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정치·경제

'1회 충전에 500km 주행'…기아, 3천만원 대 전기차 'EV3' 첫 선

자연정화 2024. 6. 3. 00:13

'1회 충전에 500km 주행'기아, 3천만원 대 전기차 'EV3' 첫 선

 

출처 : 한경비즈니스 2024. 05. 24. 강홍민 기자

 

기아가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콤팩트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EV3를 23일 전 세계에 처음 공개했다. 사진 제공=기아

 

기아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만든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3'(EV3)가 베일을 벗었다.

 

기아는 23일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EV3를 세계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EV3EV6, EV9에 이어 선보이는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로, 크기는 제일 작지만 500가 넘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최고출력 150kW(킬로와트)의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또 기아 전기차 최초로 '기아 AI 어시스턴트'가 탑재되는 등 커넥티비티 성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리튬인산철(LFP)이 아닌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탑재됐는데도 국내 보조금 수령 시 3천만원 중반이라는 합리적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EV3의 외관은 기아의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에 기반해 강인함과 부드러움을 모두 강조하는 방향으로 디자인됐다.

 

EV3 전면부는 별자리를 형상화한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헤드램프를 수직으로 배치해 기아의 패밀리룩이기도 한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다. 측면부는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루프 라인과 선과 면을 기하학적으로 배치한 디자인으로 역동성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차체 양 끝에 배치해 전면부와 통일성을 나타냈다.

 

기아의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EV3의 차량 내부에는 기아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를 비롯한 혁신적인 커넥티비티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사진 제공=기아

 

EV3 실내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특히 1열에서 전방으로 120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이 처음으로 적용돼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460L의 후면 트렁크와 25L의 프론트 트렁크도 갖췄다.

 

기아는 EV381.4kWh(킬로와트시) 배터리의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의 스탠더드 모델로 운영한다. 모두 NCM 배터리를 사용한다. 이중 EV3 롱레인지 모델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는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 501km에 달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지난 21일 열린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전기차에 대한 고객 기대를 분석한 결과 주행거리가 최소 450500는 돼야 한다는 판단을 내렸다""이런 관점에 따라 배터리 타입을 결정했고, 그 결과 NCM 배터리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EV3(롱레인지 모델 기준)3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31분이 소요된다. 또 전륜 모터에 기반해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EV3는 승차감과 정숙성 개선을 위해 R&H(Ride and Handling) 기능도 갖췄다. EV3에는 노면 상태에 따라 타이어에 다르게 전달되는 주파수를 활용해 진동을 완화하는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가 전륜과 후륜에 모두 적용됐다.

 

또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과 감속, 정차가 가능한 i-페달 기능이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활성화하는 'i-페달 3.0'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탑재됐다. EV3에는 기아 전기차 중 가장 높은 커넥티비티 사양도 적용됐다.

 

EV3에는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가 탑재됐다. 기아 AI 어시스턴트는 자연어를 기반으로 여행, 엔터테인먼트, 지식 검색 등을 지원해 고객과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차량 주요 기능을 계속해서 개선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스트리밍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동영상 서비스와 차량 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가 동급 최초로 적용되는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EV3에 탑재됐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에서 EV3의 계약을 시작하고, 오는 7월부터 본격적 판매에 들어간다.

국내 가격은 보조금 수령 시 3천만원 중반대로 예상된다. 또 올해 4분기 유럽, 내년 미국에서 판매를 개시한다.

 

송호성 사장은 "EV3를 개발하며 가격을 35천달러에서 5만달러 사이로 설정했다""국내 인센티브를 고려할 때 3천만원 중반대에서 (판매를) 시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EV3의 글로벌 판매 목표는 20만대로, 국내에서는 25천대에서 3만대 사이를 팔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기차 체인저-현대차그룹]

전용 플랫폼 벌써 '70만대'"세계가 놀랐다"

 

출처 : 뉴시스 2024. 05. 14. 유희석 기자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유희석 기자 =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서 생산한 전기차 누적 판매 대수가 70만대를 돌파했다. 미국 테슬라와 중국 BYD 등 전기차 전문 업체를 제외하면 전 세계 완성차 업체 중 독보적인 판매 기록이다.

 

현대차가 올 4분기 미국 내 전기차 전용 공장까지 완공하면 E-GMP 판매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14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E-GMP 기반 전기차의 세계 누적 판매량은 695803대로 집계됐다. 지난달 현대차 판매 대수를 포함하면 70만대를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모듈화·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인 E-GMP20214월 현대차의 중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 모델인 '아이오닉 5'가 출시된 지 3년 만에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우게 됐다.

 

E-GMP는 전기차 전용 설계로 차량 유형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고, 배터리를 차체 하부에 낮게 설치해 안정적 주행과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V2L 기능으로 배터리 전력을 외부 기기에 공급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지금까지 E-GMP 기반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아이오닉 5. 지난 2021년 내수 22671, 해외 43235대 등 총 65906대로 출발한 아이오닉 5 판매 대수는 202297867대로 가파르게 늘었다.

 

[서울=뉴시스]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현대차관에 전시된 아이오닉 5 N. (사진=현대차) 2024.04.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고성능 모델인 '아이오닉 5 N'이 추가된 지난해에는 사상 처음 세계 판매 10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올해에도 지난 3월까지 26066대 판매량를 보이고 있다.

 

특히 아이오닉 5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국, 싱가포르 등 해외로 생산 거점을 늘리며 현대차를 대표하는 전기차 모델로 자리를 잡았다.

 

GV60은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 차량 중 유일한 E-GMP 적용 모델로 202110월 출시됐다. 그해 1200여대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매년 1만대가량 팔리고 있다.

 

현대차의 세 번째 E-GMP 차량인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2022년 첫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7만대 가까이 판매됐다. 올해는 1분기 내수와 수출을 합쳐 4300여대에 머물고 있으나, 상품성 개선 모델이 출시되면 판매량은 다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의 E-GMP 차량 누적 판매 대수는 지난달까지 29213대로, 월평균 판매량을 감안하면 이달 이미 30만대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산된다.

 

기아는 20218월 출시된 준중형 SUV 'EV6'부터 E-GMP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출시 첫 해 내수 11023, 수출 18459대로 3만대 가까이 팔았으며, 2022년에도 83400대 이상 팔렸다.

 

[서울=뉴시스] 2024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기아 EV9 (사진=기아) 2024.4.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해에는 대형 SUV 'EV9'과 중형 SUV 'EV5'E-GMP 전기차 제품군에 합류했다. 이들 차량의 지난해 판매 대수는 중국에서만 팔린 EV5를 포함해 13만대가 넘었다. 올해도 1~442000여대를 기록 중이다.

 

기아는 최근 상품성 개선 모델인 신형 EV6를 출시했으며, 소형 SUV 'EV3'와 세단 'EV4' 등도 차례대로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이 오는 10월 가동 예정인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까지 완공되면, E-GMP 차량의 생산과 판매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원래 계획보다 1년 가까이 빨리 공사를 끝낼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업체들에게 맞서기 위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많이 만들었지만, 그중 E-GMP가 가장 성공적이다""유럽과 미국의 완성차 업체들 플랫폼과 비교해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며 기술적으로도 앞선다는 평가다"고 말했다.

 

 

 

[전기차 체인저-현대차그룹]

차세대 플랫폼 'eM, eS'가 일 낸다

"전용 플랫폼, 전기차 성능과 직결"

IMA 체계 플랫폼 2(eM, eS) 내년 출시

전기차 개발 효율성 높이려는 목적

 

출처 : 뉴시스 2024. 05. 14. 안경무 기자

 

[서울=뉴시스]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 (이미지=LG에너지솔루션 제공)

 

[서울=뉴시스]안경무 기자 =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가진 기업은 현대차, 테슬라, 폭스바겐 정도입니다. 전용 플랫폼이 있어야 전기차 성능과 품질이 더 좋아질 수 있죠." (장재훈 현대차 사장, 2022년 뉴욕 오토쇼에서)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일찌감치 차세대 플랫폼으로 또 한번의 약진을 노리고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보유 여부는 곧 전기차 품질로 이어지는데, 전용 플랫폼을 추가하면 더 다양한 전기차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내년 출시를 목표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배터리와 모터 등 핵심 부품을 표준화한 '통합 모듈러 아키텍쳐(IMA)' 체계 아래 신규 플랫폼 2(eM, eS)을 내놓을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이 이처럼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에 주력하는 이유는 '개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현재 개별 전기차 모델마다 다른 사양이 반영되는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차급 별로 유연하게 적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EV 라인업을 확대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새로운 전용 플랫폼을 통해 부품 표준화뿐 아니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기능별로 제어 장치도 통합한다. 이러면 전체적인 전기차 개발의 복잡도를 낮출 수 있고, 기술 신뢰도는 더 높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먼저 승용 전기차 플랫폼인 eM은 표준 모듈 적용으로 현행 E-GMP 대비 공용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eM 개발은 모든 세그먼트를 아울러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동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주행가능거리(AER)는 아이오닉5 대비 50% 이상 개선되며, '레벨 3' 이상 자율주행 기술 적용도 가능하다. 전 차종 무선(OTA) 업데이트가 기본이 되는 등 다양한 신기술도 탑재가 가능해진다.

 

eS는 승용 전기차 이외의 전기차들을 개발하는데 특화돼 있다.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유연한 구조여서 딜리버리(배달·배송) 카헤일링(차량호출) B2B(기업 간 거래) 전기차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전기차 주요 부품 원가 절감과 성능 개선을 통한 상품성 강화도 추진한다.

 

현대차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2030년까지 2021년 대비 50% 개선하고, 원가는 40% 절감할 방침이다. 모터는 원가를 35% 낮추고, 중량은 30% 줄인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 특유의 충전 번거로움도 한결 줄일 수 있어, 고객들의 전기차 선택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서울=뉴시스] 장재훈 현대자동차 CEO 사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3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에서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는 중장기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를 마련하고 적극 실행해 2030년 전기자동차(EV) 200만대 판매를 추진한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2023.06.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글로벌 전기차 주도권 경쟁, 점입가경]

전기차 독주 막아라·EU ‘연합전선구축, ·까지 본격 견제구

, 아세안 손잡고 중국 견제 나서 텃밭 지킨다

토요타·혼다·닛산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맞손

·EU, 관세 장벽으로 공동 대응

, 보조금 개편·미국 등 해외 생산물량 확대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05. 26. 김지윤 기자

 

중국 동부 산둥성 옌타이의 한 항구에서 수출용 BYD 전기차들이 주차돼 있다. [AFP]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중국의 전기차 굴기에 맞서 미국과 유럽이 관세 장벽을 높이는 초강수를 던진 가운데 일본도 중국차 견제에 본격 나섰다. 한국 자동차업계도 이러한 구도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26일 외신 및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세계 전기차 시장 상위 10개 기업 가운데 중국 기업이 4개를 차지하며, 이들의 합산 점유율도 전체 시장에서 35를 넘어섰다. ‘저가 전략을 앞세운 중국의 영향력이 막강해지자 이를 제지하기 위한 주요국의 행보가 본격화하는 상황이다.

 

현재 일본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중국의 전기차 시장 확장에 대응하기 위해 아세안 지역 내 자동차 생산·판매 공동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르면 오는 9월 열리는 일·아세안 경제장관회의에서 ‘2035년까지의 임시 공동 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동 전략에는 인재 육성, 제조 공정의 탈탄소화, 광물 자원 확보, 바이오 연료 등 차세대 분야에 대한 투자 협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토요타 켄터키 공장 [토요타 제공]

 

일본은 아세안 시장에 일찌감치 진출해 현지 시장점유율 약 90를 차지하는 등 압도적인 지위를 누려왔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기존 판도가 완전히 달라지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중국 전기차의 동남아 시장 선점 요인 및 시사점보고서에 따르면 아세안 6개국(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싱가포르·베트남·필리핀)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판매 점유율은 20217.3에서 지난해 52.1로 수직 상승했다.

 

국가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중국 기업이 태국(75.5말레이시아(44싱가포르(34.3)에서 1위를 차지했고, 인도네시아(41.6)에서는 현대자동차(44.5)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일본의 전동화가 지연되는 사이에 중국 기업들이 전기차 보급 초기 단계인 아세안을 적극 공략했고, 주요국들의 전기차 보급 및 생산 허브 육성 정책과 맞물려 아세안 내 중국 기업의 입지가 강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국 기업들은 아세안 현지 딜러 및 업체, 기관들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초기 점유율을 장악했다.

 

태국 방콕 국제 오토쇼에 참가한 BYD [BYD 제공]

 

중국 1위 전기차 업체 BYD는 태국에 5400만달러(6900억원)를 들여 현지 전기차 생산 공장 건설에 나선 바 있다. 상하이자동차(SAIC), 창안자동차 등도 아세안 내 생산 거점을 마련 중이다.

 

이에 일본은 전통적인 텃밭을 지키기 위해 아세안과 공동 대응이라는 맞불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전기차를 견제하기 위한 일본 완성차 업체들 간의 협력 분위기도 거세다. 현재 토요타, 혼다, 닛산은 전기차 등 미래차의 핵심으로 꼽히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3사는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자동차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SDV)’ 개발에 중점을 두고 미래차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전해져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을 겨냥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에서는 3사가 독자적으로 기술을 개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핵심 부품을 표준화할 경우 개발 효율성을 높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일본 경제산업성 역시 자국 브랜드들의 협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차세대 자동차 로드맵 개발을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 간 협력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경제산업성의 이 같은 계획이 스즈키, 마쓰다, 스바루, 미쓰비시 등 다른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로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미국과 유럽 역시 중국의 전기차 공세를 막기 위한 장벽을 세우는 데 몰두하고 있다. 미 정부는 지난 14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현재 25에서 100로 인상하는 것을 비롯해 철강, 알루미늄, 반도체, 태양광 패널 등 중국산 수입품 180억달러(246000억원) 상당에 대해 관세를 대폭 인상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유럽연합(EU)은 앞서 지난해 10월부터 13개월간 중국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을 불공정 관행으로 규정, 반덤핑관세나 상계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중국 정부는 미국과 EU의 이러한 조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EU 주재 중국상공회의소는 최근 중국이 대형 배기량 엔진을 탑재한 수입차에 대한 임시 관세율 인상을 고려할 수도 있다며 맞불을 놨다.

 

중국상공회의소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인상 발표와 EU의 반보조금 조사에 따른 예비 관세 부과 준비 같은 최근 상황을 고려할 때, 이같은 조치는 유럽·미국 자동차 회사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사실상 이번 조치가 미국과 유럽을 겨냥한 맞대응임을 시사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생산라인 [현대차 제공]

 

한국에서는 중국산 전기차·배터리에 대한 보조금 장벽을 세우는 동시에, 미국과 EU가 중국을 견제하는 분위기를 활용해 판매 돌파구를 모색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된다.

 

환경부는 올해 초 보조금 개편을 통해 국내 기업에 보다 유리한 보조금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개편안의 특징은 고성능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부여하고, 배터리 효율성과 재활용 여부를 보조금 지급의 주요 기준으로 삼도록 했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좋은 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중국차 대비 주행거리가 긴 국산차에 유리한 구조다.

 

현대차·기아 등 미국과 EU에 전기차를 적극 수출하고 있는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중국이 관세로 타격을 맞는 사이 우리 기업들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평가가 제기된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미국에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 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건설 중에 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 중국, 유럽이 자국의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관세 전쟁을 진행할수록 현대차·기아는 반사 이익이 예상된다현대차·기아의 중국 판매는 글로벌 판매의 5미만 비중이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현지 생산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고 짚었다.

 

한편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전기차(BEV+PHEV) 상위 10대 기업에는 중국 BYD, 지리자동차, SAIC, 창안자동차가 포함됐다. 이들 4사의 점유율은 35.8%로 전년(34.8%)보다 증가했다.

 

 

 

전기차 주행거리 도심에선 600육박

1회 충전 도심 주행

3년전보다 22% 길어져

출시모델중 최고는 588

 

출처 : 매일경제 2024. 05. 24. 문광민 기자

 

 

전기자동차의 최대 약점으로 꼽혔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 한 번 충전으로 도심에서 달릴 수 있는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600에 육박하고 있는 것이다.

 

24일 매일경제 취재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 모델 중 '상온 도심 주행거리'는 현대차 아이오닉6588로 가장 길고 테슬라 모델S(578), 기아 EV9(567)·EV6(559), 메르세데스-벤츠 EQS(520), 제네시스 GV60(517) 순이다.

 

배터리 효율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25도 기온에서의 상온 도심 주행거리는 전기차 모델별로 1회 충전 주행거리의 상한선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다.

 

내연기관차는 도심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 연비가 떨어지지만 전기차는 다르다. 시내 주행 환경에서 연비 효율이 한층 올라간다. 전기차는 제동 시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배터리에 충전하는 회생제동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이다.

 

또 배터리셀의 에너지 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고도화 등 전기차의 에너지 소비효율을 높이기 위한 완성차 제조사들의 연구개발(R&D)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환경부가 공개한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 인증 현황'에 따르면 도심 주행거리 인증 평균치는 2021360에서 올해 상반기 440로 약 22% 높아졌다. 이는 해당 연도에 인증을 받은 전기차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집계한 수치다.

 

주행거리 인증 평균치가 높아진 것은 전기차 보급이 본격화한 2021년에 출시된 모델들과 비교해 최신 모델의 주행거리 성능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는 뜻이다.

 

올해 들어 기존 모델의 상품성을 높인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이 속속 출시되면서 전기차 주행거리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배터리 효율 확 높이고 공기저항 줄여

 

오는 6월 공식 출시를 앞두고 이달 초 사전계약을 시작한 기아 '더 뉴 EV6'의 상온 도심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59(롱레인지·이륜구동 기준)2021년 출시된 초기 모델(491)보다 68늘어났다. 지난 3월 출시된 현대자동차 '더 뉴 아이오닉5'는 한번의 완전충전으로 시내에서 505(롱레인지·사륜구동 기준)를 주행할 수 있는데, 이는 이전 모델(465)보다 40연장된 것이다.

 

현대차그룹 전기승용차 중 주행거리가 가장 짧은 기아 레이 EV는 한번의 완전충전으로 도심에서 238를 주행할 수 있는데, 이는 아우디 e-트론 50 콰트로(211)와 미니 쿠퍼 SE(187)를 앞선다.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배터리셀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새롭게 선보인 아이오닉5EV6의 상품성 개선 모델에 에너지 밀도를 높인 4세대 배터리를 적용했다. 현대차그룹의 4세대 배터리는 배터리셀 크기를 기존보다 키우고, 배터리 내부 설계 방식을 바꿔 셀에 담을 수 있는 에너지양을 늘렸다.

 

전기차의 배터리·모터가 적정 온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열관리 시스템도 주행거리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로 꼽힌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모델들에 냉각수 분배·공급 통합 모듈을 적용했다.

 

전기차 에너지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공기저항을 낮추는 것이다. 이는 아이오닉6가 올해로 출시 3년 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최장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비결이다. 아이오닉6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최고의 공력성능'을 목표로 디자인·엔지니어링을 거쳤다. 4세대 배터리를 장착한 상품성 개선 모델이 출시된다면 아이오닉6의 상온 도심 주행거리는 600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민경덕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운전자에 따라 회생제동 강도를 더 높게 설정하고 차량을 이용한다면 공인인증 수치보다 높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의 주행거리 측정 방식은 전기차 모델별로 '기본값'으로 설정된 회생제동 강도를 기준으로 삼는다.

 

 

 

현대차 'ACT 엑스포'서 신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개

캘리포니아 항만 탈탄소화 및 조지아주 공장 수소 상용 밸류체인 구축

HTWO 로지스틱스 솔루션 기반 글로벌 물류운송 사업 확대 계획

레벨4 자율주행 테스트 진행북미 수소전기트럭시장 최초

 

출처 : 데일리안 2024. 05. 22. 박영국 기자

 

현대차가 ACT 엑스포 2024에서 전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북미 지역에서 수소 물류운송 밸류체인 사업을 본격화한다.

 

현대차는 20~23(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진행 중인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4(Advanced Clean Transportation Expo 2024)’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북미 물류운송 사업 현황을 소개하고, 청정 물류운송 사업을 중심으로 수소 상용 밸류체인을 확장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와 함께 해당 사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Truck)’의 상품성 개선 콘셉트 모델도 공개했다.

 

현대차는 올해 CES 2024에서 기존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였던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켄 라미레즈(Ken Ramirez)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 부사장은 수소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운반체로, 현대차는 수소 사회로 가는 길에 앞장서고 있다현대차그룹 내 모빌리티 및 에너지 사업 역량을 결합하여 수소 상용 밸류체인 사업을 전개하는 여정은 인류를 위한 진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를 통해 지난해 하반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글로비스 아메리카(GLOVIS America)’ 산하 트럭 운송 사업자인 ‘G.E.T Freight’에 공급하면서 수소 상용 모빌리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는 북미 운송업체 단일 공급 최대 규모로,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트럭을 대체해 오클랜드 및 리치몬드 항구의 탈탄소화에 크게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대차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차량 판매를 넘어 수소 공급 및 충전소 구축 리스 및 파이낸싱 유지보수 서비스를 아우르는 수소 상용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본격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글로비스 아메리카와 협력해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HMGMA)’에 친환경 물류체계인 HTWO 로지스틱스 솔루션을 도입한다. 구체적으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해 부품 및 완성차 운송에 특화된 수소 상용 밸류체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ACT 엑스포 2024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상품성 개선 모델 콘셉트도 디지털 영상을 통해 처음으로 공개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상품성 개선 모델은 지난해 출시 이후 약 1년간 수집된 북미 고객 주행 경험 및 피드백을 중심으로 충돌방지 보조(FCA)와 차로 이탈 경고(LDW) 측방충돌방지 경고(SOD)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첨단운전자보조 시스템(ADAS) 등 주행에 도움을 주는 첨단 주행 신기술을 대거 적용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12.3인치 와이드터치 디지털 인포테인먼트시스템 우측방 감지 기능 등 인포그래픽 사양을 통해 실용성과 편의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박람회 기간 동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전시외에도 현지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자율주행 기술 업체인 플러스(Plus)’와 미국 수소전기트럭 최초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 대한 레벨(Lv)4 자율주행 테스트를 시작했다. 미국 현지에서 Lv.4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사고 감소와 화물운송 효율성 증진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계획이다.

 

 

 

 

 

[W디펜스] 서방 OK사인만 나오면...’ 러 공군기지 사정권 쾌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2zWhyUNQEbs

 

 

세상에없던 탄도미사일 개발” 300km 날아가 100% 명중

오차도 용납하지 않는 미친 미사일

출처 : 잡식왕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7OGeQsXKHI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저력! 외신도 깜짝 놀란 한국의 저력!

출처 : 메가튜브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7vG-fh4dx4Q

 

 

경비행기에 박살난 러시아 대공망극초음속 미사일보다 무섭다던 170km ‘세스나

, 초당 7030mm포탄 날려보니...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MzeHQG68srM

 

 

중국방송 한반도 침공 시뮬레이션 뜻밖의 상황에 발칵뒤집힌 이유

"5년전과는 전혀 다른결과 난리남"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zL4TAxYQBUw

 

 

"차기 아시아의 호랑이?".. 베트남이 아시아 최부국이 될 수 있는 이유 vs

될 수 없는 이유 ㄷㄷ

출처 : 지식세포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q8PC0Wvpb2I

 

 

미 국방장관 한국 관련 발언에 트럼프가 더 환영받자 미 당혹/

'핵우산 같은 소리 마라' 한국 뜻밖의 반응에 난감해진 미 국방부

출처 : Sion TV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xYbRge-AzZo

 

 

한류가 태평양 외딴섬부터 세계 10억명의 연결고리가 된 이유

한류가 고립된 우리를 세상과 연결해 주었어요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5YrnzWUQRfQ

 

 

"한국의 북진" / 군사력 5vs 36위의 싸움?

출처 : 지식스토리 Knowledge Story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p6fqUNraaTs

 

 

[W디펜스] T90전차 괴물(?) 됐다우 드론 막으려 덕지덕지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5r0-B6aoWi0

 

 

(속보) 중국 국방부장 결국 중대발표! 한국 핵개발 승인되자

중국이 긴급기자회견 나선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8nzbQ3WEenk

 

 

여길 통과한 것은 K2뿐입니다미영독프 전원포기구간 지옥길

K2전차 단독 정복하자 비교가 안돼

출처 : 리얼리즘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ijFbEraVyos

 

 

"중국 도심에 등장한 초대형 토네이도!" 중국이 서해에서 저지른 실수의 결과였다

출처 : 잡식왕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WF7tl05jqz4

 

 

(풀버전)주변국들 때문에 수년간 감춰온 한국의 놀라운 무기들의 위력 공개하자

난리난 전세계 반응, 중국 일본 현재 난리난 이유, 한국은 8년내 군사력 1위 국가

출처 : 쓸모왕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9ATskOJHgbk

 

 

폴란드는 잊어라 이제는 남미다 ! l 드디어 성사된 페루 장갑차 수출

l 신형 장갑차를 주면 우리는 오징어를 주겠다

출처 : Peachy 피치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59QJ9ZC7l7s

 

 

'하이엔드 전투기 확충 시급' KF-21 업그레이드되면 문제 해결

출처 : 꺼리튜브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CNFMgHLPtMA

 

 

[총집편] 국가 멸망급 해군 전력 증명한 다시 한 번 최강 입증!

실전에서 보여준 대한민국 해군 저력

출처 : 꺼리튜브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00ShM9qQh-Q

 

 

[Why Times 정세분석 2735] 미분양 아파트만 6천만채,

공급과잉 후폭풍 직면한 중국 (2024.6.2)

출처 : Why Times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H_UOHOuSsxU

 

 

"빚더미가 2배씩 늘어나요" 진짜 망한 일본. 이젠 살아날 방법이 없다 (이명찬 박사 1)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VAAmsCTSyQk

 

 

99%가 잘못 알고 있는 중국의 대만 침공 시나리오김종대 교수 2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6. 02.

https://www.youtube.com/watch?v=3wIXtPWZGkI

 

 

중국에서 시작 된 두 번째 탈출기, 탈북여성 풀스토리중국 브로커 따라 탈북했다가,

정신 차려보니 인신매매를 당해 중국 시집살이 시작된 여자

출처 : EBSDocumentary (EBS 다큐) 2024. 06. 02.

201193일에 방송된 다큐프라임 - 탈북, 그 후 1부 엄마의 이름으로의 일부

https://www.youtube.com/watch?v=JGjff-z5W3A

 

 

[여의도튜브] "푸틴이 궁하긴 궁했다" 시진핑 앞에서 '귀요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eohUILw9Hus

 

 

GPS 공격? 어디서 장난질이야전술핵 비웃는 현무5...북 최악의 상황

주한미군 철수 후 일어나는 일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y8feSK5e0cM

 

 

외국인도 포기한 한국인 특이한 식성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EXcTwIN27A4

 

 

보다 높은 명중률기록 처음유명 군사전문지 천궁-2 극찬

미국이 기술거부한 이것해냈다

출처 : 잡식왕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PxU03Jlb_14

 

 

미국 안보이익 없으면 떠나랬더니 바로 꼬리내린 트럼프/ 한국 만만한줄 알았다가

큰 코 다친 상황 한국 주한미군 목메지 않아

출처 : Sion TV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pJPqRoVkRgM

 

 

“KF21 아직 '개발중' 아니였소?” UAE 국왕 충격받은 '' 한 장면

외신 5세대와 격이다른 KF21 숨겨진 대반전

출처 : 리얼리즘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pPisEJTVJ6w

 

 

[W디펜스] ‘이란, 드론강국이라더니...’ 튀르키예가 찾은 '대통령헬기'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Q4qmyz6IiGQ

 

 

[모아보기 : 해외 실체험 영상모음] "한국인인 척하니 반기다가 중국인이라고 하니..“

ㅣ세계 곳곳, 한류의 위력과 마주한 그들의 솔직한 심정

출처 : 젓가락TV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3axfbGAs9ZU

 

 

폴란드 결국 한국 뒷통수.. 그런데 뜻밖의 상황! 폴란드 물량 전부 사겠다는 국가등장

출처 : 스카이경제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tdRpiLfaRxo

 

 

(풀버전)현재 유럽 각국에서 한국 전차들 딱한번 테스트 했다가 크게 놀란 현지 반응

"한국 무기만 수십년 독점공급" 직관하던 전차강국들 '경악'

출처 : 쓸모왕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_BhbbIFA87M

 

 

은 결국 이것때문에 망할꺼에요따라하려다 가랑이 찢어진 중국

결국 중국인들조차 불매운동 시작

출처 : 잡식왕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CS4jfohoeMQ

 

 

폴란드 FA-50대신 유로파이터 도입 현지 언론 한국 배제 주장직후

예상밖의 상황에 난리난 이유 "한국보고 무기 사가라더니 또 황당주장"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p5YcMVWAreY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저력! 한국어가 통해버리는 신기한 나라

출처 : 메가튜브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6pJM976-zms

 

 

"KF-21이 있어야 중국 상대 가능" 필리핀, 말레이시아도 KF-21에 줄 섰다

| 배 째라던 인니 퇴출 가능

출처 : 꺼리튜브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bINe5SBvrOw

 

 

[Why Times 정세분석 2734] 자승자박한 푸틴, 스스로 재앙의 길 걸을까? (2024.6.1)

출처 : Why Times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QfOVvPLZjnc

 

 

"미국에 단물까지 다 빨린다" 일본은 지금 미국이 망하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명찬 박사 풀버전2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_hijz6cgYH0

 

 

"한국만 몰라요" 중국의 '전쟁할 결심', 경제난과 미국의 제재를 극복할 수 있을까

/ 이철 박사 (풀버전)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4. 06. 01.

https://www.youtube.com/watch?v=NOsUUox72I4

 

 

[K디펜스] "천궁, 빠른 납기 가능하죠?" 이라크 3.5'특별한 요청'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CQdwqyxGVMY

 

 

KF-21, J-20 박살낸다파일럿도 경악한 KF-21 발언

결국 패배 인정한 중국 언론들...

출처 : 잡식왕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2xDZ82CU9L0

 

 

중국반응최근 중국을 휩쓸고 있는 화제의 영상 한국인 종특 모음 시리즈

한국인의 특징 영상보고 신난 중국 인민들중국인들이 보는 한국인의 이미지

출처 : 중국어로 []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Q_YCBKugXPA

 

 

우크라 최강이라더니 대책 없다”“전차 실전 17발 연속 사격에도 목표 멀쩡’”

서 온 무기 본 우크라군 부러워 #k2 #k9자주포 #우크라전쟁 #한국무기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Jo4qkkqC57g

 

 

한국 때문에 또 역사책 다시 써야 하는 독일 발칵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DxFeCrYepes

 

 

프랑스 매체, 한국 곤란한 상황이라며 기분 좋아하다 한국 대응에 발칵

/2032년 한국이 1위하는 분야에 초토화

출처 : Sion TV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0j4wGwy5MOw

 

 

[여의도튜브] "위안화 있어도 쓸모가.." 정부 '달러 맞상대' 눈물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tC2WXkuO1KU

 

 

"한국의 핵잠·? 역사상 최고의 선물될것" 트럼프 최측근 발표에

시진핑 '이럴수가' 결국 시작된 한국의 핵 실전훈련에 아뿔싸..!

출처 : 스카이경제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eVf5wOLh9jU&t=10s

 

 

폴란드 “FA-50 안 산다. F-35로 선회” FA-50 거부한 폴란드 생각지도 못한 상황

우리가 대신 살게줄서는 유럽국가 #FA-50 #폴란드 #스페인 #도입 거부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BnJI6LAra_A

 

 

레알 수비진 8명 농락후 30m 미친킥으로 스페인 축구계 초토화 시킨 한국 17세 천재

축구선수에 현재 전유럽 빅클럽들 난리난 이유, 혼자서 22골 작렬.. 현지 해설자들 난리

출처 : 쓸모왕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p4j09YG5vto

 

 

그냥 보세요. 저게 한국산 무기입니다전문가 충격분석에 중국 초비상;

독일도 5년이였어요.. 한국은 4개월, 한국 빡치면...알죠?”

출처 : 리얼리즘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jYP9eUNwgEQ

 

 

[여의도튜브] “다된 밥 원전속쓰린 기억염장지른 ‘UAE 방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0_iODZoEMgc

 

 

미 국방 "한국만 방산 2인자 채택" 영국 초대형 발표에 울상된 유럽한국 주변 강대국들

난리난 이유 한국 이외에 더이상 커지면 곤란 2030년 충격보고서에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NnUHGH0mK7E

 

 

한국에 놀러온 어린 외국인 여성이 늦은 밤 머물던 모텔 사장의 행동에 경악한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NA4RT-qvCoU

 

 

대당가격 1조원이 저렴한 이유, 이제 3대 핵전력에서 미국이 모두 우위 |

선전포고와 동시에 '즉시' 종전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DlFMedqTfNo

 

 

위성으로 핵 쏘겠다는 러시아, 하지만 한국은 걱정 없는 이유가 있었다 |

한미 연합 우주군의 위용 공개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Z8geS3iw-mM

 

 

[Why Times 정세분석 2733] 나토 파괴하려는 푸틴의 음모,

유럽이 발칵 뒤집혔다! (2024.5.31)

출처 : Why Times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AjMFwMbfDyI

 

 

[Why Times 정세분석 2732] 2025 국방수권법, ·경악하는 이유? (2024.5.31)

출처 : Why Times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pPz5-llGV0w

 

 

모든 돈이 중국을 버렸다. 중국은 이제 미래가 없습니다(이철 박사 1)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8VK-3C63BYw

 

 

일본 손 잡은 TSMC, 결국 뒷통수 제대로 맞는다이명찬 박사 풀버전1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5. 31.

https://www.youtube.com/watch?v=u5l8mcKjkRA

 

 

[W디펜스] “러 세계최강이라더니...” T90 포탑 '통제불능'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fl2jWJ5LOU

 

 

중국 때려잡는다며 에콰도르가 긴급히 공수해간 한국 경비함, 지금 중남미 난리남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IEixPHmYu6w

 

 

한국 살다가 본국으로 돌아간 미국인, 잘못된 선택이었다며 후회한 놀라운 이유,

"한국 떠나 본국에 돌아온 거 진심으로 후회해요"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FkYmAjoz2qw

 

 

우크라 참전한 K9 포신 두동강 대참사 멍청아 진짜 K9이였음 끝장났다고..”

한국이 공개한 K9포신 실험영상 보더니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XVIUCQLl_ws

 

 

동해 육해공 총집합, 중국 '덜덜' 마치 전쟁난 듯 4미사일 실사격

대만 침공하겠다던 훈련 대망신

출처 : 잡식왕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qt4okPCvszk

 

 

[W디펜스] "7000대 파괴..뭘 하겠냐" 러 정지목표물도 '헛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805XpK5JMp8

 

 

현재 한국 여성 장교가 보인 행동에 미군들 전체가 난리가 나버린 이유

출처 : 진포터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XyiZQI2X86I

 

 

미 상원 한국 핵무기배치 폭탄발언 이성잃은 왕이부장 난리난 중국상황

"생각보다 빠른 미국에 발칵뒤집혀"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9jmCCAaXSdc

 

 

방위비 갑질하는 트럼프에 "한국 세게 나갔더니 얻어냈다" 남북한의 트럼프 대비 행보 ,

한국 핵무장을 북한이 반기는 이유

출처 : Sion TV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FAEwzX1wVvc

 

 

[W디펜스] “우크라 다음엔 우리다인근 국가들 파병 불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7rWXqKcxB9k

 

 

직접 보고도 믿기질 않습니다” 172km 날아가 4.5m 안쪽에 실사격 직관

유럽관계자들 감동’, 곧바로 72+ 3,000기 초고속 배송예약

출처 : 쓸모왕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RXFiBqf6IX8

 

 

저것봐, 이래도 전차가 최고라고?” K2흑표 루마니아 시연중

한장면에 세계최고 전차 순위바뀐 충격상황

출처 : 리얼리즘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497PgzheJbs

 

 

자국 영공서 벌어진 처참한 전투, 천궁-2 발사로 해결!! 35000억 아깝지 않아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1PpDeAxew_U

 

 

반도체 뜯어본 삼성연구원들 박장대소 / 반도체 SMIC, 화웨이 때문에

부도직전 한국 기술 빼돌리던 무리수 두다 적발

출처 : 잡식왕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o5kDkREhdtU

 

 

"중국 돈 많아??" 3번함도 실패했는데... 같은 엔진, 같은 구조 4번함 또 만든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eI2CFKgktlc

 

 

[Why Times 정세분석 2731] 초조한 시진핑의 다급한 명령,

고용시장 혼돈 진압하라!” (2024.5.30)

출처 : Why Times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zi86gQxfpTA

 

 

[Why Times 정세분석 2730] “, 전쟁없이 대만 지배 가능워게임,

대만,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2024.5.30)

출처 : Why Times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uwG1F0dGp2k

 

 

[대한민국 기업열전] 6-1: 고국에 투자한 재일 한인 기업가들

출처 : 김정호의 경제TV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iiEm1aRXBD8

 

 

TSMC에서 발 빼는 미국, 삼성전자 결국 '이렇게' 된다서병수 작가 2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9Bafq9ku_Gs

 

 

미국의 치명적인 중국 죽이기 카드는 '이것'이철 박사 3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5. 30.

https://www.youtube.com/watch?v=eoj-RgVQqzE&t=18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