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간 즐기는 K-라이프 여행”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
문화체육관광부-한국방문의해위원회 주최
항공·숙박·쇼핑 1680여곳 참여…역대 최대
할인 러시에 “가성비·가심비 충족할 것”
출처 : 헤럴드경제 2025. 01. 20. 함영훈 기자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내가 사랑하는 한국, 1·2월에 오면 대박이죠. 가성비·가심비 높게 만끽할 ‘K’들이 외국인들을 반갑게 맞아주네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관광쇼핑 축제 ‘2025 코리아그랜드세일(Korea Grand Sale)’이 문화체육관광부·한국방문의해위원회 주최로 개막해 내달 28일까지 40여일간 열린다. 올해는 항공·숙박·쇼핑·식음 분야 1680개 업체가 참가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다.
최근 한국관광공사가 발간한 보고서 ‘외래관광객 마케팅 현황 분석 및 OTA 활용 확대 방안’에 따르면,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 가장 하고 싶은 것은 한국인처럼 살아보기로 나타났다.
이번 코리아그랜드세일은 K-뷰티, K-드라마, K-푸드, K-관광, K-팝, K-컬처 등 K-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총망라한다. 이에 모든 생활·문화·관광 체험을 가성비·가심비 높게 누릴 수 있다.
장미란 문체부 차관은 “올해 ‘코리아그랜드세일’을 통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풍성한 할인 혜택과 다채로운 K-컬처의 매력을 만끽하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방한 관광 시장과 내수에 활력을 불어넣고 관광업계가 올해 힘차게 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항공 프로모션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10개 항공사가 참여해 방한 항공권 214개 노선에 대해 최대 94% 할인, 수하물 추가 무료 위탁 서비스, 기내 와이파이 이용권 등을 제공한다.
또 처음으로 근거리 방한 시장을 겨냥해 세계적 온라인 여행사(OTA) 트립닷컴, 코네스트와 함께 외국 항공사의 중국·홍콩·일본발 방한 항공권에 대해 최대 31% 할인 판촉에 나섰다.
숙박 업계에서는 이비스 스타일 앰버서더, 메이필드호텔 등이 참여하는 기획전을 운영해 최대 19%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스파 이용권, 선불카드 등을 담은 숙박 패키지 혜택을 선보인다.
갤러리아·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과 롯데·신라·신라아이파크·신세계·현대 등 면세점,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두타몰·롯데·신세계·현대 등 아웃렛이 참여하는 쇼핑 기획전도 알차다.
서울, 부산 등 전국 주요 지점에서는 구매 금액별 최대 100만 원 상당의 상품권과 쇼핑지원금, ‘쿠폰북’ 등을 제공한다. 더불어 멤버십 업그레이드를 통한 최대 15% 할인 혜택과 기념품 증정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쇼핑의 재미를 더한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전국 19개 매장에서 10% 할인 혜택을, 올리브영은 명동 지역 5개 매장에서 15만 원 이상 구매 시 20% 할인권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의 한국 여행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교통·식음·결제 등 서비스 플랫폼과 정보 제공 응용프로그램(앱)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했다. 카카오 모빌리티가 작년 6월에 출시한 외국인 전용 모빌리티 플랫폼 ‘케이-라이드(K-Ride)’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3000원 할인 코드를 제공하고, 캐치테이블 글로벌과 제휴한 전국 400여 개의 식음 업장을 예약 후 방문하면 할인, 음료(웰컴드링크)·디저트 등 전용 혜택을 받는다.
또 ▷오렌지스퀘어의 선불카드인 와우패스를 이용해 올리브영, 다이소, 이니스프리 등의 브랜드 결제 시 최대 5% 적립금 환급(캐시백) ▷유니온페이를 사용해 주요 가맹점 1000여곳에서 결제하면 10% 즉시 할인혜택 ▷네이버 지도 이용시 명동 등 주요 상권에 있는 행사 참여 매장의 위치, 경로, 혜택 등의 정보를 다국어(영·일·중)로 안내받는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명동, 홍대, 성수, 강남 등 주요 쇼핑 거점에서는 ‘코리아그랜드세일 웰컴센터’를 운영한다. 참여 기업의 혜택을 담은 ‘쿠폰북’을 제공하고 주변 상권 내 구매 영수증 소지자와 즉시 환급을 인증한 소비자에게 선물도 준다.
외국인 관광객이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풍성한 체험행사도 운영한다. 해외에서 사랑받는 K-팝, 음식, 미용(뷰티), 문화유산, 지역문화 등 매력적인 K-콘텐츠를 주제로 한 체험행사는 지난해 12개 종류에서 17개 종류로, 체험행사 지역은 1곳에서 5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특히 올해 새롭게 ‘농심 라면공장 투어’, ‘온고푸드 나이트 다이닝 투어’, ‘에스팀 모델 체험 수업’, ‘북촌전통공예 체험관 전통 액세서리 만들기’ 등의 이색 체험행사를 추가했다.
또 ‘강원도 명소 탐방과 소주 공장 투어’, ‘화천 산천어 축제’, ‘무주 태권도원 체험 및 스키 강습’ 등을 통해 지역 방문을 유도한다.
외래 관광객 2000만명 시대 연다
정부, 인바운드 마케팅 나서
오늘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
장미란 차관 참석해 유치 모색
관광公 올해 'K-관광 로드쇼'
12개 도시에 홍보지점 신설
출처 : 아시아경제 2025. 01. 22. 박병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 정부 기관이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해 공격적인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마케팅에 나선다. 올해 정부는 외래 관광객 1850만명 유치를 목표로 세웠으며, 궁극적으로는 2000만명 시대를 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외래 관광객 2000만명은 원래 지난해 달성해야 할 목표였지만, 예기치 못한 변수들로 실현되지 못했다. 22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 외래 관광객은 1510만명에 그쳤고, 12월 초 비상계엄 사태로 인해 정국 혼란이 가중되면서 최종 관광객 수는 1600만명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코로나19 이전 외래 관광객은 1750만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2021년에는 100만명 이하로 급감했다.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었지만, 최근의 정국 불안이 관광 산업에 다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조사 결과, 관광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약 5%를 차지하며 연간 90조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한다. 2023년 기준 외래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액은 약 1513달러(약 217만원)로, 관광객 100만명 감소는 약 2조원 이상의 수익 손실을 의미한다. 특히 지역경제에 의존도가 높은 관광 소도시는 관광객 감소로 인해 생계 기반이 흔들릴 위험이 크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외래 관광객 2000만명 유치를 위해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또한 장미란 문체부 제2차관은 22(현지시간)일부터 26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5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피투르)’에 참가해 유럽 및 중남미 관광객 유치를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유럽과 중남미는 방한 규모는 아직 작지만,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평가된다. 예컨대 스페인의 지난해 방한객 수는 2019년 대비 153% 증가했으며, 멕시코는 직항편 재개로 187.9% 늘어나는 성과를 보였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뉴욕, 베이징, 도쿄 등 해외 20개 주요 도시에서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12개 도시에 ‘홍보지점’을 신설해 신규 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K-팝과 연계한 사업도 기존의 콘서트 중심에서 e스포츠, 태권도 등 다양한 K-스포츠 특화상품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상반기에 관광 부문 예산의 약 70%를 조기 집행할 방침이다. 김정훈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정국 불안의 시차 효과로 인해 봄에 관광업계 피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체부는 상반기 내내 관광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여행가는 달’ 캠페인을 3월로 앞당겨 시행한다. 이를 통해 150만명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디지털 관광주민증 운영 지역을 45개로 확대한다. 또한 워케이션, 야간관광 프로그램, 지역 숙박 할인쿠폰 100만장 배포 등 지역 체류형 관광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서원석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교수는 "외래 관광객 수가 역대 최고치였던 2019년에 근접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웠던 상황에서 이제는 완전한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지난해 12월 발생한 정국 불안이 장기적으로 관광 산업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관광 산업이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단순히 관광객 수를 늘리는 것보다 이들이 얼마나 오래 체류하고, 얼마나 소비하느냐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 10월 경주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절호의 기회"라며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경주와 경북이 보유한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세계에 알린다면, 지역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뷰티, 지구촌 매혹하다③]
K뷰티 뜨자, 화장품으로 우르르…다음 주인공 노린다
<3>골드 러시 뺨치는 뷰티 러시-한국
화장품 기업 3만 개, 10년 만에 10배
K뷰티 인기에 진입 쉬워져 창업 폭발
CJ올리브영 아성 깨려는 기업 분주
치킨집보다 많은 화장품 회사, '과열' 우려
출처 : 한국일보 2025. 01. 26. 박경담 기자
미국, 일본 등 전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는 K뷰티 열풍에 올라타려는 기업들의 목표는 제2의 코스알엑스, CJ올리브영, 코스맥스·한국콜마. K뷰티를 이끄는 이들 기업은 각각 인디 브랜드,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회사, 판매 채널로 성격이 다르다. 이처럼 창업, 신사업 진출을 통해 K뷰티에서 새로 금맥을 캐려는 '뷰티 러시'는 화장품 산업 전반에서 펼쳐지고 있다.
간판을 새로 다는 화장품 회사가 쏟아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집계를 보면 화장품 책임 판매업체는 2023년 3만1,524개로 K뷰티 열풍이 불기 전인 10여 년 전(2013년) 2,884개와 비교해 열 배 넘게 뛰었다. 책임 판매업체는 화장품을 판매·유통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한 곳으로 대기업, 중견기업, 인디 브랜드인 중소기업·스타트업을 모두 아우른다.
중국 등에서 한국 화장품이 큰 인기를 얻은 1차 K뷰티 열풍 후인 2019년 1만5,707개와 대비해도 두 배를 웃돈다. 중국에 절대적으로 의존했던 화장품 수출이 세계 방방곡곡으로 그 범위를 넓히면서 신규 회사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024년 최종 수치는 나오지 않았지만 화장품 수출액이 처음 100억 달러를 돌파한 만큼 업체 수도 더 늘었을 가능성이 높다.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화장품 산업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대형 회사들이 끌고 갔다. 일부 연예인이 자기 이름을 내건 브랜드를 내놓긴 했지만 화장품 시장은 자본력이 약한 인디 브랜드가 성공하기 쉽지 않았다. 화장품 제조 공장 등 생산 시설, 화장품을 팔기 위한 자체 매장(로드숍)·방문 판매 인력 등을 갖추기 어려워서다.
무신사·컬리, CJ올리브영에 도전장
하지만 제조, 판매 등 화장품 사업을 위한 장벽이 낮아지면서 창업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는 인식이 퍼졌다.한국콜마·코스맥스 같은 ODM 회사를 찾아가면 괜찮은 아이디어만 있어도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발달로 온라인에서 제품을 파는 게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SNS에서 인지도를 쌓은 사람이 브랜드를 세우거나 제품이 입소문을 타 빠르게 정착하는 곳이 늘었다. 예컨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딸 조민씨가 지난해 말 출시한 화장품 브랜드 세로랩스 제품은 금세 동났다.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으면 꼭 들러 K뷰티 쇼핑 성지로 여겨지는 CJ올리브영의 아성을 깨려는 다른 기업들의 움직임도 바쁘다. 특히 탄탄한 고객층을 갖고 있는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가 본진인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 뷰티 사업을 가속화하는 게 주목받는다. 의류 플랫폼 무신사, 신선식품 배송을 주력으로 하는 컬리가 대표적이다.
무신사, 컬리는 각각 충성 고객으로 보유한 10~20대, 30~40대가 화장품 주 소비층인 점을 활용해 2021년 11월, 2022년 11월 뷰티 사업을 시작했다. 온라인에서 뷰티 부문도 자리 잡자 두 기업은 2024년 9월, 10월에 연이어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를 가졌다. 이는 국내 뷰티 소비자 공략은 물론 CJ올리브영 매장이 빨아들이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오겠다는 행보로도 읽혔다.
흙수저가 성공하는 화장품, 하지만…
편의점, 다이소 등 오프라인 소매점이 화장품을 진열대에 올리는 모습 역시 최근 굳어졌다. 한국은 물론 K뷰티가 가장 흥행하고 있는 미국 시장을 겨냥해 지난해 말 플랫폼을 구축한 와이레스 같은 곳도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제품력은 강하지만 수수료 부담으로 대형 플랫폼 입점을 주저하는 인디 브랜드를 유치했다"며 "인디 브랜드는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도 아마존 등에 비용을 치러야 하는데 이를 줄여 고품질 제품을 선보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인디 브랜드 성장의 밑거름이 된 ODM 업계 역시 뷰티 러시가 일어나고 있다. 주류 회사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10월 계열사 서영이앤티를 통해 ODM 회사 15위권의 비앤비코리아를 인수한 게 한 예다. 하이트진로는 신사업 강화 차원에서 ODM 사업을 개시했다.
하지만 너도나도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면서 K뷰티가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걱정도 나온다. 2023년 기준, 영세한 인디 브랜드가 대부분인 화장품 책임 판매업체는 자영업 중 무한 경쟁을 벌이는 대표 업종인 치킨 가맹점이 2만9,423개를 웃돈다. 필기구 회사 모나미는 2022년 모나미코스메틱을 세우고 화장품 ODM을 시작했지만 2023년 매출 3억 원에 그치는 등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화장품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신생 회사가 크는 흙수저의 성공이 계속 나와 고무적"이라면서도 "최근 해외 바이어로부터 한국 화장품이 비슷비슷해 새 브랜드를 발굴하기 어렵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독창적 제품, 설득력 있는 마케팅으로 차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2000만 외래 관광객 꿈' 이룰 관광공사 '8대 핵심 사업'은…
출처 : 뉴시스 2025. 01. 21. 김정환 관광전문 기자
김정환 관광전문 기자 = 한국관광공사는 '방한 관광의 신속한 안정화를 넘어 외래 관광객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하는 대도약' 비전 아래 '2025년 8대 핵심 사업'을 21일 발표했다.
관광공사는 '외래 관광객 2000만 명 시대'라는 도전적 목표를 향해 전사적으로 역량을 결집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고자 8대 핵심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역대 최대 외래 관광객 유치를 향해 전 세계 공세적인 한국 관광 마케팅
연초 방한 심리 위축 분위기를 신속하게 전환하기 위해 공격적인 인바운드 마케팅을 펼친다.
미국 뉴욕, 중국 베이징, 일본 도쿄 등 해외 20개 주요 도시에서 대형 한국 관광 홍보 행사 'K-관광 로드 쇼'를 개최하고, 방한 관광 붐업 조성에 나선다.
▲주력 시장(중화권, 일본) ▲성장 시장(동남아시아, 구미대양주 등) ▲신흥 시장(인도, GCC국가 등) 등 세분화 전략을 바탕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연중 지속한다.
성장 잠재력이 강한 12개 도시에 '홍보 지점'을 신설해 신시장 개척에도 속도를 낸다.
◇이종 산업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 관광 생태계 확대
일상을 관광 여정으로 소비하는 '데일리케이션'(Dailycation) 확산 추세에 주목해 한국인 일상과 연관된, 다양한 이종 산업과의 결합으로 여행의 새로운 경험과 가치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
타 부처 협업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해양 관광 테마 대국민 캠페인(해양수산부) ▲외국인 환자 유치 제도 개선을 통한 의료 관광 활성화(보건복지부) ▲코리아 둘레길, 캠핑 등 레저 관광 활성화(행정안전부·환경부·국토교통부) 등이다.
소비재, 서비스업 등 타 분야 민간 기업과 직접 결합해 관광 시장 영역을 확대한다. ▲뷰티 ▲미식 ▲쇼핑 등 테마로 방한 상품을 개발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뷰티 ▲미식 ▲쇼핑 등 테마로 방한 상품을 개발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외래객의 관광 활동을 소비재, 서비스업 등과 접목해 시장을 확장한다.
◇신한류시대, 세계를 홀리는 K-콘텐츠로 해외 영토 확장
한국을 떠올리는 이미지 1위, ‘K-팝’ 연계 사업이 한층 강화한다. 'All in One 한류 티켓, K-Pack'은 기존 K-팝 콘서트에만 집중했던 한류 프로모션을 확대해 공연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 연계 콘텐츠로도 관심을 넓힐 수 있도록 추진한다.
e스포츠, 태권도 등 종주국으로 K-스포츠 특화 상품을 개발해 미래 세대 방한 수요를 선점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문화적 입지를 강화다.
◇해외 시장 진출 및 수출의 거점으로, 원스톱 인큐베이팅 기능 강화
잠재력 있는 관광기업을 위한 육성 거점을 확대하고,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전통 관광기업과 지역·소상공인 등 외래객 유치를 희망하는 모든 주체를 육성한다.
현지 수출 전진 기지인 해외 관광기업 지원 센터(Korea Tourism Startup Center, KTSC)를 중심으로 ▲해외 실증(PoC) 및 판로 개척 ▲현지 투자 유치 ▲법무 및 세무 상담 등을 지원한다.
전통 관광기업을 위한 '인바운드 원스톱 지원 서비스'도 새롭게 운영된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해외 마케팅 지원 요구를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 내 온라인 통합 창구로 일원화한다.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 수요를 반영한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본격화한다.
◇지역이 강한 나라, 관광으로 크는 지역
국내 관광 활성화 캠페인 '여행가는 달'은 광역 간 이동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대국민 이벤트를 추진한다.
200여 민관 협업을 통해 즐길 거리를 발굴하고, '철도 여행 상품 할인' 등 총 150만 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관광을 통한 지역 활성화에도 앞장선다.
'디지털 관광 주민증' 운영 지역을 45개 내외로 확대하고, 지역별 대표 혜택 업체도 1000개 이상으로 늘려 인구 감소 지역 재방문을 적극적으로 유도이다.
지역에서 더 오래 머물도록 ▲워케이션 활성화 ▲야간관광 프로그램 개발 ▲지역 숙박 할인 쿠폰 100만 장 배포 등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한다.
◇불편함 없는 손쉬운 여행, 관광 접점의 서비스 개선
외국인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 쇼핑, 안내 분야 서비스 품질 제고에도 힘을 기울인다.
▲(교통) 민관 협의체를 통한 외국인 전용 택시 호출 앱 예약 서비스 활성화, 지하철과 기차 등 예약 편의 개선 ▲(쇼핑) 간편 결제 가맹점 및 즉시 환급 매장 등 확대 ▲(안내) 민간 지도 앱의 외국인 본인 인증 절차 개선 등으로 외국인 관광 경험 수준을 통합적으로 상향한다.
◇개방형 혁신으로 주도하는 관광 산업의 변화와 발전
관광공사는 지역 관광 현안 해결을 위해 지식과 자원을 공유하고, 민간 기업 기술·서비스 테스트 베드 기능을 강화한다.
관광 스타트업 주도로 지역별 강점을 반영해 혁신적인 관광 상품 실증에 나선다.
지역민 등 지역 기반 조직이 주도하는 'DMO'(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Organization)도 올해 15개를 선정하고,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연결하는 ‘권역 DMO’를 신규 도입해 인접 지역과 공유하는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 관광 사업을 통해 관광 여정 전 과정에서 접목할 수 있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발굴하고,매칭한다.
◇여행으로 행복한 일상, 관광으로 더 나은 삶 -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 개선 ▲수용 태세 강화 ▲문화적 성숙 앞장선다.
장애인 등 관광 취약 계층 제약 요소를 개선하는 '열린 관광지' 20개 소 신규 조성,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사업 대상지 신규 선정 등을 통해 접근성 개선에 더 힘을 쏟는다.
특히, 관광 취약 계층이 즐길 수 있는 관광·체험 콘텐츠 확충, 장애 유형을 고려한 관광 안내 등을 통해 관광 수용 태세 강화에도 앞장선다.
대기업 또는 지역에서 분담금을 대납하거나 여행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는 구조로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을 통해 민간과 지자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동반 성장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한다.
관광공사 서영충 사장직무대행은 "공사는 지난해 말부터 방한 관광 조기 안정화를 위한 종합 대응 TF를 구성해 국내외 관광 활성화 사업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며 "시장 확대뿐만 아니라 산업 외연 확장, 서비스 질적 도모, 무엇보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관광 여건 조성 차원에서도 대도약하는 2025년이 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관광공사는 2월5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9길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2025년 대외 고객 대상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올해 사업 추진 방향과 더불어 본부별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주요 공고·공모 사업 일정을 공유한다.
중소기업 수출 1위 'K-뷰티'…성공 뒤에 스타트업 있었다
글로벌 플랫폼 '화해' 운영사 버드뷰…성장 프로그램 지원
인도 공략 '블리몽키즈'·미국 유통 '랜딩인터내셔널' 주목
출처 : 뉴스1 2025. 01. 31. 이정후 기자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우리나라 중소기업 수출 품목 1위는 K-뷰티로 대표되는 화장품이다. 중소기업의 화장품은 2023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수출 품목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수출액은 54억 달러(약 7조 7285억 원)에서 68억 달러(약 9조 7322억 원)로 26% 증가했다. 이와 같은 K-뷰티의 성장에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있는 제품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와 동시에 국내 K-뷰티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술과 플랫폼을 통해 성장을 도운 스타트업들도 있다. 이들은 해외 현지 시장의 특성을 분석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K-뷰티 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K-브랜드 세계에 알린다…글로벌 플랫폼 운영사 버드뷰
K-뷰티 플랫폼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는 글로벌 웹 출시 2개월 만에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0만 명 이상을 달성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화해의 영문 버전 웹 서비스는 K-뷰티 상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이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핵심 기능인 △카테고리별 랭킹 △화해 어워드 △리뷰 토픽 △화장품 성분 정보 등을 영문으로 구현했다.
업계 최대에 달하는 약 880만 건의 실제 사용자 후기를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영문으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이를 일본어 버전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화해에 등록된 누적 브랜드 수는 지난해 말 기준 1만 8260개를 돌파했으며 파트너 브랜드 수도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한 1540개를 달성했다. 이와 같은 협력사 확대 배경에는 K-뷰티 브랜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브랜드 부스팅 프로그램' 등이 있다.
화해는 지난해 2월 'K-뷰티 액셀러레이션 플랫폼'(KBAP)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브랜드 부스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브랜드들은 조회 수 및 후기 수가 300% 이상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이외에도 서울경제진흥원 및 누리하우스와 손잡고 뉴욕, 서울에서 각각 500여 명, 1600여 명의 글로벌 크리에이터 및 업계 관계자를 초청하는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버드뷰는 올해 글로벌 사업 확장에 집중해 K-뷰티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14억 인도 시장 집중 공략…입점사와 함께 성장하는 블리몽키즈
다양한 해외 국가 중에서도 인도 시장에 집중한 블리몽키즈도 있다. 블리몽키즈는 인도에서 K-뷰티 이커머스 플랫폼 '마카롱'을 운영하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블리몽키즈는 복잡한 인도 화장품 인증(CDSCO) 절차를 간소화해 K-뷰티 기업들의 인도 진출을 돕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위생허가 시스템을 도입해 평균 6개월 이상 걸리던 인증 기간을 45일로 단축했다.
지난해에만 58개 신규 브랜드의 1200여개 제품이 해당 위생허가 시스템을 이용해 인도 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이로써 마카롱이 선보이는 K-뷰티 브랜드는 380여 개, 1만 8000여 개 상품이다.
또한 인도 주요 이커머스인 아마존, 나이카, 티라, 민트라 등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국내 뷰티 브랜드의 현지 온라인 유통사 입점을 지원하고 있다.
인도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는 K-뷰티 덕분에 블리몽키즈의 지난해 매출액도 역대 최대인 330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209% 증가한 역대 최대 실적이다.
블리몽키즈는 올해 중동 6개국 진출과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등 서비스 확장을 통해 연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미국 월마트 뚫은 랜딩인터내셔널, K-뷰티 저변 넓힌다
K-뷰티 제품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랜딩인터내셔널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래스를 기반으로 국내 브랜드의 현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는 △공급 업체 선정 및 공급망 관리 △제품 정보 설정 △주문 처리 △매출 관리 △예산 관리 △물류 운영 △제품 출시 지원 등이다.
또 교육 및 마케팅을 지원해 K-뷰티 브랜드들이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랜딩인터내셔널은 지난해 12월 미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업체인 월마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월마트의 뷰티 전문 코너 '뷰티스페이스'에 국내 브랜드 △썸바이미 △네오젠 △믹순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미국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K-뷰티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있는 랜딩인터내셔널은 매장 직원들의 교육용 앱 '뷰티 플루언트'를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화장품 매장 직원들이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제품 바코드를 스캔하면 화장품 성분과 특징 등 상세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에게 최적의 제품을 추천할 수 있다.
입점 브랜드사는 앱을 통해 판매 데이터와 소비자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향후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여의도튜브] "전기톱 정치가 먹혔다" IMF도 '아르헨 인상적'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rW9y5DVTkYs
일본 도심한가운데 초대형 싱크홀 발생! 일본만 믿고있던 TSMC공장 가동중단
출처 : 잡식왕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VUp9EHEXGMk
[통합본] “미일 동맹 박살, 한국의 역습 시작” 철퇴맞은 일본 처참한 현재 상황
인니에 구걸까지.. 면전에서 대망신
출처 : 잡식왕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WjC2YTX8X0Q
"진짜 미치게 부럽다" 넷플릭스 중증외상센터 본 해외 외국인 반응
출처 : 디씨멘터리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L3Kca5Fz9aw&t=19s
[여의도튜브] 태국 납치범죄 성행 "범인 잡고보니..끔찍"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u-fANDWrEiI
보고 배우려고 한국 찾은 인도 공영방송 실제 한국 휴게소 촬영중
한 장면에 경악한 이유 “인도에서도 이렇게는 안합니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x-ns0KQjDp8
(풀버전)"BYD 이게 3천만원?? 절대 안산다” 중국차 샀다가 난리난 해외상황,
겨울되자 시동 먹통..”속았다” 분통..차내부 뜯어보니 아스팔트 30kg ’경악’
출처 : 쓸모왕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TVKeb6dO6pI
세계 최초 대한민국 결승전 싹쓸이 !! // 최민정 4관왕 경기 하이라이트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l5iDWlDjKEc
[총집편] 1272발 미사일 동시 포격에 중러 항모 격침 가능해져
훈련 참관 미 해군 사령관 충격 발언까지
출처 : 꺼리튜브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z1DcgXI6NwA
[Why Times 정세분석 3153] 쑥대밭이 된 러시아 경제,
“전쟁 지속 불가능할 수준의 끔찍한 상황”
출처 : Why Times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ZRLooWXSLRU
김정은, 피의 숙청이 시작됐다! 북한 경제위기, 폭락한 화폐 가치 "희생양이 필요“
/ 화폐 개혁설 돌며 민심이 흉흉해졌다ㅣ통일연구원 석좌 조한범 박사
출처 : 815머니톡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RQ1Z0ztdhoE
중국이 무비자 선언한 진짜 이유, '이것' 모르면 갑첩으로 체포된다 (강준영 교수)
출처 : 김작가 TV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J0B7EQiIZ9k
"북한의 의도적 중국 패싱" 러시아 파병으로 시진핑 분노 폭발했다.
북한-중국 관계 피바람 분다 (김대영,이철재 / 통합본)
출처 : 웅달 책방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aq-qQ8FRk9w
"트럼프 계획에 한국은 필수" 한국에 역대급 기회 다가오는 이유.
미국 앞으로 이렇게 된다 (조의준, 유신익 / 통합본)
출처 : 웅달 책방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q0WSBp_oIDE
"미국 AI 주식 반대로 착각하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 폭락 시킨,
중국 딥시크 '쇼' 결국 이렇게 된다 (유신익 박사 / 1부)
출처 : 웅달 책방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tF24YDIyyX8
취임 후 말 바뀐 트럼프. 러우전쟁 180도 뒤집힌다|채성준 교수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2. 02.
https://www.youtube.com/watch?v=OFsgrz29dPY
[여의도튜브] "러 가스관 6개 모조리~ " 美고고도機 쓱~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fisTOhR1Q1M
"에펠탑에서 이걸 진짜 한다고!?" 에펠탑 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한다는 소식에
구름같이 몰려든 사람들 / 설날 전세계 곳곳에서 한국의 명절놀이 열풍
출처 : 잡식왕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dsEUOmYsjGo
“일본 침몰까지 단 5개월 남았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예측한 인물
충격적인 예언에 日 열도 뒤집한상황
출처 : 잡식왕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RqBq4MQmJRc&t=26s
러시아, "중국아 너흰 한국도 버거워" 4면 전쟁 준비하던 중국에 섬뜩 경고
/ '믿었던 국가에 한 방 맞고 어찔!' "중국 전쟁 시작시 4면 포위 초토화될 판"
출처 : Sion TV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Fwa6dJVq4fU
“오직 한국인들만 사용하는 식사 방법”전세계 매출 300배 증가 이상한 사회현상
식탁에서 포크 나이프 싹 치워버린 외국인들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gujbYY8WBuc
일본 후지산 폭발 임박하자 긴급 비상대책회의 소집::한반도 대예언가 죽기 직전 예언한
한국과 일본의 미래 “대재앙이 닥치면 한국이 주인이 되리라”
출처 : 디씨멘터리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AKjlVGjIEoI
[W디펜스] 英 개발해놓고 못쓰다 우크라서 빛본 '꼬마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cX-jnktQqHU
“한-폴 방산 30조무산 대형참사” 반대파 억지에 장관 분노의 기자회견! “XX,
입닫어 비스툴라 '지옥'강 건넌건 K2뿐이야” 결국 한국무기 재평가 대반전
출처 : 리얼리즘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wKni3XM7clA
(풀버전)“한국인들은 정말 똑똑하네요” BYD 출시직후 유독 전세계에서
한국인들만 너무나 다른 반응에 현재 곡소리 나고 있다는 중국차 상황
출처 : 쓸모왕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geKu1oESWzo
한국은 결국 끈질기게 살아남을 겁니다 l 한국 사회는 소트프웨어가 아예 달라요
l 전 구글 CEO 에릭슈미트 충격 인터뷰
출처 : Peachy 피치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hxR04JRor3A
또 한국 미쳤다 KF-21 개발 3년 당겼다, 블록2에 나올 미사일까지 장착하게 된 이유
출처 : 꺼리튜브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DsjHKTOIFeM
한국, T-50 훈련기 미 해군에 220대 수출길 열려, 보잉 훈련기 사고로
한국산 전투기 초대박 터져?
출처 : 꺼리튜브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i_x2YyXky_8
[Why Times 정세분석 3152] 中, 美펜타콘 10배크기 '전시사령부' 건설,
도대체 무슨 꿍꿍이가 숨겨져 있을까?
출처 : Why Times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kXZxSjAbCj0
심상치 않은 중국 내부 분위기, 시진핑 권력은 무너지고 있다 [중국속보 1월 몰아보기]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KqnOHZPzPSc
[밀리터리] 미공군의 진짜 힘이 드러나는 순간, 중국은 공포에 빠진다!
/ 트럼프가 선택한 미국의 비밀 병기는 한국? l 안승범 편집장
출처 : 815머니톡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f6zpold0FfY&t=12s
트럼프의 북핵 인정, 김정은이 응답했다! "밀당 중인 두 사람" / 패싱당한 한국,
한미 원자력 협정 개정에 올인하라ㅣ통일연구원 석좌 조한범 박사
출처 : 815머니톡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JO3_mpoMu9g
그린란드에 군사기지 세우는 중국. 미국 머리 위에 미사일 기지? "발끈한 트럼프“
/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미중패권전쟁! | 김정호 교수 (풀버전)
출처 : 815머니톡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nJxggzWNKac
"도망나오기 바쁜 일본 청년들" 일본 여성들이 죽기살기로 한국에 원정 오는 진짜 이유
(이명찬 박사 / 요약본)
출처 : 웅달 책방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sCOT53_yMtE
피바람 부는 중국 군대, 시진핑 권력 무너질 지경|김대영 군사평론가 4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PHWLmUfIId4
"시진핑이 다 망쳤다" 베이징 상하이도 무너졌다. 빠르게 침몰 중인 중국 경제
|김대종 교수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2. 01.
https://www.youtube.com/watch?v=SlV22jRwfu0
[여의도튜브] "해운동맹 中에 안줬다" 佛선사 '韓에 12척' 왜?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h0eS05VQvY8
“한국 방산 ‘빅4’ 또 신기록 세웠다” 폴, 자체개발 자주포 포기 K9 집중 !
韓무기 글로벌 표준되나 대세 굳혔다
출처 : 잡식왕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OVVpGMW5zMY
중국이슈│너무 보기 힘들어 중국에서 시청률 1위 먹은 그 영상!│중국 실제 소개팅
방송 게스트 철옹성녀 vs 쇄빙선남│시청자반응:보는 내가 뻘쭘해서 끝까지 못보겠다…
출처 : 중국어로 [路]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YuUgB210hNI
중국 쇼트트랙 반칙전술도 못막는 김길리 '천재적' 전술에 中 경기도중 하차 현지해설
"제가 지금 뭘보고있는거죠?" 3위에서 1위까지 단 '2초' 미친속도에 중국 오열
출처 : 리얼리즘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8WdSK_8DOIM
해외 “중국차 1년간 탔더니 결국..” BYD 출시후 직접타본 한국인들 ‘싸늘..’
한국 초대형 발표에 난리난 중국상황, 한국인들 초대형 반격..중국 ‘기겁’
출처 : 쓸모왕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c-EjyNcvt_Q
속보, 프랑스 마크롱 중국 뒤통수치고 한국 초대형 컨테이너 발주 난리상황
100조원 퍼부었는데 증발 알고보니 트럼프 중대발언 대반전 상황
출처 : 트래블튜브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QmWDejMaDZM
"영국 축구 역사상 최초입니다" 손흥민 유로파에서 나온 행동
BBC 전문가들 놀라게 한이유 퍼디난드 “저는 쏘니의 저게 너무 좋아요”
출처 : 트래블튜브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uGfBc19D38M
[W디펜스] 시리아 붕괴하자 돌변 "러, 이스라엘 왜그래?"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zBr0cviAAAA
[W디펜스] 우 '사상초유' 폭탄 투척 "러 송유관 궤멸적 타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IN5hl4pgWrU
한국군에게 자비는 없었다::한국인이 가장 잔인했던 것은 베트남 전쟁이 아니었다
출처 : 디씨멘터리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mz1_uPzZQaU
[실제상황]한국 처음 팔린 BYD 전기차 대참사韓 배터리 전기차에 ‘쾅!’ 정면 충돌
잠시 후 불길에 휩싸이자 난리난 중국 “이런 줄 알았으면 절대 안 샀지”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rR4rSqr5-PE
현재 지진보다 더 무서운 일본 상황 일본 방송 긴급 중단 폭탄발표"도시 전체 침몰까지
단 100일" 이게 몇 개째야?? 도심 한가운데 50m 지하로 와르르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oyiutfvwTmM
북한 2km 코 앞에다 최근 오픈해버린 한국 스타벅스 근황
l 전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곳에 오픈한 스타벅스
출처 : Peachy 피치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t3fldUr6zCk
인도, 한국에 KF-21 공동개발 먼저 제안? KF-21 블록2, 112대 인도에 판매 잭팟 터져
출처 : 꺼리튜브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U7Jff-Tr9S8
[Why Times 정세분석 3150] 시진핑 숭배가 사라진 중국,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출처 : Why Times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fd6gkEQrOc0
[Why Times 정세분석 3151] 트럼프 “한국과 통합 미사일방어 구축”,
한국내 친중-종북좌파들의 반대가 걸림돌
출처 : Why Times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guK_54jxdis
"한국에 다시없을 기회 왔다" 트럼프 시대 한국에 돈 쏟아진다 (조한범 박사 2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Mz51syAaL5I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가 텅텅 비었다, 식당, 쇼핑몰 싹다 망했다 (조현승 박사)
출처 : 김작가 TV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2odQCgSAD-o
삼성 파운드리 드디어 길찾았다! 전세계 반도체 판도가 뒤집힌다 (이형수 대표 / 풀버전)
출처 : 신사임당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5GTG1p-NfYg
베이징 직접 가봤어요. 한 마디로 그냥 망해버렸다|김대영 군사평론가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cLtSLd3nYLE
들통난 김정은의 새빨간 거짓말. 곧 북한 내부에 피바람이 분다
|김동수 박사 전 북한외교관 3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_U5OhhvQiCw
"사실상 전쟁 6개월 남았다" 절망에 빠진 우크라이나 모든 전선이 속수무책 붕괴된다.
우크라에 남자 씨가 말랐다 (진재일 교수 / 풀버전)
출처 : 웅달 책방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_M8RM97AF-I
"중국 군대가 심상치 않다" 중국 군부 쿠데타설의 진실, 베이징 내부 실제 분위기는
이렇습니다. 시진핑 권력이 예전 같지 않아요 (강준영, 박수학 / 중국 정세 특집)
출처 : 웅달 책방 2025. 01. 31.
https://www.youtube.com/watch?v=NDvVFixBHdI
[여의도튜브] "아랍 바닷속 1000km 송전" 5조 완성..韓 35년 운영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Zvl8hMyeXBo
[W디펜스] 우 드론 100대 향한 곳 "푸틴 소유 공장 잿더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D1zmo2qn_os
중국차 뻥스펙 드러나자 ‘대반전’ 알고보니 차량 두께 1mm..中 당황,
한국 “아무리 싸도 절대 안산다” 중국차가 점령한 러 현재 난리난 근황
출처 : 쓸모왕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EjmRzPO1Omw
중국“K9 시대는 끝났습니다.” 분당 10발 K9 따라하던 중국 신형 자주포
첫발에 포신 두동강 시현중 개망신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zv2XJ8KV9_I
”카이스트 연구진 일냈다“ 미티어 미사일의 최소 85배 새로 만든 적외선 센서
KF-21 미사일에 장착했더니...초대박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LInoEHf_2gw
[여의도튜브] "아프간이 美보물 압류" 미국 '너희 12조 안준다'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aXR2Ax6PVTE
[여의도튜브] "푸틴의 힘 빼앗다" 트럼프의 힘 'K파워'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XkRUngiTh2I
[여의도튜브] 시진핑 떠나자마자 '펑' 중국 시장서 대형폭발. 美-日 언론 긴급보도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7FNdFu4oD10
[통합본] “美, 대놓고 日 패싱 한국 밀어주기” 韓 최신예 군함 최초공개
세계Top2 결국 일본 포기, 100조 시장 韓 선점
출처 : 잡식왕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DDV1VeM_87Q
[통합본] “와.. 영하 40도, 사막도 끄떡없어” 한국 K2,
K9 놀라운 해외 훈련 근황 중동 韓무기로 똘똘뭉치는 진짜이유
출처 : 잡식왕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1fs8RjM3Jzo
중국 함정에 하이마스 집중 사격 실패 중국 상대 불가 판정에 당황한 필리핀,
한국에 160km 대함탄 장착한 천무 요구
출처 : 꺼리튜브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feGTJeBUBoo
한국, 동북아 최초로 무인 전투기 항모 도입, 항모 핵심 기술 전자 사출기 한국이 갖는다
출처 : 꺼리튜브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ef3N13zGUJI
[Why Times 정세분석 3149] ‘세계 최고’라던 中 AI '딥시크', 美 Open AI 기술 훔쳤다!
출처 : Why Times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oJwcEEiFFZI
[Why Times 정세분석 3148] '닭 쫓던 개' 신세된 김정은,
트럼프 “北비핵화 무조건 관철”
출처 : Why Times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Q3DwuKu6k4M
베이징 가보고 깜짝 놀랐다, 식당, 쇼핑몰 싹다 망했다 (강준영 교수)
출처 : 김작가 TV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UO2tOEHNrcs
북한이 한국을 선제 공격하면, 10분 만에 벌어지는 충격적 광경 (채성준 교수 풀버전)
출처 : 김작가 TV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QNgrGTNEyFg
"유럽은 완전히 망했어요" 러우전쟁 이후 유럽이 맞이할 처참한 미래 (진재일 교수 / 4부)
출처 : 웅달 책방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F-j_HQeU0K8
"한국 중심으로 판 뒤집혔다" 트럼프 시대 한국이 진짜 승자인 이유
(통일연구원 조한범 박사 1부)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dJk-p6TZxFA
"김정은도 통제 불가" 평양 상류층에 은밀히 퍼진 한국의 '이것’
|김동수 박사 전 북한외교관 2부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8Qe8331vICE
KF-21 세계로 나가기 위한 마지막 조건 / 김대영 군사평론가 (4부)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1Oy1n7JhVw
"원래 드론은 한국이 1위" K-방산의 아픈 손가락, 지금이라도 이걸 해야합니다
/ 김대영 군사평론가 (5부)
출처 : 와이스트릿 Ystreet 2025. 01. 30.
https://www.youtube.com/watch?v=4WT3GNrYRSs
대통령과 우두머리 혐의 - 여러분 저를 믿으시죠2 [풀영상] | 창 492회
출처 : KBS시사 2025. 01. 14.
https://www.youtube.com/watch?v=yFtZBlx0Lo4
'우리는 지금 > 사회·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징어게임·BTS·블랙핑크… 새해에도 전 세계 무대로 활약하는 K컬처 (1) | 2025.01.06 |
---|---|
겹겹의 차별 벽 허문 `한강`…K문학 르네상스 물꼬 텄다 (5) | 2024.10.21 |
풍요롭고 여유로운 한가위 보내세요 (12) | 2024.09.16 |
시상대 위에서 '찰칵'…올림픽 최초 삼성전자가 만들어낸 진풍경 (2) | 2024.08.05 |
K - 웹툰 1조8290억 시장 일군 창작열… (5)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