 적재적소에 공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생산라인 주변에선 5G 물류로봇 AGV가 수시로 오가며 부품을 조달했다. 바닥에 부착한 QR코드를 따라 움직이는 이 로봇은 지상형·컨베이어형·중량물형 등 총 50개가 운영되고 있었다. 지상형 로봇은 최대 600kg의 적재함을 자동 운반했다. 고공 컨베이어 로봇도 천장에서 최대 30kg의 박스를 옮겼다. 물류 자동화 시스템으로 자재 공급 시간은 기존 대비 25% 줄었고 물류 면적도 30% 축소됐다. 예기치 못한 설비 고장으로 작업이 멈추는 시간 역시 96% 감소했다.
韓 가전업체 첫 등대공장 LG 스마트파크, 글로벌 가전 1등 만들다
위험한 작업을 로봇이 대체하는 동안 사람은 생산라인이나 로봇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는다. 실제 통합생산동 한 쪽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는 로봇 교육이 이뤄지고 있었다. 아직 사람이 필요한 일도 존재한다. 흐물거려 잡기 어렵거나 꼬이기 쉬운 전기선 연결 등 작업은 정교한 수작업이 필요해 로봇 도입이 어렵다.
LG전자 스마트파크의 자동화 수준은 약 65%다. 첨단 디지털 기술을 성공적으로 접목한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하는 등대공장에 뽑혔다. 국내 가전업체 중에선 첫 사례다.
이곳은 LG전자 생활가전의 핵심 생산 거점이다. LG전자 생활가전 담당 H&A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로 30조원을 처음 넘기며 LG전자 전사 매출이 3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하는데 기여했다. LG전자는 글로벌 가전 경쟁업체인 미국 월풀의 매출도 2년 연속으로 제치며 글로벌 가전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스마트팩토리를 해외 다른 생산거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미국에 스마트팩토리로 지은 테네시 공장은 창원 스마트파크에 이어 LG전자의 두 번째 등대공장에 선정됐다.
'이음5G' 제조업 판도 바꿀 게임체인저···2030년 54조 시장 선점경쟁 가속
■현대차 생산라인에 5G 도입 / 대용량·초고속 네트워크 설비로
로봇·기기 등 연결···생산성 높여 / 車·조선·철강 등 全산업으로 확산
삼성·LG·네이버도 망 적극 도입 / 자체활용 넘어 B2B 신사업 추진
출처 : 서울경제 2024. 02. 12. 진동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울산공장 이음5G 망 구축은 대용량·초연결 네트워크 기술이 국내 대표적인 굴뚝 산업인 자동차 제조업까지 확장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현대차(005380)는 자동차 생산 공장에 로봇·인공지능(AI)·머신러닝 등 신기술 활용 범위를 넓히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이를 위해서는 초저지연의 네트워크 환경 마련이 필수적이다.
현대차는 울산3공장에서 초고속 전송이 가능한 네트워크 설비를 구축해 대규모 기기·단말 연결 등 생산 설비 효율을 크게 높일 계획이다. 회사는 이음5G 도입으로 생산성 증대뿐 아니라 접속 안정성, 보안 등 다방면에서 생산 설비 운영 이점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뿐 아니라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포스코DX(022100)·LS일렉트릭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이음5G 망 구축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고도성장이 예상되는 5G 특화망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려는 시도뿐 아니라 스마트공장 구축 등에 활용해 자체 생산성을 대폭 높이려는 구상도 반영돼 있다.
이음5G는 특정 지역이나 건물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5세대(5G) 이동통신망이다. 이동통신 사업자가 아닌 일반 기업이 5G 주파수를 받아 직접 ‘맞춤형 네트워크’를 구축해 활용할 수 있다.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등 5G의 이점을 누리면서도 이동통신사의 공용 5G 망을 사용하지 않아 보안 등에서도 유리하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제조 경쟁력 강화가 각 기업의 주요 화두가 되면서 이음5G의 적용 범위 또한 자동차·조선·철강 등 전 산업 분야로 확산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현재 이음5G를 지정 또는 할당 받아 활용하고 있는 법인·기관은 1월 기준 총 31곳, 56개소에 달한다.
2021년 12월 국내 1호 사업자로 뛰어든 네이버클라우드가 대표적이다. 네이버는 2021년 신사옥(네이버 1784)에 이음5G 망을 구축해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등을 운용하는 등 5G 특화망의 활용 방안을 다방면으로 살피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호반건설과 함께 건설 현장과의 접목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수십~수백 대의 로봇·드론·분석 장비 등을 실시간으로 제어·관리하는 노하우를 확보하고 사업화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LG전자는 5G 특화망 사업을 기존 로봇 사업과 연계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해 이음5G 주파수를 할당받은 LG전자는 경기 평택의 LG 디지털파크에 통신망을 구축하고 기술 고도화 검증을 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초 사업 목적에 기간통신사업을 추가했는데 5G 특화망 사업 확대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해석이다.
삼성전자 또한 지난달 28㎓, 4.7㎓ 이음5G 주파수를 지정받고 경기 수원사업장에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다. 자체 사내망 등에서의 활용뿐 아니라 네트워크사업부의 5G 통신 장비 사업 고도화를 위한 기술 검증에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5G 특화망 전용 장비는 전용 주파수인 28㎓와 4.7㎓를 모두 지원한다.
주무 부처인 과기정통부는 신청 절차 간소화, 제도 개선 등으로 이음5G 확산을 뒷받침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음5G 제출 서류와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기간통신사업 등록 시 외국인 주식 소유 지분 제한을 제외하는 등 제도를 개선했다. 주파수 신청 절차 및 기술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사전 상담도 제공하고 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음5G가 여러 산업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수요자의 맞춤형 요구를 잘 뒷받침해 성공적으로 구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국내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시장 진입과 정부의 지원이 시너지를 이뤄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5G 특화망 시장에서 한국의 경쟁력이 대폭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5G 특화망 시장은 2022년 16억 달러(약 2조 1000억 원)에서 2030년 410억 달러(약 54조 6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간거래(B2B) 중심인 5G 특화망은 지금까지 없던 새로운 시장”이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참전이 이어지는 만큼 선단 기술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5G 통신장비 시장도 정체…"신흥국·신기술로 돌파"
삼성전자·노키아·에릭슨 등
작년 글로벌 통신장비기업 매출 주춤
네트워크 및 북미·유럽 등 매출 부진
인도시장은 성장세, 대체기술도 중요
출처 : 파이낸셜뉴스 2024. 02. 19.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가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들의 실적도 정체기에 들어섰다.
거시경제 불확실성에 더해 일찍 5G 상용화에 나선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5G 등 무선 인프라 투자가 줄어든 탓이다. 이를 타계하기 위해 글로벌 통신장비 기업들은 5G 상용화 초기에 접어든 신흥국 및 오픈랜(개방형 무선접속망) 등 신기술 공략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 네트워크 부문의 연간 매출은 29억달러(약 3조8662억원)를 기록했다. 2022년 연간 매출인 42억달러(약 5조5994억원)보다 1조7000억원가량 감소한 규모다. 글로벌 통신장비 업계의 큰 손인 노키아와 에릭슨의 연간 매출도 부진했다. 특히 네트워크 인프라, 무선 네트워크 사업의 부진을 비롯해 북미·유럽을 중심으로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릭슨은 엔터프라이즈 부문 매출이 전년대비 약 1조3300억원가량 증가했지만, 네트워크 부문에서 4조원 가까이 감소했다. 같은 기간 노키아도 네트워크 인프라, 무선 네트워크 부문 매출이 각각 1조660억원, 7999억원씩 줄었다. 이는 대내외적인 경기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전 세계적으로 통신사들의 인프라 수요가 줄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역별 매출 기준으로 봤을 때 5G, 롱텀에볼루션(LTE) 등 최근 세대 무선 망 활성화가 상당 부분 진행된 북미, 유럽 등을 중심으로 한 매출 감소도 눈에 띈다. 반면 동남아시아, 인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매출은 약진했다. 실제로 에릭슨과 노키아 모두 2023년 북미 지역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39억달러(약 5조2002억원), 26억달러(약 3조4668억원)씩 줄었다. 하지만 인도, 동남아 등 신흥국 내 매출은 약진했다. 삼성전자 네트워크 부문도 비슷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통신장비 업체의 신흥국 공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5G 상용화 후발주자인 인도의 경우, 올해부터 5G 전국망 구축을 본격화한다. 인도 정부는 올해 9630억 루피(약 15조4750억원) 규모의 주파수 경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통신장비 기업에게는 '블루오션'인 셈이다. 이외에도 베트남 등 추가 주파수 할당이 예정된 동남아 시장에서도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선망 인프라 생태계에서 대체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오픈랜 등 신기술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 네트워크 부문 전망에 대해 "올해 vRAN·오픈랜 관련 중요한 거래를 성사시킬 가능성인 높다"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글로벌 중국 장비 제재로 인한 새로운 시장, 고정무선접속(FWA)·단독모드(SA) 등 시장 확대 등도 통신장비 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요인으로 내다봤다.
[여의도튜브] “美·러 모두 떼돈 버는데…” 사우디, 뒤통수 맞고 ‘빈손’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6egmUZpH37A
"韓 기업도 내놔!" 짝퉁 천국 러시아! 황당한 조치
출처 : 메가튜브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tL24Tzju88Q
소문듣고 한국 조리원 가려고 한국서 둘째낳은 뉴욕타임스 기자가
미역국 먹자마자 오열한 이유..ㄷㄷ
출처 : 광화문브리핑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hZ4wQj_Hu0w
한국 때문에 죽겠네….푸틴 이러지도 저러지도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GFkIs-FBAgw
韓거절에 사우디 빈살만 앓아누울 판! 한국만 믿고 있었는데
60조 역대급 제안 거절한 이유보니....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kYr74LDnQpc
축협 이 한마디에 바짝 긴장 차기 감독 가이드라인 바뀐 이유
/외신, 이강인이 한국 사회 문제 드러내
출처 : Sion TV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pqT823QLw84
러시아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 잔해발견
출처 : 잡식왕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6uk6UnR1dLI
"일본은 이제 중국과 다를바 없습니다" 최근 일본여행 다녀온 사람들에게
청천벽력같은 소식 전해진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Ww2BanZ5Cac
[여의도튜브] “러 반역, 그럴 줄 알았다” 中 어이없는 '내로남불'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UhCPlWyxSMc
한국으로 완전히 도배시켰는데 전 세계 1위 찍은 미국드라마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m34HwPhG_zc
전세계에 한국경기에만 볼수 있다는 한국 여성관중 특이한 응원장면
유럽 축구 전문가들 크게 환호한 이유, 단 ‘한번’ 함성으로 남자관중 수만명 제압
‘ 유럽서는 절대 볼수 없는 장면
출처 : 쓸모왕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37czONGsbCw
사서 쓰는 중국, 일본 "한국만 독자 개발"
출처 : 꺼리튜브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a6Amc7lp17A
[총집편] 튀르키예 KAAN, KF-21 라이벌 될 수 있나?
출처 : 꺼리튜브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_6cr6rG2Q98&t=16s
[동앵과 뉴스터디] '백현동 김인섭' 징역5년… 부담 커진 이재명, 왜?
출처 : 채널A 뉴스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sseLQprKAaE
제조업 강국의 쇠퇴. 경제대국 독일이 무너진다. 독일과 묘하게 닮은 한국,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김정호 교수 / 5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Wqfsuyz0DtA
[Why Times 정세분석 2566] 최대 정치행사 ‘양회’ 앞두고 딜레마에 빠진 중국
(2024.2.25)
출처 : Why Times 2024. 02. 25.
https://www.youtube.com/watch?v=eHiIrtMdyHM
[W디펜스] “컨테이너에 경악할 비밀” 이란 미사일 ‘은밀한 도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PQrsFHmtxxo
“K9 자동장전장치 대참사” 155mm 포탄 들어가다 ‘덜컹’ 그럼 쓰지 마!
韓 국제 표준 만들어버린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rLqpGxOC6YM
남녀 한데 모여 다 벗는 일본인들 비판하는 외국인들에게
일본정부가 뱉은 말에 발칵..ㄷㄷ
출처 : 광화문브리핑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qSMPiolBMKk
"바람이 불어서 무너졌습니다" 中, 다리붕괴사고 다음날 병원건물도 붕괴
황당한사고원인 공개되자 전세계 경악
출처 : 잡식왕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XJ75xbT-2oc
[여의도튜브] “수에즈 위험할수록 좋아” 푸틴 음흉한 ‘호객 행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BTZJ1NJds8
중국 감독 선임에 발칵 // 한국 최강희 감독 때문에 망했다. 한국처럼 되길 원했던 이유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_b6ZMWBqVT0
2024년 미국 vs 중국 군사력 비교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2KruA4Kr-5A
“시진핑 불치병 소식 일파만파” 회생불능 중국 혼란의 현재 상황
中 중산층들 목숨건 대탈출 시작
출처 : 잡식왕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4oXwkO7B6jA
“손흥민 함께할 영광에 120억 거절” SON, 마지막 월드컵 지도할 기회에
해외 “거물감독들” 예상못한 한국러쉬 국내감독 꼼수부리던 축구협회 초비상
출처 : 리얼리즘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lTSwS-BeG-4
중국반응ㅣ너무 적나라한 이혼녀의 소개팅 대 참사에 시청률 떡상한 방송 ㄷㄷ
출처 : 솔직한여자TV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g94AHxmrYO8
‘자주국방 산실 ADD’ K-2에서 천궁까지 무기 수백 종 개발
출처 : 꺼리튜브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C9jK7xfrUDQ
틈만 나면 위협하던 중국, 자존심 버리고 한국한테 손 벌리는 이유|강준영 교수 4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x1xT0QdVOwU
일본은 모든 게 거짓말입니다. 조작과 은폐가 일상이에요 (이명찬 박사 2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lIQwtdsSxkM
부동산은 빙산의 일각이다. 끔찍한 중국 붕괴 시작됐다.
중국이 진짜 망하고 있다 (김정호 교수 / 2부)
출처 : 웅달 책방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FQ54jm6iDpE
[Why Times 정세분석 2565] 푸틴 비판자 사냥하는 러시아 암살단, NATO 와해도 노린다!
(2024.2.24)
출처 : Why Times 2024. 02. 24.
https://www.youtube.com/watch?v=aB59ux-DvXk
프랑스가 놀란 한류, 김장 체험에 프랑스인 천명 몰려. 한류 행사에 호텔, 카페만석,
한식 대기줄 20~30분 마다하고..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l2hJJJbbGy4
[여의도튜브] 푸틴 "내 돈줄, 韓에 묶여" 여수 밤바다 보며 '울화통'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Gu1iRi9SL78
(속보) 결국 김판곤 1차 충격 폭로 " 정몽규와 클린스만이 한 짓이 뭐냐면..."
한국에 역오퍼한 명장 감독까지 걷어차인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cO0Phtl7UwA
중국반응│중국자본 플러팅 지옥에 빠진 유덕화│출연 영화마다 나락 가는
홍콩레전드 배우 유덕화의 안타까운 근황│탑배우 유덕화 영화가 조기종영까지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QNl_PLDBIwk
"한국 무조건 잡아!" 일본 10조원 투입 후 '화들짝', 한국 기업에 '日 운명' 걸린 상황
출처 : 메가튜브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WtyHWMBv3hM
“이렇게 빠르다고? KF-21 기록 깼다”튀르키예 5세대 TF-X 첫 비행 성공 영상공개
한국 기록 깨려다 ‘덜컹’ 개망신당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MaEPIdFZ-FI
아시아가 좁다는 한국, 일본은 셀프 퇴출 ??
출처 : 꺼리튜브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neC65ea3Pyo
[Why Times 정세분석 2563] 트로이 목마? 美, 중국산 크레인 전면 교체한다! (2024.2.23)
출처 : Why Times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RxordVzpS_o
[Why Times 정세분석 2564] 中 외국정부·기업 광범위 해킹, 한국통신사도 포함
(2024.2.23)
출처 : Why Times 2024. 02. 23.
https://www.youtube.com/watch?v=MBL9DgsAfos
방산 전시회에 장난감 크기 모형들고 간 한화. 독일, 웃지마라.
너희도 한국과 붙으면 진다. 1년만의 시제품에 “컨셉용인줄 알았다”
출처 : CKB -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채널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mItCSQeho10
[여의도튜브] “조선강국 韓에 러브콜” ‘中 겨냥’ 호주 해군 결단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C2hU-xewhyw
中“한국은 개입하지마!” 호주 해군 헬기에 군용 레이저 공격한 중국
10조 들고 급히 한국 찾아온 호주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G_y6imF7CHA
러시아의 자랑 극초음속 지르콘미사일 발사직후 실종, 러시아 국방부 긴급소집
/ 아우디우카 점령하고 신난 러시아 다음날 흑해함대 궤멸 대참사
출처 : 잡식왕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u1HSxqHq2o8
지옥의 동반자 "핀란드군" / 소련을 혼자서 막아내는 미친 군대!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Ek2gZ958xms
[W디펜스] "또! 정신 못차린 러 장군" 러軍 ‘들판서 몰살’ 내막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hlE-TBPCWvU
이 한국 음식의 엄청난 비밀이 유명 의학저널에 연이어 발표되자 전세계가 열광하고 있는
놀라운 이유 “이 한국 음식은 전세계 27억명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음식입니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Usxchv-l-ec
“한국 이러는 이유가 뭔데?” 단 1발로 여의도 면적 초토화
천무 실전 위력에 후티 반군 패닉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pxA-44MM6-c
30년 전 IMF 사태가 한국 사회에 남긴 우울의 씨앗 l
한국인들의 삶이 완전히 바뀌어버린 해
출처 : Peachy 피치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JL7XM-ZCk80
"전 세계 오직 한국만 가능한 철벽" K-2 흑표급 3.5세대 전차 1,800대
출처 : 꺼리튜브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2r64LDlZl70
‘부품 수출은 이미 수십억 달러’ 전투기 엔진까지 국산화하면 노다지
출처 : 꺼리튜브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eJ_hGOAdfQ8
[Why Times 정세분석 2562] 글로벌 무기 부족, 日언론이 K방산을 집중 조명한 이유?
(2024.2.22)
출처 : Why Times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bJQIvSta9Xw
중국이 살기 위해 발버둥친다, 한국은 돈 축제 시작입니다 (강준영 교수)
출처 : 김작가 TV 2024. 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9EEwv-WOsaE
"일본 부활은 새빨간 거짓말이다" 일본이 절대 금리 못 올리는 이유 (이명찬 박사 1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2. 21.
https://www.youtube.com/watch?v=II9DQTn7y5w
고대 그리스 역사 [통합본] ─ 아테네 ┃ 스파르타 ┃ 페르시아 전쟁 ┃ 펠로폰네소스 전쟁
출처 : 인문학이랑 2024년 1월
https://www.youtube.com/watch?v=EqxW7-fFesY
고대 서아시아 역사 [통합본] ─ 수메르 │ 고바빌로니아 │ 히타이트 │ 페니키아
│ 이스라엘 │ 아시리아 │ 신바빌로니아 │ 페르시아
출처 : 인문학이랑 2023년 12월
https://www.youtube.com/watch?v=WY-m-ynvtWU
KBS 대기획 히든어스 한반도 30억 년 1~5회 [KBS 2023 방송]
출처 : KBS 다큐 2023년 10월
https://www.youtube.com/watch?v=VStVVxwSrKk
동아시아 문명의 핵심인 유교를 재조명, 역사적 아시아 문명 탐사의 차원에서
유교문화의 근원을 탐구한다 '유교, 2500년의 여행' (KBS 2007 방송)
출처 : KBS 다큐 2023년 02월
https://www.youtube.com/watch?v=75mUYLAWdV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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