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운 中공세…삼성·LG '대형·프리미엄 TV' 시장 공략 총력
中 기업, 대형 TV 시장 빠르게 추격
삼성·LG,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차별화
대형 경쟁도 참전…100형 라인업 확대
출처 : 이데일리 2024. 12. 23. 공지유 기자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 등 국내 가전업계가 대형 및 프리미엄 TV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 업체의 추격이 거센 상황에서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100인치 이상 대형 제품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 우위를 가져가겠단 구상이다.
23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80인치 이상 대형 TV ㅌㅋ시장에서 삼성전자 점유율은 32.7%을 기록했다. 점유율 순위로는 1위지만, 지난 2020년 이후 점유율 비중이 감소세다. LG전자도 같은 기간 점유율 14%로 중국 TCL(16.9%)에 밀려 3위를 기록했다.
그동안 저가 모델을 중심으로 시장을 위협하던 중국 업체들이 대형 TV 시장에서도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키워나가면서 국내 업계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하이센스, TCL 등 중국 업체들은 98인치와 100인치 ‘초대형’ TV를 시장에 내놓으며 중국 정부의 보조금 정책 등을 등에 업고 공격적인 가격 할인으로 점유율 확보에 나서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TCL은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를 맞아 98인치 TV 가격을 1599달러(약 230만원)로 낮췄고, 하이센스 역시 100인치 모델을 이와 같은 가격으로 판매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은 기술 경쟁력을 앞세운 제품을 앞세운 ‘프리미엄 전략’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중국 업체들과 격차를 벌리려 한다. 또 100인치 이상 제품 출시로 대형 TV 라인업을 확대하며 중국의 공세에 맞선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TV를 중심으로 타사 고급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하기로 했다. 최근 미국 시장에서 세계 최초 투명 OLED TV인 ‘시그니처 올레드 T’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100형 2025년 ‘LG QNED TV’ 신제품을 공개하며 초대형 LCD TV 수요에 대응한다. LG전자가 100인치 이상 TV를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도 초대형과 프리미엄 TV 위주 전략을 지속하며 중국의 공세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중국의 100인치대 LCD TV 공세에 맞서기 위해 대형 TV 라인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음 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정보기술)·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100인치대 TV 라인업을 공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이 저가 제품을 넘어 대형·프리미엄 TV 시장까지 공략하는 상황에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며 “제품 라인업 확대, 기술 차별화 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디스플레이, 中 제치고 OLED 1위 탈환
2분기 점유율 49.9%로 앞서 / 직전 분기 추월 수모 씻어내
IT 기기 고성능 패널 수요 증가 / 3분기엔 10%P 이상 벌어질 듯
출처 : 한국경제 2024. 12. 09. 김채연 기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한국 기업이 글로벌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시장에서 한 분기 만에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삼성과 LG는 저전력, 고휘도 등 고성능 OLED 공급을 늘려 중국과의 격차를 벌리겠다는 계획이다.
5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 LG의 2분기 OLED 시장 점유율(출하량 기준)은 49.9%로 중국 회사(49%)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직전 1분기엔 한국(48.7%)이 처음으로 중국(49.9%)에 추월당했다. 업계에선 K디스플레이가 중국에 LCD(액정표시장치) 주도권을 뺏긴 데 이어 OLED 시장에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조됐다.
한국 기업들이 2분기에 선방한 건 TV 등 대형 OLED 패널 수요가 증가한 것과 더불어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정보기술(IT) 기기에 들어가는 중소형 OLED 패널 공급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결과로 분석된다.
지난 5월 애플이 처음으로 OLED를 장착해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엔 삼성, LG가 전량을 공급하고 있다. 애플이 9월 출시한 아이폰16용 OLED 역시 삼성, LG가 대부분 공급한다. 이에 따라 3분기엔 한·중 간 격차가 10% 이상 벌어졌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그렇다고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 스마트폰을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IT 기업 대다수가 BOE, 차이나스타(CSOT) 등 자국산 OLED를 장착하고 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산 스마트폰 내 한국산 OLED 패널 사용 비중은 2021년 79%에서 지난해 16%로 크게 낮아졌다.
삼성, LG는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OLED, 탠덤 OLED 등 고성능 OLED 분야에서 우위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초대형 TV시장 이끈 삼성, 글로벌 매출로 1위...LG는 올레드 TV로 왕좌 수성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 발표
3분기 누적 매출 점유율 삼성 28.7%·LG 16.5%
LG, OLED 점유율 50% 넘겨
출처 : 매일경제 2024. 11. 20.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누적 매출로 각각 1,2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1위 달성을 목전에 뒀고, LG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에서 12년 연속 1위를 이어갈 전망이다.
20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발표한 글로벌 TV 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으로 점유율 28.7%를 기록하며 선두에 섰다.
뒤이어 LG전자가 누적 매출 기준 점유율이 16.5%로 2위를 차지했고, 중국 기업인 TCL(점유율 12.3%), 하이센스(점유율 9.7%)가 나란히 3, 4위에 올랐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으로 18.1%로 집계돼 1위를 유지했다. 특히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는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29.4%의 매출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다. 80형 이상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2006년 첫 1위 달성 이후 작년까지 18년 연속 1위를 지켰다.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올해 3분기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2%를 차지하며 1위를 수성했다.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는 출하량 기준 56%의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었다.
3분기 누적 LG전자의 TV 매출 중 OLED TV 비중은 약 31%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글로벌 TV 매출 규모는 701억4000만달러로, 작년 동기(701억3900만달러)와 동등 한 수준을 나타냈다. 판매량 역시 3분기 누적 1억4700만대로 작년 동기(1억4300만대) 대비 유사했다.
정체가 지속되는 글로벌 TV시장에서 중국 기업의 추격 속도는 더욱 빨라져 우려를 낳는다.
옴디아에 따르면 중국 TCL과 하이센스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점유율이 각각 12.3%, 9.7%로 3·4위를 차지했다. 양사 합계 점유율은 22.0%로 전년 동기(19.7%) 대비 2.3%포인트 올랐다.
반면 같은 기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점유율 합계는 45.2%로 전년 동기(47.1%) 대비 1.9%포인트 하락했다. 중국 기업들은 대형 TV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수량 기준 점유율을 살펴보면 TCL과 하이센스, 샤오미가 각각 13.6%, 11.4%, 5.1%를 기록했다. 이들 세 기업의 합산 점유율은 30.1%로 삼성전자와 LG전자 점유율 합계(29.4%)를 넘어섰다.
LG전자 올레드 에보, 해외 매체서 ‘올해의 TV’로 연이어 선정
“높은 휘도와 뛰어난 명암비” 극찬
14개국 소비자 매체 제품 평가 1위도 석권
2025년형 제품도 ‘CES 혁신상’ 등 6개 수상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11. 19. 김민지 기자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LG전자는 자사 올레드 TV가 영국·미국 유력 매체들이 택한 ‘올해 최고 TV’에 연이어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2024년형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4)는 최근 영국 매체 ‘HD TV 테스트’가 진행한 ‘TV 대결((HD TV test Shootout)’에서 ‘올해 최고의 TV’로 선정됐다. ‘TV 대결’은 영상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이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TV 화질을 블라인드 테스트해 순위를 가린다. G4는 색 정확도, HDR(고명암비) 성능, 업스케일링 성능 등 세부 항목에서 경쟁 제품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아 종합 1위에 올랐다.
매체는 G4에 대해 “밝은 환경에서도 높은 휘도와 뛰어난 명암비를 유지한다”고 평가했다.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C4)는 다른 영국 매체 ‘왓하이파이(What Hi-Fi)’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48~50형 TV’에도 올랐다. 매체는 “뛰어난 화질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능을 갖췄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미국 매체의 호평도 이어졌다. ‘디지털트렌드(Digital Trends)’는 ‘올해 최고 OLED TV 6선’에 G4와 C4를 각각 1위와 2위로 뽑았다. 매체는 G4에 대해 “(전작인 G3에 이어) LG가 다시 한 번 해냈다”며 “G4의 높은 휘도, 숨 막힐 듯한 색상 표현, 차원이 다른 HDR 성능에 완전히 매료됐다”고 평가했다.
‘하우투긱(How to Geek)’ 또한 C4를 ‘올해 최고의 OLED TV’에 선정했다. 매체는 “거의 모든 시청자를 만족시킬 만한 환상적인 TV”라며 “뛰어난 휘도로 강렬하고 생생한 이미지를 보여준다”고 극찬했다.
C4는 ‘톰스가이드(Tom’s Guide)‘로부터 ‘올해 최고의 50형 TV’와 ‘올해 최고의 43형 TV’에 각각 선정됐다. 매체는 “놀라운 화질은 물론, 동급 제품 중 가장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고 높이 평가했다.
LG 올레드 TV는 미국∙영국∙독일∙프랑스∙호주∙캐나다 등 14개국에서 소비자매체 1위 평가를 차지하기도 했다. 소비자매체는 제조사에게 제품을 지원받지 않고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을 직접 구매, 테스트해 신뢰도가 높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글로벌 프리미엄(1500불 이상) TV 시장 내 OLED TV 매출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상승한 약 45%를 기록했다. 북미∙유럽 시장에서는 60%를 넘겨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3%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한편, LG전자는 내년 초 열리는 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2025년형 LG 올레드 TV를 선보일 예정이다. ‘CES 혁신상’ 가운데 영상디스플레이(Video Display)와 화질(Imaging) 부문 최고 혁신상을 포함, 총 6개 혁신상을 수상했다. 정재철 LG전자 HE연구소장은 “더 강력해진 AI 프로세서와 업계를 선도하는 올레드 기술력을 기반으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시청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D ‘OLED 패널’ 美·유럽·日서 잇달아 호평
출처 : 파이낸셜뉴스 2024. 11. 13. 박소연 기자
LG디스플레이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이 탑재된 TV 제품들이 북미, 유럽, 일본에서 잇달아 호응을 얻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IT 전문 웹진 'AV왓치'는 올해 최고 제품을 뽑는 'AV Watch 어워드 2024' TV 부문에 LG디스플레이 패널이 탑재된 파나소닉의 'Z95A' 모델을 선정했다. AV왓치는 "각종 화질 테스트에서 모두 상위 점수를 얻은 것은 물론, 응답속도와 휘도 역시 OLED TV 중 최고 수준"이라고 선정 배경을 밝혔다.
미국 IT 전문매체 '디지털트렌즈'도 최근 LG전자 G4 모델을 '올해 최고의 OLED TV 6선' 중 '최고의 TV'에 선정했다. 이 매체는 "(LG디스플레이의) 마이크로렌즈 어레이(MLA) 기술을 탑재해 높은 밝기를 구현한다"며 "여러 차례의 테스트에서 보여준 최고 밝기, 숨 막히는 색상, 차세대 HDR 성능에 매료됐다"고 했다.
프랑스 유력 IT 매체 '레뉴메리끄'는 최근 '2024년 최고의 4K OLED TV'에 LG전자의 G3·G4, 파나소닉의 A95A, 필립스의 OLED908 4개 제품을 선정했다. 이들 제품 모두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뉴메리끄는 이들 제품에 대해 휘도, 색 표현력, 명암비, 몰입감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IT 전문가들의 성능 테스트에서도 최고점이 이어졌다.
미국 소비자 매체인 '컨슈머리포트'는 최근 400여 개의 TV 제품 중 LG전자 G4 모델에 최고점인 88점을 줬다. 그러면서 우수한 색 정확도, 넓은 시야각, 뛰어난 블랙 표현을 강점으로 꼽았다.
캐나다 유력 IT 매체 '알팅스'도 최근 '2024년 가을 최고의 TV 브랜드'를 선정하면서 테스트한 471개 TV 중 LG전자의 G4 모델에 최고점을 부여하고 "MLA 기술을 사용하여 기본 대비 훨씬 높은 휘도(화면 밝기)를 제공하고 실물과 같이 생동감 있고 밝은 색상을 구현한다"고 호평했다. LG디스플레이는 '메타 테크놀로지 2.0' 등 독자 기술을 지속 개발하며 차별화된 제품군을 갖추고 고급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TV·스마트폰 가고 IT"...OLED 활약에 디스플레이 재부흥 온다
출처 : 머니투데이 2024. 11. 20. 한지연 기자
디스플레이 산업 시장이 지난해 불황을 딛고 올해 개선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방산업인 전자제품 소비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으면서 덩달아 주춤했던 디스플레이 시장의 반전을 노트북과 태블릿 등 IT(정보기기) 응용처들이 이끌 것이란 관측이다.
19일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DSCC(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장비 지출은 73억달러(10조1587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약 49억7000만달러 수준에서 47% 급성장한 것이다.
업계는 올해를 반등 기점으로 삼고, 디스플레이 장비 지출이 최소한 앞으로 3년까지는 70억~80억달러 수준을 꾸준히 유지할 것이라 봤다. 성장세를 이끄는 요인은 노트북, 태블릿, 모니터 등 IT 제품을 꼽았다. 기존엔 LCD(액정표시장치)가 주로 쓰였던 IT 제품에서 최근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관측에서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PC와 노트북, PC에도 AI(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되면서, 전력 효율이 더 좋은 고성능 디스플레이인 OLED 선호도가 높아졌다.
DSCC는 지난해부터 2028년까지 6년동안 단위 면적당 IT 용 OLED 패널 출하량이 연간 46% 성장률을 보이며 6000만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TV와 스마트폰 등을 모두 포함한 전체 OLED 팹 장비 지출도 지난해 전년도 대비 54% 감소한 후 올해엔 16% 증가하여 회복될 것이라 봤다.
삼성디스플레이를 포함해 IT 용 8세대 OLED 팹 신규 투자를 발표했던 디스플레이 기업들의 양산 시점이 다가온 것도 디스플레이 장비 지출이 꾸준히 지속될 것이라 보는 이유 중 하나다. 삼성디스플레이의 8세대 OLED 팹은 내년 하반기, 중국 BOE와 비전옥스는 각각 2026년과 2027년에 양산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2027년 사이 OLED 디스플레이 장비 지출의 절반 이상을 8세대 팹이 담당할 것이란게 DSCC 예상이다. IT 제품의 OLED 디스플레이 탑재량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8세대 신규 팹에 투자한 기업들이 열매를 맺게 되면,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패널 제조 비용이 낮아질 수 있다. 이는 곧 IT 제품의 OLED 침투율 증가로 이어진다.
김종배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IT OLED로의 응용처 확대로 디스플레이 산업이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규모 투자에 대한 씨앗을 거둘 시점으로, 2025년엔 유의미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스플레이협회 "中 저가 LCD 공세에도 OLED 통해 매출 늘어"
출처 : 디지털타임스 2024. 11. 06. 박순원 기자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의 상반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액정표시장치(LCD) 공세에도 불구하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력 우위를 바탕으로 고부가 전략을 가져간 영향이다.
6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발표한 올해 상반기 실적 데이터가 담긴 '디스플레이산업 주요 통계'에 따르면 국내 패널기업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163억달러) 대비 14.6% 증가한 187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업체들이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OLED 주도권을 확보한 결과다. 인공지능(AI)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늘면서 글로벌 OLED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의 상반기 매출은 중·대형 분야에서 IT(태블릿, 노트북 등)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약 46억달러, TV는 30.6% 증가한 24억달러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100억달러에 그쳤지만,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는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패널 실적은 24% 증가한 65억달러를 달성했다.
올해 상반기 OLED 시장 내 국내 기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7% 증가한 147억 달러를 기록했다. 국내 기업의 중국향 OLED 물량은 감소했지만, 중·대형 IT 제품에서는 전년동기 대비 105% 증가한 39억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TV 시장에서도 유로·파리올림픽 등 이벤트 특수에 따른 수요 증가와 OLED TV 비중이 높아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47억 달러를 달성했다.
올해 디스플레이 장비시장은 신규 8세대 OLED 장비 투자로 전년 대비 118% 증가한 67억4000만 달러의 시장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장비기업은 지난 9월 누계 기준 OLED용 증착기(PVD) 등 전년 대비 수출 플러스를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AI 기능이 적용되는 아이폰16 출시에 국내기업의 공급물량 우위 및 IT제품의 OLED 적용 확대가 본격화되면서 견조한 매출 실적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상반기 이벤트(올림픽 등) 프로모션 효과가 종료되고, 우크라이나 사태·중동 전쟁 등 여전히 수요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는 점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내년 디스플레이 시장은 매출 기준으로 OLED(5.4%, 483억 달러), LCD(5.6%, 807억 달러)가 모두 증가한 1307억 달러로 예상된다. 출하대수 기준으로는 OLED가 전년 대비 4.4% 증가한 약 11억대, LCD는 0.6% 감소한 23억대로 OLED가 LCD를 대체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AI 수요 증가 및 OLED 확대로 하반기에도 견조한 흐름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biz-플러스]
삼성디스플레이, 내년 '중소형 OLED' 생산량 10%↑···태블릿·폴더블 방점
폴더블·태블릿용 OLED 제품군 / 내년 생산 목표 4.7억대로 상향
스마트폰 정체에 새 캐시카우로 / 아이폰·패드 물량 보수적 집계 속
맥북 시리즈로 공급확대 계획도
출처 : 서울경제 2024. 11. 12. 강해령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내년에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의 생산 대수를 올해 대비 10% 올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고부가가치 제품군으로 분류되는 태블릿·폴더블 OLED에서 새로운 매출원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내년 중소형 OLED 패널을 4억 7560만 대 생산하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3분기 말에 회사에서 관측한 올해 생산 물량인 4억 3220만 대보다 10.25% 상향한 수치다.
회사의 생산 계획은 시황의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바뀔 수 있다. 그러나 세계 중소형 OLED 시장에서 50% 이상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연말 계획으로 내년 업계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생산량 증가폭이 가장 큰 제품군은 정보기술(IT)용 리지드 OLED와 폴더블 제품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내년에 IT용 리지드 OLED 제품을 1250만 대 생산할 방침이다. 올해 총 생산대수인 800만 대보다 56%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 시리즈에 활용될 폴더블 디스플레이 생산 계획은 1250만 대다. 올해 전망치인 500만 대 대비 150% 이상 목표치를 올렸다.
삼성디스플레이가 IT용·폴더블 제품 생산량을 늘린 주요한 이유는 주력인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정체 여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패널의 90% 이상은 스마트폰용으로 생산한다.
물론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OLED 채용 증가로 연초 기대보다 훨씬 많은 양의 패널을 팔았다. 그러나 고수익을 남길 수 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완만하다는 게 문제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31일 3분기 실적발표회에서 “올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에 비해 내년에는 1% 미만 성장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회사는 태블릿 기기 제조사들이 기존 액정표시장치(LCD)를 OLED 패널로 교체하는 움직임을 감지하고 관련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태블릿용 리지드 OLED 생산량은 삼성디스플레이의 기대를 밑돌았지만 내년에는 OLED 채용 확대로 연초 계획했던 올해 생산량인 1125만 대를 웃돌 수 있다는 분석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폴더블 시장의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달 21일 삼성전자가 공개한 삼성 갤럭시 Z폴드 스페셜 에디션(SE) 출시, 내년 하반기 출시될 새로운 폴더블 폰을 등에 업고 생산량 증대를 목표하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31일 열린 3분기 삼성전자 실적발표회에서 “내년에는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제한적이지만 OLED 패널 채용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폴더블 리더십을 유지하고 IT 시장 확대로 제품군 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최대 고객사인 애플의 OLED 공급망에서 경쟁사와 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것에도 대응해야 한다. 그간 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과 아이폰용 디스플레이 공급에서 끈끈한 협력 관계를 맺어왔다. 하지만 애플이 최근 LG디스플레이, 중국 BOE의 OLED 제품 적용을 늘리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내년 애플용 물량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3분기 말 회사가 예상한 올해 아이폰·아이패드용 OLED 패널 물량인 1억 3020만 대와 내년의 생산량은 큰 차이가 없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내후년 출시될 애플의 노트북 PC인 맥북 시리즈에 OLED 패널이 적용될 예정인데 삼성디스플레이가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계획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百 본점 '신세계스퀘어' 31일 밤 카운트다운 쇼
출처 : 연합뉴스 2024. 12. 25. 성혜미 기자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31일 오후 11시부터 서울 본점 외부신세계스퀘어에서 중구청 주관으로 '2025 카운트다운 쇼 라이트 나우' 축제가 열린다고 25일 밝혔다.
신세계스퀘어는 서울 명동부터 을지로 일대를 영상미디어로 물들이는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인 '명동스퀘어'의 일부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외벽에 농구장 3개 크기인 1천292㎡의 초대형 디지털 사이니지(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를 설치했다.
해당 디스플레이는 이번 카운트다운 쇼의 중심이다.
카운트다운 쇼는 K팝 축하 공연과 카운트다운 영상 시청, 불꽃쇼 등으로 구성됐다. 축하 공연에선 박진영, 별, 2AM, 잔나비, 나우어데이즈, 배드빌런, 세이마이네임 등이 무대를 빛낼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카운트다운의 중심이 된 신세계스퀘어가 서울을 대표하는 새해맞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이사는 "신세계의 헤리티지와 K-콘텐츠가 어우러진 신세계스퀘어가 새해 카운트다운 축제의 중심으로 다시 한번 글로벌 고객들에게 색다른 추억을 선사한다"며 "다양한 빛의 향연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360]
삼성D, 갤럭시로 노하우 쌓은 보람 있네…애플 첫 ‘이것’까지 꿰찼다
애플 폴더블 아이폰 2026년 9월 출시 전망
삼성디스플레이 독점 공급 계약 성공
실적 개선 위한 안정적 먹거리 확보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12. 28. 김민지 기자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애플의 첫 폴더블 아이폰이 2026년 양산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가 초기 폴더블 패널 물량을 독점 공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갤럭시Z폴드, 갤럭시Z플립 등으로 쌓은 폴더블 패널 기술 노하우로 애플까지 확보, 미래 먹거리 확대에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IT 팁스터 주칸로스레브는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이 2026년 5월 양산을 시작하고, 같은해 9월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약 1500만~2000만대 출하가 예상되는데, 폴더블 패널은 삼성디스플레이가 독점 공급한다고도 전했다.
형태는 북 타입 폴더블이 될 예정이다. 북 타입은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처럼 양옆으로 여는 형태다. 위아래로 여는 클램셸 타입보다 내구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애플은 프리미엄 폴더블 시장을 공략할 전망이다. 높은 ASP(평균판매가격)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현재 전세계 폴더블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 갤럭시Z 시리즈와 경쟁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첫 폴더블 아이폰은 정체된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예정이다. 시장조사업체 DSCC에 따르면, 올 3분기 폴더블폰 디스플레이 출하량은 전년 대비 38% 감소했다.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은 전년 대비 5% 상승에 그치고, 2025년에는 4%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재 폴더블 디스플레이 수요는 2200만 개에서 정체된 상태다. 그러나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계기로 2026년 폴더블폰 시장은 30%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2027년과 2028년에도 20% 이상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올 3분기 기준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패널 시장 점유율은 51%로 집계됐다. 그러나 중국 업체들의 추격이 무섭다. BOE는 화웨이 등 자국 폴더블폰 제조사를 등에 입고 막대한 물량 공세를 벌이고 있다.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폴더블 패널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를 제쳤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의 첫 아이폰 폴더블 독점 공급을 이어간다면, 실적 확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애플은 지금까지 내구성 부족을 이유로 폴더블폰 출시를 미뤄왔다.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초박형 강화유리(UTG) 기술 등에서 중국 업체들 보다 월등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갤럭시Z폴드가 벌써 6번째 시리즈까지 출시된 만큼, 그간 쌓은 양산 노하우를 통해 안정적인 내구성을 확보했다고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W디펜스] 이스라엘 '보복' 겁주자 후티 "당장 통신 바꿨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34RSp_QYjYU
속보! 중국 로켓발사 실패 공중에서 대폭발! 프랑스 인공위성까지 연쇄폭발 난리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k62__V4Ymh8
[통합본] 韓 세계 최고 방어망 독자개발 성공 한국 세계 탑3 달성소식
난리난 외신 200km날아와 홀인원 성공 韓무기
출처 : 잡식왕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Mn5UAxtpHWE
중국반응│할배 9명과 싸운 전쟁의 여신 등장│흡연인구 3억5천만명!
실외금연 실시하자 중국에서 벌어진 일│아비규환 혼란의 중국상황
출처 : 중국어로 [路]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2nbienPmW88
폴란드 천무, 좌표 받자마자 ‘1초’ 초토화, 러시아 파병 北군 증언에 천무 '대박'
“XX! 천무+드론은 반칙이잖아”
출처 : 리얼리즘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p_JZU4kCXFA
“잠깐!! 저건 한국 윷놀이 아냐??”시즌3 등장하는 새로운 한국놀이들 정체에
해외 네티즌들 난리난 이유, 오겜3 새포스터 공개되자 해외 ’환호’
출처 : 쓸모왕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isjvJ_CXK7Y
[여의도튜브] 한국에 뒤처졌다고? 日경제지 '통계 최초' 통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Wzok4662cdA
“한국산 보복 무기는 진짜 차원이 다르다고” 미국이 버렸던 무기
실전 대반전에 ‘술렁’ “단 1발만 써보면 안다” 경악한 폴란드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x9qdBECBKkQ
“여긴 전차로는 절대 못지나가요” K2 동유럽 ‘지옥늪’ 돌파
따라하려던 中주력전차 포탄 장전하다 ‘펑’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NV8g9ScjIZg
"링가링가링~가 중독됐어요" 전세계 클럽서도 한국 동요에 난리,
한국만 이렇게 재밌게 놀았어/ 오겜2 이후 한국 게임 제2의 신드롬
출처 : Sion TV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IKNxmpwvVqY
미사일에 연료 대신 맹물 주입 충격, 발사도 못 하는 미사일에 중공군 추태 |
부정부패 척결한다던 시진핑, 오히려 중국군 망쳐
출처 : 꺼리튜브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wInwywa0AOo
[신년특집] 2025년에 트럼프가 직면하게 될 10가지 세계 분쟁
출처 : Why Times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6FaTM26R1v0
[신년특집] 트럼프의 ‘미국우선주의’가 세상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
경악할만한 5가지 시나리오
출처 : Why Times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DKDprYndCVE
바다 깊은 곳 원자력 발전소? 해전의 숨은 지배자 잠수함의 모든 것 / 문근식 교수 (1부)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6VTnwNSu7VQ
북한은 한국에 핵을 쏠 수 없다, '그 이유를' 솔직히 말씀드리죠 (조한범 박사)
출처 : 김작가 TV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Mryvwvy1S3g
대한민국에서 제2의 엔비디아 탄생한다. 한국에 찾아온 역대급 기회|김정호 교수 4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wWUAn0yKtb4
다들 큰 착각을 하고 있다. 러우전쟁 완전히 뒤집힌다|
이춘근 박사, 김정호 교수, 김대영 군사평론가 특집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XcZ7cVWgPWI
"한국 고령화로 일본꼴?" 모두가 잘못 알고 있다, 일본엔 없고 한국에만 있는 '이것'
한국은 절대 일본꼴 안 난다 (호사카유지 교수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X5RYicH9MRQ
"내부 소식통과 통화했어요" 평양은 지금 아비규환이다. 민심 파탄난 북한 실제상황,
민심 터지기 일보 직전이다 (김가영 강사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sIQtUT4GQLI
"사상 초유의 사태 발생했다" 시리아 붕괴에 참담한 이란,
이스라엘 이슬람세계 부숴버릴 것 (박현도, 성일광 / 시리아 특집)
출처 : 웅달 책방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jKD8x0DXDNc
주식 부동산 둘 다 망가졌다. 25년 한국 경제 진짜 큰일 났습니다 (한문도 교수 2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5. 01. 01.
https://www.youtube.com/watch?v=ZY0HDxlO4js
[W디펜스] "다시는 대들지 못하게" 이스라엘 '시리아 섬멸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Mz45Ai8A-TU
“도저히 이 게임을 멈출수가 없습니다” 오겜2 보고 한국놀이에 푹 빠져버린
전세계 시청자들 난리난 실제반응들, 현재 한국놀이 열풍에 품귀현상 조짐
출처 : 쓸모왕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4C2KQPu7oWg
“솔직히.. 이건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논란속 원인들 ‘외신은 이걸 주목했다’
美국토부 설계결함과 은폐 보잉에 철퇴
출처 : 잡식왕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nHk7Cc8OPEM
중국 3개월된 신상 핵잠 침몰한국에 으름장 놓는 태국 국방 싸늘한 반응에 크게 놀란이유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dOkOQF7ZR7c
“XX, FA-50 전투력 미친건가” 평가하던 유럽 ‘경악’ 성능 대반전
원천 기술국의 3배성능 뽑아내자 “말도...안돼”
출처 : 리얼리즘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6MA9_h3VmYc
[여의도튜브] "싼샤댐보다 3배나 크다" 中 강행, 인도 타격 '반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2y7aXnMADbQ
윤석열 체포 영장 발부 소식에 전세계 외신들이 깜짝 놀라고
세계 민주주의 국가 국민들의 열광이 터져나와버린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sBASiBx1Tkw
“가장 비참히 무너지는 민족” 중국 대도시 방화에 공장들 와르르
인민들 단체로 들고 일어난 초유의 사태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4PAG8aHJ18k
"한국인들아 시즌3 게임도 알려줘" 오징어게임2 벌써 올라오는 한국 놀이 영상
또 또 또 글로벌 1위 미쳐버린 해외반응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9N9sUg1pMJE
포탄 구매 통수친 폴란드에 4,500억 증발 위기, 한국 대신 유럽 먹겠다는 폴란드 만행에
북유럽 환호? 한국과 독점 계약 제안 정황 포착
출처 : 꺼리튜브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AfA1ecvtW9g
KF-21 가오리 급기동 후 지상 융단 폭격, 중국 무력화 스텔스까지 갖추자
'이런 무인기는 처음'이라며 필리핀이 난리
출처 : 꺼리튜브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URxvq3YQZjI
[Why Times 정세분석 3097] 끝장난 북중관계, '北中 우호의 해' 폐막식 중국이 거부했다!
출처 : Why Times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oc9kPgMq16M
[Why Times 정세분석 3096] 기업 협박해 세수부족 채우는 中,
자본 유출로 ‘립스틱 효과’마저 실종
출처 : Why Times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JOcype4zLpw
김정은 정권 붕괴를 막는 숨겨진 비밀! "보위부의 충격적 프락치 시스템" /
북한 쿠데타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ㅣ전 보위부 보위원 이철은 탈북민
출처 : 815머니톡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521ZpXqk7Mg
[일본음식문화] 1200년 동안의 일본인 육식 금지령! 고기를 못 먹게 한 충격적 이유?
"스키야끼와 야키니꾸 탄생 배경" / 일본인이 덧니가 많은 이유? | 김태형 소장
출처 : 815머니톡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ln9zHJl5TY4
"비상계엄 보도" 새로운 세계 접한 북한 주민들, 평양 내부가 완전히 흔들린다|정유나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tcnXIrnTygA
민심 파탄난 북한 실제상황, 곧 북한에 피바람 분다
(나민희, 김정국, 김가영, 한수애 / 1부)
출처 : 신사임당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muAwpUflzus
북한과 전쟁나면 밝혀지는 것, 48시간 내에 모든 게 끝난다 (조한범 박사)
출처 : 김작가 TV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AG2V3npxT58
"김정은 사실상 끝났다" 러 파병 북한군 심상치 않다.
곧 북한에 피바람 분다 (이철은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4. 12. 31.
https://www.youtube.com/watch?v=3IOWHHQUf84
[여의도튜브] "삼성-TSMC보다 15년..." ASML 발언..中반도체 통곡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PxR51kkeKk0
"한국 가위바위보는 규칙이 달라요??" 오겜 2 처음보는 한국 전통 놀이에
역대급 해외 반응 넷플릭스에 쏟아진 외국 팬들 요청 "지금 당장 해볼래"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MC-5fnYbBzc
“스텔스라더니...잘 보이는데요?” 중국 6세대 ‘가오리’ 스텔스 전폭기
韓 LTE 스마트폰에 대굴욕 사거리 300km 탐지율 100% 미친 성능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xS0JI3wqyrQ
(속보) 남녀 스케이팅 금메달 싹쓸이! 막판 스퍼트 순간 한국 놀라운 역주/
경기 후 한국 선수 행동에 또 한 번 감동한 해설자
출처 : Sion TV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q7E9u3CLT7c
중국, 최소3대륙에 한국 K9 수출금지 그런데 뜻밖의 상황에 난리난 이유
트럼프 중대발언 미국조차 흐뭇한 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lx3Wb1S7x-M
오겜2 전세계 돌풍에 현재 해외시청자들 사이에서 목격되고 있는 특이한 현상들
“심각한 오겜 후유증” “오겜2 보기전 시간으로 되돌리고 싶다”
출처 : 쓸모왕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AyQU6J8TloM
[여의도튜브] "韓렌터카 싹쓸이 이유" 中전기차 '옆문뚫기' 전략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2vek3Iq1xvA
중국, 7나노성공 한국타도 했다더니 ASML 폭탄발언에 난리난 이유
믿을구석 반도체 뿐 냉혹한현실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NqWusvNM9zg
[CC한글자막]조선업 초호황! 삼성중공업이 도크 부족 해결한 방법은?
출처 : 샤프TV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DJPse8uu6Vc
“이봐요, 전차는 못지나간다고요” K2전차, 페루 세추라 사막 ‘되는데?’
따라하려던 中전차 1km가다 ‘펑’
출처 : 리얼리즘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BeS9QsKzwyM
93개국 1위 초대박 오징어게임을 평가한 해외 모든 매체들의 대반전 평가 총망라,
정말 다 모았습니다. 이 영상 하나면 모든 걸 다 보신 겁니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P1PPLMcNaok
中 “한국 제치고 5세대 첫 수출했다” 그러나 대반전 상황에 중국 크게 당황
충격빠진 인도, 파키스탄의 처참한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D7IFvh6Z8fw
"2030년이면 역전?"..영국의 "몰락"이 곧 폴란드의 "번영"인 이유
출처 : 지식세포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9Fe2UVwwQ3s
마하6 비행 가능한 무인기 한국이 최초 개발? 한국보다 먼저 무인기 개발한 중국,
600조 국방 예산에도 한국 못 이겨 충격
출처 : 꺼리튜브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AAlg6olwH9g
[Why Times 정세분석 3094] 파병 북한군 잔혹사, 세뇌당해 '돌격 앞으로'
자살·생포 막으려 아군 처형
출처 : Why Times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uZGmdKSeSKY&rco=1
[Why Times 정세분석 3095] 美中간 대화채널 전면 중단,
시진핑 “내년 상황 어렵다!” 시인
출처 : Why Times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mXoCoZr22g4
북한 붕괴 시나리오는 시작됐다! 북한군 포로와 평야 지대의 우크라이나 전쟁
/ 탈북 과학자가 밝힌 북한의 충격 실상!ㅣ이민복 대표
출처 : 815머니톡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hMHf6WLfC1c
"평양까지 싹다 퍼졌어요" 한국에 대한 충격적인 소문,
탈북녀가 경악한 남조선의 '이것' (김가영 강사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nkysVu-_S7g
러시아 · 우크라이나 경제는 이미 무너졌다, 전쟁 '이때까지' 끝날 수밖에 없다
(조한범 박사)
출처 : 김작가 TV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_tzfJ_2dWzk
완전히 달라진 트럼프의 시선. 한국에 찾아온 역대급 기회|이춘근 박사 풀버전1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12. 30.
https://www.youtube.com/watch?v=2ZzP5sT7Bxg
'우리는 지금 > 정치·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회삿밥, 외국에서도 먹힌다"…차세대 K푸드 '급식' (2) | 2024.12.30 |
---|---|
한수원, 1조2천억원 루마니아 '원전 리모델링' 수주 (2) | 2024.12.23 |
K-배터리, 북미 전기차 시장 절반…유럽서는 中공세에 하락세 (2) | 2024.12.16 |
"美 배터리 약점은 中공급망 의존…韓 해법 부각시켜 기회 잡아야" (4) | 2024.12.12 |
일주일새 시가총액 57조 날아갔다… (5)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