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원의 軍플릭스]
또 하나의 ‘K-방산’ 동력 ‘K-함정’… 590억 달러 시장 노린다
해외 관계자들 K-함정 ‘투톱’ HD현중·한화오션 잇달아 찾아
해양강국 미국·대항해시대 주역 유럽과 경쟁…‘팀십’이 해답
“정부와 방산기업 간 정보 교류·‘팀십’ 운영 더욱 활성화돼야”
출처 : 헤럴드경제 2024. 04. 07.
[헤럴드경제(울산)=신대원 기자] “페루 해군이 역내 함정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최첨단 선박 건조 등 많은 도움을 기대합니다”
지난 4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 3000t급 잠수함 ‘신채호함’ 인도·인수식에 참석한 파울 두클로스 주한 페루대사는 “특별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돼 매우 영광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채호함 인수식, 9개국 군·정부 인사 참석=파울 두클로스 대사는 “여러모로 감명 받았고 직접 함정을 둘러볼 수 있어 특별한 경험이 됐다”며 “이번 방문이 더욱 특별했던 이유는 지난주 HD현대가 페루 시마조선소 해군 함정 건조 프로젝트의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HD현중이 최근 페루 국영 시마조선소로부터 3400t급 호위함 1척과 2200t급 원해경비함(OPV) 1척, 1500t급 상륙함 2척 등 총 4척의 함정 현지 건조 공동생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점을 부각시킨 것이다.
HD현대가 설계와 기자재 공급·기술 지원, 그리고 시마조선소가 최종 건조를 담당하는 형태로 총 규모는 4억6290만 달러(약 6220억원)에 달한다.
페루는 해군 현대화 구상에 따라 향후 호위함 5척과 OPV 4척, 상륙함 2척 등 총 11척의 함정을 추가 발주할 계획이다.
HD현대가 페루와 꾸준히 전략적 파트너 협력을 이어간다면 추가 수주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날 인수식에는 파울 두클로스 대사뿐 아니라 마이클 맥도날드 캐나다 연방 상원의원과 마이클 제이콥슨 호주 잠수함사령부 국장을 비롯해 미국과 영국, 필리핀, 폴란드, 콜롬비아, 에콰도르 등 9개국 20여명의 해외 군과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해외 군과 정부 관계자들이 진수식도 아닌 인수식에 대거 참석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K-방산’의 영역이 ‘K-함정’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 실례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이튿날에는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으로 이동해 장보고-Ⅲ 배치-Ⅱ 잠수함 건조 현장과 한국 해군이 운용중인 1200t급 장보고-Ⅰ, 1800t급 장보고-Ⅱ의 창정비와 성능개량 작업 현장을 둘러봤다.
놀란 바크하우스 미 영사는 이 자리에서 “한화오션의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운영(MRO)사업에 대한 참여 의지와 보유 역량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외 군과 정부 관계자들이 같은 시점에 국내 함정 방산업체 ‘투톱’을 모두 찾았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조선업 세계 1위 韓 함정 수출 잠재력 커=한국은 세계 1위의 조선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의 강호인 미국이나 유럽과 비교하면 함정 분야에서는 큰 두각을 보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K-방산’이 세계 4대 방산 강국을 목표로 하면서 ‘K-함정’도 본격적인 항해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함정 수출은 한국에 있어 산업적인 측면뿐 아니라 안보적인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동남아와 중남미, 중동, 호주까지 수출되는 한국 함정이 늘어난다는 것은 한반도 유사시 함정 분야의 탑재장비와 부품 등 신속한 서플라이 체인이 구축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더욱이 해양에서의 위협·분쟁 증대와 세계적인 노후함정 교체와 현대화 흐름, 수명주기 비용 절감형 소요 증대, 그리고 조선산업 기반 구축 소요 등에 따라 글로벌 함정 방산시장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대한조선학회 미래위원회에 따르면 세계 함정시장 규모는 2020년 340억 달러에서 연평균 2.7% 성장을 통해 오는 2030년에는 44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기간 호위함은 84억 달러에서 134억 달러, 구축함은 57억 달러에서 76억 달러, 그리고 경전투함 56억 달러에서 74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의 수출 가능한 세계 함정시장 규모가 오는 2031년까지 총 5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함형별로는 전투함을 자체 건조하는 선진국의 경우 군수지원함과 지원함, 그리고 동남아와 중동, 남미의 경우에는 호위함과 OPV, 잠수함, 다목적함 등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산 함정은 그동안 OPV와 군수지원함, 호위함, 초계함, 잠수함 등 40여 척의 수주 기록을 세웠다.
HD현대가 절반에 가까운 18척을 수주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이 뒤를 잇는다.
▶HD현대, 국방부·방사청 등과 ‘팀십’ 페루 성과 거둬=현재 국내 함정 방산업체는 HD현대와 한화오션, HJ중공업, SK오션플랜트, 강남조선사 등 총 5개사다.
이 가운데 호위함급 이상 수상함과 잠수함을 연구개발한 실적과 역량을 갖춘 곳은 HD현대와 한화오션 정도다.
수출은 필리핀처럼 국내 건조 후 인도하거나 호주와 사우디아라비아의 호위함과 같이 선도함을 국내 건조하되 양산함은 현지 건조하는 식으로 이뤄져 왔다.
전자의 경우 확실한 성능 보장과 적기 납품, 안정적 사업관리 등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국내 생산 인프라에 과부하가 걸리 우려가 있다.
또 후자의 경우에는 함정연구 개발에 대한 성공 보장과 상호 ‘윈윈모델’이라는 점 등이 장점이지만 현지 건조 시 인력과 인프라 운영 등에서 제약이 있을 수 있다.
최근 HD현대와 페루는 HD현대의 연구개발과 기술지원 아래 공동으로 현지 건조하는 형태를 추진중이다.
이런 형태는 현지 건조인 만큼 국내 생산 부하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등의 장점이 있지만 현지 경험 부족과 인프라 낙후라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K-함정’이 순항하려면 천문학적 비용이 수반되고 민감한 안보·보안과 직결되는 모든 방산이 그렇듯 민관군의 ‘팀십’(Team Ship)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HD현대의 페루 함정 수주 교훈을 곱씹어볼만하다.
HD현대는 스페인과 네덜란드, 이탈리아 등 ‘대항해시대’를 주름잡은 쟁쟁한 유럽 국가들과 경쟁을 펼쳤는데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과 ‘팀십’을 이뤄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방산기업 간 방산정보 교류와 팀십의 운영이 보다 활성화돼야 한다”며 “함정 수출 기술보호 가이드라인의 구체화와 규제 완화를 비롯한 현지 건조 및 기술 이전 공간을 확대하고 산업협력과 기술지원, 금융지원 등을 보다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D현대重, 3000t급 최신예 잠수함 '신채호함' 인도
캐나다, 호주 등 9개국 정부 관계자 참석
이지스함·호위함도 승선
출처 : 아시아경제 2024. 04. 04. 정동훈 기자
HD현대중공업이 국방부 및 방위사업청 등과 함께 전 세계 9개 정부 관계자들을 초청해 잠수함과 이지스함, 호위함 등 K-함정의 우수성을 알리는 행사를 가졌다.
HD현대중공업은 4일 울산 본사에서 3000t급 잠수함(Batch-Ⅰ) 3번함인 신채호함의 인도서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 국방부 성일 전력자원관리실장, 방사청 한경호 미래전력사업본부장, 강정호 해군잠수함사령관 및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마이클 L. 맥도널드(Michael L. Macdonald) 캐나다 연방상원의원과 마이클 제이콥슨(Michael Jacobson) 호주 잠수함사령부 국장, 파울 두클로스(Paul Duclos) 주한페루대사를 비롯해 미국, 필리핀, 폴란드, 콜롬비아, 에콰도르, 영국 등 총 9개국에서 20여명의 정부인사들이 참석해 K-함정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이들은 신채호함 인도서명식 후 특수선사업부 야드에서 신채호함과 이지스함인 정조대왕함, 호위함인 충남함을 차례로 둘러봤다.
참석한 외빈 국가 가운데 캐나다, 페루, 호주, 필리핀, 폴란드 등은 K-함정 수출 협력이 유력시 되고 있으며, 미국과는 방산 분야 MRO(유지, 보수) 협력이 검토되고 있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신채호함은 우리 기술로 독자 설계·건조된 잠수함으로 방사청과 해군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으로 국내 3000t급 잠수함 가운데 처음으로 적기에 인도됐다. 울산급 호위함인 천안함과 춘천함에 이어 신채호함을 적기에 인도함으로써 HD현대중공업은 기술력(성능 보장)과 사업관리 역량(공정 관리), 그리고 건조 비용 측면에서 한층 주목받게 됐다.
신채호함은 최신 연료전지와 납축전지 추진체계 및 최첨단 소음저감 기술 등이 적용되어 잠수함의 작전 지속 능력과 은밀성, 생존성이 대폭 향상됐다.
유도탄, 어뢰, 기뢰 등 다양한 무장 운용이 가능하며, 수직발사체계에 탑재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Submarine Launched Ballistic Missile)을 운용하는 해상 기반 수중 킬체인(Kill Chain)의 핵심전력이다.
신채호함은 2021년 9월 진수식 이후 30개월간 시험평가 기간을 거쳤고 해군에 인도 후 전력화 과정을 통해 올해 말 작전에 투입될 예정이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적기에 납품된 뛰어난 성능의 우리 잠수함을 세계 각국에 알릴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향후 정부와 함께 ‘팀코리아’로서 K-방산 수출 분야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지난달 28일 페루로부터 호위함 등 함정 4척에 대한 현지 건조 공동생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등 현재까지 총 18척의 해외 함정을 수주했다.
HD현대중, 중남미 방산수출 잭팟…함정 4척‧4억6천만달러 수주
페루 국영 SIMA조선소로부터 호위함 등 공동생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페루 현지서 건조, HD현대중은 설계와 기자재 공급, 기술지원 등 수행
이탈리아, 스페인 등 방산강국 누르고 수주, 민관 협력 '팀코리아' 성과
출처 : 데일리안 2024. 03. 29. 박영국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페루에서 함정 4척을 수주하며, 중남미 함정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국내 기업의 중남미 방산 수출 사상 최대 규모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페루 국영 시마(SIMA)조선소로부터 3400t급 호위함 1척, 2200t급 원해경비함 1척 및 1500t급 상륙함 2척 등 총 4억6290만달러 규모의 함정 4척에 대한 현지 건조 공동생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시마조선소와 협력해 오는 2029년까지 이들 함정을 순차적으로 페루 해군에 인도할 계획이다. HD현대중공업이 함정의 설계, 기자재 공급 및 기술 지원을 수행하고, 시마조선소가 최종 건조를 맡게 된다.
특히, 이번 HD현대중공업의 수주는 국방부, 방위사업청, 산업통상자원부, 주페루 한국대사관, 코트라(KOTRA) 등 정부 기관과 기업이 ‘팀코리아’가 되어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등 쟁쟁한 경쟁국들을 제치고 이뤄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앞으로 페루 해군은 호위함 5척, 원해경비함 4척, 상륙함 2척 등을 추가 발주할 계획이다. 오는 4월 예정된 본계약이 체결되면 HD현대중공업은 향후 15년간 페루 해군의 전력 증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서 협력을 이어 나가게 되며, 이에 따라 후속 사업을 수주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또한, 남미 지역은 노후화된 함정이 많아 최신 함정으로의 교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번 수주가 지역 내 다른 국가로도 수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 특수선 사업대표 주원호 부사장은 “이번 수주는 남미 함정 시장 개척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풍부한 수출 경험과 앞선 기술력으로 남미 시장에 K-함정 진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호위함은 길이 127m, 폭 14.9m, 최대속도 26.5노트, 항속거리 6000해리로, 대함미사일과 수직발사대가 탑재되고 대공 탐지 능력을 높일 수 있는 AESA 레이더가 장착될 예정이다.
원해경비함은 길이 95m, 폭 14.3m, 최대속도 20노트, 항속거리 6000해리로 중형 해상작전 헬기를 운용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탑재 장비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는 미션 모듈(Mission Module)을 적용할 예정이다. 상륙함은 길이 58m, 폭 13.2m, 최대속도 10노트, 항속거리 1500해리로, 대형 장갑차 7대 이상 또는 20피트 컨테이너 20개 이상을 수송할 수 있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1987년 뉴질랜드에 8400t급 군수지원함을 인도한 것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필리핀으로부터 수출용으로 개발한 2200t급 원해경비함 6척을 수주하는 등 현재까지 총 18척의 해외 함정을 수주했다.
[박수찬의 軍]
“이젠 잠수함이다” 진격의 K방산, 바다서도 위력 발휘할까
출처 : 세계일보 2024. 04. 06. 박수찬 기자
최근 수년간 폴란드 등에서 대규모 수출 계약을 따낸 K방산이 해양 분야에서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의 해군력 팽창, 해양자원 수호의 필요성에 자국 산업 육성이란 정책적 목표가 겹치면서 세계 각국에선 신형 함정 건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잠수함을 가지면 약소국은 막대한 군사비를 쓰지 않고도 적국의 침략에 효과적으로 맞설 수 있다. 강대국은 자신의 힘을 더욱 강하게 키울 수 있다. 해양 질서가 위태로운 국면에서 잠수함을 찾는 나라가 늘어나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다.
국내 방위산업체도 이에 호응, 잠수함 수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과거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이 인도네시아에 나가파사급 잠수함 3척을 수출했지만, 이제 이 정도 성능으론 세계 시장에서 관심조차 받기 어렵다.
유럽 국가들이 잇따라 새 잠수함을 출시하는 추세에서 우리도 신뢰성을 갖춘 첨단 기술로 구성된 잠수함을 내놓아야 하고, 이를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 너도나도 잠수함 ‘관심’
지난 4일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3000t급 잠수함인 장보고-Ⅲ 배치(BATCH)Ⅰ 3번함 신채호함의 해군 인도식이 열렸다.
인도식 참석자 중에선 폴란드, 캐나다, 미국, 필리핀 등 9개국에서 온 관계자들이 눈에 띄었다. 군복 또는 정장을 입은 이들은 해군과 국내 방산업계 관계자들과 활발하게 대화를 나눴다. 이들은 조선소 도크에 있던 신채호함 등을 둘러봤다.
신채호함이 속한 장보고-Ⅲ는 폴란드 등에 대한 수출과 관련,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캐나다 해군은 노후화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영국산 빅토리아급 잠수함 4척을 대체하고자 신형 잠수함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스페인과 프랑스를 비롯한 다수의 국가 업체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캐나다 해군 담당 해역은 광범위하다. 북극과 인접해 있어서 선체가 빙산이나 유빙과 충돌할 위험도 있다.
따라서 신형 잠수함은 재래식 추진 잠수함 중에서도 크고 튼튼해야 하며 기술적 신뢰성도 갖춰야 한다.
장보고-Ⅲ는 이같은 조건에 부합한다. 기술 자체는 경쟁자인 프랑스 등 유럽 국가보다 후발주자지만 선체가 크다. 경쟁 상대로 거론되는 유럽 잠수함들은 선체를 대형화해야 한다.
한국 해군이 이미 운용중이고, 최종적으로 9척을 건조할 예정이어서 기술적 검증이 이뤄졌고 성능개량도 진행된다.
다만 한국 해군 요구로 설치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캐나다 해군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지 않으므로 SLBM 설치 공간 대체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미국과의 연합작전을 고려해 캐나다 측이 잠수함에 토마호크 순항미사일 탑재를 요구할 경우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내 업계는 캐나다 수출과 관련, 적극적인 행보를 보인다. 한화오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만든 잠수함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한화시스템 전투체계 등을 결합하면서 해외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경쟁우위를 얻는다는 구상이다.
한화오션은 영국 밥콕과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밥콕 캐나다는 캐나다 정부의 잠수함 후속군수지원을 하고 있다. 어뢰발사체계 등에 대한 협력도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해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린 ‘딥 블루 포럼 2023’에 참석해 현지 4개 기업과 캐나다 잠수함 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기술적인 발전도 눈에 띈다. 한화오션은 신채호함보다 대형화되고 기술적으로 발전된 장보고-Ⅲ 배치Ⅱ에 탑재할 리튬전지체계를 지난해 공개했다.
기존 납축전지를 리튬전지로 대체하면 잠항시간은 1.6배 증가한다. 최대속력을 낼 수 있는 시간도 3배 늘어난다. 장보고-Ⅲ 배치Ⅱ 선체 하부의 전·후방에 280개씩 설치, 잠항에 필요한 중량과 무게중심을 맞추게 된다.
HD현대중공업도 수출형 잠수함 개발에 나섰다. 한국 해군 장보고-Ⅲ 배치Ⅰ 사업은 사실상 마무리됐고, 배치Ⅱ는 한화오션이 수주했다. 잠수함 분야 엔지니어 유지를 위해선 후속 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HD현대중공업은 영국 밥콕과 손잡고 무장체계 등을 준비하는 한편 지난달 LIG넥스원과 수출형 잠수함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수출형 잠수함 탑재 통합 전투체계 개발에 나선다. 통합 전투체계는 표적 탐지, 분석, 식별, 교전에 필요한 전투체계와 음파를 이용해 표적을 탐지하는 음향탐지 체계로 구성된다.
이번 협력은 잠수함 시장에서 양측의 입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LIG넥스원은 장보고-III 음파탐지기와 1200t급 장보고-I 잠수함 성능개량사업 통합 전투체계를 개발·탑재했다. 하지만 해군의 전투체계 분야에서 한화시스템에 밀리는 모양새다.
특히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 한화오션으로 재편하면서 그룹 계열사간 협력이 한층 강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함정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에 놓인 HD현대중공업과 잠수함 통합 전투체계 기술 기반을 유지해야 하는 LIG넥스원의 협력은 불가피했다는 지적이다.
HD현대중공업이 개발할 수출형잠수함은 장보고-Ⅲ보다 상당히 작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도 15노트(시속 27㎞) 속도를 내며 외형은 장보고-Ⅰ과 비슷한 500~600t급 소형잠수함이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제작된 브로셔 등에 포함되기도 했다.
HD현대중공업은 1800t급 장보고-Ⅱ 잠수함과 더불어 수백t급 규모의 특수침투용 잠수함을 만든 바 있다.
특수침투용 잠수함은 특수전부대를 수송하면서 제한적인 공격능력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HD현대중공업은 자체적인 잠수함 설계·제작 능력을 한층 키운 것으로 전해졌다.
해외 잠수함 시장은 캐나다처럼 대형 잠수함을 원하는 곳도 있지만, 크기가 작은 잠수함이 필요한 나라도 많다.
특히 걸프만이나 홍해처럼 수심이 낮은 바다를 끼고 있는 나라는 소형 잠수함을 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서방 국가들의 신형 잠수함이 대형화되는 상황에서 첨단 기술을 갖춘 소형 잠수함을 개발해 시장에 내놓는다면, 수심이 낮은 바다가 있는 중동과 동남아 등에서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 장보고-Ⅱ 성능개량, 수출에도 영향
국내에서도 잠수함 관련 사업이 꾸준히 이어진다. 수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주목되는 사업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8월 장보고-II(KSS-Ⅱ) 성능개량 사업추진기본전략을 의결했다.
장보고-Ⅱ 잠수함의 전투체계와 음파탐지기 등의 노후 장비를 최신 국산 장비로 교체하는 사업에는 2025~2036년까지 약 8000억원이 투입된다. 오랜 기간이 걸리는 것은 장보고-Ⅱ 9척의 창정비 기간에 작업을 진행하는 것에 따른 결과다.
운용기간이 오래된 독일산 ISUS-90 전투체계와 음파탐지기를 국산 장비로 바꾼다. 해안에 있는 기뢰와 장애물을 탐지, 잠수함이 회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탐지기를 탑재한다.
수면 위로 통신 안테나를 올리지 않고도 교신하는 부유식 안테나 등도 추가된다. 전체적인 성능은 장보고-Ⅲ와 유사한 수준까지 향상될 전망이다.
장보고-II 성능개량은 수상함에 비해 일감이 부족한 국내 잠수함 분야에서 좋은 기회다. 최근 잠수함 분야에서 주목받는 최신 기술과 장비를 1800t급 잠수함 내부에 구현, 외국의 잠재적 고객 수요에 대응할 능력과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잠수함 건조에 필수적인 탑재 장비와 기자재를 제작하는 업체들을 한데 모아서 공급망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잠수함 해외 수주를 위해선 효율적인 공급망이 필수다.
이같은 점에서 볼 때, 장보고-Ⅱ 성능개량 사업 입찰공고가 나면 국내 업체 간에 수주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일각에선 잠수함 수출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단순한 잠수함 판매에 그칠 것이 아니라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패키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선체만 수출하는 것보다는 음파탐지기와 전투체계 등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어뢰와 미사일을 비롯한 무장, 무인체계 등을 함께 제시해서 잠수함 전력이 수십년간 통합 운용·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선 정부가 직접 나서서 다양한 경쟁우위를 지닌 국내 업체들을 한데 모아서 팀을 구성하고 기업들의 활동을 조율해 시너지를 극대할 필요가 있다.
기술이전을 비롯한 현지화 전략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무기구매 대가로 기술을 이전하거나 일정 규모의 상품 또는 원자재를 구매하는 절충교역을 요구하는 국가가 적지 않다. 잠수함을 수출하려면 기술을 넘겨야 하는 셈이다.
그럼에도 기술이전은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신뢰성을 갖춘 잠수함을 만드는 것은 핵무기 개발보다 더 어렵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난도가 높은 핵심 기술의 결정체다.
방산기술보호 및 방위산업 분야에서 잠재적 경쟁자 출현을 억제하기 위해서라도 핵심 기술의 이전은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잠수함 판매 이후에도 창정비나 성능개량 등을 통해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런데 기술이전이나 현지화가 진행되면, 이같은 작업을 구매국이 하게 되면서 국내 업체의 부가가치가 더 늘어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군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실적 때문에 기술을 넘겨줘도, 나중엔 부메랑이 되어 날아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W디펜스] "되레 이란 계열 또 때렸다" 이스라엘 '수비보다 공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5o8XfctpMfY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위력! 미국 급변사태에 중국 '화들짝', 한국 초대박 상황
출처 : 메가튜브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WiqKgOAcwq8
“한국, 당장 다음편을 만들어내라” 현재 ’기생수’ 전세계 68개국 신드롬,
한국적 디테일 ‘한장면’에 중국 경악한 이유 “이 장면이 이런 의미였다고?”
시즌2에 환호한 네티즌들
출처 : 쓸모왕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z3uNDNSF4vw
빈틈노린 한국, 총공격 나섰다 / 대만,일본 휘청 초대형 강진
출처 : 잡식왕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LEMjtrPL3W4
한국 덕분에 물부자 된 아프리카, 681만명 목숨 건졌다.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U2H34Kz8mHo
"14억명중 재 하나를 못이겨?“ 중국6 vs 한국1 우승이라며 웃던 중국
한국인 한 명에게 초토화되고 넋 나간 이유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KLD986Cczs
공 절대 안건드리는 다이어의 목격자형 수비를 보게된 투헬 감독 그대로 혼절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LUAL5ea93YA
넷플릭스 전세계 1위찍은 韓드라마에 중국 “화들짝”, 예산 1/10로 中원작 삼체꺾자
지켜보던 탄식하던 중국정부 기쓰고 배포막는 충격 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COUXGkwfZnk
[여의도튜브] 韓 없는 ‘북극 프로젝트’ “푸틴이 두손 들었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gXoRKuDQ7so
망했다던 韓 30년 독점계약 성공하자, 계약 파기된 中 수십조 빚더미에 눈물쏟는 상황!
한국에게 하나부터 열까지 다 뺐겼다
출처 : 스카이경제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JewQAaMWgFU
“인도네시아 시청률 95% 대폭발 상황”통쾌한 복수 드라마 신태용 작심발언에
초비상간보던 인니 축구협회 망연자실“XX 연장 없어”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s5k3JJufoNA
"중국은 한국의 아버지 국가" 관계가 상해서는 되겠나 긴급 발표
수 백조원 증발에 난리난 이유 2년만에 상황 돌변 미국조차 깜짝놀라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zXVpDwMXNmI
프랑스-인니 연합 韓 방해 본격화 KF-21 거부할 수 없는 깜짝제안
전투기 훈련기 모두 사겠다는 국가
출처 : 잡식왕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mUoaeQNHs0o
전세계 최초 비키니 승무원 항공사의 놀라운 최후 l 베트남 축구 아버지 박항서가
만들어 준 또 다른 성공 신화
출처 : Peachy 피치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b_8v35o1ZvY
대한민국 미래를 선도하는 한국형 전투기, KF-21은 국방혁신 4.0의 리더다
출처 : 꺼리튜브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gFoJbr83wrY
페루에 함정 4척 기술 수출! 다른 함정, 잠수함도 줄줄이 대기 중
출처 : 꺼리튜브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7nWa5f-Kw48
[Why Times 정세분석 2645] 악몽으로 다가온 ‘3대 악’,
중국은 과연 피해갈 수 있을까? (2024.4.10)
출처 : Why Times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as81J4Wglj4
[Why Times 정세분석 2644] 美-日-필리핀 군사연대,
중국이 가장 우려하던 일 터졌다! (2024.4.10)
출처 : Why Times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gaCQ0sABCwI
한국도 핵 무장할 수 있다, 핵을 가지는 현실적 방법 1가지 (최기일 교수)
출처 : 김작가 TV 2024. 04. 10.
https://www.youtube.com/watch?v=--yRG7cBMDM
[W디펜스] “러 장갑차 통곡의 무덤” 우 ‘73대’ 최대규모 타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46Rgupe7PpU
“핵잠 국가 제치고 한국선택” 韓 신형 잠수함 미친 존재감
출처 : 잡식왕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EjKhd8Mphf4
한국인 99%가 모르는 바나나맛 우유 탄생의 비밀 l 수류탄 모양 단지에 담긴 무서운 비밀
l 전세계 1위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출처 : Peachy 피치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mvOyy77Z4OU
“中 전역 상공이 KF21 작전반경” 韓이 KF-21 대량생산 직전 공개한 한 장면..
필리핀, KF21800억 극비제안 中 ’경악’
출처 : 쓸모왕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lZHbEdjF6Po
일본, "한국, 이 정도일 줄 몰랐다!" 라이벌인줄 알았던 일 언론 넘사벽 실감,
이달 52만명 한국으로 몰려오는 이유/ 한국 호감도 1위 국가의 놀라운 변화
출처 : Sion TV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H1FKpX6RmI8
[K디펜스] “K2, 500대 걸린 실사격” 루마니아 ‘마지막 테스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gDFpmk9vHCw
세계에서 가장 청결하다는 일본인들의 실체
출처 : 진포터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HCo1P2Nqr40
선 넘는 베트남 감독에 결국 폭발한 박항서 “니가 그러고도 감독이야??”
베트남 언론 충격 폭로...폭동난 베트남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ytyagqj7uUk
우리가 몰랐던 한국의 엄청난 위력! 한국 무시하던 인니 '화들짝'
출처 : 메가튜브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4bfRlZyvAFY
미국 아줌마 주부들이 환장하는 한국음식::냉장고에 쟁여두고 먹는 중, 연매출 800억
출처 : 디씨멘터리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bqiNi5fC1os
"1년에 7cm씩 사라지는 중"..조만간 오사카 입국경로를 바꿔야 하는 이유 ㄷㄷ
출처 : 지식세포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O-lblERD-GQ
현재 아시아 전역에서 한국 따라하기 열풍이 솟구치고 있는 놀라운 이유
“한국이 우리의 식탁, 홈시어터, 화장대까지 모두 장악해버렸다”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E9WKa_FA6z8
[여의도튜브] “아시아 EUV부품 총동원” 美 빅테크 ‘TSMC 의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Mq40D7wqNok
현재 넷플릭스 전세계 1위 달성한 한국 드라마를 본 미국 시청자들과 전문가들이
크게 놀란 이유, “넷플릭스가 한국식 콘텐츠를 극도로 좋아하는 이유”
출처 : 쓸모왕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sSBw1lL3D_4
미국, 일본에 한국 G7편입 긴급제안 예상치못한 상황에 발칵뒤집힌이유
"유럽 만장일치 요청에 난리남"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YC3ewOSNPkM
美 차세대 자주포 M1299 실패, 벌써 세번째 실패... "사면편해^^"
출처 : 꺼리튜브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KY8Nql5pYYs
[Why Times 정세분석 2643] 초읽기에 들어간 美의 中 제재. 최후통첩 날렸다! (2024.4.9)
출처 : Why Times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tsLmK34RjsU
[Why Times 정세분석 2642] 美공화당의 공적이 되어버린 우크라이나,
어쩌다 이런 일이... (2024.4.9)
출처 : Why Times 2024. 04. 09.
https://www.youtube.com/watch?v=LTBRtNEGoeo
[W디펜스] 우, F-16보다 포탄 '갈증' "韓 수백만발 향해 구애"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o8d3mBzUZzY
“최신 방산무기에 이것까지 더?” 韓, 사우디 초대형 10조 수주성공
사우디 ‘큰손’ 직접 움직인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fnCa0OuxiP8
“열받은 김민재 8m 헤딩슛 대폭발!” 참다못한 김민재 공격수로 나선 충격 상황
다이어 보호하던 투헬 강제 경질 초토화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Mu8x50pM4CA
[여의도튜브] '佛 수천명 파병' 화들짝 "러, 파리 한복판 핵 공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otEDyXkPohQ
중국반응│이게 뭔일? 중국에서 뜻밖에 유행 중인 이것!│중국, 대만 뉴스에도 보도되고
있는 장원영 엉덩이춤 챌린지│빵터진 장원영 챌린지 기초편 생활편 응용편
출처 : 중국어로 [路]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WPd0IVL_jQk
손흥민 “8천억원짜리 플레이 했어요” BBC 전문가 깜짝놀라 중대발언한이유 SON,
토트넘을 살려냈어요
출처 : 트래블튜브 Travel Tube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J-Oy1-2j9Qw
美 “튀르키예 칸 비행금지” 수상한 시험비행..결국 美 작심발언, 튀르키예 망연자실,
KF21 따라했더니 가격2배 ‘경악’ KF21에 환호한 전세계 인구1위 국가
출처 : 쓸모왕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qCjir8ckTRI
[여의도튜브] "이란, 미사일 9종 정조준" 이스라엘 28곳 '즉각폐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Vu_HdJT3NMA
“아 당했구나” 신태용 작심발언 재계약 파기“XX 장난해, 팔다리 다자르고...몇강??”
출처 : why?와이튜브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SCxjik4z044
일본정부 때문에 대만인 사망사건 발생 일본, 대만관계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
/ 일본 후생노동상, 사건 은폐시도 인정 기자회견 열었다가 봉변당한 상황
출처 : 잡식왕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vlF2I29qvKk
"중요한 건 결과가 아닌 이유다" 韓 105mm 340만 발, 우크라 지원?
출처 : 꺼리튜브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9cYeISu4W4U
[Why Times 정세분석 2641] 전 세계 해킹하던 북한,
이젠 되려 해킹 가능성에 떨고 있다! (2024.4.8)
출처 : Why Times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tUrXPFjdEMA
[Why Times 정세분석 2640] 中 ‘과잉생산’ 수출,
엄청난 후폭풍 강력 경고한 美 (2024.4.8)
출처 : Why Times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CCQ252U0UQU
"중국은 절대 못 따라온다" 한국 전투기 기술이 넘사벽인 이유|정광선 전 단장 풀버전2
출처 : 달란트투자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p5sB16QAqHg
북한과 전쟁나면 밝혀지는 것, 48시간 내에 모든 게 끝난다 (최기일 교수)
출처 : 김작가 TV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L9Ux4v_k_-Q&t=49s
"중동이 원하는 건 따로 있었다" 사우디가 한국을 선택한 진짜 이유 (박현도 교수 3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4. 04. 08.
https://www.youtube.com/watch?v=RjZaYen5z3o
'우리는 지금 > 안보·북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방에서 산업으로'…K-방산 '빅4' 진입 新전략 짠다 (1) | 2024.04.18 |
---|---|
태국 매체 "KAI 사장 'KF-21 대당 1천억원' 언급" (1) | 2024.04.15 |
"7년치 일감"…한화에어로, 수주잔고 28조 '역대 최대' (2) | 2024.03.21 |
국산 비행기 만든 지 70년만에…항공기 수출 1조 돌파 (3) | 2024.02.29 |
‘사우디 잭팟’ LIG넥스원, 수주 잔고 16조에 영업익도 3배 ‘껑충’ (1)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