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광주형 일자리로 현대차 투자 이끈 윤장현 광주시장
자료출처 : 연합뉴스 2018. 06. 06. 김재선 기자
"광주형 일자리는 노동질서 타개할 탁월한 정책"
새 합작법인 총 투자액 7천억원 이상…현대차는 2대 주주 1천300억원 예상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윤장현 광주시장은 6일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역점사업으로 제시한 일자리 격차 해소와 질 개선, 임금 격차 해소 등 노동질서를 타개할 탁월한 노동정책이다"고 말했다.
최근 현대자동차로부터 광주에 합작법인 설립을 통한 완성차 공장 투자 의향서를 끌어낸 윤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에서 시작된 일자리 패러다임의 전환이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바람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신산업 등 광주의 미래를 책임질 토대를 실질적인 일자리와 먹거리 창출로 연결할 동력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이를 위해서는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에 성공해 광주가 축적하고 합의한 일들을 통해 한국사회의 문제를 풀어가는 열쇠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시장은 현대차가 새 합작법인에 2대 주주로 전체 투자금액(7천억원 이상)의 19%가량인 1천300억원 가량의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화를 기반으로 '노사 상생의 일자리모델'을 합의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국내투자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하는 지역사회 혁신운동이다.
세부적으로 기업은 적정 임금 및 노동시간을 기반으로 근로자에게 안정적인 노동환경을 제공하고, 근로자는 생산성 향상 및 전환배치 등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다음은 윤 시장과의 일문일답.
윤장현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연합뉴스]
-- 임기 막바지에 대형 투자유치에 성공한 소감은.
▲ 일자리가 없어 고향을 떠나는 청년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미래 먹거리산업의 터전을 마련하고자 그동안 동분서주했다. 민선 6기 마무리 시점에 뜻깊은 결실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고 환영한다.
-- 현대차의 투자 의향을 끌어낸 결정적 계기는.
▲ 우선 노사 상생 분위기 확산을 위한 '광주형 일자리모델' 구축사업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시장변화와 더불어 3천30억원의 친환경 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의 국책화도 한몫했다.
여기에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서울 투자유치설명회, 투자환경설명 로드쇼, 광주형 일자리 실현을 위한 노사민정 결의문 채택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 광주형 일자리가 화두로 떠올랐다.
▲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에만 있는 일자리가 아니라 광주에서 시작된 일자리 패러다임의 전환이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바람이다.
시대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일자리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인간 존엄의 가치를 지키고 기업에 도움이 되는 일자리여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는 문제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채택됐으며, 2017년 말에 10대 혁신성장과제로 다시 선정됐다.
2018년 대통령 신년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역점사업으로 비정규직 정규직화, 일자리 격차 해소와 질 개선, 임금 격차 해소, 노동시간 단축, 일자리 나누기를 거론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이것들을 실현할 수 있는 탁월한 노동정책이다.
-- 적정 임금을 4천만원으로 정하게 된 배경은.
▲ 광주지역은 제조업체가 적다 보니 전체적인 임금 수준이 낮은 편이다. 광주지역 80% 넘는 취업자가 4천만원 미만의 임금을 받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의 적정 임금은 노동자들의 현실적인 임금 액수와 광주지역의 주거·식품·교육·의료 등 생활 전반에 이르는 지수를 참고해 산출한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가 추구하는 또 다른 목표는 기존의 원청과 하청의 임금 격차를 해소해 임금시장의 왜곡을 바로 잡는 것이다.
-- 현대차 노조 등의 반대가 심하다.
▲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적 협약에 기반을 두고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업계의 이미 형성된 임금에 개입할 수도 없고 개입해서도 안 된다.
독립된 합작법인체로서의 공장이 필요하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와 사, 행정과 시민사회가 함께 사회통합형의 일자리와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다.
인건비는 독일·일본보다 높은 반면 생산성은 못 미친다는 분석이 있다. 현대차는 노조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광주형 일자리 투자가 한국 경제 살리기의 새로운 모티브가 되기를 기대한다.
-- 재원마련 등 광주시의 투자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다.
▲ '빛그린 국가산업단지'에 완성차 공장 설립을 위해 추진 중인 합작법인에 현대자동차가 약 1천30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광주시는 대주주 지위를 위해 이를 상회하는 금액을 출자하고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지역기업과 부품업체의 투자를 유치해 충당할 계획이다.
합작법인 전체 투자금액(7천억원 이상)에서 현대차가 2대 주주 유지를 위한 지분율을 19%로 설정하면 최소 1천330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광주공장 건설재원은 광주시와 현대차 등 기업의 투자와 차입금 등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협상 중인만큼 전체 투자액에 따라 변동될 여지 있다.
-- 공장 가동은 언제쯤 가능하나.
▲ 신설법인 설립을 위해 시 투자 참여 방안을 구체화하고 부품업체와 지역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협상안을 이른 시일 내에 확정할 예정이다. 이달 안으로 협상을 전개해 조만간 협상의 골자를 확정할 것이다. 공장 설립 운영까지는 앞으로 1년 6개월에서 2년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 한국노총 등 지역 각계가 환영하고 있다. 사전협의 있었나.
▲ 광주형 일자리 실현을 위한 노력으로 지난해 6월 20일 22개 기관과 단체가 노사민정 기초협약을 체결했다. 적정 임금·적정근로시간·원하청 관계 개선·노사책임경영 구현 약속 등을 담고 있다.
정부도 열지 못한 노사민정 협의회를 분기별로 성공 개최하고 지난해 9월에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10년 만에 손을 잡는 등 초기부터 함께 추진해왔다.
-- 완성차 공장이 들어서면 일자리가 1만2천 개가 생긴다는데.
▲ 완성차 생산공장이 광주에 들어설 경우 삼성전자 가전라인의 해외이전 등으로 침체한 광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차종이 친환경 자동차가 된다면 광주가 명실상부한 한국의 친환경차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한다.
-- 민선 6기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소감은.
▲ 이제 광주가 변화의 첫발을 내디뎠다고 생각한다. 친환경 자동차와 에너지신산업 등 광주의 미래를 책임질 토대가 마련됐다.
실질적인 일자리와 먹거리 창출로 연결할 동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해야 한다.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광주가 축적해오고 합의해왔던 일들에 성공해 한국사회의 문제를 풀어가는 열쇠로 삼아야 한다.
“광주형 일자리로 노사상생 일자리 창출 선도”
자료출처 : 아시아경제 2018. 05. 31. 호남취재본부 문승용 기자
광주형 일자리 컨트롤 타워, ‘더나은일자리위원회’ 개최
윤장현 시장 “일자리 창출효과 큰 기업투자에 최선 노력”
위원들, “노사상생 ‘광주형 일자리’ 지속 추진” 한 목소리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문승용 기자] 민선6기 광주광역시가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의 컨트롤 타워인 광주시 더나은일자리위원회(위원회) 제7차 회의가 31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광주시 더나은일자리위원회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 실현을 목적으로 지난 2016년 7월 지역 산·학·민·관 대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그동안 수차례 회의를 개최하며 사회적 합의체로서의 역할을 하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활동을 해왔다.
이번 회의는 그동안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 정책의 주요 성과를 결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는 더나은일자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을 비롯해 표경식 광주YMCA 이사장, 민혜원 광주YWCA 회장, 김경란 광주시 여성단체협의회장, 김영미 고용노동부 광주지방고용노동청장 등 산·학·민·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광주형 일자리 및 노동정책의 주요 성과와 2018년 사업 보고, 향후 추진 방향 논의 등 순으로 진행됐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시가 최근에 자동차 관련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기업을 찾아가 기업실정에 맞는 투자유형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기업유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는 뉴스를 접하셨을 것이다”며 “시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기업투자가 현실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구성원들이 후손을 위해서 손을 마주 잡고, 지역의 일자리를 만드는 문제를 함께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면서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민선6기에 변화의 첫발을 내디뎠다고 생각하는 친환경자동차 완성차와 에너지신산업 등 광주의 미래를 책임질 토대가 마련됐다”며 “이제 실질적인 일자리와 먹거리 창출로 연결할 동력이 필요한 시점인 만큼 민선7기에도 더욱 발전시키고 확산해 우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앞으로 광주시는 노사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지난 3월 광주시 노사민정협의체 공동결의에서 밝힌 것처럼 빛그린산단 내 적정임금 실현과 협력적 노사상생 모델을 기반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광주시는 그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생활임금제 시행, 노동정책 수립, 청소년노동인권증진, 노사갈등 중재 등을 추진해왔으며, 광주형 일자리를 민간 기업에 적용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며 “광주형 일자리 인증기준 마련, 희망컨설팅 등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기업 발굴 및 육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외 생산 'OEM' 자동차 11종, 국내 시장 몰려온다
자료출처 : 중앙일보 2018. 06. 18. 문희철 기자
'2018 부산국제모터쇼'에 등장한 한국GM 중형 SUV '이쿼녹스'. 송봉근 기자.
국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자동차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국산차 제조사가 선보이는 차종 중 해외에서 생산하는 차가 최근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연말까지 최대 11종의 OEM 자동차가 내수 시장에 선보일 가능성도 있다.
한국GM은 17일까지 진행 중인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이쿼녹스를 선보였다. 한국GM이 향후 5년간 국내 시장에 선보일 신차 15종 중 두 번째 차종이다.
국내 판매를 시작한 이쿼녹스는 한국GM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차종이 아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미국·캐나다·멕시코 공장에서 생산하면 한국GM이 국내서 판매한다.
이쿼녹스
이로써 한국GM은 현재 판매 중인 12개 차종 중 5종을 국외에서 생산한다. 한국GM은 이쿼녹스 이외에도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 볼트·전기차 볼트EV·대형세단 임팔라·스포츠카 카마로를 해외에서 생산 중이다. 조만간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크루즈·올란도를 단종하고 캡티바를 이쿼녹스로 대체하고 나면, 한국GM이 국내서 판매하는 차종의 절반 이상(55.6%)을 OEM이 차지한다.
또 다른 국산차 제조사 르노삼성차도 지난달 소형 해치백 클리오를 국내 출시했다. 클리오 역시 르노자동차가 터키공장에서 생산하는 ‘수입차’다. 이미 르노삼성차는 소형 SUV QM3와 전기차 트위지를 해외에서 생산하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하반기에도 OEM 차량을 하나 더 들여온다. 도미니크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은 “하반기 경상용 밴(LCV) 전기차를 시작으로 르노자동차 브랜드를 장착한 승용차를 수입해 판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르노 클리오' [중앙포토]
여기에 한국GM도 대형 SUV 트래버스와 중형 픽업트럭 콜로라도를 국내에 선보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국GM이 최근 회사 홈페이지에서 아직 한국에 출시하지 않은 7개 차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들 차종 중 일부를 수입해서 내수 시장에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이렇게 될 경우 국산차 제조사가 판매하는 차종 중 최대 11개 모델이 해외에서 생산하게 된다.
국산차 제조사가 OEM 생산 비중을 높이는 건 단시간에 판매량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 때문이다. 한국GM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소비자 신뢰도가 하락하면서 판매량이 급격히 하락했다. 한국GM 5월 판매 대수(7670대)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3% 감소했다. 판매 대수가 20.4% 감소한 르노삼성차는 5월 국내 판매량(7342대)이 국내 5개 완성차 중 가장 적다.
특히 양사는 지난 4월 판매량(한국GM 5378대, 르노삼성 6903대)이 일부 수입차 브랜드에 밀리면서 위기감이 커졌다. 당시 메르세데스-벤츠는 7349대, BMW는 6334대가 팔렸다. OEM 차량을 수입하면 국산차 제조사는 국내에 생산라인을 설치하는 등 신규투자를 하지 않고도 손쉽게 판매 차종을 다양화할 수 있다. 해외에서 이미 경쟁력을 인정받은 차량을 골라 판매할 경우 단시일에 판매량을 끌어올릴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한국GM 이쿼녹스는 GM이 쉐보레 브랜드로 판매하는 차종 중 베스트셀링카 중 하나다. 르노삼성 클리오도 유럽 소형차 시장에서 10년 이상 판매 1위 기록한 베스트셀링카다.
GM 트래버스. [중앙포토]
자동차 소비자 입장에선 다양한 차종을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통상 수입차 브랜드가 수입하는 것보다 판매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또 수입차의 한계인 애프터서비스도 국산차 수준의 대우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해외에서 생산한 차량이 국내서 많이 팔리면 국내 공장 가동률이 상승할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이런 분위기가 확산하면 국내 자동차 공장이 창출하는 일자리가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또 갑자기 국내 시장에서 인기가 확산한다고 해도 사전에 약속한 물량 이상을 확보하거나 조정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애프터서비스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점도 풀어야 할 숙제로 꼽힌다. 실제로 지난해 OEM 차량 판매 대수(1만7658대)는 2015년(3만1521대) 대비 절반 수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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