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역사 침탈(侵奪)

BC 28세기 요하문명의 濊貊族이 남하 하여 夏, 商, 周를 건국하면서 황하문명을 일구었으며, 鮮卑族이 秦, 漢, 隨, 唐을 건국했습니다. - 기본주제 참조

홍익인간·인류공영/한국(BC7197)

기후, 문명의 지도를 바꾸다

자연정화 2018. 6. 28. 07:25

4200년전(기원전 2200년경) 기후변화 사건

 

약 4200년전(기원전 2200년경)에 발생한 기후변화 사건은 문명의 격변 관점에서 바라보면 1만년 이래로 가장 심각했던 기후변화 중의 하나로 당시의 문명에 엄청난 타격을 준 것으로 보인다. 기원전 22세기 내내 지속된 것으로 보이는 이 기후변화로 피라미드 건설로 유명한 이집트 고왕조의 붕괴, 메소포타미아의 아카드 제국의 붕괴, 인더스 문명의 극심한 가뭄 흔적 등이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도 황하나 양자강의 신석기말-청동기 초의 단절 현상이 존재하며, 요하문명(遼河文明)의 남하가 시작되어 황하유역에 하(夏)왕조가 시작되고, 상(商)왕조로 이어진다.

 

약 4200년전의 극심한 건조 현상이 북아프리카, 중동, 홍해, 아라비아 반도, 인도 반도(印度半島) 그리고 북아메리카 중부 지역에 걸쳐 기록되어 있다. 이 근처의 시기에 캐나다 서부의 빙하가 확장되었고 이탈리아 동굴 속의 유석(流石), 안데스 산맥의 빙하에서도 같은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약 4100년 전부터 시작된 메소포타미아의 건조 기후는 북대서양의 한랭화(cooling event)와 동시에 일어났다.

 

 

 

 

기후, 문명의 지도를 바꾸다

출처 : 브라이언 페이건 / 남경태 옮김 / 예지 / 2007.08.25

 

기원전 2200년경에 북쪽 멀리 어딘가에서 대규모 화산 분출이 일어나 고운 화산재가 대기 중에 퍼져나갔다. 역사적인 화산 폭발이 그렇듯이 그 찌꺼기가 몇 개월 동안 햇빛을 가려 나중에는 연중 내내 추위가 찾아왔다. 우르의 지배자들에게는 불행히도 그때는 마침 지중해 동부의 방대한 지역에 그 뒤 278년 동안 지속될 가뭄이 시작된 시기였다. 그 점은 그린랜드의 빙하와 안데스 고원에서 채취된 얼음 샘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 화산 폭발로 다습한 지중해 편서풍이 잦아들고 갑자기 겨울비가 내렸다. 아나톨리아 고지에서는 비와 눈이 내리지 않아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더 이상 범람하지 않았다.

 

가뭄은 유프라테스 강 덕분에 한때 비옥했던 하부르 북부 평원을 거의 사막으로 바꿔놓았다. 수백 년 동안 늘 물이 풍부한 들판에서 가축들을 방목해 왔던 아모리족 유목민들은 강에 더 가까이 접근하여 강의 흐름을 따라가다가 남쪽의 경작지로 들어갔다. 일부 유목민들은 그 전에도 수시로 정착촌을 침탈했지만, 심각한 물 부족에 시달리는 지금은 순전히 수적인 면에서도 남부 도시들의 잘 경작된 후배지를 압도하기에 충분했다. 군대만으로는 침입자들을 막을 수 없었다. 그래서 우르의 지배자는 길이 180km의 진흙벽돌 성벽을 쌓았는데, 그것은 ‘아모리족의 방어벽’이라는 거창한 이름으로 불렸다.

 

하지만 성벽은 이름값을 하지 못했다. 몇 세대에 걸쳐 고통을 겪는 동안 우르의 인구는 세 배나 늘어났다. 농부들은 필사적으로 관개수로를 넓혀 밭에 물을 끌어들이려 애썼다. 설형문자 점토판을 보면 시 당국이 곡식 배급량을 찻숟가락으로 계량했다는 기록이 나온다. 처음에 사람들은 동족들에게서 배급량을 보충할 식량을 얻어 생존했다. 그러다가 점차 사회는 무법천지가 되었고, 사람들은 식량을 찾아 도시를 뛰쳐나갔다. 그러나 모두 허사였다. 우르의 농업경제는 비틀거리다가 이내 붕괴했다. 기원전 2000년경 도시에 사는 수메르인의 수는 50%를 밑돌았다.

[생략] …

 

기원전 2200년경 재앙이 터졌다. 텔레일란의 하부 도심에서 발견된 도랑은 북쪽 어딘가에서 대규모 화산 폭발이 일어나 막대한 양의 재가 대기 중에 방출되었음을 말해준다. 1816년 동남아시아의 탐보라 화산이 폭발했을 때처럼 이 화산 폭발로 인해 겨울이 몹시 추워졌고 몇 년 동안이나 여름이 없었다. 이 사태는 공교롭게도 서남아시아 일대에 278년 동안 영향을 주게 될 가뭄이 시작할 무렵과 일치했다. 그린란드 빙상과 멀리 페루 남부의 안데스 빙하에서 채취한 샘플에서도 수백 년 동안의 건조한 시기를 확인할 수 있다. 놀라울 만큼 갑작스럽게 북대서양 순환이 느려졌다. 수백 년 전부터 꾸준히 불어오던 다습한 지중해 편서풍도 이제는 예측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심한 가뭄이 빈발했다.

[생략] …

 

설형문자 점토판은 당시 우르 관리들이 받는 식량 배급량이 대폭 삭감되었다고 전한다. 우르의 농촌경제는 얼마 안 가 붕괴했다.

 

300년간의 가뭄은 지중해 동부의 다른 곳도 파괴했다. 수천 년 동안 나일 강의 범람은 풍요한 수확을 가져다주었다. 이집트 고왕국의 파라오들은 자신이 나일 강의 주인이라고 여겼다. 그런데 기원전 2184년에 나일 강의 범람이 크게 줄었다. 150년 동안 나일 강의 낮은 수위로 이집트는 기근에 시달렸다. 중앙 정부는 붕괴되었고, 멤피스에서 파라오들만 교체되었을 뿐 국가를 구성하는 속주들이 유명무실해졌다.