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무역수지 43억달러 흑자…반도체 수출 66% 증가
수출 524억‧수입 481억…무역수지 43억달러 흑자
반도체 수출, 전년 대비 66.7% 증가…4개월 연속 플러스
對중국 무역 17개월 만에 흑자 전환…에너지 수입 21.2% 감소
출처 : CBS노컷뉴스 2024. 03. 01. 이정주 기자
우리나라 주력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지난 2017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인 66.7%를 기록하며 무역수지 흑자를 이끌었다.
지난달 수출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524억1천만달러, 수입은 13.1% 감소한 481억1천만달러로, 총 무역수지는 42억9천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지난달 대(對)중국 무역수지가 지난 2022년 9월 이후 17개월 만에 2억4천만달러 흑자로 전환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수출은 국내 조업일수 부족과 중국 춘절로 인한 중국의 대(對)세계 수입수요 감소 등 계절적 요인에도 불구 5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은 25억6천만달러로 전년 동기(22억7천만달러) 대비 12.5% 늘었다.
품목별로 보면, 지난달 15대 주력 수출품목 중 6개 품목 수출이 증가했다.
우리나라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 수출은 99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6.7% 늘었다. 이는 2017년 10월(69.6%)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에 해당한다.
디스플레이는 20.2%, 컴퓨터SSD는 18.4% 등 두 자릿수 수출 증가율을 보이며 각각 7개월, 2개월 연속 증가했다. 무선통신기기 중 스마트폰 수출은 57.5% 증가했지만 부품 수출이 31.9% 감소하며 전체적으로는 16.5% 줄었다.
일반기계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늘었고, 선박은 27.7%, 바이오헬스는 9.3% 증가했다. 자동차 수출은 설 연휴 휴무와 일부업체의 생산라인 정비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7.8%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지난달 주요 9대 수출시장 중 5개 시장에서 수출이 증가했다.
우리나라 최대 수출국인 대(對)중국 수출은 중국 춘절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했지만, 일평균 수출은 4억7천만달러로 4.8% 증가하며 수출 개선흐름을 이어갔다.
대(對)중국 무역수지는 2022년 9월 이후 17개월 만에 2억4천만달러 흑자로 전환됐다.
미국 수출으로 향한 수출은 지난 1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월 기준 역대 최대 수출실적인 98억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9.0% 늘었다. 대(對)일본은 1.0%, 아세안은 1.4% 늘었고 대(對)중남미 수출도 25.1% 증가했다.
수출은 늘었지만, 수입은 대폭 감소하며 무역수지 흑자에 기반이 됐다.
지난달 수입은 481억1천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1% 감소했다. 에너지 수입 중 원유는 0.9% 증가했지만, 가스는 48.6%, 석탄은 17.3% 등 수입이 감소했다. 에너지 수입은 총 21.2% 감소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월에는 설 연휴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수출이 한 자릿수로 증가하며 5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 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은 두 자릿수로 증가하며 우리 수출의 우상향 모멘텀이 확고함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반도체의 부활…韓수출 증가율 G20 2위
작년 4분기 수출 증가율 4.7%, 브라질(6.4%) 이어 2위
반도체·자동차가 수출 개선 주도…올해도 지속 전망
출처 : 아시아경제 2024. 02. 28. 이창환 기자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지난해 4분기 한국의 수출 증가율이 주요 20개국(G20) 가운데 두 번째로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증가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무역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한국의 수출 증가율은 전 분기 대비 4.7%로 G20 중에서 2위를 기록했다.
OECD에 따르면 작년 4분기 G20 전체의 수출 증가율은 0.1%로 2분기 -2.4%, 3분기 -0.6%에 비해 개선됐다. OECD는 한국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세계 교역 상황이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국을 주목하며 반도체와 자동차 업황이 개선되면서 작년 4분기 수출이 다른 나라에 비해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한국의 수출 증가율은 작년 2분기 0.8%, 3분기 0.2%로 다소 부진했지만 4분기에 4.7%로 대폭 개선됐다. 이는 작년 말부터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상승하고 반도체 수출이 증가하는 등 관련 업황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한국은행과 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작년 4분기 한국의 반도체 수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 3분기 -22.6%에서 증가세로 전환됐다. 품목별로는 메모리반도체가 31.3% 증가하면서 전체 수출 개선을 이끌었다. 반도체 생산 규모도 전년 동기 대비 53.3% 증가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요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이 감산을 지속하면서 4분기 D램과 낸드플래시의 고정거래가격이 전 분기 대비 상승 전환하면서 수출액도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한국의 자동차 수출도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다. 4분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했다. 북미를 중심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친환경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에 대한 수요가 견조했다.
수출이 늘면서 수입도 증가했다. 4분기 한국의 수입은 전 분기 대비 2.8% 늘었다. 한국의 4분기 수입액 증가율은 중국 3.9%, 인도 3.4%에 이어 G20 3위다.
브라질, 호주, 인도네시아 등에서는 1차 원자재 수출 증가
한국보다 4분기 수출 증가율이 높은 나라는 브라질로 6.4%였다. 브라질은 원유와 철광석 등 원자재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호주와 인도네시아도 3.5% 증가했는데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브라질과 마찬가지로 1차 원자재 판매가 늘어난 것이 수출 개선의 원인이다.
일본도 자동차 수출이 증가하면서 4분기 수출이 1.5% 증가했으며 중국은 스마트폰이 잘 팔리면서 수출이 0.6% 늘었다고 OECD는 밝혔다.
한국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올해도 수출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은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반도체 수출이 인공지능(AI) 시장의 성장과 AI 서버 메모리 탑재량 증가와 함께 업체들의 수급조절 노력에 따른 과잉재고 해소가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상승추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메모리 가격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상반기 중 수출액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한국 재화수출 증가율을 4.5%로 전망하며 전년 기록한 2.9%보다 좋아질 것으로 봤다. 한은은 "향후 우리 수출은 글로벌 AI 서비스 수요 확대와 예상을 상회하는 미국 성장세 등을 배경으로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1위 기업은 '휘청', 수출량 '주춤'…발목 잡힌 中 디스플레이
중국 '디스플레이 굴기'는 실패?…왜 한국 노리나①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03. 01. 오진영 기자
"LCD(액정표시장치)는 끝났다. 우린 매년 OLED 패널 1억 2000만개를 만들어 세계 시장을 사로잡겠다."(BOE)
1년 전 중국 1위 디스플레이 기업 BOE는 '디스플레이 굴기' 계획을 공개했다. 수익성이 낮은 LCD 위주의 사업 구조를 벗어나 첨단 기술이 적용된 프리미엄 OLED 패널에 진입하겠다는 것이었다. OLED 패널 출하량 증가와 폴더블(접히는)·LPTO(저온 다결정산화물) 등 하이엔드 제품 개발 계획도 발표했다. 그러나 여전히 중국은 OLED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다.
'디스플레이 굴기'가 성공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기술력이다. 삼성디스플레이나 LG디스플레이에 비해 OLED 패널 시장 진입 시기가 늦어 노하우가 없고, 생산 능력과 수율, 패널 범용성 등 주요 지표가 모두 처진다. 양품을 만들어 낼 첨단 기술이 없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가형 패널에 생산이 집중되고, 글로벌 고객사의 불신이 이어지는 악순환도 지속되고 있다. BOE의 아이폰 15향(向) OLED 패널의 빛 샘 문제는 중국 기업의 고질병을 대변한다.
정부가 막대한 양의 보조금을 쏟아부어 규모를 키우다 보니 외형적인 성장 속도는 빠르지만 함정이 있다. 시장조사업체 모더인텔리전스는 중국 업체의 OLED 패널 생산능력을 전세계의 43%로 추산했는데, 대부분이 중저가 패널이다. 실제 고객사의 점유율은 여전히 낮다. 국내 양대 기업의 OLED 패널 점유율은 50%를 웃돌지만, 중국 3대 업체를 모두 합쳐도 여기에 못 미친다.
지난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부진도 계속됐다. BOE의 2023년 순이익 추정치는 전년 동기 대비 67~70% 감소했으며, 비전옥스는 지난해 7400억원에 달하는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TCL은 올해와 내년 매출 자체 전망치도 각각 1891억 위안(한화 약 35조원), 2152억 위안(한화 약 40조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저가형 LCD 패널 위주의 판매 구조가 지속되고, 예상보다 내수 회복 속도가 더딘 탓이다.
특히 중국 업체들의 최대 시장인 자국에서 OLED 제품의 수요가 부진하다는 것이 뼈아프다. 중국전자영상산업협회에 따르면 중국 내 OLED TV 보급률은 전체 TV의 5% 수준에 불과하다. 수출량도 감소세다. 화징공업연구소는 지난해 1월~8월 중국의 OLED 패널 수출량을 1억 6157만개로 추산했는데, 전년 동기보다 3.3% 감소했다. OLED 패널을 만들어도 사 줄 곳이 없다는 의미다.
OLED와 함께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지목되는 마이크로 LED 분야도 녹록지 않다. BOE는 중국 광둥성 주하이시에 마이크로 LED 생산라인을 짓고 있으며, 첸셴 옵토일렉트로닉스도 5500억원을 투입해 생산량 확대에 나섰다. 하지만 아직 주요 고객사를 확보하거나, 대형 계약을 체결한 곳은 없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주요 기업의 마이크로 LED 투자는 당장의 수요 대응이라기보다는 미래 준비 차원"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디스플레이 굴기'의 성공은 요원해 보인다. 최근 애플이 중국 OLED 제조사로부터 패널 200만장을 구매하려다 품질 문제로 취소했다는 소식은 중국 업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자공학과 교수는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의 생산 능력은 빠른 속도로 급증하고 있으나, 여전히 수율은 글로벌 수준에 못 미친다"라며 "디스플레이 자립을 위해서는 기술력 확보가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일본 뛰어넘고 중국 따돌렸다…‘업계 1등’ 확실히 굳힌 K디스플레이
LGD 시장 점유율 30% 육박
기존강자 재팬D·샤프 따돌려 / 프리미엄시장 年11% 성장세
삼성도 OLED 앞세워 공략 / 후발 중국BOE 부상은 위협
출처 : 매일경제 2024. 02. 14. 오찬종 기자
중국의 매서운 추격과 프리미엄 시장 강자 일본을 제치고 K-디스플레이가 ‘미래차’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자들의 추격을 따돌리고 점유율 30%에 육박하며 선두 자리를 굳혔다.
13일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LG디스플레이는 OLED와 고급형(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로 구성된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점유율 26.2%를 기록하며 2위와 격차를 벌렸다. 2위와 3위는 모두 일본 업체인 샤프와 재팬 디스플레이가 뒤를 이었다.
삼성 디스플레이는 점유율 3.7%를 기록했다. 삼성 디스플레이는 고급형 LCD 없이 OLED로만 전장 사업을 하고 있다. 후발주자지만 2년 만에 0.7%에서 3%포인트 점유율을 크게 늘렸다.
2021년까지만 해도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절대 강자는 일본이었다. 재팬 디스플레이가 점유율 30.7%, 샤프가 21.5% 등을 기록하면서 시장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하지만 차량용 OLED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K-디스플레이가 주도권을 쥐게 됐다.
격차는 올해 더욱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LG디스플레이 점유율은 31.4%로 증가하는 반면, 샤프는 20.4%, 재팬 디스플레이는 16.3%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크게 OLED와 LTPS LCD, 일반 LCD 등 3가지 기술로 나뉜다.
OLED는 뛰어난 화질에 얇고 가벼우며 휘어질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디자인 차별화가 가능해 하이엔드 라인업에 주로 탑재된다. 중상위급인 LTPS LCD는 일반 LCD 대비 전자 이동도가 높고 전류 누설이 적어 대형화와 고해상도 구현에 유리하다.
OLED와 LTPS LCD는 일반 LCD 대비 가격이 각각 3배, 2배 높고 성능 차이도 상당해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분류된다.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제조사의 수익성 개선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최근 미래차에 집중하는 이유는 ‘바퀴달린 스마트폰’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성장세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성장세는 프리미엄 디스플레이에 국한된다.
차량용 OLED와 LTPS LCD 등 프리미엄 제품군의 매출액은 2024년 약 51억 달러에서 2028년 약 86억달러로 5년간 연평균 11%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일반 LCD 매출액은 약 51억 달러에서 41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이 -4%로 역성장할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차량용 디스플레이 매출에서 OLED와 LTPS LCD 등 프리미엄 제품군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4년 47%에서 2025년 55%, 2026년 60%, 2027년 65% 등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옴디아는 분석했다.
선두 주자인 LG디스플레이는 2019년 업계 최초로 차량용 P(플라스틱)-OLED를 양산하며 차량용 OLED의 포문을 열었다.
최근엔 대시보드 전면을 덮을 수 있는 20~30인치 이상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앞세워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0인치대 이상 초대형 차량용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자 구미에 이어 파주사업장에서도 2025년 이후 차량용 디스플레이 양산을 준비 중이다.
삼성 디스플레이도 전장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현대차를 포함해 페라리,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며 점유율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GM) 회장이 삼성전자 서초사옥을 찾아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등 경영진과 미팅을 가지기도 했다.
다만 성장세는 고무적이지만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다. 후발주자인 중국의 추격이 무섭다. 실제 BOE는 2년만에 1%대에서 5.7%로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을 크게 늘리며 거세게 추격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대형 시장에 이어 미래 시장에서까지 주도권을 놓지 않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정부의 지원이 필욕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
北 포병을 떨게 하는 ‘비밀 병기’는···
장사정포 무력화 하는 ‘대포병 레이더’
北 포격 도발시 원점을 실시간 파악
10초 내 북 장사정포 포탄 감지가능
수 개의 포탄 발사 위치를 동시 파악
탐지 60km 내외 미사일까지 포착
출처 : 서울경제 2024. 02. 25. 이현호 기자
북한이 포격으로 도발하면 도발원점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우리 군의 대화력전 핵심 장비는 ‘대포병 (탐지)레이더’다. 적이 사격한 포탄의 탄도학적 궤도를 분석해 역으로 상대방의 위치를 알아내 반격하도록 지원하는 장비, 포병을 편제하고 있는 국가는 모두 보유하고 있다.
우리 육군이 보유한 지상군의 실시간 대화력전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대포병 레이더는 두 가지다. ‘AN/TPQ-36·37’과 ‘아서’(ARTHUR) 대포병 (탐지)레이더다. 추가로 하나 더 있다. 군단급에서 운영할 대포병 (탐지)레이더를 국내 기술력으로 연구개발하는 ‘대포병 (탐지)레이더-II’ 개발 사업을 추진해 도입한 ‘AN/TPQ-74K 천경’이다. 국산 자체 개발한 ‘능동위상배열’(AESA)에 속한다. 가장 최신 기종으로 연속운용시간이 18시간, 탐지거리는 60 km 이상에 달한다. 10초 이내에 날아오는 북한 장사정포 포탄을 감지한 뒤 비행 궤도를 역추적해 도발 원점을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현재 한국군이 사용중인 스웨덴산 ‘아서-K’보다 탐지거리는 1.5배 이상 길고, 한국 기후에 맞게 설계돼 악천후 속에도 운용할 수 있다.
‘AN/TPQ-37’, 50㎞ 밖 포탄·로켓탄 탐지
록히드마틴사가 생산한 AN/TPQ-36은 탐지거리 25km,탐지각도 90도로 주로 로켓과 대포, 박격포탄을 탐지할 수 있다. 험비차량으로 견인한다. 반면 좀 더 큰 AN/TPQ-37은 탐지각도는 36과 같지만, 탐지거리 50km정도로 지대지 미사일도 탐지가 가능하다.
이처럼 AN/ TPQ-36은 북한 갱도·동굴 진지 등에서 발사된 북한군 장사정포(240㎜ 방사포·170㎜ 자주포 포함하는 용어)나 해안포 포탄 10개를 동시에 포착해 어느 지점에서 발사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보다 탐지거리가 긴 AN/TPQ-37은 50㎞ 밖에서 날아오는 포탄 및 로켓탄까지 잡아낸다.
탐지거리가 짧은 AN/TPQ-36은 ‘대(對) 포병 레이더’로 불린다. AN/TPQ화면에서 해안포와 자주포 포탄은 점으로 나타나지만, 240㎜ 방사포의 탄은 길이가 5m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레이더 화면에 실선으로 나타나 손쉽게 식별이 가능하다. 대당 가격은 AN/TPQ-36이 37억 원, AN/TPQ-37이 147억 원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탐지 방식은 레이더가 90도 각도의 영역을 스캔해 레이더 쪽으로 다가오는 로켓이나 대포 또는 박격포 사격을 탐지한다. 발사된 포탄이나 로켓이 최고점에 도달하기 전에 최초의 발사 궤도만 추적하며, 레이더에 설치된 프로그램으로 추적 데이터를 분석해 발사 원점을 역추적 계산한다.
최근에는 더욱 진화한 ‘AN/TPQ-53’ 기종이 나왔다. 이 시스템은 5t 트럭 두 대로 구성됐다. 레이더 작동각도는 ‘90도’와 ‘360도’ 두 가지다. 첫 번째 트럭에 탑재된 레이더는 본래 아군 진영으로 날아드는 로켓탄과 야포탄, 박격포탄을 추적해 보복사격을 위해 발사원점을 찾아낸다. 두 번째 트럭은 작전통제소와 발전기 등을 수용한다.
이 레이더는 드론을 식별해 추적할 수도 있다. 야전에서 쓰이는 전술 드론은 포탄처럼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지 않고 기동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공중에 완전히 정지한 상태로 체공하는 등 포탄과는 완전히 다른 움직임을 보여 탐지하기 어렵다.
다만 포탄과 거의 같은 고도에서 움직인다는 점에서는 착안해, AN/TPQ-53의 능동주사위상배열(AESA) 레이더는 복수의 드론을 탐지, 식별, 추적, 식별해 관련 자료를 지휘통제소로 송신할 수 있는 강점을 갖췄다.
미 육군은 2010년 이후 AN/TPQ-53 레이더를 배치해 구형인 AN/TPQ-36과 AN/TPQ-37 파이어파인더를 교체하고 있다.
‘아서’ 탐지 60km·100여개 표적 추적
방위사업청은 2006년 대포병탐지레이더(WLR-X)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제 24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스웨덴의 아서(ARTHUR) 대포병탐지레이더 도입이 결정됐다. 아서는 기존 군이 사용하고 있는 AN/TPQ-37 대포병 탐지레이더와 호환이 가능해 성능과 경제성이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서(ARTHUR)는 포병(ARTillery), 사냥(HUnting), 레이더(Radar)를 합성한 용어이다.
WLR-X 사업은 2차로 나뉘어 진행됐다. 1차는 국외상업구매 방식으로 제조사로부터 직접 수입하는 방식으로 2009년 12월까지 전력화됐다. 2차는 원 제조사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국내 LIG넥스원에서 생산해 2015년 12월까지 전력화를 마무리하는 계획이다.
최초 장비는 스웨덴 전자통신기업 에릭슨 마이크로웨이브 시스템(Erricson Microwave Systems)이 개발한 C-밴드의 수동위상배열(passive phased array) 레이더를 헤굴란드(Hagglunds)사가 제작한 Bv-206(Bandvagn-206) 궤도형 다목적 차량에 탑재한 형태로, 기본형인 모드(mod)-A 이후 B·C·D형으로 계속 개량됐다.
이 레이더 체계 중량은 4.5톤으로 비교적 경량이다. 레이더와 차량이 일체화돼 기동성이 우수하고 운용도 편리하다. 최대 탐지범위가 60km에 달한다. 적의 전파 방해에 대응할 수 있는 대전자전(ECM) 능력과 분당 100여 개의 표적을 추적할 수 있는 성능도 갖췄다.
대포병탐지레이더-II는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 장사정포를 무력화시키는 대화력전 수행체계의 핵심장비다. 유사시 북한군이 장사정포를 쏠 경우 날아오는 포탄을 탐지하고 비행 궤도를 역추적해 장사정포의 위치를 파악한 다음에 그 정보를 포병부대에 자동으로 전파한다. 이를 토대로 포병부대는 실시간으로 북한군의 도발 원점을 파괴하는 게 가능하다.
그 핵심이 ‘AN/TPQ-74K 천경’으로, C-밴드의 다기능 대포병 (탐지)레이더다. 기존 AN/TPQ-36·37와 아서-K에 적용된 수동위상배열 방식이 아닌 최신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로 송·수신모듈(TRM·Transmit and Receive Module)도 질화갈륨(GaN·gallium nitride) 소자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갈륨과 암모니아를 약 1100℃에서 반응시켜 얻어내는 GaN은 갈륨비소(GaAs) 소자와 비교해 7배 이상의 높은 전력밀도 및 전력효율을 얻을 수 있다.
‘AN/TPQ-74K’ 탐지·연속운용 능력 2배↑
이를 통한 효율성 제고와 소형화에 강점을 발휘해 미국 AN/TPQ-53/65 대포병탐지레이더 등 최신형 레이더 장비에 적용되고 있다.
천경은 이같은 첨단 기술 덕분에 탐지범위와 연속운용능력이 아서-K에 비해 30∼40% 증대돼 2대를 교차 운용할 경우엔 주·야간 및 기상 조건과 무관하게 전천후로 365일 지속적인 작전운용을 할 수 있다. 또 동시 표적처리 능력이 약 2배 높아져 다수의 적 사격원점 정보를 아군 포병에 실시간 전송해 적 도발 시에 즉시 대응할 수 있다.
천경의 국산화율은 최초 양산시 약 95%인 것으로 발표됐다. 고장시 신속하고 원활한 군수지원 보장이 가능하고 작전 공백 없이 완벽한 임무 수행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은 이 때문이다. 외산 대비 수리 및 정비 비용 측면에서도 경제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여의도튜브] “中에 선제 핵 보복하라” 러 시나리오 ‘시진핑 충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b7qdubgtH1c
한국 상대하려다 '돈 다날렸다' 중국 제1항모 고철덩어리 변신!
언론에 크게 홍보했다가 대참사
출처 : 잡식왕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vCw81Mb6meg
폴란드 “K2 병력 긴급이동” 명령, 러 3년내 폴란드 진격 선언직후
‘러 탱크킬러 K2’ 전속력 배치, 러 ‘경악’
출처 : 쓸모왕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goO5kmWdz0o
고추장을 상상을 초월한 방법으로 활용해 충격적 음식 만들어 내고 있는 전세계 상황
“이 음식에 한국 고추장을 넣어라. 마법이 벌어진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GdwLX5jr4cQ
사우디 한국에 5조원 초대형 계약 철석같이 믿던 중국 난리난 이유
"왕이부장 격분 발칵뒤집힌 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i3wRf_RZZyE
태국전 선발 대반전 뜻밖의 인물 등장하자 황선홍 기대한 탁구 3인방 대참사 난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HRnIRxEZ_Ec
대만에 등장한 한국 전투기 10대 현지 언론, 동맹군이 왔다며 호들갑/
대만 전역에서 몰려든 인파로 북적인 상황
출처 : Sion TV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dKvJfZQz4W4
[W디펜스] “獨, 눈치보다 망신살” 英·佛·러에 ‘미사일 난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kCNpuUksxYA
(종합) 중국 칭하이 댐 붕괴 홍수 발생! 중국이 감춘 비밀들!
14k 순금반지와 상공 200미터 그물망! 쥐꼬리 햄까지 다양한 중국소식
출처 : 가치왕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e7ncqVbwITg
한반도에서 나오면 안되는 유물 아냐?? 충남 논산 훈련병 삽질에 끌려나온,
외계인이 만든 2천년전 거울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7twFSZN2Z9I
김민재 밀어내려 케인, 다이어 승부조작 “KIM 선발땐 케인이 일부러 골 안넣네요”
전 토트넘 스카웃 충격폭로에 뮌헨 초토화
출처 : 리얼리즘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U8MrHFX8PB0
속보! 중국 고속도로 100중 추돌사고 발생 부딪히면 곧바로 폭발하는 중국산 자동차
/ 중국 전기차 앞으로 해외에서 판매금지 국경 넘는순간 특별조치 받게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VrqaT4NfmTY
"이미 모든 준비는 끝났다" '기술 상납' 받은 韓, 폭격기 개발까지?
출처 : 꺼리튜브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WBXWg-ZP8PA
"10년 안에 미국 앞지른다" 韓, 'KF-21 보라매급 신무기' 개발 착수
출처 : 꺼리튜브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Y7lSARxBTto
MBN 뉴스와이드 [다시보기] 이재명 "0점 의원" "이상한 핑계"
아슬아슬 화법? - 2024.3.6 방송
출처 : MBN News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9slh1DS52d4&t=6s
[Why Times 정세분석 2583] ‘시진핑 1인체제’ 가속화한 中최대 정치행사 ‘양회’
(2024.3.6)
출처 : Why Times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vh2sy2Hftuo
[Why Times 정세분석 2584] “중국에 절대 투자 말라!”, 골드만삭스의 경고 (2024.3.6)
출처 : Why Times 2024. 03. 06.
https://www.youtube.com/watch?v=BsviB1Wo1m8
[여의도튜브] "英軍 스톰섀도 이미 개입" 러 '나토와 전면전' 위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r1ZvuHxTbbY
(속보)일본, 프랑스에 5골 대패, 한국보다 한수위라고 자랑하더니 日 6전 전패 대굴욕,
그런데 韓은 ‘대반전’, 돈 쏟아부었다던 日 대표팀의 진짜 실력
출처 : 쓸모왕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LIIHUB5_ty8
러시아 동해에서 수상한 움직임韓 긴급대응 러시아 선박 초비상선박 열어봤더니….
푸틴 돈줄이 콸콸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uxo8hQ5Ej_M
중국반응│교사들의 일탈에 골머리 썩는 중국, 유포된 동영상에 충격먹은 학부모들
│교단 뒤엎는다! 못참고 칼 빼든 중국정부│중국교육계 사상 초유의 사건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TBzGqmQlfVA
다른곳도 아니고 전범국 일본이? 일본 “한국과 군수협정 체결” 논란 황당주장
日우익언론 韓분노폭발
출처 : 잡식왕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B8dnzoRouZ0
다급한 베트남 한국에 K9달라긴급요청 한국행동에 크게놀란이유
“대기만 5년 예전과는 완전 딴판”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akoMUcmFb0s
[여의도튜브] 美빅테크들 ‘이재용 미팅중’ “TSMC 편중은 너무 위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9rK2Ga-bp4o
"코카콜라가 마이클잭슨과 못한 것을 K팝과 하는 진짜 이유는.."
코카콜라가 한류, 케이팝 통해 노리는 핵심 전략 드러난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VyGzqic9KN4
극초소형 장갑차 "비젤" / 독일의 현실판 메탈슬러그!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4ZdRenq3NQk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위력! 모든 것이 한국으로 뒤덮인 뜻밖의 나라 TOP1
출처 : 메가튜브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Qc1MhWN4-n8
중국 CATL근로자들 단체로 사표제출 초유의 사태
출처 : 잡식왕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nH82g02k5Ck
“미국 무기 없어도 그만” 사우디 자신감의 이유는 한국 무기
출처 : 꺼리튜브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v62m25wVFqc
[Why Times 정세분석 2582] 중국의 과욕이 부른 ‘차이나쇼크’,
절체절명의 위기 불렀다! (2024.3.5)
출처 : Why Times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dKO6i2SjM2s
[Why Times 정세분석 2581] 김정은 '반통일 선언' 후폭풍, 혼란 속의 평양 (2024.3.5)
출처 : Why Times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FsY8s1TrVAY
[다시보기] 청주로 간 국민의힘 한동훈 질의응답 (24.03.05)
출처 : 시사포커스TV 2024.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8A0iXgiYqw4
[여의도튜브] “불량포탄 너무 많았나..” 러, 北무기 수입 ‘급정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yQ9t8cSqfsk
韓방산 초대박 EU 200조 풀려 풀란드 기사회생 자금확보 ‘환호’ 긴급수혈 폴,
한국 방산 추가주문
출처 : 잡식왕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mjkTQqOtf7U
유관순 열사 보며 낄낄대던 무개념 K팝 아이돌에 표정 싹 바뀌며 정색한 유재석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fnx2tqmG4Uk
유럽최강방산 독일 자존심 뭉게고 한국에 방산요청 난리난 유럽상황
"100만발 로켓배송 독일조차 항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wXNSE703V7U
“왜 수비수들이 전부 누워있죠?” 현재 영국 거구 수비수들 전부 부수고 있다는 20세 한국
선수에 난리난 영국 현지 상황, 중계진들 뒤집어진 이유, 멀티골 나오자 관중들 '난리'
출처 : 쓸모왕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_cEsTuY2Z6M
[여의도튜브] "美해군은 도저히 안된다" 韓조선 '中덕분에' 밀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j-12XpBK2fo
韓처럼 안돼? 젤렌스키 앓아누울 판!한국 보다 빨리 우크라로 보낸 독일 기갑
”아니 이게 뭐야?”열어보니 대참사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f7g9-Peramo
"한국 K-21 vs 미국 M2" / 최고의 장갑차는?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mT2WFWW9dE4
“이 선수는 찐짜예요” 英현지 발칵 뒤집은 한국 20세 축구천재,
EPL 거구 수비도 날려버린 플메 등장
출처 : 리얼리즘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kVp4MlfZDII
중국 산둥함, 시운전 행사에서 고장 시진핑 극대노 그자리에서 담당자 체포
/ 한국 조선소 방문하고 돌아간 미국장관 대반전 발표 일본 경악해버린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adMtbrSFt4s
놀랍게도 F-5는 아직 현역’ 한국은 세계 최대 F-5 보유국
출처 : 꺼리튜브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Q6CRqv3Qjtg
"동맹국을 체납자 취급, 유럽이 뿔났다" 경쟁업체 사장까지 한국에 러브콜
출처 : 꺼리튜브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zbKxiNrSPMo
중국 경제 회복이 어려운 진짜 이유. 한국에 다시없을 기회가 왔다 (안유화 교수 풀버전)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C7LVpLDeKZ0
[Why Times 정세분석 2580] 中스마트카 '안보 위험' 조사 지시한 美, 발칵 뒤집힌 中
(2024.3.4)
출처 : Why Times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2UymmHqmvFA
[Why Times 정세분석 2579] 중국 공산당정권 몰락 대비한 ‘임시정부’ 美서 출범
(2024.3.4)
출처 : Why Times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XqTndxdI5hQ
[동앵과 뉴스터디] 北에 야단맞은 청주간첩단, ‘역대 최고형’ 왜?
출처 : 채널A 뉴스 2024.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7rxLmz2_fFM
[Full] 세계테마기행 - 낯선 시간으로의 초대, 요르단 1~4부
1부 잃어버린 도시, 페트라
2부 올리브 나무 사이로
3부 오래된 이야기의 땅
4부 붉은 사막, 와디 럼
출처 : EBSDocumentary (EBS 다큐) 2022. 09. 30.
https://www.youtube.com/watch?v=mqbYn2hjp1U
[세계테마기행] 다이내믹!필리핀군도 대탐험 1~4부 2014.07.14
1부 고래상어를 만나다,오슬롭
2부 환상의 섬, 엘니도를 찾아서
3부 천국으로의 초대, 민다나오
4부 쪽빛바다의 사람들, 두마게티
출처 : EBSDocumentary (EBS 다큐) 2021. 06. 11.
https://www.youtube.com/watch?v=c4zO2qsfR1A
'우리는 지금 > 정치·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로 전이된 불확실성… 골드만삭스 “中 투자 말라” (3) | 2024.03.14 |
---|---|
K-조선, 2월 선박 수주량 세계 1위… 전년比 27%↑ (1) | 2024.03.11 |
현대건설, 불가리아 대형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0) | 2024.03.04 |
14억 인도 얼린 냉장고는 '메이드 인 코리아'…삼성·LG 속도낸다 (1) | 2024.02.26 |
美상장 중국 기업 가치 지난해 들어 폭락…전년 대비 17.5%↓ (0)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