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고속열차시대 개막 초읽기…
현대로템 ‘KTX-청룡’ 운행 앞두고 안전·승차감 집중점검
동력집중식 KTX-산천보다 빠른 동력분산식 열차
KTX-청룡, 영업운행 최고속도 시속 320km
오는 5월 영업운행 개시 앞두고 막바지 점검
18만km 시운전 통해 승차감까지 보완
현대로템 숙원 ‘고속철 해외수출’ 지속 추진
출처 : 동아닷컴 2024. 04. 09. 김민범 기자
현대로템이 신형 고속철도차량 ‘KTX-청룡’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사전점검을 마무리했다.
현대로템은 시속 320km급 신형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인 KTX-청룡의 5월 영업운행을 앞두고 자체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9일 밝혔다.
KTX-청룡은 설계 최고속도가 시속 352km, 운행 최고속도가 시속 320km인 3세대 고속열차다. 영업운행 시 8량 1편성 기준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사전점검 대상은 총 16량 2편성으로 이뤄졌다. 1편성당 좌석수는 515좌석이다. 2개 이상 차량을 하나로 묶어서 1개 차량으로 운행하는 복합(중련)차량으로 운행하면 좌석수를 최대 1030석으로 늘릴 수 있다.
이번 신형 고속철도차량은 기존 ‘KTX-산천’과 비교해 동력 전달 방식이 다소 다르다. KTX-산천은 동력집중식 차량으로 맨 앞과 뒤에 동력차가 있고 해당 동력차가 모든 차량을 운행 방향으로 끌고 간다. 신형인 KTX-청룡의 경우 메인 동력차가 모든 차량을 이끌기는 하지만 전 차량에 동력이 분산돼 있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전반적인 에너지 효율을 개선했고 가속이나 감속 성능이 기존 모델보다 뛰어나 역간 거리가 짧고 곡선 선로가 많은 국내 철도 환경에 최적화된 열차라고 한다.
동력집중식 고속철도차량(KTX-산천)은 현대로템이 지난 2008년 세계에서 4번째로 개발에 성공해 상용화했다. 이후 연구·개발을 통해 2012년에는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시제차량(HEMU-430X)을 국산화했다. KTX-청룡보다 먼저 선보인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은 KTX-이음이다. 현대로템이 2021년에 선보인 바 있다.
운행속도의 경우 먼저 출시된 동력집중식 열차 KTX-산천은 최고속도가 시속 300km(영업운행 기준, 설계 최고속도 시속 330km)다. 동력분산식 KTX-이음(시속 260km, 설계 최고속도 시속 286km)보다 빠르다. 하지만 이번 KTX-청룡은 동력분산식 열차이지만 KTX-산천보다 빠르게 운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고속철도사업은 특성상 정부가 주도해 이뤄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고속철도차량에 대한 기술적 중요성을 높게 평가해 지난 2016년 ‘시속 350km 이상 고속철도차량 동력시스템 설계 및 제조기술’을 국가핵심기술로 지정했다. 현대로템 KTX-청룡 프로젝트도 이에 맞춰 추진됐다.
현대로템은 KTX-청룡이 영업운행에 투입되기 전 지난 2022년 10월부터 작년 1월까지 경부고속, 호남고속, 경강선 등에서 18만km 넘는 구간 시운전을 통해 성능검증을 진행했다. 시운전 기간 탑승객 승차감 향상을 위해 다양한 보완작업이 이뤄졌다고 한다.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객실과 운전실에 흡음재와 차음판 등을 추가했다. 또한 고속 주행 중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해 현가장치(공기스프링)를 최적화했다.
여기에 객실 내 악취나 오염물질을 차단하기 위해 객실 냉난방과 공기조화기술(HVAC)이 적용된 신선공기댐퍼를 추가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현대로템은 전했다.
현대로템은 공장에서 완성차 시험을 한 뒤 출고검사, 예비주행 및 시운전시험 과정 등을 거쳐 인수검사까지 마무리했다. 보다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함께 약 3주간 ‘길들이기’ 시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기간 현대로템은 좌석과 화장실 등 승객 편의시설에 대한 최종점검을 실시하고 영업운행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저한 점검과 검증을 통해 신형 고속철도차량 운행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철도 승차 환경 조성과 고객가치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신형 고속철도열차 개발 및 공급사업이 현대로템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고속열차 해외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로템도 지속적인 철도분야 연구·개발 성과를 앞세워 꾸준히 해외수출을 타진 중이라고 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 고속철도분야 기술 우수성과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알리면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가 공세' 中 외면받자…현대로템, 철도차량 수주 질주
중국중처, 납기지연·사고 빈번 / 脫중국 기조에 시장서 신뢰 잃어
고품질·제값받기 전략 통했다 / 현대로템, 美서 8000억 계약
철도사업 수주 1년 새 5배 늘어 / "현대차그룹 미운오리서 효자로"
출처 : 한국경제 2024. 03. 06. 김재후 기자
지난달 중순 현대로템 레일솔루션사업본부에 낭보가 날아들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시가 발주한 8000억원 규모의 메트로 전동차 공급 사업 수주전에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이었다. 무려 14년 만의 미국 수주라는 점도 뜻깊었다.
한때 현대자동차그룹의 ‘미운 오리’ 소리를 듣던 현대로템이 ‘알짜’로 거듭나고 있다. ‘K방산 붐’에 올라탄 방위산업 부문에 이어 철도 차량 사업도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레일솔루션사업본부의 지난해 누적 수주액만 5조2727억원에 달했다. 1년 전(1조1748억원)보다 다섯 배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선진국 철도사업 잇따른 수주
현대로템의 철도 차량 사업은 중국의 벽에 가로막혔었다. 세계 1위인 중국중처(CRRC)가 저가 수주로 시장을 교란하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미국 유럽 등 주요국에서 탈중국 기조가 확연해지면서 현대로템에 기회의 문이 열리고 있다.
지난달 수주한 LA 메트로 전동차 사업만 해도 CRRC는 입찰에 참여조차 못했다. 안보상의 이유로 미국 정부가 입찰을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6월 1조2000억원 규모의 호주 퀸즐랜드주 전동차 사업 입찰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현대로템은 프랑스 알스톰과 스페인 CAAF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 이때도 CRRC는 호주 정부의 규제로 응찰을 포기했다.
중국 내 고속철 제조 경험을 무기로 2010년대부터 글로벌 철도 차량 시장을 휩쓴 CRRC는 곳곳에서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CRRC가 미국 매사추세츠주로부터 2014년 수주한 전철 404량 가운데 일부 차량에서 탈선 사고가 발생했다. 차축 결함과 접지 상태 불량 등 ‘장기적인 안전 리스크’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최종 인도마저 납기일(지난해 9월)보다 3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품질과 납기로 승부’ 전략 통해
현대로템은 때를 기다렸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CRRC가 수주전에 나오지 않으면 품질과 납기 능력 등으로 최종 사업자가 선정되기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싱가포르 전동차 공급 사업은 현대로템의 전략을 여실히 증명한 사례다. CRRC도 입찰에 참여했는데 기술 부문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탈락했다.
이집트 카이로 2호선 철도차량 공급사업에서도 CRRC는 기술 평가에서 실격 판정을 받았다. 이 사업은 모두 현대로템이 수주했다. CRRC의 터무니없이 낮은 입찰가도 도마에 올랐다. 유럽연합(EU)은 최근 불가리아 전동차 사업 입찰에서 자국 보조금을 사용해 가격 덤핑을 시도한 CRRC를 조사 중이다.
현대로템은 기술을 내세운 품질 전략으로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을 다시 찾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해외 시장에 철도 차량을 수출하는 현대로템의 지난해 말 철도사업 수주 잔액은 11조4096억원에 달했다. 방산 부문 수주 잔액(5조4259억원)을 넘어섰다. 이 같은 실적 호조에 힘입어 주가도 고공 행진 중이다.
현대로템 K2 전차 18대 폴란드 도착
누적 46대… 하반기 38대 추가 출고 예정
출처 : 아시아경제 2024. 03. 21.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현대로템은 지난 12∼20일(현지시간) 폴란드 그드니아항에 K2 전차 18대가 순차적으로 적기 도착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출고분 56대 중 나머지 38대는 하반기에 출고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로템은 지난 2022년 8월 폴란드 군비청과 K2 전차 긴급 소요분 총 180대에 대한 1차 실행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2022년 10대, 지난해 18대를 보냈다. 이번 출고를 포함해 현재까지 폴란드에 도착한 K2 전차는 총 46대다.
현대로템은 K2 전차를 당초 계획보다 수개월씩 앞당겨 조기 출고하는 등 신속한 생산·출고 관리로 호평받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로템은 폴란드 현지에서도 K2 전차가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품질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정규 성능 검사 외에도 모든 K2 전차에 대한 추가 진단을 출고할 때까지 반복 시행 중이다. 이미 폴란드에 인도돼 운영 중인 K2 전차에 대한 현지 피드백을 반영한 검사도 함께 이뤄진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폴란드 K2 전차의 생산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부문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진만 1만개 제작"…한화에어로, 150조 시장 '정조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만번째 엔진 생산
'기념 출하식' 열어…스마트공장 착공도
출처 : 뉴시스 2024. 04. 15. 이다솜 기자
[창원=뉴시스]이다솜 기자 = "저희 회사에서 생산하는 모든 엔진은 최종적으로 반드시 이곳을 거쳐 나갑니다. 우리 공군이 운용하는 모든 엔진을 시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지난 12일 방문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 1사업장에서 이승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생산담당 상무는 시운전실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창원사업장서 1만번째 엔진 시운전…45년 만에 성과
이날 찾은 시운전실에는 출고를 앞둔 공군 TA-50 훈련기의 F404 엔진이 장착돼 있었다.
엔진성능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회색 레버를 올리자, 커다란 굉음이 들리며 엔진 후미에 있는 배기 노즐이 움직였다. 이내 애프터버너(제트엔진 터빈 뒤쪽에 설치된 연소 장치)에서 길고 화려한 불길이 뿜어져 나왔다. 미사일이 쫓아오는 상황에서 전투기가 최대 속력을 낼 때 발생하는 바로 그 화염이다.
이는 완성한 엔진을 출고하기 전에 반드시 진행하는 시운전이며, 이 테스트에서 합격을 받아야 고객사로 납품할 수 있다. 시운전실 1곳의 셀을 짓는 데 최소 300억원 이상 설비 비용이 소요되며, 90% 이상의 엔진은 한 번에 합격 도장을 받는다.
이 상무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단일 업체로 가장 많은 시운전실 7개를 보유했다"며 "40년간 운영을 하다 보니 자체 적으로 노하우가 생겨서 설비도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만들어 수출하고, 군에 설치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날 시운전을 한 엔진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게 의미가 남다르다. 엔진을 만든 지 45년 만에 출고하는 1만번째 엔진이기 때문이다.
지난 1979년 공군 F4 전투기용 J79 엔진 창정비를 시작으로 엔진을 생산한 뒤 항공기·헬기·선박 등에 탑재되는 엔진 1만대를 생산했다.
이 과정에서 ▲엔진 설계 및 해석 ▲소재 및 제조 ▲시험 및 인증 등 항공엔진 전반에 걸친 기반 기술과 시스템을 확보하고 유도미사일엔진, 보조동력장치(APU) 등 1800대 이상은 독자기술로 생산했다.
1만5000파운드급 엔진 개발…세계 7번째 국가 도전
이를 기념하기 위해 회사는 15일 창원1사업장에서 '항공엔진 1만대 출하식'을 열었다. 이 행사에는 홍남표 창원시장, 김명주 경남도부지사, 석종건 방위사업청장, 유재문 공군 군수사령관 등 민관군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출하식 이후에는 KF-21에 장착할 F414엔진을 생산하기 위한 스마트 엔진 공장 착공식도 개최했다. 2025년까지 약 400억원을 투자해 5000평 규모로 조성하는 엔진 공장은 IT 기반의 품질관리와 물류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공장으로 지어진다.
이번 엔진 1만대 생산을 시작으로 항공우주 사업을 위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꿈은 더 커졌다. 회사는 2030년 중후반까지 정부와 함께 KF-21 엔진과 동급 수준인 1만5000파운드급 엔진 개발에 나선다. 현재 이 엔진을 개발할 수 있는 국가는 전 세계 6개국에 불과하다.
전투기급의 독자엔진 기술을 확보해 자주국방은 물론 2029년경 약 150조원이 넘어설 전망인 글로벌 항공엔진 시장에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15조 경제효과…연구 인력·설계 역량 확보 '박차’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특히 국내 업체들과 항공엔진 분야의 생태계를 조성해 첨단 독자 엔진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무인기, 민항기 엔진 등을 추가 개발하는 중장기 전략도 공개했다. 이 목표를 달성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경제적·산업적 파급 효과만 15조원에 달한다.
회사는 이를 위해 본격적으로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AI(인공지능) 기반 설계 역량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200명 수준인 항공엔진 개발 전문 인력은 2028년까지 800명 수준으로 늘리고, 산학연구센터를 운영해 국내 R&D(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한다. 아울러 엔진 개발 간 효율 향상과 빠르고 정확한 성능 최적화를 위해 AI 기반 설계에 몰두할 방침이다.
이광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사업부장은 "무엇이든 1만 시간을 투자하면 달인이 되는데 엔진 1만대면 눈을 감고도 만들 수 있는 달인의 경지"라며 "궁극적으로 독자개발한 엔진을 미국 시장에 수출하는 게 회사 목표이자, 곧 우리나라의 목표다"고 밝혔다.
"中 대신 美 택했더니 매출 껑충" 경동나비엔·대동 '성장가도'
전체 매출 북미 비중 양사 모두 55% 육박…미국서 더 팔린다
경동 '콘덴싱 기술' 냉난방 공략…대동 'GX시리즈' 중대형 강화
출처 : 뉴스1 2024. 04. 12. 김민석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경동나비엔(009450)과 대동(000490)이 북미 시장 공략에 성공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달리는 대표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침체기를 맞은 국내와 중국 시장을 벗어나 세계 최대 규모 북미 시장에 안착하면서 'K-보일러'와 'K-농기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경동나비엔과 대동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으로 각각 1조2043억 원과 1조4334억 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조원 매출을 안정적으로 넘겼다. 양사의 전체 매출액 중 북미 비중은 각각 54.8%와 54.2%를 나타냈다.
양사는 2020년 전후로 북미 시장 공략에 성공하면서 제2 전성기를 열었다. 최근 미중 갈등 심화로 수출 환경 변화가 본격화하면서 안정적인 북미 시장으로 향하는 기업들이 늘었는데 경동나비엔과 대동은 일찌감치 중국보다 북미 문을 두드렸다.
경동나비엔의 북미 시장 안착을 이끈 제품은 온수기와 콘덴싱 보일러다. 북미법인 매출은 콘덴싱 온수기(NPE) 출시를 계기로 2012년 700억 원에서 지난해 6609억 원으로 9.4배 성장했다. 콘덴싱 기술은 외부로 빠져나가는 열을 모아 다시 온수를 데우는 친환경 기술이다.
경동나비엔은 2000년대 북미 시장에서 친환경을 강조하는 전략은 도전적인 과제였지만, 앞으로 친환경 이슈가 커질 것이라는 확신을 기반으로 꾸준히 노력한 성과를 거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동나비엔은 올해에는 지난해 11월 현지 판매를 시작한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글로벌 HVAC(냉난방공조) 시장'을 공략하는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우리나라와 유럽 등은 '난방·온수-보일러' '냉방-에어컨'이지만, 미국은 '온수-온수기' '냉·난방-공조시스템' 구조로 메인 난방은 가스를 연소해 공기를 직접 가열해 공급하는 퍼네스(공조시스템)를 활용한다. 현지 퍼네스 시장 규모는 연간 약 470만대(2022년 기준 약 60억 달러·8조 원)에 달한다.
이상규 경동나비엔 북미법인장은 "현지에서 2월 퍼네스 판매량이 전달 대비 245%를 기록하는 등 좋은 흐름"이라며 "물을 매개로 실내 공기를 데우는 제품(Water-to-Air)이라는 점이 소구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시기 美 하비파머 공략해 주요플레이어 안착…중대형 트랙터 강화
대동은 2020년~2021년 코로나 시기 북미에서 취미로 농사를 짓는 '하비파머'를 공략해 소형트랙터 시장 '빅3'에 오르며 주요 플레이어로 안착했다. 당시 경쟁업체들이 보수적인 경영 전략을 세운 점도 기회로 작용했다.
대동은 북미 브랜드 '카이오티'(KIOTI)를 GCE(Ground Care Equipment) 전문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제로턴모어(잔디깎기) △소형건설장비 스키드로더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건초 운반 목적 △베일 스피어 △제초 작업용 커터 △목재 운반용 그라플 등 트렉터 작업기도 다양하게 선보였다.
최근엔 북미와 유럽 중형 트랙터 시장 공략을 위해 60~70마력대 프리미엄 중형 트랙터 'GX시리즈'를 출시했다. GX 시리즈 개발에는 4년간 약 200억 원이 투입됐다. 매출 목표는 북미·유럽을 포함해 2028년까지 누적 7500억 원이다.
제품 특징은 국내 동급 모델 최초로 3단계 자율작업 기능(직진·선회·작업 제어 등)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기어 조작 없이 버튼 또는 액셀러레이터 조작만으로 변속 가능한 '파워시프트'(P-Shift) 기능 등도 탑재했다.
박준식 대동 커스터머 비즈(Customer Biz) 부문장은 "대동 역사상 최초로 글로벌 시장에 동시 론칭한 GX시리즈는 중형 트랙터의 프리미엄 기준을 새롭게 정립하는 게임 체인저"라며 "대동은 앞으로도 AI(인공지능)과 ICT,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미래 농업 혁신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했다.
한편 대동은 현재 미국 외 유럽 등 전 세계 70여개국에 트랙터·콤바인·이앙기 등을 수출하고 있다. 해외매출 비중은 꾸준히 높아져 지난해 67.5%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54.2%(7763억 원) △국내 32.5%(4665억 원) △유럽 5.8%(832억 원) △기타 7.5%(1074억 원) 등이다.
[이슈속으로]
미국, 유럽 이어 아프리카까지...100조 시장, K-건설기계 나선다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03. 23. 이세연 기자
국내 건설기계 업계가 틈새시장 아프리카를 공략하고 나섰다. 시장의 규모는 아직 작지만, 정치적 안정세와 경제 발전으로 건설기계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광역 딜러와 계약을 맺는 등 잠재력을 높은 아프리카 시장으로 외연을 넓히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건설기계는 최근 수단에서 중대형 굴착기 60대 대규모 수주를 거뒀다. 수단 내전 이후 건설기계 무역이 재개되면서 선제적으로 시장에 재진입해 거둔 성과다.
아프리카 시장은 건설기계 업계에서 신흥시장으로 꼽힌다. 그간 잦은 내전 등으로 개발의 손길이 닿지 않았지만, 경제적 성장세가 빠른데다 자원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상위 10개국 중 6개국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멈춰있던 각종 투자도 진행된다. 도로, 항만 등 경제 인프라뿐만 아니라 송유관, 정유설비와 같은 고부가가치 플랜트 건설수요도 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모도르 인텔리전스는 아프리카 건설시장 규모를 2024년 약 584억 달러(약 78조 원)에서 연평균 5.07% 성장해 2029년 약 748억 달러(약 1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한다.
아프리카에서 한국 건설기계의 비중은 높지 않다. 주로 미국의 캐터필러나 중국의 삼일중공업·줌라이언, 일본의 코마츠 등이 선점하고 있었다. 자국 건설업체의 공급능력이 부족해 상당 부분을 해외 건설업체에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인 것. 시장 진출의 여지가 열려있는 틈새시장이란 평가를 받는 이유다.
HD현대건설기계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영향력 확보에 나섰다. 모리타니를 비롯한 서아프리카 7개국에 주변국 판매를 함께 담당할 광역 딜러를 지정하고, 동아프리카 남수단, 에티오피아 등지에서 신규 딜러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아프리카 건설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유럽에서 활동하던 광역 딜러와 계약을 맺었다. HD현대건설기계의 브랜드 인지도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며, 딜러들이 회사 측에 먼저 연락을 해오는 경우도 늘었다는 설명이다.
판매 실적도 회복세를 보인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아프리카 시장 굴착기 판매량이 2021년 약 500대 대비 지난해 절반 가까이 감소했지만, 올해 들어 반등하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올해 아프리카 시장 1분기 예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전후 성장할 것이라 기대한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회복에 대비해 아프리카를 비롯한 신흥시장 선점이 필요한 때"라며 "대형건설장비 라인업 보강으로 주력 시장 고객을 공략하는 한편, 신규 딜러를 발굴해 판매 네트워크를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韓, ‘인구 14억’ 인도 건설기계시장서 日 턱밑 추격
[신성장엔진 아시아 뉴7]
HD현대, 부품 75% 현지 생산
1위 日히타치와 점유율 3.4%P차
출처 : 동아일보 2024. 04. 18. 한재희 기자
‘16.3%포인트→3.4%포인트.’
인도 건설기계 시장 1위인 타타-히타치(일본과 인도 합작사)와 2위인 한국의 HD현대건설기계의 최근 5년 새 점유율 격차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건설기계 업계에 따르면 HD현대건설기계의 1분기(1∼3월) 인도 시장 점유율은 17.4%로 타타-히타치(점유율 20.8%)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HD그룹의 건설기계 계열사인 HD현대건설기계는 2007년 인도에 진출했다. 당시 인도 건설기계 시장은 일본과 중국 업체들이 주도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현지 부품 조달률을 75%까지 높이면서 납품 기일을 단축시키고, 성능은 높이되 가격은 낮추면서 빠르게 인지도를 끌어올렸다.
2019년의 경우 타타-히타치의 점유율은 30.2%로 압도적 1위였다. 당시 3위였던 HD현대건설기계와의 격차는 16.3%포인트. 이를 올해 1분기 3.4%포인트까지 줄였다. 심성우 HD현대건설기계 인도법인장은 “2030년 인도 시장 점유율 30% 달성을 목표로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 인구는 14억 명이 넘어 세계 1위로 건설기계 시장 규모는 약 9조2000억 원이다. 1분기 기준 인도 건설기계 시장 톱10에 일본 3개사, 중국 3개사가 이름을 올린 반면 한국 기업은 HD현대건설기계뿐이다.
부품 75% 현지화… ‘18조’ 印 굴착기 시장서 日보다 발빠른 대응
[신성장엔진 아시아 뉴7] 〈6〉 인도서 중장비시장 개척 HD현대
印 도로-항만등 인프라 건설 급증… “수요 늘며 재고 일주일 분량뿐”
부품 물류비 준만큼 가격 경쟁력… 푸네 공장 가동률 작년 94.3%
생산량 10%는 阿-중동 등에 수출
지난달 19일(현지 시간)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푸네시에 있는 HD현대건설기계 공장 적재장에는 8∼50t급 굴착기 수십 대가 있었다. 김정민 건설장비생산운영 부문 주재원은 “보통 재고로 1개월 치 판매량인 400∼500대를 갖고 있었는데 지금은 일주일 치 분량뿐”이라고 말했다. 올해 들어 굴착기 수요가 크게 증가해 재고량이 빠르게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늘어난 주문을 반영하듯 1000여 명이 근무하는 푸네 공장은 분주했다. 인도 현지 직원 1명이 용접로봇을 최대 3대까지 조작하고 있었다. 마치 푸네 공장 내부 신전에 마련된 팔 네 개의 힌두교 신 ‘가네샤’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다. 김 주재원은 “인도의 낮은 인건비 수준에 안주하지 않고 미리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 글로벌 기지 중 가장 높은 94.3% 가동률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주 푸네 공항에서 차를 타고 1시간 30분가량 이동하면 나오는 차칸산업단지의 HD현대건설기계 푸네 공장은 회사의 핵심 생산·수출 전진 기지다.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는 반면 인도에서는 점유율이 크게 증가했다. 그만큼 인도 시장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푸네 공장의 지난해 가동률은 94.3%다.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의 굴착기·휠로더 글로벌 생산기지 중 가장 높은 수치다.
HD현대건설기계는 2007년 인도에 진출한 이후 17년 만인 올 2월 누적 생산 4만5000대를 돌파했다. 인도 시장 내 점유율은 일본과 인도 기업이 각각 60%, 40% 출자한 합작회사 타타-히타치에 이어 2위다. 최병학 HD현대건설기계 푸네 공장 생산지원총괄(공장장)은 “1월에만 굴착기 750대를 판매하며 점유율 19.1%로 월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인도의 건설기계 산업 전망은 매우 밝다.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66억6000만 달러(약 9조2000억 원)였던 인도 건설기계 시장 규모는 2030년에는 132억1000만 달러(약 18조3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적으로 7%대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이어가며 인프라 건설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2019년 총선 당시 향후 5년간 도로, 철도, 항공, 대중교통, 해운, 물류에 약 100조 루피(약 1600조 원)를 투자하겠단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인도 정부는 2014년 4월 기준 약 9만 km의 고속도로 총연장 길이를 2025년까지 20만 km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톱10 중 韓 기업 1개, 日과 中 각각 3개
이처럼 건설 일감이 많다 보니 일본과 중국 기업들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일본의 타타-히타치(올 1분기 기준 점유율 1위), 코벨코(6위), 고마쓰(7위), 중국의 삼일중공업(4위), 서공중공업(5위), 류공(10위)이 점유율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 기업은 2위인 HD현대건설기계가 유일하다.
시장을 선점한 타타-히타치는 고가와 보급형 브랜드로 나눠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다. 다른 일본 기업들은 프리미엄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15∼20%가량 싼 가격을 앞세워 ‘저가 공세’를 펼치고 있다. 중국 내수 침체로 쌓인 재고까지 인도 시장으로 돌린 탓에 물량도 많다.
이에 맞서 HD현대건설기계는 현지 협력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모델에 따라 현지 부품 조달률을 최대 75%까지 끌어올렸다. 시장 수요가 늘어날 때는 재빠르게 추가 물량을 생산할 수 있고, 수요가 줄어들 때는 재고 부담을 더는 효과를 봤다. 일본 기업들이 품질을 위해 일본산 부품만 고집한 것과는 다른 전략이었다. 정말곤 HD현대건설기계 구매담당 주재원은 “본사에서 부품을 조달할 때보다 물류비가 줄어들고 조달 속도도 빨라졌다”며 “인도 진출 이후 지속적으로 현지화를 추진한 결과”라고 말했다.
중국의 저가 공세에는 제품 판매 후 관리를 강화하는 전략으로 대응했다. 중국 기업들이 애프터서비스 등 사후 관리가 약하다는 점을 공략한 것이다.
푸네 공장은 인도 내수 시장뿐 아니라 수출 전진 기지로서의 역할도 해내고 있다. 전체 생산 물량의 10%가량을 서남아, 중동, 아프리카 등지로 수출한다. 2019년에는 274대를 수출했고, 2023년에는 545대까지 늘었다. 2013∼2023년 30여 개 나라에 누적 수출 물량이 약 4600대에 이른다.
인도는 수출기지로서 최적의 입지를 지녔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건설기계는 수출할 때 물류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인도는 지리적 접근성 덕분에 서남아, 중동, 아프리카로 수출할 때 상대적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만성적인 무역수지 적자를 겪고 있는 인도 정부가 수출액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하는 것도 수출기지로서 큰 장점이다.
심성우 HD현대건설기계 인도법인장은 “인도에서 한국 기업들의 제품은 일본, 유럽, 미국 등과 같은 ‘프리미엄 레벨’로 인식되고 있다”며 “인도는 얼마 남지 않은 대규모 시장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이 도전할 만하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 푸네=곽도영 기자 no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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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21에 독일이 극비에 넘긴 기술, 반경 600km 초토화.. 인니 경악한 이유..
한국아닌 유럽 선택했는데.. 독일, “韓이 전부 가져가라” 대반전 상황
출처 : 쓸모왕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ynIkmKgBqok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위력! 또 다른 한국이 몰려오자 일본 '화들짝'
출처 : 메가튜브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2zZiOGIAonc
이제는 이라크에서도 불고 있는 한국 무기 열풍 l 포브스 기사 - 지금 한국은
모든 걸 다 가지고 있는 나라
출처 : Peachy 피치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773Cp1L9nEE
[여의도튜브] "中 믿었다 삼성에 뺏겨" 애플, 서둘러 베트남행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RG7QDzh0HIk
백두산 꼭대기에서 관광객 돈뺏는 중국 외신들 "백두산 제발 한국이 관리해라!"
/ 유네스코에 창바이산으로 등재한 중국 한국이 조용히 반격 나서자 대반전
출처 : 잡식왕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xmUkkoGK7wc
[속보] 손흥민이 결국 폭발했다. “믿었던 포스텍마저 이상해졌다”
엽기적인 영입 소식에 토트넘 발칵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Nhj_jhvgXWo
똥포도 한국이 만들면 다르다!! 역시 한국 공병은 차원이 다르구나ㅣ "삽질 하는 공병은
이제 없다" 대한민국 공병이 세계최강군으로 인정받게된 이유 밝혀져
출처 : 꺼리튜브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myVCt4d5A1A
미국, 한국 kf-21 개발 허락을 뼈져리게 후회하게된 이유 ㅣ 미국이 50년 걸린 기술 한국이
10년만에 따라 잡았다 ㅣ한국 군사 기술 어디까지 날아오르나? 전투기 엔진도 국산화
출처 : 꺼리튜브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B831nnrFG7s
[Why Times 정세분석 2658] 러시아 지원했던 中, 美 강력 경고에 바짝 엎드렸다!
(2024.4.18)
출처 : Why Times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Vgk_aYgoQKc
[Why Times 정세분석 2659] 혹한기 진입한 전기차 시장,
올인한 中 어떡하나? (2024.4.18)
출처 : Why Times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MQqyoLNVHxU
[중국경제 탐사 시리즈] 3화 : 중국 부동산, 성장의 동력에서 개미 지옥으로
출처 : 김정호의 경제TV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AeKv-lCpCIs
중국이 대만을 점령하면 한반도는 '이렇게' 된다 (이철재 기자)
출처 : 김작가 TV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fIZwWjXJeTY
중국이 북한 쳐들어가면 순식간에 벌어질 충격적인 결과|전인범 장군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r3LS6NbyNhs
모두가 속았다. 미국 경제 실제 상황은 정말 처참합니다 (이선엽 이사 풀버전)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4. 18.
https://www.youtube.com/watch?v=fNy-fSo_42Q
누가 왜 사막의 절벽에 동굴을 파 사원을 만들고 벽화를 새겼을까?
석굴유적과 고분군을 취재, 거장과 그 후원자를 발굴 공개한다! (KBS 20091014 방송)
출처 : KBS 다큐 2024.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JEDK64M0Z8A&t=2017s
[명작다큐] 고품격 아시아 문명사 다큐멘터리
- 新실크로드 10부작 (KBS-NHK-CCTV 공동제작)(2005.10.27. 방송)
출처 : KBS 다큐 2020. 11. 03.
1부 “4천 년의 깊은 잠” https://youtu.be/fioQnWyjmXE
2부 “되살아나는 천 년의 기억” https://youtu.be/9Lg9hLYeMmw
3부 “초원의 길, 바람의 민족” https://youtu.be/H5goGrW6s3A
4부 “서역의 모나리자” https://youtu.be/gFSLYuo5Kuo
5부 “동으로 간 푸른 눈의 승려” https://youtu.be/rvyIEKDLLvM
6부 “이름 없는 자의 무덤” https://youtu.be/EKanMIzHxFo
7부 “하늘의 실크로드” https://youtu.be/54CaMYwf1Rg
8부 “실크로드 문명의 흥망성쇠” https://youtu.be/_1XA4j8caDc
9부 “제국의 개척자들” https://youtu.be/kE9RNJ5hVA0
10부 “시안, 영원의 제국” https://youtu.be/-WJHOXoD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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