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우리는 지금/사회·문화

日 만화성지에 깃발 꽂았다…대박난 K-웹툰에 ‘탄성’

자연정화 2025. 3. 6. 00:11

만화성지에 깃발 꽂았다대박난 K-웹툰에 탄성

입학용병 캐릭터 영접에 플래시 세례

라인망가 누적다운 1흥행돌풍

웹툰 폭발적 성장 시장 70% 점유

라인디지털프론티어 매출 증가세

 

출처 : 헤럴드경제 2025. 02. 12. 도쿄=고재우 기자

 

◀ 11일 오후 3시 일본 도쿄도 시부야구에 위치한 입학용병 팝업스토어를 찾은 사람들 [네이버웹툰 제공]

 

지난 11일 오후 3시 일본 도쿄도 시부야구. 일본 도쿄의 번화가 중에서도 중심인 시부야에 인파가 몰렸다. 일본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네이버웹툰 입학용병의 팝업스토어 때문이다. ‘라인 프렌즈 스퀘어 시부야한켠에 마련된 팝업스토어는 초입부터 심상찮았다. 비행기 추락 사고에서 유일하게 생존한 주인공이 고도의 전투 능력을 키워 용병으로 살아간다는 웹툰의 세계관을 반영이라도 하듯, 팝업스토어로 내려가는 계단에서부터 전쟁터의 느낌이 물씬 풍겼다.

 

팝업스토어 내부에 조성된 40평 남짓한 방안 3면에서는 입학용병 영상과 함께 줄거리 관련 음성이 흘러 나왔다. “지금부터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는 안내가 나오자 사람들은 영상에 나온 캐릭터들을 향해 연신 휴대폰 카메라를 들었다. 입학용병은 만화의 성지로 불리는 일본에서도 존재감을 여실히 나타냈다.

 

누적 다운로드·연간 랭킹 1메가 히트작의 탄생=입학용병은 어린 시절 비행기 추락 사고의 유일한 생존자가 용병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그린 한국 액션 웹툰이다. 일본에선 만화앱 플랫폼 라인망가를 통해 공개 되고 있다.

 

입학용병은 일본에서 종이 만화가 아닌 디지털 만화(웹툰 등 포괄)’를 본격적으로 유행시킨 장본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인망가누적 다운로드 1, 2023·2024 연간 랭킹 1, 누적 조회수 6억건 이상 등 수치가 이를 증명한다. 전 세계로 범위를 넓히면 누적 조회수는 15억건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의 일본어 서비스를 운영하는 라인디지털프론티어는 입학용병 지적재산권(IP) 활용에 나섰다. 팝업스토어가 이의 일환이다. 입학용병 세계관이 철저히 투영된 팝업스토에서는 각 캐릭터 신장에 맞춘 등신대, 티셔츠·모자, 피규어, 최애 캐릭터 뽑기, 캐릭터 사진 및 사원증·학생증 등 100여종의 상품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한 방문자는 해당 상품을 구입하는 데에만 7만엔(67만원)을 쓰기도 했다.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아미(21)씨는 입학용병은 오빠가 여동생을 구하려는 과정에서 점점 더 강한 적을 만나는데도 굴복하지 않고 싸워나가는 점들이 일본 사람들 마음을 울리지 않았을까 생각한다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는 주인공인 001(입학용병 주인공)이다고 말했다.

 

자신을 19세 여대생이라고 소개한 A씨는 캐릭터의 학생증, 사원증 등을 보자마자 무조건 사야지라고 생각하게 됐다. 휴대폰 케이스 뒤쪽에 넣을 것이라며 웃었다.

 

▲ 11일 오후 3시 일본 도쿄도 시부야구에 위치한 입학용병 팝업스토어 내 비치된 입학용병 캐릭터 관련 상품들 [고재우 기자]

 

변화하는 만화 성지두각 나타내는 라인디지털프론티어=종이 만화의 성지였던 일본이 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던 디지털 만화는 어느덧 종이 만화를 넘어서기에 이르렀다.

 

일본출판과학연구소가 발간한 ‘2024 만화산업 백서에 따르면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은 4830억엔(2023년 기준·46000억원)으로, 전체 만화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관련 시장도 성장세다. 지난 2023년 일본 캐릭터·라인선싱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5% 늘어난 1256000만달러(18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일본 내에서 캐릭터는 판촉·광고 등 프로모션 뿐만 아니라 카페, 전시회, 게임 등 체험형 이벤트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라인디지털프론티어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232분기 13700만달러(2000억원)이었던 매출은 지난해 3분기 17420만달러(2535억원)까지 늘었다. 특히 유료 콘텐츠 매출(동기간 1306015990만달러), 월간 유료 사용자(MPU·190230만명) 등 증가세라는 게 고무적이다.

 

다나카 타이키 라인프렌즈 MD 겸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한 매출 목표는 한국 아이돌 팝업스토어와 비슷한 수준인 5000만엔(48000만원)”이라며 입학용병 결과를 본 후, IP추가와 관련해 네이버웹툰, 라인망가 등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드라마로 영화·뮤지컬로 애니메이션으로 K웹툰 '무한 확장'

숏폼·글로벌OTT와 경쟁 심화 / 웹툰 플랫폼 성장세 다소 둔화

장르 넘나들며 IP 재창작 활발 / 팬덤 강화, 신규 이용자도 늘려

네이버, 서 애니메이션 제작 / 할리우드 손잡고 영화도 진행

카카오, 다양한 IP로 흥행몰이 / '이태원 클라쓰' 뮤지컬도 공연

 

출처 : 매일경제 2025. 02. 24. 정호준 기자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라인 프렌즈 스퀘어 시부야에서 열리고 있는 네이버웹툰의 작품 '입학용병' 팝업 스토어. 네이버웹툰

 

국내에서 디즈니플러스의 인기를 끌어올렸던 시리즈 '무빙'. 넷플릭스에서 글로벌 TV쇼 비영어권 부문 1위에 오른 '중증외상센터'. 글로벌 애니메이션 플랫폼 크런치롤에서 드라마 장르 5위에 오른 '여신강림'.

 

주요 글로벌 영상 플랫폼에서 성과를 거둔 위 작품들의 공통점은 모두 웹툰 IP(지식재산권)를 재창작한 작품이라는 것이다.

 

웹툰 플랫폼으로 해외 시장을 파고들고 있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이처럼 드라마·애니메이션 등을 통한 IP 2차 창작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단편적으로는 다양한 콘텐츠 형식으로 IP가 재창작되면 원작 팬덤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2차 콘텐츠로 새로운 이용자 유입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북미 등 신규 시장을 넓혀가야 하는 플랫폼들은 현지에서 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방식으로 IP를 다양하게 전달하며 타깃 이용자층을 파고드는 모양새다.

 

미국에서는 할리우드 제작사와 손잡고 실사 영화를 제작하고,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함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특히 숏폼이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의 경쟁도 심화하면서 웹툰 플랫폼의 성장세가 약해지고 있는 가운데, 플랫폼사들은 2차 창작을 통해 인기 IP의 활용도를 끌어올리면서 매출을 다각화하려는 니즈도 크다.

 

2024년 웹툰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올해 '웹툰을 활용한 2차 저작물로의 IP 확장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한 비율은 80.5%에 달했다.

 

네이버의 경우 자체 영상 스튜디오인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북미), 스튜디오N(한국과 일본 등)을 두고 적극적으로 IP의 영상화를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모회사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영어 플랫폼 '웹툰'에서 연재하고 있는 호러물 '스태그타운'의 실사 영화 제작에 나섰다. 현지 아마추어 작가를 발굴해 탄생한 작품인 '스태그타운'은 누적 조회 수 1800만회를 돌파한 인기작이다.

 

눈길을 끄는 점은 영화 제작에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와 함께 영화배우 마고 로비가 설립한 제작사 '러키챕'이 참여한다는 것이다. 러키챕은 영화 '바비'를 만든 할리우드 제작사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할리우드 유명 제작사가 웹툰 IP 영상화에 주목하고 참여한 것으로, 웹툰 영상화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북미에서 '스태그타운' 외에도 인기 작품인 '로어 올림푸스'의 애니메이션 작업 등 100개 이상 IP의 영상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글로벌 애니메이션 플랫폼 크런치롤을 통해 나왔던 '여신강림'의 애니메이션은 올해 시즌2 제작을 확정 짓고 제작에 들어갔다.

 

네이버웹툰의 일본 서비스인 라인망가는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높은 일본 시장에 맞춰 애니메이션 제작을 늘리고 있다. 라인망가의 영상화 사례는 2022년만 해도 1건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2건으로 늘었다. 올해는 약 20개의 영상화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

 

일본 작가가 라인망가에서 연재한 작품인 '선배는 남자아이'는 전 세계 누적 조회수 2억회를 넘으며 지난해 애니메이션으로 탄생했고 이달에는 극장판으로도 일본에서 상영된다.

 

네이버웹툰은 굿즈 사업에도 조금씩 힘을 주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서 8번의 팝업스토어를 열며 활발하게 오프라인 굿즈 사업을 운영한 네이버웹툰은 이달 일본 도쿄에서 최초로 팝업스토어를 열고 인기작 '입학용병'의 팝업을 진행했다.

 

카카오의 IP 또한 애니메이션부터 게임, 실사 드라마, 뮤지컬까지 다양한 장르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전 세계를 강타했던 카카오의 대표 웹소설·웹툰 IP'나 혼자만 레벨업'은 지난해 넷마블이 게임으로 제작해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데 이어 지난달 공개된 애니메이션 2(시즌2)는 일본 아마존 프라임에서 TV쇼 부문 시청 1위에 오르는 등 IP의 저력을 보여줬다.

 

나아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나 혼자만 레벨업'의 실사 드라마화 작업도 시작했다.

 

현재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미디어부문이 드라마 기획 개발과 대본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단계다.

 

앞서 드라마로 나와 인기를 끌었던 '이태원 클라쓰'도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IP. '이태원 클라쓰'는 일본에서도 드라마로 제작되어 인기를 끈 바 있는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를 뮤지컬로 확장해 오는 6월 일본에서 '이태원 클라쓰' 뮤지컬을 올릴 예정이다.

 

도쿄에서 세계 최초로 공연되는 '이태원 클라쓰' 뮤지컬은 한국, 일본, 미국의 창작자들이 함께 참여하며 일본 아이돌 그룹 멤버인 고타키 노조무가 주인공 '박새로이' 역을 맡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올해 공개하는 영상 작품 라인업에도 웹툰 IP 기반 작품이 다수 포진됐다. 4MBC에서 방영을 시작하는 '바니와 오빠들'은 누적 17000만 조회수를 기록한 카카오웹툰의 동명 웹툰이 원작이며, 2분기에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시리즈 '악연' 역시 카카오웹툰의 동명 웹툰이 원작이다.

 

웹툰 플랫폼들이 이처럼 웹툰 IP2차 창작에 사활을 거는 배경에는 웹툰 산업의 성장세가 조금씩 둔해지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웹툰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국내 웹툰 산업의 총매출액은 21890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매출액 2조원을 돌파했다.

 

전년 대비 20% 가까운 성장률을 보였지만, 연간 기준 50% 내외로 고공 성장했던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비교해서는 성장폭이 줄어들었다. 네이버의 2024년 연간 매출을 들여다보면 이 같은 경향은 보다 뚜렷하다. 네이버웹툰을 중심으로 하는 네이버의 콘텐츠 사업 매출은 2023년의 경우 전년 대비 37.4% 성장했으나, 2024년에는 매출 성장률이 3.7%로 한 자릿수에 그쳤다.

 

게다가 웹툰 플랫폼 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이제는 주류로 자리 잡은 숏폼 콘텐츠나 글로벌 OTT 등 이용자들의 여가 시간을 두고 벌이는 플랫폼 간의 싸움도 심해지고 있다.

 

이 같은 성장세 둔화로 인해 웹툰 기업들이 플랫폼상 유료 콘텐츠 수익이나 광고 수익에만 기댈 수 없는 만큼, IP를 통한 부가적인 수익을 키우는 것도 웹툰 기업들의 과제가 될 전망이다.

 

 

 

문화사업 10조 투자 '뚝심'···K컬처 세계화 물꼬 튼 CJ ENM

[문화산업 30]

<> 문화시장 변방에서 주류로

1995CJ 문화사업 출범 이후 / 지속투자로 세계진출 밑그림 그려

기생충 등 글로벌 히트작 속속 배출 / 보유채널 20·IP 5000여개 달해

서구문화 수입국서 수출국 탈바꿈

 

출처 : 서울경제 2025. 02. 25. 연승 기자

 

 

2019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과 2020년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동시에 수상한 영화 기생충’.

 

2021년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아시아 가수 최초로 올해의 아티스트상을 받은 방탄소년단(BTS)’.

 

2021년 골든글로브 TV 부문 남우조연상, 에미상 감독상·남우주연상 등 6관왕에 오른 오징어 게임 시즌1’.

 

영화·드라마·음악 등 대중문화의 모든 장르에서 예술성과 작품성·대중성을 인정받은 대기록들로 대중문화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30년 전 한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던 결과다. 뉴욕타임스는 K컬처가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고 주류로 떠오르던 2021년 한국에 대해 서구 문화 소비자에서 주요 문화 수출국으로 탈바꿈한 문화적 거물’”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반까지도 미국·일본·유럽의 영화·드라마·음악을 소비하고 모방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대중문화 산업의 성장성과 파급력을 간파한 국내 기업들은 지난 30년 동안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고 글로벌 무대에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한국을 세계 대중문화의 중심지로 바꿔 놓았다.

 

업계에서는 우리 대중문화가 비약적인 도약을 시작한 기점을 1995년으로 보고 있다. 방송·미디어뿐 아니라 영화·음악 등 문화 산업 전반의 새로운 토대가 이때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특화된 시청층을 겨냥한 케이블TV가 출범하면서 지상파 중심의 방송 시장에 변화를 가져왔고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이 시작됐다. K팝 전문 채널 Mnet 등은 젊은 시청자를 사로잡으며 지상파 중심의 대중문화 트렌드가 케이블 방송사로 대이동하는 데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대중음악 평론가들은 Mnet한류의 시작K팝의 성장을 가능하게 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이후 글로벌 음악 축제인 마마 어워즈’, 융복합 컨벤션 ‘KCON’으로 이어지며 K팝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K컬처 중 하나가 됐다.

 

특히 업계에서는 1995CJ 문화 사업이 출범하면서 개별 사업 수준에 머무르던 한국의 대중문화를 산업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계기가 됐다고 보고 있다. 1993년 금융실명제 도입으로 충무로 자본에 변동이 일어나면서 삼성·대우·SKC 같은 대기업들이 영상 산업에 진출했지만 199712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 위기에 따른 구조조정과 함께 일제히 영상 산업에서 철수했다. 그러나 CJ1990년대 초반 문화 불모지에서 영화 사업에 뛰어들며 세계 시장 진출의 밑그림을 그렸고 IMF 위기 등 여러 부침을 겪으면서도 뚝심 있게 문화 산업에 투자를 이어갔다. 최근 영화·드라마·K팝 등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자양분과 토대가 이때 만들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CJ ENM30년 동안 문화 사업에 투자한 금액은 약 10조 원에 달하며 현재까지 창출한 지적재산(IP) 수는 무려 5000여 개다. 보유 채널도 20개로 국내에서 가장 많다.

 

1995년은 한국 영화사에서도 중요한 해다. 1995년 이재현(CJ그룹 회장이미경(CJ그룹 부회장) 남매는 청바지에 티셔츠·운동화 차림으로 할리우드 스타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의 개인 스튜디오를 찾아가 피자를 먹으며 협상을 벌였다. 당시 스필버그는 알라딘’ ‘라이온킹등을 만든 애니메이션 제작자 제프리 캐천버그 등과 함께 영화사 드림웍스를 세우고 투자자를 물색하고 있었다. 앞서 삼성그룹이 단독 투자자라는 조건을 내걸고 10억 달러 가까운 출자 금액을 제시했지만 협상이 결렬된 상태였다. 결국 드림웍스의 선택을 받은 CJ는 그해 4월 드림웍스에 3억 달러(당시 환율 기준 2300억 원)를 투자했다. 3억 달러는 당시 제일제당 연간 매출의 20%에 해당하는 규모로 회사의 명운을 건 결정이었다. CJ와 드림웍스의 협력은 단순한 계약을 넘어 K컬처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칸과 아카데미를 휩쓴 배경에도 CJ의 영화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CJ ENM 관계자는 지난 30년 동안 소프트파워의 힘을 믿고 뚝심 있게 달려온 결과 글로벌 파워 IP하우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앞으로도 K컬처를 선도하며 새로운 챕터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CJ ENM은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대중문화 산업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나의 아저씨’ ‘사랑의 불시착등 웰메이드 K콘텐츠가 보편적인 글로벌 대중문화로 진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디지털·글로벌 사업 기반 확보를 위해 티빙의 오리지널 투자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이 웹툰 생태계 구축"···만화 종주국에 깃발 꽂은 K-웹툰

웹툰 스튜디오 '넘버나인' 인터뷰

라인망가 같은 기업이 웹툰 문화 창작

'신혈의 구세주' 에서 1억 엔 넘게 거래

"K-웹툰 보고 벤치마킹···기절할 때까지 읽어"

LDF, 넘버나인에 지분 투자···현지화 전략

 

출처 : 서울경제 2025. 02. 13. 도쿄=양지혜 기자

 

고바야시 타쿠마 넘버나인 대표가 12일 일본 도쿄 넘버나인 본사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네이버웹툰

 

라인망가와 같은 한국 웹툰 플랫폼 기업들이 일본의 전자만화 시장 전체를 일으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라인망가를 시작으로 일본에서도 세로 스크롤 형식의 웹툰이 자리를 잡고 부흥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전자만화 스튜디오 넘버나인의 고바야시 타쿠마 대표는 12일 일본 도쿄 넘버나인 본사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하며 한국 웹툰에 대한 존중을 드러냈다. 넘버나인은 네이버웹툰의 일본 서비스인 라인망가에서 신혈의 구세주나만 최강 초월자등의 웹툰을 연재 중이다. 그 중 신혈의 구세주는 지난해 1월 월 거래액이 12000만 엔(113457만 원)을 넘어서는 등 ‘1억 엔 클럽에 가입한 인기 작품이기도 하다. 라인망가에서 일본 작품이 1억 엔 클럽에 가입한 것은 신혈의 구세주가 처음으로, 일본 현지에서도 웹툰의 성공 사례로 소개된다.

 

고바야시 대표는 라인망가가 없었다면 신혈의 구세주같은 흥행한 지식재산권(IP)의 탄생도 어려웠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는 라인망가가 단지 작품을 서비스하는 플랫폼에서 나아가 웹툰을 어떻게 독자에게 보여줄 것이냐와 같은 홍보(PR) 활동도 많이 지원해줬다전체 이용자 수도 많지만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강점 있는 라인망가를 통해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현재 신혈의 구세주는 일본어 뿐만 아니라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등으로도 번역돼 각 국가에 서비스되고 있다.

 

일본에서 전자만화 시장이 개화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웹툰 기업들이 새로운 콘텐츠 문화를 만들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판면 만화가 기본 형식이었던 일본 만화 시장에 라인망가와 픽코마 등 한국 웹툰 플랫폼들이 경쟁하면서 전자만화 업계 전체를 붐 업 시켰다“10년 전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으로 만화를 읽는 문화가 없었지만, 두 플랫폼이 이 문화를 잘 정착시켰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넘버나인 스튜디오는 성공의 배경으로 한국의 웹툰을 벤치마킹한 점을 꼽기도 했다. 에토 슌지 신혈의 작가아티스트는 일본에서 웹툰 작품을 연재하기 위해 한국 인기 작품을 기절할 때까지 읽었다일본 독자들에게 한국 웹툰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등 독자로서 감각을 잡아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나 혼자만 레벨 업’, ‘전자적 독자 시점과 같은 작품들이 일본 웹툰 산업을 일깨웠다는 설명이다. 고바야시 대표는 “'나혼랩'이 일본에서 매출 1억 달러를 돌파했다는 기사를 보고 충격 받은 일본 콘텐츠 기업들이 많다기존에는 일본에서 웹툰을 스낵 콘텐츠로 낮춰 보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작들의 등장으로 완전히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로 생각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넘버나인 스튜디오가 라인망가에서 서비스 중인 ‘신혈의 구세주’. 사진 제공=네이버웹툰

 

앞으로 일본 웹툰 시장의 성장세가 기대되는 가운데 최근 라인망가의 운영사인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LDF)는 넘버나인에 지분을 투자했다. 일본 스튜디오에 투자함으로써 현지의 좋은 IP를 확보하는 현지화전략을 구사하기 위함이다. 고바야시 대표는 이번 자본 제휴를 통해 넘버나인의 오리지널 콘텐츠에 주력할 것이라며 웹툰을 애니메이션 등으로 만드는 미디어 믹스 전략도 구사하며 글로벌 시장도 노려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웹툰 엔터테인먼트와 넘버나인은 네이버웹툰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이끈 창작 생태계를 일본에서 더욱 확장해 글로벌 스토리텔링 콘텐츠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김준구 웹툰엔터테인먼트 및 네이버웹툰 대표는 일본 창작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일본 사업의 견고한 성장과 히트작 배출로 이어지고 있다“‘신혈의 구세주를 글로벌 인기작으로 만든 양사가 파트너십을 확대해 경쟁력 있는 작품들을 전 세계 독자들에게 선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K-푸드 넘어 K-에듀까지글로벌은 지금 리브드(Lived) 인 코리아

 

출처 : 데일리안 2025. 02. 25. 김준평 기자

 

ⓒ데이원컴퍼니

 

한국의 수출 지형도가 재편되고 있다. 1960년대 가발과 신발로 출발해 반도체와 IT 기기로 세계 시장을 선도했던 한국 수출이 이제 ‘K-라이프스타일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K-에듀’, ‘K-IP’, ‘K-푸드등 한국인의 일상을 담은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한류의 경제적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일시적 유행이 아닌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새로운 경제 성장 전략으로 평가하고 있다. 제조업 중심 수출 강국에서 문화 수출 강국으로의 변모, 그 중심에 ‘K-라이프스타일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교육의 우수성과 한국 학습자들의 교육열은 전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교육 시스템과 학습 문화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K-에듀가 해외 교육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국내 대표 성인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가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평생 교육 선생님을 모토로 양질의 성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이원컴퍼니는 2021년 교육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4개의 CIC(Company-in-Company)를 출범했다. 그 결과 직장인 실무, 자영업자·프리랜서, 취업·이직, 언어·취미의 분야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각각의 사내독립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대한민국 성인교육 시장의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데이원컴퍼니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외 시장 진출에 앞서 각국의 교육 니즈를 한국식 교육법으로 재해석한 ‘K-인강과 자사의 교육 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결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렇게 철저히 준비한 교육 콘텐츠들이 해외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매출도 급증했다. 2021년 해외 진출 당시 5억 원이었던 매출은 2023136억 원으로 증가하며 3년 만에 27배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했다.

 

데이원컴퍼니는 해외 성장세 지속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번역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번역하여 해외에 원활히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해외 유명 강사진을 적극 영입해 한국식 교육 방식으로 재해석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였다.

 

ⓒ데이원컴퍼니

 

데이원컴퍼니의 자영업자·프리랜서 교육 플랫폼 콜로소CIC2021년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현재 20여 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다. 지난해 3월 일본 마루노우치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저명 강사들을 영입하여 오리지널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 중이며 현지 학습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67%라는 높은 재구매율을 기록했다.

 

또 다른 CIC인 패스트캠퍼스는 국내를 넘어 영어권, 일본의 개별 사이트를 오픈하여 각국의 수요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영어권에서는 생성형 AI, 일본에서는 일러스트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북미 시장에서는 콘셉트 아트, CG, VFX 등 수요가 높은 분야를 집중 공략하고 있다.

 

외국어 전문 브랜드인 레모네이드CIC또한 대만 현지에 법인 설립을 완료했다. 한국에서 하루 10분으로 취미, 외국어, 부업까지 학습할 수 있는 성인교육 학습지로 인기를 얻은 마이라이트를 모티브로 한 어학 브랜드로 대만에 진출했으며, 레모네이드CIC11 원어민 레슨 앱 ‘PODO’를 론칭. 미국과 인도네시아에 추가 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공격적인 M&A(인수합병)도 추진할 계획이다.

 

외국어 전문 교육 브랜드 레모네이드CIC’는 대만 현지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한국에서 인기를 끈 마이라이트를 모티브로 한 어학 브랜드와 1:1 원어민 레슨 앱 ‘PODO’를 선보이며 시장 확대에 나섰다.

 

데이원컴퍼니 이강민 대표는 양질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도 존재한다는 확신으로 해외 진출에 도전했고, 그 결과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며 글로벌로 시장 확장 단계인 만큼, 회사의 내실을 더욱 견고히 하고 콘텐츠 품질을 일관되게 유지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국 웹툰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며 ‘K-웹툰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네이버웹툰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 웹툰 수출량은 2014년 대비 38배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을 기반으로 웹툰 IP를 활용한 다양한 미디어믹스가 등장하며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표 사례로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 회를 기록한 웹소설 원작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출시 직후 국내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또한 싱가포르, 프랑스 등 글로벌 15개국에서 매출 TOP 10에 진입했으며, 전 세계 이용자 수가 5,000만 명을 돌파하며 원작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공개된 나 혼자만 레벨업애니메이션 시즌 2는 일본 아마존 프라임 TV쇼 부문에서 시청 1위를 기록하며 K-IP의 글로벌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또한 인기 IP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오는 6월 일본에서 이태원 클라쓰뮤지컬을 선보일 예정이다. 드라마로도 성공을 거둔 해당 IP는 일본에서 리메이크된 바 있으며, 이번에는 뮤지컬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확장된다. 세계 최초로 도쿄에서 공연되는 이태원 클라쓰뮤지컬에는 한국, 일본, 미국의 창작진이 참여하며, 일본 아이돌 그룹 출신 배우가 주인공 역할을 맡아 현지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2024년은 K-푸드가 한류의 중심으로 부상한 해였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이 공동 발표한 ‘2024년 글로벌 한류 트렌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K-푸드는 북미와 아프리카 시장에서 특히 높은 관심을 받으며 K-팝을 뛰어넘는 주목도를 기록했다.

 

북미 지역에서 K-푸드 관련 콘텐츠가 전체의 26.7%를 차지하며 K-(23.5%)보다 높은 비중을 기록했으며, 아프리카(38%), 오세아니아(30%)에서도 가장 높은 한류 콘텐츠 비율을 차지했다. 문체부는 "김치의 날 제정, 김치의 건강 효능, 불닭볶음면 트렌드에 대한 보도와 언급이 특히 많았다"고 설명했다.

 

외신의 반응에서도 김치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다. 김치는 한국 전통음식을 넘어 세계적인 건강식으로 자리 잡으며, 해외 시장에서 소주, 치킨, 비빔밥, 불닭볶음면과 함께 한식 대표 아이템으로 소개되고 있다. 여기에 먹방(mukbang) 콘텐츠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K-푸드에 대한 글로벌 관심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K-푸드의 해외 시장 성장세는 수출 실적에서도 확인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K-푸드 수출 누적액(잠정치)567,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해외 입맛 공략에 나선 국내 유통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CJ제일제당은 유럽 시장에서 비비고브랜드를 중심으로 현지 맞춤형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사업 확장을 본격화했다. 특히 해외 소비자의 식문화를 반영해 짜서 쓸 수 있는 비비고 고추장·쌈장을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대상은 오는 34일부터 7일까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 웨스트(Natural Product Expo West) 2025'에 참가해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와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를 앞세워 한국 식품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4465억원 도둑질 당했다"돈내기 싫어" K웹툰 울리는 심보

2024 웹툰 불법복제 실태조사

피해 규모 전년비 533억 증가

"결제 비용 부담탓" 33% 달해

 

출처 : 머니투데이 2025. 01. 03. 이정현 기자

 

2024 웹툰산업 실태조사/그래픽=김지영

 

2024년 웹툰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규모가 약 4465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웹툰 플랫폼들이 나서서 불법복제를 단속하고 정부가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있지만 피해규모는 계속 늘어나는 모습이다.

 

2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4 웹툰산업 실태조사'에서 한국저작권보호원의 불법복제 이용률을 활용한 웹툰산업 피해규모를 공개했다. 지난해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은 전년(3932억원) 대비 533억원(13.6%) 증가했다. 불법복제 이용률은 202221.5%에서 202320.4%로 소폭 하락했으나 웹툰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피해액은 증가했다.

 

최근 1년간 불법이용 경로로는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에 올라온 스캔, 캡처 이미지 등 이용'20.7%로 가장 많았다. 불법이용 빈도는 '일주일에 1~2'29.6%로 가장 높았다. 불법으로 이용하는 웹툰 장르로는 '코믹·개그'29.4%로 가장 많았다.

 

웹툰을 불법으로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는 '유료결제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32.8%로 가장 많았다. '웹툰은 유료결제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응답도 12.2%로 나타났다. 회차별 적정금액을 조사한 결과 '50원 초과~100원 이하'32.5%로 가장 많았다.

 

웹툰 불법복제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카카오웹툰이 인도네시아 사업을 철수한 것을 두고 현지 언론에서는 불법복제 사이트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불법복제 문제가 심각해 인도네시아에서 작품활동을 하는 작가들의 인식이 안 좋아졌고 독자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했다는 분석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사업철수 사유로 수익성과 함께 불법복제 문제를 언급했다.

 

국내 웹툰 플랫폼들은 불법복제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불법유통 식별·차단기술인 '툰레이더'를 도입해 운영 중이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불법유통 대응TF(태스크포스) 'P.CoK'를 설립해 단속한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저작권범죄과학수사대를 운영하고 대법원과 양형기준을 협의하는 등 조치에 나섰다.

 

이런 노력에도 작가들은 여전히 정부에 역할을 촉구한다. 이번 보고서를 위한 FGI(집단심층면접) 조사결과 작가들은 불법복제 문제를 겪었을 때 플랫폼에 신고했으나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고 답했다. 문제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가 불법복제 문제를 사회적으로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웹툰업계 관계자는 "최근 여러 플랫폼과 정부 차원의 노력으로 불법복제 문제가 전처럼 늘어나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해외에 서버를 둔 불법사이트가 성행한다""불법사이트는 단속해도 금방 주소를 바꿔 다시 생겨나기 때문에 운영자를 색출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협력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여의도튜브] ·'통곡할 지경' 부통령 막말 '파문'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Ef4kxZsEmL0

 

 

가장 비참하게 무너지는 민족미세먼지 폭풍에 아수라장 된 중국

3연속 대재앙에 무너지고 또 무너지고 한국 조롱하다 천벌 받았습니다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lgO3-AWaZbc

 

 

그 장면 대통령 저격한거 맞죠?ㅋㅋ무례한 질문 대놓고 던진

미국 1위 토크쇼 진행자가만히 듣던 봉준호가 한마디 하자 3초간 방송사고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9OeaHq8UDo4

 

 

앞으로 미 태평양 사령부와 주한미군 모두 중국 담당하게 된 살벌한 상황

l 갑자기 사면초가 된 시진핑 상황

출처 : Peachy 피치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LxFvnF9Cei8

 

 

그래서 그때 봉준호 감독이미국 토크쇼 뒤집어놓은 미키17의 헐리웃 배우 한마디,

미국 현지 난리난 이유..미키17 개봉후 난리난 반응들

출처 : 쓸모왕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TEljpprbWXc

 

 

트럼프 대통령 의회 연설후 난리난이유 대한민국 전작권 핵무장 초대형발표

한국 유일한 수혜자 "알아서 잘할것"

출처 : 트래블튜브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Ga398hvgcTM

 

 

필리핀 FA50 대형참사 대반전필리핀 조종사 추락직전 1행동에

이게 FA50 ‘추가구매할 이유

출처 : 리얼리즘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wFOZcvKb6XE

 

 

중국반응중국에서도 불붙은 손흥민-차범근-박지성 논쟁손흥민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아시아 축구선수인가?손흥민을 위해 서프라이즈 영상편지 준비한 중국 팬들

출처 : 중국어로 []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K9En31OGv-Y

 

 

"2024년 넷플릭스 최고 드라마가 오겜2가 아닌 다른 K드라마였다고?" 넷플릭스가

새로운 한국 드라마만 특별 대우하여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는 놀라운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bn0k7DLoDCg

 

 

한국, "떠날테면 떠나라"명령! 트럼프 4배 갑질에 한국 판 뒤엎어

/ '동맹 대우 안할거면 다 나가라' 집세 받으려다 홀랑 태우게 된 꼴, 주한미군

출처 : Sion TV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H9EZD4jFY_8

 

 

랭킹 1위 일본선수의 두 번의 꺾고 누르기... 마지막 통쾌한 업어치기 대역전!

/ 악바리 근성에 놀란 해설진들... 기립한 관중들 환호

출처 : Sion TV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CjOp2JW09aA

 

 

지금 해외사이트에서 가격 폭등한 한국 전통놀이

출처 : 디씨멘터리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jwUgXumP36c

 

 

세계 3위 회사는 무슨.. 붕괴위기 합병 선언했다가 역효과

일정부 당황 반면 한국은 완성차 1위 격차 좁혔다

출처 : 잡식왕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oCyVpERPl5w

 

 

"딥시크, 한국 반격으로 서비스종료 위기" 갑자기 천안문 줄줄설명하고

시진핑 욕하는 딥시크, 당황한 개발자들 아연실색

출처 : 잡식왕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Ct7mtbSi5SA

 

 

유럽 한복판에서 K-2 되파는 폴란드, 한국 배제하고 동유럽 K-2 대량 도입가나?

출처 : 꺼리튜브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4fpkbqP0_po

 

 

[Why Times 정세분석 3207] 이젠 러시아에서도 천대받는 중국,

그들은 결코 친구될 수 없는 이웃일 뿐!”

출처 : Why Times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6zaEzMp2DcE

 

 

[Why Times 정세분석 3206] 시진핑, 진짜 위기 맞았나?

이번에는 인민일보에 '정치체제 정당성' 역설

출처 : Why Times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W4gbEyS0PeU

 

 

"핵 없으면 이렇게 당한다!" 젤렌스키와 러우전쟁이 보여준 냉혹한 교훈!

/ 이란 핵 무장만이 살 길이다. 커지는 중동불안ㅣ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박현도 교수

출처 : 815머니톡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XWX3S5w4oSU

 

 

"젤렌스키는 피해자가 아니다" 전세계가 손절한 진짜 이유 (조한범 박사 풀버전)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8cVQnuqHemQ

 

 

한국 계엄령 이후 일본이 쥐 죽은 듯 조용한 진짜 이유

(이명찬, 호사카 유지, 신작가 / 일본 특집)

출처 : 신사임당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ziO-Eo-rU58

 

 

시진핑 숙청 신호 뜨나 중국 군대가 쑥대밭 된 진짜 이유 (이철 / 풀버전)

출처 : 신사임당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tW0NzaZlKx0

 

 

"K-방산 또 대박 터졌다" KF-21, K2, 군함 등 중동-동유럽에서 러브콜 쏟아진다.

최소 10년 호황의 초입이다 (김대영 평론가 / 5부)

출처 : 웅달 책방 2025. 03. 05.

https://www.youtube.com/watch?v=_wyj9y-mQ7Y

 

 

[여의도튜브] "우크라 지원 싹 다 끊어!" 트럼프 격분..유럽 '충격'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piiD19OYKy0

 

 

[여의도튜브] "설전, 고성..극한의 직업" 머리 쥐어뜯는 우 대사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trAj2mo6mxY

 

 

지금 영국과 서구권에서 '한국의 이 요리' 때문에 자신들의 전통적 식문화가

인기를 잃어 큰일났다는 진짜 이유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Z8zYtvIunXQ

 

 

이제 트럼프 못믿어 한국 SOS” 유럽 폭탄선언천무 388대 추가잭팟

K9사거리 포탄아닌 램젯 '미사일'달고 ‘150km’ 사상 첫 미친기록

출처 : 리얼리즘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AoQslSo87_k

 

 

중화사상으로 꽉찬 중국인 유튜버가 유럽인들에게 던진 회심의 질문에

모두 한국이라고 답하자 보인 반응

출처 : 진포터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0VZtGTIfNMo

 

 

(속보) 트럼프 새벽녘 중대발표! 한국 협박하던 유럽 연합 현재 X된 상황

출처 : 진포터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NyK96B-X86U

 

 

"중국 공안이 삭제중인 인터뷰 영상" 한국 너무 깝친다고 협박하던 공산당 간부

딱 한마디2분만에 공개토론 X털린 교수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r2gvXgPuAVQ

 

 

절대 아니라더니...결국 또 터졌다.” 역대급 연쇄 재앙에 아비규환

여의도 10배 소멸에 정부 4단계 대피령 LA보다 3배 빠른 일본 상황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Rz1zlyuMumY

 

 

트럼프, "한국도 사정봐줬으니 더 내놔" 우크라식 요구에 한국이 결국 꺼내든 카드

/ 주한미군 카드 만지작거리다 한국 없으면 안되는 현실에 급태세전환한 미국

출처 : Sion TV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oBMrr9umEKI

 

 

한국 신인, 540도 공중돌리기 세계 랭킹 2위도 혼절시키며 압도한 경기

/ 한국선수가 닥공의 진수를 보여주자 해설진들도 혀를 내두르며 경악한 경기

출처 : Sion TV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FjC5IWizIyk

 

 

러시아, 한국과 일본에 다른 초대형발표 한미러 3국 파트너십 난리난 일본상황

한국만 의리지켜 미국조차 인정 발칵

출처 : 트래블튜브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fFd-rw0TB-Y

 

 

왜 아무도 안사는거냐” BYD 망연자실..현재 평택항 쌓여있는 BYD 신차 1000,

한국인들 초강력 행동에 크게 당황한 이유.., 이정도일줄 몰랐다..’출고불가상황

출처 : 쓸모왕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kKze_35F9Yg

 

 

한국인보다 한국인을 잘 아는 미국 교수의 조언 l 한국인의 유일한 단점은

너무 겸손하다는 것

출처 : Peachy 피치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isDoLmt1pcM

 

 

"중국차 전부실패했는데 한국 해냅니다!" 모두가 실패한 극악의 언덕,

한국 봉고차가 한번에 올라가자 전세계 환호

출처 : 잡식왕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76xJlKO3WY

 

 

, 독도 망언 직후 초대형 참사 발생! ‘당장 끌어내아수라장된 일본 정부 폭발,

산불, 외교 망신 총체적 난국..

출처 : 잡식왕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JL7OAI2uojM

 

 

2인승 KF-21 본격 생산 계획에 등 돌렸던 인니가 고분고분 돌변한 이유

출처 : 꺼리튜브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cPuc2WdT2RU

 

 

현궁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탄도 미사일, 80km 비행 추적으로

적 전차 백발백중 하자 중국산 검토하던 중동이 한국에 14천억 선제안

출처 : 꺼리튜브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bpNeyXVNx98

 

 

[Why Times 정세분석 3205] 수입곡물에 관세보복한다는 ,

제 발등 찍는 아킬레스건 될 것

출처 : Why Times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FcBEa3bTGSM

 

 

[Why Times 정세분석 3204] 궁지에 몰린 시진핑, “경제 부진은 내탓 아니다?” 오리발

출처 : Why Times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De_rkuZggpo

 

 

트럼프가 유독 한국만 찾는 이유, 삼성전자 곧 대반전 일어난다이주완 박사 풀버전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ZwUWp1nzhuc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이대로 무너질까? 엔비디아 폭락,

AI 랠리는 끝났다는 신호일까? l 이형수

출처 : 815머니톡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CdthaRc4gQ4

 

 

트럼프가 한국 조선업과 협력하고 싶어하는 '진짜' 이유

(김대영, 안승범, 최기일 / 군사 특집)

출처 : 신사임당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404Vzw_qo38

 

 

시진핑은 정말 죽을 맛이다 중국 베이징 상가 텅텅 비었다 (이철 / 4)

출처 : 신사임당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85CMea0paF4

 

 

"중국 잡으려면 한국 군함 필요하다" 미국 정부가 한국 군사력을

세계 최고로 평가하는 이유 (김대영 평론가 / 4부)

출처 : 웅달 책방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I_JwusabKgo

 

 

3/4() 명태균 게이트, 국민의힘 게이트?(안철수) 국힘 지지도의 수직 추락

(장성철·김준일) 초등학생까지다이어트 강박(박지니)

출처 : CBS 김현정의 뉴스쇼 2025. 03. 04.

https://www.youtube.com/watch?v=1KXEDXspY5c

 

 

[여의도튜브] "왜 연일 젤렌스키 때릴까" 트럼프 '유치한 속내'

출처 : MTN 머니투데이방송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3zuJuo_JetQ

 

 

세계최고 한국군함이 들어올겁니다10년만에 세계최고 1위엔진 공개하자

호통쳤던트럼프 결국 굽신대반전

출처 : 리얼리즘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0OzDaeqkbyc

 

 

지금 한국이 뭘 만들고 있는지 보라트럼프-젤렌 협상결렬 직후 나토 동시

에 구매요청하는 뜻밖의 무기..“설마 이미 개발완료한거냐경악

출처 : 쓸모왕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LoNLCAIRRZA

 

 

"손흥민에게 올인하겠습니다" 뮌헨: 전 세계 축구팬들 놀랄 준비! // 손케듀오 부활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UIIdGHSPyLw

 

 

한일전 최초 대역전극 터져한국 무시하던 일본 선수 갑자기 대반전

// 연속 7득점 폭발

출처 : 풀앤푸시(Pull&Push)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2oVauPNsxT0

 

 

주한미군 철수를 볼모로 미국이 절대 반대한 한국 궁극의 무기

출처 : 디씨멘터리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RgSEYi1oJHU

 

 

중국반응중국 자동차의 자존심 BYD(비야디) 한국 시장 공략?갓성비 전기차

전세계 1위라는 BYD의 실체과연 한국소비자들 BYD에 선뜻 지갑을 열 수 있을까?

출처 : 중국어로 []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Yrb9KnZjcGs

 

 

현재 미국, 영국 및 세계 각지에서 "한식의 고급화"에 미친듯한 가속도가 붙고있는

실제 상황

출처 : 바이스톰 코리아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d4s9SZSY8lU

 

 

트럼프, "한국 몰라봤다 미안하다" 미 안보 가장 중요한게 한국 손에.. 상황반전

/ 한국에 특사 파견하며 특별 요청 시작!, 프랑스, 한국도 미국 환심 필요없다는 이유

출처 : Sion TV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fIzTVq7ZmPk

 

 

한국때문에 치가 떨리네요 재난 현장에서 나온 소름돋는 한마디 일본 앵커 폭탄 발언에

이성잃고 눈 뒤집힌 일본 한국인들은 지금 당장 일본을 떠나라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Thq0BAmz_uM

 

 

한식을 진짜로 저렇게 먹어??” 미국 3억이 다 해보고 한국이 뒤늦게 따라하는 영상

전세계 매출 3배 상승 믿기지 않는 기현상

출처 : why?와이튜브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NKiOcvSku_Q

 

 

역대 최대 규모 함정 등장에 깜짝놀란 외신들 입틀막최초공개

놀라운 장면 전면전? ·러 한국보고 경고한이유

출처 : 잡식왕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aanmfzX3CCg

 

 

대만에 위협사격하며 한국 돌려서 협박하던 중국 영해에

갑자기 한국 비밀함대 등장하자 경악한 이

출처 : 진포터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sip9btyjCuY

 

 

케이팝 말고 이제는 중국 노래가 대세라던 중국인 유튜버가

중국 아이돌 영상 공개되자 잠적한 이유

출처 : 진포터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i1udalXdIRs

 

 

육군 병력 고작 4, 그런데 푸틴도 못 건드려, 부대 창설 34년 만에

최강 화력 보유하고 러시아 앞마당에서 열병식 시도

출처 : 꺼리튜브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vK8fKCgKpf8

 

 

[Why Times 정세분석 3203] 한국에서 대굴욕 BYD,

돌풍은커녕 평택항에 쌓아놓고 있는 이유?

출처 : Why Times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xtULu_8D_l4

 

 

[Why Times 정세분석 3202] 트럼프·젤렌스키 파탄 쇼크,

중재나선 유럽 우리는 트럼프를 믿는다

출처 : Why Times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X4E43YeJccY

 

 

핵 포기한 우크라이나, 트럼프의 조롱거리로 전락 "러우 전쟁의 최후 결말은?"

/ 우크라의 비참한 현실, 다음은 한국 차례인가? | 통일연구원 석좌 조한범 박사

출처 : 815머니톡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63aBlcD1DB0

 

 

주가 급등 할 주식? 트럼프가 던진 대형 호재 2, LNG주와 태양광에 돈 몰리는 이유?

| iM증권 이영훈 이사 (풀버전)

출처 : 815머니톡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VoHh9YwxI2Y

 

 

중국 미래가 심상치 않다, 무너지고 있는 중국 실제 분위기 [중국속보 2월 몰아보기]

출처 : 머니인사이드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s8mZQmljQyE

 

 

"이젠 한국어가 유행" 한국 무시하던 일본, 지금은 한국에 완전히 중독된 이유

신작가 풀버전2

출처 : 달란트투자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N0rUzsCofVg

 

 

"폴란드 대통령도 반한 K2 흑표" 중동, 유럽 K2 도입 국가들 역대급 성능에 난리났다.

독일 레오파드 꺾은 K2 위력 (김대영 평론가 / 3부)

출처 : 웅달 책방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UM5tPvhkg-Y

 

 

중국이 100조 쓰고 실패한 전투기 엔진, 한국은 독자개발 가능한 진짜 이유

(안승범, 정광선, 김대영 / KF-21 특집)

출처 : 신사임당 2025. 03. 03.

https://www.youtube.com/watch?v=3Rxwk78D3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